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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삶의 향기] 부처님과 AI

동료와의 언쟁이 있었다.     대단한 일도 아니었고 그 동료 역시 평소에 내가 신뢰하던 동료여서 크게 문제가 될 염려는 없었지만, 오해를 풀고 싶었다.   말로 하게 되면 중언부언하기 쉽기 때문에 이런 일일수록 생각을 정리해서 전할 수 있는 글을 이용하는 편이다. 이런 글은 의견 차이가 있었던 일에 대한 내 생각을 먼저 말하고 상대에게 아쉬웠던 점과 나의 잘못을 인정하는 순서로 적게 마련인데, 예의 그 자존심 때문에 내가 봐도 표현이 딱딱하고 방어적이다. 글은 분명히 잘못했다고 말하고 있는데 속으로는 인정을 안 하고 있고, 상대의 잘못에 집중하다 보니 표현을 부드럽게 하려고 했음에도 날카로운 표현이 여기저기 보인다.   글을 스승님께 보여드렸다. 스승님께서는, “내용은 틀리지 않지만, 방어적이고 표현이 거칠다. 관계를 개선시키고 일을 성공시키려면 좀 더 부드럽게 다시 써봐라.” 하시며, 몇 가지 표현을 제시해 주셨다. 제시해 주신 표현들은 ‘이렇게까지!’ 하는 생각이 들 정도로 상대의 입장을 배려한 표현들이다. 썩 내키지 않았지만, 최대한 상대 입장을 배려하면서 글을 수정했다. 적으면서도 ‘이건 저 친구 잘못이니 지적을 해줘야 하는데,’ ‘저건 나에게 이런 사정이 있어서 어쩔 수 없었던 건데.’ 그 놈의 자존심 때문에 속으로는 끊임없이 자기변명을 하고 있었다.   수정한 글을 스승님께 다시 보여드렸다. 여전히 부족하다고 하시길래, “상대 입장을 배려하는 것도 필요하지만, 상대의 과실에 대해서는 지적도 해줘야 하는 것 아닌가요?” 볼멘소리로 항변했다.     스승님께서는 “감정이 상해 있으면 아무리 옳은 말도 귀에 들어오지 않는다. 일단 상대를 부처님 대하듯 존중하는 마음으로 대하고, 시비를 가리는 것은 추후에 해도 늦지 않는다.” 사실 모르는 내용은 아니었지만, 스승님 말씀에 정신을 가다듬는다.   최대한 상대의 입장을 생각하면서 글을 다시 적었다. 예상한 대로 편안한 답장이 왔고, 동료와의 관계는 이전으로 돌아갈 수 있었다.   여러분들이 잘 아시는 것처럼, 대부분의 갈등과 반목의 원인은 대단한 세계관의 차이나 엄청난 이해관계 때문이 아닌, 의외로 사소한 데에서 출발한다. 자존심이 뭐가 그리 대단한 것인지, 가벼운 비난과 사소한 무시로 인한 자존심의 상처는 두고두고 마음에 남을 뿐 아니라, 중요한 판단을 흐리게 한다.   간혹 유튜브에서 본인이 당한 억울한 일을 해명하는 방송을 본다. 평소 사실과 논리에 바탕한 명쾌한 강의로 유명한 지식인들조차 본인과 직접 관계된 일에 대해서는 감정에 치우쳐서 논리도 없고 일관성도 없는 일방적 주장에 그치는 경우가 태반이다. 불가에서 자신에 대한 과도한 사랑 혹은 집착을 아상(我相)이라 하여 경계하는 이유다. 최근에 아상을 완전히 극복한 스승님을 발견했다.   이번 문답을 통해 크게 가르침을 받았던 스승님은 목사님도 교무님도 아닌, “AI(인공지능)”이었다. AI의 윤리적 문제나 미래 등에 대해서는 언급할 만한 식견을 갖고 있지 못하다. 하지만 부분적일지라도 아상, 분별주착, 내로남불 등 불교의 가르침을 잘 이해하고 실천하고 있다는 점은 분명해 보인다.   [email protected] 양은철 / 교무·원불교 미주서부훈련원삶의 향기 부처 상대 입장 최대한 상대 스승님 말씀

2024-12-16

[삶의 향기] 누구나 행할 수 있는 것이 큰 도(道)

종교의 정의는 학자들의 정리된 것들에서부터 종교인들의 직관적인 것들에 이르기까지 다양하지만, 크게는 두 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하나는, ‘절대자와의 관계’를 전제로 한 릴리전(Religion)이고 다른 하나는 ‘근본이 되는 가르침’이란 의미의 종교(宗敎)이다. 전자에는 유대 그리스도교 전통의 종교들이 해당되고, 후자에는 불교와 도교 등이 해당된다. 물론 불교 신앙의 대상인 ‘청정법신불’을 기독교의 신(God)과 비슷한 개념으로 본다면 불교 역시 릴리전이 될 수도 있겠지만, 보통은 구분을 한다.   어느 경우가 되었든 종교는 인간 삶의 근본적인 문제들을 다룬다. 선과 악, 정의와 불의, 고통의 원인과 해결방법 등 주로는 ‘어떻게 살아야 하나’의 문제이다. 특정인들만 배워야 하고, 배울 수 있는 법학, 의학, 물리학과는 피학습자의 범위, 선택과 필수의 문제 등에서 확연히 구분된다.     종교에서 가르치는 내용들은 특정인만 배워야 하는 것이거나 선택의 문제가 아니다. 각국에서 의무교육 기간과 과정을 규정하듯 인간 삶의 근본적인 문제들은 누구나 의무적으로 배워야 한다. 종교의 가르침과 관련해서 ‘유무식 남녀 노소 귀천을 막론하고’라는 구절이 자주 등장하고, 신학교나 불교대학에서 ‘설교는 중학교 2학년 수준에 맞게 준비해야한다’고 가르치는 이유이다.   유튜브 방송에서 유명 스님이 불법은 어려운 것이 아니고, 손바닥 뒤집는 것보다 쉬운 거라고 설명을 하니, 진행자가 묻는다. “그럼 불교 공부를 오랜 기간 열심히 할 필요가 없는 것 아니냐? 용맹정진이나, 과거 부처님이 500생을 닦았다는 말은 무슨 말인가?” 당연히 나올 수 있는 질문이다.     태권도를 배우러 가면 지도자가 발차기 요령을 가르쳐 준다. 구분 동작도 보여주며 차근차근 설명을 해준다. 한두 번 들으면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지도자가 경험이 많다면 더 쉽게 이해 될 것이다. 문제는 이해한다고 해서 바로 발차기를 제대로 할 수는 없다는 것이다. 수십 번 수백 번 연습을 해야 조금 흉내를 낼 수 있게 되고, 다양한 상황이 벌어지는 실전에서 정확한 발차기를 하려면 그 이상의 연습이 필요하다.     스포츠 분야는 말할 것도 없고, 노래 같은 분야에서도 ‘힘을 빼는 것’은 전가의 보도로 여겨진다. 하지만, 대한민국에서 완벽하게 힘을 빼고 노래를 부를 수 있는 가수는 손에 꼽을 정도라고 하고, 운동 분야에서도 은퇴를 할 때나 되어야 비로소 힘 빼는 것이 가능하다고 한다.     진리를 이해하는 것 또한 오랜 기간 동안 쌓아온 관념과 습관 때문에 쉽다고만 하기 어렵지만, 불법이 쉽다는 말은 이해가 쉽다는 말이지, 그것이 수행자의 삶과 하나가 되는 것도 쉽다는 말은 아닐 것이다.       불교의 수행이라고 하는 ‘삼학’은 마음을 맑히고, 지혜를 얻어서, 바른 실행을 하는 것으로 요약할 수 있다. 아는 것과 실행이 모두 중요하지만, 현대에 이르러서는 실행의 중요성이 더 커지고 있다. 최근 개발되어 놀라운 검색 능력을 과시하는 인공지능 기반의 쳇지피티(ChatGPT)를 보노라면 실행의 중요성은 지식의 그것과는 가히 비교하기 어려워 보인다.   [email protected]  양은철 / 교무·원불교 미주서부훈련원삶의 향기 의무교육 기간 불교 신앙 불교 공부

2024-11-25

[삶의 향기] 복이 죄로 변하는 경우

필자가 근무하는 훈련원 공사를 위해 이웃집들의 서명이 필요했다. 대부분 서명을 해 주었지만, 두 집은 거절했다. 한 집은 마음에 아무런 서운함이 없었는데, 다른 한 집은 유독 서운한 마음이 들었다. 이유가 뭘까. 서운했던 집에는 아이들이 있어 오가며 자연스럽게 인사를 나누게 되었고, 그러다보니 추수감사절이나 크리스마스 같은 때에는 와인이나 케이크를 선물하기도 했었다.    예비성직자 시절 아끼던 후배교무가 훈련원에 방문했다. 교도님들에게 설교를 하기 전에 필자와의 인연을 이야기 했다. 그런데, 너무 ‘간단히’ 했다. 역시 서운한 마음이 들었다. 예비성직자 시절에는 나름 열심히 생활했다고 생각했기에, 교도님들 앞에서 필자에 대한 어느 정도의 칭찬을 기대했던 탓이다.    스승이 제자에게 물었다. “복을 지으면 복을 받는 이치는 누구나 알 것이다. 그렇다면 그 복이 죄로 변하는 이치도 아는가” “복이 죄로 변할 수도 있습니까?” 제자는 반문했다. “지어 놓은 그 복이 죄가 되는 것이 아니라 복을 지은 그 마음이 죄를 짓는 마음으로 변할 수 있다는 말이다. 보통 사람들은 남에게 약간의 은혜를 베풀어 놓고 그 관념과 상을 놓지 못하기 때문에 은혜 입은 사람이 혹 그 은혜를 몰라주거나 배은망덕(背恩忘德)을 할 때에는 그 미워하고 원망하는 마음이 몇 배나 더 하게 되기 때문에, 지극히 사랑하는 데에서 도리어 지극한 미움을 일어내고, 작은 은혜로 도리어 큰 원수가 되기도 한다. 이처럼 복 짓는 사람의 마음가짐에 따라 복이 죄로 변하는 경우는 드문 일이 아니다.”     ‘평소에 내가 너를 얼마나 생각했는데, 네가 어떻게 나한테 그럴 수가 있니!’하며 가까운 사이가 원수로 변하는 경우는 허다하다. 똑같이 거절을 했지만, 가까웠던 이웃에게 원망심을 내고 후배 교무에게 서운함을 느낀 이유는 아이러니하게도 모두 과거에 베풀었던 약간의 선행 때문이었던 것이다.    복을 지었다는 생각(관념과 상)을 놓으라는 말은 그 사실을 기억에서 없애라는 말이 아니고 기억은 하되 그 사실에 집착하지 말라는 말이지만, 여전히 아리송하다.      관념과 상을 놓기 위해서는 첫째, 복을 지었다는 사실 자체를 굳이 기억하려 애쓰지 말자. 아니, 완전히 잊어버리는 것도 괜찮다. 인과의 이치에 따라 지은 복은 언젠가는 받게 된다. 현실에서도 약간의 복을 짓고 알아주기를 바라는 사람을 흔히 보지만, 좋아 보이지 않는다. 오히려 베푼 것에 무심한 사람이 훨씬 근사해 보인다.    둘째, 은혜를 베푼 것이 아니라 은혜를 갚았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우리는 때때로 누군가에게 은혜를 베푼다. 그 은혜는 베푼 것일 수도 있고, 과거에 받은 은혜를 갚은 것일 수도 있다. 최초 값을 알지 못하기 때문에 어느 쪽인지 정확히 알 수는 없다. ‘모두가 은혜이니 감사하고 보은하자’는 것이 필자가 속한 종단의 핵심 가르침이다. 내가 베푼 약간의 복을 내가 받은 무한한 은혜에 만분의 일이나마 보은했다 생각하면 될 일이다.     복을 짓고 은혜를 베푸는 일은 귀하고 성스러운 일임에 틀림없다. 그 생각에 집착해서 선한 동기와 실행을 오히려 죄업으로 변하게 한다면, 이처럼 어리석은 일도 없을 듯싶다.     [email protected] 양은철 / 교무·원불교 미주서부훈련원삶의 향기 훈련원 공사 예비성직자 시절 후배 교무

2024-10-21

[신호철의 시가 있는 풍경] 이 가을엔

이 가을엔 / 처음 듣는 언어를 배우려 하오 / 서로 다른 몸짓으로 / 움직이는 나무 그늘 아래 / 열병을 앓으며 붉어지려 하오 / 가까이 바라보는 계절 속에서 / 잃어버린 것들을 찾으려 하오 // 이 가을엔 / 여린 색들을 잃은 후 / 잘리고 떨어진 자리마다 / 검고 딱딱한 살이 돋고 / 다른 얼굴로 말을 걸어오는 / 답답한 우울을 벗으려 하오 // 이 가을엔 / 푸른 잎 흔들며 이별을 물어오는 / 가을 숲으로 떠나려 하오 / 매달려 흔들린 시간보다 더 아픈 / 영원으로 맞닿은 노스텔지어 / 붉어지는 계절이 지나는 하늘 가득 / 긴 꼬리 태우는 별똥별 여운 / 빛나지 않음으로, 잊혀져야 하는 / 빠르게 결론지으려는 조급함에서 / 작은 일도 오랜 시간과 과정을 거쳐 / 되는 일임을 배우려 하오 // 이 가을엔 / 꽃 피우고서도 한참 지난 후에야 / 열매 맺는 과일나무처럼 / 두 번의 생명을 한 계절에 피우고서도 / 붉은 마음 장렬하게 토하는 / 삶의 뒤안에서 너 하나만을 위해 / 하늘 언어로, 붉게 물든 온몸으로 / 긴 여행을 떠나려 하오       가을이 오는 언덕에는 벌써 황톳빛 갈대가 바람에 온몸을 잔뜩 누입니다. 누구라고 할 것 없이 가을 향기는 코끝을 스쳐 잠긴 마음의 문을 열게 합니다. 지난 계절의 더위와 끈적이던 피부의 물기를 단번에 증발해 줍니다. 생각하기 싫었든 아니 생각나지 않았든 잃어버린 기억의 순간들을 되찾고 싶습니다. 이른 아침 잠깐 내린 비로 하늘은 까마득히 높아지고 하늘하늘 흔들리는 나무의 잎들은 아침 햇살에 눈부십니다. 맑고 깨끗해진 거리의 잔디와 가을 국화와 코스모스도 한결 푸르게 살아납니다. 이렇게 걷다 보면 말끔히 얼굴을 씻은 호수를 만나게 됩니다. 그리운 사람들의 얼굴이 호수에 비칩니다. 호수를 돌아 나지막한 언덕을 오릅니다. 여린 노란색으로부터 진홍의 열정, 타오르는 듯 붉은 단풍까지 물들기 시작한 언덕에 서서 바라볼 수 있는 숲은 아름답습니다. 가까이 다가갈수록 한 발 뒤로 물러서는 숲의 겸허한 마음에서 삶을 대하는 태도를 배웁니다.     나무는 정직합니다. 속살까지 시원해지는 아침 바람은 나뭇잎의 색깔을 바꿔놓습니다. 봄날 피어날 연두의 새잎을 위해 붉게 익어가는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자신을 내려놓을 준비를 합니다. 사람보다 먼저 알고 사람보다 먼저 행동합니다. 사람보다 먼저 깨어나 가을비를 맞고, 사람보다 먼저 익어갑니다. 앙상해진 나무, 잎을 떨군 자리마다 검고 딱딱한 잎눈을 만들고, 가지의 어딘가엔 꽃눈을 만들어내는 수고도 마다하지 않습니다. 그저 서 있는 나무가 아니라 숨겨진 뿌리로부터 끊임없이 물을 찾아 잔뿌리를 내리고 마른 줄기에 수분을 공급합니다. 어느 봄날 연둣빛의 기적은 보이지 않는 곳에서 오랜 시간을 거쳐 만들어집니다. 작은 일에도 참지 못하고 지금 당장 결말을 지어야 편안한 사람의 생각보다 깊고 뜨겁습니다.     이 가을엔 잃어버린 나를 찾으려 합니다. 모든 일을 빠르게 결정지으려는 조급함에서 벗어나려 합니다. 불평 없이 그 자리를 지켜온 언덕 나무를 찾아가 배우려 합니다. 별똥별의 긴 꼬리가 사라지는 밤하늘을 봅니다. 보이는 것만으로 다 안다고 말하는 오류를 벗고 보이지 않아도 어딘가에서 자신의 일을 묵묵히 행하는 빈들의 기적, 뿌리를 기억하겠습니다. 무엇보다 내가 있기에 당신이 있고, 내가 없다면 당신도 없다는 내 중심적 사고에서 벗어나려 합니다. 숲을 찾아가 무리 지어, 혹은 외로이 자신을 드러내는 들꽃을 만나보겠습니다. 이 가을엔 사람의 언어보다 땅의 언어, 하늘의 언어를 배우고 싶습니다. 춤추고 노래하고 당신과 함께 긴 여행을 떠나고 싶습니다. (시인, 화가)       신호철신호철의 시가 있는 풍경 가을 가을 향기 가을 국화 하늘 언어

2024-10-07

[삶의 향기] 명상하는 법

뉴욕타임즈에 명상의 효과에 관한 기사가 실린 지 이미 오래다. 이제는 뉴욕 센트럴파크에서 요가와 태극권보다 명상을 더 흔히 볼 수 있다. 학계나 의료계의 연구를 인용하는 것도 진부하게 느낄 만큼 명상의 효과는 이미 충분이 검증 되었다고 본다.   명상의 궁극적 목적은 고요한 장소에서 마음의 평안을 유지하는 것이 아니다. 욕심 경계가 치성한 복잡한 일상에서 마음의 안정과 편안함을 유지하는 것이다. 하지만, 조용한 곳에서조차 고요함을 유지하지 못하는 사람이 복잡한 일상에서 평안을 유지할 수는 없는 노릇이다. 고요한 장소에서 마음의 안정을 단련하는 명상이 필요한 이유다.   명상에 관심이 있는 사람은 제법 있지만, 방법을 아는 사람은 많지 않다. 명상의 종류는 종교, 종파, 지도자에 따라 여러 가지가 있다. 주로는 불교를 기반으로 한다. 오늘은 그 중에서도 일반인들에 맞는 보편적인 방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명상을 할 때, 보통은 3가지를 염두에 두어야 한다. 첫째, 자세이다. 다리는 가부좌, 반가부좌를 한다. 핵심은 너무 무리가 가지 않는 범위 내에서 최대한 바닥과 평평하게 하는 것이다. 허리는 곧게 세웠다가 툭 내려놓는다. 긴장하지 않은 상태에서 허리를 피라는 말이지, 허리를 구부려도 좋다는 말은 아니다. 양손은 가볍게 쥐고 무릎 위에 올려놓거나 양손으로 원을 만들어 아랫배 앞에 놓는다. 초보자는 두 번째 방법이 기운을 모으기에 용이하다. 눈은 가볍게 뜬 상태에서 1.5미터 앞을 바라본다. 원칙은 뜨는 것으로 하되, 졸음에 빠질 염려가 없는 경우에 한해 눈을 감아도 무방하다.   둘째, 호흡이다. 호흡은 코와 아랫배로 하되, 자연스럽고 편안하게 한다. 처음부터 무리해서 길고 깊게 할 필요는 없다. 시간이 지나면 호흡은 자연히 길고 깊어진다. 자연스럽고 편안하게 하는 것이 조금 익숙해지면 규칙적으로 하는 연습을 한다. 이를 위해 본인의 체력에 맞게 들숨과 날숨을 각각 3, 4, 또는 5까지 수를 세는 것도 좋다. 호흡이 일정해지면 잡념의 80~90%가  잠잠해 지는 경험을 하게 될 것이다.   셋째, 망념이다. 고요한 곳에서 마음에 집중하게 되면 오히려 평소에 비해 많은 잡념과 망념이 떠오른다. 오늘 저녁 메뉴에서부터 어제 있었던 동료와의 불화, 심지어는 어린 시절의 일상적 기억까지. 살아있기 때문에 자연스런 현상이다. 망념을 인지하게 되면, "아, 망념이구나!" 하고 다시 호흡에 집중하면 된다. 망념이 자주 떠오르는 것이 문제가 아니라, 그 망념을 망념인 줄 모르고 한참동안 망념에 끌려 다니는 것이 문제이다.     명상이 단순히 스트레스 감소 같은 단순한 힐링의 수단으로 여겨지는 것을 못마땅해 하시는 이들도 있지만, 불교적으로도 스트레스 감소와 마음의 평안은 깨달음의 출발이라고 볼 수 있다. 중생(세상사람)의 평안에 기여한다면 그것 또한 성불제중이라는 부처님의 가르침에서 벗어나는 일은 아닐 것이다. 여기에 불법에 신심이 있는 사람에게, 업장소멸과 깨달음의 효과까지 있는 명상은 금상첨화가 아닐 수 없다.   [email protected] 양은철 / 교무·원불교 미주서부훈련원삶의 향기 명상 스트레스 감소 가부좌 반가부좌 뉴욕 센트럴파크

2024-08-19

[삶의 향기] 공심(公心)이 빛나는 이유

한국에서 퇴임하신 교무님(원불교 성직자)들이 훈련원에 다녀가셨다.     미국이 처음이라 관광지 몇 군데와 미국 식당에 모시고 갔다. 걸어가시는 모습을 뒤에서 가만히 바라볼 기회가 종종 있었다. 일반인들 눈에는 벤츠, BMW를 타고 온 키 크고 젊은 백인들에 비해 키 작고 초라한 행색의 아시안 할머니들에 불과했겠지만, 필자의 눈에는 그 모습이 그렇게 멋지고 거룩해 보일수가 없었고, 그 분들이 필자의 선배라는 사실이 한없이 자랑스러웠다. 이유가 뭐였을까? 아마도 평생을 세상과 이웃을 위해 정신, 육신을 헌신한 당신들의 노고와 정성에 대한 경의(敬意)때문이었으리라.   라면만 먹고도 올림픽에서 금메달을 딴 운동선수나 구두닦이를 하면서 명문대에 입학한 학생에 비해 남수단에서 선교활동을 하다 선종하신 이태석 신부님이 우리에게 더 감동을 주는 이유도 비슷하지 않을까 싶다.   매사에 나보다는 공중(이웃과 세상)을 위하는 마음이 우선해야 한다고 말하면 비즈니스를 운영하는 교도님들은 현실에서는 거의 불가능한 이야기라며 볼멘소리를 하신다. 경쟁에서 이기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는 남에게 피해를 입힐 수밖에 없다는 논리이다. 비즈니스 경험은 없지만, 이해가 갈 것도 같다.     법력과 심력을 갖추신 교도님이 있다. 사업을 크게 하다 보니 부동산 거래도 하고 주식 거래도 하신다. 주식의 경우 보통은 최저점에 사서 최고점에 팔기를 희망하는 것으로 안다. 그분은 주식 거래에 있어 특별한 원칙을 갖고 있다. 최고점에 팔면 그 주식을 산 사람 마음이 아플 것이기 때문에, 최고점에 이르기 전에 판다는 것이다. 물론 주식거래라는 것이 마음대로 되는 것은 아니지만, 그분은 그런 원칙을 갖고 있고, 실제로 그렇게 실행을 하는 경우를 몇 차례 목격도 했다. 결국엔 누군가는 이익을 보고 누군가는 손해를 본다는 점에서 그 분의 원칙이라는 것이 경제 원리로 볼 때 큰 의미가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그러한 심법이 최소한 인과적으로는 의미가 있겠다는 생각이고, 그분의 사업이 계속해서 번창하는 이유 중 하나가 아닐까 하는 생각도 해봤다.   필자도 마트에서 우유를 고를 때, 2~3일 안에 소비할 자신이 있는 경우에는, 유효기간이 적게 남은 것을 고른다. 혹시라도 1주일 정도 두고 먹을 사람들을 위한 필자만의 작은 배려이다. 두 경우 모두 일상에서 공심을 실천할 수 있는 작은 예가 될 수 있을 것 같다.     흔히 '인류는 한가족'이라고들 한다. 대부분의 국가가 긴밀하게 연결 되어 있기 때문에, 전쟁이나 천재지변 등으로 특정 국가에 문제가 생기면 모든 나라가 직간접으로 영향을 받게 된다. 공을 위한 것과 나를 위하는 일이 둘이 아님을 알아야 한다.   부처님께서는, "망아진아현 위공반자성(忘我眞我現 爲公反自成, 나를 잊을 때 참 나가 나타나고, 공을 위할 때 도리어 나를 이룬다.)"이라고 하셨다. 부처님은 남의 일만 하는 것 같지만 영원한 세상에 한량없는 복을 받고, 어리석은 사람은 자기 일만 하는 것 같지만 부처님만큼 크게 복을 받지는 못하는 이유이다. 공심의 역설이 아닐 수 없다. 양은철 / 교무·원불교 미주서부훈련원삶의 향기 공심 주식 거래 부동산 거래 비즈니스 경험

2024-07-15

[삶의 향기] 네 이웃을 네 몸같이 사랑하라

예수께서는 "네 이웃을 네 몸같이 사랑하라" 하셨다. 소태산 대종사께서도 이웃의 도움없이 살 수 없다면 그 같이 큰 은혜가 또 어디 있겠느냐고 하시며, 이웃에 늘 감사하고 그 은혜에 보답할 것을 강조하셨다.     몇 달째 밤새 집 앞에서 소리치며 떠드는 노숙자들, 내 돈을 떼먹고 도망간 사기꾼 친구 등 당장 한 대 쥐어박아도 시원치 않을 사람들을 내 몸 같이 사랑하라는 게 말이 되는가.     꿈에서 우연히 임종 체험을 한 적이 있다. 드라마에서나 봤던 시한부 선고를 받은 것이다. 세상을 보는 관점이 180도 달라졌다.     필자는 도저히 할 수 없는 양복을 세탁해주는 교당 옆 세탁소 아주머니가 너무 고마웠고, 아침마다 걷는 공원을 관리해주시는 분들에게도 감사한 마음이 들었다. 온갖 정보를 얻고 업무를 효과적으로 할 수 있게 하는 컴퓨터를 만들어 준 사람들, 미국에서는 필수인 자동차를 만들어 준 이들을 포함하여 필자를 생존케 해주는 주위 모든 인연들에 대해 진심으로 감사한 마음이 들었다. 꿈을 깬 이후에도 몇 달간 이 마음이 지속된 것을 보면 꿈속이었지만, 당시의 충격은 제법 컸던 것 같다.   내 몸과 생명은 세상 무엇과도 바꿀 수 없을 만큼 소중한 것이다. 도대체 어떤 이유로 성자들은 이구동성으로 이웃을 내 몸같이 사랑하라 하셨을까.     진리적으로 보면 모두가 예수님이고 부처님이기 때문이다. 위에서 언급한 사람들이 모두 부처일까. 백번 양보해서 그렇다 치자. 그럼 간혹 뉴스에 등장하는 연쇄 살인범도 부처인가.     부처님은, 진리 자체를 의미하는 법신불(法身佛)과 그 진리에서 색신으로 나타난 화신불(化身佛)로 나눌 수 있다. 화신불은 진리 그대로 나타난 정화신불(진짜 부처인)과 진리 그대로 받지 못한 편화신불(본래 부처이지만 아직은 부처가 아닌)로 나뉜다.     모든 성자와 성인들은 정(正)화신불이라 하고, 아직 깨닫지 못한 중생들은 편(偏)화신불이라 한다. 생각해 보자. 여러분 마음도 때로는 태평양보다 넓기도 하지만, 때로는 겨자씨보다 좁기도 하다. 전자일 때는 정화신불(진짜 부처)이 되는 것이고, 후자일 때는 편화신불(예비 부처)이 되는 것이다. 모두가 부처라는 말은 현실이라기보다 가능성으로 봐야 한다.     교도소 재소자들이나 노숙자들 중에서 고학력자나 사회적 지위가 높았던 사람들을 발견하면, "아, 원래는 대단한 사람이었구나"라는 놀라움과 함께 안타까움이 든다. 이전의 무시하는 마음은 온데간데없다. 불교적으로 보면 연쇄 살인범도 '원래는 부처'인 것이다. 어리석음으로 인해 죄를 지어 악과를 받아 지옥생활을 할 수밖에 없는 가여운 사람들이지, 미워하고 증오해야 할 대상이 아닌 것이다. 최소한 이론적으로는 그렇다는 말이다.   "어떻게 한평생을 가난하고 어려운 사람들을 위해 헌신할 수 있었습니까"라는 기자의 질문에 테레사 수녀는, "저는 그들이 예수님의 분신임을 잘 알기 때문입니다"라고 답했다.   테레사 수녀에게 모든 인류는 예수님과 둘이 아니었던 것이다. 모든 이웃이 예수님과 부처님이라면, 이웃을 내 몸같이 사랑하지 못할 까닭이 없다.     [email protected] 양은철 / 교무·원불교 미주서부훈련원삶의 향기 이웃 사랑 예비 부처 진짜 부처 테레사 수녀

2024-07-01

[삶의 향기] 일상의 행운, 스스로 만드는 것

원불교 성직자인 필자의 꿈은 진실한 수행자, 훌륭한 불법의 안내자가 되는 것이다. 우리는 누구나 꿈이 있다. 그것은 직업일 수도 있고, 특정한 삶의 모습일 수도 있다. 원하는 것을 이루기 위해서는 어떤 조건들이 필요할까.     부유하고 지혜로운 가정에, 좋은 머리와 뛰어난 운동 신경에 출중한 외모까지 타고났다면 꿈을 이룰 가능성은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높다. 타고난 것이 비슷하다면, 하루에 10시간 노력하는 학생이 하루에 1시간 노력하는 학생보다 성공할 가능성이 높다. 재능과 노력은 성공의 충분조건일까.     어떤 사람은 여는 가게마다 대박이 나고, 어떤 사람은 하는 사업마다 실패를 한다. 비슷한 재능과 노력에도 축구선수로 국가대표가 되기도 하고, 부상에 시달리다 이렇다 할 성과 없이 그만두기도 한다. 실패하는 사람들이 성공한 사람들에 비해 재능이나 노력이 부족하다고 확언하기에는 그렇지 않은 사례가 너무 많다.     운칠기삼(運七技三)이라는 말이 있다. 운이 7할, 재주(노력)가 3할이라는 말이다. 사람에 따라 생각하는 비율은 다르지만, 성공에는 재능과 노력 외의 요소들이 작용한다는 점은 부인하기 어렵다.     세간에서는 이를 우연한 ‘운’이라 하고, 불가에서는 이를 ‘업’(과거에 자신이 행한 바로 서, 현재와 미래에 영향을 미친다.)의 결과로 본다. 즉, 우연인 것처럼 보이는 행운이나 불운도 결국은 본인이 과거에 지은 업의 결과라는 것이다.     업의 이론에 따르면, 악업을 많이 지은 사람은 재능과 노력에 비해 성공하기 어렵고, 선업을 많이 지은 사람은 같은 노력에도 수월하게 성공한다. 한 번 지은 악업은 어찌할 수 없는 것일까? 인과를 엄밀하게 적용한다면 한번 지은 업은 어쩔 수 없는 게 맞지만, 간절히 구하면 용서해 주는 타 종교와의 형평성이나 나약하고 어리석은 인간의 처지를 고려할 때 자비를 논하는 종교치고는 너무 박절한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을 지울 수가 없다.     받는 것 자체는 면할 수 없지만, 수행 여하에 따라 약하게 받을 수는 있다. 옆의 사람을 10대를 때렸으면 반드시 10대를 맞는 것이 인과이다. 과보는 당장 받을 수도 있고 1년 후에 받을 수도 있고, 10대의 물리적 폭행을 금전이나 정신적인 형태로 받을 수는 있지만, 과보 자체는 피할 수 없다. 하지만, 운동을 열심히 해서 근육과 순발력을 키운다면, 같은 10대를 맞더라도 덜 아프게 맞을 수 있을 것이고, 평소 선업을 많이 쌓는다면 누군가 나를 때리려고 할 때 주위 사람의 도움을 받아, 역시 피해를 줄일 수 있을 것이다.     과거 잘못을 뉘우치고 선업을 계속 쌓아가고, 수행을 통해 마음의 힘을 키워간다면 악한 과보를 받을 때 가볍게, 혹은 수행 정도에 따라 거의 안 받을 수도 있게 된다. 단, 잘못을 뉘우치는 것에 그치지 말고, 죄업의 근본인 삼독심(욕심, 화, 어리석음)을 없애야 악업을 완전히 소멸할 수 있다.     주변에 잘 되는 사람을 보며, ‘분명 전생에 나라를 구했을 거야’ 하며 부러워만 할 게 아니라, 현재의 나의 불운의 원인인 악업을 소멸하는 참회 공부를 통해 일상의 행운을 스스로 만들어 가야겠다.       [email protected] 양은철 / 교무·원불교 미주서부훈련원삶의 향기 행운 수행 여하 운동 신경 수행 정도

2024-06-03

[신호철의 시가 있는 풍경] 당신은 내 집입니다

당신은 내 집입니다     언제부터인가   내 안에 지어진   당신은 내 집입니다 누군가 불러주지 않아도 걷다 보면 머물러지는 곳 봄의 향기가 떠나지 않고 오월의 초록이 가득 담긴 당신은 내 집입니다 다시 불러봅니다 마지막 날처럼 안타깝고 경이로운 시간 당신은 여전히 내 집이어서 눈을 감으면 더 가까이   선명한 핏줄같이 만져지는 사랑스러운 내 집이어서 마음에 담기로 합니다 원뿔 같은 모난 세상 모난 뿔로 피어나기 싫어 몸 아래로 아래로 꽃 피우는 비밀의 정원, 나의 쿼렌시아 먹여주고, 재워주고 사랑해 주는 당신은 같은 곳, 같은 시선으로 바람에 흔들리지 않는 영원한 내 집입니다     한낮, 찌는듯한 더위에 몸을 잠시 피했다. 창가에서 바라보니 테크 주변에 나무가 만들어 놓은 두 평 남짓 그늘이 보였다. 생각할 겨를도 없이 일어나 데크로 나가 의자를 그늘 밑으로 옮겼다. 작은 테이블을 옮기고 나니 유리컵에 들꽃이라도 담아야겠다 생각이 들었다. 손을 뻗어 수수꽃다리 탐스러운 꽃송이를 가졌는데 그 향기가 바람에 실려 산들 내 앞으로 불어왔다. 더위는 간 데 없이 사라져 버리고 그늘 위에는 쉼과 새소리와 함께 수수꽃다리 향기가 온몸에 가득했다.     집이란 장소에 대해서 또 이 집에 살고 있는 자신은 과연 어떤 생각으로 살아가는가? 늘 궁금했다. 집이란 의미가 그냥 사람이 거주 하는 생활 공간 이라고 생각하며 살았다. 어쩌면 집이란 의미는, 나를 보호하고 안전하게 편안하게 지켜 주는 것 이외의 것들을 잊거나 생각조차 안 하고 살아갈 때가 많았다. 당연히 그러려니. 맞아 그게 다야. 그 이외에 다른 건 없지. 더 바라면 욕심이지. 주변을 둘러봐도 다 그렇게 살고 있어. 잘 길든 애완견처럼 때로 사랑도 받고, treat도 받아먹으면서.      집은 그런 게 아니었다. 바로 지금 내가 앉아있는 이 두 평 남짓 그늘 밑 같은, 그저 햇빛을 막아준 그림자였음에도 불구하고 편안해지는, 따져보면 가진 것도 없는데 한없이 누리는 알 수 없는 포만감. 그런 사소한 관심과 작은 행복의 연유가 아닐까? 잘 꾸며놓은 집에 갇힐 수도 있겠다 생각되었다. 문득 집은 지친 나를 반가이 맞아 주는 곳. 상처받은 마음을 싸매고 치유해 주는 곳. 마음이 헛헛해 그리운 마음을 열면 꽃처럼 환하게 반겨 주는 곳. 마주 보고 있어도 파도가 밀려오는 것처럼 정다움이 포말처럼 가득해지는 곳. 한없이 피로가 몰려와도 엄마 품 같이 포근하고 따뜻해 이내 잠들 수 있는 곳. 바람에도 흔들리지 않는 곧은 시선으로 바라보아도 가슴 설레는 곳이어서. 상처와 아픔의 처진 어깨가 위로 받고 보듬어져 어느새 펴질 수 있는 곳이 바로 집이어야 한다는, 다름 아닌 그늘 같은 퀘렌시아가 집이 되어야 한다는.   마치 투우장의 성난 소가 잠시 마음을 가다듬고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장소. 바로 그것이 진정한 집의 개념이 아닐까? 생각된다. 하루의 피곤이 사라져 버리고 새 날, 새 아침이 기적같이 펼쳐지는 곳이야말로 나의 집, 나의 쿼렌시아, 나의 천국이라 말할 수 있다.   늦은 오후, 나무 밑 두 평의 그늘. 넘어가는 햇살에 나의 쿼렌시아는 누워도 될 만큼 더 넓고 쾌적한 면적으로 확장되었다. 긴 하루가 그 축을 당기며 하루의 펼쳐진 휘장을 서서히 닫고 있다. 조용한 침묵을 깨고 오후의 끝자락을 잡아줄 심금의 첼로 선율이 들리는 늦은 오후. 그런 집을 찾습니다. 그런 당신은 나의 집입니다. (시인, 화가)     신호철신호철의 시가 있는 풍경 수수꽃다리 향기 첼로 선율 시인 화가

2024-05-20

[삶의 향기] 참는 것도 공부다

'참을 인(忍)'자가 세 번이면 살인도 면한다는 말이 있다. 혹자는 여석압초(如石壓草, 돌로 풀을 누르는 것)라 하며, 임시방편인 참는 것을 바람직한 수행법으로 여기지 않기도 한다. 참는 것도 마음을 닦는 방법이 될 수 있을까.   대중목욕탕 사우나에 가면 시간을 재기 위한 모래시계가 놓여 있다. 보통은 명상이나 경을 암송하지만, 때로는 모래시계 안의 모래가 흘러내리는 모습을 관찰하기도 한다. 나름 재미가 있어 지루함을 달래기에 좋다. 모래가 반쯤 차 있는 초반에는 감지하기 어려울 정도로 모래표면이 서서히 내려간다. 그러던 모래 표면이 마지막 1cm 정도를 남기고는 순식간에 사라진다. 모래가 흘러내리는 양은 일정하지만, 체감 속도가 그렇다는 말이다.   영어, 그림, 서예, 자전거를 배울 때도 비슷했던 것 같다. 초반의 지루함과 어려움을 어느 정도 감내하고서야 재미를 느끼기 시작했고, 배우는 속도도 빨라졌다. 만약 초반의 지루함을 견디지 못하고 사우나를 나와 버렸거나 영어, 그림, 서예, 자전거를 포기했다면 아무것도 얻지 못했을 것이다.   대종사께서는 좌선 수행을 '오래오래' 하라고 하셨고, 계율 수행은 '죽기로써' 하라고 하셨다. 몸과 마음을 정신없이 사용하는 현대인들에게 '가만히 앉아서 생각을 멈추는' 명상은 1시간은 고사하고, 10분, 아니 1분도 만만한 일이 아니다. 몸과 마음을 제멋대로 사용하던 일반인들이 이런저런 계문들을 정해서 지키는 일도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짧게는 수년, 길게는 수십 년, 수십 생을 거쳐 형성된 습관을 바꾸고 업(業)에서 자유로워지는 일이 간단할 까닭이 없다. 산술적으로는 그만큼의 시간과 에너지가 필요하다고도 볼 수 있다.   제자가 물었다. "예로부터 대개 계율(戒律)을 말하였으나 그것이 도리어 사람의 순진한 천성을 억압하고 자유의 정신을 속박하여 사람을 교화하는데 지장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대종사께서는 "사람이 혼자만 생활한다면 별 관계가 없을지 모르나 세상은 모든 법과 규칙이 엄연히 존재하기 때문에, 부당한 행동을 한다면 사회는 물론 개인도 편안하지 못할 것이다. 그러므로 사람이 세상에 나면 일동일정을 조심하여 엷은 얼음 밟는 것 같이 하여야 인도에 탈선됨이 없을 것이며, 그러므로 수행자에게 계율을 주지 않을 수 없다" 하셨다. 참 자유는 방종(放縱)을 절제하는 데에서 오기 때문에 참 자유를 원하는 사람은 먼저 계율을 잘 지켜야 한다.     수행이라는 것은 처음에는 자유를 구속하는 것처럼 보이나, 궁극에는 진정한 자유를 얻게 하기 위함이다. 유가에서 70세를 이르는 종심(從心)은 종심소욕 불유구(從心所欲不踰矩, 마음이 하고자 하는 바를 좇았으되 법도에 어긋나지 않다)의 준말이다. 뭐든 하고 싶은 대로 해도 진리와 도덕에 벗어남이 없다? 생각만 해도 설레는 이야기이다. 불가에서 추구하는 해탈(解脫, 마음의 자유)에 다름 아니다.     부처님께서도 여섯 가지 수행덕목의 하나로 인욕을 말씀하셨다. 인욕(忍辱)이나 금욕(禁慾)은 마음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반드시 필요한 부분이다. 참는 것도 공부 맞다.   [email protected]  양은철 / 교무·원불교 미주서부훈련원삶의 향기 공부 종심소욕불유구 마음 계율 수행 해탈 마음

2024-04-08

[삶의 향기] 일기를 적어보자

지난 일을 돌아보고 교훈을 얻는 일은 일신우일신(日新又日新)의 기본이다. 소태산 대종사께서는 사람의 마음은 지극히 미묘하여 잡으면 있어지고, 놓으면 없어지기 때문에 '챙기는 마음(Mindfulness)' 없이는 마음을 닦을 수 없다고 하셨다. 일기는 챙기는 마음을 '챙기게' 해 주는 효과적인 방법이다.   마음공부로서 일기 기재는 다음과 같이 할 수 있다.   첫째, 일을 당해 심신을 처리한 바를 적는다. 직업과 배우자 선택에서부터 자장면과 짬뽕의 선택에 이르기까지 일상은 판단과 결정의 연속이다. 판단과 결정의 질과 방향은 우리의 일생뿐만 아니라 영생을 좌우한다. 문제는 우리네 인간사가 '1+1=2'처럼 간단치 않다는 데 있다. 과거 본인의 판단과 결정이 진리에 부합했는가에 대한 분석은 앞으로 마주할 비슷한 상황들을 밝게 분석하고 빠르게 판단하는 데 도움을 준다.   둘째, 일상에서의 깨침을 적는다. 매일 지고 뜨는 해를 보며 생사가 시작과 끝이 아닌 '변화'라 하신 부처님 말씀을 떠올릴 수도 있고, 내비게이션을 보고 인생의 길잡이인 경전을 떠올릴 수도 있다. 거창한 것도 좋고 일상의 소소한 깨침도 좋다. 추상적이고 관념적인 개념들의 구체화 하는 일기를 통해 진리에 대한 이해가 깊어질 수 있다.     셋째, 하기로 한 일과 하지 않기로 한 일을 대조한다. 일반적 의미의 일기라기보다는 '계획표 점검'에 가까운 일기이다. '하루에 만보 걷기' '좌선 30분 하기'처럼 하기로 한 일도 있을 수 있고, '밥 먹을 때 소리 내지 않기' '화날 때 일단 멈추기'처럼 하지 않기로 한 일도 있을 수 있다. 것이다. 본인의 수준과 상황에 따라 조목을 정하고, 조목의 내용에 따라 횟수나 점수 등으로 대조하면 된다.   간혹, 일상이 비슷비슷해서 일기 적을 내용이 별로 없다고 하시는 분들이 계시다. 단순하기로 하면 기숙사 생활을 했던 필자의 예비 교무시절이 제일일 것이다. 그럼에도, 일기 거리는 차고 넘쳤다. 살피기로 하면 마음 같이 변화무쌍한 것이 없기 때문이다. 진리에 대해 공부하는 수업시간의 다양한 감상부터 걸을 때, 밥 먹을 때 수시로 드는 생각들까지. 도반들과 일을 하며 드는 온갖 마음 작용들. 살피기로 하면 한도 끝도 없는 것이 일기거리이다.     먹고 살기도 바쁜데, 일일이 마음 바라보면서 살면 너무 스트레스 받을 것 같다고 하시는 분들도 계시다. 누이가 식이요법을 통해 건강이 몰라보게 좋아졌다. 처음에는 칼로리와 양을 계산하고 식사 시간 맞추는 일이 고역이었지만, 6개월 정도 지난 후부터는 먹고 싶은 대로, 하고 싶은 대로 요리를 해도 건강식단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았다고 한다.   마음공부도 누이의 식이요법과 크게 다르지 않다. 하고 싶은 대로 마음을 사용해도 진리에 크게 벗어나지 않는 경지에 이를 수만 있다면 그 정도의 불편과 번거로움이 대수일까.   부처님께서는 큰 자유를 원하는 사람은 챙기는 마음(Mindfulness)을 먼저 닦아야 한다고 하셨다. 일기는 마음을 구속하기 위한 것이 아닌, 마음의 자유를 얻게 하는 '공부'이다.   [email protected] 양은철 / 교무·원불교 미주서부훈련원삶의 향기 마음 작용들 일기 기재 일기 거리

2024-03-11

[삶의 향기] 천상락과 인간락

행복의 정의는 각각 다를 수 있겠으나, 사람은 누구나 행복을 추구한다. 행복은 크게 천상락과 인간락으로 나눌 수 있다. 천상락은 도로써 즐기는 마음의 행복이다. 부처님께서 깨달음을 얻으신 후 형상 있는 물건이나 환경을 초월하고 생사고락과 선악인과에 해탈하시어 어느 경우에나 마음이 편안하셨던 모습이 천상락이라 할 수 있다.   인간락은 형상 있는 세간의 오욕락을 말하는 것으로, 형상 있는 물건이나 환경에 의하여 만족을 얻는 것을 말한다. 부처님께서 출가 전에 위는 국왕의 자리에 있고 몸은 이미 만민의 위에 있어서 좋아하는 것과 즐거워하는 바를 마음대로 할 수 있었던 것이 인간락이라 할 수 있다.   대학 입시철이 되면, 교회에서 통성 기도를 하고 절에서 간절히 108배를 올리는 수험생의 부모님을 흔히 볼 수 있다. 종교가에서는 천상락을 주로 다루다 보니, 인간락을 추구하는 것을 불편해 하시는 분들도 있고, 심한 경우에는 이를 비난하거나 경멸하시는 분들도 있다.     고통을 피하고 행복을 추구하는 것은 인지상정이다. 자녀의 대학 합격이나 남편의 사업 번창, 가족의 건강을 기원하는 일이 성불제중이나 세계평화를 기원하는 일만큼 훌륭하다고는 할 수 없을지 모르지만, 과연 비난을 받을만한 일일까?   통념과 다를지 모르지만, 부처님께서는 행복의 조건으로 자급자족과 물질적 부를 언급하시며 정당하게 돈을 벌고 사용하는 법을 가르치셨고, 부자, 사제, 부부, 친구, 노사(勞使), 승속의 도리에 대해서도 법문을 하셨다. 정치, 경제, 통치에 대해서도 관심을 갖고 때로는 통치자에게 경제에 관한 조언도 하셨을 만큼 '세속'을 소홀히 다루지 않으셨다.   대종사께서도, 정당한 일을 부지런히 하고 분수에 맞게 의.식.주도 수용하며, 피로의 회복을 위하여 때로는 여가시간도 가지라고 하셨고, 생활이 향상되는 이 시대에 좁은 법만으로는 세상을 제도하기 어려우니 불법이 성과 속을 초월하여 개인.가정.사회.국가.세계에 두루 활용되게 하여야 한다고 하셨다.     물질에만 치우치고 정신을 등한시하면 육신은 완전하나 정신에 병이 든 사람이 되고, 정신만 중시하고 물질을 도외시하는 세상은 정신은 완전하나 육신에 병이 든 사람과 같다. 안으로 정신문명을 촉진하여 도학을 발전시키고 밖으로 물질문명을 촉진하여 과학을 발전시켜야 결함 없는 온전한 세상이 될 수 있다. 천상락이 기본이지만, 인간락이 없으면 온전히 행복한 삶이라고 할 수 없다. 토굴의 수많은 수행자의 구도심은 존경하지만, 불가에서 추구하는 이상적인 인간의 모습이 아닌 이유이다.     돈과 물질문명은 선용(善用)할 방도를 찾을 일이지 무시하거나 멀리할 일이 아닌 것처럼, 인간락도 정당한 방법으로 누릴 일이지 무시하거나 경멸할 대상은 아닌 것이다.     진리적이고 사실적이지 않는 신앙생활로 추구하는 것이 문제인 것이지, 종교인으로서 인간락을 추구하는 것 자체가 부끄러운 일은 아니다. 단, "인간락만 즐겨하면 천상락은 영원히 멀어지고 천상락을 즐겨하면 인간락은 자연히 따라오게 된다."는 부처님의 말씀은 명심해야 할 것이다.     [email protected]  양은철 / 교무·원불교 미주서부훈련원삶의 향기 천상락 인간락 완전하나 정신 완전하나 육신 자급자족과 물질적

2024-02-12

[삶의 향기] 세상에서 가장 잘한 일

새해 첫 침례교 목회자들의 모임이 샌타아나 임마누엘 교회에서 있었다.     모임 장소를 제공한  한 목회자가 본인의 간증이라면서 자기가 '세상에서 가장 잘한 일' 은 현재의 사모님을 만나 결혼한 일이라고 말한다.   배우자에게 이보다 더 큰 찬사의 말이 있을까. 모든 목회자들의 심정은 다 똑같다. 특히 중소형 교회의 경우 여성 성도들도 많고 식사 시간과 같은 친교나 아동을 위한 주일학교에 사모님의 도움 없이는 목회를 할 수 없다. 이러한 고백은 사모님들의 헌신과 희생에 감사하는 한마디와 같다.     이 말을 한 목사님은  미국에서 교회를 개척할 때 너무 힘들어 자기의 멘토인 한국의 선배 목회자에게 조언을 구했다고 한다.  그러자 대답이 "네가 이제야 목사가 되는구나" 하면서 제대로 목회자의 길을 가고 있으니 인내하라고 격려해주었다고 한다.     그 후 30여 년을 넘게 목회를 하고 있는 가운데 이제는 오히려 은퇴 연령이 조금 지났어도 여전히 목회를 계속하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어려운 목회를 하고 있는 후배 목사들에게  새해에도 인내하고 정진하라고  격려한다.   지난해 말 송년 목회자 모임이 토런스 지역 조은교회(담임목사 김우준)에서 있었다. 아동까지 해서 120명이나 모였다. 사회를 본 한 목회자는 경품 주는  순서가 있다고 했다. 목회자들에게  아내 되는 사모에게 미안한 것 3가지를 메모지에 써서 제출하라고 했다. 반면에 사모들에게는 남편 되는  목사님이 멋지게 보인 3가지를 써서 내라고 했다. 상대방이 3가지 중에 한 가지라도 맞추면 상품을 주겠다고 했다. 대부분의 사모들은 목사님들이  무엇을 미안해 하는지를 잘 알고 있었다. 늘 경제적으로 쪼들리게 하는 일이나 가족들을 위해 시간을 못 내주는 일이라고 했다. 그리고 사모들을 과도하게 목회 돕는 일에 부려먹어 미안해 한다고 써서 상품을 타갔다.   이번에는 사모들이 자기 남편의 가장 멋진 점 3가지를 쓴 메모지를 공개했다. 내 생각에는 남편이 설교를 잘해 멋있다든지, 인품이 좋다든가 하는 존경의 내용이 있을 것을  기대했다. 그런데  생각할 시간이 촉박해서인지 대부분 공란이었다. 한 분이 남편 되는 목사가 잠 잘 때가 제일 멋있었다고 썼다. 모두 웃음바다가 되었다. 힘든 목회로 곤히 자는 남편인 목사가 귀엽고 가장 멋지다고 생각한 모양이다.     33년 전 북가주 헤이워드 지역에서 목회를 하면서 12명의 교회 아동들을 데리고 아이스 스케이트장에 간 적이 있다. 교회에 돌아와 보니 한 명이 빈다. 둘째 아들 여호수아를 두고 온 것이다. 교회 밴을 가지고 급히 가보니 녀석이 길바닥에서 울고 있었다.  달려가  안아주고 수없이 미안하다고 했다. 목회자로  교인들은 챙기지만 정작 내 자식을 못 챙긴 부족한 목회자 아빠였다.   목회자들은 늘 사모와 가족에게 미안한 마음으로 목회를 한다는 점을 교인들도 알아주면 좋겠다.   [email protected]   윤덕환 / IMB 선교사삶의 향기 침례교 목회자들 송년 목회자 선배 목회자

2024-01-29

[삶의 향기] 마음을 '공부'해야 하는 이유

어린 시절 아버지께서 전자레인지를 사오셨다. 병에 든 음료수를 데우려고 뚜껑을 닫은 채로 전자레인지에 넣고 스위치를 눌렀다. "펑!" 소리와 함께 음료수는 물론 전자레인지도 산산 조각이 났다. 전자레인지가 흔하지 않던 시절이라 사용법에 익숙지 않았던 탓이다.     제품을 제대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설명서를 통해 사용법을 공부해야 한다. 마음도 마찬가지이다. 원리에 맞게 사용하지 않으면 사고가 날날 수밖에없다. 마음도 '공부'를 해야 하는 이유이다.     '내 마음 나도 몰라'가 제목인 가요가 있다. '내 마음'이라고들 하지만 마음대로 안 되는 것이 또한 우리의 마음이다. 마음을 공부해야 하는 이유는 더 있다.   첫째, 마음은 행불행을 좌우한다. 팬데믹 시기에 한국에 갈 일이 생겼다. 비행기를 타고 보니 옆의 한 좌석이 비었다. '아, 편하게 갈 수 있겠구나!' 생각에 행복했던 마음도 잠시. 화장실을 가기 위해 자리에서 일어나보니, 대부분 누워 가고 있었다. 행복했던 마음은 순식간에 불평으로 바뀌었다. 옆의 한 좌석이 비었다는 물리적 사실은 변함이 없지만, 비교하는 마음 때문에 행복은 순식간에 불평으로 바뀐 것이다.   대종사께서는, "마음이 선하면 모든 선이 이에 따라 일어나고, 마음이 악하면 모든 악이 이에 따라 일어나나니, 그러므로 마음은 모든 선악의 근본이 된다." 하셨다. 모든 것(행복과 불행)은 마음에서 비롯된다는 '일체유심조'가 불법의 핵심인 이유이다.   둘째, 마음은 늘 사용한다. 7~8년 전에 샤워꼭지가 고장이 났다. 부품만 간단히 교체하면 될 것 같았는데 생각보다 복잡했다. 겨우 고치긴 했지만, 지금은 어떻게 고쳤는지 전혀 기억이 안 난다. 샤워꼭지 수리하는 법은 몰라도 치명적이지 않다. 왜냐면 자주 있는 일이 아니기 때문이다.     마음은 하루에 몇 시간이나 사용할까? 수면 중에도 무의식이 작용한다고는 하지만, 수면시간을 제외하더라도 최소 16시간은 사용한다. '마음 사용하는 법'은 일생에 샤워꼭지 고치는 법과는 달리 모르면 피해가 치명적일 수밖에 없다. 반대로 잘 알면 이익도 그만큼 크다는 말이 된다.   셋째, 누구에게나 필요하다. 칼이 좋은 것인가, 나쁜 것인가?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다르다. 돈, 지식, 권력은 좋은 것인가, 나쁜 것인가? 마찬가지이다. 돈, 지식, 권력이 있는 사람이 훌륭한 일도 많이 하지만, 나쁜 일로 뉴스와 신문 지면을 장식하는 사람도 그들이다.   "이 세상에서 어떠한 공부가 제일 근본 되는 공부입니까?" 제자의 질문에 대종사께서는, "마음공부가 제일 근본 되는 공부이다. 마음공부는 모든 공부의 기본이니, 마음공부가 없으면 모든 공부가 다 바른 활용을 얻지 못할 것이다." 하셨다. 마음공부가 바탕이 되지 않으면 우리가 애써 얻은 재주와 능력도 무용지물일 뿐 아니라 개인은 물론 인류에게 해악만 끼치게 된다.     내 마음이지만 마음의 주인이 되지 못해 늘 희로애락에 끌려다닌다. 마음을 제대로 '공부' 해서 희로애락을 부려 쓰는 진정한 마음의 주인이 되자.     [email protected] 양은철 / 교무·원불교 미주서부훈련원삶의 향기 마음 공부 마음 때문 지식 권력 제일 근본

2024-01-08

[삶의 향기] 포기의 지혜

필자가 속한 종단은 생활과 동떨어진 진리공부를 배격한다.     생활불교를 지향하다 해도 출가자의 모습이 일반인과 같을 수는 없다 보니, 출가를 위해서는 고치거나 포기해야할 것들이 있게 마련이다.   필자도 세속에서는 큰 문제가 안 되지만, 출가 생활에는 문제가 될 수 있는 습관이 있었다. 처음 4~5차례 실패를 했을 때만 해도 크게 걱정을 안 했다. 10차례 정도 실패를 하고 나니, '이 습관을 고칠 수 있을까'하고 의구심이 들기 시작했다. 20번 정도 실패를 한 이후에는 '출가를 포기해야하나' 하는 지경에 이르게 되었다.   그 때 '억만 번'이라는 표현을 경전에서 접했다. 좌선이든, 경전 공부든, 계율 수행이든 될 때까지 억만 번이라도 해야 한다는 말씀이었다. 하긴, 영겁의 세월동안 익혀온 습관을 고작 '20번'만에 끊을 수 있을까. 경전을 '이해'가 아니 '연습'하라 하신 이유를 알 것 같았다. 심기일전해서, 결국 50여 차례 실패를 더 한 후에야 마침내 습관을 고치고 출가를 할 수 있었다.   평생을 평화운동에 매진해 오신 분이 있다. 세속에 대한 의무나 유혹에 자유로운 편인 출가자임에도 마음을 안 챙기면 초심을 잊기 쉽다. 속세에 살면서도 평생 특정 이상과 가치 실현에 일생을 바치신 분들이 더 존경스러운 이유이다.   이처럼 '포기하지 않는 마음'은 도가는 물론 사회에서도 중요한 가치이다. 대종사께서 "정성은 중단 없는 마음을 말하고, 만사를 이루려 할 때에 그 목적을 달하게 하는 원동력"이라고 하셨다.   "포기하지 마"는 모든 경우에 만병통치약일까.     오랜 무명시절을 거쳐 마침내 성공한 가수가 무명가수 오디션에 심사위원 자격으로 참가했다. 자신도 포기하고 싶을 때가 많았다며 절대 꿈을 포기하지 말라는 조언을 무명가수들에게 하는 것을 들으면 섬뜩한 느낌이 들기도 한다. 성공확률이 얼마나 될까. 만약, 그 무명가수가 객관적으로 실력이 현저히 부족하다면 어떤가. 게다가, 결혼을 해서 부양할 가족들이 있음에도 수입이 전혀 없는 상황이라면 어떤가.     의사가 꿈이라는 이유로 대한민국에서 0.1%의 우수한 학생들만 입학할 수 있다는 최고의 의대에 10년 동안 지원하고 있는 중위권 성적의 학생에게 "꿈을 포기하지 말고 끝까지 노력하세요"라고 조언한다면 어떻게 될까.     두 경우 모두 재벌가 자손이라면 예외일 수 있겠지만, 보통의 서민이라면 때로는 포기할 줄도 알아야 한다.   대종사께서는 "어린이나, 노인, 환자가 아니라면 사람으로서 면할 수 없는 자기의 의무와 책임을 다하는 동시에, 힘 미치는 대로 자력 없는 사람을 도와야 한다"고 가르친다.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각자의 의무와 책임은 꿈 못지않게 중요하다. 생활을 위해 일방적으로 꿈을 포기하는 것도 신중해야 하지만, 꿈을 위해 일체의 책임과 의무를 방기하는 것도 옳지 못하다. 노력만 한다고 누구나 국가대표가 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현실을 도외시해서는 안 된다.     최소한 세계평화 같은 궁극적 가치 추구나, 성불제중의 서원과 마음공부에 있어 포기하지 않는 태도는 여전히 의미가 있겠지만, 다른 분야에서는 때에 따라 포기의 지혜와 용기도 필요해 보인다.   [email protected] 양은철 / 교무·원불교 미주서부훈련원삶의 향기 지혜 무명가수가 객관적 출가 생활 무명가수 오디션

2023-12-11

[삶의 향기] 그 많던 땅강아지는 어디로 갔나

서리가 내려서 땅콩 가을걷이를 서둘러야 한다며 함께 가자는 지인의 말에 경기도 여주로 나들이했다. 땅콩밭까지는 농로를 제법 걸어야 했다. 한 달 전까지 연노랑을 머금던 평야가 이제는 진노랑 즙을 삼킨 듯했다. 논두렁에선 들풀 마르는 냄새가 진하게 번졌다. 벼잎 위의 메뚜기, 강아지풀에 살포시 몸을 앉힌 고추잠자리를 보니 옛 기억이 불현듯 살아났다.   땅콩밭에 도착하니 하트 모양의 잎과 보라색 줄기를 가진 고구마도 바로 옆 뙈기밭에서 수확을 기다리고 있었다. 함께 일하던 땅콩밭 주인이 고구마와 땅콩은 옛날 배고팠던 시절 구황작물로 재배했는데, 뿌리가 땅속으로 파고 들어가기 쉬운 모래땅에서 잘 자라 여주를 대표하는 작물이라 소개했다. 또 이 동네 밭은 친환경 농법 덕에 토양이 오염되지 않아 땅강아지도 자주 나타난다고 했다.   땅콩 줄기를 당기자 아닌 게 아니라 땅강아지 서너 마리가 딸려 나온다. 딸려서 나온 땅강아지들은 눈이 부시다는 듯 앞발로 사레를 치며 몸을 좌우로 흔든다. 그중 한 마리를 집으니 예나 지금이나 미는 힘이 보통이 아니다. ‘땅(土)’속에 사는 ‘강아지(狗)’인 땅강아지(土狗)가 멀쩡하게 살아 있었다.   바로 옆 고구마밭에서 일하던 농부가 땅강아지는 식물 뿌리를 먹어 속이 상하지만 땅을 파 산소를 공급하고 빗물도 잘 스며들게 하니 밉지는 않다고 했다. 또 힘이 세고 공격성이 강한 가물치나 뱀장어 낚시에는 땅강아지를 최고의 미끼로 친다고 한다. 아마도 땅강아지의 왕성한 움직임 때문일 것이다.   길에 포장이 안 돼 온통 흙이었던 시절 아이들은 독이 없는 야행성 곤충인 땅강아지를 잡아서 장난감 삼아 놀았다. 어릴 적 평상에서 저녁을 먹을 때라면 땅강아지는 전등이 있는 평상 쪽으로 다가왔다. ‘나도 좀 끼워줘’라는 듯 말이다. 이는 땅강아지에게 ‘빛을 쫓아가는’ 추광성(趨光性)이 있어서다. 그러던 땅강아지들이 모습을 감추게 된 건 급속한 도시화로 땅이 없어진 탓이다.   필자도 실의에 젖었던 어린 시절 땅강아지를 집어서 아래에서 위로 보기도 하고, 책상 위에 놓고 기어가는 모습도 봤다. 확대경으로도 관찰했다. 확대경으로 들여다본 땅강아지는 온몸이 강아지 털처럼 부드러운 털로 덮여 있었다. 삽날처럼 생긴 종아리는 넓적하고 튼튼해 아주 듬직한 모습이었다.   땅강아지도 검고 반짝이는 눈동자로 나를 응시하는 듯했다. 땅강아지의 검은 눈에는 호기심이 가득 차 있었다. 땅강아지와 교감하는 일이 소소한 낙이 되자 땅강아지로부터 알게 모르게 힘과 기를 받았다. 그때 세상에는 천기(天氣)만 있는 게 아니라 지기(地氣)도 있다는 걸 실감했다.   땅강아지와의 우정은 그 후에도 계속됐다. 주말이면 근교에 나가 땅강아지를 찾았다. 땅강아지의 주 거주지는 땅속이고 핵심 역량은 땅 파는 재주이지만 자세히 들여다보면 다른 재주도 조금씩 있다. 날기도 하고, 기어오를 줄도 알며, 물통 속에 넣으면 앞발을 움직이며 헤엄치기도 한다.   땅속에서 나와 강아지와 같은 발랄함을 보여주는 땅강아지에게 ‘땅’과 ‘강아지’를 합쳐서 작명한 데서 옛사람들의 재치가 느껴진다. 두더지처럼 땅을 파는 땅강아지의 생김새는 귀뚜라미를 닮아서 영어로는 ‘모울 크리킷’이라 한다. ‘모울(mole)’은 두더지를, ‘크리킷(cricket)’은 귀뚜라미를 의미해서다. 땅강아지와 모울 크리킷, 어느 쪽이 더 멋진 이름일까.   땅콩 수확을 마친 후 정영록 서울대 명예교수에게 여주에서 땅강아지 본 이야기를 했다. 여주처럼 모래가 많은 하동이 고향인 그는 땅속에 웅크리고 있다가 반가운 듯이 나오는 땅강아지를 보면 은퇴한 베이비 붐 세대가 생각난다며 내게 이런 말을 했다.   “우리 사회에는 전등 빛에 반갑게 다가오는 땅강아지를 연상시키는 ‘베이비 부머’라는 은퇴 세대가 있습니다. 신생아 출산 25만의 인구절벽 시대를 극복할 수 있는 한 가지 대안은 인구의 15%를 차지하는 베이비 부머를 경제활동에 투입해 젊은 세대를 도와야 합니다. 그래야 노동력 부족을 극복할 수 있습니다.”   일리 있는 말이다. 게다가 베이비 부머는 경제활동에 참여한 경험이 있다. 요즘 세대들이 ‘보다 나은 삶을 위해’ 일한다면 그들은 ‘살기 위해’ 일했다. 참을성이 많은 그들은 영화 ‘인턴’에서 70세에 입사한 주인공이 경륜과 성실로 자리를 잡아나가듯 소정의 인턴 과정만 마치면 ‘산업역군’으로 거듭날 수 있다.   땅콩밭에서 필자가 마주했던 땅강아지들을 떠올려 본다. 그들이 이런 말을 하려 했던 건 아닌지 생각해 본다. “혹시 저를 부르셨습니까?” 깊어가는 가을, 오늘도 숨어 우는 바람 소리에 베이비 부머의 장탄식이 섞여 있는 듯하다. 곽정식 / 수필가삶의 향기 땅강아지 땅콩밭 농부가 땅강아지 시절 땅강아지 메뚜기 강아지풀

2023-11-26

[문화산책] 정겨운 손편지의 따스한 향기

손편지 한 통을 받았다. 낯익은 글씨다. 조심스럽게 개봉을 하면서 벌써 가슴이 두근거릴 정도로 반가웠다. 위진록 선생님께서 보내주신 편지다. 읽기 시작하기도 전에 눈익은 손글씨를 보는 것만으로도 감동이다. 한 글자 한 글자 또박또박 정성껏 쓴 손편지를 받아본 것이 언제였던가 가물가물하다. (아, 황갑주 시인께서 생전에 가끔 손편지를 보내주곤 하셨지.)   나는 제대로 안부도 여쭙지 못하고 사는데, 손편지를 보내주시니, 사람 구실 제대로 하라는 가르침을 주시는 듯해서 몹시 부끄럽다. 반성한다. 손글씨로 답신을 쓰면서 많은 생각을 한다.   올해 95세인 위진록 선생님은 여전히 건강하게 책을 읽고, 클래식 음악을 듣고, 가끔 글도 쓰신다. 보내주신 손편지를 뵈니 건강하심을 바로 알겠다.   “저는 아시는 바와 같이 95세, 백두옹(白頭翁)이지만 여느 때처럼 보고, 쓰고, 생각하며 잘 늙어가고 있습니다. (중략) 아시는 바와 같이 저는 ‘컴맹’ 아닙니까. 그래서 늘 이렇게 손편지로 소식을 전하면 손편지로 회답하는 분이 있어 흐뭇할 때가 있습니다. 한국의 어떤 대학교수와는 수년 전부터 지금까지 60통 가까운 손편지가 오갔지요. 어떤 사람은 지금이 어떤 세상이라고 손편지냐고 하지만, 편지 보낸 사람의 육필(肉筆)을 볼 수 있는 손편지가 제일이라 생각해, 손편지로 근황을 전합니다. 환절기에 내외분 건강하세요.”   위 선생님 편지의 한 구절이다. 선생님께서 손편지를 쓰시는 것은 컴맹이기 때문이 아닐 것이다. 편지 보낸 사람의 육필(肉筆)을 볼 수 있고, 사람 냄새를 생생하게 느낄 수 있기 때문이다. 사라져가는 근본적 가치를 소중하게 여기는 마음이다.   지금은 글씨를 손으로 쓰는 촌스러운(?) 시대가 아니다. 문명이 인간을 소외시키는 시대, 인간이 기계에 휘둘리는 시대… 손으로 글씨를 쓰는 사람이 희귀 인간 취급을 받고, 컴퓨터 자판을 두드리고, 휴대전화 글자판을 손가락으로 누르는 사람들이 지배하고 있는 편리한 세상이다.   너무도 편리하다. 생각해보면 그동안 전화, 비퍼, 이메일, 휴대전화 문자, 카톡 등으로 계속 편리해져 왔고, 짧고 간단명료해졌다. 군더더기 없이 요점만 간단히! 앞으로도 날이 갈수록 더 편리하고 짧아질 것이다.   문제는 그래서 우리의 삶이 그만큼 여유롭고 행복해졌냐 하는 것인데, 전혀 그런 것 같지 않다. 오히려 더 바쁘고 건조해진 것으로 보인다.   손글씨에 스며있는 따스한 온기를 그리워하는 마음은 그저 ‘아날로그 꼰대’의 뒤돌아보기가 아니다. 보다 본질적인 사람다운 삶에 대한 성찰, 정성 어린 관계의 소중함, 한없는 편리함의 함정, 애틋한 정겨움 등을 곱씹어 보는 마음이다. 느림, 여유, 낭만, 자부심, 배려, 공생 등등 잊혀가는 소중한 가치들에 대한 그리움이기도 하다.   사람 중심의 가치 체제를 바로 세우는 운동이라도 하고 싶어진다. 신언서판(身言書判) 같은 옛날 가치를 되살리자는 말이 아니라, 사람다움과 각 개인의 개성을 살리고 지키기 위해서는 기계에 너무 의존하지 않아야겠다는 말이다. 사람이 기계의 머슴이 될 수는 없는 노릇이다. 진정한 소통이란 마음과 마음 사이에서 이루어지는 것일 텐데, 그걸 기계에 맡길 수는 없다.   긴말 줄이고, 올해 감사의 계절과 연말연시 고마운 사람들에게 보내는 편지는 손글씨로 또박또박 써서 보내야겠다. 장소현 / 시인·극작가문화산책 손편지 향기 손편지로 소식 휴대전화 글자판 선생님 편지

2023-1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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