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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봄날의 향연' 콘서트 성료…칸타모레 합창단 20일 개최

샌디에이고의 한인합창단 '칸타모레 코러스'(단장 김소정, 음악감독 정현관)가 매년 선사하는 봄맞이 콘서트가 지난 20일 라호야에서 성황리에 개최됐다.   바닷가에 위치한 유서깊은 교회를 공연장으로 삼은 '제16회 봄날의 향연' 콘서트에는 칸타모레 코러스 외에도 피아니스트, 소프라노 등 전문 음악가들이 참여해 장내를 가득 메운 관객들에게 수준높은 클래식 연주를 선사했다.   칸타모레 코러스는 겨울 공연에서 부르는 중후한 클래식 중심의 선곡과는 차별되게 봄에는 주로 가볍고 상쾌한 레퍼토리로 꾸며왔는데, 이번 공연에서도 '홀로 아리랑', '진도아리랑', '강원도 아리랑' 등 아리랑 시리즈부터 '광화문 연가', '강 건너 봄이 오듯', '못 잊어', '나 하나 꽃피어' 등 익숙한 노래들을 불러 청중들의 어깨를 들썩이게 했다.   한편 이날 무대에 오른 클래식 음악가들은 피아니스트 이예원과 안현정 (Duo Nova), 피아니스트 홍예은, 오르가니스트 박해린, 피아니스트 박초현과 바이올리니스트 이조한나, 첼리스트 데이비드 리, 소프라노 브룩 양 등이다.   '노래를 사랑하는 사람들'이라는 뜻의 칸타모레 코러스는 매년 봄과 겨울 두 차례의 공연을 열어 지역사회에 꾸준히 문화적 혜택을 선사해오고 있다.   ▶가입 및 후원 문의:홈페이지(CantAmore.org)콘서트 합창단 향연 콘서트 봄맞이 콘서트 피아니스트 소프라노

2024-04-23

[문장으로 읽는 책] 아르헤리치의 말

모든 것이 내가 피아노를 못 칠 거라 도발했던 어린이집 남자아이에게서 시작됐다. 사람은 도전에 몸을 던지면서까지 세상에 자기가 할 수 있는 것을 보여주기 원한다. 그런 게 재능이다. 어릴 때는 몰랐다. 나중에 책 『영재의 비극:진정한 자기를 찾아서』를 읽으면서 사정을 더 잘 이해하게 되었다. 우리는 모두 우리가 할 수 있는 이상으로 잘하고 싶어 한다. 바흐가 신의 마음에 들고자 했던 것도 결국 다르지 않다.   마르타 아르헤리치 『아르헤리치의 말』   “우리는 재능이 과연 무엇인지 썩 잘 알지 못해요. 재능이 신의 산물인지 노력의 결과인 것인지, 그 둘 다인지 그것조차 확실히 모르죠. 나는 재능이란 노력이 따라줬을 때 원활하게 발전하는 것이라고 생각해요.”   80대에도 현역인 ‘피아노 여제’ 마르타 아르헤리치의 인터뷰와 단문 모음집이다. 윗 구절을 종합하면 ‘할 수 있는 이상으로 잘하고 싶은 것에 노력을 다하는 것’이 재능이라는 게 천재 피아니스트의 말이다.   피아노를 잘 치려면 “피아노 안으로 들어가야 한다”는 프리드리히 굴다를 인용하며 아르헤리치는 악기 안으로 깊게 들어가면 “반죽을 손으로 주물러가면서 놀 때처럼 기분이 좋다”고 표현한다. 컨디션이 좋지 않으면 악기 안으로 들어가기 힘든데, 그 컨디션도 연습에 달렸다. 피아니스트가 꾸는 악몽은 무대에 올라 들어본 적 없는 작품을 연주하는 꿈이고, 한때는 오케스트라의 여자 첼리스트들이 첼로를 허벅지 사이에 끼우지 않고 두 다리를 모은 채 연주했었다는 얘기도 들려준다. 양성희 / 중앙일보 칼럼니스트문장으로 읽는 책 피아노 여제 천재 피아니스트 어린이집 남자아이

2024-04-17

버겐커뮤니티칼리지 에드윈 킴 콘서트

뉴저지주 버겐커뮤니티칼리지 산하 다문화 배움터 (Institute for Multicultural Learning)가 세계적인 피아니스트 에드윈 킴 콘서트(포스터)를 개최한다.   다문화 배움터는 지난 2018년부터 한인 커뮤니티를 위해 한국어로 진행되는 역사와 심리학 수업뿐 아니라 이민진 작가의 강의 등 다양한 문화 행사를 개최해 왔다.   다문화 배움터는 “이러한 문화 행사의 하나로 오는 11일 오후 7시30분에 칼리지 내에 있는 애나 시코니 극장(Anna Ciccone Theater)에서 명성 있는 피아니스트 에드윈 킴을 초청해 콘서트를 열 예정”이라며 “이날 콘서트에서는 다양한 장르의 음악이 연주될 예정인데, 특히 바이올리니스트 신현준과 첼리스트 김도연도 함께 무대에 올라 청중들에게 더욱 풍성한 음악적 경험을 선사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문화 배움터는 또 “에드윈 킴은 한국과 서양 음악을 융합해 새로운 음악적 경험을 제공하는 데 힘쓰고 있는 피아니스트”라며 “그의 창작 음악과 다양한 장르의 음악들은 한국적인 정서를 바탕으로 감동을 전달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이번 에드윈 킴 콘서트는 버겐커뮤티니칼리지 문화 재단 설립을 위한 자금 모금 행사로 진행된다.     이 문화재단은 대학의 문화예술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지역사회의 다양성과 창의성을 육성하고, 신진 예술가들에게 지원을 제공하고, 문화유산을 보존하며, 예술에 대한 접근성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다문화 배움터는 “에드윈 킴 콘서트의 특별한 밤을 통해 관객들은 새로운 감동과 기억을 만들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많은 관심과 참여를 요청했다.     행사 관련 문의 201-493-2547.   박종원 기자버겐커뮤니티칼리지 에드윈 킴 콘서트 피아니스트 에드윈 다문화 배움터 김도연 신현준

2024-04-02

[신호철의 시가 있는 풍경] 조성진 그리고 김환기, 베토벤, 모네

오랜만에 Chicago downtown Michigan 거리에 왔다. 젊은 시절 이 거리를 걸으며 미래를 꿈꾸었던 곳. 크리스마스트리에 전등이 켜지고 캐럴이 은은히 들려왔었다. 거리를 걷다 말고 마천루 빌딩 숲에서 불 켜진, 혹은 꺼져있는 창들을 기억한다. ‘우리는 어디서 무엇이 되어 어떻게 만나랴.’ 김환기 화백의 점들로 찍힌 그림이 오버래핑 되던 시간이었다. 그의 뉴욕 유학시절, 점 하나에 찍힌 그리움, 점 하나의 사랑, 이별, 아픔, 견딤의 삶들이 절로 이해되었던 시간이 있었다. 그 거리를 다시 걷고 있다.   Chicago Symphony Orchestra와 협연하는 조성진의 피아노 연주회에 왔다. 빈 곳을 찾아볼 수 없이 좌석이 차고 무대 위에는 악기의 음을 튜닝하느라 분주하다. 나는 upper level balcony left side F21 좌석에 앉아있다. 시카고 심포니의 ‘Musica Celestis’ 연주가 시작되었다. 이 곡은 String만을 위한 특별한 곡이다. 그러기에 여느 오케스트라 곡과는 다른 느낌으로 다가온다.     숨소리마저 멈춘 높고 큰 공간 속에 바람이 불어오듯 부드럽고도 아픈 서막이 열리고 있다. 황량한 광야를 걷고 있는 사람의 등 뒤를 밀고 가는 바람. 격렬한 바람에 밀려 한참을 밀려가다 멈춰 선다. 물결 같은 잔잔한 울림이라고 해야 할까? 멀리 먼동이 트듯 천상의 음률이 들려오는 듯하다. 터지는 박수소리에 멈추었던 호흡을 길게 내쉬어본다.   무대 앞부분이 내려가고 길이가 긴 그랜드 피아노가 무대 위로 올라오고 있다. 앞자리 바이올린 1주자가 일어나 전체 튜닝을 한음으로 짧게 한다. 홀을 가득 채우는 박수소리와 함께 조성진이 무대로 오른다. 허리 굽혀 인사한 후 이내 자리에 앉는다. 지휘자 Gemma New의 손끝을 타고 베토벤의 피아노 콘서트 No.3 연주가 시작된다.     연이어 조성진의 물 흐르듯 감미로운 연주가 이어진다. 현악과 관악이 주고받으며 펼쳐지는 연주를 끌고 가는 피아노의 음률은 마치 구슬 굴러가는 소리 같았다. 때론 바위 같은 묵직함으로 다가오기도 했다. 눈을 감는다. 넓은 연회장이 펼쳐지고 미끄러지듯 남녀 한 쌍의 춤사위가 나비처럼 나른다. 건반을 누르는 상체의 힘으로 몸이 잠시 허공에 들린다. 지휘자의 어우르는 손과, 피아니스트 조성진의 보이지 않게 움직이는 손과, 70명이 넘는 오케스트라 멤버의 각각의 손들이 만들어낸 소리. 심장 박동이 마구 뛴다.   이 곡을 작곡할 당시 베토벤은 청력을 잃었을 때였다. 작곡가가 청력을 잃었다면 그의 생명은 이미 끊어진 것이나 다름없었다. 베토벤의 피아노 협주곡 중 유일한 단조로 작곡된 피아노 콘서트 No. 3는 청력 상실이라는 좌절을 딛고 자신만의 심오한 작품 세계로 몰입하게 된 결과 탄생하게 되었다.     인상주의, 빛의 화가 모네는 말년에 거의 사물을 구별하지 못할 정도로 시력이 약해졌었다. 모네의 정원엔 연못이 있었고 수란이 아름답게 피어있었다. 모네는 그 시기에 250여 연작의 수란을 그렸다. 모네의 ‘수련이 있는 연못’ The Water-Lily Pond는 거의 실명 상태에서 그린 그의 대표작이다.     베토벤의 청각 상실과 모네의 거의 볼 수 없던 시각으로 희대의 작곡과 명작이 탄생된 것은 시련을 극복하고 자신을 이긴 뼈를 깍는 창작 활동의 결과가 아닐 수 없다.   두 번의 Standing Ovation 끝에 앵콜송, Moonlight가 연주되었다. 역시 기대를 저버리지 않은 탁월한 선택이었다. 젊은 피아니스트 조성진을 열광하는 팬들은 그가 떠난 무대를 향해 오랫동안 박수로 그를 열광했다.     2시간에 걸친 공연은 막을 내렸다. 공연장의 계단을 내려오면서 나의 뇌리에서 떠나지 않는 이름. 김환기, 조성진, 베토벤 그리고 모네. 미시간 거리에는 잔잔한 겨울비가 내리고 있었다. (시인, 화가)       신호철신호철의 시가 있는 풍경 조성진 김환기 피아니스트 조성진 피아노 연주회 당시 베토벤

2024-02-12

한인 시각장애 피아니스트 국제상 수상…보스턴 출신 노유진씨

국제 장애인 음악인 시상식에서 한인 여성 피아니스트가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보스턴 출신의 시각장애 피아니스트 노유진(36.사진)씨는 지난 18일 뉴욕에서 열린 ‘대니 어워즈(Danny Awards)’에서 11명의 수상자 중 한 명으로 뽑혔다고 보스턴 지역매체 ‘WBUR’이 보도했다.     올해로 4회를 맞은 대니 어워즈는 클래식부터 재즈까지 장애를 가진 세계 각국의 우수한 음악인들에게 상을 주는 국제적인 시상식이다.     시력의 1%도 채 갖지 못한 채 태어난 노씨는 비교적 늦은 나이인 14세 때 피아노를 시작했으나 좋은 선생님들과의 만남과 타고난 재능 덕에 실력을 인정받고 있다고 주최 측은 전했다.     노씨는 “음악은 확실히 채널과 같다”며 “멜로디와 하모니, 리듬 등은 국제적인 언어로 단순한 말 이상의 것을 전달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느지막이 피아노를 시작했지만 점자 악보를 읽을 수 있도록 가르쳐 주고, 피아노로 음악을 만드는 것을 즐길 수 있도록 도와주신 훌륭한 선생님들을 만날 수 있었던 건 행운이었다”고 전했다.     노씨는 “보첼리, 레이 찰스, 스티비 원더 등 대단한 시각 장애 피아니스트들이 있지만, 그들을 하나의 범주에 두기엔 모두 제각기 다른 재능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며 “나도 가능한 최고의 음악가가 되고 싶다”고 밝혔다.   또한 그는 현재 시각 장애 음악가들을 위한 3D 교육 자료를 개발하고 있다고 전했다. 점자 악보가 있지만 시각 장애인 음악가 중 3% 미만이 점자 악보를 읽을 수 있다는 설명이다.     노씨는 “점자 악보 외에 다른 것을 고안하는 것이 유익할 거라고 생각했다”며 다른 음악가들과 개선점이나 접근성을 고려해 (3D 교육자료를) 테스트하며 올해 말까지 완성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장수아 기자 jang.suah@koreadaily.com피아니스트 시각장애 시각장애 피아니스트 한인 시각장애 보스턴 출신

2023-11-17

제2회 뉴욕 대한민국음악제 성황

음악을 통해 조국을 생각하고, 감동을 통해 조국을 느끼는 매머드 음악행사가 뉴욕에서 열렸다.   대한민국음악제 재단과 이승만건국대통령 기념사업회 미주총회·뉴욕지회는 8일 뉴욕시 퀸즈 프라미스교회 메인홀에서 미국 속에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음악행사 중 하나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제2회 뉴욕 대한민국음악제’를 개최했다. 행사 대회장은 이승만건국대통령 기념사업회 김남수 미주총회장(프라미스교회 원로목사)과 대한민국음악제 재단 김영덕 이사장.     ‘한국 환상곡(코리아 판타지 : Korea Fantasy), 나의 조국 나의 노래’를 주제로 열린 이날 공연에는 세계 정상급 소프라노 신영옥과 피아니스트 한동일, 미 주류 음악계에서 활약하고 있는 터네 칼튼 모, 80명의 단원으로 이뤄진 뉴욕심포니오케스트라(지휘 박동명), 150명의 단원으로 구성된 뉴욕심포니코럴그룹(합창단)이 무대에 올라 공연장을 가득 메운 청중들에게 가을 밤의 감동을 선사했다.   출연 전부터 주목을 받았던 소프라노 신영옥은 이날 ▶가고파(김동진) ▶동심초(김성태), 피아니스트 한동일은 ▶베토벤의 피아노 협주곡 제5번 Op. 73 황제, 뉴욕심포니오케스트라는 ▶베토벤의 프로메테우스의 창조물 중 서곡, Op 43, 뉴욕심포니코럴그룹은 ▶모짜르트의 대관식 미사 다장조 K.317 합창을 절정의 기량으로 펼쳐냈다.     특히 마지막 순서는 하이라이트로 우리나라 애국가를 작곡한 세계적인 거장 고 안익태 선생의 ‘한국 환상곡’이 연주돼 피날레를 장식했다.   또 이번 공연은 뉴욕한인회 김광석 회장과 김의환 뉴욕총영사 등이 축사를 전해 뉴욕 일원 한인사회의 열띤 성원을 반영했다.   한편 지난해 가을에 열린 뉴욕 대한민국음악제 제1회 공연에서는 미국은 물론 세계 음악계에서도 최고의 바이올리니스트 중 한 명으로 평가되는 데이빗 김(차이코프스키 콩쿠르에서 우승), 뉴욕메트로폴리탄 오페라의 주역 성악가인 바리톤 리처드 젤러, 소프라노 민한별, 바리톤 이준희 등이 출연했다.  김은별 기자뉴욕 대한민국음악제 제2회 뉴욕 대한민국음악제 대한민국음악제 재단 김남수 목사 김영덕 이사장 소프라노 신영옥 피아니스트 한동일 박동명 지휘자 뉴욕심포니오케스트라 뉴욕심포니코럴그룹 안익태 한국환상곡

2023-10-09

[손영아의 열려라 클래식] 연주장에서 마음의 기억

5년 전 뱅크시의 ‘풍선을 든 소녀’라는 작품이 런던 소더비 경매에서 약 2200만 달러에 낙찰된 직후 파쇄된 일이 있다. 당황한 관계자들이 급히 멈췄지만 이미 반은 잘려나갔다. 그러나 낙찰자는 그대로 소장하기로 했고 3년 후 이 작품은 ‘사랑은 휴지통에’라는 제목으로 둔갑해서 20배가 넘는 가치로 같은 곳에서 경매되었다. 신비주의 벽화 행위 예술가로 인해 벌어진 기가 막힌 이벤트였다.   신비주의 예술가 뱅크시는 거리의 벽화로 유명해지기 시작했다. 전쟁과 아동, 빈곤, 그리고 정치의 모순 등을 풍자해서 많은 이들의 공감을 얻었고 화제가 됐다. 그런 면에서 그림은 화재로 소실되지만 않는다면 두고두고 감상이 가능하고 세대를 거쳐 공감할 수 있다. 작품이 있을 공간만 있다면.   반면 음악은 어떨까. 물론 악보나 음반은 남는다. 하지만 연주회장에서 받는 감동은 어떻게 남을 수 있을까.     ‘춤과 농담의 시간 여행, 쇼팽의 4막 12장 1인 음악극’. 연극 제목이 아니다.     지난달 패서디나 시티 컬리지에서 열렸던 피아니스트 장성의 특별한 리사이틀 제목이다. 예술가이자 예술 기획가로서도 이미 경지에 오른 피아니스트 장성이 세계 최초로 만든 구성이었다. 8곡의 왈츠와 4개의 스케르초가 이렇게 하나의 곡으로 연주될 거라고 쇼팽은 상상이나 했을까.   먼저 약 25분 동안 진행된 강연에서 장성은 이날의 연주가 왜 ‘춤(왈츠)과 농담(스케르초)의 시간 여행’인지에 대해 설명했다. 그리고 이어진 연주에서 총 12곡의 3박자 곡들은 단조와 장조를 넘나들고 절제 혹은 절망, 누구도 범접하기 힘든 역동적 진행을 오갔다. 말 그대로 신들린 연주였다.   그는 4막 12장으로 구성된 하나의 긴 여정에 청중을 초대했고 청중은 점점 그에게 몰입되어 어느새 그 여행의 끝을 향해 함께 나아가고 있었다. 하나의 곡에서 다음 곡으로 이어지는 과정에는 아직 가시지 않는 여운에 또 다른 벅찬 감동마저 더해져서 마치 역경을 딛고 마라톤을 완주한 선수의 땀처럼 눈물로 승화되어 흘러내리게 했다.   마지막으로 이어진 스케르초 2번은 시작부터 그동안 쌓인 감정을 주체하기 힘들게 했다. 앞에서 연주되었던 8곡의 왈츠와 3곡의 스케르초는 이 곡을 위해 지나와야만 했던 여정이었다.   장성이 준비한 악극의 마침표로 연주되는 내내 마치 100여 명의 연주자가 만들어내는 교향곡처럼 무대를, 청중의 가슴을 가득 채우며 울렸다.     이런 무대는 음반으로 전해 들을 수 없다. 아무리 뛰어난 녹음 기술이 있다고 해도 연주자와 공감하는 그 순간은 이미 흘러가고 있다. 우리가 연주회장을 찾는 이유가 된다.   뱅크시의 ‘풍선을 든 소녀’가 휴지통 속에 가고 있어도 사랑이 남듯이 무대 앞에서 느끼는 감동은 마음속에 영원히 남을 수 있다. 마음의 기억은 누구도 지울 수가 없기 때문이다. 손영아 디렉터 / 비영리 공연기획사 YASMA7손영아의 열려라 클래식 연주장 마음 신비주의 예술가 피아니스트 장성 신비주의 벽화

2023-10-08

[문장으로 읽는 책] 아르헤리치의 말

모든 것이 내가 피아노를 못 칠 거라 도발했던 어린이집 남자아이에게서 시작됐다. 사람은 도전에 몸을 던지면서까지 세상에 자기가 할 수 있는 것을 보여주기 원한다. 그런 게 재능이다. 어릴 때는 몰랐다. 나중에 책 『영재의 비극:진정한 자기를 찾아서』를 읽으면서 사정을 더 잘 이해하게 되었다. 우리는 모두 우리가 할 수 있는 이상으로 잘하고 싶어 한다. 바흐가 신의 마음에 들고자 했던 것도 결국 다르지 않다.   마르타 아르헤리치 『아르헤리치의 말』   “우리는 재능이 과연 무엇인지 썩 잘 알지 못해요. 재능이 신의 산물인지 노력의 결과인 것인지, 그 둘 다인지 그것조차 확실히 모르죠. 나는 재능이란 노력이 따라줬을 때 원활하게 발전하는 것이라고 생각해요.”   80대에도 현역인 ‘피아노 여제’ 마르타 아르헤리치의 인터뷰와 단문 모음집이다. 윗 구절을 종합하면 ‘할 수 있는 이상으로 잘하고 싶은 것에 노력을 다하는 것’이 재능이라는 게 천재 피아니스트의 말이다.   피아노를 잘 치려면 “피아노 안으로 들어가야 한다”는 프리드리히 굴다를 인용하며 아르헤리치는 악기 안으로 깊게 들어가면 “반죽을 손으로 주물러가면서 놀 때처럼 기분이 좋다”고 표현한다. 컨디션이 좋지 않으면 악기 안으로 들어가기 힘든데, 그 컨디션도 연습에 달렸다. 피아니스트가 꾸는 악몽은 무대에 올라 들어본 적 없는 작품을 연주하는 꿈이고, 한때는 오케스트라의 여자 첼리스트들이 첼로를 허벅지 사이에 끼우지 않고 두 다리를 모은 채 연주했었다는 얘기도 들려준다. 양성희 / 중앙일보 칼럼니스트문장으로 읽는 책 피아노 여제 천재 피아니스트 어린이집 남자아이

2023-08-23

“금난새 지휘자 제의로 아리랑 즉흥 연주”

지난 6월 월트디즈니 홀에서 열린 ‘한미동맹 70주년 기념 평화음악회’에서 앙코르곡으로 ‘아리랑’ 연주를 선보여 큰 찬사를 받은 피아니스트 찰리 박 올브라이트씨가 주목을 받고 있다.   클래식 피아니스트이자 작곡가, 즉흥연주가인 올브라이트씨는 ‘그의 세대에서 가장 뛰어난 재능을 지닌 음악가’(워싱턴 포스트), ‘입을 벌어지게 하는 테크닉과 기교, 탁월한 음악성의 결합’(뉴욕 타임즈) 등 주요 언론의 극찬을 받은 음악인이다.     그는 하버드 대학과 뉴잉글랜드 음악원의 5년 학사·석사 통합 프로그램의 첫 클래식 피아니스트로 졸업한 뒤 이후 아티스트 디플로마(AD)로 줄리아드 음악 대학원을 졸업했다.   음악계에서 권위 있는 상인 애버리 피셔 커리어 그랜트와 길모어 영아티스트 어워드, 독일의 루르 클라비어 페스티벌 영 아티스트 어워드 등을 수상했으며 현재 시애틀에 거주하며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한국계 어머니와 백인 아버지 사이에서 태어난 그는 3살 무렵부터 피아노를 치기 시작했다.   3일 올브라이트씨는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어릴 적 어머니가 가라지 세일에서 완전 고장 난 폐피아노 하나를 사 오셨다”며 “혼자서 배운 적도 없는 ‘반짝반짝 작은 별’ 동요를 치고 있는 것을 어머니가 보시고 그때부터 피아노를 배우게 하셨다”고 말했다.     그는 7살 때까지 악보도 볼 줄 몰랐지만, 연주에는 큰 재능을 보이며 4~5살부터 워싱턴주 미인대회 등에서 피아노 공연을 하기도 했다. 이후 전문적으로 클래식 음악 레슨을 받기 시작한 그는 고등학생 시절 전국에서 열리는 각종 대회와 공연을 참가하며 바쁜 나날을 보냈지만, 피아니스트로 진로를 굳히진 못했다.   올브라이트씨는 “아버지가 원인을 알 수 없는 신경질환으로 항상 몸이 안 좋으셨고, 우리 가족은 부유하지 않았기 때문에 음악을 계속하기로 선뜻 결정할 수 없었다”고 말했다.   올브라이트씨에 따르면 그의 한인 어머니 박혜수씨는 미 해군을 은퇴하고 한국에서 여행 중이던 아버지 제프 올브라이트를 만나 1980대에 도미한 뒤 워싱턴주 소도시 센트레일리아에서 그와 그의 여동생 릴리안씨를 낳았다.   올브라이트씨의 아내 역시 한인이며 현재 마이크로 소프트에서 근무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올브라이트씨는 하버드 컬리지 재학 시절에 경제학과 프리-메드 커리큘럼을 이수하며 다른 진로를 모색하기도 했다. 그는 “주중에는 학교 수업 들었고 주말에는 비행기를 타고 다니며 콘서트를 하러 다녔다”며 “하지만 계속 이렇게 살 수는 없다고 생각했다. 스스로 봤을 때 다른 비즈니스나 의학에 관심이 있었지만 음악에는 열정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깨닫고 줄리아드에 입학하기로 하면서 음악의 길로 가기로 마음을 굳힌 것 같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 때쯤 대형 금융 회사의 채용 파이널 라운드를 남겨놓고 있었다. 피아노를 하기로 결정하고 인터뷰를 취소해달라고 말하는 데 정말 쉽지 않았다”고 회상했다.   세계적인 지휘자 금난새 씨와의 만남은 지난 2021년 9월 휴가차 한국을 방문했을 때 이루어졌다. 그때의 인연은 2년 뒤 LA 평화콘서트 협연 제안으로 이어졌다.   올브라이트씨는 “영향력 있는 지휘자님을 만나 뵙는 것은 정말 영광이었다”며 “그가 음악으로 말하는 방식은 정말 멋있었다. 클래식의 경우 관객과 연결된 느낌이 거의 없는데 금난새 지휘자님은 관객과 소통하며 누구나 클래식을 접하고 즐길 수 있도록 만든다”고 전했다.   아리랑 연주로 극찬을 받은 앙코르곡 역시 금난새 지휘자의 아이디어라고 전했다. 그는 “공연이 다시 시작되기 5분 전 인터미션 때 지휘자님이 ‘반응이 좋으면 아리랑으로 즉흥 연주할 수 있겠냐’고 물었고 하겠다고 했다”며 “즉흥 연주의 묘미는 연습하지 않은 자연스러움인데 많이들 좋아해 주셔서 감사하다”고 말했다.   ▶찰리 올브라이트 소개 웹사이트: https://www.charliealbright.com/ 장수아 jang.suah@koreadaily.com피아니스트 올브라이트 피아니스트 찰리 클래식 피아니스트 작곡가 즉흥연주가인

2023-08-06

[문화산책] 왼손 피아니스트의 인간 승리

장애를 극복하고 우뚝 선 예술가의 인간승리는 지친 우리를 감동으로 일으켜준다. 특히 음악가들이 그렇다. 그들이 빚어내는 속 깊은 음악도 그렇고, 그 인생에 배어있는 불굴의 의지도 그러하다.   바이올리니스트 이츠하크 펄만, 시각장애인 피아니스트 츠지이 노부유키 등등…. 그들을 보고 들으면 절망 속에서도 털고 일어날 힘이 솟는다.   피아니스트 레온 플라이셔(Leon Fleisher, 1928-2020)도 그런 멋진 인간승리의 표본이다. 최전성기에 갑자기 오른손을 못 쓰게 된 피아니스트, 그 혹독한 시련을 끝내 이겨낸 인간 드라마는 나를 울린다.   레온 플라이셔는 동유럽에서 샌프란시스코로 이민 온 가난한 유태인의 아들로 태어나 4세 때 피아노를 시작, 8세 때 이미 대중 앞에서 연주 활동을 시작했다. 16세 때 뉴욕 필과 협연했고, 세계적 권위의 퀸 엘리자베스 피아노 콩쿠르에서 우승하면서 신동으로 화려한 조명을 받았다. 이를 계기로 당대의 거장 아르투르 슈나벨의 제자가 되어, 이른바 베토벤 악파의 계승자가 되었다. 이후 세계적 오케스트라와 협연하며 세계무대에서 활발하게 활동하던 중, 37세에 갑자기 근육긴장이상증으로 오른쪽 손가락이 마비되는 불행을 겪었다. 그러나 불굴의 의지로 35년 동안 왼손만으로 연주 활동을 하며, ‘왼손을 위한 협주곡’ 등 왼손만으로 연주할 수 있는 레퍼토리를 적극적으로 개발했다.   또한, 지휘자로 활동했고, 존경받는 교육자로 많은 세계적 피아니스트를 길러냈다. 그리고 끈질긴 치료 노력과 의학의 발달로 2004년 기적적으로 오른손을 회복, 양손 연주를 시작했다.   이렇게 적어놓으니 마치 이력서 같아서 큰 느낌이 없을지 모르겠지만, 피아니스트에게 사형선고나 다름없는 오른손 마비가 시작된 후 펼쳐졌을 엄청난 시련과 극복의 인간 드라마는 감동적이다. 연주 경력 절정기에 찾아온 혹독한 시련을 이겨낸 인간 승리에 대해 레온은 “난 두 손을 모두 써서 연주했을 때만큼 한 손으로도 음악과 내가 연결된 것이 많다는 것을 깨닫게 됐다”라고 말했다.   “2년 동안 나는 자포자기하고 절망했지요. 그런데 어느 날 아침 눈을 뜨는데 불현듯 하나의 생각이 나를 깨웠지요. 음악과의 관계란 나와 음악과의 관계이지 피아노 연주자로서 만의 관계가 아니다는 새로운 인식은 모든 것을 가능하게 했습니다.…낙담하고 어둠에 싸이고 희망을 잃기는 아주 쉬워요. 그러나, 다음 날 아침, 새로운 가능성의 세계를 가지고 잠을 깰 수 있어요. 그 가능성을 절대 저버리지 마십시오. 그 가능성에 마음을 열어 놓고 항상 찾으십시오.”   양손 연주가 가능해진 감격으로 2004년 출시한 음반의 제목은 ‘양손(Two Hands)’이다. 매우 상징적이고 감동적이다. 무려 40여년간의 투병을 통해, 고희를 넘어 되찾은 두 팔로 온전하게 연주했다는 감격이 얼마나 컸으면 이런 타이틀을 달았을까. 이 음반은 클래식 음반으로는 드물게 10만장 이상 판매됐고 뉴욕타임스의 베스트 음반에 선정됐다. 그리고 수익금 전액은 같은 병으로 고통 받는 사람들에게 기부되었다.   인간성 상실의 시대, 인간 승리와 존엄을 증명해준 피아니스트 레온 플라이셔, 인류를 온정과 용기로 위로한 숭고함을 생각하며 그의 연주를 듣는다.   물론, 레온 플라이셔를 가장 뛰어난 피아니스트라고 할 수는 없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불굴의 의지는 인간적으로 충분히 감동적이고, 그런 강인함은 음악에도 스며있을 것이다. 결국 예술은 사람이 하는 것이고, 그래서 예술가와 작품을 떼어서 생각할 수 없다. 장소현 / 시인·극작가문화산책 피아니스트 왼손 왼손 피아니스트 피아니스트 레온 세계적 피아니스트

2023-06-15

김지윤 피아니스트, 성공적인 카네기홀 공연

클래식 피아니스트 김지윤씨가 '시와 음악이 만났다'는 뜻의 ‘시음(si-úm)‘이라는 타이틀을 주제로 한 하이브리드 음악 공연을 7일 카네기홀 와일홀에서 성공리에 개최했다.     ‘시음’ 프로젝트는 미국의 유명 시인 뿐 아니라, 한국의 유명 시인인 나태주 씨와 공동 작업을 한 공연으로 특별한 형식과 내용으로 일찌감치 주목을 받았다.     '시음'이라는 창조적인 타이틀과 한국의 전통의상인 한복와 대비되는 뉴욕 거리의 배경으로 한국과 미국이 만나는 감성을 담은 하이브리드 음악이 세계 음악의 메카인 뉴욕에서 어떻게 수용이 될지 기대가 됐기 때문이다.   이날 공연은 시와 무대에서의 진솔한 대화들이 전통적인 클래식 음악과 어우러져, 클래식 음악회의 딱딱한 틀과 고정관념을 깨려는 대담한 시도가 관객에게 큰 감동을 줬다는 평가다.   김지윤 피아니스트의 '시음' 공연은 이미 미국 전역 30개 도시 투어를 마쳤는데, 이번 카네기홀 공연을 마친 뒤에는 한국 소속사인 툴뮤직을 통해서 한국 연주 투어가 진행될 예정이다.     이번 김지윤 피아니스트의 카네기홀 연주는 2016년 데뷔 공연 이후 두 번째인데, 그는 전형적인 클래식 음악 팬들인 장년층 뿐 아니라 젊은 세대로부터도 공감을 받고 있다.   한편 김지윤 피아니스트는 뛰어난 연주 활동과 함께 ▶자기계발서 'Whenever You’re Ready' 등 저술활동 ▶샌프란시스코 챔버 음악협회·시카고의 스트라드협회 연주 ▶팟캐스트와 유튜브 운영 ▶예술 운동과 강연·음악 교육 등 다방면에서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박종원 기자 park.jongwon@koreadailyny.com김지윤 김지윤 피아니스트 김지윤 카네기홀 공연 시음 시음 프로젝트 카네기홀 와일홀

2023-06-12

피아니스트가 된 치과 의사, 이승헌 원장 첫 독주회 성료

 이승헌 종합치과 그룹의 이승헌 원장이 피아노 독주회를 개최해 화제가 되고 있다. 그가 선택한 독주회의 주제는 “Dreams of the Piano” 이다.  여기에는 그가 5년 전 피아노를 치기 시작하면서 가졌던 ‘자신만의 연주회를 꼭 열겠다’라는 꿈을 이루었다는 의미가 담겨 있다. 동시에 환자와 함께 융화하면서 그들에 대한 고마움을 담아 연주했다. 이 원장의 연주회는 지난 21일 일요일 오후 1시 자신의 병원 로비에서 열렸다. 그의 연주회의 기획의도가 환자들과 함께 소통하고, 그간의 감사하는 마음을 전하는 것인 만큼 관객의 대부분은 그의 환자들로 채워졌다. 로비를 가득 메운 관객들은 이 원장의 섬세하면서도 대범한 연주에 넋을 잃었고, 마지막 연주를 마쳤을 때는 모두가 기립박수로 그에게 열렬한 호응을 보냈다. 이날 이 원장은 모두 7곡을 연주했는데, 베토벤의 피아노 소나타 8번 비창(Beethoven sonata op.13 Pathetique)으로 무대를 열었다. 이어, 쇼팽의 빗방울 전주곡(Prelude Op. 28, No. 15, Raindrop), 슈베르트의 아베마리아 (Ave Maria, Op. 52 No. 6D, 39)를 연주했다. 잠깐의 인터미션 후, 뉴에이지 뮤직 스타일로 이루마의 비를 맞다(Kiss the Rain), 유키 구라모토의  루이스 호수(Lake Louise), 케니 지의 웨딩곡(Wedding Song), 폴 드 세느빌의 아드린느를 위한 발라드(Ballade Pour Adeline) 를 연속으로 연주해 기립박수를 이끌어냈다. 특히 이 원장은 연주한 7곡 모두를 악보 없이 외워서 연주해 관객들로부터 더 큰 찬사를 받았다.       이 원장은 자신만의 연주회라는 꿈을 이루기 위해 지난 5년간 하루도 빠짐없이 연습을 했다고 한다. 그는 “오늘 나의 첫 번째 꿈을 이루었다. 이 꿈을 이루기 위해 지난 5년간 평일에는 매일 두시간씩 연습을 했고, 주말에는 4시간, 5시간씩 배로 연습을 했다”면서 “누구나 연주회를 하다 보면 미흡한 점이 있어서 후회를 하곤 한다. 그러나 이번 연주회는 수없이 연습했고, 후회없이 연주했다. 지금 순간 너무 행복하다”면서 만족감을 전했다. 성악가인 어머니의 예술적 감각을 이어받은 탓도 있겠지만, 그의 피아노에 대한 집념은 대단했다. 그는 이번 연주회를 준비하면서 자신의 연주에 대한 견해를 듣고자 음대 교수를 찾아가서 수없이 조언을 구했고, 연주회를 위해 콜로라도 심포니에서 그랜드 피아노를 빌려올 정도로 대단한 열정을 보였다. 5년 전 그는 유치원생 아이들과 함께 바이엘을 치기 시작했다. 그러나 꼭 단독콘서트를 하겠다는 꿈을 이루기 위해 매일같이 피나는 연습을 했고, 결국 자신이 좋아하는 음악으로 환자들을 힐링하는 시간을 가지게 되었다. “아주 어릴 적에 피아노를 배우다가 그만두었다. 의사 공부를 하면서도 항상 마음속에서는 하고 싶은 멜로디가 있었던 것 같다” 면서 “음악은 혼자 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들에게 들려주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그동안 양로원 봉사를 다녔다. 그때마다 음악이라는 것이 서로에게 위로가 된다는 것을 깨달았다. 부족하나마 나의 연주로 많은 사람들이 힐링 되는 시간을 가졌으면 한다”면서 앞으로도 양로원 및 지역사회 봉사활동을 계속 이어 나갈 것이라고 한다. 첫 번째 꿈을 무사히 이룬 그는 또 하나의 꿈을  위해 달려가고 있다. 그는 5년 후에는 심포니 오케스트라와 함께 연주할 수 있는 무대를 꿈꾸고 있다고 전했다. 피아니스트가 된 치과 의사, 그의 열정과 도전에 격려와 응원의 박수가 쏟아지고 있다. 한편, 이승헌 원장은 보철과 전문의로, 콜로라도  주립대학 치과대학 교수를 역임했으며, 29년째 환자를 진료하고 있다.     김경진 기자피아니스트 이승헌 이승헌 원장 피아노 독주회 이번 연주회

2023-05-26

김지윤 피아니스트, 카네기홀 ‘시음’ 공연

클래식 피아니스트 김지윤씨가 시와 음악이 만났다는 뜻의 ‘시음(si-um)’이라는 타이틀의 공연 프로젝트를 오는 6월 7일(수) 오후 8시에 세계 음악의 메카인 카네기홀 와일홀에 올린다.     ‘시음’ 프로젝트는 미국 유명 시인들뿐만 아니라, 한국의 대표 시인인 나태주씨와 공동 작업을 한 공연이다. ‘시음’이라는 한국적인 타이틀과 한국의 전통의상인 한복와 대비되는 뉴욕 거리의 배경으로 한국과 미국이 만나는 하이브리드의 의미도 담고 있다.     이번 공연에는 시와 무대에서의 진솔한 대화들이 전통적인 클래식 음악과 어우러져, 클래식 음악의 딱딱한 틀과 고정관념을 깨려는 대담한 시도가 관객과 교감한다.   이 공연은 이번 시즌 미국 전역 30개 도시 투어를 마쳤으며, 오는 6월부터는 김지윤 피아니스트의 한국 소속사인 툴뮤직을 통해서 한국 연주 투어가 진행될 예정이다.     이번 카네기홀 연주는 김지윤 피아니스트의 2016년 데뷔 공연 이후 두 번째로 갖는 연주회다. 그는 미국에서 전형적인 클래식 음악 팬들인 장년층뿐 아니라 젊은 세대들로부터도 공감을 받으면서 “클래식계에 또 하나의 획을 긋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한편 김지윤 피아니스트는 지난 2021년 미국에서 ‘Whenever You’re Ready’라는 자기계발서를 출간했는데, 이러한 그녀의 대담한 음악가로서의 활동은 미국뿐만 아니라 한국에서도 주목을 받았다. 그 결과 지난해 7월에는 한국 주요 출판사인 다산북스에서 ‘백만 번의 상상’이라는 제목으로 출간돼 자기계발 분야 3위까지 오르기도 했다.     최근에 김지윤 피아니스트는 카네기홀뿐만 아니라 샌프란시스코의 챔버음악협회, 시카고의 스트라드협회 등의 미국 전역의 저명한 홀과 단체가 주관하는 연주들을 통해 활발히 미국에서 활동하고 있다.     특히 그는 전문적인 피아니스트 연주 활동과 함께 책 저술, 그리고 2020년부터는 팟캐스트 ‘Journey Through Classical Piano’를 통해 팬들과 직접 클래식 음악에 대한 열정과 사랑을 나누는 등 예술 운동가·교육자·팟캐스트 진행자·강연가·유튜버·작가로 그 활동 영역을 계속 넓혀가고 있다.   공연 관련 참조는 웹사이트(www.namusclassics.com), 문의는 전화(858-837-1802)로 하면 된다. 박종원 기자 park.jongwon@koreadailyny.com김지윤 김지윤 피아니스트 김지윤 카네기홀 공연 시음 김지윤 시음 공연 나태주 시인

2023-05-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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