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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프칼럼] <2351> 장타의 핵심은 무릎 각도

스윙의 대명사로 불리는 어드레스(set up)는 스윙을 위한 전 초전 자세로 스윙 흐름을 살려주는 인체의 동맥과 같아 어느 한쪽으로 상체가 기울면 스윙궤도가 바뀌거나 탑핑과 팻샷(fat shot)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특히 어드레스나 백스윙 때 오른쪽으로 머리가 기울여 위치가 바르지 못하면 스윙이 축소되고 스윙궤도가 변하여 백스윙은 물론 다운스윙에서 클럽헤드가 먼저 내려오면서 순간조절로 볼을 쳐 임팩트 흐름을 끊고 만다.   자세는 스윙의 지표이며 한편으로는 훌륭한 임팩트의 수단으로 사용되기도 한다. 따라서 감각과 템포는 스윙 축을 견고하게 하며 팔과 클럽이 일체 되어 원심력을 만든다.   몸의 움직임이 부드럽게 느껴지는 것은 감각이며 이 움직임을 결정하는 것은 템포(tempo)다. 감각에 템포가 가해지면 샷은 정확해지고 흐름도 좋아져 장타까지 기대할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우선 어드레스 때 양발의 폭을 적당히 하며 양쪽 발바닥 안쪽에 체중을 고르게 배분해야 한다.   이것은 우측으로 머리가 기울어지는 것을 방지하는 데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스윙 축을 만들어 주는 원동력이 된다.   ‘자세는 지면으로부터(grip of the ground)’라는 골프의 명언은 바로 이점을 말한 것이며 체중이 바닥으로 깔려야 스윙 축이 바르며 임팩트 시 축이 무너지지 않는다.   아이언샷은 다운블로우(down blow)가 필수적으로, 몸의 중심축(머리)이 샷을 가늠하는 잣대가 된다. 샷을 준비할 때는 목에 힘이 빠진 상태로 어드레스에 들어가야 하며 이 자세에서 몸을 바르게 세운다는 생각보다는 자신의 목뼈와 척추를 올바른 각도로 접근해야 한다.     만약 머리를 바르게 세우는데 어려움이 따른다면 다음과 같은 방법을 이용해야 한다. 어드레스 위치에서 양손과 샤프트(shaft)가 몸의 중앙에서 왼쪽 허벅지 선상으로 옮겨지면 체중도 자연히 왼쪽으로 배분, 자세를 바르게 세울 수 있다.   몸을 바르게 세우는 목적은 정상적인 스윙궤도와 함께 볼과 클럽 타면이 예각을 이루도록 하는 것이다.   다운스윙에서 볼을 “떠” 올리듯 타면이 들리는 것은 상체가 우측으로 기울어 생겨나는 실수로 상체를 바르게 세울 수 있다면 스윙전체 흐름은 물론 아크(arc)에 견고함과 정확성이 곁들여진다.   특히 백스윙부터 탑 스윙까지 원래의 머리 위치를 지키지 못하고 몸 전체가 오른쪽 밀려 나가는 이른바 스웨잉(swaying) 현상이 일어나면 비거리의 손실은 물론 방향의 정확도를 잃고 만다. 이 같은 현상은 부수적으로 하체, 즉 무릎의 밀림현상도 발생할 뿐만 아니라 오른쪽 발바닥 안쪽까지 들리면 다운스윙의 연속성이 없어져 스윙은 갈팡질팡 중심을 잃고 만다. 따라서 백스윙 때는 우측 무릎의 견고함을, 다운스윙과 임팩트에서는 왼쪽 무릎이 밀리지 않고 버텨야 강한 임팩트는 물론 정확도가 살아나는 것이다.   ▶www.ThePar.com에서 본 칼럼과 동영상, 박윤숙과 동아리 골프도 함께할 수 있습니다.  박윤숙 / Stanton University 학장골프칼럼 장타 핵심 무릎 각도 우측 무릎 어드레스 위치

2024-12-12

[골프칼럼] <2295> 골퍼의 본능은 일발 장타

슬라이스 원인은 크게 두 가지, 첫째는 하체의 잘못된 역 운동이 대부분이다.   다음으로는 왼쪽허리가 빠르게 열려 몸통 뒤쪽으로 끌어당기는 원인을 꼽을 수 있고, 오른쪽어깨가 아래로 처지거나 오른팔을 과도하게 사용할 때 흔히 일어난다.   특히 슬리이스로 고민하는 일반 골퍼들 대다수는 오른쪽 어깨작동이 불안정할 때 주로 발생한다.   최초 어드레스 때의 오른쪽 어깨높이보다 아래로 쳐지며 다운스윙을 시작, 이에 따라 자신의 머리 위치도 내려가고 변형되며 왼쪽허리와 힙(hip)이 등 뒤쪽으로 빠질 때 악성 슬라이스를 유발시킨다.     다운스윙 시 오른쪽어깨가 아래로 쳐진다는 것은 상대적으로 왼쪽어깨가 몸 뒤쪽으로 밀리거나 상체로 인하여 체중이동이 없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이같이 왼쪽어깨를 뒤쪽으로 빼거나, 오른팔이 몸통 밖에서 안쪽으로 즉 우측 늑골(갈비뼈)의 몸쪽으로 끌어당겨 전형적인 슬라이스 샷을 발생시킨다.   이 같은 이유로 여러 가지 실수를 발생시키지만 이 중 대표적인 것은 볼을 치는 순간 오른손을 자연스럽게 돌리지 못하고 밀어내는 이른바 푸시아웃(push out)으로 인하여 클럽의 타면이 열려 볼을 밀어내는 경우다.   스윙이란 양면성이 있어 한쪽이 강하면 반대쪽이 약해져 일방통행으로 치닫는 경우가 대부분으로 좌우, 힘의 균형유지가 필수적이다.   슬라이스 공통점은 양팔과 손이 원피스(one piece)로 돌아가지 않는 것이 주원인이며 결정적인 실수는 왼팔보다 오른팔이 강할 때 여지없이 슬라이스가 발생한다.   또 다른 스윙오류는 타이밍과 리듬조절에 실패하면 다운스윙이 빨라져 볼을 덮어 치거나 밀어내(push out)는 결과도 초래한다. 따라서 골프스윙은 클럽으로 하지만 그 스윙은 아크(궤도)를 창출하는 리듬에 집중하며 조절되어야 한다.   번갯불처럼 빠른 스윙으로 정확한 임팩트를 구사하는 골퍼가 있는가 하면 상당히 늦은 템포를 이용, 임팩트를 추구하는 골퍼도 있다. 이 두 가지 유형 중 어떤 것이 옳다고 단정할 수는 없지만 빠른 템포의 리듬이 체질에 맞는 사람이 있는 반면 늦은 템포가 스윙 컨트롤에 적합한 사람도 있다.   즉 성격이나 기질에 따라 스윙도 달라진다는 뜻이다.   그러나 빠른 스윙보다는 늦은 템포의 스윙이 실수가 적어 이를 추천한다.   볼이 앞에 있으면 힘껏 치고 싶은 것이 인간의 본능이며, 이를 억제한다는 것은 많은 시간과 연습이 필요하다.   사람이 참기 힘든 것 중에는 생리적 현상과 물욕, 그리고 식욕이며 골퍼들에게는 일발 장타의 욕심일 것이다.   이 같은 실수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일단 허리 이하의 움직임, 즉 하체를 이용한 스윙을 해야 한다. 특히 다운스윙에서의 타이밍은 사람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다음과 같은 방법을 활용하면 기대 이상의 효과를 볼 수 있다.   탑 스윙에서 다운스윙을 시작, 임팩트순간에 이르면 왼쪽 힙(hip)이 등 뒤쪽으로 빠지지 않고 왼쪽무릎이 펴지지 않은 상태와 체중은 왼쪽으로 넘겨주되, 자신의 머리 위치가 볼보다 뒤에 있는 상태로 팔로스루(follow through)를 끝내면 강한 임팩트와 정확도를 얻을 수 있다.   ▶ThePar.com에서 본 칼럼과 동영상, 박윤숙과 동아리 골프도 함께할 수 있습니다. 박윤숙 / Stanton University 학장골프칼럼 골퍼 본능 일발 장타 슬라이스 원인 스윙 컨트롤

2024-06-06

[골프칼럼] <2291> 조금만 변형돼도 스윙·비거리에 악영향

상투적인 표현이긴 하지만 제대로 잡은 그립이야말로 좋은 샷을 만들 뿐 아니라 올바른 스윙궤도, 장타는 물론 구질을 결정하는 비밀까지 간직하고 있다.   교습서와 비디오 등 그립(grip) 쥐는 법에 대하여 할애하지 않은 것은 없다.   이처럼 교습서나 유튜브에서 영상이나 삽화를 비롯하여 자세한 설명을 아끼지 않으며 지도하는 프로 역시 그립을 강조한다. 스윙 중 그립으로부터 발생하는 오류가 스윙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는 것은 말할 나위 없지만이것으로 하여금 나쁜 악습이 몸에 배어 시간이 흐를수록 교정이 어려워진다.   그립은 잠자리 침대와 같아 조금만 변형돼도 어색하고 불편한 것은 물론 스윙이 바뀜에 따라 비거리가 현저히 줄어드는 원인을 제공하기도 한다.   스윙이 사람마다 다른 이유는 체질이나 체형의 문제도 있지만 이보다는 개인마다 그립 쥐는 방법에 차이가 있어 스윙이 다르게 보이는 것이다.   골퍼들을 유심히 살펴보면 별별 이상한 형태의 그립도 수없이 많아 이들 모두가 그립의 희생자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왼손을 편 상태에서 약지와 새끼손가락이 접히는 부위에 약간의 굳은살과 세 손가락의 뿌리, 즉 중지와 약지, 그리고 새끼손가락 뿌리 부위에 가벼운 굳은살이 생겼다면 올바른 그립으로 볼 수 있으며 이외의 굳은살들은 모두가 잘못된 그립이라 볼 수 있다.   이 굳은살 역시 어느 정도의 시간이 지나면 없어지는 것이 자연현상임에도 지속적으로굳은살이 박여 있다면 일단 자신의 그립이 잘못되었음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다.   이것은 곧 그립을 쥐는 힘이나 형태, 백스윙과 탑 스윙에 문제가 있음을 알려주는 경고이므로 전문가와 상당하여 그립을 쥐는 힘과 방법에 대하여 올바른 지식으로 임해야 한다.   골프스윙은 시작부터 끝까지 그립으로 만들어진다. 그립이 잘못되면 스윙궤도는 물론 비거리와 방향에 막대한 지장을 초래한다. 장타와 단타도 역시 그립에서 만들어진다는 것을 감안하면 어설픈 그립에서 빠르게 벗어나야 일취월장의 골프를 즐길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그립은 왼손의 검지(index finger) 마디부터 시작하여 장지, 약지, 새끼손가락과 백팜(back palm), 즉 손날의 두툼한 턱에 걸리도록 잡아야 한다.   이와 함께 장지, 약지, 새끼손가락을 중심으로 그립을 쥐지만 그 힘, 즉 그립의 악력(grip pressure)이 강하거나 약하지도 않은 아기 손을 이끌어줄 때의 힘이면 최상의 그립으로 볼 수 있다. 그리고 오른손과 함께 그립을 쥔 후 클럽헤드 무게를 오른손으로 느끼기보다는 왼손에 의해 무게를 감지하고 클럽헤드를 치켜들었을 때 묵직한 느낌과 그 무게를 스윙에 이용해야 장타와 정확성이 생겨난다.   특히 왼손의 엄지는 그립을 누르거나 조이는 것이 아니라 살며시 그립에 붙였다는 느낌이면 충분하고, 그립을 쥐었을 때 왼손 엄지는 그립의 중앙보다는 약간 오른쪽으로 틀어주며 잡아야 완성된 왼손 그립이다.   이후 오른손바닥, 즉 엄지의 뿌리부위의 근육(관절)이 왼손의 엄지를 살포시 누르며 양손의 그립을 완성해야 올바른 스윙궤도가 만들어져 좋은 샷을 기대할 수 있다.   ▶ThePar.com에서 본 칼럼과 동영상, 박윤숙과 동아리 골프도 함께할 수 있습니다. 박윤숙 / Stanton University 학장골프칼럼 비거리 악영향 스윙궤도 장타 형태 백스윙 새끼손가락 뿌리

2024-05-09

[골프칼럼] <2264> 하체 틀어줘야 몸 풀리며 장타 나와

올바른 체중배분과 어드레스(set up)가 끝나면 스윙의 초기 동작인 테이크 어웨이(take away)부터 백스윙으로 접어든다.   이때 견고하고 정상적인 오른쪽 무릎의 역할이 중요하다. 여기서 힘이 축척되고 모아진 힘이 강한 임팩트를 만든다는 사실을 모르는 골퍼가 태반이다.   강한 임팩트는 통상 손으로부터 생겨난다는 고정관념에 사로잡혀 있어 볼을 치는 순간 손에 힘을 주고 하체를 등한시한다면 볼의 정확도는 물론 비거리 손실까지 따르게 마련이다.   테이크 어웨이와 백스윙은 실과 바늘처럼 떼어 놓을 수 없는 공존관계로 몸을 감고(coiling) 풀어줄 때(uncoiling) 막대한 영향력을 발휘한다.   탑 스윙(top swing) 위치를 확보했을 때는 오른쪽 하체가 용수철과 같이 감겨져 있어야 다운스윙으로 이어지는 순간 풀림과 동시에 그 힘을 임팩트(볼)에 전달할 수 있다.   다시 말해 하체를 틀어줘야 다운스윙에서 몸이 자연스럽게 풀려지지만 틀어주기에 실패하면 오른쪽 무릎이 오른쪽으로 밀려나는 우측 스웨이(sway) 현상도 발생, 고정 축이 변하고 만다.   장타와 정확도를 만들어내는 것은 힘도 아니고 골프클럽은 더더욱 아니다. 양발을 어떻게 고정시키고 힘을 분산시키지 않는가에 달려있다.   특히 오른쪽으로 틀어주는 순간 발바닥 안쪽이 들리거나 오른쪽 힙(hip)이 등 뒤쪽으로 빠지며 양 무릎이 펴지면 모두가 허사로 돌아간다.   따라서 스윙이 시작되면 오른쪽 무릎 펴짐과 오른쪽으로의 밀림에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이를 실천하기 위해서는 명확한 지식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틀어줄 때, 즉 백 스윙이 시작되면 오른발바닥 안쪽이 지면에 밀착되어야 발목과 무릎, 그리고 허벅지와 오른쪽 바지 주머니 입구 부위까지 팽팽하게 틀어줄 수 있다.   그러나 이 순간 왼쪽 무릎이 앞으로(전방) 밀고 나오면 오른쪽 무릎이 펴지고 오른쪽 엉덩이가 뒤쪽으로 빠짐과 동시에 몸 전체의 높낮이가 달라진다.   이 같은 현상이 벌어지면 오른쪽 무릎에 힘이 들어감과 동시에 무릎이 완전히 펴지며 하체는 물론 상체 틀어주기에 실패, 스윙궤도까지 바뀌고 만다.   이에 따라 탑 스윙 위치가 변형되고 때로는 오버스윙(over swing)까지 발생할 수 있고, 클럽헤드가 목표에 대하여 평행을 이루지 못하고 사선으로 향하기도 한다.   따라서 연습을 할 때, 정면과 오른쪽의 거울을 통하여 무릎변형을 관찰하고 하체 틀림과 밀림에 각별한 주의를 해야 한다.   이 같은 연습방법은 맨손으로 실내에서도 가능하며 지속적인 연습이 따르면 단타에서 장타로 한 걸음 다가서게 될 것이다.   ▶ThePar.com에서 본 칼럼과 동영상, 박윤숙과 동아리 골프도 함께할 수 있습니다. 박윤숙 / Stanton University 학장골프칼럼 하체 장타 하체 틀림 오른쪽 하체 오른쪽 무릎

2023-10-26

[골프칼럼] <2228> 45도 허리돌림을 지켜야 장타

골프스윙이란 축(몸)을 중심으로 한 원운동인 만큼 스윙 중 고정 축이 이동하거나 흔들려 스윙 흐름을 방해하지 말아야 한다.     그러나 정확한 스윙 축이 몸의 어느 부위인가에 대하여 전문가들까지 의견이 분분, 골퍼들이 혼란을 겪는다.     등골이라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목에서 왼발의 뒤꿈치, 또는 단순히 머리라는 이론 등 다양하지만 이것들 대부분은 개인의 느낌이라 확실한 이론이라고 단정하기는 어렵다.     단지 기본 축이 어느 곳인가를 정확히 알고 나면 이에 대한 의문과 문제가 해결될 것이며 스윙 그 자체가 처음부터 끝까지 팽이와 같이 한곳의 축을 중심으로 돌 수 없다는 것을 스스로 깨우친다.     스윙을 시작하려면 기본 중심 축이 있어야 하며 이후 축의 미세한 움직임은 어느 정도 감수하지만 언제나 일정한 스윙궤도를 만들어야 한다는 것은 골프의 영구과제이다.     결국 스윙 축은 체중을 중심으로 한 몸의 회전에 따라 옮겨지는 것이므로 어드레스(set up)에서는 턱, 백 스윙과 탑(top) 스윙 때는 오른쪽 발바닥의 안쪽, 임팩트와 팔로스루는 왼쪽발바닥의 안쪽에 체중이 있어야 한다.     문제는 턱 끝을 고정하고 머리는 움직이지 않더라도 몸통 틀어주기에 실패하면 이전에 준비한 모든 것들은 의미가 없어진다. 즉, 백 스윙 때 상 하체가 동시에 우측으로 돌아가면 백 스윙에 탄력이 없어짐과 동시에, 연속되는 다운스윙에서는 감겼다 풀려지는 힘이 현저하게 떨어진다.     따라서 백 스윙 때 상체가 올바르게 감겨야 풀어지는 힘이 생기고 그때 비로소 강한 힘이 볼에 전달된다는 뜻이다.     이는 곧 스핀아웃(spinout)을 뜻하는 것으로 백 스윙 때는 하체를 어느 정도 고정하고 상체를 틀어줘야 임팩트에서 오른쪽어깨와 힙(hip)이 왼쪽 등 뒤로 빠르게 돌지 않아 강한 힘을 발산시킬 수 있다.     바로 이것이 용수철의 원리인 허리 45도, 어깨 90도라는 전형적인 스윙의 원리를 이용한 것이다.     특히 백 스윙때 스윙이 크고 길어야 임팩트에서 강한 힘을 만든다는 그릇된 상식으로 인하여 비 거리가 짧다고 생각하는 여성 골퍼들의 스윙에 이 같은 문제가 많다.     백 스윙 때 엉덩이 돌림, 즉 힙턴(hip turn)은 가능한 한 작게, 허리 돌림은 45도를 넘지 말아야 하며 이와 동시에 어깨 돌림은 최대 90도, 왼팔은 곧게 펴야 최상의 탑 스윙이다.     유형별로 분석해 보면 어깨 돌림이 90도를 넘을 때는 뒤 땅을 자주 찍고, 90도에 미치지 못하면 탑핑(topping)샷이나 슬라이스(slice)가 빈발한다.     또한 백 스윙 때 허리와 어깨가 지나치게 많이 도는 오버 턴(overturn)은 거리손실과 구질의 정확도까지 상실해 각별한 주의와 함께 꾸준한 연습이 필요하다.     ▶ThePar.com에서 본 칼럼과 동영상, 박윤숙과 동아리 골프도 함께할 수 있습니다. 박윤숙 / Stanton University 학장골프칼럼 허리돌림 장타 스윙때 스윙 스윙 흐름 안쪽 임팩트

2023-01-12

[골프칼럼] <2214> 왼발 버팀이 장타를 만든다

어드레스, 백스윙, 스탠스 등은 골프에 필요한 부수적인 행위라 할 수 있다. 이 행위들은 볼을 치기 위한 준비 단계이며 스윙의 목적은 볼을 ‘보다 멀리 정확히’ 보내는 데 있다. 이를 한마디로 집약한 단어가 바로 ‘임팩트’다.     임팩트는 볼에 강한 충격을 주는 것이다. 충격을 주기 위해서는 필요한 장비는 물론 일련의 동작과 강한 정신력이 바탕에 깔려 있어야 한다.     훌륭한 일련의 동작으로 볼에 충격을 가할 때도 불안과 초조가 병행된다면 그 샷은 실패로 돌아가기 때문이다. 강한 볼을 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요소가 필요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느긋한 정신력이다.     강한 임팩트에만 몰입하는 것은 실수를 자초하는 분산된 정신력이며 이 분산된 정신은 스윙의 어느 한 곳에 필요 없는 힘이 들어간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상태에서 임팩트되면 ‘몸 따로 생각 따로’라는 엉성한 행동으로 연결된다.     강한 임팩트는 언제나 자신의 스탠스 경계선 안쪽에서 만들어진다. 즉 임팩트 순간 최초의 어드레스 자세와 흡사 한 상태로 돌아온다는 뜻이다. 단지 다운스윙의 탄력으로 인하여 어드레스와 같이 체중을 분배할 수는 없지만 왼발 쪽으로 체중이 더 쏠리며, 어드레스 자세에 근접한 상태로 만들어질 때 비로서 정확한 구질과 장타로 이어질 수 있다.     사람들의 얼굴 생김새가 모두 다르듯 스윙 자세나 임팩트 자세 역시 모두가 다르다. 그러나 유명 투어 프로들의 임팩트 자세는 언제나 한결 같다. 예전 한창 잘 나갈 때의 타이거 우즈의 강한 임팩트의 자세와 오버스윙(over swing)대명사로 불리는 잔 데일리는 대표적인 예다.     데일리의 오버스윙은 절대로 정확한 임팩트를 만들 수 없게 보이지만 순간 촬영한 사진을 보면 우즈와 같은 몸통 경계선 안쪽에서 임팩트를 맞는다.     몸통 경계선이란 임팩트 시 손이나 팔, 어깨 등이 최초 어드레스 상태의 자세를 유지하며, 임팩트 순간 왼쪽 벽(왼발)이 밀리거나 무릎이 펴지지 않고 그 벽을 활용하여 클럽헤드 스피드를 증폭시켜 강한 임팩트를 만드는 것이다.     이상적인 임팩트나 어드레스와 백스윙, 그리고 다운스윙의 목적은 온 몸의 힘이 클럽헤드에 모아지게 하는 것이며 이를 실천에 옮기기 위해서는 임팩트 순간 머리는 언제나 볼보다 뒤(behind the ball)에 있어야 하며 오른쪽 어깨와 허리가 목표 방향으로 따라 돌지 않도록 순간 제동이 필요하다.     순간 제동은 임팩트에 가장 필요한 것으로 클럽헤드가 볼을 치는 순간부터 팔로우스루가 끝나는 지점까지 머리와 오른쪽 상반신을 오른쪽에 남겨두어야 한다. 즉 다운스윙에서 왼쪽으로 넘어오던 오른쪽 체중이 왼발 쪽으로 옮겨진 상태에서 머리와 어깨가 오른쪽에 있어야 한다는 뜻이다.   특히 임팩트 순간 왼쪽 허리와 힙(hip)이 동시에 뒤로 빠지지 않아야 한다. 또한 힘(impact power)을 한 곳에 몰기 위해서는 볼을 치는 순간 왼쪽 하반신이 목표 방향으로 무너지거나 밀리지 말아야 장타의 비결인 임팩트의 원동력이 발생한다.     ThePar.com에서 본 칼럼과 동영상, 박윤숙과 동아리골프도 함께할 수 있습니다. 박윤숙 / Stanton University 학장골프칼럼 왼발 장타 어드레스 백스윙 임팩트 자세 임팩트 순간

2022-08-09

[골프칼럼] <2197> 장타·정확도 양 손목이 좌우

프로골퍼는 팔로스루(follow through)로 볼을 치고 주말 골퍼는 탑 스윙(top swing)으로부터 볼을 친다.       이것은 개념의 차이로 프로들은 임팩트와 팔로스루 사이에서 순간적인 포인트를 설정 클럽헤드를 릴리스(release), 즉 뿌려주며 손목 풀어주는 지점에 따라 여러 가지 구질을 만들어 낸다는 뜻이다. 그러나 주말 골퍼들은 볼 치기에 급급해 탑 스윙으로부터 임팩트순간까지 이를 악물고 볼을 쳐, 실제 클럽헤드가 볼에 도달할 즈음에 산발적으로 힘(impact)이 분산되어 비거리 감소는 물론 샷을 망치기도 한다.       이 같은 오류는 전체 스윙의 타이밍을 맞추지 못하거나 이를 소홀히 해 정작 힘을 실어야 하는 순간 포착을, 실패하며 체중 이동은 물론 스윙 틀(궤도)이 와해된다는 뜻이다.     샷(shot) 결정은 스윙으로부터 생겨나지만, 장타나 구질은 릴리스 포인트, 즉 꺾였던 손목과 함께 클럽헤드를 어떻게 어떤 방향으로 풀어주는가에 따라 완전히 달라진다.     장타를 치거나 정확한 구질을 뿜어내는 골퍼는 임팩트순간부터 팔로스루까지 양팔의 모양이 영문 ‘y’자에 가깝지만, 샷이 산발적이거나 비거리가 나지 않는 골퍼들의 대다수는 볼을 치는 순간 양팔의 모양이 숫자 “0”과 흡사해진다. 이것은 곧 볼을 치는 순간 오른팔에 힘이 들어가고 상대적으로 왼쪽 팔꿈치가 굽어져 원형의 상태로 만들어지며 엉성한 샷으로 전락하는 것이다.     이와 함께 볼을 치는 순간 클럽 타면으로 볼을 떠올리려는 마음이 앞서면 탑핑(topping)이 발생하거나 악성 슬라이스(slice) 구질도 병행된다.     이런 오류의 근원지는 스윙도, 스탠스도 아니며 관심도 없었던 그립(grip)으로부터 생겨난다는 사실이다.     골프스윙에서 힘을 빼야 한다고 강조하는 첫 번째 이유도 그립을 부드럽게 쥐라는 의미이고, 클럽 헤드 무게의 느낌을 찾기 위함, 그리고 일방적인 오른손의 활동을 자제하기 위한 수단이다.     이렇게 부드럽게 쥔 그립은 백스윙 때 손목 꺾기(cocking)도 쉽고 어깨 돌림도 부드러워 다운스윙에서 강력한 힘(impact)을 볼에 전달할 수 있다.     물론 장타나 볼의 정확도를 위해서는 전반적인 스윙이 조화를 이뤄야 하지만, 볼을 치고 팔로스루(follow through)가 끝날 때까지 자신의 머리는 볼보다 뒤에 남겨야 하는 건 스윙의 철칙이다.       특히 드라이버(티샷) 실수의 대부분은 클럽헤드가 볼을 치는 순간, 일시 멈춤 현상이 생겨나며 타면이 열려 원심력에서 구심력으로 전환되어 볼은 힘을 잃고 방향성도 보장받지 못한다.       따라서 임팩트순간 실제의 볼을 친다는 개념보다는 볼 왼쪽 앞 한 뼘 정도 길이에 가상의 볼 지점을 설정한다. 그리고 백스윙으로부터 꺾여 있던(cocking) 양 손목을 가상의 볼 지점에 자신 있게 풀어줘야(release) 한다.     이때 자신의 머리는 볼 뒤 뒤에 남겨둔 상태에서 클럽헤드 무게를 볼에 뿌려줘야 임팩트순간 왼팔이 굽어 짐을 방지하고 의도한 임팩트를 얻을 수 있다.     ThePar.com에서 본 칼럼과 동영상, 박윤숙과 동아리 골프도 함께할 수 있습니다. 박윤숙 / Stanton University 학장골프칼럼 정확도 장타 주말 골퍼들 클럽헤드 무게 설정 클럽헤드

2022-05-23

[골프칼럼] <2196> 부드러움과 클럽이 일체 돼야 장타

테이크백(take back)과 톱 스윙은 볼을 맞추기 위한 준비 단계로 전체 스윙 중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 리듬이 고르지 않으면 스윙의 흐름을 방해한다.     임팩트가 스윙의 결정체라고 하는 골퍼도 있지만 스윙의 첫 단계인 테이크백과 손목 꺾기(cocking), 그리고 백 스윙의 정점인 톱 스윙의 3대 요소가 조화를 이뤄야 비로서 정상적인 다운 스윙을 주도할 수 있다.     백 스윙 때 가능하면 왼팔을 ‘쭉’ 펴라는 것도 스윙 궤도(arc)를 늘리는 방법 중 하나로 정확도와 장타를 치기 위한 전초전 작업이나 다름없다.     이를 보조하기 위해 어드레스(set-up)때 왼쪽 팔은 펴고 오른쪽 팔꿈치는 약간 내려 오른쪽 갈비뼈 부위에 닿는 기분이 들어야 어드레스를 끝낸 상태에서 왼팔보다 오른팔이 낮은 위치에 있게 된다.     만약 왼쪽 팔보다 오른쪽 팔이 높아지거나 동등한 위치에 있게 되면 백 스윙 때 오른쪽 팔꿈치가 늦게 접혀 팔꿈치가 뜨거나(frying elbow) 손목 꺾기가 어려워 백 스윙을 끝낸 상태라도 오른쪽 겨드랑이가 벌어지며 톱 스윙에서 클럽 헤드는 사선으로 넘어간다.       이것은 정상적인 테이크백을 둔화시키는 원인으로 자연히 톱 스윙의 정점에서 다운 스윙으로 이어지는 순간, 꺾였던 손목이 일찍 풀려 클럽 헤드가 양 손보다 먼저 볼을 향해 내려와 원하지 않는 아웃사이드 인(outside in)궤도가 만들어져 최악의 샷이 되고 만다.     따라서 이를 교정하기 위해서는 백 스윙 중 손목이 자동적으로 부드럽게 꺾여야 하며 의식적인 손목 꺾기는 삼가 해야 한다.     테이크백 때 양 손이 오른쪽 허벅지를 지나면서 허리 높이 정도에 도달했을 때 클럽 헤드 무게와 백 스윙 반동력에 의하여 손목이 자연스럽게 꺾이며 톱 스윙 위치에 도달해야 한다.     그리고 백 스윙 중 자신의 양손에 클럽 헤드 무게의 느낌이 감지되어야 원만한 스윙 궤도를 만들 수 있으며 그 무게를 임팩트 순간까지 느껴야 강한 임팩트를 생산할 수 있다.     기본 원칙은, 느낌과 클럽이 일체가 되어 백 스윙을 시작할 수 있어야 클럽 헤드 무게에 실리는 가중되는 속도(스윙스피드)를 증폭시킬 수 있다.     고무줄이 당길수록 탄력이 좋은 것과 같은 맥락으로 백 스윙 때 왼팔이 가능한 펴져야 정상 궤도를 유지하여 호쾌한 장타와 정확도를 기대할 수 있다.     왼팔이 굽어지면 나쁘다는 것이 아니라 굽어진 팔에도 탄력만 있다면 무리해 왼팔 펴기를 고집할 필요가 없다는 것으로 연습할 때 왼팔 펴기에 전념해야 한다.     ‘고인 물은 상하지만 흐르는 물은 맑다’ 따라서 사용하지 않는다면 몸이 굳고 생각까지도 굳어진다는 것을 염려한다면 체조하는 기분으로 왼팔 펴기와 탄력성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ThePar.com 에서 본 칼럼과 동영상, 박윤숙과 동아리골프도 함께 할 수 있습니다.  박윤숙 / Stanton University 학장골프칼럼 클럽 장타 스윙 궤도 스윙 위치 다운 스윙

2022-05-16

[골프칼럼] <2191> 장타 원하면 악력과 ‘L’자 점검

테이크 백(take back)은 백 스윙을 시작하는 초기 단계의 동작으로 유연함이 결여되면 손목 꺾기(cocking)와 톱 스윙은 물론 임팩트까지 그 영향을 미친다. 이렇게 손목 꺾기는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며 스윙의 첫 단추를 끼우는 심장부에 해당하는 중요한 부분이다.     또 좋은 톱 스윙 위치는 다운 스윙으로 이어져 강한 임팩트를 만들기도 하지만 백 스윙 때 왼 팔꿈치가 굽어지지 않아야 왼팔 근육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다. 이것은 곧 고무줄이 당겨질수록 탄력이 좋아지는 이치와 같은 맥락이다.     따라서 스윙의 기본인 팔과 클럽에 일체감이 생기고 클럽 헤드에 가중되는 힘과 속도도 최대한 끌어올릴 수 있으며 자연히 스윙 궤도도 일정하게 유지되면서 한 곳으로(클럽 헤드) 무게가 모아진다.     이를 위해서는 어드레스부터 왼팔을 펴기 위해 너무 뻣뻣하게 팔을 펴려는 것보다는 약간의 굽어짐이 있어도 그 상태를 잘 유지하며 톱 스윙까지 도달해야 한다.     만약 어드레스에서 오른팔까지 펴려고 하면 백 스윙 과정에서 왼팔보다 오른팔이 높게 위치해 톱 스윙에서 오른팔의 팔꿈치가 심하게 들리는 이른바 플라잉 엘보(flying elbow)현상으로 이어질 수 있다.     이에 따라 왼손 대신 오른손이 다운 스윙을 주도하여 아웃사이드인(outside in)궤도로 볼을 깎아 치거나 덮어 치는 샷도 발생한다.     백 스윙 중간 지점(허리 부분)에서 꺾였던 손목이 다운 스윙도 시작하기 전, 자신의 오른쪽 어깨 높이에서 손목이 풀리며 체중 이동 없는 무의미 한 스윙으로 바뀌고 만다는 뜻이다.     따라서 아이언 샷은 뒤 땅을 찍고, 드라이버 샷은 토핑(topping)이나 슬라이스를 유발시키므로 백 스윙이 시작되면 유연한 손목 꺾기가 시작되어야 한다.     만약 손목을 급 각인 수직으로 꺾어 올리면 더욱 큰 문제를 발생시키므로 자연스럽게 꺾는 행동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     문제는 어디서부터 손목 꺾기를 시작해야 하는가이다. 신장이나 체형에 따라 다소 차이는 있지만 일반적으로 왼손이 오른쪽 허벅지를 통과, 허리에 도달할 즈음 꺾기의 70%이상이 마무리되어야 한다.   즉 그립을 잡고 있는 양 손목과 섀프트(shaft)가 이니셜 ‘L’과 흡사한 모양이 만들어져야 한다는 뜻이다.     그리고 나머지 20%는 백 스윙으로 오르며 오른쪽 어깨에 도달하기 전 완성되어야 오버 스윙(over swing)이나 왼팔의 굽어짐도 예방할 수 있다.     오버 스윙이 자주 발생하는 대다수의 골퍼는 오른쪽 허리 부분에서 손목 꺾기의 타이밍을 놓쳐 어깨 위에서 실행하기 때문이다.     오버 스윙이 발생하면 왼팔이 굽어지는 것은 당연한 것으로 손목 꺾기가 실패하면 스윙 궤도가 완전히 바뀌고 스윙 중 클럽 헤드 무게를 느끼지 못한다.     스윙에서 클럽 헤드 무게를 감지해야 올바른 스윙이 만들어지고 나아가 강력한 힘을 볼에 전달할 수 있기 때문이다.     무게를 느끼기 위해서는 톱 스윙에서 반(half) 박자 쉼과 동시에 양손에 악력(쥐는 힘)을 부드럽게 한 후, 팔로우스루(follow through)까지 이를 지켜야 좋은 구질은 물론 장타도 기대할 수 있다.      ThePar.com 에서 본 칼럼과 동영상, 박윤숙과 동아리골프도 함께할 수 있습니다.  박윤숙 / Stanton University 학장골프칼럼 장타 악력 오버 스윙 스윙 궤도 다운 스윙

2022-04-11

[골프칼럼] <2187> 장타와 정확도는 무릎 각도다

스윙의 삼각관계인 상체(팔), 허리, 하체(무릎)는 균형을 유지하며 연속적으로 움직여야 체중 이동은 물론, 양 발을 버팀목으로 확실한 임팩트 순간을 맞을 수 있다.     상체를 움직이는 원동력은 하체이며 하체의 균형 유지는 무릎이 담당한다. 이 세 가지 중 한 곳에서 오류가 발생하면 궤도를 이탈하거나 연속성이 없어진다.     세 가지 운동의 연속성이 없어지면 볼에 전달되는 힘은 물론 오리무중의 참담한 샷으로 전락되며 이 연속성이란 스윙 리듬(rhythm)도 내포되어 있어 이 세 가지의 균형 유지를 위해서는 리듬과 템포(tempo)도 필수적이어야 한다.     움직임이 빠르면 리듬이 없어지고, 리듬만 생각하면 연속성에 균형 유지가 불가능하며, 여기에 템포가 없다면 더욱 나쁜 스윙이 되고 만다.     이는 곧 ‘바늘 가는데 실 간다’는 옛말과 같이 끊을 수 없는 필연적 관계를 의미하며 슬라이스와 비 거리 손실의 대부분도 바로 이 세 가지의 문제로부터 발생된다.     특히 백 스윙 중 왼쪽 힙(hip)이 뒤로 빠지는 이유의 대부분은 백 스윙이 시작되고 탑 스윙에 이를 때쯤 오른쪽 무릎이 펴지고 이에 따라 다운 스윙에서 오른팔로 볼을 덮어 치는 실수가 발생, 오른팔 힘에 밀려 왼 팔꿈치가 굽어지는 상태로 샷을 하고 만다.     문제는 어드레스(set up)부터 탑 스윙까지 모든 위치가 정확해도 하체(무릎)의 유연한 운동이 없다면 일단 그 움직임을 확인해볼 필요가 있다.     스윙을 시작해서 끝날 때까지 골퍼들은 상체, 즉 양손의 움직임만 생각할 뿐 스윙에 필수적인 무릎 동작을 잊는 경우가 많다.   백 스윙부터 다운 스윙 그리고 임팩트 순간까지 일정한 높이를 지켜주는 것이 양 무릎이며 이 높이가 변하면 스윙에 막대한 지장을 준다.     물론 뻣뻣하거나 너무 유연해도 스윙에 무리가 따르게 되므로 무릎 동작은 자신의 체형과 조화를 이뤄야 한다. 백 스윙을 시작해서 오른발 무릎 각도가 변화가 없어야 감겨지는 힘이 생겨나고 그 감겼던 힘이 풀어지며 다운스윙으로 이어지고 클럽 헤드 스피드 발생, 강한 임팩트를 만든다.     따라서 백 스윙에서 왼쪽 어깨가 돌고 이때 왼발의 발바닥이 지면을 밟고, 무릎 각도의 변화 없이 탑 스윙 위치를 확보해야 한다.     반대로, 볼을 치는 임팩트(impact)는 왼쪽무릎이 펴지지 않고 버텨야 하고 임팩트 때 왼쪽 허리의 열림도 방지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체중 이동으로 생겨난 힘을 ‘왼발 소홀’로 분산시키지 않는 것도 철저히 지켜야 할 사항 중 하나다.   다시 말해 다운 스윙이 이어지고 임팩트 순간 왼 발바닥 안쪽이 들리면 왼쪽 무릎이 펴지게 되므로 오른쪽에서 넘어오던 체중 이동의 힘을 분산시켜, 힘도 떨어지지만 슬라이스를 유발시키는 원인도 제공한다.     ThePar.com에서 본 칼럼과 동영상 등 박윤숙골프에 관한 모든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박윤숙 / Stanton University 학장골프칼럼 정확도 장타 무릎 각도 스윙 리듬 다운 스윙

2022-03-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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