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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예마당] 가을 산을 오르며

  모처럼 산을 찾았습니다. 볼디산(Mt. Baldy)입니다. 집에서 한 시간쯤 걸리는 곳입니다. 낙엽을 밟으며 혼자서 천천히 걸어갑니다. 젊은이 몇이 빠른 걸음으로 앞질러갑니다. 가파른 언덕이 시작됩니다. 숨이 차오릅니다. 가뿐히 걷던 길이었는데 이제 만만치가 않습니다. 헉헉거리며 등성이 하나를 넘었습니다. 잠깐 쉬어갈 요량으로 걸음을 멈추고 길가 바위에 걸터앉았습니다.     사방이 조용합니다. 내 발자국 소리에 묻혔던, 산이 품고 있던 소리들이 조심스럽게 살아납니다. 물소리, 풀벌레 소리, 바스락거리는 나뭇잎 소리, 구름 흘러가는 소리 등 걸으면서는 들리지 않던 소리입니다. 멈추니 들려옵니다. 바쁘게 살아가느라 듣지 못했던 소리입니다. 저렇게 세상 모든 것은 각자의 소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내가 걸어온 길이 저만치 아스라합니다. 내가 남긴 발자국을 되돌아봅니다. 내 소란한 발걸음이 행여 이웃에 불편을 끼치지나 않았는지. 무례한 내 발길에 차여 애먼 사람이 상처를 입지는 않았는지. 가슴에 손을 얹고 반성해봅니다. 내 발에 밟혔을 가엾은 작은 생명들을 떠올립니다. 내 구둣발의 횡포를 새삼스럽게 확인해봅니다.     물소리 나는 쪽을 돌아보니 길옆 골짜기에 물이 흐릅니다. 일만 봉우리에 내린 가랑비가  내를 이루어 계곡을 내려가고 있습니다. 산이 좋아, 나는 길 따라 올라가는데 물은 저렇게 산을 버리고 떠나가는 중입니다. 한 세월 산의 품속에 살다보니 싫증이 났나봅니다. 산은, 촐랑거리며 멀어져가는 저 물을 탓하지 않습니다. 말없이 바라볼 뿐입니다. 회자정리(會者定離), 만나고 헤어지는 이치를 산과 물은 저렇게 담담하게 보여주고 있습니다.      물 위에 낙엽 한 잎 툭 떨어집니다. 낙엽은 개울을 타고 천천히 떠내려갑니다. 물은 빨리 가라고 재촉하지 않습니다. 구덩이를 다 채우지 않고 흐르는 물을 나는 본 적이 없습니다. 낙엽이 웅덩이를 한 바퀴 휘돌고 나더니 물 따라 다시 흘러갑니다. 어디서 와서 어디로 가는 중일까요. 물과 함께 흐르는 낙엽을 보며 우리네 삶을 생각합니다. 마음을 세우고, 마음을 옮기고, 마음을 접으며, 마음이 무너지는 세월을 따라 흘러가는 한 잎 낙엽. 그것이 인생이 아닌가 싶기도 합니다.     다시 신발을 조여 맵니다. 올라갈수록 더 가파릅니다. 저 건너 언덕배기에 깡마른 여우 한 마리가 나를 물끄러미 바라보고 있습니다. 주위를 둘러보니 아무도 보이지 않습니다. 가지고 온 지팡이에 지긋이 힘을 주어봅니다. 가만히 서서 고개를 갸우뚱거리는 모습이 낯선 나그네에게 수인사를 건네려는 게 아닌가 싶기도 합니다. 발로 땅을 구르며 워,워, 소리치자 천천히 발걸음을 옮기기 시작합니다. 저만치 가다가 무슨 전해줄 말이라도 있다는 듯 몇 번이나 멈추어 뒤돌아보곤 합니다. 큰 바위 부근을 지나면서 다시 뒤를 돌아봅니다. 저 바위 위에 폴짝 뛰어올라 두어 번 굴러 재주를 넘은 다음 어여쁜 색시로 변해 산속 나그네를 유혹이나 하지 않을랑가 가만히 바라봅니다. 녀석은 앞발을 들어 내 쪽을 바라보며 툭툭 땅을 치더니, 살아있는 존재끼리 서로 말이 통하지 않는 게 답답하고 안타깝다는 듯 무어라 긴소리를 내지른 다음 산 너머로 사라져버립니다.     다시 발걸음을 천천히 옮깁니다. 벌써 몇 사람이 나를 스쳐 올라갔습니다. 산행길에서 한인을 많이 만나게 됩니다. 백인들도 제법 눈에 띄지만 일본이나 중국인을 보았던 기억은 많지 않습니다. 한인에게는 산을 좋아하는 특별한 인자가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주말이면 사람들로 전국의 산이 몸살을 앓는다는 한국뉴스를 볼 때면 더욱 그런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제법 높이 올라온 모양입니다. 숨이 찹니다. 까마귀 소리가 들려옵니다. 까악 까악 깍…. 산중 골짜기에 울려 퍼지는 까마귀 소리가 마치 “가아, 가아, 가”하는 소리 같습니다. 조금 전 만났던 여우가 생각납니다. 자기들의 동네를 무단 침입한 인간에 대한 경계의 목소리가 아닌가 싶기도 합니다.     산 정상 부근, 선 채 말라죽은 고목들이 여기저기 보입니다. 풍장(風葬) 중입니다. 다비식 날 장작더미 위에 앉아 불꽃 가마를 타고 가볍게 오르시는 큰 스님처럼 몸을 말리는 중입니다. 몇백년 한 자리를 지켜 거목이 된 다음, 생을 마친 후에도 저렇게 같은 자리에서 몇십년인지 백 년인지 모르는 세월 동안 조금씩 조금씩 바람에 몸을 맡겨 장례의식을 치르고 있습니다. 누워버린 고목도 한둘이 아닙니다. 저 나무님들의 나이를 혜량할 수가 없습니다. 고작 70평생 웃고 울며 이 땅 위에 살다가 한 줌 흙으로 돌아가는 인간이 어떻게 저 어른들의 나이를 짐작이나 할 수 있겠습니까.     한 줄기 마른 바람이 스쳐 갑니다. 생각해보면 생명을 불어넣은 것도 바람이요, 가져가는 것 또한 바람의 일입니다. 바람을 모셔오는 분은 누구이며, 바람을 몰아가는 이는 또 어떤 분일까요.     가져온 점심을 먹었습니다. 보온병에 담아온 따끈한 차 한 잔이 일품입니다. 갑자기 저만치서 어떤 이가 “야호~” 소리를 지릅니다. 깜짝 놀랐습니다. 횡포입니다. 산 짐승을 놀라게 하고 나무의 잠을 깨우는 무례한 일입니다. 먼발치로 보니 한인입니다. 산에 처음 올랐거나 젊은 친구인지도 모르겠습니다. 지나던 백인들이 그쪽을 쳐다보더니 저희끼리 무언가 수군거리며 걸어갑니다. 내 얼굴이 화끈거립니다.     천천히 산길을 내려갑니다. 발을 절뚝거리며 가는 사람이 보입니다. 내리막길은 힘은 덜 들지만 그만큼 위험하기도 합니다. 산은 말없이 가르치는 스승입니다.     바람이 골짜기를 휘돌아갑니다. 낙엽들이 또르르 또르르 길 따라 굴러갑니다. 낙엽을 따라 나도 굴러 내려갑니다.   정찬열 / 수필가문예마당 가을 수필 물소리 풀벌레 발자국 소리 까마귀 소리

2024-10-24

[신호철의 시가 있는 풍경] 그리움의 변주

작은 풀꽃 되어 언덕에 누웠습니다. 하늘이 바로 내 얼굴로 내려와 눈 속에 구름을 그려줍니다. 이리저리 뒤척여도 같은 세상, 걱정 없는 청명한 세상입니다. 누구라도 함께 누우면 친구가 되고 서로의 이야기가 들려올 듯 합니다. 하루를 지낸 이야기, 속상했던 이야기, 행복했던 이야기를 듣고 나누는 동안 하늘은 여러번 얼굴을 바꿉니다. 옅은 푸른색에서 청색으로, 지금은 깊은 푸르른 블루입니다. 누군가가 마음에 담겨 노을처럼 떠나지 않습니다. 마음을 지긋이 누르는 아픔이 찿아드는 밤입니다.     그리움의 변주   꽃이 필 때 하늘이 온다 / 높은 하늘이 낮은 세상으로 내려 / 얼굴을 부빈다 / 꽃이 필 때 물결이 설레인다 / 잔잔한 물결이 설레임으로 다가와 / 어깨에 기댄다 / 꽃이 필 때 한 얼굴이 온다 / 낯익은 한 얼굴이 홍조 띄고 / 옳은 걸음으로 온다 / 꽃이 필 때 하나의 설레임 / 하나의 그리움 / 또 하나의 세상이 온다 // 꽃이 질 때 이별 하나 운다 / 꽃이 질 때 풀꽃보다 고운 그대가 운다 / 바람처럼 그대는 어깨를 떨며 고개 숙인다 / 노을 아래 언덕에 / 꽃보다 그리운 그대가 묻힌다     심지도 않은 소나무가 뒤란에 두 그루나 잘 자라고 있습니다. 4~5 년 전 죽은 소나무를 잘라주었는데 언제부터인가 작은 소나무 싹이 바로 옆자리에서 무럭무럭 그 키를 키우고 있었습니다. 이젠 내 키를 훌쩍 넘는 큰 소나무로 자랐습니다. 죽은 소나무가 자기를 사랑해주고 솔향기를 좋아했던 한 친구에게 남겨준 선물이라 생각됩니다. 쭉쭉 자라나는 소나무를 대견스레 바라보는 일은 이제 나의 기쁨입니다. 또 한 소나무는 이제 내 어깨만큼 자랐는데 이것 역시 스스로 그 씨가 어디론가에서 날아 데크 맞은편 정원에 뿌리를 내리고 무섭게 성장해가고 있습니다. 세상에 생명이 있는 모든 것들은 자라납니다. 성장을 멈췄다면 그건 생명이 끊어진 상태나, 이제 제 몫을 다 했거나, 병들어 곧 생명이 끊어질 위기에 놓인 경우가 될 것입니다.     시간이 멈춘 뒤란의 새벽은 황홀입니다. 발자국 소리가 지나가는 곳마다 꽃들이 눈을 뜹니다. 잎사귀마다 기지개를 폅니다. 머리 속은 온통 노랑, 분홍, 퍼플입니다. 바람이 불면 당신의 향기가 온 몸으로 부딪혀옵니다. 지금 이곳의 시간은 읽을 수 없습니다. 모든 감각이 살아나는 태고의 정원 같기도 하고, 꽃 이름도 생소한 곳에서 들려오는 나지막한 메아리의 울림 같기도 한, 미래의 어느 한날 같습니다. 나는 손을 흔드는 당신을 기다린다는 즐거움도 잊은 채 하늘로 치솟은 전나무를 돌아 언덕으로 마주한 샛길을 오르고 있습니다. 당신과의 첫만남. 북촌의 생소한 거리를 지나가며 막무가내로 만났던, 그리움의 변주 같은, 물방울 속에 담겨 튀어 오르던 언어. 이제 길이 시작되었습니다. 나를 네게로 이어줄 알 수 없는 긴 여행이 시작되었습니다. 북촌의 저녁과 시카고 뒤란의 새벽. 14시간의 느리고 빠른 간극을 넘어 기대와 잔잔한 감흥으로 이어질 작은 통로가 되었습니다. 그 길로부터 다가오는 아침을 천천히 당신의 향기로 맞이하고 있습니다.     이곳 뒤란과 언덕은 여전히 생명으로 충만합니다. (시인, 화가)       신호철신호철의 시가 있는 풍경 그리움 동안 하늘 발자국 소리 데크 맞은편

2023-07-10

[우리말 바루기] ‘발자국’과 ‘발자욱’

‘발자욱’이라는 표현은 노랫말에 자주 나온다. 사랑의 발자욱, 너와 나의 발자욱, 하얀 발자욱, 슬픈 발자욱 등 곡명으로도 많이 쓰인다.   “흰 눈 위에 곧은 발자욱” “눈이 녹으면 남은 발자욱 자리마다 꽃이 피리니” 등 시어로도 애용되는 ‘발자욱’은 표준말이 아니다.   발로 밟은 자리에 남은 모양을 이르는 말은 현재 ‘발자국’만 표준어로 인정한다. 북한에서 ‘발자욱’을 사용하는 것과는 다르다. ‘자욱’도 마찬가지다. ‘자국’만 표준말로 삼고 있다.   ‘발자욱’과 같이 문학작품에서 주로 쓰이는 표현들이 일상에서 세를 확장하며 2011년 별도 표준어로 추가된 바 있다. ‘내음’이 대표적이다. 코로 맡을 수 있는 나쁘지 않거나 향기로운 기운이란 의미로 국어사전에 올랐다. 좋건 나쁘건 코로 맡을 수 있는 온갖 기운을 말하는 ‘냄새’와는 뜻 차이가 있다.   나래와 뜨락도 별도 표준어가 됐다. ‘나래’는 ‘날개’보다 부드러운 느낌을 주며, 문학적 표현에 주로 쓰인다. ‘뜨락’은 집 안에 있는 빈터를 일컫는 ‘뜰’ 외에 “영혼의 뜨락”처럼 추상적 공간을 비유적으로 이를 때도 사용한다.   2015년엔 잎사귀의 방언으로 묶여 있던 ‘잎새’가 표준어 대열에 합류했다. 이와 달리 ‘발자욱’은 비표준어로 남아 있다.우리말 바루기 발자국 발자욱 발자욱 자리 표준어 대열 별도 표준어

2023-04-16

[신호철의 시가 있는 풍경] 꿈

꿈     저만치 떨어져 있는 나무는 말을 걸어 오지 않는다 며칠째 눈보라가 쳐도 한 발자국 움직이지 않았다 내가 다가가지 않는 한 넌 언제고 정지된 나무였다     나무를 보려고 새벽 커튼을 젖히고   잔 가지의 눈을 털어주려다 참았다 나무 둥지에 새들이 모여 재잘거리는 아침도 가고 햇살이 스치고 간 한 낮의 짧은 미소도 사라진 저녁 누군가 내 등을 만지는 손길에 뒤돌아 보았다 그것은 창살을 통해 들어온 나무의 긴 그림자였다 한 발자국도, 한 마디 말도 걸어오지 않은 너의 그림자 만질 수도 안을 수도 없는 하루가 지나는 소리였다     내가 나무가 되어 너의 창가에 서 있으려 했다 깊은 밤 눈길을 걸어 그대에게로 가서 난 그만 잠든 너의 눈시울을 잠깐만 바라보다 돌아오리라 생각했다 어쩌면 눈물일지도 모를 둥글고 따뜻한 물방울     내 등 뒤에서 맡을 수 있는 너의 향기는 네 것이고 또 내 것이기도 하기에     나의 서재엔 창문이 2개 있다. 그 창문은 뒤란을 향해 있기에 나는 종종 의자를 끌어 창문을 통해 바깥을 바라 보는 즐거움이 있다. 창문을 통해 보여지는 풍경은 계절에 따라 사뭇 다르게 다가 온다. 따뜻한 봄바람이 불어올 때 즈음 뒤란은 온통 연둣빛 세상으로 바뀌어 생명이 가득 자라는 포근한 느낌으로 다가 오기도 하고, 녹음이 짙은 여름에는 얼음에 탄산수를 따라 한 낮의 따가운 햇살을 피하기도 하지만 이내 나른하게 처져있는 무거운 나뭇가지에 스르르 눈이 감기기도 한다.   단풍으로 울긋불긋 변하는 나뭇잎들의 겨울맞이는 신비한 지은이의 손길을 마주 대하듯 경이로운 풍경화가 되어오기도 한다. 창 밖 풍경은 계절마다 어쩌면 그렇게 다른 모습으로 다가오는지 경이롭기만 하다. 커튼을 젖히고 창가로 의자를 당겨 밖의 풍경을 바라보는 순간은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기쁨이다. 음악을 듣기도하고, 책을 읽고, 따뜻한 커피 한잔, 무릎을 덮는 담요 한 장을 덮고 글을 쓸 때면 어느 계절보다도 겨울이 참 좋다. 물론 밖에 나갈 수 없는 이유 때문이기도 하지만 뒤란에 눈이 쌓이고 쭉 쭉 뻗은 솔나무 가지마다 하얀 눈 꽃이 피는 요즈음은 더 더욱 눈길을 끌기에 충분하다. 바라보고 있노라면 편안함이 몰려와 오랫동안 그 자리에 앉아 시간을 보낼 때가 많다.    눈 덮인 뒤란엔 한 눈에도 알 수 있는 토끼 발자국, 청솔모의 길게 끌리는 자국들이 여기저기 보이고, 제법 큰 발자국은 혹시 여우나 사슴의 발자국일 수도 있겠다 생각했다. 사람의 발자국은 없어도 분주한 동물들의 발자국으로 뒤란은 심심하지 않다. 오후가 지나가는 앙상한 나뭇가지 사이로 햇살이 내려앉고, 가지를 만지고 가는 바람이 짧은 피리소리를 내며 지나간다. 가까이 느껴질 것 같은 솔나무 향기가 창문 너머로 풍겨 오는 듯하다. 오랜만에 차분해진 마음으로 하루가 지는 오후를 맞이 하고 있다. 늘 해야 할 일로 바쁘게 지났던 시간들을 뒤로 하고 봄에 출간될 시화집을 준비하면서 편안한 오후를 맞이 하는 것은 얼마나 즐거운 일인가.     나무의 그림자가 길게 창문을 통해 손을 뻗는다. 내 몸을 지나쳐 책상 모서리까지 빛이 만들어낸 나무의 다른 내면이다. 그런 그림자는 실체보다 애틋하고 사랑스럽다. 햇살이 선이 되어 면을 만들고 면이 입체를 만들어 간다. 선으로 입체를 빠르게 만들어 가려고 하면 입체는 이를 거부 하기 때문에 선은 면을 구성하는 먼저가 되어야 하고 그 후에야 면은 입체를 구성할 수 있음을 잊지 말아야 한다. 나무의 그림자가 내 몸에 그려지기까지의 과정을 추리해보다 문득 내가 나무가 되고 싶다. 그래서 창가에 긴 그림자가 되어 나에게로 가서 나를 만나고 싶다. 나의 모습을 바라보고 싶다. 이제 멀리 창가에 노을이 내리고 이내 수은등 같은 짙은 푸른 빛의 하늘이 펼쳐질 것이다. 곧 이어 여기 저기 반짝이는 별들이 출현 할 것이다. 선물로 받은 하루가 지고, 다시 기적 같은 새벽을 선물로 받을 것이다. 오늘이라는 깊이와 넓이, 그리고 그 높이의 의미를 헤아릴 수 있다면 그 선물은 너의 향기가 되고 또 나의 향기가 될 것이다. (시인, 화가)   신호철신호철의 시가 있는 풍경 솔나무 향기 토끼 발자국 솔나무 가지

2023-02-06

[삶의 뜨락에서] 남아있는 발자국

가을이 익어가면서 지난여름 돌아보고 또 단풍색으로 물드는 마음을 열어보면 많은 이야기가 발자국으로 남아 있다. 선명한 것, 희미한 것, 보기 좋은 것, 일그러진 것, 특별한 것, 사랑스러운 것들이 저마다의 얼굴로 나를 바라보고 있다. 너는 누구냐 묻게 되는 것도 있고, 반갑다 인사하게 되는 것도 있고, 잊고 싶은 것도 있다. 어느 사이 스쳐 지나간 시간 속에 도리 없이 각인된 발자국이 지을 수 없는 흔적으로 남아 11월과 만나는 지금까지 따라오고 있다. 스스로 만들어 가며 남겨 놓은 것인지 발자국이 따라오는 것인지 알 수 없지만 살아온 시간 속에 남겨진 여러 무늬가 눈을 감았다 뜰 때마다 이런저런 모양이 되어 말을 걸어온다. 어쩌면 낯선 당신의 발자국이 무슨 뜻인지 알고 있습니까.   많은 사람이 자기의 발자국을 찾아내고 그것이 무엇이었는지 들춰보고 한 줌의 이야기로 엮어보기도 한다. 스스로 살아온 내력과 속사정을 펼쳐 보이며 “이것이 내 발자국입니다”라고 말한다. 나는 이렇게 살았고 그때나는 이런 길을 걷고 있었습니다. 스스로 쓴 ‘자서전’이라는 발자국 모아놓기가 있고 타인들이 모아 놓은 ‘그 사람의 이야기’라는 이름의 발자국 전시회가 있다. 그렇게 남아있는 발자국은 또 많은 사람에게 이야기를 전하기도 하고 만들어내기도 한다. 바람에 스러져간 모래 위 발자국도 있고 절벽에 찍힌 깊은 자국으로 세월을 이겨내기도 하고 흙길 위에 잠시 남아 길 안내 하고 또 다른 새로운 발자국에 묻혀 희미한 흔적으로만 남기도 한다. 어떤 모양으로 남은 발자국은 기억하는 어느 사람에게는 잊히지 않는 그림으로 남아 미소 짓게 한다. 어떤 발자국은 지워지지 않는 마음의 흉터가 되어 평생을 우울하게 한다.   향기라는 말과 악취라는 말이 있다. 향기로 남는 사람을 좋은 사람이라 하고 악취로 남는 사람을 나쁜 사람이라 말한다. 발자국의 다른 이름, 발자취가 향기로운 사람이 있고 악취로 남는 사람이 있다. 향기로 남는 발자취가 가득한 세상이 살기 좋은 세상이라 여겨질 것 같다. 발자국을 길 위에 찍어가며 살아가는 동안 누구나 그 흔적이 향기로 남기를 바라며 나아가지만 저만큼 가서 돌아보면 온전히 향기만 담고 있지 않아 돌아와 다시 걸어보고 싶어 하지만 한 번 새겨진 발자국은 더욱 분명해지기도 해서 지나간 세월을 원망하는 후회도 적지 않다.   몸의 건강을 살펴보는 의사의 말에 이런 것이 있다. 당신이 지금 안고 있는 병이나 건강 상태는 지금까지 살아온 당신 습관의 결과입니다. 길 위가 아니고 내 몸에 남은 나의 발자국이 들어낸 내 모습이다. 열심히 연습하고 노력한 운동선수들의 동작이나 아름다운 몸매를 보면 그곳에도 그들의 남겨진 발자국을 보는 듯하다. 매일매일 땀방울과 더불어 찍어내던 발자국이 빛나는 결과를 이루고 있다. 돌아보면 어떻게 여기까지 왔을까 본인들은 놀라고 있지만 남겨진 발자국들은 거짓 없이 정직하게 채우던 시간을 보여주며 당신이 스스로 걸어온 길이라고 증언하고 있다.   여러 가지 매체를 통하여 다른 사람들의 사는 모습을 대할 때가 많다. 방송이나 인터넷, 책이나 인쇄물에 소개되는 보통사람들의 하루하루가 바꾸어 말하면 남겨지는 발자국의 모습이 모두 저마다의 아름다움을 간직하고 있음을 발견하게 된다. 그들 역시 자신의 힘으로 채워지는 하루하루를 사랑하고 진심으로 그 시간에 충실하고 있음을 알게 되면서 사방팔방으로 이어진 세상이라는 길 위에 새겨진 남아있는 발자국 하나하나가 귀중하고 값있는 것으로 다가온다. 가끔 돌아보기 싫은 지나온 길 위에 놓여있는 어떤 발자국을 보게 되지만 그래도 그것이 나를, 나의 체취를 담은 것이어서 마음을 바꾸어 남겨진 자신의 발자국을 사랑하고자 하는 마음이고 싶어진다. 남아있는 발자국이 가만히 전하는 진지한 음성을 들어본다. 안성남 / 수필가삶의 뜨락에서 발자국 발자국 전시회 발자국 하나하나 발자국 모으어놓기

2022-10-31

[신호철의 시가 있는 풍경] 부활의 봄

아침 창문 앞에 하얀 손님이 내려 앉았다. 어제 저녁부터 희긋희긋 날리던 진눈깨비가 푸른 싹들을 포근히 감싸고 있다. 햇볕이 나 눈이 녹으면 잔디는 더 짙게 윤이 나겠지. 부쩍 잦아진 새소리가 호수같이 청명한 하늘에 메세지를 던진다. “좋은 아침!”이라구. 날씨의 변화는 사람의 마음에도 많은 변화를 준다. 따뜻한 봄날 같다가도 불현듯 눈발이 날리는 바람에 어린 싹들이, 나뭇가지 새순이 놀라 목을 움츠린다. 어디서나 톡톡 꽃잎 터지는 소리. 저도 그 소리에 귀 기울이고 있다. 고요와 함께 들리는 소리, 몸짓, 하나같이 정겨운 주말 아침이다.     사람의 한 평생은 선이 아니라 원이라는 생각을 하신다는 어느 목사님의 말씀에 눈이 번쩍 뜨인다. 선이 아니라 원. 우리의 일생은 한 점에서 시작되어 긴 선을 그으며 살다 선 위의 어느 한 점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다. 천년이 하루 같고 하루가 천년 같은 하나님의 시각으로 시간을 볼 때 우리의 삶과 죽음은 영원한 생으로, 둥그렇게 이어지는, 어디에서나 맞닿을 수 있는 원의 개념으로 이해해야 한다는 말씀이었다.     부활절을 앞두고 ’I am(주님)’ 부활절 칸타타를 준비하고 있다. 내 마음속에서도 푸른 싹들이 솟아난다. 단단하게 굳은 마음의 밭에 삽자가의 고난과, 우리를 향한 사랑과, 다시 사신 부활의 첫 열매로 오신 그분을 깊이 안는다. 인생의 장막집에서 나를 지으신 이의 집으로 돌아감은 더 이상 육신에 속한 눈으로만 세상을 바라보지 말고 영혼의 문을 열고, 살아도 죽고, 죽어도 사는 법을 바라보는 눈을 키워야 한다. 나의 본향을 바로 알고 다른 길로 눈을 돌리지 않는다면 우리는 잘 살고 있는 것이다. 썩어지는 것들은 썩어질 것들로 내려놓고 썩지 않을 것으로 살아가듯이 혹독한 겨울을 이겨내고 화목한 새 생명으로 피어나는 봄날을 즐거워하자. 그대는 새로운 피조물인 것을, 겨울 내 흘린 눈물인 것을, 봄날에 솟아나는 푸른 새싹인 것을 깨닫게 된다. 다 이루신 사랑으로 우리 앞에 드러남으로, 한 사람이 모든 사람을 위해 죽으심으로 새롭게 되었으니 보라 우리는 새로운 피조물이라. 모든 것을 가진 자요. 부유한 자임을 알게 될 것이다.     뿌린 자와 자라게 한 자와 거두시는 자의 조화로움을 봄날 피어나는 새싹에게서 본다. 부활의 감격을 찬양하는 기쁨을 봄날 뒤란에서 사무치게 배우고 있다. 온 몸으로 살아나는 나무둥지를 껴안아 준다. 온 땅은 그의 거룩한 손으로 살아나고 있다. 힘에 부치도록 성실한 봄날은 그의 손을 통해 죽어도 사는 부활을 온몸으로 증거하고 있다. 부활의 봄이 세상 가득 피어나고 있다. 눈을 크게 뜨고 새싹을 가꾸시는 그분의 손길을 바라볼 일이다. 귀를 활짝 열고 가까이 오시는 그분의 발자국 소리를 들을 일이다. (시인, 화가)     부활의 봄       그대의 수고는 푸른 싹으로 온다 다 내어준 가슴 거친 땅 가득히 온다     그대의 기도는 꽃으로 피어난다 아무도 모르는 사이 벌써 사랑으로 핀다     내 것도 아니고   그렇다고 네 것도 아닌 이미 와 매만지는 그대의 수고와 기도     부활의 봄은 그대 거룩한 손으로   올 곧은 걸음으로   세상을 살아나게 한다   신호철신호철의 시가 있는 풍경 부활 부활절 칸타타 사신 부활 발자국 소리

2022-04-11

[이기희의 같은 하늘 다른 세상] 봄은 향기로 온다

옷장을 정리한다. 두툼한 겨울 옷을 뒤로 밀고 산뜻하고 밝은 옷을 앞쪽으로 건다. 봄맞이 준비를 한다. 그동안 너무 움츠리고 살았다. 중서부의 겨울은 길고 춥다. 폭설이 내린 며칠을 빼고는 지구 온난화로 예전보다 날씨가 훨씬 덜 추웠는데도 하루하루 살얼음 딛듯 움츠리고 산다. ‘겨울’이라는 계절의 이름에 눌려 목도리 둘둘 감고 중무장하고 에스키모 사람들처럼 지낸다. 마음이 추워서 일까. 꽁꽁 얼어붙은 북해처럼 빙하 속을 떠돌며 아무 것도 하지 않고 지냈다.   아무 것도 하지 않으면 아무 일도 안 일어난다. 마스크 벗을 용기도 없어 친구도 안 만나고 고립무원, 고독을 씹으며 유배생활을 자처했다. 의미 없이 갇혀 산 날들. 정지된 시간은 고장 난 벽시계처럼 삶의 곳곳에 또아리 틀었다. 뭔가 나쁜 일이 일어날 것 같은 불안감, 폭설로 집이 무너지고 소통이 끊어질 것 같은 위기감. 전화벨이 울리면 누가 또 아픈가 죽었나 놀라 가슴이 두근거린다.   이어령 선생님 별세하셨다는 소식 듣고 인터넷에 들어가 스승님과 선배, 그리운 분들의 이름을 검색한다. 다행히 모두 살아계신다. 애들 돌잔치. 졸업식, 결혼식 초대 받아 가던 때가 어제 같은데 이제 죽음을 검색하다니.   다시 사랑하고 품고 껴안고 함박꽃 웃음 날리며 살 수 있을까. 죽음이 아니라 생을 찬미하고, 작별이 아닌 만남을 기다리고, 슬픔 대신 별사탕처럼 달콤한 기쁨이 밤하늘을 수놓던, 너와 나의 일상에 작은 꽃망울로 터지는, 그런 행복한 날들이 남아 있기나 하는 것일까.     작가는 꿈꾸듯 흐느끼며 언어의 마술 소리를 적고, 화가는 무지개의 색깔로 꽃향기와 목마른 잎을 화폭에 담고, 바이올린의 현이 울릴 때마다 생명이 태어나는, 피아노 건반이 높낮이로 출렁일 때 생과 죽음이 하나 되는 오케스트라 연주를 들을 수 있는 날들이 내일 속에 있을까. 겨울이 떠나가기도 전에 서둘러 봄 맞을 채비를 한다. 기다림의 시간을 아름답다. 길어도 길지 않다. 사랑은 추워도 따스하다. 시간은 번개처럼 지나가지만 사랑의 향기는 가을 저녁 마지막 모닥불이 꺼질 때까지 방울소리로 남아있다.   봄을 마냥 기다리지 않겠다. 두 손 놓고 하늘만 쳐다보고 한숨 짓지 않을 테다. 무거운 외투 벗고 시집가는 각시처럼 꽃단장 하고 봄을 맞을 생각을 한다. 어둡고 아픈 기억 지우고 아득한 사랑, 새로운 만남을 찿아나선다. 기억의 창고에 숨겨둔 보석보다 아름다운 말들로 한땀 한땀 수놓듯 적으리라. 계절은 스쳐 지나가는 슬픈 시간이 아니라 비슬산 중턱을 쓰다듬고 피어나는 찔레꽃 향기로, 낙동강 구비구비 돌아 긴 행렬로 서있던 플라타너스 사이 모래알로 반짝일 테니.   무기력은 영혼을 갉아먹는다. 봄은 등 푸른 민물고기처럼 창공으로 튀어올라 생의 목줄을 풀어 주리니. 사랑은 약속이다. 돌아오지 않아도 참고 기다리는 믿음이다. 청춘이 사라진 벌판에서 기다림은 참혹하지만 작은 성냥불을 지핀다.   봄은 향기로 온다. 먼 발자국 소리로, 비 오는 날 창 밖에서 작은 흐느낌으로 온다. 봄이 오면 눈부시게 하얀 산딸나무와 핏빛 아젤리아를 심을 작정을 한다. 제일 먼저 핀 꽃 꺾어 머리에 꽂고 사랑을 준비하리라. 혼자라도 잘 삭은 와인을 목이 긴 잔에 붓고 가지에서 떨어지는 다람쥐 보며 까르르 웃으리라. 겨울은 멈춤의 시간이 아니다. 봄을 잉태하기 위한 인고의 날들이다. 삭풍 몰아쳐도 목숨줄 놓지 않는 겨울나무처럼, 버티며 사는 시간 속에 봄은 향기로 온다. (Q7 Fine Art 대표, 작가)   이기희이기희의 같은 하늘 다른 세상 향기 찔레꽃 향기 불안감 폭설 발자국 소리

2022-03-01

[신호철의 시가 있는 풍경] 지금은 고요해야 할 때

지금은   고요해야 할 때 시킨다 하여   고요해 지겠는가 내 안에 갇혀   죽어가는 것이려니 뼛속 깊이 부는   바람이 되어 어찌 고요할 수 있겠는가 그럼에도   고요해야 한다면 그대 곁에 맴돌다   토해내는 숨 혀를 문   침묵이어야 하리 빛나던 별빛 사라진 후 지금은 고요해야 할 때 참으로 고요해 지려 함은 제자리 돌아오는   그림자처럼   그대 뒤에 숨어서   하루가 지고 돌아온 길은   숲이 되어가는데 불그레 얼굴 내미는   마른 나무들 사이로 곁을 스치며 뒤돌아보는   바람의 얼굴 들을 수도 들리지도 않는   적막 속으로 푸른 하늘과 푸른 강이   하나로 만나 경계가 지워지는   풍경 속으로   난 아직   그대를 보내지 않아요 미동 없는 나무처럼   미물같이 그대 곁에 서있는   고요가 차마 서러워       그 해 가을 앞산은 유난히 붉어 고요할 틈이 없었다. 새벽부터 사람들은 삼삼오오 무리지어 산을 올랐고, 산은 사람들의 그림자에 덮여 어둠에 시달려야 했다. 단풍이 절정이어서 사람들의 입이 다물어지지 않을 즈음, 그 산을 맴 돌던 고요는 푸른 하늘 위로 떠올라 발갛게 달아오른 산허리를 감고 깊은 눈으로 산을 내려다 보고 있었다. 누가 시킨다 하여 고요해지겠는가? 스스로 산 입경에 울타리를 치고 산 아래와 위를 가르는 뼛속 깊은 바람이 되어, 기우는 숲이 되어가는 자신의 긴 그림자에 하루가 저물어 가고, 사람들의 발자국 소리가 제자리로 돌아오는 길목엔 마른 나뭇가지들, 손을 조금만 흔들어도 경계가 무너지는 건 나뿐만이 아니었다. 산을 돌아 마을 깊숙히 지는 하루. 살며시 고개 드는 노을에 고요가 내려 앉았다. 음표의 뒷모습까지 부를 줄 알았던 나뭇잎들의 유희가 머릿속을 가득 채웠다. 곁을 스치는 바람의 얼굴은 그대의 얼굴이었다. 푸르샨블루 하늘에 별이 뜨면 푸른 강이 일어나 하늘을 만나고 미동처럼 서있는 나무들 사이로 보이는 안개처럼 내리는 고요. 들을 수도 들릴 수도 없는, 내 안으로 들어와 남겨놓은 시 한 소절. 미물같이 그대 곁에 서있는 고요.     맞아. 그것은 굳이 기억해내지 않아도 코끝이 찡하게 다가오는 것이었지. 세상은 모두 잠들어 아마 모를 거야. 그렇게 깊은 것인 줄, 그렇게 마음 깊이 새겨진 화석인 줄. 몰라도 나의 몸 속 세포들이 고요함을 인지할 때면 자석같이 살아나 때도 없이 당겨지는 힘. 막을 수 없지. 멈출 수 없지. 고요 속에 잠겨가는 먼산을 그저 바라보고 있었지. 그림자처럼 나무에 비스듬히 기대어 바람에 흔들리지도 않는 견고한 그리움 처럼…. 불그레 얼굴 내미는 바람의 얼굴처럼…. 차마 서러운 고요. (시인, 화가)   신호철신호철의 시가 있는 풍경 하늘 위로 나무들 사이 발자국 소리

2021-1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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