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골프칼럼] <2174> 간결한 백스윙 정확도 비결

다운힐 스윙

골프 이론이란 간결하고 함축적이어야 하며 이것은 몸과 머릿속에 정립하여 이를 실전에 응용해야 올바른 이해 터득이라 할 수 있다.  
 
골프 지식은 간결하게 기억하지 않으면 득보다는 실이 많다.  그리고 스윙 교정이란 실전(골프코스)이 아닌 연습장을 무대로 다듬고 새로운 것에 도전하는 습관을 키워야 한다.  따라서 실수가 발생하면 문제점을 간파하여 교정해야 하고 골프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다 해도 할 수 있다는 믿음이 중요하다.  
 
특히 상황이 어려워지는 왼쪽이 낮은 상태의 다운힐(downhill) 스윙은 어드레스와 볼 위치, 그리고 목표설정으로 인하여 스탠스나 볼 위치, 특히 무릎의 꺾임 상태와체중 배분에 혼란을 겪는다.  이같이 왼쪽이 낮은 내리막에서는 오르막이나 페어웨이에서처럼 볼의 탄도를 띄울 수 없는 것이 첫 번째 어려움이다.  
 
또한 다운스윙할 때 볼도 치기 전 뒤 땅을 친다는 불안이 앞서, 스윙 중 양팔이 오그라들기도 하며 특히 체중 배분에 많은 고민을 한다.  
 


이러한 문제는 모두가 지형(경사면)에 적합하지 않은 자세가 원흉이지만 그렇다고 몸을 경사면에 수평으로 맞추려 상체를 왼쪽으로 기울이면 자세의 불안정으로 더 혼란해진다. 이 같은 상황에서는 우선 양 무릎 각도유지에 전념해야 한다. 물론 경사면에 따라 양쪽 무릎 각도는 달라지지만, 왼쪽으로의 경사가 심할수록 왼쪽 무릎은 펴지고 오른쪽 무릎이 지면에 닿을 정도가 될 때도 있다.  
 
오른쪽 무릎 각도를 낮추는 것은, 지면과 몸이 수평에 가까워지도록 하기 위한 수단으로 이와 함께 볼 위치도 오른쪽으로 옮겨져야 한다는 것을 숙지해야 한다. 특히 내리막에서는 클럽 타면의 각도(loft angle)도 경사면에 따라 변형된다.  
 
7번 아이언 평균 각도는 40도지만 경사면에 의해 32도(3번 아이언), 심지어 20도(2번 아이언)로 변형되기도 한다. 이 같은 각도 변화로는정상 탄도로 볼 띄우기가 어렵고 이에 따라 목표를 향하는 볼은 구름이 많아 목표물을 지나치는 현상도 일어난다. 또한 내리막 샷은 훅이나 드로우(draw)샷 보다는 슬라이스와 페이드(fade), 심지어 섕크도 발생할 수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따라서 볼 위치와 백스윙만 올바르게 할 수 있다면 스윙의 절반은 성공한 것이나 다를 바 없다. 백스윙은 급 각으로 꺾어 올리고 그 꺾임 상태를 자신의 몸 앞까지 유지한 상태로 샷을 하고 왼쪽 무릎 각도의 변화 없이 볼을 친 후 팔로스루를 낮게 뿌려줘야 한다.  
 
이때 볼 위치는 스탠스의 중앙이 기본이지만 왼쪽으로의 경사면이 심하게 낮아지면 볼은 오른발 앞에 놓일 수도 있으며, 왼발 앞꿈치를 열고, 오른발은 목표에 대하여 직각인, 오픈 스탠스(open stance)를 원칙으로 해야 한다.  
 
체중 배분은 경사면에 따라 다르지만, 왼발에 80%, 오른발에 20%로, 백스윙은 평소보다 적은 쓰리 쿼터(three quarter) 크기로 하며 그립을 짧게 내려 잡고, 상체 위주 스윙을 주도해야 좋은 샷을 기대할 수 있다.  
 
ThePar.com에서 본 칼럼과 동영상 등 박윤숙 골프에 관한 모든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박윤숙 / Stanton University 학장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