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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담스 시장 주변 인물도 표적

에릭 아담스(사진) 뉴욕시장이 뇌물수수·전신사기·전신사기 공모 등의 5개 혐의로 현직 시장 최초로 형사기소되자 무죄라고 맞선 가운데, 주변인들 역시 연방수사국(FBI)·연방검찰·뉴욕 남부지검·뉴욕시 조사국(DOI)의 표적서 벗어나기 위해 사임하거나 결혼도 불사하고 있다고 전해졌다.   29일 뉴욕타임스(NYT)는 오는 12월 31일을 끝으로 사임하겠다고 밝힌 데이비드 뱅크스 뉴욕시 교육감이 시나 라이트 제1부시장과 결혼식을 올렸다고 보도했다. NYT는 법률 전문가를 인용, 결혼은 배우자 특권(spousal privilege)을 노린 결정일 수 있다며, 서로에 대한 증언을 법정에서 거부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지게 된다고 전했다.   FBI는 지난 4일 라이트 부시장, 필립 뱅크스 공공안전부시장의 자택을 급습한 바 있다. 할렘에서 동거하던 라이트 부시장과 뱅크스 시 교육감은 나란히 스마트폰을 FBI에 압수당했다. NYT는 이 수사가 아담스 시장을 향한 기소와 직접 연관되었는지는 알 수 없다면서도, 또다른 형제 테런스 뱅크스의 컨설턴트 활동서 뇌물수수 혐의가 불거진 탓일 수 있다고 전했다.   에린 머피 뉴욕대 로스쿨 교수는 “뱅크스 시 교육감과 라이트 부시장이 원래 결혼을 계획했든 안 했든, 28일 혼인을 올림으로써 향후 조사 과정서 더 유리한 고지를 점할 수 있게 됐다”고 했다.   시장 해임 권한이 있는 캐시 호컬 뉴욕 주지사는 지난 26일 “무죄추정 원칙을 따라야 함에도 공무원에겐 엄격한 잣대를 적용한다는 걸 안다”면서도 “시정부는 범죄율을 낮추고, 도시를 안정적으로 운영해야 하며, 시장은 역할을 해냄으로써 이를 증명해 나가야 한다”고 판단을 유보했다.   NYT는 “속내는 시장이 고위직 교체 등 상징적 행동을 하길 바라는 것”이라고 전했다.   정치매체 폴리티코는 29일 아담스가 시장이 되기도 전인 2020년부터 인공지능(AI) 회사 리마크 홀딩스(Remark Holdings)가 그에게 관심을 가졌고, 2022년엔 뱅크스 공공안전부시장, 프랭크 카론 시장실 수석보좌관 등에게 로비했으며, 리마크홀딩스 CEO와 카론 보좌관이 한국 식당에서도 만남을 가졌다고 보도했다.   이에 따르면, 뉴욕시 소방국(FDNY)은 이 회사 화재 감지 프로그램에 불만족해 계약을 거부했지만 2년간 셸터 한 곳에 쓰였고, 수십만 달러가 전달됐다.   한편 시장이 가장 죄가 무거운 전신사기 혐의로 유죄 판결을 받을 경우 최대 20년형이 구형되며, 향후 시장 관련 사건은 아시아태평양계(AAPI) 대일 호(Dale E. Ho) 판사가 맡는다. 강민혜 기자 kang.minhye@koreadailyny.com아담스 인물 아담스 주변

2024-09-29

앤디 김<뉴저지주·민주당 상원후보> 후원금 1천만불 육박…한인 570명 기부

지난해와 올해 5월 중순까지 전국 한인 569명이 총 8만6720달러를 앤디 김 연방 상원 뉴저지 민주당 후보에게 기부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는 전체 기부자의 4.7%가량으로 일부 한인들은 서너 차례 기부하기도 해 총 기부 건수는 720건(건당 평균 120달러) 이었다.     최근 연방선거위원회(FEC)가 분기별로 보고해온 후보 모금액 집계 자료에 따르면 2023년 1월부터 올해 5월 15일까지 김 후보 진영에 모인 후원금은 총 786만 달러였다. 캠프 측에 따르면 오는 15일 2분기 보고에서는 액수가 200만 달러 늘어나 총1000만 달러에 육박할 것으로 예상된다. 모금액의 액수도 주목을 받고 있지만, 캠프는 주요 이익 그룹과 단체들의 돈을 받지 않았으며 순수하게 민초들의 지원금이 모인 것이라는 것에 반색하고 있다.     해당 기간 모금 건수는 총 1만4624건이었으며 중복 지원을 제외하고 약 1만2000여 명이 김 후보 캠프에 주머니를 연 것으로 확인됐다. 적은 액수로 십시일반에 참여한 한인 기부자들의 면모도 관심을 끈다.     한인 사회 주요 민주당 인물, 한국 지상사 임원, 가주 소재 사업가, 동부 지역의 대학생과 주부 등이 참가해 50달러에서 500달러까지 크고 작은 성원을 보낸 것으로 나타났다.     가족 모두가 100달러씩 지원했다는 김모(LA)씨는 “성인 자녀들과 함께 첫 한인 상원 후보가 된 김 의원에게 힘을 보태고자 400달러를 보냈다”며 “아이들도 이번 선거를 꼼꼼히 지켜볼 것이어서 이왕이면 반드시 큰 표 차이로 성공해 한인사회를 뿌듯하게 해주면 좋겠다”고 전했다.       김 후보에 대한 지원 행렬은 민주당과 소수계에 집중된 탓에 뉴저지 외부에서는 가주에서 가장 많은 기부자가 나왔다. 뉴저지에서는 총 214만6905달러(9199건)가 모금됐으며, 가주에서는 112만1938달러(1185건)가 모였다. 뉴욕에서 100만 달러, DC에서 25만여 달러가 모금돼 그 뒤를 이었다.     한편, 김 후보는 지난 6월 4일 열린 뉴저지 연방상원 당내 경선에서 총 39만2602표(74.8%)를 얻어 민주당 후보로 선출됐다. 오는 11월에는 공화당 후보인 커티스 배쇼와 결전을 벌이게 된다. 당내에서 14만4869표(45.6%)를 얻어 후보가 된 배쇼는 부동산 거부이자 친트럼프 성향이 강한 인물로 알려졌다. 이번 선거의 또 하나의 변수는 뇌물 혐의로 재판을 받아온 밥 매넨데스 현역 의원의 무소속 출마다. 뉴저지 정계에서는 그의 첫 재판 선고가 8월 초로 예정된 가운데 일부 무죄가 나오거나 동정여론이 생겨날 경우 김 후보의 표를 잠식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최인성 기자 ichoi@koreadaily.com상원후보 뉴저지주 한인 기부자들 민주당 인물 전체 기부자

2024-07-11

신약의 인물- 향유를 깨뜨린 여인

 누가복음 7장36절~50절에는 한 여인에 대한 이야기가 나옵니다. 흔히 우리는 이 여인을 ‘향유를 깨뜨린 여인’이라고 말합니다. 그런데 당시 유대인의 관점에서 이 여인은 어떤 여인이었을까요? “그 동네에 죄를 지은 한 여자가 있어 예수께서 바리새인의 집에 앉아 계심을 알고 향유 담은 옥합을 가지고 와서” -누가복음 7장37절. ‘죄를 지은 한 여자’로 말합니다. 당시 사람들의 눈에 그 여인은 ‘죄를 지은 한 여자’였습니다. 누가 봐도 죄인이라고 할 만한 여자입니다. 그런데, 누군가에 대해서 죄인이라고 말한다는 것은 ‘나는 적어도 죄인이 아니다’라는 의미가 담겨 있습니다. 우리 누구도 다른 사람을 정죄할 만큼 죄를 짓지 않은 의인은 없습니다. 흔히 법정에서 죄인이라고 말한다는 것은 법을 어겼기 때문에 죄인이라고 말하지 않습니다. 법의 항목 중에서 한 개라도 어기면 법정에서 죄인이라고 선고합니다. 당시 유대인들이 죄인이라고 판단할 때 그 기준은 율법이었습니다.      그렇다면 그 여인은 율법의 모든 항목을 어긴 것이 아니라 어떤 일부분을 어긴 여인입니다. 그리고 그녀를 정죄하는 사람들 역시 율법의 모든 조항을 다 지킨 사람은 없다는 겁니다. 그런데 여인에 대해서 ‘죄인’이라고 정죄한다는 것은 하나님의 말씀에 대해서, 믿음에 대해서 바로 알지 못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여기에서 이 여인이 예수님 앞에 옵니다. “예수의 뒤로 그 발 곁에 서서 울며 눈물로 그 발을 적시고 자기 머리털로 닦고 그 발에 입맞추고 향유를 부으니” -누가복음 7장38절. 이 여인은 눈물로 예수님의 발을 적시고, 머리털로 닦고, 발에 입을 맞추며, 향유를 붓습니다. 여인이 이런 행동을 한 이유는 자신이 죄인임을 고백하는 것입니다. 여인의 이 행동에 대해서 예수님은 “예수께서 여자에게 이르시되 네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으니 평안히 가라 하시니라” -누가복음 7장50절. ‘네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다’라고 말씀하십니다. 여기에 ‘구원하다’는 ‘소조(σώζώ)’라는 단어가 사용되어 있습니다. ‘구원하다, 구출하다’의 뜻입니다. ‘병에서 구하다’의 의미로도 사용되지만 이 단어는 ‘영원한 죽음에서 구원하다’의 의미입니다. ‘영원한 죽음에서 구원을 얻는 것’은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이 여인은 분명 죄인입니다. 물론 주변에 그녀를 죄인이라고 정죄하고 판단하는 사람들 역시도 죄인입니다. 그런데 이 여인은 자신의 죄를 깨닫습니다. 그리고 예수님께로 나아와 예수님만이 구원의 참 길이심을 고백한 것입니다. 예수님을 이것을 ‘믿음’이라고 말씀하십니다.        우리는 흔히 조금 믿음생활 오래했다고 생각하면 다른 사람들을 쉽게 판단합니다. 마치 자신의 신앙이 완벽한 것처럼, 자신은 의인인 것처럼 다른 사람을 정죄합니다. 그러나 믿음은 어떤 자리에서 다른 사람을 판단하는 것이 아닙니다. 나의 죄를 인정하고, 예수님께 나의 죄를 해결하기 위해서 나아오는 것이 믿음입니다. “이러므로 내가 네게 말하노니 그의 많은 죄가 사하여졌도다 이는 그의 사랑함이 많음이라 사함을 받은 일이 적은 자는 적게 사랑하느니라” -누가복음 7장47절. 여기에 죄를 사함이 많은 자, 적은 자는 어떤 차이일까요? 죄를 많은 지은 사람, 적게 지은 사람일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죄를 인정하고 예수님께로 나아온 사람과 자신을 의롭다고 생각하고 자신의 죄를 깨닫지 못하고, 오히려 다른 사람을 정죄하고 판단하는 자리에 있는가?의 차이입니다. 지금 나는 얼마나 내가 의롭다고 생각하십니까? 그래서 얼마나 다른 사람을 판단하고 정죄할 자격이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혹시 나는 실수를 해서 죄를 지을 수밖에 없는 것이고, 다른 사람의 죄에 대해서는 자비가 없지 않습니까? 여인이 깨뜨린 향유의 싯가가 얼마인지, 그 여인이 얼마나 고운 머릿결로 예수님의 발을 닦았는지, 그것이 중요한 것이 아닙니다. 내가 죄인인지를 깨닫는 것이 중요합니다. 죄인임을 깨닫지 않는 사람은 용서도 없습니다. 죄인임을 깨닫지 못하는 사람은 여전히 다른 사람을 죄인으로 정죄하고 판단하는 삶을 살 수밖에 없습니다. 다른 사람을 판단하고 정죄하기 전에 나 자신부터가 죄인임을 깨닫고 내게 예수님의 용서와 긍휼이 필요한 것처럼 다른 사람에 대해서도 용서와 긍휼의 마음으로 대할 수 있는 우리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회칼럼 / 더비전교회 윤우식 목사신약 인물 머릿결로 예수님 예수 그리스 당시 유대인들

2024-05-31

[Nathan Park 기자의 시사분석] 메이프스와 매디간

팀 메이프스라는 인물은 마이클 매디간 전 일리노이 하원 의장의 비서실장 출신이다. 10년 이상 매디간 전 의장의 비서실장으로 일하면서 ‘게이트 키퍼’라는 별명을 얻었다. 매디간 전 의장과 접촉하거나 교류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메이프스 비서실장을 거쳐야 한다는 의미로 얻은 별명이다. 그와 매디간 전 의장의 관계를 단적으로 설명하는 단어라고 볼 수 있다.   사건의 발단은 전국적으로 미투 광풍이 불던 지난 2018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메이프스 비서실장은 매디간 의장 사무실에서 발생한 성추행 의혹으로 인해 사임하기에 이르렀다. 사무실 서기가 메이프스가 성추행을 일삼았다고 폭로한 직후다. 당시 스캔들은 더 큰 후폭풍이 예상되기도 했지만 메이프스의 사임으로 일단락된 면이 없지 않아 있다. 이후 메이프스는 UPS 트럭 운전사를 하는 등 생활고를 겪기도 한 것으로 나타났다.     문제는 이후 더 커진다. 2021년 메이프스는 증인으로 법정에 출두한다. 매디간 의장이 재계와 결탁해 이권을 챙겼다는 의혹을 다루는 재판에서다. 이 재판에 출두하면서 메이프스는 증언으로 인해 처벌을 받지는 않는다는 약속을 검찰로부터 받는다. 즉 재판에서 자신에게 불리한 증언을 하더라도 메이프스에게 돌아오는 불이익은 없다는 의미다. 이는 검찰이 메이프스의 증언을 통해 매디간 전 의장의 부정부패 사실을 밝히기 위한 선택이었다. 메이프스만큼 매디간 전 의장의 일거수 일투족을 확실히 아는 인물은 없기 때문이다. 단 조건은 붙었다. 메이프스가 진술한 증언은 사실이어야 했다. 거짓으로 증언한다면 당연히 이에 따르는 위증죄가 가능했다. 그렇기 때문에 메이프스는 사실만을 말하면 자신에게 돌아오는 형벌은 피할 수 있었다.     하지만 결과적으로 메이프스는 자신에게 돌아올 수 있는 불이익보다 보스의 안위를 챙겼다. 법정에서, 대배심원 앞에서 거짓 증언을 한 것이다. 거짓 증언은 도청을 통해 밝혀졌다. 가장 확실한 위증은 마이클 맥클레인과의 대화와 이메일을 통해 드러났다. 맥클레인 역시 매디간 전 의장의 최측근 중 한 명으로 이미 컴에드 스캔들과 관련해 유죄를 선고받았던 인물이다.     메이프스는 법정 진술을 통해 매디간으로부터 어떠한 지시도 받은 적이 없다고 증언한 바 있다. 하지만 메이프스는 맥클레인과 전화와 이메일로 연락을 주고 받으면서 매디간으로부터 성추행 관련 스캔들을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의논하고 대책을 세운 사실이 공개됐다. 또 루 랭이라는 주의원의 사퇴를 위해서 매디간 의장의 지시를 받고 관련 대책을 마련한 사실 역시 검찰의 증거로 확인됐다. 메이프스는 법정에서 당시 일에 대해 기억이 나지 않는다고 말했지만 증거는 다른 사실을 말하고 있었다.     결국 연방 법원은 메이프스가 자신의 보스인 매디간 전 의장을 보호하기 위한 목적으로 법정에서 위증을 한 것으로 판결했다. 30개월의 징역형은 검찰이 요구한 5년형에 비해 절반으로 줄어든 형량이지만 자신의 죄가 아닌 보스의 죄를 밝히지 않기 위해 위증을 했고 사법 방해죄까지 인정돼 징역형은 피할 수 없게 됐다.     법정에서의 위증과 사법 방해죄는 중범이다. 사법 제도가 원활하게 운영되기 위해서는 증인의 진술이 중요한데 법정에서 나오는 증언이 거짓일 경우 사법 제도의 근간이 흔들릴 수 있기 때문에 법원에서는 위증과 사법 방해죄로 중하게 다루고 있다.     이번 재판으로 인해 메이프스는 징역형에 처해졌고 이미 징역형을 받은 맥클레인과 함께 매디간 전 의장의 최측근은 모두 사법 심판을 받게 됐다. 이외에도 주의회에서 매디간 전 의장을 추종하던 몇몇 의원들은 뇌물 수수와 탈세 등으로 인해 유죄를 인정받은 바 있다.     이제 관심은 매디간 전 의장의 재판에 쏠린다. 사실상 지금까지의 모든 재판과 판결은 매디간 전 의장을 위한 사전 단계에 불과했을 수도 있다. 매디간 전 의장을 향한 수사의 시작이 최측근 인물과 주변 의원들로부터 시작했고 관련 재판에서 수집된 증언과 증거들은 모두 매디간 전 의장에게 불리하게 작용될 것이 분명하다. 매디간 전 의장은 컴에드로부터 유리한 법안과 규정들을 마련해주는 댓가로 측근들을 채용해주는 등 이권을 받았다는 혐의로 재판을 앞두고 있다. 오는 10월 진행되는 재판에서 매디간 전 의장의 불법 사실이 어느 정도까지 밝혀질지 주목된다.     지난 시절 시카고와 일리노이 정계는 매디간 전 의장과 에드워드 버크 전 시카고 시의원이 좌지우지 했다는 평가가 지배적이다. 매디간 전 의장은 주지사보다 더 막강한 정치력을 갖고 있다는 사실은 누구나 아는 비밀이었다. 버크 전 시의원 역시 시의회에서 재정위원장으로 오랫동안 군림하면서 각종 이권에 개입하고 자신의 법무법인의 이득을 챙긴 혐의로 갈취와 뇌물 수수 등 13개 혐의에 대해 유죄를 인정받았고 6월에 예정된 징역 선고 재판을 기다리고 있다. 매디간 전 의장 역시 지금까지 확보된 증언과 증거, 최측근들의 판결 등을 고려했을 때 유죄를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이번 메이프스의 징역 30개월 선고는 매디간 전 의장의 재판에도 참고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그동안 일리노이 정치가 막후에서 어떻게 이뤄졌는지를 보여주는 단적인 사례다. (편집국)       Nathan Park 기자Nathan Park 기자의 시사분석 위증과 사법 거짓 증언 최측근 인물

2024-02-14

신약의 인물-헤로디아와 딸

 마태복음 14장과 마가복음 6장에는 세례요한의 순교에 관한 내용이 나옵니다. 세례요한은 자신의 동생 빌립의 처를 아내로 맞이한 헤롯의 죄를 강력하게 책망했습니다. 여기에서 죄를 지적하고 책망한 세례요한을 헤롯이 미워한 것처럼 생각되지만, 헤롯의 아내가 된 ‘헤로디아’가 더 미워했습니다. 그녀는 권력에 대한 야욕으로 가득 찬 여인이었습니다. 그래서 자신이 남편의 형의 아내가 되는 것에 대해서 일말의 죄책감도 가지지 못했습니다. 그러기에 그런 행동을 책망하는 세례요한을 달갑지 않게 여긴 것입니다. 한편 헤롯 또한 세례요한을 제거하고 싶지만 유대인들이 세례요한을 선지자로 여기기에 그를 죽일 경우에 큰 소요가 일어날 것에 대한 걱정 때문에 그저 감옥에 가두는 정도였습니다. 어느 날 헤롯의 생일에 헤로디아는 딸을 이용해서 세례요한을 제거할 명분을 얻습니다. 그녀는 딸을 헤롯 앞에 춤을 추게 합니다. 그리고 그 춤을 기쁘게 여긴 헤롯으로부터 세례요한의 목을 약속 받습니다. “마침 헤롯의 생일이 되어 헤로디아의 딸이 연석 가운데서 춤을 추어 헤롯을 기쁘게 하니 헤롯이 맹세로 그에게 무엇이든지 달라는 대로 주겠다고 약속하거늘” -마태복음 14장6절,7절. 의붓아버지 앞에서 춤을 추는 딸의 모습입니다. 그리고 이것을 본 헤롯은 기뻐합니다. 여기에 ‘기쁘다’에 해당하는 단어를 보면, ‘아레스코(ἀρέσκω)’라는 단어로 ‘기쁘게 하려고 애를 쓰다’의 의미입니다. 의붓아버지 앞에서 관능적인 춤을 추는 딸과 그런 춤을 보고 여느 남자들이 가지는 마음으로 그 춤을 바라보는 헤롯의 모습입니다. 헤롯은 이로 인해서 세례요한의 목을 줄 것을 약속하고 그것을 이행합니다.       우리는 여기에서 헤로디아와 그녀의 딸에 대해서 생각해 보았으면 좋겠습니다. 당시 문화가 그렇다고 해도 자신의 딸을 헤롯 앞에서 남자를 유혹하는 관능적인 춤을 추게 하는 어머니의 모습입니다. 헤로디아에게 우선순위는 무엇이었을까요? 자신이 비록 분봉왕이지만 헤롯의 아내가 됨으로 왕과 같은 위치에 있는 남자의 아내가 됨으로 그녀에게 오는 권력이 그녀의 삶에 중심이었습니다. 그리고 그 자리에 대한 불합리함과 잘못됨을 책망하는 세례요한은 대단한 걸림돌이 된 것입니다. 그래서 자신의 자리를 지키기 위해서 한 사람, 그것도 선지자로 여기는 사람을 정당한 죄목이 없음에도 죽이고자 하는 생각을 하게 된 것입니다.우리에게 목적이 무엇인가가 삶에 중요합니다. 분명 그 목적은 내가 갈망하고, 삶에서 중요하게 여기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그 목적이 개인의 욕심과 야망이고, 이기적인 것이 되어서 분명 옳지 못한 것이라면, 문제가 심각해집니다. 그 목적을 이루기 위해서 다른 것이 보이지 않기 때문입니다. 자신의 자리를 지키기 위한 목적에 사로잡힌 종교지도자들이 예수님이 어떤 분이신지, 그가 전하는 복음이 어떤 내용인지를 들으려고 하지 않고 오직 죽이고자 하는 마음에 사로잡혀서 끝내 죽이려고 한 것과 같습니다. 권력의 자리가 목적이 된 헤로디아는 세례요한을 죽여야 한다는 생각에 사로잡혔습니다. 그리고 그녀는 자기 딸마저 마치 음탕한 여자들이 남자를 유혹하는 몸짓을 의붓아버지 앞에서 하도록 하게 되는 것입니다. 우리가 흔히 중독이라는 말을 합니다. ‘게임 중독’, ‘성 중독’, ‘약물 중독’, ‘알코올 중독’ 등과 같이 사회적인 문제로 거론되는 것들이 있습니다. 반면에 우리가 일상생활에서도 농담처럼 말하는 것이 있습니다. ‘나는 드라마에 중독되었다’, ‘나는 쇼핑 중독이다’. 그런데, 중독은 곧 마비입니다. 중독되게 하는 요인으로 인해서 일상적인 생활이 되지 않는 것을 의미합니다. 정상적인 생각을 할 수 없고, 이성적인 판단을 하지 못하게 됩니다. 그래서 중독 시키는 요인의 지배를 강력하게 받는 것입니다.       여기에서 중요한 것은 그로 인해서 내가 생각하는 것이 이성적이지도, 정상적이지 못할 수 있다는 겁니다. 내가 무언가에 사로잡혀 있다면 내가 하는 생각과 판단이 잘못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 ‘잘못된 생각’은 단순하게 조금 잘못된 것이 아니라 대단히 잘못된 것이 되어 버리게 된다는 겁니다. 내가 하는 목적을 위해서 다른 사람을 짓밟고, 심지어는 죽이기까지 하게 되어 버립니다. 혹시 지금 내가 목표로 삼고, 목적을 두고 있는 것이 어떤 것인지를 살펴보아야 합니다. 그리고 그것을 위해서 나는 어떤 생각을 하고 있는지 점검해야 합니다. 에베소서 5장18절 말씀을 보면, “술 취하지 말라 이는 방탕한 것이니 오직 성령으로 충만함을 받으라”고 말씀합니다. 여기에 ‘술 취하다’는 ‘메뒤스코(μεθύσκω)’라는 단어입니다. ‘술 취함’은 방탕하게 만듭니다. 주인이 올 때를 대비하지 않고 술에 취해서 방탕한 종과 같은 상태처럼 제대로 된 판단을 하지 못하게 되는 상태입니다. 반면에 ‘성령 충만’은 ‘플레로(πληρόω)’라는 단어로 ‘가득하게 하다, 충만하게 하다’의 의미와 ‘완성하다’의 의미를 가진 단어입니다. 성령 충만은 우리를 완성하게 합니다. 마비가 되어서 이성적인 판단을 하지 못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로 하여금 의로운 판단을 하게 하고, 바른길을 걸어갈 수 있게 합니다. 무엇에 ‘취한 삶’인지, 무엇으로 ‘가득 채워져’ 완성된 삶을 살 것인지를 고민합시다. 나를 바른길을 걷게 하며, 의로운 결정을 하게 하시는 성령의 충만함으로 이 땅의 삶을 살아가는 우리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회칼럼 / 더비전교회 윤우식 목사신약 인물 알코올 중독 약물 중독 게임 중독

2024-02-09

[열린광장] 11월에 생각나는 인물들

2023년도 거의 막바지에 이르렀다. 하지만 저 먼 곳에서는 오늘도 전쟁으로 하루에도 수 백명씩 목숨을 잃고 있어 안타깝다.     역사적으로 11월에도 많은 일이 있었다. 우선 프랑스의 유명한 왕비 마리 앙투아네트의 생일이 11월 2일이다. 이 미모의 왕비는 경솔한 언행과 음모로 인해 프랑스 혁명 당시 단두대의 이슬로 사라지고 말았다. 앙투아네트는 왕세자와 결혼하고 이 왕세자가 국왕 루이 16세가 되자 곧바로 국정에 관여하기 시작했다. 그녀가 왕비가 된 이후  두 번이나 혁명이 일어났고 왕비 자리에서 물러날 뻔한 일도 한 두 번이 아니었다.  그러다가 프랑스 혁명이 일어나 국왕은 1793년 1월 21일에, 그리고 앙투아네트 왕비는 같은 해 10월16일 각각 처형되고 말았다.        반면 앙투아네트와 생일이 같은 미국의 제11대 대통령 제임스 포크는 지금도 존경받는 인물이다. 포크는 뛰어난 정치로 미국의 번영을 가져온 인물로 평가받고 있다.  그는 조지 워싱턴 대통령을 제외하고 계획했던 모든 일을 가장 충실히 이행한 대통령으로 기록되어 있다.  1796년 출생한 포크는 1825년 하원의원, 1835년엔 하원 의장에, 1839년엔 테네시 주지사,  그리고 1844년에는 대통령에 당선됐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당선 5년 후인 1849년 세상을 떠났다.    11월에 생각나는 많은 프랑스 인물 가운데 한 사람이 샤를 드골 전 대통령이다. 그는 군인이요 정치가로서 프랑스를 크게 발전시킨 인물로 1890년 11월22일 태어났다. 드골은 제1차 세계대전에 참전했다 네 차례나 다쳤고 포로가 되기도 했다.  그는 독실한 가톨릭 신자인 이본 방드루란 여성과 1921년에 결혼했다. 드골은 1958년에 시민전쟁이 일어날 뻔한 시기에 당시 대통령 르네 코티의 요청으로 새 정부를 세웠는데 이것이 바로 프랑스의 ‘제5 공화국’이다.  드골은 1958년 12월에 새 정부의 대통령이 되었다. 이후 1969년 대통령직을 사임했고 1970년 11월 9일 영면했다.     참 세월은 얄궂기도 하다. 드골의 생일날이 미국의 유명 정치인이 세상을 떠난 날이니 말이다. 바로 미국의 제 35대 대통령인 존 F. 케네디가 1963년 11월22일 괴한의 총탄을 맞고 세상을 떠났다.  케네디 대통령은 미국의 훌륭한 정치인이었다. 그는 미국의 역대 대통령 가운데 가장 젊은 나이인 43세에 당선된 인물이었다.     1917년 5월29일 뉴욕의 브클린에서 출생한 그는 1940년 하버드대를 졸업했으며, 해군 복무 후 연방하원의원, 연방상원의원을 거쳐 1960년 대통령에 당선됐다.     그는 “국가가 당신을 위해 무엇을 해줄 것인가를 묻지 말고, 당신이 국가를 위해 무엇을 할 수 있을 것인가를 물어라. (And so, my fellow Americans: ask not what your country can do for you -ask what you can do for your country.)”라는 유명한 말을 남기기도 했다. 윤경중 / 연세목회자회 증경회장열린광장 인물 프랑스 인물 케네디 대통령 앙투아네트 왕비

2023-11-06

‘요한 내러티브에 나타난 무명의 인물 연구’ 출간

    한태일 목사(MD 가든교회 담임)의 세 번째 신간 ‘요한 내러티브에 나타난 무명의 인물 연구’가 출간됐다.     ‘요한 내러티브에 나타난 무명의 인물 연구’는 한 목사의 신약해석학 박사 과정 논문(2022)을 한국말로 번역한 것으로, 요한복음에 나타난 무명의 사소한 인물들이 예수님과의 만남을 통해 믿음의 진보를 보이고, 참된 제자로서의 진정한 믿음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릴 수 있다는 신학적 주제들을 입체적 체계와 전개에 맞춰 심도있게 분석하고 있다.      한 목사는 “설교를 준비하는 목회자들과 요한복음을 연구하는 신학생들, 평신도 지도자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책은 요한복음 4장, 5장, 9장에 나타난 인물들을 연구하며 기독론적, 영광론적 중요성에 대해 주장하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한 목사는 저서에 대해 “요한복음 속 인물들, 바로 오늘날 이민사회를 사는 우리와 같은 마이너리티 인물들을 통해 그들과 주님이 나눈 대화속에서, 믿음을 심어주고 역사하시는 예수님을 만날 수 있는 책”이라고 설명했다.   이 책의 저자인 한 목사는 29년전 메릴랜드 엘리콧시티 소재 가든교회를 개척해 개혁주의 신앙을 강조한 말씀중심의 목회 활동을 하고 있다. 그는 “교인들이 ‘선교적 삶’을 살았으면 하는 마음으로 개척 초반부터 선교사 후원을 시작했다”며 “수년전 부터는 넓히는 선교에서 벗어나 깊이 있는 선교에 중점을 두고, 6년 전 멕시코 남쪽 치아파스 주의 도시 산크리스토발에 선교센터를 설립해 현지인이 목회하고, 3개월마다 선교사를 파송해 성경 대학 강의를 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이어 “코로나 시기 작고하신 손인식 목사님이 이끌던 ‘UTD 선교연합(그날까지 선교연합)’에서 활동하며 북한 탈북자 선교 지원으로 선교지향적 교회를 꿈꾼다”고 목회 철학을 설명했다.   한편 현재 재미고신교단 총회장과 ‘그날까지 선교연합’ 미 동부지역 공동 의장을 역임중인 한태일 목사는 인하대학교 화학공학과(B.S.)를 졸업, 조지워싱턴대학교에서 공학 석사(M.S.)를 획득한 이력으로 유명하다. 공학도였던 한 목사는 달라스신학대학교에서 신학 석사 학위(Th.M.)를, 필라델피아의 웨스트민스터신학대학교에서 신약해석학 박사 과정(Ph.D)을 수료했다.   이후 1994년 가든교회를 개척해 현재까지 담임목회를 이어오고 있다. 또한 요한복음을 연구하던 중 2022년, 사우스 아프리카의 프레토리아대학교 개혁주의신학대학원에서 ‘요한복음에 나타난 사소한 무명의 인물 연구'로 신약학 박사 학위(Ph.D.)를 받기도 했다. 또다른 저서로는 ‘세월의 흐름을 따라(2023)’가 있다.   신간 ‘요한 내러티브에 나타난 무명의 인물 연구’는 애난데일 소재 기독교문사에서 구입할 수 있다.     김윤미 기자 kimyoonmi09@gmail.com내러티브 무명 인물 연구 마이너리티 인물들 선교사 후원

2023-07-27

신약의 인물-밭에 감춘 보화를 발견한 사람

 마태복음 13장에는 천국에 관한 세 가지 비유가 나옵니다. 그 중에 첫 번째 비유는 ‘밭에 감춘 보화를 발견한 사람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어린 시절 주일학교에서 이 비유에 대한 말씀을 들은 것이 기억에 납니다. 주인의 밭에서 소작농으로 일하던 종이 어느 날 밭을 갈던 중에 밭에 감추어진 보화를 발견합니다. 종은 그 보화를 가만히 묻어 두고, 집으로 돌아가서 자신의 모든 소유를 다 팔아서 그 밭을 샀다는 이야기였습니다. 아주 당연한 이야기입니다. 그런데 이 비유가 ’천국‘에 관한 말씀입니다. 당시 팔레스타인 지방에는 잦은 전쟁 등으로 인해서 값비싼 소유를 땅에 묻어 두는 풍습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이 비유의 말씀은 특별한 이야기도 아니었습니다. 그런데, 이 보화를 묻어 둔 원래 주인과 그 보화를 발견한 사람이 극명하게 대조가 되고 있습니다. 먼저 보화를 묻어 둔 원래 주인입니다. 그 사람이 보화를 땅에 묻었다는 것은 그 보화가 값비싼 것임을 아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도둑이나, 약탈자로부터 보호하기 위해서 땅에 묻어 둔 것입니다. 그런데 그 다음입니다. 묻어 둔 다음에 주인은 그 보화의 존재를 까맣게 잊어 버린 겁니다. 왜 그 존재를 잊어 버렸을까요? 묻어둔 보화가 없어도 충분한 재물이 손에 쥐어졌기 때문입니다. 그 보화의 존재를 잊어버릴 정도로 더 좋고, 귀한 것들을 소유하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반면에 그 감추어진 보화를 발견한 사람은 돌아가서는 자기의 모든 소유를 처분합니다. “천국은 마치 밭에 감추인 보화와 같으니 사람이 이를 발견한 후 숨겨 두고 기뻐하며 돌아가서 자기의 소유를 다 팔아 그 밭을 사느니라” -마태복음 13장44절. 이 사람은 보화를 발견한 후 도로 그것을 ‘숨겨두고’라고 되어 있습니다. ‘감추인 보화’에서 ‘감추다’와 ‘숨겨두다’는 같은 의미이지만 헬라어 원어로는 조금 다릅니다. 먼저 ‘감추다’는 ‘케크륌메노’로 원형은 ‘크륍토’입니다. ‘숨기다, 감추다, 덮다’의 뜻입니다. 그런데 ‘케크륌메노’가 수동태로 사용이 되어 있습니다. ‘보화가 숨겨졌다.’는 의미입니다. 즉, ‘보화’가 주체입니다. 반면 ‘숨겨두다’는 ‘에크뤱센’으로 되어 있는데, 원형인 ‘크륍토’의 능동태입니다. ‘사람이 숨겼다.’로 사람이 주체가 되어 있습니다. 보화는 숨겨졌고, 그리고 한 사람이 보화를 발견한 후에 숨겼다는 겁니다. 보화를 다시 숨긴 사람은 그 보화의 가치를 알기 때문에 다시 숨긴 겁니다. 그리고 자신의 소유를 모두 팔아서 이 밭을 삽니다. 여기에서 알 수 있는 것은 이 사람에게 자신이 가진 전 재산보다 보화가 더 값어치가 있다는 것입니다. 처음 보화를 밭에 숨긴 사람은 그 보화보다도 자신의 소유가 더 크기 때문에 잊어버립니다. 그렇지만 뒤에 이 보화를 발견한 사람은 자신이 가진 모든 것보다 이 보화를 더 크게 생각합니다. 이것이 ‘천국이다.’라고 예수님께서는 말씀하십니다.         천국은 일반적으로 우리가 생각하는 죽으면 가는 하늘나라만을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이 땅에서 이루어지는 하나님 나라도 포함이 됩니다. 이 땅에서 ‘하나님의 다스림’을 받는 사람, 장소 등을 이 땅에서 이루어지는 하나님 나라라고 말합니다. 천국이 이와 같다는 것은 어떤 사람은 ‘천국’, ‘하나님의 다스림을 받는 것’, ‘믿음으로 살아가는 것’이 별 대수롭지 않은 것으로 생각할 수 있다는 겁니다. 왜냐하면 자신에게 그 보다 더 좋고, 귀한 것이 있기 때문입니다. 물질, 명예, 성공과 같이 이 땅에서 더 값어치 있게 생각하는 것들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천국을 갈망하지 않습니다. 천국을 그저 삶의 일부분으로 생각하는 겁니다. 그러나 어떤 사람은 천국을 자신의 소유를 다 팔아서라도 살 값어치 있는 것으로 생각합니다. 물질보다, 명예보다, 이 땅에서 소유하고, 누릴 수 있는 그 어떤 것보다 ‘천국’, ‘하나님 나라’, ‘믿음으로 살아가는 것’이 더 값어치 있고, 소중한 것으로 여기는 사람입니다. 이것이 바로 ‘온전한 믿음’입니다. 우리가 ‘믿음이 있다.’는 것은 ‘천국’, ‘하나님 나라’, ‘하나님의 다스림을 받는 것’을 삶의 우선순위에 두고 사는 것입니다. 보화가 묻혀진 상태에서 다른 것에 마음을 두고 살아가기 때문에 보화의 존재를 망각하는 삶일까요? 아니면 보화의 가치를 알고 모든 소유를 팔아서 보화가 묻힌 밭을 사려고 하는 삶입니까? 믿음으로 살아가는 것보다 내 자존심이 더 중요하지 않습니까? 때론 눈앞에 보이는 돈이 더 중요하지 않습니까? 명예, 세상의 즐거움에 더 집착하고 살지 않습니까? 보화의 가치를 알고 모든 소유를 팔아서 밭을 산 사람처럼 ‘하나님 나라’에 마음을 두고, 그것을 바라며, 갈망하며, 삶의 우선순위에 두고 살아가는 진정한 믿음을 가진 자로 살아가는 우리 모두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회칼럼신약 인물 감추인 보화 하나님 나라 물질 명예

2023-05-05

베를린필 첫 여성 지휘자의 성공과 몰락

작곡가이며 피아니스트인 리디아 타르(Lydia Tar )는 베를린 필하모닉의 첫 여성 수석 지휘자 자리에 오른다. 타르가 현대 음악사의 가장 중요한 인물이라는 설정으로 시작하는 영화는 주인공의 복잡한 내면세계를 다룬 심리극이다.     가상의 인물 타르의 성공과 몰락을 다룬 영화 ‘타르’는 제95회 아카데미상에 작품상, 감독상, 여우주연상, 각본상, 촬영상, 편집상 등 6개 부문에 후보로 올라있다. 지난해 베니스영화제 황금사자상 후보에 올랐고 타르 역의 케이트 블란쳇이 여우주연상을 수상했다. ‘인 더 베드룸’과 ‘리틀 칠드런’으로 주목받았던 토드 필드 감독의 16년 만의 복귀작으로, 2022년 비평가들에 의해 가장 빈번하게 올해의 최고 영화로 선정된 작품이다.       이미 골든글로브상 드라마 부문 여우주연상을 수상한 블란쳇은 아나 데 아르마스(블론드), 안드레아 라이스보로(투 레슬리), 미셀 윌리엄스(더 파벨만스), 미셀 여(에브리싱 에브리웨어 올 앳 원스) 등과 함께 아카데미상 여우주연상을 놓고 경합한다. 이변이 없는 한 그녀의 수상이 점쳐진다.     ‘타르’는 철저하게 케이트 블란쳇이라는 당대 최고의 연기파 배우의 존재감에 의존한다. 그 누구보다도 관객 장악력이 높은 배우로 평가받는 그녀가 턱시도를 입고 혼신의 힘을 다해 오케스트라를 지휘하는 모습은 관객의 심장을 뛰게 하기에 족하다.     영화는 베를린 필하모닉 최초의 여성 수석 지휘자라는 위치가 얼마나 심리적 압박을 요하는 자리인지에 대한 세밀한 관찰을 이어가는 한편, 레즈비언으로 살아가는 그녀의 혼란스러운 사생활을 쫓아간다.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권력자의 위치에 오르지만 종국에는 수석 지휘자 자리에서 해고당한다. 타르의 몰락하는 모습을 연기하는 블란쳇의 대체 불가한 마력이 가히 압도적이다.     코로나19 시대에 찾아온 클래식 음악계의 불황과 창작의 고통, 자기 파괴적인 자아와의 끊임없는 대립, 쟁취하기 위해서는 상대를 끊임없이 짓누르는 가학적 성향이 타르의 불타는 예술혼과 사랑, 욕망, 배반, 증오의 감정들로 표출되면서 더욱 그녀를 고통 속으로 몰아넣는다. 정점과 바닥을 오르내리며 무너져 내리는 마에스트로 타르의 삶의 과정에서 들려오는 힐뒤르그뒤드나도르(조커)의 음악이 영화의 무게감을 더한다. 그가 음악상 후보에 오르지 못한 것은 다소 의외다.  김정 영화평론가 ckkim22@gmail.com베를린 지휘자 수석 지휘자 베를린 필하모닉 인물 타르

2023-02-10

NBA, MVP에 '마이클 조던 트로피' 수여

1980~1990년대 미국 프로농구(NBA) 시카고 불스 왕조를 이끈 '농구황제' 마이클 조던(59)의 이름값이 더 높아졌다.    NBA 사무국은 13일 이번 시즌부터 주요 개인상 수상자들에게 수여할 새로운 트로피들을 공개하면서 '최우수 선수상'(MVP) 트로피에 조던의 이름을 붙였다고 발표했다. 트로피 형상도 바위 위로 솟아오른 익명의 한 선수가 오른손으로 크리스털 농구공을 높게 받쳐 든 모습으로 새롭게 제작됐다.   NBA 사무국은 "NBA 역사상 가장 위대한 선수로 평가 받는 조던의 화려한 경력을 기리기 위해 MVP 트로피에 그의 이름을 붙였다"고 설명했다.   '마이클 조던 트로피'는 조던 브랜드 디자이너이자 나이키 특별 프로젝트 담당 부사장을 지낸 마크 스미스가 조던과 함께 디자인했다고 시카고 트리뷴은 전했다.   스미스는 "운동선수로서 최고의 성취를 추구해온 조던의 비전을 담았다"며 "조던은 트로피 인물 형상이 조던 본인을 닮는 대신 수상자가 MVP를 향한 스스로의 여정을 볼 수 있게끔 만들어지길 바랐다"고 말했다.   다만 트로피에는 조던의 기록을 알 수 있는 요소들이 숨어있다.   높이 23.6인치, 무게 23.6파운드, 23각형의 농구공, 6각형 명판 등은 조던의 등번호 23번과 챔피언십 우승 6차례를 조합한 것이며 5각형 좌대는 조던이 MVP를 수상한 횟수, 15도로 기운 좌대는 조던의 NBA 경력 15년(불스 13년, 워싱턴 위저드 2년)을 뜻한다.   조던은 1984년 NBA 드래프트 1라운드 3순위로 시카고 불스에 지명돼 1991년~1993년 챔피언십 3연패에 이어 1996년~1998년 또다시 3연패를 이끄는 등 통산 6차례 챔피언십 우승 위업을 달성했다.   개인적으로는 신인상(1985)에 이어 MVP 5차례, 챔피언 결정전 MVP 6차례, 득점왕 10차례, 올스타 14차례, 올스타 MVP 3회 등을 수상하며 NBA 역사상 가장 위대한 슈팅가드로 평가받았고 2009년 명예의 전당에 헌액됐다.   NBA MVP 선정은 1956년 시작됐는데 애초 선수들이 투표로 뽑다 1981년부터 스포츠 기자단이 투표로 정하고 있다. 최다 수상은 카림 압둘 자바(75) 6차례에 이어 조던과 빌 러셀(88)이 공동 2위를 기록하고 있다.   지금까지 NBA MVP 트로피에는 NBA 1대 총재(1946~1963) 모리스 포돌로프 이름이 붙어있었다. 그러나 앞으로 '모리스 포돌로프 트로피'는 정규시즌 최고 기록을 낸 팀에 수여된다고 NBA 사무국은 전했다.   NBA는 MVP 외에 이번에 신설된 '올해 최고의 클러치(승부를 결정짓는 슛) 플레이어'상에는 1960년부터 1974년까지 레이커스에서 뛰며  '미스터 클러치'로 불린 제리 웨스트(84)의 이름을 붙였다.   또 '수비왕' 트로피에는 하킴 올라주원(59), '신인상'에는 월트 체임벌린(1936~1999), '최고의 식스맨'(sixth man)상에는 존 하블리첵(1940~2019), '최고 기량 향상 선수'상에는 조지 마이칸(1924~2005)의 이름이 각각 붙었다. 시카고=연합뉴스 김 현 기자마이클 트로피 마이클 조던 트로피 형상 트로피 인물

2022-12-14

'올해의 인물'에 파친코 수 허씨

LA한국문화원(원장 정상원)과 콘텐츠진흥원 LA 센터(센터장 주성호)가 주최하는 ‘2022 다리 어워드(Dari Awards)’ 시상식이 지난 6일 LA 한국문화원에서 열렸다.     올해 17회를 맞이하는 다리 어워드는 한국 문화콘텐츠의 미국 시장 진출에 기여한 개인과 기업에 대해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 수여하고 미국 시장 콘텐츠 수출 확대 및 현지 문화산업계 네트워크 구축을 도모하는 행사다.      이날 행사에 다리 어워드 수상자 외 콘텐츠 산업 관계자, 현지 진출 한국 기업인 등 100여명이 참가했다. 올해 다리 어워드는 올해의 인물, 올해의 기업, 올해의 베스트 비즈니스 파트너십을 선정했다.     2022 ‘올해의 인물’로 선정된 수 허(허수진) 씨는 애플TV 시리즈 ‘파친코’의 총괄 프로듀셔 겸 각색을 담당했다.     ‘올해의 기업’은 파라마운트, DC 코믹스, 마블엔터테인먼트 등 유명 스튜디오와 IP 발굴 협업을 통해 웹툰 시장 저변 확대에 기여한 웹툰 엔터테인먼트(WEBTOONEntertainment), ‘베스트 비즈니스 파트너십’은 공연 제작사로 BTS, 크러쉬, 빅뱅 등의 미국 콘서트를 주최하며 북미 지역에 K-팝 공연의 확산에 기여한 라이브 네이션(Live Nation)이 선정됐다.     이날 시상식에는 유네스코 이혜림 수석 프로그램 스페셜리스트를 초청해 세계 콘텐츠산업 특강도 개최했다.     LA 한국문화원 정상원 원장은 “올해 한류 콘텐츠의 매력을 전 세계로 확산시킨 성과를 실감하는 시기였다”며 “애플TV의 파친코, BTS의 ‘아메리칸 뮤직 어워드’ 5년 연속 수상, 오징어 게임의 에미상 감독상, 남우주연상 수상의 쾌거 등 한국 콘텐츠의 위상과 우수성을 알리는 뜻깊은 한 해였다”고 밝혔다.  이은영 기자파친코 인물 한국 문화콘텐츠 인물 올해 시장 콘텐츠

2022-12-11

신약의 인물-죄를 지은 한 여자

 누가복음 7장36절에는 ‘한 여자’에 대한 이야기가 나옵니다. 성경에서는 이 여자를 ‘죄를 지은 한 여자’라고 표현하고 있습니다. “그 동네에 죄를 지은 한 여자가 있어 예수께서 바리새인의 집에 앉아 계심을 알고 향유 담은 옥합을 가지고 와서” -누가복음7장37절. 여기에 ‘죄 있는’에 해당하는 단어가 ‘하마르톨로스’로‘죄인’, ‘죄 많은’, ‘죄가 더 있는’의 의미로 신약 성경에 사용됐습니다. 그러나 이런 표현은 하나님께서 우리 인간에게 사용하시는 표현이 아닙니다. ‘죄 많은’이라고 한다면 ‘죄가 적은’이라는 표현도 있다는 것이고, ‘죄가 더 있는’이라는 것은 ‘죄가 더 적은’이라는 표현도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하나님 앞에 우리는 모두가 같은‘죄인’이며, 또한‘의롭다 칭함을 받은 자’들일 뿐입니다. 누가복음에서 이 여인에 대해서‘죄를 지은 한 여자’라는 것은 이 여인을 보는 주변 사람들의 시선을 표현한 것입니다. “예수를 청한 바리새인이 그것을 보고 마음에 이르되 이 사람이 만일 선지자라면 자기를 만지는 이 여자가 누구며 어떠한 자 곧 죄인인 줄을 알았으리라 하거늘” -누가복음7장39절. 예수님께서 한 바리새인의 집에 앉아 계신 곳에 여인이 들어옵니다. 그러나 그 여인이 누구인지 주변의 모든 사람들은 다 압니다. 사람들이 손가락질을 하는 여자입니다. 죄인이라고 정죄를 받는 여자였습니다. 그런 여인이 예수님께로 옵니다. 그 여인의 손에는 향유 담은 옥합이 들려져 있습니다. 여기에 ‘옥합’은 ‘뮤론’으로 향유, 고약’으로 해석이 됩니다. 즉, 단순한 미용 목적의 기름이라기보다는 치료 목적의 기름으로 아주 귀한 것이었습니다.         여인이 깨뜨려서 예수님의 발에 쏟은 귀한 향유의 가격은 얼마였을까? 혹시 이것이 궁금하지 않습니까? 그러나 이 여인이 큰 금액의 향유를 부을 정도의 행동을 한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닙니다. 그가 가진 소중한 것을 예수님의 발에 부은 것이 중요한 것입니다. 우리는 “누가 더 많이 드렸느냐? 누가 더 많이 봉사했느냐? 누가 더 수고 많이 했느냐?”를 따집니다. 왜 이것을 따집니까? 이것이 소위 기득권의 척도가 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우리의 믿음에서는 ‘많이’, ‘얼마나’가 중요한 것이 아닙니다. ‘무엇을’, ‘어떤 것’을 했느냐가 중요합니다. 교회 안에서 적게 한 것 때문에 다른 사람과 비교가 되어서 실족했습니까? 누군가 많이 한 사람이 무시해서 시험에 들었습니까? 하나님은 그런 분이 아니십니다. 지금 드리는 우리 각자의 마음을 받으신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이 여인은 예수님께 와서 울며 눈물로 그 발을 적시고 자기 머리털로 닦고 그 발에 입 맞추고 향유를 붓습니다. “예수의 뒤로 그 발 곁에 서서 울며 눈물로 그 발을 적시고 자기 머리털로 닦고 그 발에 입 맞추고 향유를 부으니” 누가복음 7장38절. 당시 관습으로 여인이 머리를 풀고 우는 행위는 장례식 때에만 허용된 행동이었습니다. 장례식 때에만 허용된 행동이라는 것은 정말 절실한 슬픔의 상황에서만 하는 행동이라는 의미입니다. 이것은 예수님의 죽음에 대한 슬픔도 있겠지만 여인의 삶을 짓누르고 있던 ‘죄’, ‘죄를 지은 여자’라는 것에 대한 슬픔을 예수님 앞에 내려놓은 것입니다. 예수님은 소위 ‘죄를 지은 한 여자’에게 무엇이라고 말씀하십니까? “이에 여자에게 이르시되 네 죄 사함을 받았느니라 하시니”, “예수께서 이르시되 네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으니 평안히 가라 하시니라” -누가복음 7장48절,50절. 예수님의 이 말씀은 이 여인뿐 아니라 주변에 모여 있던 수 많은 사람들에게 하신 말씀이기도 합니다. ‘죄지은 여자’, ‘어떠한 자’, ‘죄인’이라고 정죄하고, 비판하는 여인에게서 더 이상 정죄할, 비판할 죄가 없다는 것을 선포하신 것입니다. 그리고 그들이 이 여인을 향해서 ‘죄인’이라고 말하는 것이 얼마나 어리석은 것인지를 말씀하시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 말씀은 오늘 우리에게 하시는 말씀이기도 합니다. 누군가가 나를 ‘죄인’, ‘지를 지은 사람’이라고 말하면 실족하고, 시험에 듭니다. 그래서 교회도 나가지 않겠다고 아주 대단한 결심을 합니다. 그런데 그런 행동을 은연중에 나도 하고 있기도 합니다. 누가 어떤 잘못, 실수에 대해서 ‘죄인’, ‘몹쓸 사람’, ‘구제불능’이라고 매도하고, 신랄하게 비판합니다. 마치 이 시대의 의식 있는 사람처럼 말입니다. 그런 우리들에게 ‘이 죄인의 죄가 사하여졌다’라고 예수님께서 말씀하십니다. 더 이상 누구를 죄인’이라고 비판해서는 안 된다는 겁니다. 또한 다른 사람뿐 아니라 나 자신에 대해서도 죄인으로 정죄하며 위축되어서도 안 됩니다. 예수님께서 그 앞에 나와서 회개하는 자의 죄를 사해 주셨기 때문입니다. 누군가로부터 받은 정죄 때문에 시험에 들었습니까? 나보다 더 죄인인 것 같은 사람이 잘난 체해서 실족했습니까? 그래서 교회 나가지 않기를 결단하셨습니까? 오늘 이 여인처럼 예수님께 나와야 합니다. 실족하고, 시험에 든 그때가 예수님께 나와야 할 때입니다. 그리고 ‘죄 사함을 받았느니라’, ‘평안히 가라’는 하나님의 음성을 듣는 은혜가 있길 소원합니다.   목회칼럼신약 인물 신약 성경 누가복음 7장36절 향유 고약

2022-11-11

[문화산책] 본다는 것은 선택이다

“아유, 안녕하세요? 참 오랜만이네요!”   어떤 모임에서 있었던 일이다. 한 여인이 매우 반갑게 인사를 하는데, 누군지 도무지 알 수가 없다. 참 난감하고 미안하다.     그도 그럴 것이, 커다란 마스크로 중무장하고, 큼직한 모자를 푹 눌러 쓴 데다가, 시커먼 색안경까지 단단히 걸쳤으니…. 알아볼 도리가 없다. 마치 가면무도회에 참석한 것 같다.   몹쓸 바이러스 때문에 사람 알아보기가 어려운 시대가 되었다. 눈만 보고는 누군지 알아볼 재간이 없다. 그래도 알아본다면 난봉꾼이거나 간첩일 가능성이 농후하다.   마스크 덕에 입술연지의 판매량이 크게 줄고, 그 대신에 눈 화장용품이 잘 팔린다는 기사를 읽고 웃었던 기억이 난다. 그것참….   한데, 잘 생각해보면, 코로나 이전에도 인간관계는 늘 그랬었다. 눈에 보이는 일부분을 통해 전체를 미루어 파악하면서 그 사람을 잘 안다고 생각하며 살았다. 누구나 자신의 극히 일부분, 자기에게 유리하고 멋진 부분만 내보이고, 부족한 것은 가리며 살아간다. 사실 그것은 인간의 본능이다.     인류의 미술에서도 같은 현상이 지배적이었다. 특히 인물화, 초상화가 그런데, 대부분의 초상화는 그 인물의 가장 이상적인 각도와 조건에서 그린 작품이다. ‘미술은 사물의 가장 이상적인 모습을 묘사하는 것’이라는 기본적인 철학이 깔려 있는 것이다. 그리는 대상이 신이나 성인이니 거룩하고 성스럽게 묘사할 수밖에 없었다.   그런 철학은 모든 문화 예술과 일상생활에도 나타난다. 예를 들어, 영정사진이 그렇고, 컴퓨터 포토샵으로 사진을 보정하는 작업 등이 그렇다.     역사적 인물의 영정 이미지도 마찬가지다. 한국 화폐의 인기 모델인 세종대왕이나 이순신 장군의 얼굴 같은 것이 대표적인 예다. 우리에게 익숙한 그 얼굴은 화가의 상상력이 만들어낸 그 인물의 어느 한 시절의 이미지일 따름이다. 그러니까, 한 인물의 실체를 꾸밈없이 말해주는 진실은 아니라는 이야기다.   사진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신문이나 잡지에 나는 인물 사진들은 실제의 모습과는 많이 다르다. 젊은 시절의 멋있는 모습, 그중에서도 가장 잘 나온 사진인 경우가 많다. 특히 광고에 큼직하게 나온 여자 사진의 경우 더 그렇다.   이처럼 사물을 하나의 고정된 각도에서만 바라보는 관념에 반발한 것이 인상파, 입체파 같은 새로운 미술운동이다. 보는 것과 진실에 대한 성찰이다.     간단히 설명하면, 인상주의는 사물의 고유색(固有色)이라는 전통을 부정하고, 빛의 각도에 따라 시시각각 변화하는 오묘한 색채를 그리려 한 운동이다. 입체파는 하나의 각도에서 보는 시각만으로는 사물의 본질을 표현할 수 없다는 믿음을 가지고, 대상을 여러 각도에서 바라본 이미지를 한 화면에 입체적으로 그렸다. 그렇게 현대미술은 다양한 시각으로 지평을 넓혀나갔다.   우리는 세상을 어떤 시각으로 어떻게 보고 있는가? 제대로 보고 있는가?   미술평론가 존 버거는 “보는 것은 일종의 선택 행위다.”라고 말했다. 보고 싶은 것, 마음에 드는 것만 본다는 말이다. 그리고 그것이 옳다고 굳게 믿는다. 그래서 ‘백문이 불여일견’이라는 속담도 생겨났다.   그런데… 그래서 좌파와 우파가 철천지원수 되어 으르렁거리는 것은 참으로 안타까운 비극이다. 시각을 조금만 넓히거니, 다각도로 보면 생기지 않을 다툼이니 말이다. 내 눈으로 본 것이 반드시 옳은 것은 절대 아니다. 마찬가지로 상대방의 주장이 꼭 틀린 것도 아니다. 장소현 / 시인·극작가문화산책 선택 인물화 초상화 인상파 입체파 역사적 인물

2022-08-01

[문화산책] 본다는 것은 선택이다

“아유, 안녕하세요? 참 오랜만이네요!”   어떤 모임에서 있었던 일이다. 한 여인이 매우 반갑게 인사를 하는데, 누군지 도무지 알 수가 없다. 참 난감하고 미안하다.     그도 그럴 것이, 커다란 마스크로 중무장하고, 큼직한 모자를 푹 눌러 쓴 데다가, 시커먼 색안경까지 단단히 걸쳤으니…. 알아볼 도리가 없다. 마치 가면무도회에 참석한 것 같다.   몹쓸 바이러스 때문에 사람 알아보기가 어려운 시대가 되었다. 눈만 보고는 누군지 알아볼 재간이 없다. 그래도 알아본다면 난봉꾼이거나 간첩일 가능성이 농후하다.   마스크 덕에 입술연지의 판매량이 크게 줄고, 그 대신에 눈 화장용품이 잘 팔린다는 기사를 읽고 웃었던 기억이 난다. 그것참….   한데, 잘 생각해보면, 코로나 이전에도 인간관계는 늘 그랬었다. 눈에 보이는 일부분을 통해 전체를 미루어 파악하면서 그 사람을 잘 안다고 생각하며 살았다. 누구나 자신의 극히 일부분, 자기에게 유리하고 멋진 부분만 내보이고, 부족한 것은 가리며 살아간다. 사실 그것은 인간의 본능이다.     인류의 미술에서도 같은 현상이 지배적이었다. 특히 인물화, 초상화가 그런데, 대부분의 초상화는 그 인물의 가장 이상적인 각도와 조건에서 그린 작품이다. ‘미술은 사물의 가장 이상적인 모습을 묘사하는 것’이라는 기본적인 철학이 깔려 있는 것이다. 그리는 대상이 신이나 성인이니 거룩하고 성스럽게 묘사할 수밖에 없었다.   그런 철학은 모든 문화 예술과 일상생활에도 나타난다. 예를 들어, 영정사진이 그렇고, 컴퓨터 포토샵으로 사진을 보정하는 작업 등이 그렇다.     역사적 인물의 영정 이미지도 마찬가지다. 한국 화폐의 인기 모델인 세종대왕이나 이순신 장군의 얼굴 같은 것이 대표적인 예다. 우리에게 익숙한 그 얼굴은 화가의 상상력이 만들어낸 그 인물의 어느 한 시절의 이미지일 따름이다. 그러니까, 한 인물의 실체를 꾸밈없이 말해주는 진실은 아니라는 이야기다.   사진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신문이나 잡지에 나는 인물 사진들은 실제의 모습과는 많이 다르다. 젊은 시절의 멋있는 모습, 그중에서도 가장 잘 나온 사진인 경우가 많다. 특히 광고에 큼직하게 나온 여자 사진의 경우 더 그렇다.   이처럼 사물을 하나의 고정된 각도에서만 바라보는 관념에 반발한 것이 인상파, 입체파 같은 새로운 미술운동이다. 보는 것과 진실에 대한 성찰이다.     간단히 설명하면, 인상주의는 사물의 고유색(固有色)이라는 전통을 부정하고, 빛의 각도에 따라 시시각각 변화하는 오묘한 색채를 그리려 한 운동이다. 입체파는 하나의 각도에서 보는 시각만으로는 사물의 본질을 표현할 수 없다는 믿음을 가지고, 대상을 여러 각도에서 바라본 이미지를 한 화면에 입체적으로 그렸다. 그렇게 현대미술은 다양한 시각으로 지평을 넓혀나갔다.   우리는 세상을 어떤 시각으로 어떻게 보고 있는가? 제대로 보고 있는가?   미술평론가 존 버거는 “보는 것은 일종의 선택 행위다.”라고 말했다. 보고 싶은 것, 마음에 드는 것만 본다는 말이다. 그리고 그것이 옳다고 굳게 믿는다. 그래서 ‘백문이 불여일견’이라는 속담도 생겨났다.   그런데… 그래서 좌파와 우파가 철천지원수 되어 으르렁거리는 것은 참으로 안타까운 비극이다. 시각을 조금만 넓히거니, 다각도로 보면 생기지 않을 다툼이니 말이다. 내 눈으로 본 것이 반드시 옳은 것은 절대 아니다. 마찬가지로 상대방의 주장이 꼭 틀린 것도 아니다. 장소현 / 시인, 극작가문화산책 선택 인물화 초상화 인상파 입체파 역사적 인물

2022-07-28

'LA의 영향력 인물 500인'에 한인 8명

LA 비즈니스 저널(LBJ)이 최근 선정한 '2022년 LA의 가장 영향력 있는 500인'에 한인 기업가 등 8인이 포함됐다. 500인은 정치 경제 문화 등 14개 분야를 망라해 선성하는데 한인들은 모두 경제 관련 분야에서만 나왔다.   올해로 7회째를 맞은 500인 리스트에서 뱅크오브호프의 케빈 김 행장과 BAM 벤처스의 브라이언 이 매니징 디렉터는 7년 연속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김 행장에 대해 LBJ는 최근 임기가 2027년 3월까지 연장됐다며 지난해 순익 83% 증가의 호실적을 이뤘다고 전했다.   LBJ는 이 디렉터를 설명하며 이미 '리걸줌' '어니스트' '슈대즐' 등 이전에 이미 여러 기업을 성공시킨 전례가 많다고 소개했다.   2014년 벤처 캐피털 회사인 BAM 벤처스를 설립한 이 디렉터는 소비자 중심 테크놀로지 스타트업에 주로 투자하는 3번째 펀드를 추진 중이며 동시에 LA의 블록체인 기술 및 암호 화폐 관련 기업 등으로 투자 영토를 확대하고 있다. LBJ는 이 디렉터와 함께 BAM 벤처스를 공동 설립한 리처드 전 디렉터도 500인 리스트에 3년 연속 선정했다.   부동산 분야에서는 제이미슨의 제이미·개럿 이 남매가 나란히 꼽혔다. 올해로 5년 연속 뽑힌 제이미 이 제이미슨 리얼티 CEO는 100여개의 빌딩을 관리하며 2018년 이후 LA항 항만위원회 의장, 올림픽 조직위원회 'LA2028' 이사회 멤버, USC 출강 등의 활동을 펼치고 있다.   개럿 이 제이미슨 프로퍼티스 사장은 프로젝트 총괄로 신축과 함께 기존 빌딩의 용도 전환 등을 통해 남가주 지역 3100유닛의 아파트를 포함, 1800만스퀘어피트의 주거용 및 상업용 부동산 개발을 지휘하며 4년 연속 500인 리스트에 포함됐다.   한미은행의 바니 이 행장도 4년 연속 선정됐다. 이 행장은 4분기 기준 2020년 2660만 달러였던 은행 순익을 지난해 3330만 달러로 키웠고 신규 대출 등 주요 지표 목표치를 초과 달성했다. 지난 3월에는 'S&P 글로벌 마켓 인텔리전스'가 선정한 톱 퍼포밍 커뮤니티 뱅크에 이름을 올리기도 했다.   'AG 진' '빅스타 1974' 등 의류 브랜드를 가진 '구스 매뉴팩처링'의 구우율 대표는 사우스게이트에 500명 이상을 고용한 생산공장과 함께 전국 17개 스토어에서 250여명을 채용하고 있다. 1985년 회사를 설립한 뒤 주로 하청 생산을 하다가 2000년 AG 브랜드를 런칭하고 프리미엄 시장에서 꾸준히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올해 새롭게 이름을 올린 한인은 4대 회계법인인 언스트앤영(EY)의 앤디 박 LA 매니징 파트너로 LA 권역 2300여명의 직원을 관리한다. 2005년 인턴으로 EY에 입사한 뒤 고위직까지 오른 케이스로 LA 오피스는 포천 1000대 기업의 40%에 대해 서비스하고 박 파트너는 각 분야에서 기업공개(IPO)를 추진하는 기업들의 자문을 맡고 있다.   한편 지난해까지 3년 연속 리스트에 포함됐던 CBB 은행의 조앤 김 행장은 최근 CBB를 떠나 대만계 은행으로 옮기면서 올해 최종 명단에는 들지 못했다. 류정일 기자영향력 인물 한인 기업가 bam 벤처스 부동산 분야

2022-06-22

인물 모형 관찰해 회화로 승화

샤토 갤러리(관장 수 박)가 시카고를 기반으로 활동하는 안다빈(사진) 작가의 회화와 조각 작품 개인전 ‘원-오프’를 갤러리 B에서 다음 달 16일까지 개최한다.     안다빈 작가의 가장 최근 작품과 대규모 조각 작품을 모은 이번 전시회에서 로열 코펜하겐 피규어(인물 모형), 즉 작가가 화두로 삼았던 개인의 아카이브를 집중 조명한다   이번 전시에는 작가가 유년시절부터 보고 자란 코펜하겐 피규어로부터 영감을 얻은 회화 작품 6점, 대형 조각품 4점, 벽 설치작품 1점이 소개된다.     수 박 관장은 “인물모형의 특이한 얼굴 표정을 담은 새로운 작품 세계를 소개한다”며 “피규어의 원래 크기보다 10~15배 확대한 작품 뿐만 아니라 35개 마리아상을 모은 작품 등도 감상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안 작가 작품은 일상적인 사물에 대해 예리한 관찰을 하면서 인물 모형의 배경과 거기에 담긴 이야기들을 캔버스에 담고 실제 크기의 폼으로 조각 작품을 만드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여러 작업단계를 거쳐 탄생한 다양한 모습과 표정을 지닌 인물 모형을 관찰해 특이한 점을 회화로 승화시킨다.     전시 작품 ‘님프에게 키스하는 프로메테우스’는 두 캐릭터가 키스하는 모습을 클로즈업해 광택 효과를 주고 신비한 색으로 표현하여 동화 속으로 관객을 초대한다.     회화적 공예작품 ‘미소’는 미묘한 배합의 물감 작업을 캡슐화해 나비 모양의 스티커 및 창틀을 결합해 신비의 미학을 창조했다.   박 관장은 “사실적인 관찰과 내러티브를 결합한 수준 높은 회화적 기교를 보여준다”며 “안다빈 작가의 예술적 주체성이 드러나는 작품을 볼 기회다”고 설명했다.     LA에서 첫 개인전을 여는 안다빈 작가는 배우 안성기씨의 아들로 시카고 아트 인스티튜트에서 회화를 공부했다.     뉴욕, 시카고, 서울 등 개인전 및 시카고 아트페어 등 그룹전도 열며 활발하게 비주얼 아티스트로 활동하고 있으며 현재 시카고 아트 인스티튜트에서 강의하고 있다.     ▶장소: 3130 Wilshire Blvd. LA     ▶문의: (213)277-1960 이은영 기자회화로 인물 시카고 아트페어 인물 모형 회화적 공예작품

2022-06-19

신약의 인물 탐구: 서른여덟 해 된 병자

 요한복음 5장에는 ‘서른여덟 해 된 병자’에 대한 이야기가 기록이 되어 있습니다. 흔히 ‘38년 된 병자’라고 말합니다. 예수님의 사역을 기록한 4복음서(마태복음, 마가복음, 누가복음, 요한복음)에는 유난히 병자가 많이 나오고, 병자가 치유되는 기사 많습니다. 당시에는 의술이 발달된 때가 아니었기 때문이고, 또한 이런 병으로 인해서 고통 받고, 많이 죽기도 했기 때문에 예수님은 병 고치는 사역을 통해서 예수님의 구원의 사역을 나타내신 것입니다. ‘38년이 된 병자’ 우리는 그럴 수도 있겠구나 생각할지 모르겠지만 38년 동안 낫지 않는 병에 사로잡힌 삶은 암흑 그 자체였을 겁니다. 그런 그에게 희망이라는 것은 무엇일까요? 평생을 그런 고통 가운데 살았다면 이제 그의 삶에서는 더 이상의 희망도 희미해진 상태였을 것입니다. 그런데 이런 그에게 한 가지 희망이 생겼습니다. 그것은 ‘베데스다’라는 연못에서 물이 동할 때에 그 곳에 가장 먼저 들어가면 어떤 병에 걸려 있다고 해도 낫는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그는 ‘베데스다’ 연못을 찾습니다. 그러나 거기에는 이미 수많은 병자들이 자리를 하고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그 안에 많은 병자, 맹인, 다리 저는 사람, 혈기 마른 사람들이 누워 [물의 움직임을 기다리니]” -요한복음 5장3절.  ‘그 안에 많은 병자가 있었다.’라고 말씀합니다. 여기에 ‘많다’는 ‘프레토스’로 ‘수많은 사람’, ‘무리’, ‘백성’의 뜻입니다. 한두 명의 병자가 아니라, 엄청나게 많은 병자들이 연못가에서 물이 동하기를 기다리는 상태였습니다. 38년 동안 낫지 않는 병에 사로잡힌 사람에게 희망이란 것이 사라진 상황에서 하나 남은 희망마저도 그렇게 쉬운 환경은 아니었습니다. 더욱이 만약에 물이 동한다고 해도 연못 안으로 가야 하는데 이 사람의 병도 매우 중한 상태였기 때문에 스스로 물에 갈 수 없는 상황이었습니다. “병자가 대답하되 주여 물이 움직일 때에 나를 못에 넣어 주는 사람이 없어 내가 가는 동안에 다른 사람이 먼저 내려가나이다” -요한복음 5장7절.         혼자 힘으로는 움직일 수 없는 병자가 자신을 못에 넣어 주는 사람이 없는 상태로 연못가에 있었던 이유가 무엇이었을까요? 어쩌면 그는 자신의 병이 가장 중하기 때문에 연못의 물이 동할 때에 사람들이 자신을 제일 먼저 들어 갈 수 있도록 배려해 줄 것을 기대한 것은 아닐까요? 오늘 날 사람들은 각자의 문제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자신의 문제가 가장 중요하고, 심각하다고 생각합니다. 정말 그럴까요? 맞습니다. 누구에게나 자신의 문제가 가장 크게 느껴지는 것은 당연합니다. 누군가 어려움을 당했을 때에 그 문제는 별 것이 아니라고 말하지 말아야 합니다. 누구에게든 지금 겪고 있는 상황은 그 사람에게 가장 클 수밖에 없습니다. 38년 된 병자, 병을 앓은 지 38년이 되었기 때문에 심각한 것이 아니라 그 병으로 인해서 그가 가장 어렵게 생각하는 상황이 중요한 겁니다. 그가 병을 앓은 지 3개월이 되었다고 심각한 것이 아니라는 의미입니다. 병으로 고생하고, 더욱이 누군가의 도움 없이는 단 하나의 희망마저도 얻을 수 없는 상황인 병자에게 예수님께서 찾아오십니다. “예수께서 그 누운 것을 보시고 병이 벌써 오래된 줄 아시고 이르시되 네가 낫고자 하느냐” -요한복음 5장6절.  ‘예수께서 ... ‘보시고’에서 ‘보다’는 ‘호라오’로 ‘찾아내다, 주목하다’의 뜻입니다. 예수님께서 그 병자를 우연하게 보신 것이 아닙니다. 그를 주목해 보셨습니다. 오늘 날 우리는 영혼의 문제에 대해서 어떤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까? 혹시 영혼의 문제를 깨달았다고 해도, 그것을 해결할 방법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어쩌면 38년 된 병자와 같이 우리 스스로는 어떻게 할 수 없는 상황에서 살아가고 있지 않습니까? 문제를 알고, 분석하지만 해결책은 찾지 못하고 살아갑니다.   그런 우리 인간에게 하나님께서 인간의 몸을 입고 이 땅에 오셨습니다. 그리고 우리를 ‘호라오’, 찾아 내셨습니다. 우리가 예수님을 찾은 것이 아니라 그 분께서 우리에게 찾아 오셨습니다. 그리고 우리의 문제를 단번에 해결해 주셨습니다. 예수님은 우리의 병이 얼마나 중한지를 아십니다. 얼마나 오래 된지도 아십니다. 말하지 않아도, 설명하지 않아도 이미 아십니다. 그리고 그것 때문에 얼마나 아파하며, 힘들어 하는지도 아십니다. 병자가 자신을 찾아오신 예수님을 소망을 가지고 바라본 것처럼 우리의 인생에 찾아오신 예수님을 바라보아야 합니다. 그럴 때에 우리는 나아서 자리를 들고 걸어간 병자가 경험한 은혜를 목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어떤 문제든, 어떤 상황이든 우리를 위해서 죽으시고, 부활하신 주님 앞에 오면 해결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네가 낫고자 하느냐’라고 물으시는 주님께 ‘믿습니다’라고 고백하는 삶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회칼럼신약 인물 병자가 자신 병자 맹인 인물 탐구

2022-04-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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