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그냥 궁금 설문 결과] 동포청 최적지에 무관심 속, 응답자 절반 '서울'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2일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국가보훈부 승격과 재외동포청 신설을 골자로 하는 '정부조직법' 공포안에 직접 서명하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2일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국가보훈부 승격과 재외동포청 신설을 골자로 하는 '정부조직법' 공포안에 직접 서명하고 있다.

 
 
미주 한인의 절반 정도는 재외동포청 청사 최적지로 서울을 꼽았습니다.
 
 미주 중앙일보 웹사이트 코리아데일리닷컴(koreadaily.com)이 지난 7일부터 9일까지 온라인 상에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 모두 223명이 참여했고 이 가운데 48.9%에 해당하는 109명이 신설될 재외동포청 청사가 있어야 할 최적지로 서울을 택했습니다.  
 
 그 다음으로 많은 표를 받은 지역은 인천이었습니다. 26.9%인 60명이 인천을 선호했습니다.
 


 앞서 진행됐던 국적항공사 선호도 조사에서 700명 이상이 참여했던 것과 비교해 이번 조사에서 223명 참여에 그친 것은 상대적으로 미주 한인들은 재외동포청 청사가 어느 도시에 세워지느냐에 그렇게 관심이 높지 않기 때문으로 해석됩니다.
 
 그럼에도 서울과 인천이 다른 도시에 비해 압도적인 선택을 받은 이유는 두 도시가 인천공항과 지리적으로 가까운 편의성 면이 최우선 고려 대상이었을 가능성이 큽니다.
 
 실제로 외교부는 동포청 설립 지역에 대해 "외교부 차원에서는 정책 수요자인 재외동포들의 편의성, 접근성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며 "그런 측면에서는 서울이 적절하다고 보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이는 재외동포들의 공통적인 의견이기도 하다"고 덧붙였는데요. 아마 저희 설문조사에 앞서서 여론조사를 한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의외로 경주가 3위를 차지했습니다. 6.7%에 해당하는 15명으로 집계됐습니다.  
 
 아무데나 상관 없다는 의견도 12명(5.4%)이 있었습니다.  
 
 이외에 5표 이상 받은 지역으로는 충남 천안(9표, 4%), 세종시(5표, 2.2%)가 있습니다.
 
 기타 소수의견으로는 이곳 LA에 세우거나 접근성 때문에 인천공항 옆이 좋다고 답한 분도 있습니다.
 
 동포청 설립을 폐지하거나 폐쇄하라고 답한 분도 있었습니다.
 
 재외동포청은 오는 6월 초 발족할 예정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외교부 산하 외청으로 신설되고요. 약 150~200명의 인력이 상주하고 연간 1000억원 정도의 예산을 쓰는 중견기업 정도의 규모가 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때문에 여러 지방자치단체들이 유치에 적극 나서고 있는 상황입니다.
 
 동포청은 앞으로 정부 관계 부처 협업을 통해서 영사/법무/병무/교육 등 민원 서비스를 제공하는 동시에 지금까지 재외동포재단이 시행해온 기존 사업인 재외동포/단체 교류 협력, 네트워크 활성화 및 차세대 동포교육, 문화홍보사업 등을 승계해 수행하게 됩니다. 외교부는 동포청 산하에 기존 재외동포재단이 수행하던 재외동포 지원 업무를 맡을 '재외동포협력센터(가칭)'와 같은 별도 조직을 둘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관련기사


김병일 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