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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프칼럼] <2348> 오른손 중지와 엄지 잘 활용해야

올바른 탑 스윙이란 검증된 다운스윙과 임팩트(impact)를 의미하며 올바른 다운스윙궤도와 정확한 구질을 만드는 원동력이기도 하다.   탑 스윙은 백스윙 과정을 정상적으로 통과해야만 정확한 위치에 오를 수 있다는 뜻이다.   또한 어드레스(set up)와 테이크 어웨이(take away)가 결정한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탑 스윙에서 실수하면 상상도 할 수 없는 샷이 나오고 탑 스윙에 오르던 클럽도 이리저리 흔들리며 몸은 넘어질 듯 기우뚱거리는 등 불안정한 자세도 함께 발생한다.     결론부터 설명하면 어설프고 부실한 몸 돌림이나 손목 꺾기(cocking), 그리고 손가락으로 쥐는 힘, 그립에 대한 손가락의 위치까지도 그 원인을 제공하여 전체 스윙을 망치기도 한다.   특히 탑 스윙으로 오르던 양손이 원래의 궤도를 이탈, 왼쪽 손목이 지면을 향하며 심하게 꺾이고 이에 따라 오른쪽 팔꿈치도 들린다.   왼쪽 손목이 꺾인다는 의미는 문을 여닫을 때 사용하는 경첩(hinge)과 같이 접힌다는 뜻으로 스윙에 최악의 구질을 발생시키는 원인을 제공하기도 한다.   이 같은 현상은 주로 오른손이 백스윙을 주도할 때 발생하지만, 오른손이 클럽을 들어 올리면 오른쪽 손목이 펴지며 상대적으로 왼쪽 손목도 꺾이게 마련이다. 또는 왼쪽 등판을 돌리지 못할 때도 손목 꺾임의 오류도 발생하므로 백 스윙 때 왼쪽 등판을 부드럽게 돌려줘야 한다.   탑 스윙에서 손목 꺾임이 달라지면클럽섀프트(shaft)가 사선, 즉 클럽헤드가 목표의 오른쪽으로 향해 정상적인 다운스윙궤도를 유도할 수 없게 된다.   이는 곧 클럽헤드가 탑 스윙 위치에 올라 있을 때는 클럽헤드와 샤프트는 목표와 평행을 이루고 등판 역시 목표 방향을 향해야 다운스윙 궤도가 올바르게 이뤄지고 강한 임팩트도 생겨난다.   이 밖에 백스윙 때 각별히 주의해야 할 사항은 양어깨의 회전이다. 만약 탑 스윙으로 진입하는 과정에서 왼쪽 어깨가 들리며 자신의 머리 위치가 뒤로 젖혀져 백 스윙궤도를 바꿔 놓아 연속적으로 다운스윙에까지 그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백스윙을 시작할 때 머리의 높낮이를 고수하고 턱밑에왼쪽 어깨가 들어가도록 양어깨에 힘을 빼야 한다.   아울러 양손이 탑 스윙에 올라 있을 때는 오른손에 힘을 빼고 오른쪽 손바닥이 왼손의 엄지를 받혀줘, 섀프트(shaht)와 클럽헤드의 방향이 목표와 평행을 이뤄야 한다.   이때 오른손의 엄지와 검지, 특히 중지로 그립을 강하게 쥐고 있으면 손목과 손가락에 힘이 들어가고 이에 따라 손목과 어깨가 경직, 다운스윙을 그릇 친다.   오른손의 힘을 빼기 위해서는 오른손의 중지와 엄지가 그립을 강하게 쥐지 않도록 주의하면서 스윙에 임하면 부드러운 스윙을 유도할 수 있다.     ▶ThePar.com에서 본 칼럼과 동영상, 박윤숙과 동아리 골프도 함께할 수 있습니다. 박윤숙 / Stanton University 학장골프칼럼 중지 엄지 다운스윙 궤도 백스윙 과정 경직 다운스윙

2024-11-21

[골프칼럼] <2300> 시작이 절반 테이크어웨이 집중해야

탑 스윙에서 클럽섀프트(shaft)는 목표와 평행을 유지해야 올바른 샷을 기대할 수 있다.   슬라이스나 훅 등, 좋고 나쁜 샷의 판가름은 탑 스윙 위치에서 이미 결정되어 다운스윙과 임팩트로 이어진다.   골퍼들은 언제나 결과만을 놓고 시시비비를 가리려 한다. 볼을 치는 순간 자신의 시선이 볼을 향하는 이른바 헤드업이나 탑 스윙의 잘못 역시 결과일 뿐이다.   볼을 따라가는 시선을 지면(볼 위치)에 잡아두지 못하는 것이나 탑 스윙 위치에서 클럽 섀프트가 사선으로 향하는 것을 알면서도 교정하지 못하는 것은 결과에만 집중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스윙 결과에는 분명한 원인제공처가 있으나 이를 발견하지 못하고 머리만 들지 말라거나 섀프트의 평행만을 강조한다.   섀프트 평행이란 볼이 있는 지점으로부터 목표까지의 직선, 그리고 탑 스윙에서 섀프트가 목표선과 평행으로 향하는 것을 뜻한다.   원인제공은 우선 스윙궤도다. 이런 스윙궤도를 만드는 것은 백스윙 때 양손의 역할이 문제의 발단이다.   사선으로 향하는 이유는 백스윙 때 왼쪽손목이 접히며 팔꿈치가 들리는, 이른바 플라잉엘보(flying elbow) 현상과 함께 클럽헤드와 섀프트가 자신의 뒤통수 쪽으로 가까워지기 때문이다.   이 같은 위치에서 다운스윙을 시작하면 골프스윙의 천적인 아웃사이드 인(outside in) 궤도로 볼을 치게 되어 드라이버 샷에서는 십중팔구 악성 슬라이스, 아이언샷은 훅과 슬라이스 등 예측불허의 샷으로 전락한다.   또한 이를 보완하기 위해 등 뒤쪽으로 섀프트를 향하게 하려다 왼쪽손목이 둥글게 젖혀지며 손목이 변화하는 일도 생겨난다.   이럴 경우 아이언 샷에서는 뒤땅을 찍고 드라이버 티샷의 경우 티 위에 놓여 있는 볼과 지면 사이로 클럽이 파고들어 볼이 하늘 높이 뜨는 현상도 발생한다.   사선으로 향한 섀프트를 바로(평행)잡기 위해서는 먼저 오른쪽팔꿈치가 지나치게 들리지 않도록 주의하고 오른쪽 손목 각도를 유지해야 한다.   탑 스윙위치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거울을 이용하여 점검해야 한다. 먼저 스윙 때 클럽이 거울에 닿지 않을 정도의 간격을 유지, 오른쪽에 거울을 비치한다.   이후 탑 스윙 동작을 취한 다음 자신의 시선을 살며시 오른쪽으로 돌려보면 손목이나 섀프트의 방향을 알 수 있다.   탑 스윙의 위치는 스윙의 절반(half)이며 이 절반의 스윙이 다운스윙의 궤도는 물론 장타와 정확도를 만든다.   스윙궤도변화의 주범은 그립이나 백스윙 시작부터 그 원인을 제공하지만 탑 스윙의 위치를 올바르게 하려면 우선 그립확인과 백스윙의 시작 점, 테이크어웨이(take away)에서 오른손으로 클럽을 몸 쪽으로 끌어당기면 예외 없이 사선으로의 탑 스윙이 만들어진다.   따라서 테이크어웨이, 즉 백스윙이 시작되면 언제나 왼손주도로 스윙을 유도하면 자신의 오른쪽 몸 쪽으로 끌어당기는 백스윙은 방지할 수 있을 것이다.   결국 테이크어웨이가 백스윙의 궤도도 만들지만 올바른 탑 스윙 위치를 확보하게 되므로 테이크어웨이에 각별한 주의를 기울이며 올바른 테이크어웨이는 정확도와 비거리를 만드는 원동력임을 숙지해야 한다.   ▶ThePar.com에서 본 칼럼과 동영상, 박윤숙과 동아리 골프도 함께할 수 있습니다. 박윤숙 / Stanton University 학장골프칼럼 테이크어웨이 시작 백스윙 시작 절반 테이크어웨이 스윙 위치

2024-07-11

[골프칼럼] <2296> 발바닥에 체중 모아야 스윙 느낌 살아

드라이버나 아이언, 그리고 퍼팅(putting)과 같은 골프의 모든 것들은 힘이나 복잡한 논리가 아니라 느낌에 의한 것이며 논리는 행동 전 역할에 불과할 뿐이다. 스윙은 논리를 뒷 받침으로 머릿속에 정리된 원칙과 특정 테마에 입각, 반복된 연습에 의하여 근육에 기억시키는 것으로부터 시작된다.     이러하듯 기억된 근육은 느낌으로 변해 한 번의 스윙으로 샷을 마친다.     처음 골프를 시작한 대다수의 사람들은 힘에 의한 골프(스윙)를 구사하지만 구력이 쌓이고 시간이 흐를수록 조용한 느낌 찾기에 부단한 노력을 한다.   한 예로 짧은 거리의 펏(putt)이나 숏 게임을 들 수 있다. 초보자들이 그린주변에서 이쪽 저쪽을 넘나드는 것은 스윙개념과 느낌이 없어 생겨나는 현상들이다.   이것은 연습테마를 잘못 선정한 이유도 있지만 태반은 실전경험의 부족과 감각의 ‘자’가 무디어질 때 주로 발생한다.   스윙의 느낌은 최장 72시간(3일)을 근육이 기억하고, 이 시간이 지나면 40%밖에 기억을 못하고, 7일이면 약 20%만 기억하게 돼 주말 골퍼란 말이 생겨난 것이다.   퍼팅 역시 48시간(2일)동안은 감각이 살아있지만 이후 어색한 느낌이 들기 시작하여 주말마다 다른 감각의 퍼팅이 되곤 한다.   특히 연습이 부족하거나 스윙이 불안할 때는 예외 없이 스탠스(stance)의 폭이 넓어지고, 반대로 부드러운 스윙을 생각하면 스탠스의 폭이 매우 좁아진다.   이것은 곧 느낌을 찾기 위한 수단으로 체중배분만 올바르게 성립되면 ‘자신의 느낌’을 찾아 스윙에 접목시킬 수 있다. 이를 위해선 양쪽 발바닥에 체중을 모아야 한다. 그래야만 상체 힘이 빠지고 좌우로의 체중이동도 용이해 부드러운 스윙을 구사하며 느낌을 찾기 쉬워진다.   발바닥 중에도 안쪽(움푹 들어간 곳) 부위를 중심으로 체중을 분산시키면 안정된 스탠스를 취할 수 있다.   정상적인 발바닥 체중분배는 대략 양발의 뒤꿈치에 50%, 앞꿈치에 50%의 비율이 최상이며 지나치게 앞쪽(toe)에 체중이 분배되면 백스윙 시 머리가 앞쪽으로 숙여지거나 백스윙이 어려워 어깨가 돌지를 않는다. 반대로 뒤꿈치로 쏠리면 스윙 중간에 몸이 뒤로 넘어질 듯한 스윙도 생겨난다.   따라서 반쪽짜리 백스윙으로 변하며 볼을 깎아 치는 상황도 벌어지고 때로는 상체를 빠르게 들어 탑핑(toppingshot)샷도 심하게 발생한다.   또한 헤드업(head up)이 빨라지고 체중이동 없이 손으로만 볼을 치는 현상도 벌어진다.   반대로 뒤꿈치 쪽에 체중이 많이 실리면 백스윙 때 상체가 들리는 현상도 일어나 백스윙 궤도를 완전히 바꿔 놓아 다운스윙 궤도가 없어지고 스윙이 끝나면 몸의 중심을 잡을 수가 없어 기우뚱거리는 피니시를 하게 된다. 따라서 어드레스가 끝나면 발바닥 어느 부위에 체중이 분배되었는가를 확인하면 백스윙은 물론 올바른 다운스윙을 구사할 수 있을 것이다.   양 발바닥에 체중분배 방법은 어드레스를 시작하며 호흡을 들이마시고 어드레스가 끝나면 몸속에 숨을 70% 정도 밖으로 내보내 30% 정도를 유지하면 체중이 발바닥으로 내려간다. 그 상태를 유지하면 몸에 힘이 들어가는 어드레스를 방지하고 발바닥 균형유지에 효율적으로 대처할 수 있다.   ▶ThePar.com에서 본 칼럼과 동영상, 박윤숙과 동아리 골프도 함께할 수 있습니다. 박윤숙 / Stanton University 학장골프칼럼 발바닥 체중 발바닥 체중분배 백스윙 궤도 스윙 느낌

2024-06-13

[골프칼럼] <2291> 조금만 변형돼도 스윙·비거리에 악영향

상투적인 표현이긴 하지만 제대로 잡은 그립이야말로 좋은 샷을 만들 뿐 아니라 올바른 스윙궤도, 장타는 물론 구질을 결정하는 비밀까지 간직하고 있다.   교습서와 비디오 등 그립(grip) 쥐는 법에 대하여 할애하지 않은 것은 없다.   이처럼 교습서나 유튜브에서 영상이나 삽화를 비롯하여 자세한 설명을 아끼지 않으며 지도하는 프로 역시 그립을 강조한다. 스윙 중 그립으로부터 발생하는 오류가 스윙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는 것은 말할 나위 없지만이것으로 하여금 나쁜 악습이 몸에 배어 시간이 흐를수록 교정이 어려워진다.   그립은 잠자리 침대와 같아 조금만 변형돼도 어색하고 불편한 것은 물론 스윙이 바뀜에 따라 비거리가 현저히 줄어드는 원인을 제공하기도 한다.   스윙이 사람마다 다른 이유는 체질이나 체형의 문제도 있지만 이보다는 개인마다 그립 쥐는 방법에 차이가 있어 스윙이 다르게 보이는 것이다.   골퍼들을 유심히 살펴보면 별별 이상한 형태의 그립도 수없이 많아 이들 모두가 그립의 희생자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왼손을 편 상태에서 약지와 새끼손가락이 접히는 부위에 약간의 굳은살과 세 손가락의 뿌리, 즉 중지와 약지, 그리고 새끼손가락 뿌리 부위에 가벼운 굳은살이 생겼다면 올바른 그립으로 볼 수 있으며 이외의 굳은살들은 모두가 잘못된 그립이라 볼 수 있다.   이 굳은살 역시 어느 정도의 시간이 지나면 없어지는 것이 자연현상임에도 지속적으로굳은살이 박여 있다면 일단 자신의 그립이 잘못되었음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다.   이것은 곧 그립을 쥐는 힘이나 형태, 백스윙과 탑 스윙에 문제가 있음을 알려주는 경고이므로 전문가와 상당하여 그립을 쥐는 힘과 방법에 대하여 올바른 지식으로 임해야 한다.   골프스윙은 시작부터 끝까지 그립으로 만들어진다. 그립이 잘못되면 스윙궤도는 물론 비거리와 방향에 막대한 지장을 초래한다. 장타와 단타도 역시 그립에서 만들어진다는 것을 감안하면 어설픈 그립에서 빠르게 벗어나야 일취월장의 골프를 즐길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그립은 왼손의 검지(index finger) 마디부터 시작하여 장지, 약지, 새끼손가락과 백팜(back palm), 즉 손날의 두툼한 턱에 걸리도록 잡아야 한다.   이와 함께 장지, 약지, 새끼손가락을 중심으로 그립을 쥐지만 그 힘, 즉 그립의 악력(grip pressure)이 강하거나 약하지도 않은 아기 손을 이끌어줄 때의 힘이면 최상의 그립으로 볼 수 있다. 그리고 오른손과 함께 그립을 쥔 후 클럽헤드 무게를 오른손으로 느끼기보다는 왼손에 의해 무게를 감지하고 클럽헤드를 치켜들었을 때 묵직한 느낌과 그 무게를 스윙에 이용해야 장타와 정확성이 생겨난다.   특히 왼손의 엄지는 그립을 누르거나 조이는 것이 아니라 살며시 그립에 붙였다는 느낌이면 충분하고, 그립을 쥐었을 때 왼손 엄지는 그립의 중앙보다는 약간 오른쪽으로 틀어주며 잡아야 완성된 왼손 그립이다.   이후 오른손바닥, 즉 엄지의 뿌리부위의 근육(관절)이 왼손의 엄지를 살포시 누르며 양손의 그립을 완성해야 올바른 스윙궤도가 만들어져 좋은 샷을 기대할 수 있다.   ▶ThePar.com에서 본 칼럼과 동영상, 박윤숙과 동아리 골프도 함께할 수 있습니다. 박윤숙 / Stanton University 학장골프칼럼 비거리 악영향 스윙궤도 장타 형태 백스윙 새끼손가락 뿌리

2024-05-09

[골프칼럼] <2286> 하체 고정하고 상체 위주 스윙해야

골프장비가과학화됨에 따라 신설되는 골프코스의 대부분은 페어웨이(fairway) 폭을 대폭 좁히고 그린의 난이도와 페어웨이를 벗어나면 경사지를 많게 설계한 것이 특징이다.   골프코스의 난도를 가늠하는 것은 페어웨이의 기울기(slope)와 그린의 속도(볼의 구름), 그리고 높낮이에 치중, 난도를 주고 있다.   또한 경사지가 많은 산악지역은 페어웨이를 중심으로, 링크코스(link course), 즉 해변가 코스는 그린의 속도와 흐름에 변화를 줘 홀(hole) 공략에 어려움을 준다.   이것은 지역과 지형의 특성을 최대로 살려 게임에 묘미를 더해 주기도 하지만 골퍼들의 도전의식을 높여주는 설계 법이다.   각 골프장 그린주변의 한가지 공통점은 주로 왼쪽 발이 높거나 오른발이 높아지는 이른바 오르막, 내리막 어프로치(approach)를 유도하는 지형이 많다.   그러나 페어웨이를 벗어나면 체중이 양발의 뒤꿈치에 쏠리거나 앞꿈치로 쏠리는 지형이 대부분으로 이에 대응하는 개념이 없으면 낭패보기가 일수다.   특히 체중배분에 어려움이 따르는 위치, 즉 앞쪽으로 넘어질 듯한 자세는 균형을 잡기 위해 허리를 뒤로 끌어, 뒤꿈치 쪽에 체중을 더 두는 경우다.   이 같은 자세는 스윙 중에 몸과 볼의 간격을 일정하게 할 수 없어 스윙궤도가 흐트러지며 섕크(shank) 확률이 높아진다. 볼을 치는 순간 45도 오른쪽으로 튕겨 나가는 구질이 발생할 수 있다는 뜻이다.   따라서 어드레스를 할 때는 체중을 발바닥에 고르게 펴지도록 하며 몸의 균형(balance)은 양 무릎의 높낮이와 엉덩이(hip)로 조절해가며 뒤꿈치에 체중이 쏠리고 하체를 고정하고, 상체위주의 스윙을 주도해 나가야 한다.   엉덩이로 몸의 균형을 조절하는 방법은 의자 끝에 가볍게 걸터앉는 기분을 의미한다. 반대로 의자 깊숙이 앉는 기분이면 체중은 뒤꿈치에 대부분 쏠린다는 뜻이다. 그리고 스탠스의 폭을 평소보다 넓게 서야 백 스윙 중 업라이트(uplight)와 오버스윙(overswing)를 예방할 수 있다.  경사지에서의 백 스윙은 대부분 업라이트, 이는 섕크(shank)나 슬라이스를 유발시키는 원흉이 되고 만다.     체중이 앞으로(앞꿈치) 쏠리는 위치에서는 구질을 고려해, 실제 그린보다 좌측에 가상의 목표물을 설정, 조준해야 볼은 실제 그린보다 오른쪽으로 휘어지며 날아간다.   자세의 불편함으로 백스윙 아크(arc)도 작아져 가능한 평소보다 1~2개 정도 긴 클럽을 선택하고 그립을 내려 잡아야 스윙을 컨트롤(control)이 쉽고 정교한 샷을 구사할 수 있다. 이는 곧 백 스윙을 크게(overswing) 하지 않고 비거리 확보와 설정한 목표점에 공략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ThePar.com에서 본 칼럼과 동영상, 박윤숙과 동아리 골프도 함께할 수 있습니다. 박윤숙 / Stanton University 학장골프칼럼 스윙 하체 백스윙 아크 상체 위주 해변가 코스

2024-04-04

[골프칼럼] <2283> 왼쪽 어깨 들리는 것은 스윙의 F학점

탑 스윙은 백스윙의 끝으로, 전체 스윙 중 정확히 중앙에 위치하지만 다운스윙이 시작되는 포인트인 탑 스윙은 스스로 확인이 불가능할 뿐만 아니라 그 위치에 대한 정확한 이론이 없어 더욱 혼란스럽다.   올바른 탑 스윙이란 준비된 다운스윙을 의미하며 강한 임팩트를 만드는 원동력이기도 하다.   탑 스윙은 백스윙 과정을 정상적으로 통과해야만 정확한 위치를 알 수 있고, 이를 완벽하게 구사하기 위해서는 어드레스(set up)와 테이크 어웨이(take away)를 중요시해야 한다.   탑 스윙에서 실수하면 상상도 할 수 없는 샷이 나오고 탑 스윙에 오르던 클럽도 이리저리 흔들리며 몸은 넘어질 듯 기우뚱거리는 등 불안정한 자세도 연출된다.   결론부터 내리면 부실한 몸 돌림이나 손목 꺾기(cocking)가 원인을 제공하여 전체 스윙을 망치는 결과를 초래한다.   특히 탑 스윙으로 오르던 양손이 원래의 궤도를 이탈, 왼쪽손목이 지면을 향하고 심하게 꺾이면 이에 따라 오른쪽 팔꿈치가 들리며 엉뚱한 자세를 연출한다.   왼쪽 손목이 꺾인다는 의미는 문을 열고 닫을 때 사용하는 경첩(hinge)과 같이 접힌다는 것으로 스윙에서 최악의 구질을 발생시키는 원인이 된다.   오른손이 백스윙을 주도할 때 이 같은 실수가 자주 발생한다. 즉 오른손이 클럽을 들어 올리면 오른쪽손목이 펴지게 돼 상대적으로 왼쪽손목과 팔목이 꺾이며 손에 경직도 일어난다.   탑 스윙에서 손목이 꺾이거나 젖혀지면 클럽섀프트(shaft)는 목표선과 가로지르며 결정적 실수인 사선으로 향해, 정상적인 다운스윙궤도를 유도할 수 없다.   다시 말해 클럽헤드가 탑 스윙 위치에 올라 있을 때는 클럽헤드와 섀프트는 목표와 평행을 이루고 등판 역시 목표방향을 향해야 다운스윙궤도가 올바르게 이뤄지고 강한 임팩트도 생겨난다는 뜻이다.   이밖에 백스윙 때 각별히 주의해야 할 사항은 어드레스에서 형성된 어깨 위치와 자신의 턱 높이를 고수한 채, 백스윙 때 왼쪽어깨가 턱밑으로 자연스럽게 들어오도록 부드럽게 회전해야 한다.   만약 탑 스윙으로 진입하는 과정에서 왼쪽어깨가 들리며 자신의 머리 위치가 뒤로 젖혀지면 스윙궤도를 바꿔놓게 되므로 백스윙을 시작할 때 머리의 높낮이를 고수하고 턱밑에 왼쪽어깨가 들어가도록 양어깨에 힘을 빼야 한다.   특히 백스윙에서 오른쪽 팔꿈치가 들리면 머리가 들리고 다운스윙에서 오른쪽 겨드랑이가 벌어지며 클럽헤드가 볼을 덮어 치는 결과도 발생하므로 백스윙 때 자신의 몸 쪽으로 클럽을 당기는 행위는 없어야 한다.   따라서 백스윙과 다운스윙에서 왼손이 60%, 오른손이 40%라는 힘의 배분을 유지하며 스윙을 주도해야 팔의 경직을 방지할 뿐만 아니라 부드럽고 유연한 스윙을 기대할 수 있다.   ▶ThePar.com에서 본 칼럼과 동영상, 박윤숙과 동아리 골프도 함께할 수 있습니다. 박윤숙 / Stanton University 학장골프칼럼 어깨 스윙 백스윙 과정 스윙 위치 왼쪽어깨가 턱밑

2024-03-14

[골프칼럼] <2280> 백스윙 때 왼쪽 어깨가 턱밑 오면 이상적

그립을 강하게 쥐면 스윙에 여러 가지의 문제점을 발생시키기도 하지만 그 중 어깨돌림이 원활치 않아 악성 구질을 발생시킨다.   체력이 약화되고 혹은 어깨의 통증이나 오십견 등 이와 흡사한 증상이 있다면 그립을 강하게 쥐면서 비거리가 현저히 줄거나 구질이 난무해진다.   이에 따라 백 스윙 때 팔목이 굽어지거나 어깨돌림이 부족해도 무방하다는 이론으로 골퍼를 유혹하는 지침서도 있다.   그러나 백 스윙 때 어깨돌림은 어깨만 돌리는 것이 아니라 반사작용을 이용, 전체 몸을 감았다 풀어줄 때 발생하는 반발을 활용, 볼에 힘을 전달해주기 위한 수단으로 쓰여진다.   정상적인 어깨 돌림은 90도, 백스윙 때 왼쪽 어깨가 자신의 턱밑까지 도달하면 이상적인 돌림으로 볼 수 있다. 하지만 체형이나 통증으로 인하여 이를 실행할 수 없다면 궁여지책으로 온갖 방법을 동원하기도 한다.   바로 이러한 문제점을 갖고 있는 골퍼라면 나름대로의 터득한 방법이 최상일 수도 있지만 이에 따른 스윙의 오류들이 또 다른 문제를 발생시키기도 한다.   특히 어깨를 과도하게 돌리려다 백 스윙의 반대동작으로 역행, 체중이동이 불가능해지고, 심지어 자신의 등이 왼쪽의 지면으로 쳐지는 기이한 현상도 발생 샷을 그르친다.   이 같은 자세에서 다운스윙이 시작되면 당연히 체중은 오른발에 남아있고 왼쪽 무릎이 펴지며 볼을 치게 된다. 따라서 티샷에서는 악성슬라이스가 발생하고 아이언이나 우드샷에서는 십중팔구 뒤땅을 친다. 때로는 클럽바닥 면이 지면을 먼저 치며 튕김 현상이 생겨나 그 튕김 현상에 의해 악성 탑핑도 발생한다.   어깨 돌림이 불안정한 골퍼들의 유형을 살펴보면 체중이동을 들 수 있다.   어드레스에서 양 무릎을 거의 펴고 등판각도가 없이 거의 서있는 어드레스 상태는 체중이동이 불가능하지만 스탠스를 지나치게 넓게 서거나, 반대로 좁게 서도 체중이동은 포기해야 한다.     넓게 선 스탠스는 양손 많을 사용하여 백 스윙을 시도하여 하체의 체중이동이 없으며 상체의 움직임이 심한 스웨이(sway) 현상도 발생한다.   한편 좁게 선 스탠스는 체중이동이 되는 것 같은 느낌이 들지만 볼을 치는 순간 왼쪽으로의 체중이동이 없고 몸 전체를 일어서며 볼을 치게 된다. 따라서 스탠스의 폭도 중요한 스윙의 일부라는 것을 명심해둘 필요가 있다.   특히 양손으로 강하게 쥔 그립은 체중이동을 방해하는 대표적인 원인이지만 손의 악력, 즉 강하게 그립을 쥐면 그 힘으로 인하여 체중이동이 불가능해지고 어깨 역시 돌릴 수 없다.   물론 개인의 생각이나 체형에 따라 그 방법이 다를 수 있지만 중요한 것은 골프의 기본을 벗어나지 말아야 지속적인 기술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ThePar.com에서 본 칼럼과 동영상, 박윤숙과 동아리 골프도 함께할 수 있습니다. 박윤숙 / Stanton University 학장골프칼럼 백스윙 어깨 역행 체중이동 어깨 돌림 왼쪽 어깨

2024-02-22

[골프칼럼] <2223> 올바른 체중 분배가 가장 중요

볼 위치가 스윙에 미치는 영향은 여러 가지의 형태로 나타나지만 첫째, 자세의 불안정과 체중의 균등분배가 문제되고, 어드레스(set up)에서 체중이 어느 한쪽으로 치우치면 스윙궤도는 물론 다운스윙의 탄력을 받지 못하고 건실한 임팩트를 상실한다.     골퍼들 실수의 대부분은 어드레스에서 오른쪽으로 치우치거나 왼쪽으로의 과도한 쏠림, 백스윙 때 양손에 의존한 스윙을 구사하는 것이 일반적인 사례다.     스윙에서 스윙 축(axis)이 있고 이를 보조하는 스윙의 추(poise)가 있다. 따라서 축을 중심으로 추가 돌고 추에 자신의 몸무게를 옮겨야, 강한 임팩트를 구사할 수 있다.     스윙 축이란 자신의 척추, 제5 요추(꼬리뼈)부터 제7 경추(목뼈)까지, 그리고 머리의 중심이 스윙 축을 만들어 낸다.     이 같은 축을 중심으로 추, 즉 양팔과 클럽이 회전하며 이 회전에 자신의 체중을 실어야 한다. 이때 비로소 원심력이 생겨나며 클럽헤드가 볼에 강한 충격을 주게 된다.     체중분배에 실패하는 대다수 골퍼들은 어드레스에서 체중이 오른쪽으로 지나치게 치우치는 문제가 발생, 백스윙은 물론 다운스윙에 막대한 지장을 초래하는 경우가 많다.     또는 어드레스에서 중심축의 상단부위인 머리가 오른쪽으로 치우치는 자세로 중심축이 휘어져 있는 자세 역시 이미 스윙을 그릇 치게 하는 경우다.     습관(악습)이란 정도를 벗어나 자신이 편한 대로 행동할 때 몸에 익숙해지며 이 행위는 시간이 흐를수록 악습으로 남는다.     특히 골프에서 악습 대부분은 스스로 자신의 모습을 볼 수 없다는 맹점이 있어 쉽게 몸에 배고 이에 따른 교정도 만만치 않다. 이러한 자세의 원인제공은 주로 볼 위치를 올바르게 놓지 못할 때 생겨나며 시간이 지날수록 여기에 익숙해져 힘겨운 골프와의 싸움이 시작된다.     볼이 오른발 쪽에 가까울수록 오른쪽어깨는 앞으로 나오며 체중은 왼발에 치우치고 이에 따라 백스윙 때는 왼쪽어깨가 지면으로 처지게 된다.     이에 따라 백스윙에 필요한 어깨회전이 부족하여 슬라이스가 주로 발생한다.     또는 볼은 왼발 쪽에 상체의 무게중심을 오른발에 걸고 있는 자세는 볼을 오른쪽 측면에서만 응시해 머리가 우측으로 기우는 경우도 있다.     따라서 중심축도 변경되며 백스윙 때 왼발 뒤꿈치가 지나치게 들리고 탑 스윙 때는 중심 축이 대각선으로 변형, 뒤땅을 치거나 탑핑 샷을 주로 발생시킨다.     체중분배는 양발에 50대 50이 정석이지만 허리가 유연하지 않거나 백 스윙 때 체중이동에 어려움이 있다면 오른발에 60%의 체중을 미리 옮겨 두는 것도 한 방법이지만 그 이상 더 넘어가면 오히려 스윙에 방해가 되고 백 스윙이나 다운스윙 때 양 발이 좌우로 흔들리지 않도록 발바닥을 지면에 완전히 밀착시키도록 해야 강한 임팩트와 정확도가 따를 것이다.     ▶ThePar.com에서 본 칼럼과 동영상, 박윤숙과 동아리 골프도 함께할 수 있습니다. 박윤숙 / Stanton University 학장골프칼럼 체중 분배 체중 분배 발생 백스윙 왼발 뒤꿈치

2022-12-06

[골프칼럼] <2217> 6:4 체중 배분, 흔들리는 백스윙 교정

스윙의 대명사로 불리는 어드레스(set up)는 스윙을 위한 전초전 자세로 스윙 흐름을 살려주는 동맥과 같아 어느 한쪽으로 상체가 기울면 스윙 궤도가 바뀌거나 탑핑과 팻샷(fat shot)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특히 어드레스나 백스윙 때 오른쪽으로 머리가 기울어 위치가 바르지 못하면 스윙이 축소되고 궤도에 변화가 생겨 백스윙은 물론 다운스윙에서 클럽헤드가 먼저 내려오면서, 순간 조절로 볼을 쳐 임팩트 흐름을 끊고 만다.     자세는 스윙의 증표이며 한편으로는 훌륭한 임팩트의 수단으로 사용되기도 한다. 따라서 감각과 템포는 스윙 축을 견고하게 하며 팔과 클럽이 일체 되어 원심력을 만든다.     몸의 움직임이 부드럽게 느껴지는 것은 감각이며 이 움직임을 결정하는 것은 템포(tempo)다. 즉 감각에 템포가 가해지면 샷은 정확해지고 흐름도 좋아져 장타까지 기대할 수 있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우선 어드레스 때 양발의 폭을 적당히 하며 양쪽 발바닥 안쪽에 체중을 고르게 배분하되, 백스윙 때 체중 이동에 어려움을 겪는다면 어드레스 때 오른발에 약 60%, 왼발에 40%의 체중 배분의 원칙을 지켜나가면 훨씬 더 쉽게 접근할 수 있다.     이것은 곧 우측으로 머리가 움직이거나 어깨가 기울어지는 것을 방지하는 데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스윙 축을 고정하는 원동력이 된다.     ‘자세는 지면으로부터(grip of the ground)’라는 골프의 명언은 바로 이점을 말한 것이다. 체중이 바닥으로 깔려야 스윙 축이 바르며, 임팩트 시 축이 무너지지 않고 샷을 성공적으로 끝낼 수 있다. 그러므로 샷을 준비할 때는 목에 힘이 빠진 상태로 어드레스에 들어가야 하며 이 자세에서 몸을 바르게 세운다는 생각보다는 자신의 목뼈와 척추를 바르게 세워야 의도하는 자세를 만들 수 있다.     몸을 바르게 세우는 목적은 정상적인 스윙궤도와 함께 볼과 클럽 타면이 예각을 이루도록 하는 것이다.     다운스윙에서 볼을 떠올리듯 클럽타면(club face)이 들리는 것은 상체가 지나치게 우측으로 기울어 생겨나는 실수로 상체를 바르게 세울 수 있다면 스윙 전체 흐름은 물론 아크(arc)에 견고함과 정확성이 곁들여진다.     특히 백스윙부터 탑 스윙까지 원래의 머리 위치를 지키지 못하고 몸 전체가 오른쪽 밀려 나가는 이른바 스웨잉(swaying) 현상이 일어나면 비거리의 손실은 물론 방향의 정확도를 잃기 때문에 위에서 설명한 60대 40 비율의 체중 배분을 고려해야 한다.     이 같은 자세는 무릎의 밀림 현상도 방지할 뿐만 아니라 백스윙 때는 우측 무릎의 견고함을, 다운스윙과 임팩트에서는 왼쪽 무릎이 밀리지 않아 강한 임팩트는 물론 구질의 정확도가 살아난다.     ▶ThePar.com에서 본 칼럼과 동영상, 박윤숙과 동아리 골프도 함께할 수 있습니다.   박윤숙 / Stanton University 학장골프칼럼 백스윙 체중 백스윙 교정 체중 배분 체중 이동

2022-09-15

[골프칼럼] <2214> 왼발 버팀이 장타를 만든다

어드레스, 백스윙, 스탠스 등은 골프에 필요한 부수적인 행위라 할 수 있다. 이 행위들은 볼을 치기 위한 준비 단계이며 스윙의 목적은 볼을 ‘보다 멀리 정확히’ 보내는 데 있다. 이를 한마디로 집약한 단어가 바로 ‘임팩트’다.     임팩트는 볼에 강한 충격을 주는 것이다. 충격을 주기 위해서는 필요한 장비는 물론 일련의 동작과 강한 정신력이 바탕에 깔려 있어야 한다.     훌륭한 일련의 동작으로 볼에 충격을 가할 때도 불안과 초조가 병행된다면 그 샷은 실패로 돌아가기 때문이다. 강한 볼을 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요소가 필요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느긋한 정신력이다.     강한 임팩트에만 몰입하는 것은 실수를 자초하는 분산된 정신력이며 이 분산된 정신은 스윙의 어느 한 곳에 필요 없는 힘이 들어간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상태에서 임팩트되면 ‘몸 따로 생각 따로’라는 엉성한 행동으로 연결된다.     강한 임팩트는 언제나 자신의 스탠스 경계선 안쪽에서 만들어진다. 즉 임팩트 순간 최초의 어드레스 자세와 흡사 한 상태로 돌아온다는 뜻이다. 단지 다운스윙의 탄력으로 인하여 어드레스와 같이 체중을 분배할 수는 없지만 왼발 쪽으로 체중이 더 쏠리며, 어드레스 자세에 근접한 상태로 만들어질 때 비로서 정확한 구질과 장타로 이어질 수 있다.     사람들의 얼굴 생김새가 모두 다르듯 스윙 자세나 임팩트 자세 역시 모두가 다르다. 그러나 유명 투어 프로들의 임팩트 자세는 언제나 한결 같다. 예전 한창 잘 나갈 때의 타이거 우즈의 강한 임팩트의 자세와 오버스윙(over swing)대명사로 불리는 잔 데일리는 대표적인 예다.     데일리의 오버스윙은 절대로 정확한 임팩트를 만들 수 없게 보이지만 순간 촬영한 사진을 보면 우즈와 같은 몸통 경계선 안쪽에서 임팩트를 맞는다.     몸통 경계선이란 임팩트 시 손이나 팔, 어깨 등이 최초 어드레스 상태의 자세를 유지하며, 임팩트 순간 왼쪽 벽(왼발)이 밀리거나 무릎이 펴지지 않고 그 벽을 활용하여 클럽헤드 스피드를 증폭시켜 강한 임팩트를 만드는 것이다.     이상적인 임팩트나 어드레스와 백스윙, 그리고 다운스윙의 목적은 온 몸의 힘이 클럽헤드에 모아지게 하는 것이며 이를 실천에 옮기기 위해서는 임팩트 순간 머리는 언제나 볼보다 뒤(behind the ball)에 있어야 하며 오른쪽 어깨와 허리가 목표 방향으로 따라 돌지 않도록 순간 제동이 필요하다.     순간 제동은 임팩트에 가장 필요한 것으로 클럽헤드가 볼을 치는 순간부터 팔로우스루가 끝나는 지점까지 머리와 오른쪽 상반신을 오른쪽에 남겨두어야 한다. 즉 다운스윙에서 왼쪽으로 넘어오던 오른쪽 체중이 왼발 쪽으로 옮겨진 상태에서 머리와 어깨가 오른쪽에 있어야 한다는 뜻이다.   특히 임팩트 순간 왼쪽 허리와 힙(hip)이 동시에 뒤로 빠지지 않아야 한다. 또한 힘(impact power)을 한 곳에 몰기 위해서는 볼을 치는 순간 왼쪽 하반신이 목표 방향으로 무너지거나 밀리지 말아야 장타의 비결인 임팩트의 원동력이 발생한다.     ThePar.com에서 본 칼럼과 동영상, 박윤숙과 동아리골프도 함께할 수 있습니다. 박윤숙 / Stanton University 학장골프칼럼 왼발 장타 어드레스 백스윙 임팩트 자세 임팩트 순간

2022-08-09

[전익환 골프 교실] <431> 코킹 유지하고 체중은 왼발에

임팩트 시점에는 스윙의 모든 힘이 자연스럽게 백스윙 탑에서 오른쪽 발에 실려 있던 힘이 왼쪽 발과 몸으로 이동하게 된다. 마치 왼쪽 발로 지면을 누르는 듯한 느낌을 갖는 것이 좋고 하체가 타깃 방향으로 회전하면서 스윙을 전체적으로 이끌며, '코킹(cocking.백스윙 동작에서 손목의 꺾임)'을 유지한 상태에서 하는 스윙이 가장 이상적이다. 이때 시선은 공이 원래 있었던 위치에 계속 있는 것이 '슬라이드 현상(다운스윙시 하체가 목표방향쪽으로 과도하게 밀려나가는 현상)'을 방지하고 효과적으로 임팩트에 집중하는 데 도움이 된다.     코킹을 잘 유지하는 것은 공에 강한 힘을 전달하는 데 있어 아주 중요한데, 이는 망치로 못을 때릴 때 손목을 잘 이용하여 망치 머리로 못을 때리는 것과 상당히 비슷하다. 손목을 편 상태로 못을 때리면 힘이 잘 안 들어가 어색한 것과 같다. 다운스윙을 하며 공에 근접할 때 조금이라도 더 코킹을 유지하면 임팩트 시 코킹에 축적했던 힘을 공에 잘 전달할 수 있고 조금이라도 더 코킹을 유지하면 힘을 더 유지할 수 있는 것이다.     백스윙 탑에서 100의 힘을 축적해도, 다운스윙에서 50의 힘을 손실한다면 공에 전달되는 힘은 고작 50밖에 안 되는 것이지만, 이와 달리 80의 힘을 축적하고 10의 힘을 손실하며 스윙을 할 경우에는 7의 힘이 공에 전달되어 보다 멀리 공을 보낼 수 있다.     퍼팅이 공을 맞추기 가장 쉬운 클럽인 이유는 스윙 크기가 가장 작기 때문인데. 스윙 크기가 작을수록 핸들링도 쉽고 정확하게 맞출 수 있는 것이다. 코킹이 충분히 잘 되어 있는 상태에서는 가급적 스윙 크기를 작게 하는 것이 변수를 줄여 정확도를 높이는 방법이다. 프로 골프 선수의 스윙을 고속 촬영하여 보면 임팩트존에서 오른팔이 다 펴져 있지 않은 것을 볼 수 있는데. 이는 팔이 펴지면서 클럽이 공에 임팩트된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다.     어떤 물체를 손으로 밀 때, 팔을 굽혔다가 펴면서 미는 경우 팔을 편 상태로 미는 것보다 좀 더 힘을 실을 수 있는 것처럼 오른쪽 팔이 굽혀있는 상태였다가 임팩트되면서 팔이 펴질 때 좀 더 강한 임팩트가 된다.   스윙의 마지막 단계 팔로 스로우 이후 힘이 점점 줄어들면서 스윙이 마무리되는데, 이때 몸의 왼쪽이 축이 되면서 체중이 왼발에 모두 실리는 것이 좋고, 오른발은 타깃 반대 방향에서 보았을 때 발바닥이 다 보일 수 있도록 세워서 피니시가 되어야 체중이 왼쪽으로 충분히 옮겨진다.     임팩트존에서 공이 있던 위치에 집중하던 몸통은 이제는 날아가는 공을 바라보며 타깃 방향을 향하게 된다. 피니시 자세를 3초 정도 유지하는 연습을 하면 전체적으로 부드러운 스윙을 만들어갈 수 있다. 균형감 있는 어드레스와 다운스윙이 이루어지고 임팩트에서 힘이 적절했을 때 피니시에서 큰 흐트러짐 없이 자세를 유지할 수 있다.     잘못된 피니시는 공을 끊어치며 스윙을 할 때 나타나고. 공을 끊어치면 임팩트와 팔로 스로우 단계에서 손목이 경직되어 속도가 떨어지면서 급격하게 피니시가 되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공을 치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로 설명할 수 있는데, 첫 번째는 스윙(Swing), 두 번째는 히팅(Hitting)이다. 풍선을 손으로 때릴 때를 생각해보면 스윙은 풍선을 때리고 나서도 그 힘 그대로 스윙이 마무리되는 것인 반면 히팅은 풍선에 임팩트될 때 힘을 주어 그 위치에서 손을 멈추는 것이다.     마치 손목의 스윙에서 브레이크를 잡으면서 풍선을 때리고 멈추는 동작과 비슷하게 손목에 힘도 들어가고 이로 이해 손목이 경직되는 것과 비슷하다.   〈PGA Professional-샌드캐년CC 디렉터〉   (818)731-2378  전익환 골프 교실 코킹 체중 다운스윙시 하체 백스윙 동작 임팩트 시점

2022-05-19

[전익환 골프 교실] <426> 손은 낮게 클럽 헤드는 높게

거리와 정확성은 다른 어떤 골퍼들보다 시니어 골퍼들에게 훨씬 더 절실하게 다가오는 과제일 것이다. 키 포인트는 손은 낮게, 클럽 헤드는 높게라는 원칙이다. 왼손 집게손가락을 길게 뻗고 왼손을 강한 그립으로 쥐는 법은 손목 꺾임을 최대화하려는 조건이다.     이것은 중요한 파워 요소로 스윙을 짧게 가져간다는 것은 손과 팔은 낮게 두면서도 몸의 자세와 꼬임을 유지하고 손목을 많이 세워 높은 아크를 그리게 한다는 뜻이다. 그러므로 손목 꺾임을 최대 한하려면 클럽 헤드의 아크, 손목과 왼팔 팔뚝이 만드는 지레, 근육에서 나오는 파워, 이 3가지 파워 원천을 활용하도록 한다.     백스윙 동작은 팔의 스윙과 몸의 회전으로 이루어진다. 팔은 오르내리는 일을, 몸은 돌아가는 일을 한다. 주의해야 할 점은 팔이 위아래로 움직일 때 파워를 내려고 팔을 억지로 높이 올려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팔의 스윙은 몸이 꼬이는, 유연성이 발휘되는 지점까지만 올라가도록 둔다. 골퍼마다 신체적인 특성에 차이가 있어 유연한 사람은 유연성이 떨어지는 사람보다 손이 더 높이 올라갈것이다. 왼쪽 어깨는 공 뒤쪽으로 가고 체중의 압력은 오른쪽 고관절로 옮겨 간다.     효과적인 백스윙을 하려면 구분된 동작들이 하나늬 자연스러운 연결된 동작으로 이어져야한다. 비록 팔과 손이 스윙을 통해 위로 올라간다 하더라도 그냥 뒤로 클럽을 뺀다는 생각을 갖기 바란다. 그러면 높은 아크를 그리려고 클럽을 들어 올리는 동작을 하지 않을 것이다. 모든 시니어 골퍼들에게 스윙에 관해딱 1가지만 조언하려고 한다면 스윙하기 전에 업스윙이 아니라 백스윙이야 라는 주문을 외라고 하고 싶다.     클럽이 공에서 물러나는 스윙을 하면 업스윙은 저절로 되기 때문이다. 이것은 골퍼의 나이와 무관한 좋은 충고로 유연성이 부족한 골퍼에게는 특히 현명한 교리가 되고 시니어 골퍼에게는 절대적인 충고가된다.   S스윙의 특정적인 개념을 정리하면. 보통 상체를 뜻하는 몸을 공 뒤쪽으로 회전시키고, 클럽을 높이 들려고 애쓰지 않는것이다. 즉 팔의 스윙을  할수있 한 높이 올리는 것이 아니라 올라가는 만큼만 올리는것이다. 오랫동안 골프를 해 왔던 사람이라면 클럽헤드가 충분한 아크를 그려야 파워가 나온다는 사실을 알기 때문에 어떻게 하면 지나치게 길지도 짧지도 않은 적당한 스윙을 할 수 있을지가 궁금할것이다.   손은 표준 스윙 때보다 낮게 가져가면서 백스윙 때 손목을 적극적으로 세운다. 이렇게 하면 높이와 길이가 충분한 아크가 그려진다. 스윙이 짧아져 아크의 길이에 어떤 손실이 생겨도 백스윙과 다운스윙에서 클럽의 아크를 폭넓게 가져 스윙한다면 스윙의 파워는 다시 회복된다.   (818)731-2378  전익환 / PGA Professional-샌드캐년CC 디렉터전익환 골프 교실 클럽 헤드 클럽 헤드 백스윙 동작 아크 손목

2022-04-14

[전익환 골프 교실] 스윙은 물 수제비 던지기 처럼

 골프의 스윙에서 몸의 움직임은 먼저 어드레스 자세에서 양다리에 체중을 골고루 균형을 잡고 출발하여야한다.     상체를 오른쪽으로 이동하는 백스윙 동작을 시작하면 무게중심이 오른쪽으로 옮겨진다. 정확한 등의 움직임은 골반이 오른쪽 힙 위로 이동하게 되고, 무게중심은 오른발의 뒤꿈치 쪽으로 옮겨진다.   백스윙의 정점에서는 체중이 오른발 뒤꿈치 안쪽을 벗어나지 않도록 해야한다. 다운스윙은 힙의 움직임에서 시작하여 어깨가 따라와 무게중심이 왼발쪽으로 이동하게 되는데.이는 즉 골반, 척추, 몸통, 어깨, 팔, 클럽헤드 등의 역동적인 순서이다. 이것이 몸의 무게중심의 이상적인 움직임이다. 그러나 모든 골퍼는 체격조건, 유연성 및 여러요인에 기초한 자신만의 톡특한 스윙패턴을 갖고있다. 각자에게 알맞은 균형 잡힌 스윙 패턴을 찾아야 할 것이다.   하체의 체중 이동과 상체의 회전, 여기에 팔의 스윙을 조화시키는 것이 목적인 골프스윙은 납작한 돌로 물수제비를 뜨는 동작과 비교하면 이해하기 쉽다.     눈을 감고 돌을 던지는 동작을 상상해보자. 자신의 몸이 자연스럽게 움직이는 동작의 순서를 주의 깊게 살펴보면 우선 골프스윙과 마찬가지로 자연스럽게 목표와 직각으로 서 있는 모습을 알 것이다.   팔을 뒤로 당기면서 체중은 자연스럽게 오른발로 이동하고 어깨가 완전히 돌아가면 체중의 상당 부분이 오른발에 실리면서 순간적으로 동작을 멈추게된다. 이순간 힙이 앞으로 미끄러지듯이 이동하기 시작하고 오른팔의 팔꿈치가 힙 바로 위의 몸통에 자연스럽게 붙기 시작한 후, 그 팔이 목표를 향해 가속하며 뻗어진다,     이때 체중은 거의 완전히 왼발로 이동했으며, 힙과 상체는 허리띠 버클이 목표지점을 향하도록 회전돼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런 회전을 하기 때문에 팔이 가속 할 수 있는 공간이 생기는 것이다. 즉, 팔은 가속하여 몸통을 통과한 후 돌을 던지는 것이다. 이 동작을 여러 번 연습한 후 오른손을 조금씩 골프스윙의 어드레스 위치까지내리고 지금까지의 동작을 재현하면 적절한 체중이동이 무엇인지 느낄 수 있을 뿐 아니라 골프스윙이 견고하면서도 튼튼한 기초를 익힐 수 있을것이다.   PGA Professional·샌드캐년CC 디렉터 (818)731-2378전익환 골프 교실 수제비 스윙 백스윙 동작 스윙 패턴 체중 이동

2022-03-23

[전익환 골프 교실] 백스윙때 꺾고 다운스윙때 풀고

일반 골퍼나 여성 골퍼들이 당황하는 문제점 중 하나가 비거리이다. 비록 좋은 스윙 품을 가지고 있지만 볼의 비거리는 좀처럼 멀리 보내지 못한다. 또한 거리를 내기 위해서 클럽을 바꾸기도 하지만, 클럽 간의 거리 차이가 없다 말하자면 7번 아이언이나 6번 아이언 혹은 페어웨이 우드 모두가 비슷한 거리만을 낸다.     아무리 스윙 동작이 좋다고해도 파-4홀을 2번이나 3번의 샷으로 올리지 못하고 파-3홀을 한번에 좀처럼 올리지 못한다면 스윙 동작에 만족할 수 없을 것이다.     물론 힘과 관련되는 요인이 있다. 그러나 많은 초보자 골퍼나 여성 골퍼들은 스윙하는 동안 손목을 적절히 사용하지 못하기 때문에 파워를 상실하고 만다.     말하자면 딱딱한 팔의 샷에만 의존하고 있는 것이다. 그 결과 클럽이 낼 수 있는 거리의 대부분을 상실하고 만다.그러므로 클럽헤드 스피드와 파워를 증대시키기 위해서는 손목 동작을 향상시켜 비거리를 더 만들어준다. 손목 동작을 향상하기 위해서는 다음의 연습을 조언한다.     먼저 짧은 아이언을 잡고 그립 끝에 티를 하나 꽂는다. 그다음 하프 스윙만 하면서 백스윙, 다운스윙을 자유롭게 해보라. 이때 손목을 코킹(cocking.꺾임), 언코킹(un-cocking.풀림)해서 백스윙과 팔로우 쓰루우에서 그립 끝의 티가 지면을 향하도록 한다. 다시 말하면 백스윙을 하면서 손목을 코킹하고, 다운스윙과 임팩트를 통하여 언코킹하고 팔로우 스루우 하면서 다시 코킹하는 것이다.   이러한 손목 동작이 올바른 몸의 동작과 결합하게 되면 손목을 꺾는 것이 얼마나 강력한 힘을 가져다주는지 실감할 것이다. 연습으로 미니스윙을 하면서 티 위의 볼을 몇 번 쳐보고 7번이나 8번 아이언을 잡고 약간의 연습으로 볼의 비거리가 달라지는 것을 느낄 것이다.   또 드라이버를  꺼내서 거꾸로  즉 클럽 헤드 부분을 잡고 몇 번  왼손으로만 스윙을 하고 왼손 손목에 유의하면서 임팩트 과정에서 가능한 한 크게 휙휙 소리가 나게 하여본다 이렇게 올바른 손목 동작을 익혀서 정상적인 샷을 때리면 지금까지 느끼지못했던 파워에 스스로 놀랄 것이다.   PGA Professional·샌드캐년CC 디렉터 (818)731-2378전익환 골프 교실 다운스윙때 백스윙때 손목 동작 백스윙 다운스윙 스윙 동작

2022-01-19

[골프칼럼] <2174> 간결한 백스윙 정확도 비결

골프 이론이란 간결하고 함축적이어야 하며 이것은 몸과 머릿속에 정립하여 이를 실전에 응용해야 올바른 이해 터득이라 할 수 있다.     골프 지식은 간결하게 기억하지 않으면 득보다는 실이 많다.  그리고 스윙 교정이란 실전(골프코스)이 아닌 연습장을 무대로 다듬고 새로운 것에 도전하는 습관을 키워야 한다.  따라서 실수가 발생하면 문제점을 간파하여 교정해야 하고 골프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다 해도 할 수 있다는 믿음이 중요하다.     특히 상황이 어려워지는 왼쪽이 낮은 상태의 다운힐(downhill) 스윙은 어드레스와 볼 위치, 그리고 목표설정으로 인하여 스탠스나 볼 위치, 특히 무릎의 꺾임 상태와체중 배분에 혼란을 겪는다.  이같이 왼쪽이 낮은 내리막에서는 오르막이나 페어웨이에서처럼 볼의 탄도를 띄울 수 없는 것이 첫 번째 어려움이다.     또한 다운스윙할 때 볼도 치기 전 뒤 땅을 친다는 불안이 앞서, 스윙 중 양팔이 오그라들기도 하며 특히 체중 배분에 많은 고민을 한다.     이러한 문제는 모두가 지형(경사면)에 적합하지 않은 자세가 원흉이지만 그렇다고 몸을 경사면에 수평으로 맞추려 상체를 왼쪽으로 기울이면 자세의 불안정으로 더 혼란해진다. 이 같은 상황에서는 우선 양 무릎 각도유지에 전념해야 한다. 물론 경사면에 따라 양쪽 무릎 각도는 달라지지만, 왼쪽으로의 경사가 심할수록 왼쪽 무릎은 펴지고 오른쪽 무릎이 지면에 닿을 정도가 될 때도 있다.     오른쪽 무릎 각도를 낮추는 것은, 지면과 몸이 수평에 가까워지도록 하기 위한 수단으로 이와 함께 볼 위치도 오른쪽으로 옮겨져야 한다는 것을 숙지해야 한다. 특히 내리막에서는 클럽 타면의 각도(loft angle)도 경사면에 따라 변형된다.     7번 아이언 평균 각도는 40도지만 경사면에 의해 32도(3번 아이언), 심지어 20도(2번 아이언)로 변형되기도 한다. 이 같은 각도 변화로는정상 탄도로 볼 띄우기가 어렵고 이에 따라 목표를 향하는 볼은 구름이 많아 목표물을 지나치는 현상도 일어난다. 또한 내리막 샷은 훅이나 드로우(draw)샷 보다는 슬라이스와 페이드(fade), 심지어 섕크도 발생할 수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따라서 볼 위치와 백스윙만 올바르게 할 수 있다면 스윙의 절반은 성공한 것이나 다를 바 없다. 백스윙은 급 각으로 꺾어 올리고 그 꺾임 상태를 자신의 몸 앞까지 유지한 상태로 샷을 하고 왼쪽 무릎 각도의 변화 없이 볼을 친 후 팔로스루를 낮게 뿌려줘야 한다.     이때 볼 위치는 스탠스의 중앙이 기본이지만 왼쪽으로의 경사면이 심하게 낮아지면 볼은 오른발 앞에 놓일 수도 있으며, 왼발 앞꿈치를 열고, 오른발은 목표에 대하여 직각인, 오픈 스탠스(open stance)를 원칙으로 해야 한다.     체중 배분은 경사면에 따라 다르지만, 왼발에 80%, 오른발에 20%로, 백스윙은 평소보다 적은 쓰리 쿼터(three quarter) 크기로 하며 그립을 짧게 내려 잡고, 상체 위주 스윙을 주도해야 좋은 샷을 기대할 수 있다.     ThePar.com에서 본 칼럼과 동영상 등 박윤숙 골프에 관한 모든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박윤숙 / Stanton University 학장골프칼럼 백스윙 정확도 백스윙 정확도 무릎 각도유지 상태와체중 배분

2021-11-29

[골프칼럼] <2171> 백스윙과 피니시의 가상 종점 활용해야

올바른 방향을 잡아 주거나 거리조절기만 몸에 부착할 수 있다면 골프가 즐겁고 고민거리의 절반도 줄일 수 있겠지만 이러한 기기가 생겨난다면 오묘한 골프의 참 맛은 없을 것이다.     골프코스에서 고민들은 애매모호한 거리 측정, 예를 들면 7번 아이언 거리도 아니고 6번도 아닌 중간 거리에 들어서면 비 거리에 대한 갈등은 심해진다.     이 같은 스윙이 어렵다고 생각하는 이유는 거리감과 방향성을 들 수 있고 특히 그린 앞에 연못이나 벙커가 있다면 그 고민은 한층 더하다.     이쯤 되면 방향성은 접어두고, 거리 조절에 온 신경을 집중하지만 손에 힘이 들어가 ‘더ㅂ서ㄱ’ 뒤 땅을 찍거나 다운 스윙 속도를 조절하다 볼 윗 부분(topping)을 쳐 그린을 넘기고 만다.     어설픈 스윙으로 거리 조절을 잘하는 골퍼가 있는 반면 깔끔한 스윙과 호쾌한 장타로 게임을 주도하지만 거리 조절에 미숙한 골퍼도 있다.     실제로 아이언이나 우드를 연습하며 구질에만 신경을 쓸 뿐 거리 산출 연습에 미흡한 것이 골퍼들의 현실이다. 또한 정확한 거리 산출을 표시한 골프장도 흔치는 않다.     컨트롤 스윙(control swing), 즉 가감(加減) 스윙의 실수는 백 스윙을 크게 하고, 다운 스윙과 임팩트에서 힘을 조절하거나 혹은 백 스윙은 작게, 볼을 치는 힘의 강약에 의존하는 이른바 손 힘 조절이 샷을 망치고 만다.     이 같은 방법들은 볼을 칠 때 마다 리듬과 템포, 몸의 컨디션에 따라 일정한 느낌이 없어 거리감과 방향성이 시시각각으로 변한다.     거리 측정의 첫째는 육안의 느낌, 둘째는 백 스윙과 다운 스윙의 속도, 즉 일정한 리듬과 템포에 의해 만들어져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먼저 자신의 신체 부위 마다 수치를 그려 넣는 방법이다. 대충 이 정도 높이면 몇 야드 정도라는 안일한 방법보다는 자신의 몸을 최대로 활용하는 방법이다.     자신의 몸에 거리 조절에 필요한 자를 그려 넣는 것이다. 예를 들면 백 스윙 때 양손의 높이가 오른쪽 가슴이나 귀의 높이라면 피니시(finish) 역시 왼쪽 가슴과 귀 높이에서 끝내는 것을 의미한다.     이 같이 자신의 몸에 자를 그려 넣으면 비 거리에 대한 공식이 생겨 체공 거리(carry distance)를 알 수 있어 어림잡은 거리 산출보다는 확실한 비 거리를 산출해 낼 수 있다.     다시 말해 평소 100%의 속도와 힘을 갖고 스윙 한다면 20%를 뺀 80%의 운동량과 그 높이를 기준으로 스윙하면 정확한 거리 산출을 돕는다.     또한 모든 스윙이 같은 리듬과 템포에 의해서 연출되는 것이 우선이지만 컨트롤 스윙은 일반 스윙과는 다르게 강한 샷이 필요치 않아 무리하게 몸 전체를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드라이버는 넓은 페어웨이의 일부를 목표로 설정하지만 아이언은 목표가 뚜렷하고 정확한 비 거리 산출이 절대 필요하여 이에 대응하는 생각 또한 명확해야 한다.     연습 방법은 위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백 스윙과 피니시(finish)의 높이인 ‘가상종점’을 설정한 후 똑같은 리듬과 템포에 의해 연습해 보면 자신만의 독특한 거리가 생겨날 것이다.       ThePar.com에서 본 칼럼과 동영상 등 박윤숙골프에 관한 모든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박윤숙 / Stanton University 학장골프칼럼 백스윙 피니시 거리 조절 거리 산출 다운 스윙

2021-1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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