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3대째 가업 잇는 자부심으로 진료합니다”

[업소록 장수 비즈니스-영선한의원 이선례 원장]
30년 한인 사회서 환자 치료
항상 배우는 자세 잃지 않아
아들 치료 위해 의사 선택해

“환자는 항상 제 스승이라고 생각해요. 진료할 때 책에서 알 수 없었던 부분도 배우거든요. 30년 넘게 환자를 볼수록 ‘아직도 내가 멀었구나’라고 느낍니다. 임상경험이 많을수록 완전해질 줄 알았는데 배움은 끝이 없다고 할까요. 진료와 치료를 위한 연구를 계속하자 늘 다짐합니다.”
 
영선한의원 이선례 원장은 1991년 LA한인타운에서 한의원을 개원했다. 30년 넘게 수많은 환자를 진료하고 치료에 열중했다.  
 
내로라하는 한의원이 문을 열고 얼마 못 가 문 닫는 일이 부지기수. 이와 달리 영선한의원은 한 세대 넘도록 한인사회 대표 한의원으로 자리매김했다.
 
특히 영선한의원은 ‘치질전문 한방치료’로 유명하다. 환자들 입소문으로 LA, 오렌지 카운티, 샌디에이고까지 남가주 전역에서 문의가 끊이지 않는다.  
 


그럼에도 이 원장은 늘 겸손한 자세를 잊지 않는다. ‘벼는 익을수록 고개를 숙인다’는 말처럼 그는 “아직도 배워야 할 것이 많다”고 말했다.
 
“제가 치료할 수 있는 분야에는 자신이 있지만 아는 척하기는 조심스러워요. 환자가 저를 찾아주신 것에 더 감사하거든요. 코로나19 팬데믹 등으로 이상한 병도 많이 생겨요. 진료와 치료를 위한 연구가 끝이 없는 이유랍니다.”
 
영선한의원을 소개할 때면 '3대째 가업으로 이어온 한의원’이란 타이틀이 늘 함께한다. 이선례 원장의 아버지, 이 원장, 이 원장의 아들까지 한의사다. 이 원장 아버지는 서울대 약대를 졸업한 뒤 한의사로 활동했다고 한다.  
 
이 원장은 중학생 때부터 아버지가 운영하는 한의원에서 잔심부름을 많이 했다고 한다. 각종 약재를 다루는 일부터 한약 포장, 쓰고 난 침 등을 정리하며 한의학의 기본기를 몸으로 익힌 셈이다.
 
“어깨너머로 많은 것을 배운 셈이죠. 싫을 때도 있었지만 배움이 자연스러웠어요. 그런 경험이 결국 미국 이민 후 한의사의 길을 걷게 한 것 같아요.”
 
1984년 이민 온 이 원장이 미국에서 한의사의 길을 걷게 된 가장 큰 동기부여는 ‘아들’이기도 했다. 태어날 때부터 행동발달장애가 있는 아들을 어떻게 해서든 고쳐주고 싶은 엄마의 사랑이 결국 한의사 길을 걷게 했다.  
 
이 원장은 “인생을 걸고 아들을 직접 고쳐야겠다고 다짐했다”며 “한의사 자격증을 딴 뒤에는 아들 치료에 전념했다. 침놓는 법, 한약 짓는 법, 약재 구별하는 법 등 가장 좋은 방법을 찾아야 했다.
 
덕분에 아들은 팔, 다리 마비증상도 사라졌고 UCLA도 졸업했다. 이제는 아들도 어엿한 한의사로 엄마와 같이 환자를 본다”고 말했다.
 
이 원장은 ‘치질, 관절 및 신경 통증, 다이어트, 갑상선, 피부병, 각종 염증’ 치료에 탁월한 실력을 보인다. 한의사 시작 때부터 자기 몸에 직접 침을 놓을 정도의 집념, 치료를 위한 각종 사례를 연구하는 노력 덕분이다.  
 
이 원장은 치질은 최대한 빨리, 자연스러운 방법으로 천천히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그는 “양방은 치질 초기 연고 바르고 스테로이드 주사 놓고 … 결국 수술할 때까지 시간을 허비할 때가 많다”며 “한방치료는 초기에 침을 놓으며 상태가 악화되는 것을 막는다. 우리 조상이 쓴 전통 한방치료로 환자의 치칠 고통을 덜어주고자 최선을 다한다"고 말했다.
 
이 원장은 아버지로부터 전수받은 한방비법으로 지방분해, 체질개선 등에 효과적인 다이어트 프로그램에도 집중하고 있다.  
 
그는 “무거운 체중 때문에 다리가 저리고 고혈압, 당뇨병, 혈행장애 등의 증상이 오는데, 침과 한약으로 잘 다스려 살을 빼면 큰 효과를 볼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무엇보다 건강한 식단과 소식, 규칙적인 운동을 당부했다.
 
이선례 원장은 한인사회 1세대 원로 한의사로서 후배를 위한 조언도 잊지 않았다. “내가 실력 있고 잘하기만 하면 환자가 알아서 찾아올 것이란 '자만'은 금물입니다. 중앙일보 등 여러 미디어에 자신을 알리는 홍보도 중요해요. 업소록과 지면 광고를 꾸준히 해야 더 많은 환자도 만날 수 있어요. 한인사회와 함께 성장할수록 봉사 등 베푸는 자세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치질은 조기치료가 중요”    

 
원인 치료로 호전시켜
침 시술 후 약복용 병행
 
더운 지역에 사는 치질 환자는 고통이 이만저만이 아니다. 몸에 열이 나면 땀을 많이 흘린다. 이는 수분 부족으로 배변에 영향을 준다. 변이 딱딱해지면서 변비가 생기거나, 찬 음식에 의해 설사가 나는 등 배변습관 변화가 크기 나타난다.
 
치핵 치열 치루 등 항문에 생기는 질환을 통칭하는 치질. 치질로 인한 말 못 할 고민과 통증에서 벗어나고 싶다면 3대째 전해 내려오는 한방 비법으로 맞춤 치료하는 ‘영선한의원’을 찾으면 된다.
 
영선한의원 이선례 원장은 각종 만성질환과 통증을 치료하는 한의사로 유명하다. 30년 넘게 LA한인타운에서 한의사로 일해 임상경험도 풍부하다.
 
특히 치질에 뚜렷한 치료법을 제시해 환자들 사이 입소문을 타고 있다. 이 원장은 “한의학적 관점에서 치질은 혈관종으로 어혈 덩어리가 뭉쳐 혹(치핵)이 된 것이다. 외과적인 치질 수술은 원인을 찾아 치료하지 않고, 눈에 보이는 치핵을 제거하는 데 그친다. 당연히 재발할 수 있다. 뿌리를 제거하지 않으면 나무를 잘라도 다시 자라나는 것과 같은 이치”라고 한방 치료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어 이 원장은 “치질 환자의 80% 정도가 항문소양증을 앓게 된다. 치질 연고제는 대개 스테로이드 진통제 윤활제 등이 주성분인데 이를 장기 사용하면 항문 피부가 얇아진다. 피부염 가려움증 등이 생기는 부작용 우려도 있다”며 “시간이 지날수록 더욱 악화되는 증상이기 때문에 증상 초기부터 한방 치료를 통해 원인을 바로잡고 속부터 치료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영선한의원에서는 일단 침만으로 호전 현상을 바로 경험할 수 있다고 한다. 이후 침과 약을 꾸준히 병행해 치료하면 된다. 한방치료는 수술에 비해 통증 수술 후유증이나 부작용이 없고 비용도 저렴한 편이다. 단 증상이 나타났을 때 되도록 빨리 한의원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영선한의원은 ‘미용침, 탈모, 변실금, 갑상선, 전립선 비대증, 알러지, 다이어트’도 전문적으로 치료한다. LA 한인타운 6가와 아드모어 메디컬 센터 3층(3663 W 6th St #308, LA)에 위치한다.

관련기사


김형재 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