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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는 내 영혼…아시안 목소리 담고 싶다

한인 1.5세 영화감독이 만든 영화들이 미국에서 화제가 되고 있다. 동남부의 명문사립 '애틀랜타 그레이터 주니어 시니어 크리스천 스쿨'을 졸업하고 펜실베이니아대(유펜)에서 정치학 학사, 컬럼비아 대학원에서 영화, 하버드 대학원에서 정책학 등 석사 학위를 받은 정세윤씨는 지금까지 30여 편 영화의 프로듀서 및 감독을 맡았다.   2020년에는 위안부 문제를 다룬 ‘침묵을 깨다(Breaking the Silence)’로 오스카상 단편영화 부문 후보로 거론되기도 했다. 올해 초에는 ‘어둠 공포증(Nyctophobia)’이란 영화를 만들었다. 이는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제작된 영화로 악몽 등의 이유로 잠들기 두려워하는 주인공의 감정선을 그린 영화다.     인터넷 영화 데이터베이스 IMDb에 따르면 정 감독은 지금까지 전 세계 영화제에서 68개의 상을 받았고 26개 상의 후보로 올랐다.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정 감독은 아직도 미국의 영화계는 백인 중심이라며 아시아계 등 소수계가 이른바 주류 영화계로 진입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설명했다. 규정화된 영화, 즉 대중들이 좋아할 만한 영화가 아닌 그가 만드는 실험주의적 영화는 관심을 덜 받고 있다고 했다. 감독으로서 더 권위적인 상을 수상하고 싶은 게 사실이라면서도 신념을 버리고 영혼을 팔 생각은 없다며 그가 추구하는 방향의 영화를 계속 만들어보고 싶다고 강조했다.     -정치학을 공부한 뒤 전공을 영화로 바꾼 계기가 궁금하다.   “고등학교 때부터 정치학을 좋아했고 이와 관련된 일을 하고 싶었다. 그런데 부패한 정치인들도 많이 봤고 내가 현실 정치 현장에 뛰어들 수 있을지에 대한 회의감이 들었다. 로펌에서 인턴도 했는데 너무 지루하다고 생각했다. 전화 녹취를 정리하거나 문서를 검토하는 일이 따분하게 느껴졌다.”     -작품들을 보면 정치학을 공부한 영향을 받은 것 같다는 작품들도 많다.     “나는 정치와 사회 문제가 영화나 다른 예술 작품들과 연관돼 있다고 생각한다. 많은 사람들은 이런 연관성을 못 보고 있는 것 같지만 나는 영화나 음악이 변화를 일으킬 수 있는 도구라고 본다. 미국의 경우 여러 인종이 모여 사는 곳임에도 아시아계, 흑인, 혹은 라틴계 커뮤니티에 대해 사람들이 잘 알지 못하는데 이를 알리고 싶다.”   -개인 홈페이지를 보면 제대로 된 목소리를 낼 수 없는 소외 계층의 목소리를 알리고 싶다는 문구가 있다.   “아시아계 미국인뿐만 아니라 다른 문화, 다른 문제 등에 대해서도 사람들이 경각심을 갖게 되길 바란다. 미국인들은 아시안을 잘 모르는 것 같다. 타이완에서 왔든 일본에서 왔든 아시아에서 온 사람들은 그들이 소수계라는 생각을 하지 않고 살았다. 세계지도를 보면 가장 큰 대륙은 아시아다. 중국, 한국, 인도 등이 속해 있는 아시아는 인구도 제일 많고 소수계가 아니다. 그런데 미국 사회는 아시아인들을 소수 인종처럼 취급하는 문화를 갖고 있다. 음악이 됐든 영화가 됐든 말이다.”   -이런 상황은 영화계도 마찬가지인가.     “아시아계는 특정 모습으로 비춰져야 한다는 인식이 있다. 아시아계에 대한 선입견에서 벗어나는 행동을 하면 무엇을 하는 거지라는 생각들을 한다는 것이다. 넷플릭스 등 플랫폼을 통해 한국과 일본 등의 방송이 더 많이 알려지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한국 방송이 인기가 많은 것도 맞다. 하지만 이는 한국, 한국의 이야기지 한국계 미국인의 삶과는 다른 삶을 비추고 있다.”   -아시아계가 영화 업계에서 겪는 특별한 어려움이 있는지 궁금하다.     “문화가 더 다양해져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아직도 (영화계는) 백인들에 국한돼 있다. 메이크업 아티스트 문제만 봐도 알 수 있다. ‘침묵을 깨다’를 촬영할 당시 이 때문에 많이 어려웠다. 아시아인의 얼굴에 맞는 화장을 할 수 있는 아티스트를 찾으려 했는데 많지 않았다. 우리는 생김새도 다르지 않은가? 영화 업계에 있는 아티스트들은 백인이나 흑인 화장은 익숙해도 아시안들에 대한 경험이 적다. (방송 및 작품에 출연하는) 아시안들이 이상해 보이거나 덜 매력적으로 비춰지는 이유다. 그러다 결국엔 이탈리아에 있는 아티스트를 찾아 작업을 진행했던 기억이 난다.”     -아시아인들이 업계에서 제대로 된 목소리를 내지 못한다는 뜻인가.   “그렇다. 백인을 비롯한 미국 감독들은 아시아계 배우들에게 특정 악센트(억양)를 요구한다. 그런데 아시아인은 매우 다양하다. 아시아계 전체가 하나의 악센트를 갖고 있는 것도 아니다. 미국에서 자란 2세, 3세 아시아계 배우들도 있다. 하지만 아시아계라는 이유로 일차원적인 요구를 받는다. 라틴계나 유대인들도 마찬가지다. 업계에 들어오면 이런 문제와 싸워야 하는 상황이 생긴다.”   -과거 재키 챈(성룡)류의 영화들과 비교하면 지금의 아시아 관련 영화가 더 다양해진 것도 사실 아닌가.   “K팝 영향이 크다고 본다. K팝이 아시아계를 바라보는 시각에 변화를 줬다. 하지만 K팝은 여전히 K팝이다. 유타와 같은 곳에 가면 사람들은 K팝을 모를 것이다. 캘리포니아나 뉴욕에서나 유명하다는 뜻이다. 하지만 K팝이 아시안에 대한 시각, 특히 한국계 미국인에 대한 시각에 큰 영향을 끼친 것은 맞다고 본다.”     -꼽기 어렵겠지만 지금까지 참여한 작품 중 가장 애정이 가는 작품이 있다면.     “‘침묵을 깨다’이다. 각본을 쓰는데 한 3년 정도 걸렸던 것 같다. 과거에도 위안부 문제를 알고 있었지만 대다수의 이야기들은 일차원적으로 접근한 작품이 많았다. 전쟁통에 일본군에게 공격을 당하는 이야기, 울고 있는 위안부 이야기, 뭐 다 이런 측면이다. 나는 위안부 시설에 끌려간 사람들의 삶이 정확히 어땠는지를 더 깊게 파악하고 싶었다. 대중들로부터 어떤 반응을 받게 될지 몰라 우선은 단편영화로 제작했다.”     -일차원적인 접근법이라는 묘사가 흥미롭다.     “타이완 위안부, 홍콩 위안부, 인도 위안부, 나아가 호주 위안부까지 다양한 여성들이 있다. 하지만 한국의 경우에는 한국인 위안부만을 다루는 측면이 있다고 본다. 물론 대다수의 위안부는 한국 출신이었다. 하지만 다른 나라 출신, 나아가 백인 위안부도 있다. 나는 이 문제를 국제적 문제로 만들고 싶었다. 유엔이나 미국 정부 등의 지지를 받고자 한다면 이렇게 국제적 문제로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가장 최근 작품은 무엇인지.     “‘어둠 공포증(Nyctophobia)’이다. 밤이 되면 무서워하는 공포증을 뜻한다. 이런 증상을 앓고 있는 사람들은 불을 끄고서는 잠을 잘 수 없다. 당연히 증상의 차이도 천차만별이다. 어떤 사람은 며칠이 지나면 잠을 자기도 하지만 누군가는 계속 잠을 못 잔다. 나는 아이들의 경우는 어느 정도 수준의 어둠 공포증을 모두 갖고 있다고 생각한다. 나도 어렸을 때 이를 앓았는데 나중에 사라졌다. 그런데 코로나-19 팬데믹 기간 중 이 증세가 재발했다.”     -그래서 이 영화를 만들게 된 건지.   “(팬데믹 당시) 나는 영화를 다시 만들 수 있을지도 불확실하다는 생각을 했다. 모든 것들이 문을 닫았고 사람들이 업계를 떠나기 시작했다. 영화를 꼭 만들고 싶었고 업계를 떠나기 전 단 하나만 만들 수 있다면 이 주제로 영화를 만들어 보고 싶다고 생각했다. 팬데믹 당시 내가 실제로 경험한 일들을 바탕으로 영화를 만들고 싶었다. 감정적으로, 또 심리적으로 매우 힘들던 시기였다.”   -예고편을 보고 왔는데 무서워 보이더라. 영화 전체가 다 공포물인지.     “어둠 공포증을 겪고 있는 사람들이 어떤 일을 겪게 되는지를 보여주고 싶었다. 이는 실험주의적(experimental) 영화다. 대화도 하나도 없다. 주연 한 명이 계속 움직이는 모습만 담겼다. 악몽을 꾼다거나 꿈에서 나쁜 사람을 만나는 모습을 비춘다. 잠에서 깰 때까지 이런 상황이 계속 반복된다. 줄거리는 이 여성이 잠에 들고 싶어하는 모습에 집중돼 있다. 모든 사람들이 이런 장르의 영화를 좋아할지는 모르겠다. 말했다시피 대화가 하나도 없다.”   -어떤 평론가가 당신을 실험주의적 영화감독이라고 묘사한 글을 나도 봤다. 이런 표현에 동의하는지.     “나는 이런 구성을 좋아한다. 미국에서 영화를 만들려면 세 개의 장으로 영화를 구성한다는 등의 규정화된 법칙을 따라야 한다. 나는 이런 제한이 싫다. 팬데믹 당시 제한된 제작 환경에서 구할 수 있는 모든 것들을 구해 영화를 촬영했다. 나는 내가 좋아하는 방식으로 일을 진행했다고 본다.”     -영화 업계에 규정화된 틀이 있다는 건 몰랐다.     “팬데믹 때나 지금이나 영화감독이라면 업계가 원할 만한 것을 만들어야 한다. 그냥 자신이 원한다고 아무거나 만들 수는 없다. 영화가 인기도 없을 것으로 보이면 극장에도 안 걸린다. 그래서 대중들이 원하는 것을 만들어야 하는 성향이 있다. 이 업계에서 생존, 즉 돈을 벌기 위해서는 그렇게 해야 한다. 하지만 나는 실험주의적 장르가 마음에 든다.”     -팀을 꾸리는 것은 어렵지 않나.     “어렵다. 나는 현재 프리랜서로 활동하고 있다. 각본을 쓰면 제작사 등의 승인 같은 것을 받아야 한다. 내가 원하는 각본을 마음대로 쓸 수 없다는 뜻이다. 그들의 규칙과 요구를 따라야 한다. 돈은 많이 벌고 싶긴 하지만 이런 이유에서 프리랜서로 활동하길 원하는 사람들이 있다고 본다. 모든 게 다 돈과 직결돼 있다. 배포 문제도 어려운 부분이다. 수익을 내고 싶다든가 오스카상에 도전하고 싶다면 뭔가 현실과 타협해야 한다.”   -앞으로의 계획이 궁금하다. 계속 실험주의적 영화를 할 계획인가.   “모든 영화감독이 똑같겠지만 나도 더 큰 상을 받고 싶다. 하지만 사람들을 깨우치는 일도 하고 싶다. 나는 아무 의미나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가 없는 영화를 만들고 싶지는 않다. 나는 지금 만드는 영화들을 계속 만들고 싶다. 아시아계와 다른 소수인종들의 목소리를 대변하고 싶다. 큰 상을 받고 싶지만 타협할 생각은 없다. 동종업계 종사자들은 ‘영혼을 팔지 말라’는 말을 하곤 한다. 나는 내 영혼을 팔고 싶지 않다. 나는 진실성을 유지하며 더 큰 상을 받기 위해 계속 노력할 것이다.” 김영남 기자 [kim.youngnam@koreadaily.com]영화감독 김영남 한인 영화감독 주류 영화계 실험주의적 영화

2024-11-20

[영화몽상] 미남 배우 ‘아랑 드롱’의 추억

그를 예전에 한국에선 ‘아랑 드롱’이라고 불렀다. ‘아랑 드롱처럼 잘 생겼다’나 ‘한국의 아랑 드롱’ 같은 말은 그의 영화를 동시대 극장가에서 본 적 없는 아이들도 무슨 말인지 또렷이 알았다. ‘아랑 드롱’은 미남의 대명사였고, 그는 곧 ‘세기의 미남’이었다. 이달 중순 별세한 배우 알랭 들롱 얘기다.   개인적으로 그의 외모에 감탄한 건. 뒤늦게 TV에서 본 영화 덕분이다. 제목도 줄거리도 잘 기억이 나지 않는데, 마지막에 그가 총에 맞아 쓰러지는 영화였다. 추정컨대 시몬 시뇨레와 함께 나온 ‘미망인’(1971, 원제 Le Veuve Coderc) 아닐까 싶은데, 확실하지 않다.   사실 그가 마지막에 총에 맞아 죽는 영화는 한둘이 아니다. ‘암흑가의 세 사람’(1970, 원제 Le Cercle Rouge)도 그렇다. 이 영화에서 그는 5년 만에 감옥에서 나와 탈주범, 전직 경찰과 손잡고 보석상을 터는 역할이다. 얼굴에 콧수염을 붙였지만, 미남인 줄 몰라보긴 힘들다. 더구나 그의 ‘바바리 코트’ 차림은 극 중 상황을 모르면 패션 화보라고 해도 믿을 정도다.   물론 ‘태양은 가득히’(1960, 원제 Plein soleil)를 보지 않고 ‘아랑 드롱’을 말하기는 힘들다. 당시 25세의 그는 잘 생긴 외모에 금수저를 물고 태어난 청년이 아니라 부잣집 아들의 가난한 친구 톰 리플리로 나온다. 말이 좋아 친구지, 부잣집 아들 필립은 톰을 하인 대하듯 한다.   톰은 요트 위에서 필립을 죽이고, 그의 서명과 편지를 위조하고, 아슬아슬한 순간들을 넘기고, 결국 바라던 모든 것을 손에 넣은 듯 보인다. 그 다음의 마지막 장면은 아주 인상적이다. 톰의 거짓말과 살인은 이제 막 탄로가 났는데, 톰 자신은 이를 모른 채 이제껏 보여준 적 없는 환한 미소를 짓는다. 이 영화의 원작이 된 퍼트리샤 하이스미스의 소설 『재능 있는 리플리』와 전혀 다른 결말이다. 덕분에 그 미소는 일그러진 청춘의 욕망을 응축한 듯 보인다.   “눈빛은 그 사람의 영혼을 나타내는 것”. 그가 1996년 중앙일보 인터뷰에서 한 말이다. 당시 내한 목적은 그의 이름을 딴 코냑과 향수 홍보였으니, 한국 영화계와의 접점이라면 2007년 칸영화제를 꼽게 된다. 전도연의 여우주연상 수상 당시 시상자가 바로 그였다. 지금 찾아보니 당시 기사에 ‘세기의 미남’이란 말을 쓰긴 했지만, 사실 그의 삶에 대해 잘 몰랐다. 스타의 언행이 실시간 전파되는 요즘 같은 시대를 거쳐왔다면, 그처럼 ‘세기의 미남’으로 기억이 봉인되는 배우는 나오지 않을 것이다.   사족으로 덧붙이면 ‘리플리 증후군’이란 말이 있다. 거짓말을 거듭하다 스스로 사실이라고 믿어버리는 것을 가리킨다는데, ‘태양은 가득히’에는 이런 묘사가 없다. 의심스러우면 찾아보시길. OTT에 알랭 들롱의 출연작이 여러 편이다. 이후남 한국 문화선임기자영화몽상 미남 배우 미남 배우 한국 영화계 배우 알랭

2024-09-02

자전적 이야기에 담은 '사람 향기' 영화계 매료

‘패스트 라이브즈’는 셀린 송 감독 자신의 이야기다.     한 여자가 두 남자 사이에 있다. 한 남자는 그녀의 남편이고 다른 한 남자는 어린 시절의 남자 친구이다. 세 사람이 뉴욕의 어느 바에 함께 앉아 대화를 나눈다. 세 사람 사이의 어색한 기류, 이상한 느낌이 영화의 모티브가 된다.   이들 세 사람을 다르게 구분하는 건 그들의 문화와 자라온 환경, 그리고 다른 언어이다. 그러나 그 무언가가 이들을 하나로 연결한다.     “서로 만날 이유가 없는 두 남자가 대화를 나누고 있어요. 그들이 한 여자를 사랑하고 있다는 단 하나의 공통점 때문이죠. 그 순간이 마치 공상과학처럼 느껴졌어요. 문화와 시간과 언어를 초월하는 … .”     서로 다른 모습으로 한 여자를 사랑하고 있는 두 남자, 그들은 남편 아서와 첫사랑 해성이다. 그들 사이에 노라가 있다. 노라는 셀린 송 감독의 자화상이다. 서로의 다른 세계가 한 곳으로 모이는 그곳에 노라, 아니 셀린 송 감독의 스토리가 있다.     송 감독은 데뷔작 ‘패스트 라이브즈’로 오스카 작품상과 각본상 후보에 올랐다. 저예산 독립영화로는 이루어 내기 힘든 놀라운 업적이다. 지난해 선댄스영화제에서 최초로 공개되어 호평을 받았고, 이어서 베를린영화제에 초청받아 스크린데일리 평점 1위를 기록했다.   많은 평론가들은 송 감독이 감독상 후보군에서 제외된 사실에 아쉬움을 표현한다. 여성영화평론가협회는 송 감독을 베스트 스토리텔러로, ‘패스트 라이브즈’를 베스트 영화로 선정했다. 시애틀평론가협회 등 다수의 평론가그룹이 송 감독을 최우수 감독으로 거론했고 전미비평가협회는 지난 9일  ‘패스트 라이브즈’에 작품상을 안겨줬다.     ‘패스트 라이브즈’는 이민자들의 삶을 뼛속 깊이 이해하는 1.5세 작가의 경험에 바탕을 둔 애틋한 이야기이다. ‘옷깃을 스쳐도 인연’으로 여기는 한국인들의 삶에 깊숙이 배어 있는 전통적 정서에 꽤나 진지하게 접근한다.   “살던 곳을 떠나도 그 자리에 그 사람의 일부가 남겨져 있다고 생각해요. 해성은 한국을 떠난 노라가 남겨 놓은 흔적을 23년 동안 붙들고 있다가 마침내 멀리 뉴욕으로 그녀를 찾아오죠.”     송 감독은 어린 시절의 추억을 현재로 끌어와 두 사람 사이에 일어날 수 있는 모든 가능성을 두드려 본다. 보이는 듯 보이지 않게 사랑을 투영시킨다. 분명 노라가 결혼했음을 알고 있었지만 그녀를 만나야만 했던 해성과 다른 문화권에서 성장한 노라 사이의 괴리감, 인연에 대한 집착, 열정 없는 설렘, 사랑일지도 모르는 화학작용 혹은 조용한 욕망이 이 두 사람 사이를 오간다.     그러나 그들은 곧 헤어져야 한다. 노라와 해성은 서로에게 상처가 되지 않도록 조심하고 자제하고 얼굴만 쳐다보며 그렇게 며칠을 보낸다. 결국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   송 감독은 12세에 캐나다 토론토로 부모를 따라 이민 왔다가 다시 뉴욕으로 이주, 20대에 극작가가 되어 연극계에서 활동했다. 그리고 해성이 그녀를 찾아왔던 순간의 영감을, 그리고 그 인연을 끝내 한 편의 예쁜 영화로 탄생시켰다.     해성과 노라의 재회라는 핵심 사건에 세 명의 주인공들은 의문을 던지고 갈등한다. 그러나 그들은 논쟁을 하지도 질투와 불안감을 드러내지도 않는다. 누구도 목소리를 높이지 않고 사랑과 존중의 톤을 잃지 않으며 서로에게 관대하다. 그래서 늘 ‘어색함’이 있다. 쉽게 단어로 형언할 수 없는 이 어색한 분위기, 송 감독이 얘기한 ‘공상과학’과도 같은 느낌, 그 안에서 그녀는 사랑을 사유한다.   “아서는 성인이 된 노라와 결혼을 했지만 그녀의 지난 삶에는 해성이 분명 존재하고 있었지요. 노라와 해성 외에 아서의 사랑에 대해서도 관찰이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그 사람의 모든 걸 포용하는 사랑이 참된 사랑이라고 생각해요.”   노라와 해성 사이에 우정 이상의 감정이 미묘하게 꿈틀거린다. 아서는 해성이 노라를 사랑하고 있다는 걸 알고 있다. 뭐라 표현할 수 없는 불안감이 부부 사이를 불편하게 한다. 20년 전 어린 시절 결혼할 사이라고 선언했던 해성과 노라의 관계를 어떻게 정의해야 할까. 그들은 여전히 친구 사이일까.     송 감독이 그리는 사랑은 비극도 코미디도 아니다. 멜로드라마는 더더욱 아니다. 노라와 해성은 그들의 떨어져 있는 삶 속에서 인연이라는 뿌리 깊은 친밀감을 찾아낸다. 자기의 의지와 상관없이 우리는 누군가를 구속하고 또는 구속당한다. 해성이 23년 만에 자기 앞에 나타난 순간, 노라는 그 관계를 인식하지 못하는 동안에도 관계가 지속하여 오고 있었음을 깨닫게 됐다.     송 감독은 해성 역의 유태오와 노라 역의 그레타 리를 첫 촬영이 들어가기 전까지 만나지 못하도록 떼어 놓았다고 털어놓았다. 두 주연 배우는 첫 장면을 촬영할 때 비로소 처음 만난다.     “해성과 노라가 23년 만에 다시 만나게 되는 순간의 그 특별한 감정을 최대한 포착하려는 의도였어요. 두 배우가 리허설 없이 처음 만나 대화하고, 첫 포옹을 하는 장면의 떨림과 설렘을 리얼하게 담아내고 싶어서였지요.”   영화는 때로는 떠난 곳을 뒤돌아보는 향수처럼, 때로는 누군가를 그리워하는 연가처럼 느껴진다. 조용한 갈망 또는 갈등의 감정을 통해 다른 시대의 자신을 보게 한다. 누구나의 인생에는 과거의 어느 한순간 하지 못했지만 했어야 한다고 생각되는 일, 또는 반대로 하지 말았어야 하는 일들이 있다.     “인생에 정답이란 없어요. 중요한 건 어느 순간이든 누군가와 연결되어 있다는 사실이에요. 나의 인생으로 들어와 준 그 누군가 … 과거에 스쳐 지나갔던 또는 앞으로 스쳐 지나갈 그 누군가.”     ‘패스트 라이브즈’는 그 누군가에 관한 이야기다. 영화 말미의 긴 여운 그리고 넉넉한 여백은 내게서 너에게로 넘어가는 길이다. 이번 생에서는 사랑으로 이루어지지 않은 노라와 해성의 인연. 인간은 사랑을 욕망하지만 또한 절제하는 존재들이다.   김정 영화평론가 ckkim22@gmail.com영화계 이야기 패스트 라이브즈 감독상 후보군 해성은 한국

2024-02-28

나도 몰랐던 내 안 깊은 곳의 욕망

파리의 고급 스트립클럽 ‘A Mon Seul Desir’(My Sole Desire)에 박사 과정의 대학원생 마농(루이즈 쉐빌로트)이 오로라라는 예명으로 취직을 한다. 그녀는 동료 댄서이며 배우 지망생 미아(지타 한로트)와 친구가 된다.     마농은 ‘쉽고 빠른’ 돈을 보장해주는 욕망의 세계에서 곧 불타오르는 나방처럼 스타로 떠오른다. 이제 그녀에게 있어 스트리핑은 생계유지의 수단이 아니라 에로틱한 삶을 탐닉하며 미처 몰랐던 자아 속 욕망의 분출구가 된다.     마농은 직업과 개인적 욕망 사이의 경계가 모호해지기 시작하면서 자신의 성적 취향에 대한 질문에 직면한다. 돈을 벌기 위해 시작한 대학원생의 삶과 벌거벗은 육체를 파는 스트리퍼의 삶이 우선순위가 바뀌고 거부할 수 없는 욕망의 세계가 펼쳐지면서 사치와 환락이 그녀의 일상을 지배한다.   이후 영화는 마농과 미아의 ‘관계’에 집중하고 그들의 심리 안에 잠재해 있는 레즈비언의 본능을 탐구한다. 두 여자는 관객 앞에서 레즈비언들의 사랑을 연습하면서 어쩌면 사랑일지도 모르는 감정에 흥분되고 함께 성적 유희를 경험한다.     영혼이 자유로운 마농에 비해 남자친구 몰래 클럽에서 일하는 미아는 주저한다. 그러나 마농의 에로틱한 여정에 친절한 가이드 역할을 하면서 두 사람은 서로에게 깊이 빠져든다. 마농과 미아는 매춘에 연루되고 남자들에게 성폭행을 당하면서 이들의 사랑과 우정은 걷잡을 수 없는 방향으로 흐른다.   영화를 이끌고 가는 주된 동력은 프랑스 영화계의 새로운 주역 루이즈 셰빌로트(Louise Chevilotte)와 지타 한로트(Zita Hanrot)의 대담한 연기이다. 루시 볼레토 감독은 이들의 불꽃 튀는 연기를 토대로, 스트리퍼들의 에로틱한 삶을 탐구하는 데 그치지 않고 성노동에 종사하는 여성들의 고통을 여성적 시각에서 들여다본다.     그녀는 미국영화들에서 흔히 보는 스트립클럽의 눈요기는 되지 않도록 자제하고 성을 상품화하는 시대의 편린들을 거부한다. 볼레토 감독의 성은 노골적이지 않아도 그 자체로 섹시하다.     영화는 예상치 못한 곳에서 잡초처럼 자라는 두 스트리퍼의 삶을 통해 우리의 가장 깊은 욕망을 재조명한다. 사랑과 욕망, 그리고 환희, 그 모든 것들의 뒤에 오는 결론. 성의 영역에서는 모든 게 미스터리라는 사실.   김정 영화평론가 ckkim22@gmail.com욕망 유일 개인적 욕망 프랑스 영화계 마농과 미아

2024-02-23

조지아 영화산업 "잘나가는 이유 있었네"

조지아 주정부가 영화산업 유치를 위해 연간 13억달러에 달하는 세제혜택을 제공하고 있지만 세금 감면 혜택만큼 고용 창출 효과가 크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조지아주립대(GSU) 재정연구센터가 주 상원 재정위원회와 하원 세입위원회의 의뢰로 영화산업 세제혜택에 대한 경제성을 평가한 결과, 지난 20년간 주정부가 막대한 세금을 깎아주고 있지만 정작 영화산업의 고용창출 효과는 한계를 노출하고 있다.   GSU의 영화 세액공제(Film Tax Credit)에 대한 감사보고서에 따르면 주정부가 올 회계연도에 영화업계에 제공한 세금 공제액은 올해 13억 5000달러에 달한다. 또 공제액은 매년 증가해 2029년 14억 달러에 달할 전망이다.   그러나 이같은 막대한 세금 감면을 통한 직·간접 일자리 창출은 영화제작, 관광, 건설 등을 합쳐 관련업계가 주장하는 6만개의 절반인 3만 4354개에 불과한 것으로 조사됐다. 납세자들은 영화산업 일자리 하나를 창출하기 위해 5만 9455달러를 부담하고 있는 셈이다.   조지아에서 거의 세금을 내지 않는 영화제작사들은 세액공제의 97%를 주정부에 세금을 내야 하는 개인이나 기업에 팔아넘기는 것으로 드러났다. 공제액의 대부분은 개인 납세자들이 세금 절감에 이용하고 있다고 보고서는 지적했다.   예를 들어 영화제작사가 조지아에서 330만달러의 제작비를 쓰고 관련 요구사항을 충족시키면 30%에 해당하는 100만달러의 크레딧이 쌓인다. 그러나 영화제작사는 대부분 조지아에 법인을 두고 있지 않기 때문에 세금 납부 의무가 없어 100만달러의 크레딧을 80만달러에 판다. 결과적으로 100달러의 크레딧을 산 조지아 납세자는 20만달러의 이익을 거둔다.   보고서는 "영화산업에 제공하는 혜택을 산업 전반으로 분배한다면, 수천 개의 일자리가 더 증가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영화산업 세제혜택에 대한 이같은 감사 결과는 내년 1월 주 의회의 정기회기를 한 달도 채 남지 않은 시점에서 나온 것이어서 어떤 파장을 몰고 올지 주목된다. 이에 앞서 지난 10월부터 주 의회의 상·하원합동위원회는 주정부가 제공하는 수십억달러 규모의 세제혜택 전반에 걸쳐 평가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의회는 영화산업 세액공제 규모를 연간 9억달러로 제한하고, 해당 사업에 대한 감사를 의무화하는 방안을 논의했지만 공화당 지도부의 지지를 받지못해 채택되지 못했다. 관련업계의 로비도 치열하다. 영화산업협회는 세제 혜택이 없으면 조지아에서 진행되는 영화 제작의 92%(연간 44억달러)가 이탈할 것이라고 주장한다.   영화산업에 대한 세제혜택 지원을 줄여야 한다는 여론이 높아지고 있지만 주의회를 움직이는 공화당의 정치적 셈법은 복잡하다. 공화당은 민주당 지지 성향이 강한 영화산업 종사자들이 많아지는 것을 꺼려하면서도 영화 촬영 장소 대부분이 공화당 의원들의 지역구인 메트로 애틀랜타를 벗어난 교외 지역에서 이뤄지고 있어 적극적인 반대에 나서지 못하고 있다.     장채원 기자 jang.chaewon@koreadaily.com세금감면책 영화계 영화계 유관 영화산업 종사자 특별 세금감면제도

2023-12-14

아카데미영화박물관서 송강호 회고전 열린다

LA 아카데미영화박물관이 한국영화 상영 시리즈로 배우 송강호(사진) 회고전을 연다고 한국국제교류재단(KF)이 13일 전했다.   박물관은 오는 12월 7일부터 내년 1월 13일까지 열리는 이 행사 기간 2020년 아카데미 작품상 수상작인 '기생충'(2019)을 비롯해 '사도'(2015), '공동경비구역 JSA'(2000), '박쥐'(2009), '택시운전사'(2017), '반칙왕'(2000), '괴물'(2006), '살인의 추억'(2003), '밀양'(2007) 등 송강호의 대표작을 상영한다.   또 행사 초반인 12월 7~10일에는 송강호를 직접 초청해 현지 관객과 대화하는 행사도 마련한다. 관객들은 그의 주요 작품을 관람한 뒤 그에게서 영화에 대한 자세한 얘기를 직접 들을 기회를 갖게 된다.   아카데미영화박물관은 아카데미시상식을 주관하는 아카데미재단이 2021년 LA에 개관한 박물관이다.   이번 행사는 아카데미영화박물관이 한국 영화를 집중적으로 소개하고자 기획한 세 번째 행사다. KF가 이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다.   박물관 측은 송강호를 한국 영화사를 장식한 주요 인물 중 하나로 꼽으면서 "영화에 대한 깊은 이해와 애정을 바탕으로 캐릭터를 입체적으로 선보이며 연기의 범위를 확장하고 있는 배우"라고 소개했다.   KF는 "이번 행사를 통해 해외 관객들이 한국 영화계에 큰 발자취를 남긴 송강호라는 배우를 아는 것에서 더 나아가, 한국 영화 및 문화에 대한 이해를 확장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장연화 기자 chang.nicole@koreadaily.com아카데미영화박물관 게시판 게시판 아카데미영화박물관 한국 영화계 초청 영화

2023-11-14

[수필] 점점 좁아지는 지구촌

세계가 시공간적으로 매우 가깝게 다가오는 시대를 살고 있다.  더욱이 코로나는 세계가 하나로 연결되어 있음을 보여줬다. 그야말로 지구촌이다.   미국 이민 붐이 불었던 70년대 말 히트한 ‘나성에 가면’ 이란 노래에는 이런 가사가 있다. ‘나성에 가면 편지를 띄우세요/ 사랑의 이야기 듬뿍 담은 편지/ 나성에 가면 소식을 전해줘요/ 하늘이 푸른지 마음이 밝은지/ 즐거운 날도 외로운 날도 생각해 주세요 /…. /안녕 안녕 내사랑’.       한번 가면 다시는 볼 수 없을지 모를 사람을 떠나보내는 아쉬움이 흠뻑 묻어난다. 그땐 사랑하는 사람이 펜으로 꾹꾹 눌러쓴 편지를 읽으며 울고 웃으며 그리움을 달랬던 시절이었다. 이 시기 대한민국 국민 소득은 세계 하위권이었다. 매년 수만 명이 자녀 교육을 위해, 또는 ‘아메리칸 드림’을 찾아 미국 행 비행기에 몸을 실었다   지금은 지구촌 어디에 있든 원하는 시간에 영상통화나 메신저로 대화가 가능한 시대다. 요즘 세대가 들으면 ‘나성은 무엇이고, 편지는 또 뭐지?’ 라는 생각이 들지도 모른다.     이민 간 친지나 친구들이 그리웠지만, 얼굴을 보거나 목소리를 듣는 건 언감생심이었다. 국제전화 요금은 웬만한 이는 감당하기 힘들었고, 80년대 초반까지 우리나라엔 유선전화 한 대 없는 집이 많았다. 국제우편으로 편지나 엽서를 보내 소식을 주고받았다.     봄이 끝난다는 지난 5월의 마지막 날, 호암미술관에 ‘김환기 회고전’을 보러 갔다. 김 화백은 한국 미술사에 ‘추상 미술’이라는 새로운 장르를 연 선구자이다. 일본서 공부한 후 서울대, 홍익대의 미술대학 교수가 됐고, 파리에서 3년 활동하다 귀국해 다시 홍대 교수로 임직했다. 그 후 뉴욕에 정착해서 11년간 활동하다가 그곳에서 세상을 떴다. 초대 예술원 회원, 한국 미술협회 이사장을 역임했다.  그 유명한  ‘어디서 무엇이 되어 다시 만나랴’ 라는 작품은 뉴욕에서 탄생했다.     호암미술관은 경기도 용인의 깊은 산속에 있다.  차가 없으면 방문이 불가한 곳인 줄 알면서도 김 화백의 모든 작품을 거의 다 볼 수 있기에 꼭 보고 싶은 마음에 에버랜드에서 무조건 택시를 잡아타고 갔다. 그런데 올 때가 문제였다. 인적이 드문 산속에 택시가 올 때까지 무작정 기다려야 하나? 고민 중이었다. 마침 그때 미술관에서 나와 차를 타려는 젊은 부부가 있었다. 차를 탈 수 있는데 까지만 같이 갈 수 있겠냐고 물으니 흔쾌히 타라고 했다. 이런저런 얘기를 나누다 보니 LA 한인타운 근처에 산다고 했다. 부인이 김환기 화백의 그림을 너무 좋아해서 서울에 있는 ‘환기미술관’에도 갔었고 이번 회고전에도 왔다고 했다. LA 집에 김환기 화백의 복제품 그림이 있는데 이번에도 하나 샀다며 뒷좌석에 있는 그림이 들어 있는 원통을 가리켰다.     지난 7월 1일 토요일 아침, 한 신문에 눈에 번쩍 띄는 글이 있었다. 여배우 윤소정의 6주기  추모 글이었다. 윤씨는 한국 영화계 원로인 윤봉춘 영화감독의 딸이고 남편은 유명한 배우이자 탤런트 오현경씨다. 그 글을 읽으며 윤씨와의 짧은 인연을 돌아봤다.     남편이 서울에 있을 때 윤씨와 또 다른 방송인과 셋이서 함께 식사할 기회가 있었다고 한다. 이야기 중에 윤씨가 LA에 집이 있다고 했단다. 남편이 우리도 거기 집이 있는데 LA 어느 곳이냐고 물었다고 한다. “한인들이 많이 사는 곳 타운하우스다, 우리도 그곳에 산다. 몇 번지냐?”  이야기가 그렇게 흐르다 보니 세상에나!  작은 공터를 사이에 둔 우리 집 바로 다음 번지였다고 한다. 그때 윤씨는 LA에 있는 식당을 남에게 맡겨 운영하고 있었다. 얼마 후 윤씨 부부와 우리 부부가 함께 LA에서 만나 밤새도록 이야기보따리를 풀어 놓았던 적이 있다. 그 후 그녀를 만난 적이 없는데 타계했다는 소식이 들렸다.   올봄에 큰아들이 한국에 다녀갔다. 가을에 동생과 함께 또 오겠다고 해서 내가 갈 테니 내년에 오라고 했다. 전에는 부모인 우리가 애들 보러 LA로 가곤 했는데 요즘은 거꾸로 됐다. 한국에 사는 주위 사람들 얘기를 들어보니 미국에 사는 자녀들이 전에 없이 한국에 자주 온다고 했다. 그만큼 한국이 잘사는 나라가 됐다는 생각이 든다. 우리가 미국에 처음 갔던 30여년 전만 해도 미국에서 한국으로 오는 사람은 드물었다. 반면 LA는 휴가철이면 한국에서 오는 손님들로 몸살을 앓았다. 요즈음은 한국이 미국에서 오는 손님들로 북적인다.     며칠 전, LA의 같은 교회 다니는 이 권사와 통화를 했다. 나도 잘 아는 권사 가족이 한국으로 아주 떠났다는 소식을 전해줬다. 이제는 말도 잘 통하는 고국에 가서 편히 쉬고 싶다고 했단다. 이 권사는 최근 한국으로의 역이민이 늘고 있다며 한국의 급격한 발전으로 오히려 더 좋은 기회를 제공하기 때문인 듯하다고 했다.   한국은 현재 세계 10위 경제 대국이 되었다. 도움을 받던 나라에서 도움을 주는 나라로 성장했다. 코리안 드림을 찾아 세계 곳곳에서 한국으로 모여든다.  이번 한국방문서 놀란 것은 외국인이 눈에 띄게 많아졌다는 거다. 특히 TV 예능프로 등에 출연하는 사람들의 한국어가 너무 유창해 감탄했다.     거기에는 아마 한류열풍을 불러일으킨 BTS의 인기도 한몫 한 것 같다. 그들의 엄청난 영향력 덕분에 한국을 향한 관심과 호감도가 높아졌다. 지난 6월 열렸던 BTS 10주년 행사에는 전 세계의 ‘아미’ 수만 명이 서울에 몰려들었다.       세상 참 많이 변했다. 인터넷을 비롯한 정보통신의 발달로 종래의 거리 개념이 없어졌다. 국가 간의 경계도 무너졌다. 서울에 앉아서 세계 도처의 뉴스를 보고 들으며, 지구 반대편 나라 거리의 골목까지 나온 세계지도를 볼 수 있는 세상이다.  세계화라는 말 그대로 지구촌이 하나의 생활단위가 되었다.  ‘나성에 가면 편지를 보내세요’는 호랑이 담배 피우던 시절의 이야기다. 배광자 / 수필가수필 지구촌 한국 미술협회 한국 미술사 한국 영화계

2023-08-31

나치 잡는 90분, 누구든 핀란드 사람된다

영화를 보는 90분 내내 관객들은 모두 핀란드 사람이 된다. 그리고 핀란드의 '국뽕'에 흠뻑 젖어 주인공이 펼치는 극단의 폭력에 카타르시스를 느낀다. 제 2차 대전 핀란드를 점령한 나치군을 때려눕히는 핀란드의 영웅 아타미가 마치 일제강점기의 독립군처럼 느껴진다.   핀란드 영화계의 귀재 잘마리 헬랜더의 또 다른 희귀작. 램보 스타일의 할리우드 액션, 쿠엔틴 타란티노식 미장센과 폭력씬들에 걸맞은 유머 코드와 적절한 조화를 이룬다.     제2차 세계 대전의 끝 무렵, 초토화된 핀란드 북부의 황야. 고독한 방랑자 아타미(요르마 토밀라)는 금광을 발견한다. 순금 몇 조각을 떼어 시가의 은행으로 현금화를 위해 떠나는 중, 나치군과 맞닥뜨린다. 패망을 눈 앞에 둔 나치 장교는 아타미의 금을 탐낸다. 그리고 곧 그가 '시수(Sisu)'라 불리는 전직 특공대의 전설적인 인물이라는 사실을 알게 된다.     영화 어디에서도 '시수'라는 말의 뜻을 설명하지는 않는다. 그럴 필요가 없어서다. 시수는 핀란드의 민족적 자긍심이다. 포기하지 않는 끈기와 용기, 불굴의 정신력을 뜻한다고 한다. 그러니 아타미가 역경에 직면할수록 상상할 수 없는 용기와 결단력으로 앞길을 가로막는 나치 악당들을 때려 눕히리라는 걸 쉽게 예측할 수 있다.     영화는 처음부터 선과 악의 구분이 분명하다. 때문에 누가 죽고 누가 살아남을 것인가에 대한 긴장감은 없다. 그러나 그 진행 과정은 예측 불가다. 소름 끼칠 정도로 사악한 나치 장교의 죽음에는 환호가 터진다. 나치군이 트럭에 실린 포로 여성들에게 지뢰밭을 지나게 하는 장면은 가히 압권이다.   헬란더의 적당히 과장된 익살과 장난스러운 어조로 가득한 영화 '시수'는 성인용 로드 액션 어드벤처다. 한 순간의 긴장과 피투성이 폭력이 끝나면 바로 다음의 광기 액션이 기다리고 있다. 카탈루냐에서 개최된 판타지 호러필름축제 Sitge영화제에서 최우수작품상, 남우주연상, 촬영상, 음악상을 수상한 작품답게 헬란더의 독창적이고 현대적인 연출이 돋보인다.   놀라운 액션을 동반한 서사극 '시수'는 주인공 아타미를 불가사의한 안티 히어로의 영역에서 묘사한다. 그는 마지막 장면까지 한마디의 말도 하지 않는다. 비열한 악당들과의 피비린내 나는 사투 끝에 아타미가 도착한 곳은 어디일까. 그리고 그는 무슨 말을 던질까.  김정 영화평론가핀란드 나치 핀란드 영화계 대전 핀란드 핀란드 북부

2023-04-28

[디지털 세상 읽기] 재등판의 의미

지난주 월가는 디즈니의 밥 체이펙 CEO가 해고되고 그 자리를 전임 CEO인 밥 아이거가 다시 맡기로 했다는 뉴스에 환호했다. 2020년 체이팩이 아이거의 후계자로 임명된 이후 잘 나가던 디즈니가 삐걱거리고 있었기 때문이다. 2005년부터 15년 동안 재임하면서 디즈니를 콘텐트, 영화계의 거인으로 만들어 놓은 아이거라면 회사의 분위기를 완전히 돌려놓을 것이라는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팬데믹과 함께 임기를 시작한 체이펙 입장에서는 좀 억울할 수 있다. 디즈니의 주요 수익원 중 하나인 테마파크들이 코로나19로 제대로 운영하지 못한 것은 그의 잘못이 아니기 때문이다. 게다가 아이거가 재임 중 갖춰 놓은 각종 스트리밍 서비스는 인기에도 불구하고 엄청난 적자가 나고 있다. 체이펙은 스트리밍의 적자를 숨기기 위해 예산 편성을 조정하는 편법을 사용했다는 보도도 나왔다.   아이거는 후임 체이펙이 내린 각종 결정이 마음에 들지 않았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문제는 왜 그를 후계자로 지목한 사람이 아이거라는 사실이다. 업계에서는 아이거가 경영은 잘했지만 후계자 임명에는 실패했다고 평가한다.     아이거가 복귀하면서 이사회가 임기를 2년으로 분명히 제한한 것도 그가 이번에 할 일은 좋은 CEO 후보를 찾아 훈련시키는 데 걸리는 시간이라고 해석한다. 한 번 더 기회를 줄 테니 이번에는 후계자를 제대로 찾으라는 것이다. 박상현 / 오터레터 발행인디지털 세상 읽기 재등판 의미 후계자 임명 콘텐트 영화계 각종 스트리밍

2022-11-29

13년 만에 귀환한 ‘아바타’…디즈니사 속편 예고편 공개

외계행성 판도라의 푸른 바다가 손에 잡힐 듯 눈 앞에 펼쳐지자 무의식적인 탄성이 쏟아졌다. 10일 애너하임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디즈니 팬 축제 ‘D23 엑스포’ 행사에서다.   행사의 마지막을 장식한 작품은 13년 만에 개봉하는 아바타 속편이었다. ‘아바타:물의 길’(이하 ‘아바타2’) 타이틀이 대형 스크린에 뜨자 팬들은 기다렸다는 듯 환호성을 질렀다.   2009년 세계 영화계에 3D 시대를 열었고, 아직 이를 능가하는 작품이 없다고 평가받는 아바타가 드디어 공식적으로 귀환을 알린 것이다.   호주에서 작업 중인 제임스 캐머런 감독은 온라인으로 인사했지만 샘 워딩턴, 조이 살다나, 시고니 위버. 스티븐 랭 등 출연 배우가 무대에 한꺼번에 올랐다.   캐머런 감독은 “드디어 아바타2를 완성하게 돼 매우 흥분된다. 모두가 오랫동안 (이 영화를) 기다렸다는 것을 안다”며 “우리는 여러분에게 (3D 영상을) 보여줄 것이고 여러분이 그 가치를 판단하면 된다”고 말했다.   그의 말이 끝나자 디즈니 직원들은 7000여 좌석을 꽉 채운 팬에게 3D 전용 안경을 나눠줬고, 불이 꺼지자 영화 속 배경인 판도라 행성의 바다가 화면 밖을 뚫고 나와 넘실거렸다.   새롭게 공개된 예고편은 총 6개 장면으로 구성됐다. 행성 원주민 부족 나비족이 산호초와 물고기로 가득한 바닷속을 헤엄치는 모습과 대형 수중 생물을 타는 장면이 실제처럼 눈앞에서 펼쳐졌다. 주인공 설리와 네이티리 가족에게 닥친 위기 등 줄거리를 짐작해볼 수 있는 일부 장면도 이번 예고 동영상에 포함됐다.   설리 역의 워딩턴은 “아바타2는 가족을 지키는 것에 대한 이야기를 다룬다”며 “우리는 코로나19를 겪으며 가족과 사랑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고 이런 내용을 영화에 녹여냈다”고 설명했다.   디즈니는 아바타2 새 예고편의 유출을 막기 위해 팬들의 동영상 촬영을 엄격히 금지했다. 이날 행사가 끝난 뒤 트위터 등 온라인에도 공개하지 않았다.  아바타2는 12월 16일 극장에서 개봉한다.디즈니사 아바타 디즈니사 속편 외계행성 판도라 세계 영화계

2022-09-12

[그 영화 이 장면] 다 잘된 거야

젊은 시절 기괴한 욕망의 세계를 보여주며 프랑스 영화계의 악동으로 떠올랐던 프랑소와 오종 감독도 불혹을 지나 지천명의 나이를 넘겼고, 그의 테마도 많은 변화를 겪었다.     작년 칸영화제 경쟁 부문에 초청 받았던 ‘다 잘된 거야’는 죽음에 대해 이야기한다. 엠마뉘엘(소피 마르소)은 갑작스런 연락을 받는다. 아버지 앙드레(앙드레 뒤솔리에)가 쓰러졌다. 뇌졸중으로 반신마비가 온 앙드레는 딸에게 조용히 부탁한다. “끝내고 싶으니 도와다오.” 존엄사를 선택한 아버지를 위해 두 딸 엠마뉘엘과 파스칼(제랄딘 펠라스)은 영원한 이별을 준비한다.   몸이 말을 듣지 않고 너무 나이가 들어 일상 활동이 불가능해졌으며 좋아하는 일을 할 수 없는 상황에서 계속 삶을 이어간다는 건 어떤 의미일까?     ‘다 잘된 거야’는 가장 행복한 방식으로 자신의 삶을 마감하는 것이 하나의 대답이 될 수 있다고 말한다.     여기서 영화는 죽음으로 가는 과정을 관객이 실감하게 만든다. 추억을 되새기고 화해하고 위로하는 앙드레의 모습은 존엄한 죽음을 선택한 자가 세상을 떠나기 위해 거쳐야 하는, 인생의 마지막 통과의례다.     그리고 그는 죽음을 설득시키기 위해 딸의 휴대전화 카메라 앞에서 유언을 남긴다. “더는 이 상태로 살고 싶지 않다. 이런 삶을 원치 않아. 그러니 나는 이젠 죽고 싶다. 이게 내 뜻이야.” 85년의 시간을 살고 이젠 죽음에 가까워진 자의, 담담하면서도 단호한 결정이다. 김형석 / 영화 저널리스트그 영화 이 장면 아버지 앙드레 프랑스 영화계 휴대전화 카메라

2022-09-09

'샌드라 오' 주연 영화 ‘엄마’ CGV서 레드카펫 시사회 열려

15일 LA한인타운 CGV에서 한인 배우 샌드라 오 주연 할리우드 영화 ‘엄마(UMMA)’의 레드카펫 상영회가 열린 것은 한류 등의 영향으로 한인사회에 대한 관심도 높아졌음을 반영한다.   영화 ‘엄마’의 홍보를 맡은 ‘아시안 인LA’는 이날 오후 6시부터 CGV에서 첫 한인 공포 영화 ‘엄마’의 VIP 상영회(advanced screening)를 개최했다.     아시안 인 LA 낸시 윤 대표는 “전통 제사, 구미호, 한복 등 영화 처음부터 끝까지 진한 한국 색채가 담겨있다”며 “그만큼 한인타운과 한인 커뮤니티가 영화에 중요한 의미이고 이를 할리우드에 나타내고자 상영회 장소로 한인타운에 있는 CGV를 선택했다”고 밝혔다.     ‘엄마’는 별도의 시사회(프리미어) 행사를 갖지 않을 예정이기 때문에 오는 18일 영화 개봉 전 유일한 시연 행사로 CGV에서 상영회를 진행한다는 설명이다.     윤 대표는 “특히 ‘기생충’, ‘오징어게임’등을 통해 한국 영화의 상업적 성공 가능성을 보여줬다”며 “또 한인 영화 ‘미나리’의 흥행으로 한국 문화, 한인들의 이야기에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보여줘 지금 한인 영화계는 기대에 찼다”고 말했다.     이어 “한인뿐만 아니라 아시안 커뮤니티에 있어서도 영화 ‘엄마’는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며 “아시안 증오범죄가 계속되는 요즘 우리의 문화와 이야기를 들려줄 수 있는 기회가 될 거 같다”고 말했다.     영화 ‘엄마’는 우리말 ‘엄마’의 음을 그대로 딴 ‘UMMA’라는 원제로 화제를 모았다.     ‘엄마’는 한적한 교외 농장에서 딸과 단둘이 살아오던 아만다(샌드라 오)가 한국에서 온 엄마의 유골을 받게 되면서 겪는 기이한 현상을 다룬 호러 영화다.     ‘그레이 아나토미’, ‘킬링이브’로 각각 골든글로브 여우조연상, 여우주연상을 받은 샌드라 오가 주연을 맡고  ‘스파이더맨’, ‘이블데드’ 등으로 잘 알려진 샘 레이미 감독이 제작을 맡아 기대를 모았다.     또 한인 이민 가족의 비극을 다룬 다큐멘터리 영화 ‘더 하우스 오브 서’로 필라델피아 아시안 영화제 다큐멘터리 부문 최고상, 샌디에고아시안아메리칸영화제 심사위원 대상 등을 수상한 한인 여성 감독 아이리스 K 심씨가 각본과 연출을 맡았다.     이날 상영회에는 아이리스 K 심 감독을 비롯해 한인 및 아시안 커뮤니티 리더 및 관계자들과 코미디언 제니 양, FOX TV 프로듀서 미란다 곽 등 방송인 및 인플루언서 300여명이 참석했다.     홍성혜 CGV 매니저는 “유명 한인 배우 샌드라 오 주연의 한인 영화인 만큼 기대가 크고 우리도 자부심을 느끼고 있다”며 “상영회는 제일 큰 관에서 진행됐고 수 시간에 걸쳐 진행에 차질이 없도록 꼼꼼히 체크했다”고 밝혔다. 장수아 기자할리우드 이야기 한인 영화계 la한인타운 cgv 한인 커뮤니티

2022-03-15

프랑스 흑백영화 5편 ‘누벨 바그’의 문을 열다

독립영화 및 외국어영화 전문 플랫폼 OVID.tv는 2월 들어 프랑스 영화에 ‘누벨 바그’ 운동이 들어서기 전 시기인 50년대와 60년대 초의 영화 다섯 작품을 스트리밍하고 있다.     제작자, 작가로 활동했던 마크 알레그레(Marc Allegret)의 작품 세 편과 작가, 비평가, 배우로 활동한 자크 도니올 발크로즈(Jacques Doniol-Valcroze)의 작품 두 편인데 모두 최근 리매스터 작업을 거쳐 보다 선명한 화질로 재생된 프랑스의 흑백 고전들이다.     두 사람은 모두 프랑스 누벨 바그의 대표주자들인 자크 리베트, 프랑스와 트뤼포, 장 뤽 고다르, 클로드 샤브롤, 에릭 로메르 등과 함께 전통적인 영화 관습을 혁신적으로 변화시키고자 했던 누벨 바그를 이끈 감독들이다.     대표적 서정파 감독 알레그레는 누벨 바그 열풍을 이끌며 프랑스 영화계에 지울 수 없는 획을 그은 배우 장 폴 벨몽드를 처음 발굴한 감독이다. 알레그레의 ‘퍼니 선데이’에 출연하면서 벨몽드는 고다르의 눈에 들었고 고다르의 데뷔작이면서 누벨 바그의 신호탄으로 칭해지는 ‘네 멋대로 해라’의 주인공으로 낙점됐다. 발크로즈는 누벨 바그 운동의 핵심이 됐던 유명 영화전문 잡지 ‘카이에 뒤 시네마’의 공동 창립자였다.     ▶줄리에타(Julietta, 1953)   누벨 바그 영화의 대표적 여배우 잔느 모로가 출연하는 코미디. 젊고 아리따운 줄리에타(대니 로빈)는 귀족 출신의 나이 많은 남자와 마음에 없는 결혼을 앞두고 있다. 그녀를 태운 기차가 잠시 멈추고 줄리에타가 내린 사이 기차는 떠나버린다. 줄리에타는 젊고 잘생긴 변호사 안드레를 만나게 되고 그의 환대를 받으며 그를 사랑하게 된다. 그러나 안드레에게는 이미 약혼자 로지(잔느 모로)가 있다. 세 남녀를 중심으로 삼각관계의 드라마가 정신없이 펼쳐진다. 마크 알레그레의 연출이 이 돋보이는 소극 형태의 개그와 사회 풍자, 로맨스 코미디 및 버라이어티쇼의 요소가 고루 조화를 이루고 있다.     ▶채털리 부인의 사랑  (L'Amant de lady Chatterley, 1955)   대담한 성 묘사로 출간 직후부터 논란을 일으켰던 D.H. 로렌스의 소설을 마크 알레그레 연출로 영화화한 이 작품 역시 첫선을 보이자마자 세계 각지에서 상영금지 조치가 내려졌다. 당시로서는 획기적인 다국적 스타들을 캐스팅하여 제작된 것도 특이 사항 중 하나다. 중산층 출신의 교양을 지닌 여성 콘스턴스(다니엘 다리유)는 1차 세계대전 와중에 귀족 클리포드 채털리와 결혼한다. 클리포드는 전쟁에서 하반신 마비가 되어 돌아오고 콘스턴스는 남편을 간호하는 데 전념하지만 점점 두 사람의 결혼 생활은 금이 가지 시작한다.     재산을 상속할 아들을 갖고 싶었던 클리포드는 콘스탄스에게 다른 남자와 관계를 맺어 아들을 낳아달라고 부탁한다. 마음이 더욱 산란해진 콘스탄스는 산지기 올리버 멜라즈(에르노 크리사)에 끌리고, 그와 사랑에 빠진다. 그러나 클리포드는 콘스탄스가 멜라즈의 아이를 임신했다는 사실에 격노하고, 이런 그의 태도에 충격받은 콘스탄스는 남편과의 결혼을 청산하고 멜라즈와 새로운 인생을 시작하고자 한다. 콘스턴스 역의 다리유는 이 작품 외에도 '적과 흑', '나폴레옹' 등의 작품에 출연, 문학영화의 아이콘으로 떠올랐다. 쿠엔틴 타란티노의 2009년작 '버스터즈: 거친 녀석들'은 그녀에게 바치는 오마주였다.     ▶사랑을 위한 학교   (Futures Vedettes, 1955)   '프랑스의 매릴린 먼로' 브리지트 바르도의 초기 영화. 마크 알레그레 감독은 바르도의 섹시미를 최대한 활용, 향후 그녀가 세기의 섹스심볼로 떠오르는 기반을 마련해준다. 프랑스 에로티시즘의 거장 로제 바딤이 제작에 참여했다. 빈 음악학교 학생 소피(브리지트 바르도)와 엘리사(이자벨 피아)는 둘 다 노래 선생님인 테너 에릭 월터(장 마레)를 흠모한다. 에릭에게는 오직 그의 아내 마리만이 유일한 사랑의 대상이다. 그러나 유명 오페라 가수 마리는 결혼보다 자신의 커리어에 더 몰두한다. 마리가 공연 때문에 집을 떠나 있는 시간이 잦아지자 에릭은 서서히 소피의 관능과 엘리사의 순정에 묻혀 자신의 외로움과 슬픔을 달랜다.     ▶여섯 연인을 위한 게임    (L’eau a la bouche, 1960)   피레네 산맥에 위치한 바로크식 대저택에 살고 있는 밀레나. 이제 막 세상을 떠난 그녀의 할머니가 남긴 유서가 공개될 즈음, 상속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람들이 모여든다. 밀레나의 과거 연인이었던 변호사 미겔은 손자 장 폴과 손녀 피피네를 부르고 이어 피피네의 애인 로버트가 도착한다. 로버트는 밀레나를 탐하고 피피네는 미겔을 연모한다. 그리고 하인 프루던스와 세자르도 이들 사이를 오가며 그들의 욕망을 채운다. 하룻밤 사이에 커플이 형성되고 아침이 되면 그들의 가면이 벗겨진다. 브리지트 바르도의 연인이었으며 프랑스 대중음악 샹송의 상징적 존재였던 세르주 갱스부르가 음악을 맡았다. 남녀의 본능적 사랑과 유혹이 가득 담긴 에로틱 코미디. 쟈크 도니올 벨크로즈 연출.     ▶부도덕한 순간 (La Denunciation, 1961)     쟈크 도니올 발크로즈 감독의 어둡고 야심에 찬 정치 스릴러. 전날 밤 스웨터를 잊어버린 나이트클럽으로 돌아온 미셸(모리스 로네). 그는 전날 살인자들을 목격한 연유로 뜻하지 않게 극우 언론인 살해 사건에 연루된다. 레지스탕스 시절의 동지이며 비밀 정치 조직의 일원인 엘리노어와 패트리스가 진짜 살인범이지만 경찰은 진실을 밝혀내지 못하고 미셸을 살인 혐의로 기소하기에 이른다. 로네는 알랭 드롱의 대표작 ‘태양은 가득히’의 부잣집 아들 필립 역을 맡았던 배우이다.   김정 영화평론가흑백영화 프랑스 프랑스 영화계 모두 프랑스 외국어영화 전문

2022-02-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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