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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기희의 같은 하늘 다른 세상] 겨울이 봄을 이기지 못한다

세상에는 이길 수 없는 것들이 많다. 아무리 용을 써도 안 되는 것은 안 된다. 근시안으로 보면 이기는 것 같지만 종국에는 일이 틀어진다.   봄이 왔다. 봄은 소리소문 없이 온다. 새각시처럼 버선발로 살며시 다가온다. 몇 주 전만해도 폭설이 내리고 온천지가 눈에 덮혀 몸도 마음도 꽁꽁 얼어붙었다. 순식간에 이토록 찬란한 봄이 오다니! 겨울이 아무리 혹독해도 봄의 기운을 이기지 못한다. 이별이 아무리 힘들어도 사랑의 흔적을 지우지 못하는 것처럼.    ‘봄 눈 녹듯이’ 강이 풀리는 소리 들려오고 얼어붙었던 마음이 녹아 내린다. 뒷뜰 연못에서 서걱이던 마른 갈대들도 아지랑이를 품으려고 봄볕에 술렁인다. 다시 사랑을 시작할 조짐이 여기 저기 보인다.   ‘봄이면 네가 찿아올까/ 햇살에 눈이 녹듯이 그렇게/(중략) / 어느새 들어왔는지도 모르게/ 얼었던 내 맘에 꽃이 피어나듯이/ 한눈에 너를 알아볼 거야/ 혹시나 내가 너를 못 알아봐도/ 나를 찾아줘’-한올의 ‘봄날에 만나자’ 중에서   봄은 축복의 손으로 대지를 어루만진다. 생명을 잉태하는 기적을 손 끝마다 매달고 가장 밝고 아름다운 빛깔로 마술의 향연을 벌인다. 어떤 유명한 화가도 현란한 봄을 색깔을 팔레트에 담아내지 못한다. 봄은 인간이 흉내 낼 수 없는 천상의 아름다움을 대지에 펼친다.   ‘여호와 하나님이 그 땅에서 보기에 아름답고 먹기에 좋은 나무가 나게 하시니 동산 가운데에는 생명 나무와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도 있더라’(창세기 2:9).   ‘생명나무’는 하나님이 에덴동산 한가운데 심은, 영원한 삶을 주는 생명수(生命樹)를 가리킨다. Lucas Cranach가 그린 ‘인류의 타락(The Fall of Man)’에는 벌거벗은 채 선악과를 먹는 아담과 이브의 왼쪽에 생명나무가 보인다. 선악과를 따먹은 아담과 이브는 다시는 생명나무 열매를 먹지 못한다.   눈 깜박할 시간, 나릇한 봄 향기에 취해 잠깐 오수를 즐기는 사이, 봄볕이 앞뜰과 뒷뜰에 생명수(生命水)를 뿌리며 봄의 향연을 펼친다. 열병식 하듯 나란히 줄을 서서 제일 먼저 여린 목을 내민 건 튤립이다. 그 옆에 납작 엎드린 보랏빛 군자란이 기지개를 켠다. 아네모네와 크로커스는 사랑이 뜨거워질 무렵 필 요량이다. 개나리는 가지마다 앙증맞은 입술을 뾰족히 내밀고 사랑의 손길을 기다린다. 초가을에 뿌린 팬지는 ‘사랑의 추억’을 감당하기 힘들었는지 감감 무소식이다.   돌보지 않아도 무시로 피는 코스모스는 한더위를 참고 견디며 가을 연가를 부를 채비를 한다. 모진 바람에도 가늘고 긴 목을 깎지 않는 코스모스는 청상에 홀로 되신 어머니를 닮았다. 먼저 핀 꽃들이 정원을 떠나는 마지막 순간까지 가을의 길목에서 가는 손 흔들며 작별 인사를 한다.   미움이 사랑을 이기지 못하고, 어둠이 빛을 이기지 못한다. 절망이 희망의 싹을 자를 수 없고, 비천함이 고귀함을 따라갈 수 없고, 비굴함이 용기와 대적하지 못한다. 졸부가 최부잣집 곳간을 채울 수 없듯이 무식이 유식을 따라잡지 못한다.   하늘이 땅을 품고, 땅이 하늘을 우러러 꽃은 피고 진다. 삶이 죽음을 이기지 못하고, 못다한 사연들이 허공에 사라져도, 봄이 오면 새들은 슬프고 아름다운 노랫말로 하늘 높이 날아오른다. (Q7 Fine Art 대표, 작가)   이기희이기희의 같은 하늘 다른 세상 겨울 생명나무 열매 생명 나무 노랫말로 하늘

2024-03-12

[등불 아래서] 열매는 가지에 달린다

나는 참 포도나무라고 하신 예수님께서는 우리를 그 가지에 비유하셨다. 가지는 나무에 붙어 있지 않으면, 스스로 열매를 맺을 수 없다. 따라서 가지의 일은 열매를 맺자가 아니라 나무에 붙어있는 것이다.     그런데도 여전히 열매만 맺자고 애쓰는 가지도 안쓰럽지만, 한편 나무에 붙어 있으려고 바둥바둥 애쓰는 가지도 만만치 않다. 마치 체력 측정장에서 가쁜 숨을 쉬며 떨리는 팔로 철봉에서 떨어지지 않으려고 인상을 쓰는 학생들처럼 말이다.   비유에는 나무에 붙어있는 우리의 모습이 나온다.     "내가 너희를 사랑하였으니 나의 사랑 안에 거하라".   아무리 생각해도 겨우 붙어 있는 모습은 아니다.   특히 '내가 너희를 사랑하였으니'라는 말씀은 고난도의 묘기를 보여주는 철봉 선수에게 "자, 네가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다해 봐라. 내가 붙잡아 줄 테니 아무 염려 말고"라는 코치의 소리로 들린다.     이 비유를 말씀하시던 날, 예수님은 친히 제자들의 발을 씻겨주셨으니 말이다.   게다가 이 말씀을 하시는 이유는 "꼭 붙잡고 있어. 떨어지면 끝장이야"가 아니다. "내 기쁨이 너희 안에 있어 너희 기쁨을 충만하게 하려는" 것이다. 주 안에 거하라는 끝이 아니다. 기쁨으로 거하라.   우리는 즐거운 인생과 행복을 원하면서도 그런 인생은 우리와는 어울리지 않는 것처럼 사는 듯하다. 여기에는 세상을 좋아해서는 안 되고, 항상 거룩하고 근엄한 경건에 좀 더 점수를 주는 경향도 한몫할 것이다. 거룩과 경건은 신앙생활에서 양보할 수 없는 중요한 내용들이다. 그런데 '즐거운 거룩' '미소가 절로 생기는 경건' '미치도록 기쁜 인내' '마음이 붕 뜨는 봉사'는 어떤가.   물론 버티는 것도 실력이다. 자리를 지키는 것도 성실이다. 내 책임을 다하는 것은 아름다운 성품이다. 그렇다면 즐겁게 버티고, 웃으며 자리를 지키고, 기쁘게 책임을 다하는 것은 더 멋있지 않은가.   C. S. 루이스의 말처럼 우리의 문제는 행복을 너무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무한한 기쁨을 준다고 해도 겨우 삶의 쾌락과 성공 등에만 집착하면서 너무 쉽게 만족해 버리는 데 있는 것이 아니겠는가.   주님 안에 거하는 일은 기쁨으로 가득 차는 일이다. 가지는 나무에 붙어서 나무의 모든 명성과 영광을 누린다. 루비로망은 그 가지도 루비로망이다. 그뿐인가. 열매는 가지에 달린다. 나무가 다해 주고 열매를 가지에 맺게 하신다. 이 얼마나 황홀한 기쁨인가. 이 기쁨을 누릴 때까지 기쁨을 멈출 수 없다.   [email protected] 한성윤 / 목사·나성남포교회등불 아래서 열매 너희 기쁨 철봉 선수 쾌락과 성공

2023-07-10

[시로 읽는 삶] 지금은 앵두가 익을 무렵

그때 내 품에는/ 얼마나 많은 빛들이 있었던가/ 바람이 풀밭을 스치면/ 풀밭의 그 수런댐으로 나는/ 이 세계 바깥까지/ 얼마나 길게 투명한 개울을/ 만들 수 있었던가/ (…) 지금은 앵두가 익을 무렵/ 그리고 간신히 아무도 그립지 않을 무렵/ 그때는 내 품에 또한/ 얼마나 많은 그리움의 모서리들이/ 옹색하게 살았던가/ 지금은 앵두가 익을 무렵/ 그래 그 옆에서 숨죽일 무렵   -장석남 시인의 ‘옛 노트에서’부분       앵두나무는 장미목과의 낙엽 활엽관목으로 분홍색 혹은 흰색의 꽃이 피고 열매는 오뉴월 익는다. 앵두꽃의 꽃말은 ‘수줍음’이다. 가지에 빨간색 열매가 오종종히 달린다. 예전에는 울 밑에나 우물가 옆에 흔하던 나무인데 우물도 사라지고 울 밑도 귀해져서인지 요즘은 전보다 만나기 쉽지 않다.   아파트 현관 옆에 앵두가 익어가고 있다. 젊은 여자 둘이 깨금발을 하고 앵두를 몇 알 따서 손바닥 위에 놓고 즐겁게 재잘거린다. 한 알을 입에 물더니 “앵두가 익을 무렵 뭐 그런 시가 있잖아.” 한 여자가 말하자 “맞아, 맞아, 찾아보자”하며 얼른 휴대폰을 켜 검색을 한다. 문화센터에서 시를 배우고 있다고 하는데 둘 사이가 한 편의 시 같다.   그 모습이 친근하고 정겨워 나도 앵두 몇 알을 따서 입 안에 넣어본다. 시의 힘이란 놀랍다. 시가 준 이미지의 확장은 사물의 본체까지도 확장해 놓는다. 앵두는 맛으로 음미하기보다 그리움으로 느껴야 제맛을 알게 되는 듯 생각되니 말이다. 이 시가 발표된 지도 꽤 오래전인데 여전히 앵두를 보면 맘이 아리다. ‘지금은 앵두가 익을 무렵 그리고 간신히 아무도 그립지 않을 무렵’이란 구절에서 울컥해지던 사십 대가 스멀스멀 몰려온다.     누구나 리즈시절이라고 할 만한 생의 한때가 있었다. 황금기는 못되었을지라도 젊음의 피가 원활하게 돌던 때는 무수한 빛들에 휘감겼다. 무한 상속되어 허투루 써도 되는 것 같아 낭비인 줄도 모르고 써대던 시간이나 마음의 뒤란에서 수런거리며 부유하던 열망이 솟구치던 때가 있었다. 그 시절을 보내고 그리움에 휘둘리지 않아도 되는 때, 아무렇지도 않은 때가 앵두가 익을 무렵이라니.     미래라는 아득한 헛것에 취해 무작정 걷던 길 위에서 마주치던 인연들, 그것은 사람이 되었건 장소가 되었건 다 그리움으로 남아 갈대처럼 서걱댄다. 시간을 견딘다는 말에는 쓸쓸한 권태가 남아 있지만 그 견딤의 시간 안에는 ‘간신히’라는 다행스럽기도 하고 고맙기도 한 열매가 빨갛게 익어 있기도 하다.   그렇게 간신히 너를 잊고, 그 시간을 잊고, 그 장소를 잊을 수 있게 될 무렵이 앵두가 익을 무렵이더라는 시인의 성찰은 눈부시면서도 측은하다. 그리움이란 어딘가에서 발원하여 어딘가로 흘러간 흔적들, 남겨진 날들에 볼모로 남아 줄기차게 가슴을 훑는 후폭풍이지만 살아온 날들이, 살아온 날들만이 남길 수 있는 선물이기도 하다.     사람이 태어나고 성장기를 보낸 곳에는 그 과정이 떨 군 먼지조차도 다 그리움으로 남는다. 더군다나 오랜 타국생활로 그리움에 중독되어 있다 돌아와 보면 낯익음 속에 깃든 낯섦도 별나고 반갑다. 고향에서는 좀체 저항할 수 없는 지존 앞에서처럼 몸이 낮아지기도 한다.   유채꽃이 진 자리 옆으로 피어나기 시작하는 코스모스, 자두가 익어가는 과수원 길, 한옥 흙 마당 싸리비질 자국, 초등학교 앞 문방구, 쓰던 가전제품을 산다는 한낮의 소음까지도 다 그리움의 프레임 안으로 모여들어 숨을 고르게 된다. 조성자 / 시인시로 읽는 삶 앵두가 남아 갈대 장석남 시인 빨간색 열매

2023-06-20

[삶의 뜨락에서] 모르고 지은 죄

오래전에 내가 성경 공부반에 열심히 다니던 때 일이다. 그때 목사님이 “오늘 아침에는 성령의 아홉 가지 열매에 대해서 공부합니다”라는 말씀을 하셨다.   갈 5:22-23, 성령의 열매는 사랑, 기쁨, 평화, 오래 참음, 자비, 양선, 충성, 온유, 절제이다. 이렇게 아홉 가지 열매 중에서 각자가 깊이 생각한 후에 자기에게 제일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성령의 열매가 있다면 무엇인지 생각나는 대로 하나씩 돌아가면서 발표해 보라고 목사님께서 말씀하셨다.   거기에 모인 학생들이 대게는 사랑, 기쁨 아니면 평화 등등 좋은 열매로 선택하여 발표했다. 그런데 이 질문이 왠지 내게는 쉽지 않은 질문이었다. 모두 한 가지씩 대답하고 난 후 내 차례가 되었을 때 나는 목사님께 아무리 생각해 보아도 저는 잘 모르겠다고 대답했다. 생각할수록 이 모든 열매가 너무 내게 무겁게 느껴진 탓인가 보다. 그런데 목사님께서 “그러면 집사님에게 나타나는 열매를 내가 말해볼까요? 내 생각엔 집사님의 열매는 절제의 열매라고 생각되는데?”라고 말씀하셨다. “아니 목사님. 그 여럿의 훌륭한 성령의 열매 중에 제일 나중에 쓰여 있는 그 꼴찌 열매가 절제 아닙니까?!” 입으로 소리 내어 말은 못하지만 내 맘 속에서 큰소리로 목사님께 그렇게 항의하고 있었다. 우선 내가 알고 있는 절제란 말은 모든 자기가 가진 물건을 아껴 쓰고 돈을 허비하거나 욕심내지 않고 알뜰하게 생활하는 성품이라고 생각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이 일이 있고 난 뒤 시간이 흐를수록 내가 믿고 존경하던 그 P 목사님은 더는 신뢰할 만한 분이 아닐뿐더러 판단력이 상당히 부족한 목사라는 생각과 함께 그에 대한 불만과 불평이 내 마음속에서 고무풍선처럼 커가고 있었다.   그런 와중에 절제란 말에 대해서 나도 좀 더 알아보기로 하고 절제가 영어로 무엇인가를 찾아보던 중 나는 한번 다시 매우 놀라고 있었다. 절제가 영어로 self-control이란 말은 나 아닌 다른 것들, 즉 내 돈이나 물건을 아끼라는 말이 아니라 나 자신의 마음을 다스리고 내 욕심을 억제한다는 말임을 발견하면서 이 사실에 대해 나는 한 번도 생각해 본 일이 없었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 절제라는 말의 뜻에 대해서는 더 알아볼수록 나에게는 놀라움만이 점점 더해갔다.   절제는 모든 성령의 열매를 가져오는 가장 중요한 열매다. 왜냐하면 생수의 강이 넘쳐서 다른 곳으로 흘러가지 않도록 우리가 받은 성령의 선물이 주님의 다스림을 받게 하는 열매가 절제이기 때문이다. 마치 자동차의 브레이크와 같은 역할을 함으로 하나님께서 하시는 역사를 나와 깁슨 박사가 나눈 대화를 돌이켜 생각해 보면서 아버지를 잃고 깊은 슬픔에 싸인 깁슨 박사와 논문 교정을 받느라고 심기가 잔뜩 구겨지고 불편한 나, 이 두 사람의 무거운 가슴을 단번에 치유해준 그 아름다운 말 한마디 “당신은 효자입니다.” 이 한국말 한 마디가 마술처럼 매력 있고 아름답게 머리에 떠올랐다. 방해하지 않게 하는 은사이기도 하다.   이렇게 내 마음속 시야로 절제라는 열매의 모습이 드러났을 때 나는 힘없이 의자에 주저앉고 싶은 심정이 되었다. “아- 하나님 제가 이 사실을 전혀 몰랐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하나님 앞과 목사님께 큰 죄를 지었으니 용서해 주세요. 특별히 P 목사님을 오랫동안 미워하고 신뢰하지 않은 죄를 이 시간 깨끗하게 용서받기 원합니다. 하나님!” 황진수 / 수필가삶의 뜨락에서 꼴찌 열매 가지 열매 그때 목사님

2022-12-18

[삶의 뜨락에서] 잘 익은 열매

농경사회에서 가을은 풍성함이다. 더도 덜도 말고 저 보름달 뜨는 절기만 같아라 하며 넉넉지 못했던 삶의 소원을 그려보게 하는 때이다.     온갖 열매가 익어서 곡간을 채워주는 시절이다. 모두가 농민이었던 시기를 지나 몇 안 되는 농사꾼만 남아 농사를 이어가고 모두가 도시에서의 삶을 만들어가는 지금은 가을의 추수 풍경과 그 풍성함의 그림이 계절을 잊어버렸다. 제철 과일이라는 의미가 이제는 낯설어지고 덜 익은 열매를 거두어 보내어 길 위에서 혹은 창고에서 억지로 비슷한 맛이 되어 사람들 손에 들려지는 제맛을 잃은 열매가 진열장에 가득하다.     항상 추수철같이 열매 상품 가득한 시장의 좌판에는 잘 익은 열매처럼 보이는 것들이 가득하여 논밭과 과수원의 빛나는 시간을 잊어버리게 한다. 과수원에서 제철에 제맛을 담은 과일을 먹어보았던 달콤한 기억이 점점 멀어지고 있다. 사계절 흔하게 만나는 제철 아닌 열매의 편리한 먹거리 시대를 좋아해야 할지 섭섭해해야 할지 알 수 없다. 그저 맛이 제대로 들어있는 열매가 그리울 뿐이다.   과수원을 만나면 우리는 마음이 푸근해진다. 열매가 익어가는 장소가 주는 넉넉함이다. 처음 사과밭에 들어섰을 때 그 대단했던 감동이 지금도 가슴을 채운다. 사람 키 높이 몇 배가 넘는 거대한 사과나무에 가지마다 빽빽이 달려있던 검붉은 사과의 위세가 정말 놀라웠다. 지금 제철을 잊은 것만큼이나 관리의 효율화를 위해 사람 키 높이로 낮아진 사과나무가 시야를 가득 채우던 위용을 잊은 지 오래다.     사과나무뿐만 아니라 모든 과수원의 과목들이 관리 편리성에 맞추어 예전의 모양을 떠나 기계적으로 보일 만큼 크기도 작아지고 질서정연한 자세로 관리 기계 옆에 자리 잡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과수원은 여전히 잘 익고 있는 열매로 인하여 우리를 기쁘게 하고 있다. 농부는 땀 흘린 지난 시간을 기억해내고 탐스러운 열매에 감사와 보람으로 바라본다. 어쩌다 들린 도시인들은 주렁주렁 먹음직한 열매에 그저 경탄의 시선을 보낸다. 달콤한 과육이 우리의 혀를 감동하게 할 때 잘 익은 열매의 놀라운 언어가 우리의 마음도 휘어잡는다.     ‘아직 오지 않은 날들을 위하여’,‘서른 시에서 길을 만나다’,‘노마드 랜드’,‘정원의 쓸모’,‘그냥 하지 말라’,‘인생에서 늦은 때란 없습니다’ 최근 만나 본 책의 제목들이다. 잘 익어가는 열매를 떠올리게 하는 언어들이라는 생각이 조용히 들어선다. 속절없이 늙어가는 사람들에게 당신은 익어가고 있습니까 하며 묻고 있는 질문을 떠올리게 한다.     이제는 수명이 길어져서 사오십년 직장 퇴직 후 또 그만큼의 세월을 살아내야 하는 사람들에게 그저 시간을 죽이며 소일거리 찾아 헤매는 발걸음이 되지 말고 그만큼의 세월을 아껴가며 속살에 제맛을 높혀가는 열매가 되는 것이 좋을 겁니다 권고하는 책들이 줄 서 있다.     책을 넘어서는 많은 수단들이 있어 앉아 있고 싶어하는 사람들을 잡아끌고 있다. 유튜브, 트위터, 블로그, 인스타그램 등 소셜 네트워크 세계가 수많은 정보를 교류시키며 익어가는 사람들에게 길을 보여주고 있다.     달콤함이 떨어지는 포도는 좋은 포도주를 만들어내지 못한다. 시거나 떫은 열매는 버리어지고 발에 밟혀버리고 만다. 잘 익은 열매는 농부를 기쁘게 한다. 잘 익은 사람은 삶의 발걸음을 즐겁게 한다. 가을의 풍성함을 바라보며 제철을 맞아 잘 익은 열매를 거두는 마음이 되어 본다. 안성남 / 수필가삶의 뜨락에서 열매 유튜브 트위터 소셜 네트워크 노마드 랜드

2022-10-14

[삶의 뜨락에서] 잘 익은 열매

농경사회에서 가을은 풍성함이다. 더도 덜도 말고 저 보름달 뜨는 절기만 같아라 하며 넉넉지 못했던 삶의 소원을 그려보게 하는 때이다. 온갖 열매가 익어서 곡간을 채워주는 시절이다. 모두가 농민이었던 시기를 지나 몇 안 되는 농사꾼만 남아 농사를 이어가고 모두가 도시에서의 삶을 만들어가는 지금은 가을의 추수 풍경과 그 풍성함의 그림이 계절을 잊어버렸다. 제철 과일이라는 의미가 이제는 낯설어지고 덜 익은 열매를 거두어 보내어 길 위에서 혹은 창고에서 억지로 비슷한 맛이 되어 사람들 손에 들려지는 제맛을 잃은 열매가 진열장에 가득하다. 항상 추수철같이 열매 상품 가득한 시장의 좌판에는 잘 익은 열매처럼 보이는 것들이 가득하여 논밭과 과수원의 빛나는 시간을 잊어버리게 한다. 과수원에서 제철에 제맛을 담은 과일을 먹어보았던 달콤한 기억이 점점 멀어지고 있다. 사계절 흔하게 만나는 제철 아닌 열매의 편리한 먹거리 시대를 좋아해야 할지 섭섭해해야 할지 알 수 없다. 그저 맛이 제대로 들어있는 열매가 그리울 뿐이다.    과수원을 만나면 우리는 마음이 푸근해진다. 열매가 익어가는 장소가 주는 넉넉함이다. 처음 사과밭에 들어섰을 때 그 대단했던 감동이 지금도 가슴을 채운다. 사람 키 높이 몇 배가 넘는 거대한 사과나무에 가지마다 빽빽이 달려있던 검붉은 사과의 위세가 정말 놀라웠다. 지금 제철을 잊은 것만큼이나 관리의 효율화를 위해 사람 키 높이로 낮아진 사과나무가 시야를 가득 채우던 위용을 잊은 지 오래다. 사과나무뿐만 아니라 모든 과수원의 과목들이 관리 편리성에 맞추어 예전의 모양을 떠나 기계적으로 보일 만큼 크기도 작아지고 질서정연한 자세로 관리 기계 옆에 자리 잡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과수원은 여전히 잘 익고 있는 열매로 인하여 우리를 기쁘게 하고 있다. 농부는 땀 흘린 지난 시간을 기억해내고 탐스러운 열매에 감사와 보람으로 바라본다. 어쩌다 들린 도시인들은 주렁주렁 먹음직한 열매에 그저 경탄의 시선을 보낸다. 달콤한 과육이 우리의 혀를 감동하게 할 때 잘 익은 열매의 놀라운 언어가 우리의 마음도 휘어잡는다.     ‘아직 오지 않은 날들을 위하여’‘서른 시에서 길을 만나다’‘노마드 랜드’‘정원의 쓸모’‘그냥 하지 말라’‘인생에서 늦은 때란 없습니다’ 최근 만나 본 책의 제목들이다. 잘 익어가는 열매를 떠올리게 하는 언어들이라는 생각이 조용히 들어선다. 속절없이 늙어가는 사람들에게 당신은 익어가고 있습니까 하며 묻고 있는 질문을 떠올리게 한다.  이제는 수명이 길어져서 사오십년 직장 퇴직 후 또 그만큼의 세월을 살아내야 하는 사람들에게 그저 시간을 죽이며 소일거리 찾아 헤매는 발걸음이 되지 말고 그만큼의 세월을 아껴가며 속살에 제맛을 높혀가는 열매가 되는 것이 좋을 겁니다 권고하는 책들이 줄 서 있다. 책을 넘어서는 많은 수단들이 있어 앉아 있고 싶어하는 사람들을 잡아끌고 있다. 유튜브, 트위터, 블로그, 인스타그램 등 소셜 네트워크 세계가 수많은 정보를 교류시키며 익어가는 사람들에게 길을 보여주고 있다.     달콤함이 떨어지는 포도는 좋은 포도주를 만들어내지 못한다. 시거나 떫은 열매는 버리어지고 발에 밟혀버리고 만다. 잘 익은 열매는 농부를 기쁘게 한다. 잘 익은 사람은 삶의 발걸음을 즐겁게 한다. 가을의 풍성함을 바라보며 제철을 맞아 잘 익은 열매를 거두는 마음이 되어 본다. 안성남 / 수필가삶의 뜨락에서 열매 유튜브 트위터 소셜 네트워크 노마드 랜드

2022-10-03

[독자 마당] 나눔의 실천

옛날에 파랑새와 들쥐가 살았다. 파랑새는 늘 나무 가지 위에서 아름다운 모습으로 즐거운 노래를 불렀고, 들쥐는 그 노래 소리를 들으며 부지런히 먹이를 물어다 자기 집에 감추었다. 너무 욕심쟁이라 파랑새의 먹이인 붉은 나무 열매까지도 모두 물어다 자기 집에 감추었다.     가을이 지나 겨울이 왔다. 가을 내내 노래만 불러온 파랑새는 겨울 준비를 하지 않아  몹시 배가 고팠다. 춥고 배가 고파 떨다가 나무 아래 들쥐를 찾아가 먹이를 조금 나눠 달라고 애걸했다.     그런데 들쥐는 단호하게 거절했다. 파랑새가 편안하게 놀며 노래만 할 때 자신은 겨울을 나기 위해 열심히 먹이를 준비했다고 말했다. 배고픔을 견디지 못한 파랑새는 땅으로 떨어져 죽고 말았다.     추운 겨울이 가고 봄 여름이 지나 다시 가을이 왔다. 그런데 이상한 일이 벌어졌다. 파랑새의 노래 소리를 들을 수 없는 들쥐는 먹이를 찾아 산을 돌아다녀도 신이 나지 않았다. 파랑새가 살아 있을 때는 몰랐는데 파랑새의 노래가 그리워지기 시작했다.     노래를 듣지 못한 들쥐는 정신적으로 쇠약해지기 시작했다. 먹이를 먹는 것도 찾는 것도 귀찮아지고 시들시들 야위어갔다. 급기야 그 많은 먹이를 가득 두고 죽고 말았다. 파랑새의 노래를 듣지 못한 정서적 불안은 욕심쟁이 들쥐를 죽게 만들었다.     더불어 살 줄 몰랐던 들쥐는 먹이만 많이 있으면 행복인 줄 알았다. 물질 만능이 결코 행복이 아니라는 것을 들쥐는 죽으면서 우리에게 가르쳐준다.     이제 곧 한 해가 저문다. 우리 주변에는 어렵고 힘든 이웃들이 많이 있다. 행복은 나눔으로 시작되고 더불어 사는 것이 삶이 지혜다. 많이 가진 것은 결코 행복이 아니다. 나누어 함께 사는 세상이 되면 정말 아름다운 유토피아가 될 것이다. 나눔의 실천, 바로 지금 시작할 때이다.   이산하·노워크독자 마당 나눔 욕심쟁이 들쥐 노래 소리 나무 열매

2021-12-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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