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세례를 받지 아니한 바리새인과 율법 교사

    세례요한은 오실 메시야, 그리스도이신 예수님을 전하는 사명으로 사람들에게 예수님이 그리스도이심을 선포했습니다. 당시에 세례요한의 세례를 받은 사람은 요한이 전하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마음으로 세례를 받습니다. 그런데 ‘바리새인과 율법 교사’는 요한의 세례를 거부합니다. “바리새인과 율법교사들은 그의 세례를 받지 아니함으로 그들 자신을 위한 하나님의 뜻을 저버리니라” -누가복음 7장30절. 바리새인과 율법 교사들이 요한의 세례를 받지 않는 것에 대해서 ‘하나님의 뜻을 저버리는 것’으로 말씀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이들은 세례요한이 전하는 그리스도에 대한 것과 그로 인해서 구원자가 도래할 것, 회개해야 하고 복음을 받아들여야 하는 것을 거부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부인하는 것이었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예수를 인정하지 않는 것’, ‘성령을 훼방하는 것’입니다. 바리새인과 율법 교사들이 ‘요한의 세례’를, ‘그리스도’를 거부함으로 ‘하나님의 뜻’을 ‘저버렸다’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저버리다’는 ‘아데테오(ἀθετέω)’로, ‘거부하다, 인정하지 않다’의 뜻입니다. 성경은 이들이 거부하고, 인정하지 않은 것이 ‘그들을 위한 하나님의 뜻’이라고 말씀합니다. 그들을 위한 하나님의 뜻이 무엇일까요? 이것은 바리새인과 율법교사들만을 위한 것이 아니, 모든 인류를 위한 하나님의 구원의 계획입니다. 이 구원의 계획을 인정하지 않은 것입니다. 왜냐하면 구원의 계획은 다른 길이 아니라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 성취되는 것이기 때문에 예수 그리스도를 거부하는 것, 믿지 않는 것은 구원의 계획, 하나님의 뜻을 거부하는 것입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 구원이 완성됨은 구약의 성경에 기록이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유대인들은 ‘메시야’, ‘그리스도’에 대한 ‘대망(待望) 사상’을 가지고 있었던 겁니다. 하지만 정작 하나님의 말씀에 통달하고, 그것을 가르쳐야 하는 그들은 예수님을 ‘그리스도’로, ‘메시야’로 받아들이지 못합니다. 신앙은 내가 얼마나 교회와 성경과 가까이에 있느냐가 중요하지 않습니다. 얼마나 내가 깨어 있느냐의 문제입니다. 깨어 있어야 상황을 정확하게 볼 수 있고, 깨어 있어야 들려지고하나님의 말씀이 그냥 글이 아니라 하나님의 말씀으로 깨달을 수 있는 겁니다. 또한 이들이 예수님을 거부할 수밖에 없던 상황은 그들이 누리는 환경 때문이었습니다. 많은 사람들로부터 존경을 받고, 선생으로, 지도자로 추앙받는 그 위치가 마치 권력이 되어 버렸습니다.      분명 그들의 위치는 권력이 아니라 말씀으로 섬기는 자리임에도 불구하고, 그것을 권력으로 생각함으로 자신들을 드러내는 수단, 자신들을 나타내는 방식이 되어 버린 겁니다. 그래서 말씀의 의미보다는 그 말씀을 빙자해서 말씀을 자신들의 권력을 유지시키는 수단으로 삼았습니다. 이로 인해서 거룩한 예배가 드려지고, 순결한 말씀이 선포되어야 하는 성전에서 돈을 주고 받으면서 이익을 취하고, 불법적인 거래가 이루어진 것입니다. 성전이 하나님의 전이며, 하나님께 예배 드려지는 거룩하게 구별된 곳이라는 생각이 있었다면 그 곳에서 자신의 주장을 고집하고, 권력을 부리지 않을 것입니다.      이번 주는 고난주간입니다. 예수님께서 마지막 사역을 위해서 예루살렘에 오셔서 잡히시고, 고난받으시며, 십자가에서 죽으신 날을 묵상하는 날입니다. 그래서 대다수의 그리스도인들은 이날에 외식도 하지 않고, TV, 인터넷도 금해야 하며, 즐거운 일을 해서는 안 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금식을 하며, 얼굴을 어둡게 하고 다닙니다. 물론 이런 마음을 우리는 잘 압니다. 하지만 그렇게 하는 행동이 또 다른 나의 의로움과 나의 존재를 나타내는 수단이 되어 있지는 않을까요? 그러면서 나처럼 하지 않는 사람을 판단하고 정죄한다면 그것은 분명 잘못된 묵상입니다. 나의 나 됨은 권력도, 물질도, 명예도 아닙니다. 뭔가 의로워 보이는 행동도 아닙니다. 나의 나 됨은 오직 그리스도 예수입니다.      사도바울은 고린도전서 15장10절에서 이렇게 고백합니다. “그러나 내가 나 된 것은 하나님의 은혜로 된 것이니 내게 주신 그의 은혜가 헛되지 아니하여 내가 모든 사도보다 더 많이 수고하였으나 내가 한 것이 아니요 오직 나와 함께 하신 하나님의 은혜로라”. 나의 나 됨이 나의 수고가 될 때에는 하나님의 은’임을 잊어 버립니다. 나의 나 됨이 권력, 명예, 물질이라면 내 삶에서 예수 그리스도를 잊어 버리게 됩니다. 하나님의 은혜, 예수 그리스도를 잊어버리는 것은 한순간 잠깐 잊어버리는 차원이 아닙니다. 하나님의 말씀도 왜곡하고, 신앙도 왜곡된 신앙으로 살면서 그것이 옳은 것으로 착각하며 살게 됩니다. 그리고 결정적인 순간에 바리새인과 율법교사들처럼 그리스도 예수를 알아보지 못하게 될 것입니다. 마지막 때에 영적으로 깨어 있어야 합니다. 무엇이 참된 진리인지, 무엇이 옳은 것인지를 바로 깨달아 아는 삶으로 주님의 은혜, 그리스도 예수를 바로 알고, 믿는 삶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회칼럼 / 더비전교회 윤우식 목사바리새인 세례 율법 교사들 예수 그리스도 메시야 그리스도이신

2024-03-29

[열린광장] ‘빈 무덤’, 예수 부활의 현장

이제 부활절이다. ‘부활’은 인류 역사의 최고 정점이다. 누구나 예외 없이 맞이할 수밖에 없는 죽음을 쳐부수고 다시 살아나셨기 때문이다.     이건 인간의 상상을 초월한 대 사건이다. 바로 기적 그 자체다. 인류 역사에서 이같은 기적이 일어난 적이 언제 또 있었던가.     예수 부활은 그래서 단 하나, 유일무이한 패러다임인 인류 역사의 정점이 될 수밖에 없는 최대의 대사건이다. 그래서일까? 2000년의 긴 시간을 보내면서도 많은 사람이 그 사건을 받아들이기 힘들어 했다. 그리고 앞으로도 그런 사람이 많을 수밖에 없을 것이다. 왜냐하면 워낙 그 사건 자체가 믿기 힘든 일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아직도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이 진짜인지 ‘증거(?)’를 보고 싶어하는 사람이 많다. 오죽했으면 3년간을 함께 생활했던 당시 그분의 제자 토마스마저도 직접 눈으로 그분의 상처를 확인하고서야  어렵사리 스승의 부활을 믿게 될 정도였으니 말이다.     그러나 놀랍게도 그 증거는 너무나 단순하고 확실하게 드러나 있다. 너무나 단순하기에 오히려 간과하기 쉬운 증거 말이다. 그것은 바로 ‘빈 무덤’ 이다.     무덤은 ‘죽음’의 상징이다. 무덤을 보면서 아무도 그 안에 묻혀 있는 사람의 주검을 의심하지 않는다. 무덤 자체가 바로 죽음의 가장 확실한  증거이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성서 안에 기록된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은 장황한 과학적 증거가 아닌, 십자가에 못 박혀 죽은 그분의 시신이 묻힌 무덤이 “비어 있었다!”는 한마디로 나와 있다.   그 까닭에  ‘빈 무덤’은 부활절을 맞는 우리 모두에게 부활의 기쁨이다. 인간이면 누구나 갖게 되는 죽음에 대한 공포에서의 해방이기에 우리는 기쁠 수밖에 없다. 더 이상 무시무시한 죽음의 원인인 질병과 사고, 재난, 실패와 좌절, 절망과 공포마저도 우리를 가두어 놓지 못한다는 ‘부활’에 대한 믿음과 희망으로 우리는 행복해질 수 있다는 말이다.   그래서 성서는 우리에게,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드러내신 하느님 아버지의 뜻은, 어떤 처지에서도 항상 기뻐하십시오! 항상 감사하십시오!  그리고 언제나 기도하십시오( 데살로니까 전서5:16)”라고 일깨워 주시고 있는 것 아닐까.   모두 행복한 부활절 보내세요! 해피 이스터(Happy Easter)! 김재동 / 가톨릭 종신부제열린광장 무덤 예수 예수 부활 예수 그리스도 무덤 자체

2024-03-28

[음악으로 읽는 세상] 마태수난곡

독일 라이프치히의 성 토마스 교회에 봉직하고 있던 J S 바흐는 1729년 역사에 길이 남을 ‘마태수난곡’을 작곡했다. 그 시절 독일 교회에서는 매년 성 금요일이 되면 그리스도의 수난을 소재로 한 수난곡을 연주했다. 수난 주간이 되면 다른 음악활동이 금지되기 때문에 당시 사람들에게는 수난곡을 듣는 것이 유일한 음악행사였으며, 따라서 이 곡에 쏠리는 사람들의 기대도 대단했다.     당시 ‘마태수난곡’은 예수의 수난을 다룬 마태복음의 내용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장대한 음악 서사시이다. 예수를 체포하기 위해 음모를 꾸미는 것에서부터 최후의 만찬, 예수의 예언, 겟세마네 동산에서의 기도, 예수의 체포, 대제사장 앞에서의 굴욕, 베드로의 부인, 유다의 죽음, 빌라도의 심판, 사형선고, 십자가에 못 박힌 예수, 숨을 거두는 예수, 무덤에 묻히는 예수까지의 이야기가 담겨 있다. 바흐는 3년 동안의 작업을 거쳐 이 인류 최대의 드라마를 기악 반주를 동반한 합창과 독창, 중창으로 펼쳐 보였다. 모두 78곡, 전곡의 연주시간만 해도 세 시간에 달하는 대작이다.   ‘마태수난곡’은 흔히 종교음악의 하나로 분류된다. 하지만 예수의 고난과 죽음을 다룬 이 인류 최대의 서사시에서 나는 신의 목소리보다는 인간의 목소리를 듣는다. 죽음을 눈앞에 둔 예수의 인간적인 고뇌, 예수를 팔아먹은 유다와 예수를 세 번 씩이나 부인한 베드로, 그리고 이 사건에 대해 각자의 이해관계에 따라 다른 입장과 태도를 보이는 인간 군상들. 신과 인간, 성(聖)과 속(俗), 영혼과 육체, 믿음과 배신. 이 모든 인간적인 것을 담고 있는 한 편의 거대한 휴먼 드라마이다.   ‘마태수난곡’을 들을 때마다 바흐가 얼마나 위대한 작곡가인지를 절감하곤 한다. 그래서 자칫 사장될 뻔한 이 작품을 발굴해 세상에 널리 알린 멘델스존이 그렇게 고마울 수가 없다. 진회숙 / 음악평론가음악으로 읽는 세상 마태수난곡 예수 무덤 만찬 예수 기도 예수

2024-03-25

잘나가던 광고회사 접고 '복음' 광고 만드는 남자

잘나가는 광고 회사의 대표였다. 삼성, 소니, 파나소닉 등 유명 기업이 모두 고객이었다. 어느 날 그 회사를 접어야겠다고 생각했다.   고정민(평촌새중앙교회) 이사장은 “보통 하루에 300여 개의 광고를 만나는데 그중 예수 광고가 하나도 없더라”며 “그때 회사를 정리해야겠다고 마음먹고 복음 광고에 뛰어들게 됐다”고 말했다.   기독교 광고를 제작하는 선교 기관이자, 비영리단체 ‘복음의 전함’은 그렇게 2014년에 설립됐다.   유명 광고 기획자였던 고 이사장은 현재 미주 지역을 방문 중이다. 한인 교계를 돌아다니며 온라인 전도 플랫폼 ‘들어볼까’를 통해 블레싱USA캠페인을 적극적으로 알리고 있다. 26일 고 이사장을 만나 그가 말하는 ‘복음’을 들어봤다.   잘나가던 회사를 접었는데.   “기업들은 일을 의뢰할 때 몇억 원씩 선금을 준다. 돈이 쌓여가는데 순간 유혹을 이기지 못하겠더라. 예수님은 나만 생각하지 않나. 그런데 나에게 예수는 ‘One of Them(여럿 중 하나)’이었다. 그래서 정리하고 사재를 털어 예수님을 광고하기로 했다.”   뉴욕 타임스퀘어에도 복음 광고를 했는데.   (복음의 전함이 2016년에 진행한 프로젝트였다. 당시 영문 광고 카피 내용은 ‘사랑한다면 눈을 감아보세요. 조용히 눈을 감고 하나님께 기도해보세요. 하나님은 사랑이십니다’였다.)  “우리 아이가 그때 유학 생활을 하고 있었다. 타임스퀘어 광고 계약금을 내야 했는데 그 돈이 딱 우리 아이에게 대주려던 한 해 학비와 같았다. 회사를 접고 복음의 전함을 계속 운영하니 돈이 어디 있었겠나. 그냥 하나님만 믿고 그 학비를 계약금으로 냈다. 이제 운영 9년 차인데 많은 동역자가 생겼다. 기도해주시는 분만 3만여 명이다.”   운영에 어려움은 없나.   “직원만 스무 명이다. 어려운 일은 매우 많다. 그러나 솔직히 가장 어려운 건 광고를 만들면서 예수님이 아닌, 자꾸 우리 마음에 들게 만들려고 하는 것이다. 자꾸만 세상 사람 눈에만 좋게 만들고 있더라. 사실 우리의 클라이언트는 예수님인데…그게 가장 어렵다.” (복음의 전함은 한국에서 블레싱 대한민국이라는 캠페인을 진행해왔다. 지하철, 버스정류장, 대형마트 등 곳곳에 복음의 메시지가 담긴 광고를 내걸었다. 급기야 팬데믹 때는 5500개 교회, 57개 도시, 12만6000대의 버스 및 택시 등에 복음의 전함에서 제작한 기독교 광고 문구가 붙었다.) ‘들어볼까’는 무엇인가.   “맛집이나 좋은 카페가 있으면 공유한다. 그런데 내가 품고 있는 전도 대상자를 떠올리며 공유할 수 있는 게 무엇인지 고민해보니까 뭐가 없더라. 구글에 ‘예수’ ‘Jesus’를 검색해보니까 아무것도 없고 지식 백과만 나왔다. 이 세상에 교회와 크리스천이 얼마나 많은데 당장 공유할 수 있는 홈페이지 하나 없다는 사실 때문에 마음이 힘들었다. ‘들어볼까’는 셀럽들이 직접 나와서 예수님을 만난 이야기를 5분 정도 들려주는 간증 영상이다.”   어떻게 만들게 됐나.   “한 목회자를 만난 적이 있다. 그분이 우리에게 기독교 광고를 하는 건 좋은데 광고를 보고 난 후 ‘next(다음)’가 무엇이 있느냐고 물으셨다. 그래서 만들게 됐다. 지금까지 배우 윤은혜, 신현준, 개그우먼 이성미, 박미선 등 60여 명의 셀럽이 영상을 찍었다. 또 목회자 100여 명이 비신자들이 궁금해 할만한 질문에 답해주는 영상도 있다. 영어 자막도 달아서 많은 이들이 볼 수 있게 했다.”   미국을 방문한 이유는.   “미주 지역에 200만 명의 한인이 산다는데 이들에게도 복음을 전하고 싶었다. 핵심은 크게 두 가지다. 교인들에게 소속 교회와 자신을 설명하는 복음 명함을 만들게 하고, 차량에 기독교 메시지가 담긴 스티커를 붙이게 하기 위해서다. 이를 위해 먼저 남가주 지역을 중심으로 25개 교회 목회자들을 만나 취지를 설명했다. 한국에서는 블레싱 대한민국이라는 캠페인으로 시행됐는데 현재 우리 콘텐츠를 쓰는 곳이 4000여 곳 정도 된다.”   복음 명함은 무엇인가.   “간단한 신상과 기독교 메시지가 담긴 명함이다. 명함 뒷면에는 QR코드도 있다. QR코드로 들어가면 소속 교회의 목회자가 복음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하는 영상을 볼 수도 있다. 전도하기도 좋고, 비신자에게 부담 없이 건넬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유용하게 쓰일 수 있다.” (복음의 전함은 여러 광고 문구를 제작해 선보이고 있다. 예시로 보여준 복음명함에는 ‘당신이 더 행복했으면 좋겠습니다’라는 문구가 새겨져 있었다.)   행복이란 무엇인가.   “행복을 이야기하면 싫어할 사람이 있겠느냐. 나도 곰곰이 생각해봤다. 예수님이 나와 함께한다고 생각하니까 정말 행복하더라. 땅을 사도, 회사에서 진급해도행복하겠지만, 사람들이 예수님이 있기 때문에 진정 행복하다는 것을 알았으면 좋겠다. 그래서 사람들에게 ‘당신이 행복해지는 이야기’라고 하니까 다들 찾아보더라.”   광고는 개인적으로 어떤 의미인가.   “내 전부다. 그 전부를 그동안 세상의 클라이언트를 위해 사용했다면, 이제는 예수님을 위해 계속 사용했으면 좋겠다. 종종 사람들이 복음의 전함 비전에 관해서 묻는다. 사실 특별히 없다. 우리는 ‘양’ 아닌가. 양이 무슨 비전이 있겠나. 목자만 잘 따라다니면 된다. 그러한 마음가짐으로 이 일을 하고 있다. 예수님이 이 땅에서 보여주신 일을 사람들에게 전하는 것은 우리에겐 심부름과 같은 일이다. 나는 이 단체의 이사장이다. 언제든지 교체될 수 있다. 그때까지 예수님이 맡겨주신 일을 최선을 다해 할 뿐이다.”   ☞복음의 전함은 의미가 중의적이다. 알린다는 의미의 ‘전함’과 군용선을 뜻하는 ‘전함’을 내포하고 있다. 기독교에 대한 부정적인 편견과 복음을 외면하는 사람들을 위해 광고로 예수를 전하는 단체다. 도심 빌딩, 대중교통, 티셔츠, 교회 외벽 등이 모두 그들의 광고판이다. 한국뿐 아니라 브라질, 태국, 뉴질랜드, 크로아티아 등 각국을 대상으로 육대주 광고 선교 캠페인도 진행했다. 복음의 전함 콘텐츠는 웹사이트(www.jeonham.org)를 통해 얻을 수 있다. 셀럽들의 간증은 유튜브 검색창에서 ‘들어볼까’를 입력하면 누구나 무료로 볼 수 있다. 장열 기자 jang.yeol@koreadaily.com광고 예수 예수 광고 복음 광고 기독교 광고

2024-01-29

[삶과 추억] 외롭고 지친 이들 위로한 사역자

마음이 가난한 사람들의 교회(이하 마가교회)를 이끌어 온 채동선(사진) 전도사가 15일 오전 4시 48분 카이저병원에서 별세했다. 62세.   유가족에 따르면 고인은 그동안 위암으로 투병하다 암이 간 등으로 전이돼 숨을 거뒀다.   고인은 생전 마가교회를 LA와 오렌지카운티 두 곳에 개척해 전도 활동에 앞장섰다. 지난 22년 동안 마가교회를 이끌며 이민생활 가운데 외롭고 힘겨움에 지친 이들의 마음을 위로했다.     고인은 한국에서 고등학교 졸업 후 미국내 대학에서 물리학을 전공했다. 30대 때 사업실패와 우울증에 시달린 뒤 신학에 매진해 마가교회를 개척했다.     고인은 지난해 1월 신년말씀 집회 때 “우리의 심령이 가난해지면 예수 그리스도의 마음을 품게 되고, 예수 그리스도의 마음을 품으면 사랑의 눈으로 사물을 바라보게 된다”고 강조했다.   그는 평소 “내 묘비병은 ‘하나님이 사랑하는 자, 하나님이 용서한 자’라고 적고 싶다. 내가 아닌 하나님을 드러내는 자로 살고 싶다”고 말해왔다.   고인은 총신에서 헌법과 교회사를 가르친 채기은 목사의 손자, 일제강점기 신사참배를 거부한 채정민 목사의 증손자다. 유가족으로는 아내가 있다. 고인 장례 일정은 현재 협의 중이다.     ▶연락처: (626)786-1814 김형재 기자삶과 추억 사역자 위로 생전 마가교회 예수 그리스도 이하 마가교회

2024-01-15

[독자 마당] 죄인을 위해 오신 예수님

건강한 사람에겐 의사가 필요 없다. 죄인을 위해 오신 예수님은 가장 낮은 곳으로 임하셨다. 그러나 세상엔 모두 선남선녀만 있어서 예수님이 거하실 곳이 없어졌다. 교회는 화려하고, 설교는 멋지고, 찬양대는 훌륭하다. 세상에는 예수님이 유하실 마구간도 말구유도 없다. 더는 고요한 밤도, 거룩한 밤도 없다. 그리스도의 탄생을 알리는 크리스마스 카드도 실종되고 홀리데이(holiday) 카드로 변질하여 하나의 축제일이 되어버렸다.     예수님에 관한 이야기 한 가지가 있다. 미국의 노예시대 때 한 흑인이 주인을 따라 교회에 갔다. 하지만 그곳은 백인 교회라 그는 들어가지 못하고 창밖에서 예배 모습을 볼 수밖에 없었다. 예배는 드려야 하는데 보고만 있는 그의 곁에 한 백인 청년이 다가왔다. 이 청년도 그의 곁에서 교회 안의 예배 모습을 물끄러미 쳐다보는 것이었다.   그는 “왜 당신은 백인인데 교회 안에 들어가지 않느냐?”고 물었다. 그러자 이 청년은 “나도 쫓겨났다. 그들은 나를 받아주지 않는다. 나는 예수인데….”라고 말했다는 것이다.   우리도 예수님이 없는 크리스마스를 보내고 있는 것은 아닐까? 정작 주인공은 안 계시는데 끼리끼리만 모여서 흥겹게 잔치하는 성탄절을 보내고 있는 것은 아닐까?   세계는 지금 전쟁과 자연재해 등으로 수많은 사람이 목숨을 잃거나 고통받고 있다. 특히 전쟁으로 힘없는 어린이와 여성의 희생이 많다.     제발 이 귀한 예수님의 탄일 시즌만이라도 전쟁을 멈추고 평화의 그리스도를 맞이할 수는 없을까? 오늘도 두 손 모아 기도한다.   낮엔 해가, 밤엔 달이 세상 곳곳을 비추듯 그리스도의 사랑이 소외되고 병든 이웃과 환난으로 신음하는 모든 사람에게 넘치기를 기도한다. 노영자·풋힐랜치독자 마당 죄인 예수 크리스마스 카드 백인 청년 정작 주인공

2023-12-19

[열린광장] 성탄일(日) 과 성탄지(地)

달력의 마지막 달 12월이 되니 여기저기서 크리스마스 캐럴이 들려온다.  크리스마스는 12월 25일이지만 사람들은 벌써 크리스마스가 다가왔다고 들썩인다.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을 기리는 성탄절이지만 예수가 태어난 날짜인지는 확실치 않다.  그가 태어난 베들레헴도 다윗 임금 때는 이스라엘 땅이었지만 지금은 예루살렘에서 남쪽으로 5마일  떨어져 있는 요르단에 속해 있다.  그런데 크리스마스의 주인공인 예수의 탄생지인 베들레헴보다는 탄생일인지 확실치 않은 12월 25일이 더 중요한 요소가 되었다.  예수의 탄생지인 베들레헴의 중요성은 찬송가의 가사를 보면 쉽게 알 수 있다.    “오 베들레헴 너 작은 골 너 잠들었느냐, 온 하늘 두루 비춘 줄 너 어찌 모르나.”  “우리 임금 주 우리 모두 절하세,  예수 그리스도 우리 주 베들레헴에 나셨네.” “그 한 별이 베들레헴 향하여 바로 오더니,  아기 예수 누우신 집 그 위에 오자 멈췄네.”  “ 천사 찬송하기를 거룩하신 구주께,  영광 받을 왕의 왕 베들레헴에 나신 주”   여기서 베들레헴은 히브리어로 ‘빵(식량)의 집’, 아랍어로는 ‘고기(육류)의 집’ 이란 뜻인데 이런 곳에서  영혼의 양식인 예수가 탄생했다고 해석하기도 한다.  아무튼 예수가 탄생한 베들레헴은 조용하지만 그가 활동했던 예루살렘이 속한 이스라엘은 지금 전쟁터가 되어 있으니 그 까닭은 무엇이란 말인가.   우리가 기리는 12월 25일은 A. D. 336년의 로마 달력에 처음으로 나타났으며 이때 처음 예수의 성탄일로 경축한 날이다. 다만 예수는 팔레스타인을 통치하던 헤롯 대왕 때에 탄생한 것으로 알려져 있을 뿐이다.      12월 25일에 태어난 사람 가운데는 훌륭한 업적을 남긴 두 사람이 있다. 만유인력을 발견한 영국의 물리학자 아이작 뉴턴과 미국의 적십자사를 창설한 클라라 발톤이다. 이들을 기억하면 예수의 탄생일이 좀 더 뜻깊은 명절이 될 성싶다.     뉴턴은 1642년 12월 25일에 린컨숴에서 태어났다.  그는 트리니티 칼리지와 케임브리지 대학을 나왔고 연금술을 연구하고 나중에 신학과 성서 연대기를 연구하는데 많은 시간을 보냈다.  뉴턴은 로열 소사이어티의 총장이 되었고 앤 여왕으로부터 ‘나이트’ 작위를 받았다. 1727년 숨진 뉴턴은 웨스트민스터 대성당에 안장되었다.   미국적십자사를 세운 발톤은 많은 사람으로 부터 ‘전장(戰場)의 천사’ 란 애칭으로 불릴 만큼 많은 부상병과 환자를 돌본 여성이다.  그녀는 1821년 12월 25일에 태어났다. 발톤은 미국도 전쟁 희생자 보호를 위한 ‘제네바 협약’을 비준하도록 노력했고. 그 결과 미국도 1882년 이를 비준했다. 그녀는 많은 책을 저술했는데 그 가운데 ‘The Red Cross’가  가장 유명하다.          성탄절이 다가오지만 이스라엘의 가자지구 공격이 지속하고 있어  마음이 아프다.  라디오나 TV에서는 크리스마스 캐럴이 흘러나오고 있지만 슬픈 성탄절을 맞이할 수밖에 없는 현실이다. 예수가 탄생한 날을 “메리 크리스마스” 라고 맞이하면서….      윤경중 / 연세목회자회 증경회장열린광장 성탄일 성탄지 탄생지인 베들레헴 예수 그리스도 크리스마스 캐럴

2023-12-14

[열린광장] 이름에 담긴 의미

1910년 대한제국과 일본의 병합조약으로 일제가 한국을 강점하게 되었고 이후 우리는 호적의 성을 바꿔야 하는 고통까지 겪었다. 나도 호적에 조상 대대로 이어져 온 변씨(卞氏)라는 성 대신 일본인이 만들어 준 도쿠야마(德山)라는 일본식 성으로 기재가 됐었다. 이 치욕스러운 일이 일제 치하에 겪었던 창씨개명(創氏改名)이다.     미국에 와서 첫 직장을 얻었는데 당시 루스라는 이름의 부사장이 내게 베드로라는 이름의 명찰을 만들어 주었다.  루스는 회사 내에서는 동료들이 쉽게 부를 수 있는 이름이 필요하고 내가 베드로를 닮은 데가 있다며 이유를 설명했다. 백인인 루스는 직장 상사였지만 내가 미국에 빨리 정착할 수 있도록 많은 도움을 준 분이었다.     사실 당시 나도 미국식인 직장 동료들의 이름을 기억하기가 쉽지 않았다. 얼굴은 알지만 이름이 기억나지 않아 당황한 적도 많았다. 차라리 내가 부르기 쉽게 그들의 이름을 지어줬으면 좋겠다는 엉뚱한 생각을 하기도 했다.     나는 1978년에 시민권을 취득하며 미국 이름을 ‘베드로’로 했다. 당시 아내는 ‘바버라’, 딸은 ‘버지니아’, 아들은 ‘로이’ 라는 이름을 갖게 됐다. 하지만 이는 강제가 아닌 자발적인 개명이었다. 아버님이 지어준 이름을 바꾼다는 죄스러운 마음도 없지 않았다. 하지만 다른 한 편으로는 새 이름에 대한 기대감도 있었다.     당시 나는 ‘베드로’ 라는 성경의 인물에 대해 깊이 알지 못했다. 그 후 예수님을 영접하고, 새벽기도를 다니는데 어느 집 앞을 지날 때 닭 우는 소리가 들렸다. 그때 마태복음에서 예수님이 베드로에게 ‘오늘 밤 닭 울기 전에 네가 세 번 나를 부인하리라’고 말하자 말베드로가 ‘죽을지언정 주를 부인하지 않겠다’고 답한 부분이 생각났다. 나는 매일, 어디에서, 얼마나 자주 예수님을 모른다고, 잊어버리고 살고 있는지?     자녀 이름을 지을 때 이름처럼  존귀하게 되기를 바라지 않는 부모가 어디 있을까?     하지만 이름을 잘 지었다고 사람이 존귀하게 되는 것이 아니라 귀한 삶을 살 때 그 이름이 존귀하게 된다고 생각한다. 좁게는 가정에서, 넓게는 사회와 국가의 영광을 위해 자신을 희생한 분들이 좋은 예다. 기독교에서는 예수님을 위해 순교하신 분들이 이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누구나 그들처럼 살 수는 없다. 다만 지금 내게 주어진 환경 안에서 아주 작은 것부터 귀한 일을 행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그런데 성직자의 입장에서도 훗날 내 이름이 예수 그리스도의 심판대 앞에서 욕되지 않게 사는 길을 가는 것이 쉽지 않은 일인 것 같다.      변성수 / 교도소·사역 목사열린광장 이름 의미 자녀 이름 예수 그리스도 식인 직장

2023-11-13

“풍랑 이는 물 위의 삶, 파도 아닌 예수님만 바라보세요”

      유기성 목사의 ‘예수동행’ 워싱턴 동포복음화 대성회가 지난 2일 와싱톤중앙장로교회(담임 류응렬 목사)에서, 3일 메릴랜드 휄로십교회(담임 김대영 목사)에서 각각 열렸다.    워싱턴지역한인교회협의회(회장 심대식 목사) 주관으로 열린 2일 집회에서 유 목사는 “하나님의 말씀을 많이 아는 것과 믿는 것은 엄청남 차이가 있다”면서 “많이 아는 것으로는 역사가 일어나지 않으며 말씀을 진짜 믿을 때 역사가 일어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베드로가 물위를 걷는 체험을 이야기하며 예수님을 믿고 산다는 것은 물위를 걷는 것과 같은 삶이라고 설교를 이어갔다.   그는 “우리의 실제 삶도 풍랑 이는 바다의 상황과 항상 똑같다”면서 “예수님이 내 안에 있다는 것을 진짜 믿게되면 어떤 풍랑이 와도 세상이 두렵지 않게 된다”고 말했다. 이어 “예수님을 영접했음에도 예수님이 실제로 함께 계신것을 믿지 못하는 성도들이 많은 현실이 안타깝다”고 했다. 유 목사는 “오랫동안 교회를 다녔지만 재정적, 신체적, 사회적으로 문제가 일어날 때 염려와 두려움에 사로잡힌다면 그것이 바로 예수님이 실제로 함께 계심을 믿지 않는 것”이라고 지적하며 “예수님은 눈에 보이지 않으시고 말씀이 귀에 들리지도 않아 예수님을 잊고 살고 있으며, 예수님을 실제로 바라보지 않아 풍랑밖에 보이지 않는 것”이라고 말했다.     유 목사는 ‘예수님을 믿어도 삶은 안 바뀐다"고 탄식하는 사람들에 대해 ‘만약 담임 목사님을 집에 모시고 살면 어떨까’에 대한 비유를 들며 “‘분명히 부부와 자녀와의 관계, 생활에 엄청난 변화가 있을 것인데, 하물며 예수님이 내 안에 실제로 계시다는 것을 믿으면 어떻게 삶이 바뀌지 않겠느냐”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은혜를 사모하지만 정말 우리에게 필요한 은혜는 ‘이미 받은 은혜에 눈이 뜨이는 것’ 뿐”이라고 힘주어 말했다.     유 목사는 13년전 건강회복을 위해 제주에서 한달 안식월을 가질 당시를 회상하며 “‘주 예수님만 바라보고 한달을 살라’는 강한 성령의 감동을 받고 목사였으면서도 당황스럽고 곤혹스러웠다”며 “그러면서 일기를 쓰기 시작해 ‘주님’을 부르며 하루를 시작하고 하루의 끝에 얼마나 주님을 바라봤는가를 기록하기 시작했다”고 고백했다.     끝으로 유 목사는 “우리 모두는 예수님의 비서가 될 수 있는 은혜를 허락받았다”면서 “주님이 배드로에게 ‘물 위를 걸어 내게 오라’하셨을 때 베드로가 따른 것 처럼, 우리 안에도 그런 ‘순종’이 있었야 한다”며 물 위를 걷는 성도의 삶을 이야기 했다.   그는 “예수님과 함께 순종의 길을 가다 보면 풍랑속에 빠지는 어려운 일도 만나게 되지만 그것이 두려워 예수님과 함께 물위를 걷는 경험을 포기하는 것은 어리석은 일”이라고 강조하며 “파도를 바라보지 말고 예수님을 바라볼 것”을 당부했다. 이어 자유로운 기도시간을 가지며 집회는 마무리 됐다.   한편, 유 목사는 내년 9월, 220여개국 나라, 5천 여명의 전세계 지도자들이 모이는 제 4차 로잔대회에 한국준비위원회 의장을 맡아 행사를 준비하고 있다.    김윤미 기자 kimyoonmi09@gmail.com풍랑 예수 담임 목사님 유기성 목사 담임 김대영

2023-06-05

21세기 복음주의 대표 목회자 팀 캘러 목사 지난 19일 별세

21세기 복음주의를 대표하는 변증가이자 작가인 팀 캘러(Tim Keller.사진) 목사가 별세했다. 향년 72세.   뉴욕리디머장로교회는 성명을 통해 "팀 캘러 목사가 19일 오전 뉴욕 루스벨트아일랜드 자택에서 눈을 감았다"고 밝혔다.   아들 마이클 캘러는 "아버지는 돌아가시면서 '떠나는 것에 조금의 거리낌이 없다'고 말씀하셨다"며 "어머니가 이마에 입을 맞추고 나서 아버지는 눈을 감았다"고 전했다.   캘러 목사는 고든 콘웰 신학교(신학 석사), 웨스트민스터신학교(목회학 박사)에서 공부했다. 이후 웨스트민스터 신학교 교수 등으로 활동하다가 지난 1989년 뉴욕 맨해튼 지역에서 리디머장로교회를 개척했다. 이후 리디머장로교회는 출석 인원이 5000명이 넘을 정도로 성장했다.   캘러 목사는 지난 2017년에 은퇴했다. 이후 교회 개척 지원을 위해 '시티 투 시티(City to City)'를 창립했다.   그는 저서도 많이 남겼다. 센터 처치, 내가 만든 신, 하나님을 말하다, 자기 망각의 자유, 예수의 노래들, 결혼을 말하다, 탕자의 하나님 등 수십 권에 이른다.   캘러 목사는 지난 2020년 5월 췌장암 4기 진단을 받았다. 이후 화학 요법 등을 받으며 치료를 받았다.   캘러 목사는 하늘로 가는 것을 직감했다. 그는 최근 호스피스 병동으로 옮겨지면서 "예수님을 만날 준비가 됐다. 그분을 빨리 만나고 싶다"는 기도 내용을 전했다. 장열 기자복음주의 목회자 복음주의 대표 뉴욕 맨해튼 자유 예수

2023-05-22

“꿈 잃은 아이들에게 예수 사랑 나눠요”

  열린문 장로교회(담임 김용훈 목사)는 제 3세계 빈곤국가 어린이들을 후원하는 컴패션 아동 결연 사역 일환으로 지난 21일,22일 양일간 가난 체험 행사인 ‘컴패션 저니’를 개최하고 23일 주일예배를 컴패션 예배로 드렸다.     이날 예배에는 미주 대표인 문영명 목사와 도미니칸 리퍼블릭의 컴패션 수혜자인 벤자민 누네즈 마카리오스(Makarios) 대표의 간증과 말씀으로 진행됐다.     문영명 목사는 “열린문 장로교회의 동역에 감사를 전한다”면서 “빈곤 가운데 있는 어린이들과 가정들이 컴패션 지원을 통해 희망을 갖고 살고 있다”고 말했다.     김용훈 담임목사는 “열린문 공동체가 21년전부터 컴패션 사역에 동참하는 것은 빈곤의 그늘에 있는 다음 세대 자녀들의 육적인 문제와 영적인 문제를 함께 돕는 길”이라면서 “꿈을 잃은 어린이들에게 그리스도의 사랑을 나누자”고 강조했다.     열린문교회 양승권 컴패션 팀장은 “컴패션 결연 행사를 통해 한어권과 영어권 교회 107여명 성도들이 빈곤 국가의 어린이들과 결연했다"고 밝혔다.    컴패션 미주지부는 미국 이민 교회들과 후원자를 통해 빈곤국가 어린이들의 배고픔을 해결하고 학업과 신앙으로 선교하는 일에 동원하고 있다.     한편 열린문 교회 성도들은 컴패션 사역을 후원, 현지에 방문해 기도하고 매년 컴패션 주일을 섬기며, 다음 세대를 살리는 일에 후원해 오고있다. 현재 열린문 장로교회는 1천 3백여명의 어린이들과 결연했다.    김윤미 기자 kimyoonmi09@gmail.com예수 사랑 예수 사랑 빈곤국가 어린이들 김용훈 담임목사

2023-04-24

“하나되어 기뻐하는 예수님의 부활”

      열린문 장로교회(김용훈 담임목사)가 부활절을 맞아 지난 9일 오전 6시, 타민족 지역이웃들과 연합 부활절 새벽예배를 드렸다. 매년 영어권 교회와 한어권 교회 연합으로 부활절 새벽예배 전통을 이어오던 교회는 지난 2017년부터 지역 타문화 교회를 초청해 다민족 예배를 드리는 것으로 부활절 새벽예배를 새롭게 굳혀 가고 있다. 이번 새벽예배는 김용훈 담임목사와 영어권 David Chang Lead Pastor의 예배 부르심으로 시작해, 찬양으로 ARABIC BETTER LIFE CHURCH, WORD OF LIFE CHURCH, SALAM CENTER(MD)가 함께 했다.  볼티모어 살람 센터(MD)에서 난민 정착 사역과 최근 아프간 난민 이웃 섬김을 시작한 레다 목사가 사역 보고와 기도를 인도했으며 ARABIC BETTER LIFE CHURCH의 FARAGE목사와 찬양팀이 아랍어로 ‘예수 부활 하셨네’를 찬양했다.  이날 설교를 맡은 열린문 교회 존 차 영어권 목사는 요한계시록 22장 1-5절의 말씀을 인용한 ”Living Now in the Light to Come”을 주제로 설교했다.   이어 이란에서 교회 지도자로 목회하며 감옥 생활을 겪고 터키를 거쳐 버지니아로 이주해, 현재 온라인 말씀 사역과 교회 사역을 이끄는 WORD OF LIFE 이란공동체 교회의 FAHARD 목사가 부활의 의미와 기도로 예배를 마친 후, 지역 교회 성도들과 그리스도의 부활을 기뻐하며 식사와 교제를 나눴다.   한편 열린문 교회의 부활절 다민족 연합예배는 교회를 빌려 예배하는 지역의 타민족 이웃 교회와 공동체의 고충을 이해한 김 목사가 이웃 교회를 예배에 초청하면서 시작되었다. 아울러 열린문교회는 꾸준히 타민족 교회 학교와 살람센터 지원에 앞장서고 있다. 김윤미 기자 kimyoonmi09@gmail.com예수 부활 부활절 새벽예배 연합 부활절 예수 부활

2023-04-10

[이 아침에] 부활의 찬가

5년 만의 한국 나들이다. 역시 봄은 한국이 최고다. 산기슭마다 연분홍 진달래가 만발하고 개천가엔 노란 개나리가 한창이다. 절로 기지개가 켜진다. 겨우내 얼어붙었던 동토의 바위틈에서 진달래꽃이 눈에 뜨이면, 우리는 불원간 온 산야에 진달래꽃이 만발하는 봄이 찾아옴을 알 수 있다.                                       4월이면 어김없이 찾아오는 부활절도 마찬가지다. 예수 그리스도 한 분의 부활이 언젠가는 우리 모두에게 찾아올 부활의 증표이기 때문이다. 정신과 의사들은 꿈과 희망을 잃는 순간 삶을 잃는다 했다. 인간은 육체뿐 아니라 정신도 성장하지 않으면 노화된다는 말이다.   성경에는 인간 수명이 120세로 나와 있다. 현대 의학자들의 견해 또한 그와 엇비슷하다. 그래서일까?  요즘 많은 이들이 ‘인생  백년 4계절’ 이야기를 많이 한다. 25세까지가 봄, 50세까지가 여름, 75세까지가 가을, 100세까지가 겨울이라는 것이다. 그렇다면 과연 내 인생의 계절은 지금 어느쯤일까?     각자의 계절을 알고 싶다면, 그렇게 어려울 것도 없을 것 같다. 길을 걷다 들꽃이 눈에 들어오고, 모든 것에 대한 호기심으로 가슴 설렌다면 당신은 인생의 봄을 맞이하고 있다는 증거다. 혹시 걷잡을 수 없는 꿈과 열정으로 잠을 못 이룬다면, 당신의 계절은 신록이 무성한 여름이다. 굶주린 사람의 눈물어린 눈망울 앞에 연민의 정으로 걸음을 멈춘다면, 당신은 풍성한 과일을 맺는 인생의 가을을 맞이한 것이다. 그리고 인생길을 되돌아보며 모든 삶이 은혜였음을 깨닫고 감사한다면, 그건 분명 인생의 계절 겨울 아니겠는가.   그런데 노년에도 꿈과 열정으로 자신의 삶을 성장시키는 분들을 보면 대단하다는 생각이 든다.  김형석 연세대 명예교수도 그런 분들 가운데 한 분이다. 103세인 그는 요즘도 칼럼을 쓰고 강연을 한다. 그분은 아직도 젊은이 못지않은 꿈과 열정으로 살고 있다. 사회 부조리에 분노하고, 지구 생태계를 걱정하고, 국민과 국가를 사랑하는 마음으로 공정과 정직을 말씀하신다. 아직도 단정한 몸가짐에 부드럽고 따뜻한 음성, 확신과 신념에 찬 의연한 모습은 바로 꿈과 열정이 인간의 뇌세포를 젊게 만들어 준다는 살아있는 증거다.   4월의 부활절을 앞두고 오랫동안 소식 없이 지내온 의과대학 동창분이 카톡으로 글을 보내왔다. 대학 때 약간 한량(?)처럼 지내다 일 년 유급하여 같은 해에 졸업한 선배뻘 동창이다. 한데, 몇 년 전 만났던 그는 동창 중 가장 멋지고 젊은 모습의 새 사람으로 변모해 있었다.     그의 시 같기도 하고, 신앙고백도 같은 우정의 글이다. “사랑하는 벗이여! 너는 아는가? 눈보라 치던 겨울을 이기고/ 새하얀 눈이 녹아 흐르는 실개천에서/ 개울가에 눈뜬 갯버들에서/ 새하얀 눈 속에 부끄러운 듯 숨어 보이는 홍매화의 꽃망울에서/ 담낭이 개나리마다 노란 꽃순에서 머리위 가슴저리도록 맑고 푸른 하늘을 이고/ 향긋하게 불어오는 봄바람 맞으며/ 정다운 나의 친구야, 너는 아는가? 우리들 심령에 찾아드는 4월의 “예수 부활”의 기쁜소식 가슴에 안고 /우리 한번, ‘새사람’되어 /신바람나게 부활의 찬가 불러보자”   친구의 변화된 모습 안에서, 부활이 “올바르고 거룩한 진리의 삶을 사는 새사람(에페소서 4:24)”으로의 탈바꿈으로 선명하게 다가온다. 마치 나방이에서 아름다운 나비가 되는, 그 황홀한 신비처럼 부활절은 분명 우리 모두에게 가슴 설레는 꿈이며 희망 아니겠는가. 김재동 / 가톨릭 종신부제이 아침에 부활 찬가 예수 부활 계절 겨울 의과대학 동창분

2023-04-07

[열린광장] 우리에게 특별한 부활절

우리에게 봄은 많은 것을 일깨워준다. 봄은 소생의 계절이기도 하지만 반대로 쇠잔의 모습도 보인다. 사철 푸르던 솔잎이 봄에 많이 떨어진단다. 노인들도 추운 겨울을 잘 보내고 봄철에 많이 돌아가심을 자주 본다. 하지만 봄은 생명의 계절임이 분명하다. 사순절과 봄은 무관하지가 않은 것 같다. 사순절은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희생되심을 묵상하는 때이다. 죄 중에 죽어있는 우리를 구원하시려는 것이다.   겨울이 지나고 봄기운에언 땅속의 새순이 돋아나고 죽어 보이던 나무에 새 생명이되살아나듯정녕 부활의 아침은 밝아온다. 새 생명이 잉태되는 순간이다. 그러기에 사순절은 더는 어둠침침한 그늘이 아니다.   코로나19팬데믹으로 인하여 몇 년 사이 많은 사람이 유명을 달리하는 것을 보면서 우리는 미움과 질투에서 사랑으로, 의혹에서 믿음으로, 어둠에서 빛으로, 죽음에서 부활로, 건너가는 특별한 과월절을 예비하는 때라 생각된다.   부활, 아침, 밝다, 이 단어는 모두 희망과 환희와 약진을 풍긴다. 만상이 소생하고 약동하는 봄에 주님의 부활절은 정녕 기쁨과 생명과 성장과 전진의 나팔 소리 처럼 심금을 울린다. 그래서 주님의 부활이 우리에게는 없어서는 안 될사건이다. 밝아온 부활의 새 아침은 땅속에 묻혀 있는 생명에게는 새 생명을 안겨 주고 어둠 속에 있는 이들에게는 광명과 희망의 세계로 인도한다.   옛날에 어느 성자가 있었다. 어느 날 성자가 제자들에게 “새벽이 밝아온 것을 어떻게 알 수 있는가” 하고 물었다. 제자 중 하나가 “동창이 밝아 오는 것을 보면 알 수 있지요” 하고 대답하니 스승은 아니라고 했다. 또 다른 제자가 대답하기를 “창문을 열어보고 사물이 그 형체를 드러내고 나무도 꽃도 보이기 시작하면 알 수 있지요” 하고 대답하니 스승은 아니라고 대답한다. “그러면 스승께서는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하고 묻자 스승께서 대답하기를 “너희가 눈을 뜨고 밖을 내다보았을 때 모든 사람이 형제로 보이면 그때 비로소 새날이 밝아온 것이다”라고 대답했다고 한다.   이웃 사람들이 유난히 반갑고 사랑스러운 형제로 느껴지며 모든 이의 얼굴이 환희와 평화로 빛나는 것을 보면 부활의 아침이 밝아온 것이다. 친절과 봉사 그리고 사랑의 나눔은 부활의 특징이요 중심 사상이다. 부활은 희망과 희열과 승리의 극치이다. 예수 부활은 그리스도교 신앙의 핵심이며 목표이다. 교회 생활의 중심이며 그 신앙의 구현인 미사가 절정에 이를 때 우리는 다음과 같은 신앙 고백을 한다. “주께서 오실 때까지 우리는 주의 죽으심을 전하며 주의 부활하심을 굳세게 믿나이다.”   예수님의 부활이 없었다면 교회는 존재하지도 존재할 이유도 없을 것이다. 예수님께서 부활하시지 못했다면 사제의 설교도 헛되고 우리들의 신앙도 헛된 일이다. 부활의 기쁨은 하늘나라의 승리 외침이며 승전가이다. 새 생명으로 소생한 믿는 이들의 본연의 모습이다. 부활의 기쁨은 하느님의 축복받은 이들이 하늘나라를 차지하는 마음의 절규이다.     부활은 죽음을 전제로 한다. 동면에서 소생을 죽음에서 새 생명을 기대한다. 주님은 암흑과 죄악과 죽음을 이기시고 부활하셨다.   우리 위해 죽으신 예수 그리스도의 죽음으로 우리 인류의 죽음, 죄악, 그 모든 고뇌를 근본적으로 극복하게 되었고, 그의 부활은 인류에게 하느님으로부터 오는 생명, 구원, 희망의 길을 열어 놓았다. “나는 세상을 이겼노라”라고 하신 예수님의 말씀을 헤아릴 수 있을 것 같다.     예수님의 부활은 교회의 신앙이며 또한 우리들의 신앙이다. 부활하신 주님 앞에 고백해본다. 주님, 저는 나약하고 죄 많은 종이옵니다. 저는 42년 동안 주님을 섬겨왔건만 저는 아직 당신이 누구신지 알지 못합니다. 그처럼 골백번 죄의 용서를 받으면서도 죄에서 완전히 손을 씻지 못하고 있나이다. 그처럼 두터운 사랑과 신뢰를 받으면서도 당신의 사랑을 잊고 있나이다. 주님이 종의 어두운 눈을 밝혀주시어 당신을 바로 보게 하여 주시고 주님의 참뜻을 바로 깨닫게 하여 주소서. 죄악의 언짢은 실상을 똑바로 보게 하여 주시고 선행의 참가치로 마음을 향하게 하여 주소서. 무질서한 감정과 인정에 끌려다니지 말게 하여 주시고 진실만을 취하고 정의 만을 따르며 희생으로 사랑할 수 있게 하여 주소서.   매일 아침 거울 앞에서 단장하고 하루를 시작하듯 매일 아침 당신 앞에서 내 참모습을 바라보고 벗어야 할 허물과 씻어야 할 더러움을 알게 하여 주옵소서. 주님 앞에 무릎 꿇고 머리로는 열심히 기도하면서 마음은 그와 반대로 행하는 자신을 보면서 갈등과 좌절을 체험하고 있습니다. 오늘을 사는 우리도 주님의 부활의 증인으로서 어떠한 고통과 시련 중에도 부활의 희망과 기쁨을 드러내고 선하고 정의롭게 살 수 있게 하여 주소서.     코로나19팬데믹으로홍역을 치른 모든 한인 동포들이 서로 아끼고 사랑하고 화합할 수 있는 특별한 부활절이 되게 축복하여 주옵소서.   이번 부활절에 영세 받는 형제, 자매님들과 모든 이에게크리스천적 즐거움을 보여 줌으로써 부활의 신비를 깨달으며 다 같이 구원의 길로 매진할 수 있게 하여 주옵소서. 주님의 부활을 축하드립니다. 안용진 / 성 미카엘성당 전 사목회장열린광장 부활절 이번 부활절 예수 부활 주의 부활하심

2023-04-07

"세대가 이어지는 공동체 역할 노력"…창립 40주년 샌디에이고 소망교회

샌디에이고 소망교회가 창립 40주년을 맞았다.   소망교회는 1983년 3월20일 여진해 목사와 16명의 성도가 창립예배를 올리며 출발했다. 1996년 1월 콘보이 한인타운 중심부인 현재의 자리로 성전을 구입해 이전했고, 그해 2월 제2대 이창후 목사가 부임했다. 이 목사는 25년 동안 담임으로 소망교회를 섬기며 교육과 세계선교에 앞장섰다. 3대 담임인 안광진 목사는 2021년 10월에 부임했다. 안 목사가 담임을 맡은 기간은 1년 5개월에 불과하지만 2000년대 초반 이 교회에서 3년간 부목사로 사역했기 때문에 소망교회와는 인연이 매우 각별하다.     또한 시애틀에서 15년 사역하는 동안에도 관계가 지속되었기에 지역 교계의 부흥과 성장에 기여해 온 소망교회의 연혁에도 어느 정도 익숙한 편이다. 최근 안 목사는 "창립 40주년을 그동안의 전통을 이어가는 동시에 다음 세대로 신앙을 계승하는 사역의 시발점으로 삼겠다"고 소회를 밝혔다.   "하나님의 은혜로 창립 40주년을 맞았습니다. 지금까지 희생과 헌신으로 모범을 보이신 1세대들께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저 역시 선교 지향적인 교회의 훌륭한 전통을 지속적으로 이어갈 것입니다. 동시에 차세대 신앙계승의 사명을 위해 새롭게 각오를 다집니다. 자녀세대와 젊은 세대들에게 신앙을 어떻게 물려줄 것인가를 고민하며 우리 교회의 표어대로 '세대와 세대가 이어지는 예수 공동체'를 이루기 위한 작업에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이민 목회 20여년, 자신을 '허리세대' 라고 칭하는 안 목사는 공동체 안에서 세대간의 소통과 공감을 책임지는 것은 중간세대가 감당해야 할 사명이라고 단언한다.   안 목사는 "차세대 교육과 신앙전수는 교회가 풀어야 할 과제지만 특히 이민 교회의 가까운 미래를 생각해 볼 때, 자녀들이 한인교회에 얼마나 남아있을지 의문"이라고 우려했다.     "젊은 세대들은 1세들이 초기 이민 사회의 척박한 환경에서 이만큼 기반을 쌓기 위해 노력했던 고충에 대한 이해가 부족합니다. 또 1세들은 그런 젊은 세대들을 이기적이라며 꾸짖습니다. 그들이 교회에 오지 않거나 떠나가는 이유에 대해서도 신앙심이 부족하기 때문이라고 치부하지요. 이처럼 안타깝게도 반대 방향으로 질주하는 두 세대를 이어줄 수 있는 것은 결국 우리 '허리세대' 입니다. '허리세대'는 양쪽을 어느 정도는 이해하고 받아들일 수 있는 세대이기 때문입니다."   안 목사는 또 "1세대들이 실천했던 희생과 사랑을 이제 우리 중간세대가 감당해야 할 사명" 이라고 강조하기도 했다. 글·사진=서정원 기자샌디에이고 소망교회 샌디에이고 소망교회 예수 공동체 공동체 역할

2023-03-21

'예수 혁명' 흥행 "암울했던 그때, 지금과 비슷"

1970년대 캘리포니아에서 일어난 기독교 부흥 운동의 이야기를 담은 영화 '예수 혁명(Jesus Revolution)'이 극찬 속에 흥행을 이어가고 있다.   실화를 바탕으로 한 이 영화는 당시 영적 각성 운동이었던 '예수 운동(Jesus Movement)'에 대한 이야기를 다루며 전국 2400개 이상 상영관에서 개봉, 누적 흥행 수익만 3000만 달러를 넘어서고 있다.   특히 이 영화는 남가주를 배경으로 하고 있는 데다 당시 젊은 세대였던 중장년층의 종교적 향수를 불러일으키며 주목을 받고 있다.   게다가 이 영화는 실재 인물들의 이야기를 담고 있기 때문에 관객과 공감대를 쉽게 형성한다. 영화 속 인물인 그렉 로리 목사는 현재 리버사이드 등 곳곳에서 캠퍼스 교회를 둔 '하비스트 크리스천 펠로우십(Harvest Christian Fellowship)'을 운영하고 있다. 예수 운동을 이끌며 LA 갈보리 채플을 개척했던 척 스미스 목사(2013년 사망)의 신앙 이야기도 담겨있다.     영화 '예수 혁명'이 지금 이 시점에서 주목받는 이유에 대해 알아봤다.       기독교 신앙을 기반으로 한 영화가 박스오피스 순위권에 진입한다는 것은 이례적이다. 이는 의미하는 바가 크다.   데이브 노 목사(어바인)는 "곳곳에서 전통적인 기준이 무너지고 새로운 사상과 가치관이 대두하면서 오히려 많은 이들이 과거를 그리워하고 그 시대를 다시 갈망하게 되는 것 같다"며 "예수 혁명은 그러한 의미에서 당시 기독교가 어떻게 젊은 세대에게 희망을 줬고, 그들을 신앙으로 회복시켜 나갔는지를 감동적으로 보여주며 마음을 사로잡고 있다"고 평가했다.   예수 운동은 남가주에서 젊은 히피 세대를 중심으로 대대적으로 일었던 영적 각성 운동이었다.   영화는 1970년대 당시 히피였던 그렉 로리가 히피 출신 설교자인 로니 프리스비를 만나 예수를 영접하고 수많은 젊은이와 함께 삶의 의미와 진리를 찾는 과정을 담고 있다.   영화를 본 김서준(28.LA)씨는 "영화에서는 교회 내 기성세대가 젊은 세대를 이해하지 못하는 부분도 그려지는데 교회 문이 진정한 의미에서 열릴 때 부흥이 일어나더라"며 "당시 젊은 세대가 예수를 믿고 기독교의 부흥을 경험하는 것을 보면서 현재를 살아가는 젊은 세대로서 부럽기도 하고 눈물이 나기도 했다"고 말했다.   실제 영화에서는 당시 전통적인 교회의 사역자였던 척 스미스 목사가 히피족의 자유로운 사고방식을 수용하라는 프리스비 전도사의 조언을 듣고 방황하던 히피들을 갈보리 채플로 불러 수많은 젊은이를 예수 운동으로 이끌게 된다.   이 영화는 오늘날 시대상과 비슷하다는 점에서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다.   그렉 로리 목사는 크리스천 포스트와의 인터뷰에서 "그때도 거리에는 폭동이 있었고, 인종 갈등, 전쟁의 공포 등으로 미국이 무너질 것처럼 보였다"고 말했다.   로리 목사는 "오늘날 각종 문제로 인해 정신적으로 어려움을 겪는 젊은 세대를 보면 내가 젊었을 때인 1970년대 당시 문제에 대한 답을 찾으려 했던 당시 청년들의 상황과 크게 다르지 않다"며 "그때 우리 세대가 희망이 필요했듯이 이 영화를 통해 오늘날 젊은이들도 희망과 답을 찾길 바란다"고 전했다.   특히 영화 '예수 혁명'은 지난 2월 에즈베리대학에서 16일간 이어졌던 부흥 예배 소식본지 2월 28일 자 A-16면〉과 맞물리며 주목을 받고 있다.   영화를 만든 존 어윈 감독은 언론들과의 인터뷰에서 "에즈베리대학에서 일어난 부흥이 전국을 휩쓴 가운데 많은 이들이 이 영화에도 주목한다는 것을 알게 됐다"며 "이는 하나님의 완벽한 계획 하심 가운데 이루어진 것임을 확신하게 됐다"고 말했다.   어윈 감독은 타임지가 당시 1면(1971년 6월 21일 자)에 예수의 얼굴과 함께 'The Jesus Revolution(예수 혁명)'이라고 장식한 표지를 보고 영화를 제작하기로 결심했다. 그만큼 당시 예수 운동이 사회 전반에 미친 영향력을 보여주는 대목이다.   김유석 목사(LA)는 "영화에서 전도사가 '나 같은 사람을 이해하려면 그들의 언어로 말해야 한다. 당신이 마음을 열 때 모두에게 자리가 생긴다'는 대사가 있었다"며 "당시 교회가 진정한 의미에서 문을 열었더니 복음을 통해 그 시대에 소망이 퍼져나가는 걸 보면서 깨달음이 컸다"고 말했다.   당시 젊은 세대 사이에서는 록 음악, 자유로운 이성 관계, 쾌락 등을 추구하는 경향이 강했다. 자유, 평화 등을 중시하는 분위기 속에 우드스탁 페스티벌 등도 유행했다. 그렇다 보니 반작용으로 무분별한 자유를 반대하고 절제의 필요성을 주장하는 일부 히피들이 새로운 기독교 운동을 펼치면서 일어난 것이 예수 운동이었다.   월드미션대학 가진수 교수는 "당시 예수 운동은 코스타메사 지역 갈보리 채플을 중심으로 급속히 퍼져나갔다"며 "기독교의 직설적이고도 복음적인 가사와 당시 유행하는 록 음악의 결합을 통해 경직되고 획일적인 모습을 개혁하고자 하는 움직임이었다"고 전했다.   당시 교회들은 고전적인 찬양과 경직된 형태로 운영됐었다. 하지만, 예수 운동을 통해 젊은 세대가 교회로 유입되면서 교회 음악이 서서히 바뀌고 염세주의에 빠져있던 젊은이들에게 새로운 감각으로 기독교 복음이 전파되기 시작했다.   기독교 문화 전문가로 활동하는 알렉스 맥팔랜드 작가는 크리스천 포스트에 기고한 글에서 "점차 '워크(woke)' 영화 등의 폭격으로부터 떠나고 싶어하는 대중의 심리를 보여준다"고 평가했다.   '워크'는 '깨어있다'는 뜻으로 오늘날 인종, 성 정체성, 환경, 동성결혼 등 각종 사회적 이슈에 대해 진보적 사상을 견지하는 것을 의미한다.   맥팔랜드 작가는 "이 영화에는 기독교 예수 운동에 따른 반응이 수십 년간 지속할 때 시대를 어떻게 변화시켰는지 절감케 하는 가치가 배어있다"며 "예수 운동의 여파로 수많은 젊은이가 복음을 통한 사랑을 접하고 개발도상국으로 선교를 떠났으며 전 세계적으로 기독교 단체들이 생겨났다"고 전했다. 장열 기자 jang.yeol@koreadaily.com예수 암울 예수 운동 예수 혁명 영화 예수

2023-03-20

[투어멘토 박평식의 여행 이야기] 성서의 땅…예수의 숨결을 따르다

예수의 탄생과 공생애, 수많은 이적들, 죽음과 부활이 펼쳐진 예루살렘은 기독교인이라면 누구나 평생에 한 번쯤은 꿈에 그리는 성지순례지다.   '그들의 눈을 만지시니 그 눈들이 밝아진지라' '중풍병자에게 일어나 네 침상을 가지고 집으로 가라하시니 그가 일어나 집으로 돌아가고' '바람과 바다를 꾸짖으시니 잔잔하게' 된 그 갈릴리 호수는 모양이 둥그스름하다. 예수는 또한 이곳에서 물고기를 잡던 베드로와 안드레를 물고기가 아닌 '사람을 낚는 어부'로 만들었고, 야고보와 요한 등도 제자로 삼아 키웠다.   갈릴리 북부 지역에는 오병이어가 모자이크화로 선명하게 새겨진 오병이어 교회, 부활한 예수가 베드로를 찾아와 세상에 나가 복음을 전하라고 한 베드로 수위권 교회가 위치하며 유대 회당에서 설교를 한 가버나움과도 가깝다. 조금 멀리에는 막달라 마리아가 살았다는 마을, 서남쪽에는 예수가 자란 나사렛이 자리한다. 또 성서의 주요 무대인 사해는 '명상의 바다' '고요의 바다'다. 염도가 바닷물의 10배나 높아 몸이 물 위에 둥둥 뜨는 체험도 가능하다. 물 위에 떠서 여유롭게 신문이나 책을 읽어도 좋고 인체에 유익한 광물질이 관절염에 좋다고 하니 머드팩도 즐겨봐야 한다.   베들레헴에 위치한 예수탄생교회는 콘스탄티누스 황제의 어머니 헬레나가 아도니스 신전을 허물고 세운 교회다. 이곳을 찾는 순례객들은 으레 고개를 숙여야 한다. 본당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겸손의 문' '작은 문'으로 불리는 어린아이 키만한 작은 돌문을 통과해야 하는 까닭이다. 계단을 따라 제단 밑으로 내려가면 14개 꼭지점을 가진 은색별 문양이 바닥에 콕 박혀 있다. 예수가 태어난 곳으로 추정되는 장소를 표시해둔 것이다. 순례객들은 차례로 예수 탄생을 묵상하며 참배한다.     이윽고 '십자가의 길' '슬픔의 길' '고난의 길'인 ‘비아 돌로로사(Via Dolorosa)'. 빌라도 법정에서 골고다 언덕에 이르는 십자가 수난의 길을 따라 걸으며 '우리의 죄가 용서되고 믿음으로 의롭다 함을 받았다'는 것을 묵상하게 되는데 예수가 십자가를 진 지점부터는 그야말로 눈물바다가 된다. 골고다 언덕에 오르면 예수가 십자가에 못 박혀 죽음을 맞이한 뒤 안장된 묘지에 세워진 성묘 교회, 예수가 죽고 다시금 부활했다는 예수승천교회에도 닿는다.   또 그 옛날 모세가 자신의 백성들을 이끌고 맨 처음 요르단으로 들어온 곳이 페트라 지역이다. 우리에게는 영화 '인디아나 존스'와 드라마 '미생'의 배경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유네스코 문화유산인 페트라 유적은 눈이 부실 만큼 경이롭다. 기원전 100년께 장밋빛 사암을 깎아 만든 신전이자 무덤인 알 카즈네를 위시하여 '모세의 우물'로 통하는 와디 무사, 고난의 출애굽 과정을 마무리하는 느보산, 날이 맑으면 예루살렘의 감람산까지 볼 수 있는 모세기념교회 등의 명소를 품고 있다. 페트라는 지금도 발굴 작업이 한창이며, 아직 발굴되지 않은 유적이 99%가 넘는다고 한다.   이스라엘과 요르단, 이 땅에 예수의 흔적이 없는 곳이 없다.   박평식 / US아주투어 대표·동아대 겸임교수투어멘토 박평식의 여행 이야기 성서 예수 예수 탄생 오병이어 교회 페트라 유적

2023-01-12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