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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마당] 왜곡된 기억이 아니길

오랜 시간이 지난 후 희미해진 기억을 정확히 떠올리기란 쉽지 않다. 나는 사진을 찍듯이 기억하고 싶은 것들을 메모한다. 예전처럼 수첩에 쓰는 것이 아니라 아이폰 메모장, 스피커 폰에 대고 중얼중얼 기록해 놓는다. 시간이 지나면 나 편리한 대로 기억을 왜곡할 수 있기 때문이다.   내가 미국에 처음 왔을 당시는 지금과는 달리 한인 작가가 많지 않았다. 특별한 날엔 돌아가며 집에 초대해서 교분하고 전시회도 함께했다. 나이, 학교, 선후배 따지지 않고 모여 서로를 위로하고 격려했다. 세월이 흐를수록 만남이 안개 걷힌 듯 사라졌다. 한분 한분 돌아가셨다는 소식을 들을 때마다 옛 시절을 떠올리며 메모장을 들여다본다.   오랜만에 나는 그 당시 어울렸던 작가들과 AHL 재단에서 그룹전을 하고 있다.   ‘AHL 재단은 2024년 9월 20일부터 10월 26일까지 아카이브 전시회인 Visionary Catalysts: Wolhee Choe and the Empowerment of Korean Identity를 발표하게 되어 기쁩니다. 현수정 큐레이터가 진행하는 이 전시회는 1990년대와 2000년대의 변혁기에 한국계 미국인 예술가들의 진화하는 문화적 정체성과 예술적 업적을 탐구합니다. 이 전시회는 영문학, 번역, 문화 옹호 분야의 선구자였던 최월희(1937.8.20 ~2013.5.27)의 아카이브에 초점을 맞춥니다. 참여 화가는 최성호, 조숙진, 정은모, 김향안, 김정향, 김미경, 김명희, 김포, 김차섭, 김환기, 김웅, 김원숙, 김영길, 이상남, 이수임, 임충섭, 민병옥, 백남준, 한용진.’   최월희 선생님은 내가 존경했던 분이고 참여하는 북클럽에서 강의하셨다. 2013년, 갑자기 심장마비로 돌아가셨을 때 나의 메모장에는 ‘삼삼오오 몰려다니던 짙은 감청색 교복 속에 상기된 살구 같은 얼굴은 아니지만, 분을 뽀얗게 바른 친구들은 매달 두 번째 수요일 북클럽이 끝나고 나서도 리버사이드 공원에 앉아 강의를 복습한다.     선생님은 에디스 와튼(Edith Wharton)의 순수시대(The age of innocence) 강의에서 사람이 사는 모습에는 4단계가 있다고 하셨다. ’1단계는 의식주를 해결하기 위해 돈에 연연하는 삶, 2단계는 정신적인 내면세계를 추구하는 삶, 3단계는 다른 사람의 삶에 영향을 주고 이끌어주는 삶, 4단계는 우리 나이에 딴 동네 취급하는 과학에 관심을 가져야 더 나은 삶을 재창조할 수 있다‘고 하셨다.     나는 지금까지 몰랐던 세상에 눈을 돌리면서 미묘한 느낌과 기쁨을 느낀다. 또 다른 신세계를 볼 수 있는 다음 달 북클럽을 기다리며 마음이 설렌다. 우리는 훌륭한 스승을 옆에 둔 운 좋은 사람들이다.’라고 메모장에 쓰여 있다.   오프닝에서 누군가가 하는 소리를 들었다. ‘보기 드문 좋은 전시회다.’ 아무래도 오래 작업한 분들의 작품이라서 자연스러운 붓 터치와 색감이 주는 깊은 맛과 오래 숙성된 깊은 향을 내뿜는 따뜻한 전시회가 아닐까? 이수임 / 화가·맨해튼글마당 왜곡 기억 메모장 스피커 수요일 북클럽 최월희 선생님

2024-10-17

‘고려는 중국의 속국’ 하버드 경영대 왜곡 지도

한국사를 왜곡한 교과서를 학생들에게 가르치는 하버드대 경영대학원이 항의와 시정 요청을 한 사이버 외교 사절단 반크에 “왜곡의 심각성을 인지했고, (교과서) 내용이 편집되기를 바란다”고 답변했다.   하버드 경영대 교수이자 한국사 왜곡 교과서인 ‘Korea’의 공동 집필자인 포레스트 라인하트 교수는 8일 반크의 연구원 마민서 씨가 지난달 30일 보낸 항의 서한에 대해 “우리는 학생들이 사용하는 교과서에 피드백을 받는 것에 관심이 있고, 당신이 제시한 문제에 대해서도 아주 심각하게 생각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우리의 연구를 향상하는 것에 항상 관심이 있고, 이번 문제에 관해서도 내용 편집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반크는 지난달 29일 ‘고려는 중국의 속국’, ‘일제강점기 일본이 지원한 덕분에 한국은 발전했다’ 등 한국사를 왜곡한 교과를 사용하는 하버드대 경영대학원을 상대로 항의와 함께 시정을 요구하는 캠페인을 전개하고 있다.   하버드 경영대학원 교과서는 "일제강점기 35년 동안 일본 정부는 한국 경제를 일본의 것과 통합하고, 한국어 사용을 금지했다"며 “하지만 이 기간에 한국은 크게 산업화했으며 교통과 전력이 발전했다. 교육, 행정, 경제 체계도 근대화했다”고 기술했다.   또 한국 고대사는 신라가 삼국을 통일한 서기 668년부터 시작된다고 소개했다. 고구려나 백제 문화에 대한 설명은 없고, 발해사는 아예 기술하지 않았으며, 고려는 중국에 조공을 바치는 속국이었다고 왜곡했다.   이에 마 씨는 하버드 경영대학원을 포함해 교과서 집필진, 교과서 출판사, 학교 온라인 지원센터, 교육센터 등 6곳에 서한을 보내 “일제 식민지배로 일본군 위안부, 강제노역, 수탈, 핍박 등 고통받은 한국인의 역사를 무시했다”면서 “삼국시대를 축소하고 고려사를 왜곡한 하버드대 필수 교과서를 시정해야 한다”고 항의했다.   하버드 측은 항의 편지를 받고, 일주일 만에 답변을 보내왔다. 반크는 하버드 경영대학원 측의 답변이 시정을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는 의견으로 받아들이고, 완전히 시정될 때까지 캠페인을 지속해서 펼칠 계획이다.   반크는 새롭게 ‘21세기 하버드 경영대학원은 21세기에 걸맞은 교육을 해주세요’라는 제목의 포스터를 한국어와 영어로 제작해 소셜미디어(SNS)에 배포하기 시작했다.   포스터에는 ‘세계 최고 리더를 배출하는 하버드대 경영대학원에서 일본 제국주의 침략을 옹호하고 한국 역사를 왜곡하는 내용이 실린 교과서를 필수 교재로 사용하고 있다.’라는 호소문이 실려있다. 반크는 앞서 ‘21세기 하버드 경영대학원이 100년 전 일본 제국 대학입니까?’라는 제목의 포스터를 제작해 SNS에서 배포했고, 글로벌 청원도 제기했었다.중국 하버드 하버드 경영대학원 하버드대 경영대학원 한국사 왜곡

2022-10-09

[시 론] 더욱 교묘해진 중국의 한국사 왜곡

중국국가박물관의 ‘한국 고대사 연표 왜곡’ 사건이 최근 한국 언론 보도를 통해 알려지면서 국민적 공분을 일으켰다. 대한민국 국립중앙박물관에 따르면 그동안 한·중·일 3국은 상호 교류와 협력을 목적으로 2년마다 공동 전시회를 개최해왔다. 올해는 한·중 수교 30주년과 중·일 국교 정상화 50주년을 맞아 중국국가박물관이 지난 7월 26일 ‘동방의 상서로운 금속(東方吉金): 한·중·일 고대 청동기전’을 개막했다.   이에 국립중앙박물관은 유물과 함께 고구려와 발해가 포함된 연표〈표 오른쪽〉를 제공했는데, 중국은 이 부분을 임의로 삭제한 한국 고대사 연표〈왼쪽〉를 전시했다. 상대국이 제공한 자료를 중국 측이 제멋대로 수정했다는 점에서 이는 명백한 국제 규범 위반이다. 다만 국립중앙박물관도 사건을 예방하지 못한 책임에서 벗어날 수는 없다. 중국의 역사 왜곡 행태는 어제오늘 일이 아니다. 아무리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이라 하더라도 국립중앙박물관은 주중 대사관 등을 통해 치밀하게 현장을 미리 점검했어야 했다. 중국이 국제 규범을 지키리라 믿었던 것 같은데, 중국은 국제적 신의를 저버리고 고구려사와 발해사를 중국사로 편입하려는 의도에 따라 이번 일을 저지른 것으로 보인다.     이번 사건을 접하며 중국이 2002~ 2007년 추진한 ‘동북공정’을 떠올린 이들이 많을 것이다. 동북공정의 이론적 토대는 ‘통일적 다민족 국가론’이다. 중국은 1949년 10월 정부 수립과 함께 많은 소수 민족을 편입했다. 중원 왕조만 중국사로 설정하는 종전의 화이론(華夷論)에 따른다면 수많은 소수 민족의 역사를 독립 역사로 다뤄야 했다. 이 때문에 중국은 현재의 중국 영토를 기준으로 중국사의 범주를 설정하는 ‘통일적 다민족 국가론’을 고안한 뒤 무수한 소수 민족의 역사를 중국사로 편입했다.   다만 중국은 1980년대까지는 북·중 관계를 고려해 고구려사를 조선사(한국사)로 인정했다. 그런데 1990년대 북한이 체제 위기로 내몰리자 고구려사에도 통일적 다민족 국가론을 적용해 중국사로 편입하는 동북공정을 추진했다. 이때 중국은 정부의 지원 아래 고구려사 관련 연구소를 대거 설치하고 전문가를 양성해 연구 기반을 다졌다. 중국이 통일적 다민족 국가론을 포기하지 않는 한 고구려사 왜곡을 그만둘 가능성은 거의 없어 보인다.   그렇다면 한국 상황은 어떠한가. 2003년 동북공정이 알려지며 중국의 역사 왜곡이 국민적 관심사로 떠오르자, 교육부는 2004년 초 고구려연구재단(2006년 현 동북아역사재단으로 통합)을 설립하며 대응했다. 그해 8월 한·중 양국 외교부는 5개 항으로 된 구두 합의를 발표했다. 그런데 한·중 외교 마찰이 잠잠해지자 사회적 관심이 줄어들었고, 정부 지원도 대폭 축소됐다.   고구려연구재단에서 예닐곱을 헤아리던 고구려 전공자가 지금 동북아역사재단에는 2명만 남았다고 한다. 지난 10년간 재단 예산은 30%가량 삭감됐다니 연구원이 퇴직해도 충원하기 힘들었을 것이다. 한국 측의 대응 역량이 이 정도라면 언제든지 재발할 수 있는 중국의 역사 도발에 속수무책으로 또 당할 것이다. 정부 여당이든 거대 야당이든 정기국회에서 재단 예산을 원상 복구하고, 재단은 연구 인력을 충원해 대응 역량을 충분히 갖춰야 할 것이다.   차제에 국립중앙박물관과 문화재청은 국립고구려박물관을 건립하기를 제안한다. 아차산 일대나 임진강 유역의 고구려 유적을 잘 활용하면 야외 전시관까지 갖춘 번듯한 박물관을 건립할 수 있을 것이다. 정보기술(IT)을 활용하면 북한과 중국의 고구려 유적도 디지털 영상으로 전시할 수 있다. 국립고구려박물관은 세계를 향해 고구려사가 한국사임을 당당하게 알리는 발신처가 될 것이다.   동북아역사재단과 외교부·교육부는 중국 동향을 예의주시하고 학계·언론계와 협력해 유기적 대응 체계를 구축해야 한다. 이번 사건도 국립중앙박물관과 외교부가 긴밀하게 협조했다면 예방했을 것이다. 중국 측에는 국제사회의 책임 있는 일원답게 행동하라고 엄중히 촉구해야 한다. 시진핑 총서기의 말을 인용해 이번 전시회 개막사에 실린 ‘평등과 호혜의 외교 자세’를 중국이 제대로 지키면 된다. 그 출발점은 상대국의 역사를 존중하는 것이다. 여호규 / 한국외대 사학과 교수시 론 중국 한국사 고구려사 왜곡 역사 왜곡 대한민국 국립중앙박물관

2022-10-02

[열린광장] 역사·통일교육의 중요성

기성세대는 후손들에게 올바른 역사관을 심어줘야 할 의무가 있다. 최근 한국 교육부가 공개한 2022년 개정한국사 교육과정 시안에는 역사 왜곡과 편향된 시각이 포함돼 있음을 볼 수 있다. 가장 큰 오류는 6·25 한국전쟁과 관련 ‘남침’ 표현을 삭제한 것이다. 이는 북한의 침략 사실을 명시하지 않아 왜곡될 수 있다는 우려를 낳고 있다.     ‘남침’은 이미 논쟁이 끝난 사안이다. 니키타 흐루쇼프 전 소령 공산당 서기장도 1970년 미국에서 출간된 회고록에서 김일성이 1949년부터 스탈린을 찾아와 남침을 주장했고 스탈린은 이를 묵인했다고 밝혔으며, 1993년 러시아 문서보관소에서 ‘남침’을 입증하는 결정적 문서까지 발견됐다고 한다.   그 동안 코로나19 팬데믹으로 막혀 있던 고국 방문 길이 활짝 열리고 나니 중단됐던 여러 행사도 다시 열리고 있다. 국립통일교육원도 9월 하순 서울에서 해외통일교육위원 연찬회를 개최해 필자도 행사에 참석할 예정이다.   이번 연찬회에는 DMZ(공동경비구역),통일전망대 등 남북분단의 현장 견학 일정도 있어 평화통일의 필요성을 확인하는 기회가 될 것 같다.   추석 명절을 앞두고 있어 한인들은 떠나온 고국땅이 더욱 그리워지고 보고 싶은 사람들도 생각나는 시기다. 더욱이 북녘땅에 고향이 있는 실향민들은 끊어진 임진강 철교 넘어 북한 땅을 바라보며 망향의 아픔을 달래고 망향단에서 조상들께 차례를 지낼 것이다.      이번 연찬회 일정에는 한반도 미래센터 등을 견학한 후 탈북민 초청 토크쇼도 마련돼 있어 생생한 통일 교육 현장도 체험하게 될 것 같다. 70년 동안 멈춰선 철마가 다시금 북녘땅을 달리게 될 날을 상상해 본다.  김길수 / LA통일교육위원·전 SD평통지회장열린광장 통일교육 중요성 해외통일교육위원 연찬회 역사 왜곡 개정한국사 교육과정

2022-09-05

[열린광장] 역사·통일교육의 중요성

기성세대는 후손들에게 올바른 역사관을 심어줘야 할 의무가 있다. 최근 한국 교육부가 공개한 2022년 개정한국사 교육과정 시안에는 역사 왜곡과 편향된 시각이 포함돼 있음을 볼 수 있다. 가장 큰 오류는 6·25 한국전쟁과 관련 ‘남침’ 표현을 삭제한 것이다. 이는 북한의 침략 사실을 명시하지 않아 왜곡될 수 있다는 우려를 낳고 있다.     ‘남침’은 이미 논쟁이 끝난 사안이다. 니키타 흐루쇼프 전 소령 공산당 서기장도 1970년 미국에서 출간된 회고록에서 김일성이 1949년부터 스탈린을 찾아와 남침을 주장했고 스탈린은 이를 묵인했다고 밝혔으며, 1993년 러시아 문서보관소에서 ‘남침’을 입증하는 결정적 문서까지 발견됐다고 한다.   그 동안 코로나19 팬데믹으로 막혀 있던 고국 방문 길이 활짝 열리고 나니 중단됐던 여러 행사도 다시 열리고 있다. 국립통일교육원도 9월 하순 서울에서 해외통일교육위원 연찬회를 개최해 필자도 행사에 참석할 예정이다.   이번 연찬회에는 DMZ(공동경비구역),통일전망대 등 남북분단의 현장 견학 일정도 있어 평화통일의 필요성을 확인하는 기회가 될 것 같다.   추석 명절을 앞두고 있어 한인들은 떠나온 고국땅이 더욱 그리워지고 보고 싶은 사람들도 생각나는 시기다. 더욱이 북녘땅에 고향이 있는 실향민들은 끊어진 임진강 철교 넘어 북한 땅을 바라보며 망향의 아픔을 달래고 망향단에서 조상들께 차례를 지낼 것이다.      이번 연찬회 일정에는 한반도 미래센터 등을 견학한 후 탈북민 초청 토크쇼도 마련돼 있어 생생한 통일 교육 현장도 체험하게 될 것 같다. 70년 동안 멈춰선 철마가 다시금 북녘땅을 달리게 될 날을 상상해 본다.  김길수 / LA통일교육위원·전 SD평통지회장열린광장 통일교육 중요성 해외통일교육위원 연찬회 역사 왜곡 개정한국사 교육과정

2022-09-05

[중앙 칼럼] 왜곡된 ‘인종 정의’에 분개한 아시안

왼쪽으로 급격히 치우친 도시 샌프란시스코가 뒤집어졌다. 주민들이 샌프란시스코카운티 교육위원 3명을 압도적 비율(각각 70% 이상)로 소환했다. 지난 1983년 다이앤 파인스타인 당시 샌프란시스코 시장에 대한 소환 실패 이후 처음 있는 일이다.     교육위원 소환을 두고 보스턴 헤럴드는 ‘축출(ouster)’이라고 표현했다. 워싱턴포스트는 ‘민주당에 대한 경고 신호(warning sign for Democrat)’라고 보도했다.   이번 사태는 왜곡된 ‘인종 정의(racial justice)’에 대한 반감이 크게 작용했다. 아이러니하지만 그 중심에는 샌프란시스코 인구의 34%를 차지하는 아시안 유권자들이 있다. 소수계인 아시안이 왜 인종 이슈에 분노했을까.   팬데믹 사태 당시 샌프란시스코 지역 아시아계 학부모들은 교육위원회 행태에 지속해서 불만을 표출했었다. 원격 수업이 장기화하면서 학생들의 학업 및 정서적 피해가 누적되고 있음에도 교육 위원들은 대안 제시는커녕 지엽적인 일에만 힘을 쏟고 있었다.   당시 교육위원회는 44개 공립 학교 교명에서 에이브러햄 링컨, 조지 워싱턴 등 인종주의와 관련 있다고 여겨지는 정치인의 이름을 삭제하는 데 집중했다. 심지어 삭제 대상에는 미국 국가를 작곡한 프랜시스 스콧 키도 포함돼 있었다.   북가주 지역 명문 학교인 로웰 고등학교도 논란이 됐다. 이 학교에는 우수한 아시아계 학생이 많다. 그러자 교육위원들은 갑자기 입학 시스템 변경을 결정했다. 흑인 학생 비율을 강제로 맞추기 위한 조치였다. 이로 인해 아시아계는 열심히 노력해 좋은 성적을 받더라도 오히려 인종 때문에 입학이 어렵게 됐다. 아시아계 학부모들이 격분했고 결국 교육위원을 소환하는 사태까지 벌어졌다.   요즘 교육계에서는 ‘비판적 인종 이론(Critical Race Theory·CRT)’이 심각한 논란이 되고 있다. 샌프란시스코 교육위원들이 인종 문제에 과도하게 집착하게 된 사상적 배경에도 CRT가 있다.   CRT는 미국 역사를 소수자의 시각에서 비판적으로 재해석한다. 미국 사회의 각종 차별은 개인의 편견이 아닌 제도 또는 사회 구조적 원인에서 기인한다는 이론이다. 언뜻 보면 그럴싸한 주장 같지만 깊이 들여다보면 오히려 분열과 반목을 촉진하고 있다. CRT 교육은 자칫 사회 전반을 인종적 구도로만 인식하게 하는 위험성을 내포하고 있다.   CRT는 전적으로 인종(피부색)이 해석의 잣대이자 중심이다. 사회 전반의 현상을 인간의 행동, 양식, 가치관, 성향 등을 통해 다각도로 해석하지 않는다. CRT에 의해 인종적 관점에서만 미국 사회를 정의하다 보면 특히 백인은 제국주의 시절부터 유색 인종을 억압하는 지배자 또는 착취자로만 규정된다.   그것만으로 시대를 해석하면 오늘날 사회를 특정 인종에 의해 구성된 부조리한 제도로 인식하게 된다. 모든 게 차별적 요소로 규정되기 때문에 소수 인종은 시스템에 의한 피해자 또는 피지배자라는 시각에 함몰된다.   이분법적 사고는 인식을 편협하게 가른다. 백인은 무조건 다 나쁜가. 흑인은 다 좋은가. 아시안은 다 똑똑한가. 피부색으로만 판단, 규정될 수 없는 게 인간이다.     개개인이 모여 구성된 사회를 인종으로만 해석하는 건 상당히 위험하다. CRT에는 다양한 사회를 한 가지 시각으로만 판단하게 하는 오류가 존재한다. 자칫 인종에 대한 편협한 고정관념이 고착될 위험이 있다.   지난 6일 플라센티아-요바린다교육구는 처음으로 오렌지카운티 내에서 CRT 교육을 금지했다. 비판적 인종 이론이 진정 한인 등 아시안을 위한 사상 같은가. 보기 좋게 포장된 이론만 수용하지 말고 이면의 내용을 깊이 있게 들여다봐야 한다.     이번 샌프란시스코의 교육위원 축출 사태는 CRT 사상의 심층을 보게 하는 사건이다. 장열 / 사회부 부장중앙 칼럼 아시안 왜곡 샌프란시스코카운티 교육위원 교육위원회 행태 당시 교육위원회

2022-04-12

"한국역사 왜곡 부문 모두 수정…실수에 사과"

고등학교 과목 교재에 잘못된 한국 정보를 실어 논란을 빚고 있는 미국 교재 발간사인 카플랜(Kaplan)사가 사과와 함께 오류를 모두 수정해 반영하겠다고 밝혔다.   미국 교재 발간사인 카플랜의 러셀 스파커 공보관은 18일 본지에 이메일로 "이 문제를 알려주셔서 감사하다. 실수에 대해 진심으로 사과드린다(Thank you for bringing these matters to our attention. We offer our sincere apologies for the oversights)"고 답변을 보내왔다.     본지는 지난 17일 카플랜사가 발간한 AP 인문지리 교재에 수록된 한국 관련 정보가 잘못된 점을 알리고 이에 대한 입장을 밝혀줄 것을 이메일로 요청했다.     스파커 공보관은 하루 만에 발송한 답변에서 이달 말까지 광주와 제주에 대한 정확한 지리적 위치를 수정하고 독도 분쟁 내용은 단순하게 묘사해 이 내용을 인터넷 사이트(https://www.kaptest.com/retail-book-corrections-and-updates)에 게시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독자들에게 수정된 정보를 알리겠다며 단계별로 진행될 작업을 설명했다.   앞서 한국의 사이버 외교 사절단 반크는 카플랜사가 발간한 AP 교재 일부에서 한국에 대한 정보 오류가 심각하다고 밝힌 바 있다. 〈본지 11월 18일자 A-3면〉 반크가 공개한 내용에 따르면 2020년 3월 발행한 ‘인문 지리 교과서’ 259쪽에 “독도는 분쟁지역이다. 심지어 한국인들이 격렬한 민족주의를 내세우며 이 섬(독도)을 한국 땅이라고 주장한다”고 서술했다.   또 독도가 무주지(주인 없는 영토)인데, 한국인들만이 독도의 영유권을 주장하는 것처럼 서술하는가 하면 독도를 사랑하는 한국인들의 마음을 비하하는 내용도 나온다. 심지어 368쪽에는 제주도가 한국 영토에 포함돼 있지 않으며, 369쪽은 광주광역시를 ‘Kwangju’로 표기한 뒤 “항구가 있는 도시”라고 잘못 표기했다. 258쪽에는 “비무장지대(DMZ)가 38선을 따라 그어졌다”고 기술했다. DMZ는 38선이 아닌 군사분계선(MDL)을 따라 지정된 지역이다.         장연화 기자한국역사 왜곡 한국역사 왜곡 인문지리 교재 교재 발간사인

2021-11-18

"25년 전 상처 기억하며 미래로"

한인.흑인.라틴 커뮤니티 시민과 정치인이 4.29폭동 25주년의 교훈을 잊지 말자고 다짐했다. 이들은 지난 29일 LA한인타운 일대에서 다양한 행사를 열어 폭동이 남긴 상처를 희망으로 치유하자고 다독였다. 이날 오전 10시 LA한인타운 옥스포드애비뉴와 만나는 윌셔불러바드 코너에서는 한인 청소년과 라틴계 주민이 '사랑의 인간띠 만들기'에 나섰다. 라틴아메리칸장애인연합(UDLA)과 코리안아메리칸유스프로그램(KAYP) 회원 약 100명은 '4.29를 잊지 말자, LA에 평화를, 화합과 협력, 희망'을 적은 종이팻말을 들고 손을 맞잡았다. 한인 청소년들은 과거 폭동이 발생했다는 사실에 놀라는 눈치였다. 김찬기(16.발렌시아고교)군은 "1992년을 검색하기 전까지는 아무것도 몰랐다. 그때 폭력과 방화로 한인타운이 불탔다는 사실을 믿지 못하겠다"면서 "다시는 폭동이 일어나지 않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들은 이민 1세대인 부모세대가 겪은 아픔에 공감하며 응원도 아끼지 않았다. 김보경(15.밴나이스고교)양과 이한나(16.존마샬고교)양은 "부모 세대가 더는 폭동의 아픔을 숨기거나 슬퍼만 하지 않기를 바란다"며 "우리 모두 한인사회를 사랑한다. (부모 세대가) 아픔을 이겨내고 번창하는 한인타운을 만들어줘 고맙다"고 말했다. 노먼디애비뉴와 올림픽불러바드에서는 '평화대행진'이 열렸다. 다인종 참가자 500여 명은 1992년 5월 2일 폭동 피해를 당한 한인 10만 명이 평화와 정의를 외쳤던 모습을 재연했다. 평화대행진 참가자들은 LA경찰국 호위를 받으며 올림픽가 노먼디와 버몬트 구간을 행진했다. 이날 정오 LA한인타운 남쪽 FAME 흑인교회에서 열린 LA한인회(회장 로라 전) 주최 '4.29 통합-주목 받지 못한 영웅을 기리며' 공식기념행사에는 한.흑 커뮤니티 인사와 LA시 정치인 약 150명이 참석했다. 이들은 한마음 한뜻으로 폭동이 남긴 상처를 어루만지고 미래로 나가자고 다짐했다. FAME교회 에드가 보이드 수석목사는 "1992년 우리는 63명의 소중한 생명을 잃었다. 서로가 하나된 마음으로 LA시와 우리 아이들의 미래를 위해 힘을 합치자"고 말했다. 에릭 가세티 LA시장은 "우리가 지난 25년 동안 힘든 시간을 이겨내 왔지만 '상처'는 잊을 수 없다. 그때 상처를 보듬자. 한인.흑인.라틴계 등 모든 커뮤니티 구성원이 서로를 차별하지 않고 공정한 기회를 나누는 LA시를 만들자"고 강조했다. 한편 에릭 가세티 LA시장과 허브 웨슨 시의장은 한인사회가 4.29를 폭동(Riot)으로 표현한 것과 달리 사회불안(Unrest)으로 불러 대조를 보였다. 김형재 기자 [email protected]

2017-04-30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 미래는 없다

1992년 4.29폭동은 미주 한인 이민사에 가장 큰 아픔으로 기록됐다. 한인사회는 외면받았지만 그 상처는 '나이테'가 돼 켜켜이 아름드리 나무가 됐다. 불굴의 의지로 다시 일어섰다. 관계특집 2.3면> 25년이 흐른 지금 주류 사회는 한인사회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기 시작하고 있다. CNN은 28일 특집기사에서 '4.29폭동이 한인사회를 각성하게 만들었다'고 보도했다. 특히 CNN은 한인 피해자들의 생생한 증언을 전했다. 25년 전 LAPD 공권력 공백과 주류 언론의 왜곡보도를 가감 없이 전하며 당시 주류사회가 한인사회를 시야에 들어오지 않은 존재로 취급했다는 사실도 고백했다. ABC방송은 '4.29폭동은 한인 이민사에 기록된 '911(뉴욕 테러)'이라며 한인사회 아픔을 전했다. 이 방송은 당시 주류 언론이 폭동 현장의 공권력 공백 문제를 다루기보다 총을 든 한인 자영업자의 폭력성만 부각했다고 인정했다. 한 한인의 "우리에겐 경찰도 소방관도 없었다"는 한 담긴 눈물은 방송의 하이라이트였다. 한인과 한인 1.5~2세가 느낀 배신의 분노는 '코리안 아메리칸'으로 거듭나게 했다. 한인사회는 주류사회가 더는 외면할 수 없도록 정치력 결집에 나섰다. 잿더미로 변한 LA한인타운을 25년 만에 LA의 가장 번성한 상업지구로 만들었다. 주류사회가 짐짓 놀라는 한인사회 재기의 원동력은 무엇일까. 10대 때 4.29 폭동을 겪은 데이비드 류 LA시의원(4지구)과 로버트 안 연방 하원의원 34지구 후보는 '정치력 신장과 코리안 아메리칸 정체성 확립'을 꼽았다. 두 사람은 "그 시절 분노했고 우리의 지도자는 없었다. 너무 억울했다. 우리가 받은 차별을 잊지 말자는 교훈은 정치력 신장"이라고 강조했다. 고 이재성군 어머니 이정희씨는 한인 이민사회의 굴하지 않는 의지와 희망을 당부했다. 25년 만에 주류 언론(NBC방송) 인터뷰에 나선 이씨는 "차세대인 2~3세 한인은 단합된 커뮤니티를 만들면 좋겠다. 그게 내가 여기 나온 이유"라고 말했다. 김형재 기자 [email protected]

2017-04-28

"한·흑 모두에게 큰 상처 치유 위해 손 맞잡아야"

가해자·피해자 등 인터뷰 고 이재성씨 유족도 만나 ABC 통해 미 전역에 방영 "소통의 부재로 갈등 쌓여 그 갈등이 한꺼번에 폭발 세월 흘러도 현재 진행형" "소통의 부재로 쌓였던 한인.흑인 간의 갈등과 오해가 폭동의 원인 중 하나였습니다. 그들은 같은 공간에 있었지만 '공존'할 수 없었던 거죠." 1992년 LA 4.29 폭동을 다룬 다큐멘터리 영화 '렛잇폴: 로스앤젤레스 1982~1992(Let It Fall : Los Angeles 1982~1992)'를 제작한 흑인 감독 존 리들리(52.사진)는 27일 뉴욕대에서 열린 시사회 후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두 커뮤니티의 갈등이 최고조에 달했던 폭동 이후 긴장 관계는 완화됐지만 지금도 불씨는 남아 있다"며 "이제는 한인과 흑인 커뮤니티가 서로의 상처를 치유하기 위해 손을 맞잡아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4.29 폭동 25주년을 맞아 제작된 렛잇폴은 2014년 '노예 12년'으로 제86회 아카데미 각색상을 수상한 리들리 감독의 첫 다큐멘터리 영화다. 2시간24분 분량으로, 폭동 10년 전인 1982년부터 92년까지의 시대적 상황과 사회적 배경을 별도의 내레이션 없이 당시 뉴스 클립과 목격자 및 폭동 가담자, 피해자 등의 인터뷰로 풀어냈다. 폭동의 유일한 한인 사망자인 고 이재성씨의 유가족 인터뷰도 담겼다. 영화는 "4.29 폭동은 로드니 킹 사건과 관련 경관의 무죄 평결이 직접적인 도화선이 된 것은 맞지만 그 전부터 고조돼 온 다인종 갈등이 원인이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영화에는 폭동 발생 13개월 전인 1991년 3월 19일, LA에서 식품점을 운영하던 한인 업주가 물건을 훔쳐가던 흑인 소녀와 몸싸움을 벌이다 총을 쏴 숨지게 한 이른바 '두순자 사건'도 등장한다. 하지만 리들리 감독은 "이 같은 단편적인 사건들이 폭동을 불러온 것은 아니다. 여러 인종 간의 오래된 갈등이 한꺼번에 폭발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리들리 감독은 "로드니 킹 사건 당시는 LA시경이 논란이 됐던 범인 제압 기술인 '초크홀드(chokehold)'를 금지하고 곤봉으로 범인을 때리는 시대였다. 또한 LA가 84년 올림픽을 개최해 국제적 대도시로 떠오르자 마약과 갱 집중 단속을 통해 범죄 척결을 시도하면서 흑인 대상 과잉 진압에 대한 논란이 대두되고 있던 시점"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지금도 시간과 장소만 바뀌었을 뿐 똑같은 상황이 반복되고 있는 시점에서 폭동과 관계 있는 이들의 증언을 통해 이 시대에 메시지를 던지고 싶었다"고 영화 제작 취지를 설명했다. 이 다큐는 28일 ABC 방송을 통해 미 전역에 방영됐다. 한편 4.29 폭동은 주방위군이 출동한 직후인 5월 3일까지 닷새 동안 2300여 업소를 방화하고 약탈했으며, 이 중 3분의 1에 달하는 700여 곳이 한인 업소였다. 한인 1명을 포함해 53명이 숨지고 4000여 명이 다쳤으며, 물질적 피해는 10억 달러에 달했다. ◆존 리들리 감독=1965년 위스콘신주 밀워키 출생으로 뉴욕대(NYU)를 졸업했다. 지난 2014년 영화 '노예 12년'으로 제86회 아카데미 각색상을 수상했다. 할리우드 영화 '벤허' 2016년 리메이크작과 '레드 테일즈(2012년)' '언더커버 브라더(2002년)' 등의 각본을 맡았다. 현재 ABC방송의 인기 드라마 '아메리칸 크라임' 시즌3 제작에 참여하고 있다. 서승재 기자 [email protected]

2017-04-28

LAPD, 4·29 당시 전략 부재…현재는 유대 강화·초전박살

4·29 LA폭동 피해 규모가 컸던 이유 가운데 하나로 경찰의 초기 대응 미흡과 전략 부재가 꼽힌다. 폭동 발생 초기에 경찰이 제대로 대응했다면 한인타운과 인근 지역이 사흘 동안이나 폭도들로 인한 무법천지가 되기는 어려웠을 것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특히 로드니 킹 사건에 연루된 4명의 백인 경관에 대해 무죄평결이 내려질 경우 발생할 수도 있는 폭력사태 대비책을 LAPD에서 마련해 놓지 않았다는 점은 변명의 여지가 없는 실책으로 꼽힌다. LA타임스는 27일, 4·29 폭동 당시와 현재의 경찰 대응 방식을 비교하는 기사를 게재했다. 폭동이 발생한 당일 오후 3시 15분, 4명의 백인 경관에 대해 무죄평결이 내려진다. LAPD는 당시 소수계 커뮤니티 지도자나 정치인, 시민단체 관계자와의 대화 통로가 없었다. 25년이 지난 현재는 이 같은 실수를 교훈 삼아 각 커뮤니티와의 관계 강화에 지속적으로 나서고 있다. 전직 갱 멤버를 통한 지역 정보 수집도 하고 있다. 약 2시간이 지난 오후 5시25분, 플로렌스와 노먼디 교차로에 사람들이 모여들고 지나가는 차량에 맥주 캔을 던지는 등 소란이 벌어지고 있다는 신고가 접수된다. 경찰 순찰대가 출동하지만 시위대 규모에 압도되어 바로 퇴각한다. 이 시점부터 폭동은 과격해진다. TV에서는 생방송으로 이 장면을 보도한다. 시민들은 "경찰은 어디 있나?"라고 지속적으로 의문을 제기했다. 현재의 대응방식은 초전박살이다. 폭동 발생 초기에 경찰력을 최대한 투입해 바로 진압하겠다는 전략이라고 LAPD는 밝히고 있다. 김병일 기자 [email protected]

2017-04-27

"엄마, 우린 왜?" 2세들 고통의 기억 두권 책으로 발간

한인 2세들이 최근 4·29 폭동에 대한 이야기를 담은 책을 출간했다. 어렸지만 4·29 LA폭동을 함께 넘어온 이들이다. 책을 펴낸 캐롤 박과 그레이시 김씨는 '1992년 4월은 우리 2세들에게도 그리 따뜻하지만은 않았던 봄날로 기억된다'고 했다. 그럼에도 애써 아픈 기억을 들추어 내는 데는 이유가 있었다. 책 '캐시어의 기억(Memoir of a cashier)'을 펴낸 캐롤 박씨에게 4·29 폭동은 이해하기 힘든 아픔 그리고 분노로 남아 있다. 박씨는 "화가 났다. 한동안 내가 왜 이런 상황에 있어야 하는지조차 이해할 수가 없었다"고 말했다. 그는 전형적인 이민 가정에서 자랐다. 박씨의 부모는 흑인커뮤니티가 형성되어 있는 캄튼에서 24시간 오픈하는 주유소를 운영했다. "10살 때부터 부모님이 운영하는 주유소에서 일을 했어요. 밤새 엄마와 함께 방탄 유리가 쳐진 좁은 주유소에 앉아 있어야 했죠." 그렇게 박씨는 청소년기의 많은 시간을 방탄유리 안에서 보냈다. 흑인으로부터 인종차별적인 발언이나 욕설을 듣는 것은 부지기수였고 늦은 시간 가게를 보다가 바로 눈 앞에서 총격으로 사람이 죽어 가는 것도 목격했다. 어린 소녀가 감당하기 쉽지 않은 일들을 겪어야 했다. 4·29 폭동은 박씨가 12세였을 때 터졌다. "사건이 터졌을 때도 힘들었지만 그 이후에도 수년이 지나도록 마음 속의 분노가 사그라지지 않았어요. 매년 주류 언론들이 4·29 폭동에 대해 보도했는데 한인사회를 왜곡 보도하는 경우가 많았어요. 한 번도 한인이민자의 이야기가 제대로 조명된 적이 없었죠. 정체성의 혼란기를 겪으면서는 그 상황이 더 화가 났죠. " 박씨의 어린 눈에도 한인사회는 무기력해 보였다. "한인들은 힘이 너무 없었어요. 목소리를 내지 못했죠. 지금이야 그때보다는 조금 나아졌기는 하지만요. 그래서 책을 쓰기로 결심을 했죠. 조금이라도 목소리를 높이는 데 동참하고 싶어서요." 그는 6년 반이라는 시간을 들여 책을 마무리했다. "한인 2세들이 과거를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해요. LA폭동과 같은 사건이 왜 일어났는지 알아야죠. 그래야 우리는 더 나은 삶을 살 수 있으니까요." 캐롤 박씨는 UC리버사이드에서 공부했으며 코리안아메리칸 전문리서처이자 저널리스트로 일하고 있다. 그레이시 김씨는 소설 '부디 엄마를 사랑해 주세요' (Please Love Umma)에 4·29 폭동을 녹여냈다. "소설의 배경이 1991년부터 1992년까지예요. 4·29 폭동에 대한 내용이 빠질 수가 없죠." 그 역시 당시에는 상황을 이해할 수가 없었다고 말한다. "너무 어렸어요. 하지만 무언가 잘못되고 있다는 것은 알았죠. 학교에도 밖에도 나갈 수 없었으니까요. 어른들 역시 불안에 떨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어요." 김씨는 4·29 폭동을 겪어야 했던 힘겨운 이민자의 삶을 주인공인 어린 소녀의 눈을 통해 자연스럽게 녹여냈다. "소설 속에는 4·29 폭동의 모습이 그대로 드러나죠. 동네 오빠들이 지붕 위에서 총을 들고 방어하는 모습도 있고 비디오 가게에서 일하던 엄마는 4·29 폭동 후 극심한 스트레스가 원인 되어 심장마비로 돌아가세요. 그만큼 우리 사회에 미친 영향은 컸던 거죠." 김씨는 이번 책을 2세 한인 어린이와 청소년들이 읽어봐 줬으면 한다고 전했다. "특별히 한인 2세들을 위한 책을 쓰고 싶었어요. 2세들이 정체성을 제대로 확립하는 데 도움이 되고 공감할 수 있는 그런 책이요. 어디에도 한인 2세가 주인공인 책은 없으니까요. 2세들이 제대로 정체성을 확립해야 이민자를 위한 목소리도 낼 수 있을 거라 봅니다." 그레이스 김씨는 UCLA를 졸업하고 회계 분야에서 일하고 있다. 오수연 기자 [email protected]

2017-04-27

한줌의 기억을 담을 한평의 박물관도 없다

4·29폭동 25년이 흐른 지금 한인사회가 받은 상처는 아물었을까. 1992년 한인사회는 폭동을 계기로 두 얼굴을 마주했다. 한국과 미 전역에서 1240만 달러라는 구호성금이 답지했다. 가정주부인 조영진씨는 폭동에 맥없이 불타는 한인타운을 보고 '평화대행진'을 제안했다. 5월 2일 10만 명에 이르는 한인이 LA한인타운에 모여 정의와 평화를 외쳤다. 모두가 한마음 한뜻으로 공권력으로부터 버림을 받은 억울함과 서러움을 달랬다. 폭동이 잠잠해진 직후 한인사회 구성원들은 절대 이날의 아픔을 잊지 말자고 다짐했다. 여러 단체가 만들어졌다. 4·29박물관 건립 등 역사를 기록하자는 외침도 힘을 얻었다. 하지만 거기까지였다. 25년 전 폭동의 아픔을 치유하겠다고 나섰던 인사들은 주도권 다툼을 벌였다. 4·29폭동 구호단체들과 관여했던 주요 인물을 찾아봤다.출처:한미교육연구원·한인역사박물관> 김형재 기자 4·29폭동범동포한인비상대책위원회 1992년 5월 1일 LA총영사관 박종상 총영사와 한인단체장들은 범동포한인비상대책위원회를 결성했다. 이 단체는 한국 대한적십자사(총재 강영환)의 성금 453만 달러를 피해자 500~700명을 선정해 피해자 1세대당 약 2500달러를 전달하는 역할을 맡았다. ▶초대 위원장: 강득희 상공회의소회장 (이하 모두 당시 직책) ▶공동의장단: 이종원(LA한인회)·하기환(LA상공회의소 부회장)·김치현(한미식품상협회 회장)·전수웅(한인타운교민회) ▶고문단: 정의식(한국노인회장)·이민휘(재미대한체육회장)·신한구(교회협의회장)·홍영환(남가주한인목사회장)·김도안(남가주불교사원연합회장)·이상섭(가톨릭사제단) 성금분과위원회(한미구호기금 전신) 4·29폭동범동포한인비상대책위원회 산하 성금분과위원회는 한국 대한적십자사 성금 453만 달러 배분을 총괄하며 4·29폭동한인피해자협의회와 대립했다. 이 단체는 폭동 직후 한미구호기금으로 명칭을 바꾸고 2005년까지 활동한다. 성금 배분 과정에서 약 135만 달러는 '4·29박물관' 건립 기금으로 별도 배정했다. 이후 LA한인타운 6가와 카탈리나 코너 건물(현 MBC아메리카 사옥)을 매입한다. 하지만 1999년 해당 건물을 헐값에 매각한다. 이사장 공금유용, 은행 주식투자 탕진 등으로 지탄을 받았다. ▶성금관리위원장: 1대 하기환, 2대 전수웅, 3대 최상봉, 4대 곽철, 5대 이민휘, 6대 전주찬 한인비상구호대책본부 1992년 5월 1일 한국일보는 미주본사와 한국 한국일보 성금모금 활동에 나서며 한인비상구호대책본부를 발족했다. 미주 350만 달러, 한국에서 440만 달러를 모금해 피해자 약 2000명에게 1인당 500~2000달러를 전달했다. 이후 한인비상구호대책본부는 4·29폭동한인피해자협의회의 계속된 요구에 따라 약 146만 달러를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위원장: 유의영 박사(캘스테이트LA 교수) ▶위원: 장재민(한국일보 회장)·유근관 교수·김봉환(한인청소년회관장)·안용식·안덕원 목사·강성용 변호사·신영한 CPA·신종욱·민병용·윤온숙·김영빈·김선영 등 4·29폭동한인피해자협의회 1992년 5월 1일 폭동피해자모임을 자청한 이정·임춘훈·홍사일·이종원씨 등은 한인 피해자 2150여 명을 대표한다며 별도 구호단체를 구성했다. 이 단체는 한국 대한적십자사와 한국일보 구호성금 총 1243만달러를 직접 배분하겠다며 구호단체들과 대립했고 법원 소송도 제기했다. 이후 이 단체는 구호성금 배분 내용을 제대로 공개하지 않아 투명성 부실 비판에 직면했다. ▶초대위원장: 이정 ▶부회장: 손원호·권익남 ▶위원: 임춘훈·홍사일·이종원 등 4·29성금 단일화추진위원회 1993년 3월 17일 이민휘씨는 한미구호기금재단과 4·29폭동한인피해자협의회가 성금 배분을 놓고 대립하자 위원회를 결성했다. 구성원은 4월 13일 한미구호기금재단 이사로 영입된다. ▶회장: 이민휘 ▶이사: 안응균·스칼렛 엄·이영송·유성겸·김영태·김지수 등 4·29폭동이재성추모장학회 1993년 10월 LA총영사관은 한국 정부에서 지원한 영사활동비 약 123만 달러로 '4·29폭동이재성추모장학회'를 설립한다. 장학회 명칭은 고 이재성군 부모의 부탁으로 4·29장학재단으로 변경된 뒤, 한미장학재단, 한인동포장학재단, 한인장학재단 순으로 바뀐다. 한인장학재단은 123만 달러 장학기금을 유지한 채 수익금으로 지금까지 매년 10~30명에게 장학금을 전달하고 있다. ▶초대 이사장: 박희민 ☞구호성금 현재 가치 1992년 4·29폭동 한인 구호성금은 1240만 달러로 집계됐다. 25년이 흐른 현재 가치는 얼마나 될까. 인플레이션을 반영해 달러가치를 환산하는 달러타임스(www.dollartimes.com)에 따르면 1992년 1240만 달러는 2017년 2170만 달러의 가치를 지닌다. 1994년 한미구호기금이 성금을 남겨 4·29박물관 용도로 매입한 LA한인타운 6가와 카탈리나 현 MBC아메리카 건물은 당시 135만 달러였다. -------------------------------- 4·29 LA폭동 원인은… 위키백과 한·미판 차이 인터넷 백과사전의 하나인 위키백과 한글판이 4·29 LA폭동 발생 배경설명을 왜곡한 것으로 나타났다. 위키백과는 첫 문단에서부터 '1992년 로스앤젤레스 사태는 1992년 4월 29일부터 5월 4일까지 미국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에서 흑인 소녀에 대한 인종차별에 격분한 흑인들에 의해 발생한 유혈 사태'라고 잘못 기재되어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반면 위키백과 영어판은 배경 설명에서 폭동이 로드니 킹 사건 및 관련 경관의 무죄 평결 때문이라고 분명히 밝히면서 흑인 소녀에 대한 이야기는 전혀 언급하지 않고 있어 대조를 이루고 있다. 김병일 기자 김형재· 김병일 기자

2017-04-27

또 당할 수는 없다…역사를 잊은 민족에게 미래는 없다

주류 사회가 바라보는 1992년 4월 29일 폭동은 '로드니 킹과 흑인사회의 분노'로 요약된다. 언론은 흑인사회의 분노를 다루는 데 많은 시간을 할애했다. 한인 자영업소 2300개의 약탈과 방화 피해는 '배경 화면'으로 활용됐다. A&E 케이블 방송의 'LA 버닝'에 출연한 폭동 당시 총포상 주인 데이비드 주씨는 "총을 들면서까지 한인타운을 지킬 수밖에 없었던 이유를 설명했지만, 편집됐다. 25년이 지난 지금까지 피해 당사자인 우리를 분노의 대상으로만 묘사한 것에 화가 치밀어 오른다"고 말했다. 25년이 흐른 최근 한인사회는 4·29 폭동의 원인 제공자인양 주눅 든 모습에서 벗어나자는 목소리가 높다. 명예회복을 요구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데이비드 류 LA시의원(4지구)과 연방하원 34지구에 출마한 로버트 안 후보는 10대 때 겪은 폭동의 진실을 잊지 않겠다고 천명했다. 김병수(65)씨는 "2차 세계대전 당시 유대인 대학살 원인을 유대인에게 돌리는 이는 아무도 없다. 피해자인 우리는 25년 동안 흑인사회에 저자세로 다가갔다. 이제는 우리가 당한 피해와 기록을 진중하게 알려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유대인은 피해자로서 당한 모든 것을 영화, 책, 신문, 인터뷰, 다큐멘터리 등으로 전세계에 알렸다. 우리(한인)는 지난 4반세기 동안 '우리에게도 문제는 있었다'는 식으로 대한 측면이 있다. 흑인사회와 연대하려고 노력하는 것은 이웃 사회와 협력 차원이지, 원인 제공자로서의 미안함이 결코 아니다"라고 말했다. 4·29폭동 도화선이 미국사회의 구조적인 빈부격차와 흑백갈등이란 사실은 이견이 없다. 흑백갈등의 분풀이 장소가 LA한인타운이었다는 지적도 부인할 수 없다. 차세대 주역인 1.5~2세들은 당시의 아픔을 몸으로 기억한다. 성인이 된 이들은 서서히 목소리를 내기 시작했다. 이들은 "미국 공권력은 우리를 왜 버렸는가. 한인타운이 불타는데 소방차 한 대 없었다. 미국의 정의란 무엇인가. 한인과 아시아계는 이런 소외를 언제까지 받아야 하는가"라는 질문을 던지고 있다. 제프리 최(33)씨는 "또 당할 수는 없다"고 잘라말했다. 김형재 기자 [email protected]

2017-04-27

"4·29 때와 같은 실수 되풀이 하지 말아야죠"

"지금은 그래도 집사람하고 포도주 한 잔 기울일 정도는 돼요. 25년 세월이 흐르는 동안 나름대로 극복도 했고 그만큼 담담해 졌다고나 할까요. 하지만…." LA 자바시장에서 대형 의류도매기업, 액티브 USA를 경영하는 돈 이 회장의 시선은 어느 새 25년 전 아픔을 떠올리며 회상에 젖었다. 이민와서 5년 동안 낮밤 없이 일을 하며 힘겹게 장만한 의류공장이 폭도들에 의해 전소가 됐으니, 아픈 기억이 왜 크지 않았을까. 더구나, 4·29 폭동 당시 한인 의류업체가 입은 피해로는 가장 규모가 컸고, 유일하다시피 했으니 실망감 또한 대단했을 것이다. "역사가 기록하는 당시 한인 피해의 시작은 1992년 4월 29일 입니다. 하지만 이미 하루 전부터 전조가 있었어요. 한인 라디오에서도 분위기가 심상찮다며 사업체에서 일찍 귀가할 것을 수시로 당부하고 있었죠. '혹시나' 싶어 서둘러 직원들을 퇴근시키고 오후 2시께 일찌감치 공장을 떠났지요." 하지만 그게 끝이었다. 애지중지 키워 온 사업체가 화염에 휩싸인 것을 TV를 통해 보게 될 줄을 이 회장은 꿈에도 몰랐다고 했다. "모든 게 잿더미로 변했어요. 100만 달러짜리 공장도, 건물 안에 있던 수 백만 달러어치의 원단과 옷, 기계들. 다행히 인명피해는 없었지만, TV를 보면서 그저 망연자실할 뿐이었죠." 다운타운 메인과 31가에 있던 이 회장의 공장은 폭동이 본격화하기도 전에 이미 큰 피해를 봤다. 모든 것을 잃었다고 생각한 이 회장은 이후 6개월 동안은 매일 같이 술로 지냈다고 했다. "매일 고통스러워 하는 저를 보고 아내가 다시 할 수 있다고 격려하고 주변에서 크고 작은 도움을 주지 않았으면 과연 어떻게 됐을까 싶네요." 이 회장이 재기를 하는 데는 고마운 사람들도 있었지만, 그 만큼 자바시장에서 쌓은 신뢰와 성실한 세금보고, 만일에 대비한 보험가입이 큰 힘이 됐다. "애들 돌 사진이나 가족사진첩까지 모두 불에 타버린 다음이라 거래처 외상값이 어떻게 되는지도 증명할 길이 없었어요. 그런데, 거래를 하던 업체에서 먼저, 외상값이라고 주고, 어떤 사람은 격려 편지와 함께 500달러, 1000달러가 든 봉투를 건네주기도 했어요. 연방재난관리청(FEMA)을 통해서는 30년 간 4%대 이자로 50만 달러를 지원받을 수도 있었어요. 당시만 해도 세금보고를 제대로 하는 경우가 드물었기에 피해를 보고도 융자 혜택을 못 받는 경우가 많았지요." 이 회장은 폭동의 어려움을 딛고 지금은 다운타운 피코길에 6만 스퀘어피트 규모의 2층 단독 쇼룸(액티브 피코쇼룸)를 가진 업체로 성장시켰다. 액티브 피코 쇼룸을 올해 LA비즈니스저널로부터 가장 주목받는 건물에 선정되기도 했다. 폭동을 겪고 재기에 몸부림치던 시간을 되새기던 이 회장의 이야기는 지금의 자바시장으로 돌아왔다. 사반세기의 간극이 있지만, 요즘 자바시장 한인업체들이 겪는 어려움이 당시의 고통과 오버랩된 탓인 듯 했다. "다운타운 자바시장은 지금 너나없이 모두 힘들어요. 3년 전 수사당국이 대대적인 돈세탁 수사를 한 후로 중남미 고객은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어요. 트럼프 정부의 반이민 정책과 노동법 단속 강화로 봉제공장들은 LA를 떠나고 있습니다. 자바 한인업체 물건을 사주던 베베, 웻실, BCBG 등 우호세력들은 자라나 H&M, 유니클로 등에 밀려 궤멸한 상태예요. LA시 정부가 다운타운 변화를 위한 장기 프로젝트를 시행하면서 한 때 의류의 메카라는 자바시장은 기로에 서 있어요." 이 회장은 자바시장의 어려움이 패션경기의 부진 탓이 크지만 한인 업주들의 대비도 부족한 것이 아니었나 싶다며 조심스럽게 말을 이었다. 패션유통의 혁명적 변화에 대처가 부족했고 한인 정치력 신장에 대한 이해 등이 여전히 부족하다는 말이었다. "자바시장은 지난 30년 넘게 승승장구했어요. 물건만 만들면 얼마든지 판로는 있었으니까요. 하지만 이제는 온라인 상거래를 지배하는 아마존이 패션브랜드까지 만들어 유통을 하는 마당이니, 대응하기도 힘든 상황이지요. 다운타운의 개발정책으로 자바의 소매업체들은 아무런 저항도 못하고 밀려나고 있기도 하고요. 4·29 때 한인 커뮤니티는 정치력 부족으로 피해를 막지도 못했고, 피해 보상을 위한 하소연조차 제대로 못했어요. 그런데, 지금 자바는 똑같은 잘못을 되풀이 하고 있어요." 이 회장은 한인사회가 4·29의 상처를 딛고 일어섰던 것처럼, 한인 자바시장도 새로운 길을 찾을 수 있어야 한다며 자신의 생각을 꺼내 놓았다. 큰 변화의 흐름 속에 30년 전과 같은 자바시장을 찾을 수는 없겠지만 의류의 메카라는 자존심을 되찾는 노력을 한다면 후세들에게는 발전된 자바시장을 넘겨줄 수 있을 것이란 기대도 가질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그런 해답을 2세 경영인, 젊은 정치인에서 찾아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의류사업에 필요한 영역을 기획, 생산, 관리, 마케팅, 세일즈로 볼 수 있는데, 1세대들이 강점이 있는 것과 언어와 문화를 이해하는 2세들의 독창적 기획, SNS를 이용한 마케팅과 판매 기법이 조화를 이룬다면 자바시장도 '패션의 실리콘밸리'로 다시 태어날 기회가 충분하다는 것이다. 그런 과정을 통해 자바에 젊은이들이 꼬이고 창업열기를 확산시킨다면, 고급스러운 패션시장으로 자리매김도 가능하다는 제안이다. "1세대들의 은퇴와 2세대들의 새로운 도전으로 다른 자바가 되는 것이지요. 꼭 2세들이 의류업체를 해야 한다는 것도 아닙니다. 미셸 박 스틸이나, 데이비드 류, 또 오는 6월 6일 연방하원에 도전하는 로버트 안처럼 정치 분야에서 뛰어도 좋아요. 그들이 한인경제의 젖줄이라는 자바와 한인기업, 한인 커뮤니티를 위한 폭 넓은 네트워크를 구축한다면, 자바시장도 발전할 수 있으니까요." ◆액티브 USA 돈 이 회장 약력 ▶영남대학교 명예 경영학 박사 ▶대륜고등학교 졸업 ▶영남대학교 건축공학과 졸업 ▶현 샌피드로패션마트협회 회장 ▶현 태평양은행 이사 ▶현 새한뱅콥 OB 초대 회장 ▶현 세계한상대회 리딩 CEO ▶현 경상북도 해외 명예 자문관 ▶현 회재 이언적 선생 기념사업회 이사 ▶전 영남대학교 미주 총연합회 동창회 초대 회장 김문호 기자 [email protected]

2017-04-27

"흑백 갈등 속에서 한인은 희생양이었다"

조만철 박사 25년간 환자 기록 보관해 "피해배상소송 필요하다면 적극 돕겠다" 1992년, 4·29 폭동 당시 정신과 상담 또는 전문의 치료를 받은 한인이 2000여 명에 달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신경정신과 전문의 조만철 박사는 당시 1차 상담을 받은 한인 수는 2000여 명이었으며 이중 심각한 증세로 정신과 전문의 치료를 받은 한인만도 537명에 달했다고 밝혔다. 조 박사는 당시 LA카운티 보건국 아태상담센터의 디렉터로 일하고 있었으며 폭동 직후에는 연방재해대책본부(FEMA)와 연계해 폭동 피해자의 정신치료를 주도했다. 조 박사가 25일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한인 피해자 중 상당수가 PTSD(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증상을 보였고 이 중 64.8%(348명)가 약물 치료를 받아야 할 정도로 증세가 심각했다. PTSD는 사고의 충격으로 정신적 고통이 이어지는 일종의 정신질환으로 수면장애, 공황장애, 환각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특히 한인 피해자들에게서 나타난 증상 중 주목할만한 것은 '화병'이라고 조 박사는 강조했다. 조 박사는 상담을 거치면서 피해 한인의 상당수가 '화병'에 걸렸다는 것을 인지하고 자가진단서에 화병에 대한 질문을 추가했다.(화병은 울화병이라고도 하는데 억울한 일을 당했거나 한스러운 일을 겪으면서 쌓인 화를 삭이지 못해 생기는 병이다) 조 박사는 "이 질문을 받은 193명 중 70%가 화병으로 고통을 받고 있었다"며 "이는 폭동으로 인한 억울함이 극에 달했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25년 전 피해자들이 작성한 질문지를 살펴본 결과 정부와 언론들에 대한 불신이 컸던 것을 알 수 있었다. 40대의 한 남성 피해자는 "미국에 회의를 느낀다. 마치 인종 전시장 속에 한인을 마치 동네북으로 생각하는 것 같다. 인종차별 없는 고국이 그립다", 또다른 피해자는 "정부로부터 피해 보상을 정당하게 받고 싶다"고 적어 놨다. 이외에도 "총 대 총으로 싸워 보고 싶다"며 분노를 표출하는 피해자가 있는가 하면 "SBA융자액이 너무 적어서 비즈니스를 다시 열 수도 다른 업체를 인수할 수도 없다"며 절망감을 드러내기도 했다. 조 박사는 "LA한인타운만 정부가 보호하지 않고 방치했으며 폭동의 원인을 한흑갈등으로 몰아가는 주류사회에 대한 반감과 억울함이 화병으로 드러난 것"이라며 "피해자에게 4·29 폭동은 아메리칸 드림에서 아메리칸 악몽으로 전환된 끔찍한 사건으로 남게 됐다"고 전했다. 문제는 이렇게 많은 한인들이 심각한 정신적 고통에 시달렸는데도 한인 피해자 중 누구도 정신적 피해 보상이나 사과도 받지 못했다는 것이다. 조 박사는 "혹시나 피해 한인들이 보상을 받는데 필요하지 않을까 하는 만약의 경우를 대비해 당시 정신과 전문 상담을 받았던 한인 중 500여 명의 진료 기록을 지난 25년간 보관하고 있었다"며 "지금이라도 정부로부터 정당한 피해 보상과 사과를 받는데 필요하다면 이 자료를 제공하고 증언하겠다"고 밝혔다. 변호사에 따르면 25년이 지났지만 소송제기는 가능하다. LA폭동 당시 피해 한인편에서 소송을 제기했던 민병수 변호사는 "25년이 지났지만 소송제기는 가능하다. 하지만 알아둬야 할 것이 있다. 인권소송은 싸우기 위함이지 승소를 기대하고 시작하면 안 된다"고 재차 강조했다. 장기전이 될 수 있고 실질적인 보상을 받을 수 없는 싸움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는 "세계 2차대전 당시 강제로 수용소에 끌려갔던 미국 거주 일본인들은 힘들었지만 오랜 소송으로 50여 년 만에 피해 보상을 받을 수 있었다"며 "힘든 싸움이 되겠지만 인권을 위해 또 정당한 대우를 받기 위해서는 필요하다면 싸워야 한다"고 전했다. 오수연 기자 [email protected]

2017-04-26

"폭동 또 일어날 수 있다"…LA주민 10명 중 6명 우려

1992년 발생한 4·29 폭동 같은 사건이 가까운 미래에 또 발생할 수 있을까? LA주민들은 '예스'라고 답했다. 폭동에 대한 두려움이 점차 커지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청년층(18~29세)의 경우 5년 안에 폭동 같은 사건이 발생할 가능성에 대해 거의 70%(69%)가 '예스'라고 답했다. 전체적으로는 열 명 가운데 6명 정도(58%)가 폭동이 발생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이 같은 결과는 로욜라 메리마운트 대학 연구팀이 조사한 것으로 LA타임스가 이를 인용해 26일 보도했다. 로욜라 대학은 4·29 LA폭동 발생 이후 5년마다 LA 주민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해오고 있는데 5년 내 폭동 재발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 대한 답변은 지난 20년 동안 지속적으로 하락세를 보이다 이번에 처음으로 다시 상승세로 돌아섰다. 이번에 조사된 수치(58%)는 1997년 조사 당시 65%를 기록한 이후 가장 높은 수치다. 5년 전인 2012년 조사 때보다 10%포인트 이상 급등했다. 눈에 띄는 조사결과는 폭동을 직접 경험하지 못한 청년층(18~29세)에서 오히려 더 폭동 재발을 우려하고 있다는 점이다. 조사 대상자 전체에서 나타난 우려 수치보다 약 10%포인트가 더 높았다. 45세 이상 연령층에서는 응답자의 약 절반 만이 폭동 재발이 우려된다고 답했다. 고용 면에서는 실업자나 시간제 근로자, 인종적으로는 백인과 아시안 보다 흑인과 라티노 들이 더 폭동을 걱정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김병일 기자 [email protected]

2017-04-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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