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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산책] 나라가 죽여드립니다?

“우울하고, 슬프네요.”   지난 설날 한국에서 개봉한 일본영화 ‘플랜 75’를 본 시니어들의 반응이다. 고령화사회 문제를 다룬 이 영화가 한국 사람들에게도 작지 않은 파문을 일으키고 있는 모양이다. 남의 일 같지 않다는 이야기다.   이 영화는 지난 2022년 칸 국제영화제에서 신인감독상을 수상했고, 아카데미상 외국어영화상 후보작으로도 선정될 정도로 작품성을 인정받았다. 하지만 정작 관심을 모으는 것은 영화의 내용이다. 섬뜩하고 고약하다.   한마디로 요약하면, 75세가 넘으면 나라에서 죽음을 도와주는 제도가 실시되는 충격적인 가상 현실을 설정하고, 그 안에서 살아가는 다양한 인간들의 이런저런 갈등과 마음풍경을 보여준다.   ‘플랜 75’에 가입하여 죽음을 서약하면 나라에서 안락사를 시켜주고 화장장도 무료 제공한다. 또 10만엔의 준비금을 일시불로 지급하여 생의 마지막을 멋지게 장식하도록 도와준다. 정부는 미사여구로 죽음을 홍보한다. “75세 되셨어요? 태어날 때 계획해서 태어난 거 아니시죠? 하지만 죽을 땐 계획해서 죽으실 수 있게 도와드릴게요.”   주인공 미치 할머니는 남편과 사별하고 가족 없이 혼자 사는 78세 시니어다. 어느날 느닷없이 직장에서 강제로 해고 당하고, 다른 일자리를 구하려 애쓰지만 뜻대로 되지 않는다. 게다가 유일하게 가깝게 지내던 단짝 친구의 고독사를 목격하고 ‘플랜 75’ 가입을 결심한다. 스스로 죽음을 택한 것이다.   이런 주인공을 중심으로, 플랜 담당 젊은 공무원, 전화 상담원, 안락사 시설에서 일하는 필리핀 이주노동자 등 다양한 세대의 생각과 갈등을 일본영화 특유의 담담하고 조용한 시선으로 보여준다. 잔잔하지만 뭉클하고 격렬하다.   말은 그럴듯하게 안락사, 존엄사 등으로 포장하지만, 실제 내용은 무섭게 늘어나는 노인 복지 비용으로 인한 국가 재정 위기를 해결하려는 고육책이다. “넘쳐 나는 노인이 나라 재정을 압박하고 그 피해는 전부 청년에게 돌아간다. 노인들도 더는 사회에 폐를 끼치기 싫을 것이다”라는 논리다. 그래서, 나라가 주도하는 살인이요, 현대판 고려장이라는 비난도 나온다. 하지만 영화는 “정부는 ‘플랜 65’로 확대 실시를 검토 중이다”라는 대사로 조용하고 쓸쓸하게 끝난다.   일본의 초고령화는 심각한 사회 문제다. 초고령 사회(65세 이상 인구 비율이 20% 이상)가 된 지는 이미 오래고, 2025년에는 국민 20% 가량이 75세 이상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한다. (일본은 75세 이상을 ‘후기 고령자’라 부른다.)   결코 남의 일이 아니다. 한국 사회도 마찬가지다. 빠른 고령화와 유례없는 저출산, 인구감소를 겪고 있는 한국은 내년인 2025년에는 초고령 사회로 진입할 전망이다. 그러니 영화를 보고 생각이 복잡하지 않을 수 없다. 영화를 본 시니어들의 반응도 매우 다양한 모양이다.   영화는 결론을 말하지 않는다. 안락사의 옳고 그름을 논하지도 않는다. “오히려 삶의 아름다움을 말하고 싶었다”고 감독은 말한다. 그리고 관객들에게 낮은 목소리로 묻는다. 당신이라면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이 영화의 감독 하야카와 치에의 말은 의미심장하다. “고령자도 행복할 권리가 있고, 정부는 ‘모두의 인권’을 보호할 의무가 있다. 나이 듦과 죽음에 대한 불안을 없애기 위해 다 같이 잘 사는 세상을 만들어가자는 방향이 아니라, 힘드니까 죽어야지 라는 생각이 우선시 되는 건 이상하지 않은가?”   100세 시대의 어두운 그림자다. 무작정 오래 사는 건 축복이 아니다. 장소현 / 시인·극작가문화산책 나라 아카데미상 외국어영화상 고령화사회 문제 한국 사회

2024-03-14

시칠리아 가는 낡은 배…16세 선장의 인생 항해

가보지 못한 곳에 대한 환상은 미지의 세계에 대한 공포를 동반한다. 세네갈 사람들에게 이탈리아는 꿈의 나라다. 그러나 그 꿈은 그저 꿈에 불과할 뿐, 영화의 주인공 세이두처럼 아프리카 사막을 건너고 지중해를 항해하지는 않는다. 영화는 그 꿈이 공포로 뒤바뀌어 지옥을 경험하고 마지막에 가서야 희망의 부스러기를 주워 담는 이야기다.     2008년 범죄 르포소설을 영화화한 ‘고모라’로 칸 영화제에서 심사위원대상을 수상하면서 국제적인 주목을 받기 시작한 이탈리아의 마테오가로네의 신작 ‘이오 카피타노’는 제80회 베니스 국제 영화제 감독상과 신인배우상을 수상했고 다가오는 제96회 아카데미상 국제영화 부문 이탈리아의 출품작으로 최종 후보에 올라있다.     16세의 세이두(Seydou Sarr)는 세네갈의 수도 다카르 외곽에서 홀어머니, 그리고 여러 명의 여동생들과 함께 단칸방에서 살고 있다. 세이두와 그의 사촌 무사는 부모 몰래 이탈리아로 떠날 계획을 세우고 학교 대신 공사판에 나가 노동을 하며 돈을 모은다. 이탈리아로 가서 돈을 벌어 가족들을 돕겠다는 생각, 그리고 힙합 스타가 되어 백인들로부터 싸인 공세를 받는 꿈을 꾸면서.     세이두의 어머니는 떠나겠다는 아들에게 불호령을 내린다. 그러나 주변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누구도 두 소년을 자제시키지 못한다. 세이두와 무사는 마법사의 중보로 조상들의 허락을 받는다. 그리고 가짜 여권을 구입하고 픽업트럭의 뒷자리에 올라 아프리카 대륙을 달린다. 수천 마일 죽음의 여정이 시작된다.   말리 군인들에게 린치를 당한 일행은 이제부터 걸어서 사막을 건너야 한다. 여러 명이 목숨을 잃는다. 리비아에 도착하지만, 무사는 어디론가 끌려가고 세이두는 납치되어 온갖 고문 끝에 벽돌공 노예로 팔린다.     세이두와 무사는 공사판에서 극적으로 재회한다. 심한 외상을 입은 무사를 돌보며 세이두는 이탈리아행 배를 타기 위해 돈을 모은다. 뱃삯을 지불하고 나서야 브로커들은 방향키를 한번도 잡아 본 적이 없는 세이두에게 선장의 책임을 떠맡긴다. 황당해할 틈도 없이 세이두는 수백명의 밀입국자들이 빽빽하게 들어선 낡은 배를 몰고 시칠리아를 향한 항해에 나선다.     영화는 공포의 현실 세계와 황홀한 영적 세계가 뒤섞여 있는 가운데 죽어가는 생명들 앞에 인간의 마지막 도리를 포기하지 않는 세이두의 영웅적 모습을 그린다. 마지막 순간까지 예측불허의 반전이 이어진다. 아프리카 사막과 망망대해 지중해에 흩어진 희망의 부스러기들을 붙잡고 배를 몰고 가는 세이두의 외침 “나는 선장이다(Io Capitano)!” 그는 끝내 꿈을 이룰 수 있을까.   김정 영화평론가 ckkim22@gmail.com시칠리아 선장 인생 항해 아카데미상 국제영화 주인공 세이두

2024-02-23

요리…음식에 사랑을 쓰다

프랑스의 2024 아카데미상 국제영화 부문 출품작. 근대 베트남의 어두운 분위기를 배경으로 한 영화 ‘그린 파파야 향기’(1993)와 ‘시클로’(1995)를 연출했던 베트남 출신의 프랑스 감독 트란 안 흥의 최근작으로 지난해 칸영화제에서 감독상을 수상했다.     사랑과 음식은 하나다. 음식에 대한 욕구, 배고픔은 따뜻한 사랑에 대한 갈망이다. 누군가를 위해 요리를 하는 행위와 사랑을 하나로 ‘조리’하는 영화 ‘테이스트 오브 싱스’는 19세기 미식가 도댕(브누아 마지멜)과 그의 연인 유진(쥘리에트 비노슈)의 사랑 이야기다.     도댕이 주최하는 미식가 클럽의 만찬을 준비하는 주방 풍경을 스케치하는 38분 동안의 오프닝신. 음식을 만들고 맛보고 평가하는 이 초반부의 오랜 조리 시퀀스는, 음식을 만드는 행위도 예술일 수 있음을 입증(?) 해 보인다. 그들이 준비하고 있는 음식들을 바라보며 관객의 마음속에 떠오르는 생각은 오직 한 가지, 나도 저 음식들을 맛볼 수 있다면.   그러나 관객은 곧 영화가 후각 자극의 이면에 ‘관계’를 숨기고 있음을 감지한다. 화면을 오가는 등장인물들의 캐릭터를 관찰하면서 이 영화가 음식들의 층 위에서 말하고자 함이 사랑이란 걸 알게 된다.     도댕과 유진은 20년을 함께 했다. 그러나 영화는 그들이 어떻게 만났고 어떤 관계에 있는지 설명하지 않는다. 도댕이 유진에게 구혼을 하는 장면이 있고 유진은 긍정도 부정도 아닌 그들만의 사랑의 밀어로 둘의 관계를 이어간다. 도댕은 가끔씩 기절하는 유진의 건강이 우려스럽다.     주방에서 힘든 하루를 보낸 후 휴식을 취하는 밤, 그녀를 찾아오는 그의 방문. 유진은 그와 함께 주방에서 시간을 보내고, 그의 방문을 기다리는 지금의 설레는 마음을 오래도록 간직하고 싶어한다. 도댕과 결혼을 하게 되면 이 모든 행복이 날아가 버리지 않을까 두렵다. 언제나 일관되게 유지되는 건 두 사람 사이의 상호 존중이다.   영화는 사랑에 관한 프랑스적 감성의 언어들로 가득하다. 그들의 시적 표현들은 언제나 사랑을 노래한다. 그리고 도댕과 유진은 그 사랑을 요리로 표현한다.     도댕이 오직 유진만을 위해 요리하는 후반부의 한 장면은 사랑하는 사람을 위해 음식을 만드는 행위가 그 어떤 말보다 아름다운 사랑의 언어가 될 수 있음을 보여준다. 트란 안 흥 감독은 은유와 상징을 영화 언어로 사용하는 감독이다. 정물의 정직함을 믿는 그는 종종 설명 없이 이미지로만 모든 것을 보여주고자 한다.   영화의 후반부. 유진은 가고 없다. 그녀가 없는 주방 공간에 도댕과 유진이 나누었던 달콤한 대화들이 메아리쳐 온다. 진정한 요리의 미학은 음식의 맛에 있지 않다. 영화는 질문한다. 당신이 음식을 함께 나누는 그 사람은 누구인가. 김정 영화평론가 ckkim22@gmail.com음식 사랑 아카데미상 국제영화 영화 언어 지난해 칸영화제

2024-02-09

빔 벤더스가 속삭인다 “행복은 디테일에 있다니까”

일본의 아카데미상 국제영화 부문 출품작으로 독일의 거장 빔 벤더스(WimWenders) 감독이 연출을 맡았다. 지난 70여년간 아카데미상에 참여해온 일본이 외국인 감독의 작품을 선정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2017년 ‘서브머전스’ 발표 이후 벤더스의 6년 만의 장편 복귀작으로 제76회 칸 영화제에서 일본의 국민배우 야쿠쇼 코지에게 그의 생애 두 번째 남우주연상을 안겨줬다.     ‘퍼펙트 데이즈’는 ‘악마는 디테일에 강하다’라는 말의 반대 지점에 서 있는 영화이다. 관객은 단절된 삶을 살아가면서도 그 안에서 ‘행복의 디테일’을 찾아가는 화장실 청소부의 일상을 함께 경험한다. 가족을 보고 싶어하는 그리움, 가여운 이웃에 대한 연민으로 세상을 살아가는 한 남자의 슬픈 사연에 접하면서 도심 한구석에 숨겨진 세심한 인간애에 감동을 받게 된다.     중년의 히라야마(야쿠쇼 코지)는 깔끔하게 정리된 아파트에 혼자 살고 있다. 그는 매일 동일한 의식에 지배되는 외톨이다. ‘도쿄 화장실’이라고 적힌 파란색 작업복을 입고 시부야의 공중화장실들을 청소하는 일이 그의 직업이다. 그는 집과 직장을 오가며 카세트테이프로 록음악을 듣고 틈틈이 나무들을 사진 찍으며 문고판 책을 읽으면서 잠이 든다. 그러나 이처럼 매일 반복되는 그의 평범한 일상은 하루하루가 특별하고 귀중하다.     어떤 사건도 일어나지 않는 가운데 히라야마의 작은 것에 대한 관심을 관찰하는 데 긴 시간이 할애된다. 사소하지만 매일 반복되는, 그러나 그가 고수하는 ‘습관’들이 히라야마의 진정한 즐거움일까.       소원해진 여동생의 딸 니코의 깜짝 방문으로 조카와 함께 지내는 며칠간이 영화에서 일어나는 가장 커다란 ‘사건’이다. 히라야마의 과거에 대한 이야기가 잠시 흘러나오지만 영화는 그 이상을 드러내지 않는다.     히라야마는 지속적이고 조용히 세계와 교감을 나눈다. 미소와 눈물 사이를 반복적으로 오가는 그의 얼굴에서 즐거움과 고통, 희망과 두려움을 본다. 한 중년 남자의 일상과 개인사의 단면을 통해 가슴에 전해지는 뭉클한 감동은 보석처럼 빛나는 야쿠쇼의 연기 때문이다. 연민에 젖어 있는 그의 무언의 연기에서 우리는 결국 히랴야마의 고독과 맞닥뜨린다.     침착하고 고요한, 달콤하고 슬픈 삶의 후회가 얽혀 있는 이야기. 항상 같으면서도 다른 중년 남자의 반복되는 일상을 다양한 각도에서 관찰하며 잊혀진 존재의 고독한 영혼이 그 어디에선가 눈물을 흘리고 있음을 상기시켜 준다.   김정 영화평론가 ckkim22@gmail.com디테일 행복 아카데미상 국제영화 가운데 히라야마 화장실 청소부

2024-02-09

도난 사건이 터지자 드러나는 학교의 정체

터키계 이민자로 독일에서 활동하는 일케르 차탁(Ilker Catak) 감독의 작품이다. 독일의 2023년 아카데미상 국제영화 부문 출품작. 학교를 배경으로 한 몰입도 높은 인물 탐구와 정의의 개념에 대한 팽팽하고 치밀한 고찰.       도난 사건이 빈번한 학교에 새로 부임한 신임 교사 칼라(리오니 베네쉬). 동료 교사들, 학부모, 학생들 모두 그녀의 헌신적 태도가 왠지 거슬린다. 그러던 중 소지품 검사 뒤에 자기 반 학생 오스카(레너드 스테트니쉬)가 증거도 없이 범인으로 지목된다. 오스카는 터키계 이민 가정의 아이다. 칼라는 교무실에서 동료 교사의 부정행위를 목격하면서 진상 규명에 나선다.   칼라는 노트북 카메라를 켜 둔 채 지갑을 옷에 두고 수업에 들어간다. 예상대로 지갑의 돈이 사라지고 돈을 가져간 사람의 블라우스가 찍힌 장면이 카메라에 잡힌다. 그러나 더 큰 시련과 공포가 그녀를 조여오면서 전혀 의도치 않은 방향으로 흘러간다. 묘하고 갑갑한 균형이 지속된다. 무언가 그녀를 위협하는 세력에 학교 전체가 휘말린다.     영화는 누구도 악인으로 묘사하지 않는다. 범인을 특정하지만 명확한 증거를 제시하지 않는다. 범인인 듯 보이는 자가 드러나지만 얼굴은 가려져 있다. 냉철한 해부나 비판도 없다. 갈수록 모호해지는 불확실의 실체, 혐의가 은폐되고 사실은 모호한 언어로 가려지고, 소문이 난무한다. 한 아이의 희생으로 권력자의 치부를 감추어야 하는 상황, 칼라는 결국 역부족에 부딪힌다. 모든 정의가 부정당한다.   홀로 싸우는 칼라의 가슴 아픈 여정, 무너지는 그녀의 신념과 좌절에 분노와 연민이 더해진다. 칼라의 고통, 무력감, 죄책감을 표현하는 베네쉬와 억울하게 누명을 쓰는 학생 오스카 역의 스테트니쉬의 무언의 눈빛 연기가 스릴과 긴장감을 유지하며 영화를 끌고 간다.     차탁 감독은 인간관계의 지형도를 색다른 방식으로 그려낸다. 학교는 권력을 지키기 위한 기관일 뿐, 더 나은 사회를 만들기 위해 아이들을 교육하는 곳이 아니라고 말한다. 이상적 가치와 진실은 발로 차버리고 어느 것 하나 제대로 맞물리지 못한 채 삐걱삐걱 돌아가는 톱니바퀴 같은 영화다.  김정 영화평론가도난 학교 학교 전체 아카데미상 국제영화 학생 오스카

2024-01-12

내가 경험한 북한은 생존 욕구 치열한 나라

북한-중국-태국 탈북 루트 동행하며 촬영 최초의 탈북민 체험·북한 실상 기록 노력 공포 속에 살아도 꿈·더 나은 삶 열정 있어   ‘비욘드 유토피아’(Beyond Utopia)는 탈북민들의 억압받는 인권과 열악한 처지를 세상에 널리 알리는 계기가 되기에 충분한 다큐멘터리다. 자유를 향한 북한 주민들의 참담한 이야기인 이 작품은 아카데미상 다큐멘터리 부문(장편) 예비후보(Shortlist)에 오르며 그 성과를 인정받았다. 온갖 위험을 무릅쓰고 북한 주민의 탈북 여정에 동행한 마델린 개빈(사진) 감독과 일문일답을 나눴다.     -‘비욘드 유토피아’는 어떻게 시작됐나.   “프로듀서인 제나 에델바움과레이첼 코헨이 북한 인권운동가이현서의 회고록 ‘나의 일곱 번째 이름’의 판권을 확보한 후 나를 찾아와 다큐 제작을 제안했다. 처음엔 북한에 대한 어떤 연관이나 전문 지식이 없던 나는 그들의 제안을 거절했지만 이현서의 책을 읽으면서 영화를 만들어야겠다고 결심했다. 그 후 몇 달 동안 자료들을 수집했다. 또한 VPN을 사용하여 여러 나라의 웹에 널려 있는 정보들을 탐색하고 번역을 하면서 방대한 자료들과 몰래카메라 영상들을 찾아냈다. 내가 경험한 북한은 신비한 나라이면서 동시에 생존의 욕구가 치열하게 살아 움직이는 나라다.”   -특별히 도움이 된 자료는.   “LA타임스의 한국 특파원을 지낸 바바라데믹의 ‘부러울 것이 없다: 북한의 평범한 삶’(Nothing to Envy: Ordinary Lives in North Korea)이 큰 도움이 됐다. 그녀는 탈북민을 인터뷰한 몇 안 되는 저널리스트 중 한 명이다. 북한의 삼엄한 통제에도 불구하고 북한 사람들이 얼마나 활력 있고 강한 의지로 살고 있는가를 통찰하는 책이다.”   -실제 만나본 이현서에 대한 인상은.   “다큐 제작을 위해 이현서에 관한 많은 자료를 검토하고 있던 중, 그녀가 뉴욕을 방문한다는 소식을 접했다. 그녀와의 감격스러운 만남, 5분 후 나는 그녀와 사랑에 빠졌다. 이현서는 내가 만난 그 누구보다도 깊은 사고와 복잡한 심리를 지닌 캐릭터다. 탈북자로서의 특수한 경험들이 그녀를 그렇게 만들었다. 이틀 동안의 마라톤 인터뷰를 하는 동안 그녀는 모든 걸 솔직하게 답해주었다. 여유로운 유머 속에서도 그녀가 엄청난 죄책감을 갖고 있다는 게 느껴졌다. 그녀가 있는 곳이 한국이든, 미국이든 또는 지구상 어느 곳이든, 자신의 마음 한구석은 여전히 북한 안에 갇혀 있다는 그녀의 말이 의미심장하게 다가왔다. 궁극적으로 영화는 다른 방향으로 전환했지만 이현서가 제공해준 정보들은 그 자체가 또 하나의 영화였다.”   -영화의 또 다른 주요 인물인 김 목사는 어떻게 만나게 됐나.   “한국 방문을 하면서 숨겨진 존재인 김 목사에 대한 정보를 얻게 됐다. 탈북자들의 안전을 위해 비밀스럽게 추진되어 온 운동의 중심에 김 목사가 있었다. 그는 탈북자들의 신변 보호를 위해 보안을 대단히 중요시한다. 그의 신뢰를 얻는 데는 여러 달이 걸렸다. 김 목사는 우리가 상상조차 하지 못한 곳으로 우리를 안내했다. 결국 우리는 2번의 탈북 과정에 참여할 수 있었다. 그의 도움으로 인해 역사상 한 번도 시도된 적이 없는 다큐멘터리를 제작할 수 있게 됐다.”   -노씨 일가가 북한을 탈출, 태국에 도착하기까지 이들과 동행을 했는데, 그 여정은 어떤 경험이었나.   “노씨 일가 5명이 북한을 탈출해 강을 건너 중국으로 들어간 뒤 장백을 유랑했다. 그들은 자신들이 어디에 있는지, 어디로 가는지 전혀 모르고 5일 동안을 산에서 지냈다. 결국 그들은 김 목사가 주선한 농부를 만났다. 어린아이와 할머니가 있어서 더욱 힘들었다. 이들의 행선지마다 브로커들의 도움을 받았는데 그 숫자가 50명이 넘었다. 김 목사가 모금을 해 그 경비를 충당했다.   북한 사람들은 어릴 때부터 미국인들이 그들을 해칠 것이란 말을 듣고 성장한다. 할머니와 얘기를 나누면서 북한 체제가 얼마나 미국을 악마화한다는 걸 알게 됐다. 할머니는 우리가 실제로 그녀를 죽이려고 했는지 궁금해했다. 시간이 지나면서 할머니는 북한 체제가 얼마나 사실을 왜곡했는지 깨닫기 시작했다. 그럼에도 그녀는 떠나온 조국 북한을 너무나 사랑했다.”   -또 다른 등장인물인 소연의 탈북 여정에도 동행했는데.   “소연의 이야기는 해피엔딩으로 끝나는 노씨 일가와 많이 다르다. 그녀의 고통을 말로 표현할 길이 없다. 그녀의 아들을 북에 두고 왔기 때문이다. 불과 몇 달 전까지 아들과 연락이 닿았지만 지금은 끊긴 상태다. 우리는 언어와 문화가 다르고 서로의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매우 친해졌다.”   -중국에서의 영상은 어떻게 촬영했나.   “중국은 북한과 긴밀한 동맹을 맺고 있고 촬영은 불가능한 상태다. 김 목사도 수십 년 동안 그의 활동이 중국 정부에 알려져 있기 때문에 더 이상 중국에 들어갈 수 없다. 그러나 브로커와 농부 등 중국 국경을 따라 깔려 있는 김 목사의 네트워크가 탈북자들을 돕고 있다. 그 과정에서 촬영된 영상들을 건네받았다.”   -북한의 실생활을 담은 몰래카메라 영상은 어떻게 입수했나.   “초기 취재를 하던 중, 지로라는 이름의 일본인이 북한의 실생활을 담은 영상 자료들을 상당수 가지고 있는 걸 알게 됐다. 영화 속 몰래카메라 영상의 대부분은 그에게서 온 것들이다. 그가 기근이 한창이던 90년대 카메라를 숨기고 북한을 드나들면서 촬영한 영상들이다. 김 목사의 네트워크도 최근 카메라를 몰래 가지고 들어가 촬영을 한다고 들었다. 목숨을 걸고 북한의 실상을 폭로하려는 용감한 북한 주민들의 모습을 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독자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우리가 서구의 뉴스 미디어들을 통해 보게 되는 북한 영상들은 대부분 북한 체제가 공개한 것들이다. 다시 말해 핵미사일, 성대한 퍼레이드, 김일성 일가의 신화 등 북한의 지배 권력이 우리에게 보여주고자 하는 것들만을 보고 있다. 그 영상들에는 ‘사람’이 없다. 이는 북한의 실상이 아니다. 나는 그 너머에 있는 북한의 실상과 이전에 한 번도 공개된 적이 없는 탈북민들의 체험기를 카메라에 담아 기록하고 싶었다. 공포 속에 살아도 그들에게도 꿈이 있고 보다 나은 삶에 대한 열정이 있다. 그리고 대부분의 경우 그들은 우리와 동일한 생각을 지니고 살아간다.” 김정 영화평론가북한 경험 탈북민 체험 아카데미상 다큐멘터리 몰래카메라 영상들

2024-01-10

'콘크리트 유토피아' 아쉬운 오스카 후보 탈락

한국 출품작 ‘콘크리트 유토피아’가 아카데미상 국제장편영화 부문 예비 후보에 오르지 못해 아쉬움을 남겼다. 하지만 주류사회에서 높은 평가를 받은 점은 성과로 꼽힌다.     영화예술과학아카데미(AMPAS)는 21일 제96회 아카데미 시상식 10개 부문 쇼트리스트(예비 후보)를 발표했다. 모두 88개국이 출품한 국제장편영화 부문에서는 조나단 글래이저 감독의 ‘더 존 오브 인터레스트’(영국) 등 15개국의 출품작이 선정됐다. 아카데미는 내년 1월 11~16일 투표를 거쳐 2차 예비 후보를 선정해 1월 23일 공식 발표한다. 수상작은 2월 22일 최종 투표로 결정되며 3월 10일 LA 돌비극장에서 시상식을 개최한다.   ‘콘크리트 유토피아’는 일커 차탁 감독의 ‘티처스 라운지’(독일)와 빔 벤더스 감독의 ‘퍼펙트 데이즈’(일본), 아키 카우리스마키 감독의 ‘폴른리브스’(핀란드) 등과 경쟁했다.     ‘콘크리트 유토피아’는 후보작에 오르지 못했지만, 주류 언론에 강한 인상을 남겼다. 지난 7일 뉴욕타임스(NYT)는 영화에 대해 “익숙한 장르에 계급 투쟁과 연민 실종 같은 잔인한 소재를 부드럽게 가공했다”고 평가했다. NYT는 이어 “사회적 무질서 속에서 인간다움이 무너져가는 과정을 사실적이고 처절하게 보여준다”고 영화의 완성도에 주목했다.   엔터테인먼트 전문매체 버라이어티는 지난달 11일 기사에서 ‘콘크리트 유토피아’에 대해 “생존 의지의 혈투와 피가 어우러진 영화”라며“‘지진’(1974·감독 마크 롭슨)이 ‘파리 대왕’(1990·감독 해리 후크)과 교차한 느낌”이라고 분석했다. 버라이어티는 “흥미로운 점은 이 영화를 보면서 ‘만약 내가 이 영화 안에 있다면, 나는 무엇을 할까’라는 질문을 던지게 한다”면서 “역동적이고 어지러운 재난 영화 형식을 사용하여 인간과 집의 가치에 대해 깊이 고찰하게 되는 영화”라고 몰입감에 높은 점수를 주었다.     엄태화 감독, 이병헌·박서준·박보영 주연의 ‘콘크리트 유토피아’는 높은 완성도로 토론토 국제영화제에 초청받았다. 영화는 12월 현재 전 세계에서 2억7609만 달러의 흥행수입을 기록하고 있으며 한국에서는 약 384만 명의 관객을 동원해 올해 흥행 4위에 올랐다. 정하은 기자 chung.haeun@koreadaily.com콘크리트 유토피아 콘크리트 유토피아 아카데미상 국제장편영화 국제장편영화 부문

2023-12-21

    북한 일가족의 한국행 탈출 과정을 그린 다큐 영화 〈beyond utopia : 유토피아 저너머〉가 오늘부터 일주일간 페어팩스 모자이크 소재 안젤리카 필름 센터에서 상영된다.     미국 독립영화계의 거장 매들린 개빈이 메가폰을 잡은 〈비욘드 유토피아〉는 코로나신종바이러스 감염 직전인 2019년, 북한에서 17세 아들을 데려오려는 탈북민 이소연씨와 국경을 넘는 다섯 일가족의 탈북 과정을 담고 있다.    탈북 가족이 목숨을 걸고 조국을 떠나야 하는 이유와 이들을 돕는 한국 갈렙선교회 김성은 목사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김 목사는 어린 아이들과 노쇠한 할머니까지 다섯명의 가족이 압록강을 건너 중국, 라오스, 베트남을 거쳐 한국으로 무사히 들어오기까지 탈북의 전 과정에 동행했으며 지난 20년간 김 목사가 구출한 탈북민이 1천여 명인것으로 알려졌다.     영화는 북한의 잔혹한 체제와 주민들의 열악한 삶을 생생하게 조명했다는 평가를 받으며 뉴욕 허드슨 밸리에서 개최된 제 24회 우드스톡 영화제에서 최우수 다큐멘터리 상, 편집상을 받으며 아카데미상 다큐멘터리 후보작으로 거론되고 있다.   김성은 목사는 한 언론인터뷰에서 “중국역류 2천명 북송위기 탈북민 처참한 실상을 전세계에 알리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영화는 수미 테리 전 윌슨센터 아시아 프로그램 국장이 공동 프로듀서로 제작에 참여했다.     상영시간: 3일(금)낮 12시, 4일(토) 낮12시, 5일(일) 오후5시, 오후8시 6일(월) 오후1시30분, 7일(화) 낮12시, 오후5시, 8일(수) 낮12시   주소: Angelika Film Center Mosaic Fairfax, VA  김윤미 기자 kimyoonmi09@gmail.com유토피아 utopia 유토피아 저너머 비욘드 유토피아 아카데미상 다큐멘터리

2023-11-02

'요식업계 아카데미상' 최고 셰프에 한인 3명 수상

시카고의 여성 한인 셰프와 뉴욕의 한인 셰프 부부가 '요식업계의 아카데미상'으로 불리는 '제임스 비어드 어워드'(James Beard Award) '최고의 셰프' 리스트에 올랐다.   지난 5일 시카고 리릭 오페라 빌딩에서 열린 2023 제임스 비어드 시상식에서 시카고 '카사마'(Kasama) 레스토랑의 소유주 겸 셰프인 한인 2세 지니 권씨와 남편 팀 플로레스가 오대호 지역(일리노이, 인디애나, 미시간. 오하이오) 최고의 셰프로 선정됐다.   권 씨는 루이지애나주 뉴올린스에서 한국인 부모 슬하에 태어나 매사추세츠주 뉴버리 칼리지 요리 관련 학과를 졸업하고 뉴욕에서 경력을 쌓은 후 시카고로 왔으며, GT Fish & Oyster의 제과, 제빵 부문을 운영하다 남편이자 비즈니스 파트너인 플로레스를 만나 2020년 7월 시카고 유크레이니언 빌리지에 '카사마'를 연 것으로 알려졌다.   카사마는 2022년 미슐랭 가이드 별 1개를 획득했으며 지난해 제임스 비어드 어워드에서 '베스트 뉴 레스토랑' 후보에 오르기도 했다. 권 씨 외에도 뉴욕 맨해튼에서 고급 한식당 '아토믹스'(Atomix)를 운영하는 박정현-박정은씨 부부가 2023 뉴욕 지역 최고의 셰프 상을 수상했다.   박 씨 부부는 서울에서 태어나 자랐으며 경희대 졸업 후 미국으로 와 2016년 한식 레스토랑 '아토보이(Atoboy)'를 열었고 아토보이 성공에 힘입어 2018년 보다 고급화한 '아토믹스'를 개업했다. 1인당 375달러에 10가지 코스 메뉴를 내놓는 이 식당은 가격이 다소 비싸도 늘 예약이 꽉 찬다고 뉴욕 타임스(NYT)는 소개했다.   아토믹스는 2020년 미슐랭 가이드 별 2개를 받았으며 지난해 '월드 베스트 50 레스토랑' 순위에서 미국 내 1위, 전체 33위에 오르기도 했다.  지난 4월 NYT가 선정한 뉴욕 100대 식당 2위에도 올랐다. 박씨 부부는 지난해 말 뉴욕 록펠러센터에 3번째 식당 '나로(Naro)'를, 최근엔 한인타운에 한국 술집 느낌의 '서울 살롱(Seoul Salon)'을 열었다.   한편 2023 제임스 비어드 시상식에는 J.B. 프리츠커 일리노이 주지사와 브랜든 존슨 시카고 시장 등 정재계 인사들이 참석했다.   토니 블링컨 국무부 장관은 영상을 통해 지난달 윤석열 대통령의 백악관 국빈 만찬시 한인 셰프 에드워드 리가 선보인 음식을 언급하며 '요리 외교의 소프트 파워'를 역설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NYT는 '제임스 비어드 어워드의 영향력 확대'라고 해석했다. 이 상은 미국의 요리사 겸 요리책 저자, 요리전문 방송인이던 제임스 앤드류스 비어드(1903∼1985)를 기리기 위해 설립된 재단이 미국 음식 문화의 다양화를 이끌고 역량 있는 요리사와 요리 지도자를 양성한다는 목표로 1986년 제정했다.   매년 미 전역의 2만여 개 식당과 소속 요리사를 대상으로 '최고의 셰프', '베스트 뉴 레스토랑', '탁월한 베이커', '탁월한 식당', '탁월한 서비스' 등 여러 부문에 걸쳐 수상자를 선정하며 엄격한 절차를 거쳐 수상자를 가리는 만큼 최고의 권위를 자랑한다.   2023 전미 최고의 셰프상은 셰프상은 워싱턴D.C. 'Oyster Oyster'의 롭 루바, 최고의 식당상은 필라델피아의 'Friday Saturday Sunday'에 돌아갔다.     Kevin Rho 기자아카데미상 요식업계 한인 셰프 제임스 비어드 셰프 리스트

2023-06-06

딸과 나, 갈등하는 엄마의 숨겨진 삶

‘질렌할(Gyllenhaal)'은 다소 발음하기 힘든, 그러나 영화 팬들에게는 제법 익숙한 이름이다. 제이크 질렌할은 ‘브로크백 마운틴’(2006), ‘자헤드’(2005), ‘스파이더맨: 파 프롬 홈’(2019) 등의 작품으로 많은 팬층을 보유하고 있는 할리우드의 스타다. 제이크와 그의 누나 매기는 영화감독 아버지와 시나리오 작가 어머니의 영향으로 어려서부터 자연스레 연기 생활을 해왔다.     2002년 ‘세크리터리’에서 마조히스트 여비서 연기로 비평가들의 주목을 받기 시작한 매기는 뛰어난 연기력에 비해 제이크만큼 대중적 인기를 누리지는 못했다. 지난달 28일 넷플릭스에 올라오자마자 첫 주에 시청률 1위에 오른 ‘로스트 도터’는 매기의 감독 데뷔작으로 ‘나의 눈부신 친구’의 작가 엘레나 페란테의 4부작 소설 중 한 편을 영화화한 작품이다.     이 영화는 2021 베니스영화제 각본상을 수상했고 황금사자상 경쟁후보작에 올랐다. 매기의 데뷔작임에도 벌써부터 아카데미상 작품상 후보로 언급되고 있다. 현재 골든글로브 작품상, 감독상, 여우주연상, 각색상 부문에 후보로 올라 있다.     대학교수이며 번역가인 레다(올리비아 콜맨)가 그리스의 바닷가에 도착한다. 밝은 태양 아래서 독서와 수영을 하며 모처럼 혼자만의 휴가를 즐길 참이다. 그러나 밤이면 그녀의 방을 지나는 등대 빛에 수면 방해를 받기 시작하면서 레다의 불안 심리가 표출된다.     레다는 주변을 관찰한다. 그녀의 시선은 어린 딸, 남편과 함께 바닷가에 나타난 니나(다코다 존슨)의 가족에게 집중된다. 책을 읽는 대신, 니나와 딸을 유심히 바라보는 레다에게도 두 딸을 기르던 시절이 있었다. 20년 전 딸들과 함께 행복한 시간을 즐기는 젊은 시절 레다(제시 버클리)의 모습이 플래시백으로 겹쳐진다. 레다에게 숨겨진 이야기가 있음이 암시된다.   ‘로스트 도터’는 엄마와 딸에 관한 이야기이면서 엄마의 육아 본능을 깊이 있게 다룬 심리극이다. 엄마와 딸 사이에 존재하는 엄마의 본능적 모성애와, 그 이면에서 딸들로부터 벗어나 자기만의 삶을 갈구하는 엄마의 자아가 끊임없이 충돌한다.     엄마는 딸들이 존재함으로 엄마다. 그러나 엄마는 또 하나의 자아이다. 질렌할 감독은 아이를 항상 친절과 너그러움으로 포옹할 수만은 없는 엄마의 갈등 심리와 고뇌를 파헤친다.     치매를 다루었던 작품 ‘더 파더’에서 앤서니 홉킨스의 딸 역으로 지난해 거의 모든 영화상에서 윤여정과 조연상 경합을 벌였던 올리비아 콜맨의 진가가 또다시 발휘되는 작품이다. 사실 이 시대에 그만큼 주요 영화상의 후보로 자주 거론되는 배우도 없다. 신예 감독 질렌할의 세밀한 연출에 콜맨의 관록 연기가 더해져 품격 있는 심리 드라마를 만들어냈다. 김정 영화평론가갈등 엄마 갈등 심리 아카데미상 작품상 영화감독 아버지

2022-01-07

아카데미상 수상작 아직 못 봤나요?, 워싱턴 일원 곳곳서 상영…킹스 스피치 등 흥행 열기

할리우드는 지난달 27일 열렸던 아카데미 시상식 열기에 여전히 뜨겁다. 워싱턴 일원에서도 작품상과 감독상, 남우주연상, 각본상 등 4개 부문 상을 휩쓴 ‘킹스 스피치(The King's Speech)’와 여우주여상을 거머쥐며 백조보다 우아한 ‘흑조’신드롬을 몰고 온 내털리 포트먼의 ‘블랙 스완)’ 등 아카데미가 인정한 작품을 극장에서 볼 수 있는 기회는 아직 있다. 이번 아카데미 시상식 후보와 수상작 등을 상영하는 곳을 정리해본다. ◇블랙 스완= 내털리 포트먼에게 여우 주연상을 선사한 작품이다. 조지타운과 셜링턴, 알링턴의 코트하우스에 있는 AMC극장에서 아직 상영 중이다. 랜드마크 이 스트리트 시네마에서도 볼 수 있다. ◇킹스 스피치= 말더듬이 증세를 극복하고 제2차 세계대전이라는 위기 앞에 뛰어난 리더십을 보여 준 영국 왕 조지 6세의 이야기다. 조지타운 AMC와 리걸 알링턴의 리걸 볼스턴 커먼12, 랜드마크 이스트리트 시네마, 올드타운 시어터 등에서 상영 중이다. ◇더 파이터= 크리스천 베일이 이 작품을 통해 남우조연상을 받았다. 리걸 갤러리 플레이스 스태디움 14, 리걸 베데스다10, AMC 코트하우스 플라자8, 아발론 시어터, 시나마 아츠 시어터 등에서 볼 수 있다. ◇127시간= 아카데미 시상식 사회를 본 제임스 프랭코가 주연한 영화로 실화를 바탕으로 한 조난을 극복한 휴먼 드라마다. 리걸 볼스턴 커먼12, AMC 로우스 셜링턴7, 랜드마크 이스트리트 시네마, 아발론 시어터 등에서 상영하고 있다. 이성은 기자

2011-03-11

제83회 아카데미상 이모저모, 밋밋한 진행 "오스카 쇼는 없었다"

세계 영화팬들의 이목이 집중됐던 제83회 아카데미 시상식이 지난 27일 할리우드 코닥 극장에서 화려하게 펼쳐졌다. 이변은 없었다. 유력한 다관왕 후보였던 '킹스 스피치'는 작품상, 감독상을 비롯한 주요상을 휩쓸며 4관왕에 올랐고 강력한 라이벌작이었던 '소셜 네트워크'도 각색상, 편집상 등 3개 상을 챙겨갔다. 남녀주연상 역시 모두의 예상대로 '킹스 스피치'의 콜린 퍼스와 '블랙스완'의 나탈리 포트만에게 돌아갔다. 시상식 그 후의 이모저모를 정리한다. 이날 시상식은 새내기 진행자들의 어설픈 진행부터 시청자들을 깜짝 놀라게 한 돌발 수상소감 모든 이의 눈을 찌푸리게 한 패션 테러리스트의 등장까지 다양한 뒷 이야기들을 남겼다. ▶아카데미 역사상 최연소이자 최초의 남녀커플 MC였던 앤 해서웨이(28)와 제임스 프랑코(32)의 진행은 많은 이들의 기대를 저버렸다. 두 사람은 짜여진 대본에 맞춰 3시간 동안 큰 사고 없이 시상식을 진행했지만 재미와 파격 면에서는 지루하기 짝이 없었다는 평가를 받았다. 주요 외신들은 두 사람의 진행에 대해 '감탄을 자아내기 부족했다' '견디기 힘든 시간이었다' '트렌디하지도 재미있지도 않은 시상식이었다' '아카데미 역사상 최악의 쇼였다'라고 혹평했다. 아카데미 측은 시상식의 세대교체와 젊은 시청자 공략을 위해 진행 경험이 전무하다시피한 할리우드의 두 인기 스타를 진행자로 전격 기용한 바 있다. ▶시청률도 하락했다. ABC-TV 를 통해 중계된 올해 아카데미 시상식 시청자 수는 3760만명으로 집계됐다. 4130만명의 시청자 수를 기록한 지난해에 비해 9%나 하락한 수치다. TV시청률도 지난해보다 7%P 하락한 24.5%로 상당히 떨어졌다. ▶영화 '파이터'로 여우조연상을 수상한 멜리사 리오는 감격에 겨운 나머지 수상 소감 중 욕설을 내뱉어 방송 관계자들의 진땀을 뺐다. 리오는 시상자로 나선 대배우 커크 더글라스가 수상자로 자신의 이름을 호명하자 소스라치게 놀라며 정신없이 무대로 뛰어 올라 와 연신 '믿을 수 없다'고 수선을 떨다 'F'자가 포함된 과격한 단어까지 사용해 식장을 술렁이게 했다. 리오는 자신의 발언이 문제가 되자 즉각 인터뷰를 통해 "너무 흥분해 적절치 못한 단어를 사용했다"면서 "모두에게 진심으로 사과한다"고 밝혀 사태를 진정시켰다. ▶시상식의 또 다른 볼거리인 식전 레드카펫 행사에서는 밝은 레드 컬러 드레스를 입은 샌드라 불락 제니퍼 로렌스 제니퍼 허드슨과 열 네살 나이에 걸맞는 깜찍한 매력을 드러낸 헤일리 스타인펠드 우아한 멋을 맘껏 자랑한 할리 베리 기네스 팰트로 등이 '여신'의 자태를 뽐내며 베스트 드레서로 거론됐다. 반면 어두침침한 컬러의 기하학적 드레스를 입은 헬레나 본햄 카터 소문난 패셔니스타 답지 않게 과한 장식을 걸친 니콜 키드먼 등이 워스트 드레서의 굴욕을 안았다. 이경민 기자 rachel@koreadaily.com

2011-02-28

시카고 출신 피스터 오스카 수상, '킹스스피치' 4관왕…퍼스-포트만 남녀주연상

올해로 시카고는 오스카가 인정한 카메라 감독 3명을 배출했다. 지난 27일 열린 제83회 오스카 시상식에서 시카고 출신의 월리 피스터(49)가 영화 ‘인셉션’으로 시네마토그래피 부문을 수상했다. 피스터는 이날 “엄청난 영광이다. 이번 성과는 스승인 크리스토퍼 놀란 감독의 비전이 없었다면 해낼 수 없었다”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피스터는 ‘베트맨:다크나잇’, ‘메멘토’, ‘베트멘 비긴즈’ 등의 영화를 통해 10년 이상 놀란 감독과 호흡을 맞춰왔다. 피스터는 2월 초 카메라감독협회(Amiercan Society of Cinematographers)에서도 ‘인셉션’으로 우수상을 수상했다. 피스터는 앰허스트 출신으로 부모는 시카고 CBS 뉴스에서 근무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피터스의 수상으로 시카고는 오스카 시네마토그래피 부분 3번째 수상자를 배출했다. 지난해 팰러타인고교 출신의 마우로 피오레가 ‘아바타’로 같은 부문을 수상했고 이에 앞서 야누즈 카민스키도는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의 ‘라이언 일병 구하기’와 ‘쉰들러 리스트’로 수상한 바 있다. 한편 '킹스 스피치' 는 최고 영예인 작품상을 비롯, 남우주연상, 감독상, 극본상 등 주요상을 모두 휩쓸며 4관왕에 올랐다. 크리스토퍼 놀란 감독의영화 '인셉션' 역시 시네마토그래피, 사운드 믹싱, 사운드 편집 부문에서 3관왕에 오르며 선전했다. 시상식의 꽃인 남녀주연상은 별다른 이변 없이 '킹스 스피치' 의 콜린 퍼스와 '블랙 스완' 의 나탈리 포트만에게 돌아갔다. 조연상 역시 강력한 수상 후보였던 '파이터'의 크리스찬 베일과 멜리사 리오가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김주현 기자 kjoohyun@koreadaily.com

2011-02-28

'킹스 스피치' 작품상 등 4관왕…남우주연 콜린 퍼스, 여우주연 나탈리 포트만

톰 후퍼 감독의 ‘킹스 스피치’가 제83회 아카데미 작품상과 감독상 등 4개 부문을 석권했다. 27일 LA 코닥극장에서 열린 시상식에서 ‘킹스 스피치’는 작품상과 감독상, 각본상, 남우주연상 등 4관왕에 올랐다. ‘킹스 스피치’는 영국 조지왕의 실화를 그린 영화다. ‘킹스 스피치’와 경합을 벌인 ‘소셜 네트워크’는 각색상과 편집상, 음악상을 차지했다. ‘소셜 네트워크’는 전세계 5억명 이상이 사용하는 대표적인 SNS(Social Network Service) 페이스북의 탄생과정을 그린 작품이다. 콜린 퍼스는 ‘킹스 스피치’에서 신경성 말 더듬증에 시달리는 영국왕 조지 6세역을 맡아 섬세한 감정 연기를 선보여 오스카 남우주연상 트로피를 품에 안았다. 여우주연상은 ‘블랙 스완’의 나탈리 포트만에게 돌아갔다. 남녀 조연상은 ‘파이터’의 크리스찬 베일과 멜리사 레오가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크리스포터 놀런 감독의 ‘인셉션’은 촬영상과 음향편집, 시각, 음향상 등을 수상해 기술부문을 석권했다. 다음은 각 부문 수상작 및 수상자. ▶작품상=킹스 스피치▶감독상=톰 후퍼(킹스 스피치) ▶남우주연상=콜린 퍼스(킹스 스피치) ▶여우주연상=나탈리 포트만(블랙 스완)▶남우조연상=크리스찬 베일(더 파이터) ▶여우조연상 =멜리사 레오(더 파이터)▶각본=킹스 스피치 ▶각색=소셜 네트워크 ▶촬영=인셉션 ▶미술=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의상=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편집=소셜 네트워크 ▶음향편집=인셉션 ▶시각효과=인셉션 ▶분장=울프맨 ▶주제가=토이스토리3 ▶음악=소셜 네트워크 ▶음향=인셉션 ▶외국어영화=인 어 베터 월드 ▶단편영화=갓 오브 러브 ▶단편애니=로스트 씽 ▶장편애니=토이스토리3 ▶단편다큐=스트레이저 노 모어 ▶장편다큐=인사이드 잡 ▶평생공로상 =프란시스 포드 코폴라, 장 뤽 고다르, 케빈 브라운 루, 엘리 셀라

2011-02-28

[영화이야기] 2011년 아카데미상 전망

아카데미상은 참으로 흥미로운 상이다. 사실 아카데미상은 미국 국내영화제에 불과하다. 3대 국제영화제로 일컬어지는 칸, 베니스, 베를린영화제 외에 유수한 국제영화제들이 건재함에도 불구하고, 가장 큰 화제와 관심을 끌고 있는 영화제가 미국 국내영화제인 아카데미상이라니 미국 영화의 위상을 보여주는 또 하나의 뚜렷한 증거인 셈이다. 아카데미상은 수상작 및 수상자가 약 6천 명으로 구성된 미국 영화예술과학아카데미 회원들의 투표에 의해 선정된다. 아카데미 수상작들에 대해서는 중론이 작품성보다는 대중성을 중시하는 경향이 있다고들 말한다. 또는 휴먼 드라마에 많은 점수를 준다고도 한다. 너무 보수적이어서 정치적으로나 사회적으로 안전한 영화를 택한다는 분석도 있다. 그러나 이 모두 한 면만을 보고 평가하는 말들일 뿐이다. 역대 작품상 수상작들을 보면 그 성격들이 다양하기 짝이 없다. 공통된 특징이라면 대개가 흥행에 성공했지만 수준도 떨어지지 않는 그만한 가치를 가진 영화들이란 점이다. 예를 들어 작년에 전무후무한 흥행 기록을 세우고 영화의 새로운 지평을 연 <아바타>가 상대도 안 될 것 같던 <허트 로커>에게 분루를 삼킨 것을 매우 아쉽게 보는 시각이 많았지만, <허트 로커>또한 작품상 수상작으로 손색이 없었다. 일부에선 아카데미 수상작들이 너무 미국적 사고방식에 편향돼 있다고 비판하는데, 말했듯이 아카데미가 미국 국내영화제인 바에야 오히려 당연한 현상이라고 받아들여야 한다. 최근 들어 두드러진 현상의 하나는 아카데미상 수상을 겨냥해 아카데미 선정 시즌 직전에 개봉하여 즉시적인 관심을 득표로 연결하는 작전을 쓰는 영화들이 늘고 있다는 것이다. 올해 아카데미를 앞두고도 유사한 현상을 볼 수 있다. 일찌감치 개봉해 엄청난 반향을 일으켰던 <인셉션>의 충격을 벗어난 아카데미 회원들이 <소셜 네트워크>로 다시 한 번 신선한 감흥을 느꼈으나 이제는 아카데미 코 앞에서 보란 듯이 개봉한 <킹스 스피치>나 <더 브레이브>(True Grit), <파이터> 같은 영화에 마음을 빼앗기고 있다. 이제 올해 아카데미상 시상식이 이틀 후로 바짝 다가왔다. 수상작을 전망해 보고픈 마음이 동한다. 필자라면 주요 부문에서 작품상은 <인셉션>, 감독상은 <소셜 네트워크>의 데이비드 핀처, 주연여우상은 <에브리바디 올라잇>의 아네트 베닝, 주연남우상은 <킹스 스피치>의 콜린 퍼스, 조연여우상은 <더 브레이브>의 헤일리 스타인펠드, 조연남우상은 <파이터>의 크리스챤 베일, 그리고 각본상은 <인셉션>, 각색상은 <소셜 네트워크>에게 각각 주고 싶은데, 아무래도 작품상은 <킹스 스피치>에게, 주연여우상은 <블랙 스완>의 나탈리 포트먼에게, 각본상은 <킹스 스피치>에게 돌아갈 것 같다. 특히 필자가 큰 성원을 보내는 <인셉션>은 기술 부문에서 두 개 정도 수상하는 데 그칠 것 같다. 가장 확실한 수상자는 말더듬이 왕 역을 해낸 콜린 퍼스이다. 주요 영화에서 정상인이 아닌 역을 연기한 배우들이 탈락한 예가 거의 없기 때문이다. 2월 27일의 아카데미상 시상식이 기다려진다. 최인화 (영화칼럼니스트)

2011-0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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