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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앙 칼럼] 교회 기사 댓글 1200개에 담긴 메시지

전국 최대 영문 뉴스 포털 앱인 ‘뉴스 브레이크(News Break)’에 얼마 전 본지 기사가 게재됐다. 댓글만 무려 1200개 이상이다. 실시간으로 기사를 게재하는 뉴스 브레이크 특성상 이토록 많은 댓글이 달리는 건 이례적인 일이다.   본지 영문 기사의 제목은 ‘Hundreds of thousands leaving American churches amid declining Christianity(수십만 명이 교회를 떠나면서 기독교가 쇠퇴한다)’였다.    독자들은 기독교의 현실을 두고 개탄, 지적, 조롱 등 여러 감정을 댓글을 통해 표출했다. 본지는 후속 기사를 통해 10년 전 보도했던 존 맥아더 목사와의 단독 인터뷰 내용도 다시 끄집어냈다. 〈본지 5월7일자 A-16면〉   미디어에 비친 오늘날 교계는 그때와 별반 달라진 게 없다. 독자들의 반응만 봐도 그렇다. 신뢰를 잃은 교회가 뿌린 대로 거두고 있는 셈이다.   오늘날 사회가 인식하는 교회의 모습은 크게 두 가지를 잃은 결과다.    먼저 교회 내에서 명확한 기준이 사라졌다. 21세기 가장 영향력 있는 기독교계 인물로 꼽히는 존 맥아더 목사는 “교회가 성경을 잃었다”고 꼬집은 바 있다. 아이러니한 표현이지만 교회에 정작 성경적 기준 또는 예수의 가치가 없다는 의미다.   교회는 외부 영역을 ‘세상(사회)’으로 지칭한다. 구별의 의미가 담긴 표현인데 정작 교회는 세속화됐다. 교계에서는 젊은 세대가 교회를 떠나는 현상을 의미하는 용어인 ‘조용한 탈출(silent exodus)’이 화두가 된 지 오래다.     포스트모던 사회는 매력적이고 고차원의 지적, 유희적 산물을 끊임없이 생산 중이다. 그러자 흐름을 좇으려는 교회의 몸부림은 격렬해졌다. 예배 방식, 프로그램, 이벤트, 시스템, 방법론마다 독특한 명칭이 따라붙었다.     그중 명성을 얻거나 효과를 본 전략은 각 교회 사정과 환경에 따라 형태만 바뀐 채 너도나도 복사해 소비하기 바빴다. 그 가운데 교회가 늘 주창하고 고수해야 할 ‘진리’는 상대적으로 불분명, 아니 희미해졌다.   재미를 원한다면 굳이 교회까지 갈 이유가 있나. 삶의 교훈을 얻고자 한다면 목회자의 설교가 아니어도 된다. 그런 부분에서는 오히려 기독교 외의 영역, 즉 ‘세상’이 훨씬 더 매력적이다.   또 하나는 상식의 결여다. 오늘날 교회의 부정적 이미지는 이 지점에서부터 심화했다. 그동안 교회는 윤리와 도덕을 필요 이상으로 영적인 개념과 연결해 왔다.     한국과 미국의 교계를 흔들었던 표절, 재정 비리, 성추행, 게릴라식 청빙, 세습 등은 신앙적 잣대로 바라볼 일도 아니다. 이러한 부조리는 상식적으로도 충분히 옳고 그름을 판단할 수 있는 일이다.   그동안 기독교 내에서는 비윤리적인 문제가 불거지면 존재적으로 ‘죄인’이 모인 곳이 ‘교회’라고 변명했다. 행위의 동기를 신의 뜻으로 합리화하거나, 비판은 목회자 또는 교회를 무너뜨리려는 행위로 치부했다.   크고 작은 인간의 비윤리성을 두고 기독교적 관점에서 ‘성화(sanctification)’의 과정으로 해석할 순 있겠지만, 이는 자칫 면죄를 위해 신분(죄인)만 내세우고 ‘죄’ 자체를 망각하는 오류를 낳는다. 이러한 대처는 결국 교회의 자정 능력 상실과 사회적 불신의 증폭으로 이어졌다.     본래 교회는 진리의 실체를 고찰하고 영원(구원)의 개념을 다루는 곳이다. 사회를 대상으로 우월을 증명하는 종교도 아니다. 특유의 가치를 드러낼 때 되레 영향력을 발휘한다. 연약할수록 강해지고, 새것보다는 바랜 것이 빛을 내며 죽어야 사는 역설의 가치를 내포한 게 교회다.   기독교는 특이하다. 행위 자체로 신에게 다가가지 않는다. 신이 은혜로 인간을 찾아온다. 그 여정 위에서 세상과 공존하며 동시에 구별돼야 하는 게 교회다.   오늘날 사회는 교회에 거창한 걸 바라지 않는다. 큰 건물, 탁월한 프로그램, 가려운 귀를 긁어주는 설교 등은 더더욱 아니다.     비교인들이 기독교를 접할 때 묻는 건 단 하나다.     “도대체 우리와 무엇이 다른가?”   1200여개의 댓글도 마찬가지였다. 기독교는 세상의 조소가 불편한가. 저 물음에 대한 답변이 너무나 중요한 시대다. 장열 / 사회부 부장중앙 칼럼 교회 존 맥아더 뉴스브레이크 장열 미주중앙일보 LA 로스앤젤레스 한인교회 청빙 세습 표절 기독교 개신교

2024-05-16

5년간 이어진 세습 논란…명성교회는 '목사' 지켰다

5년 만이다. 명성교회의 부자(父子) 세습 논란이 종지부를 찍었다.   한국 대법원이 지난달 23일 명성교회평신도연합회가 명성교회를 상대로 한 김하나 목사의 대표자 지위 부존재 확인 소송에서 교회 측 손을 들어주면서 수년에 걸친 세습 논란이 일단락됐다.     세습 논란은 지난 2017년부터 시작됐다. 이 교회 김삼환 원로목사의 아들인 김하나 목사가 후임으로 위임된 후 교계는 물론 사회적으로 '세습 논란'이 일었고, 심지어 미주 한인 교계에서까지 파장을 일으켰다.   수년간 이어진 세습 논란은 법원의 결정으로 종결됐지만 이번 이슈로 교계는 갈등과 분열 등 상처를 입었다. 이번 판결을 두고 세습 논란에 대한 비판적 목소리는 여전하다. 반면, 법원의 판결을 수용하고 세습 논란으로 갈라진 교계의 갈등을 봉합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다.   명성교회 세습 논란은 지난 5년간 한국과 미주 한인 교계, 사회에서까지 엄청난 이슈였다. 파란만장했던 지난 시간을 정리해봤다.   지난 2017년 11월12일이었다.   한국의 초대형 교회인 명성교회가 김삼환 원로목사의 아들인 김하나 목사를 후임으로 위임했다.   이미 교계에서는 수년 전부터 '명성교회 세습 추진설'이 떠돌고 있었다. 이날 명성교회의 결정은 소문이 현실로 바뀌는 순간이었다.   2007년은 때마침 종교개혁 500주년을 맞는 해였다. 교인 수 10만 명, 연간 재정만 수백억 원에 달하는 초대형 교회가 부자 세습을 허용하자 파장은 교계를 넘어 사회에까지 미쳤다. 곳곳에선 세습 반대 목소리가 높아지고, 언론까지 세습 논란을 보도했다.   당시 본지에는 이례적으로 종교 기고문이 줄을 이었다. '기독교 먹칠하는 교회 세습(나광수)' '교회 세습에 분노한다(윤천모.풀러턴)' '아들이 우상인가(최성근)' '세상이 걱정하는 교회(정요석)' 등 명성교회 세습 논란을 안타까워하는 독자들이 계속해서 글을 보내왔다.   나광수 씨는 당시 기고문에서 "김하나 목사가 담임이 되기까지 명성교회가 행한 방식은 매우 치밀하고 세속적이었다"며 "성직자 스스로 본인과 교회의 명예를 해친 것도 사망이나 다름없다"고 글을 썼다.   미주 한인교계에서도 '명성교회 세습에 반대하는 이민교회 목회자와 교인들의 성명서'라는 제목의 성명을 발표했다. 총 483명의 목회자 및 교인들이 동참했다.     LA기독교윤리실천운동과 한인 교계 목회자들은 "명성교회 세습을 보면서 깊은 자괴감과 부끄러움에 마음 둘 곳을 찾지 못하고 있다. 현실에 침묵하고 회개를 촉구하지 않는 목소리를 내지 않는다면 조국 교회를 사랑하지 않는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세습 철회 등을 요구했다.   명성교회는 부정적 여론에도 쉽게 꺾이지 않았다. 명성교회의 소속 교단(예장통합)이 뒤를 받쳤다.   예장통합 총회 재판국은 지난 2018년 8월 명성교회가 김하나 목사를 후임으로 세운 것을 두고 "청빙 결의는 유효하다"고 판결했다. 사실상 세습을 용인한 셈이다.   소속 교단까지 명성교회 측의 손을 들어주자 이 소식은 일파만파 퍼졌다. 판결 직후 '명성교회'는 한국내 포털 검색어 1위에 오르기도 했다.     UCLA 옥성득 교수는 학자가 되기 전 예장통합에서 목회자 안수(1993년 4월)를 받았었다. 한국 기독교사에 있어 최고 학자인 옥 교수는 판결에 반발, 목사 사직서를 제출했다.   옥 교수는 당시 "세습 인정 판결로 예장통합은 80년 전 신사참배 결의보다 더 큰 죄를 범했다. 통합 교단 최대 수치의 날이자 가장 큰 불의를 범했고 통합 교단은 오늘자로 죽었다. 언젠가 통합 총회가 재를 덮어쓰고 회개하여 오늘의 결의를 무효로 돌리는 날이 오기를 기대한다"며 사직서를 제출했다.   교단의 결정 역시 후폭풍은 거셌다.   미주 한인교계의 최대 교단인 해외한인장로회(이하 KPCA)까지 즉각 성명을 발표했다. 명성교회가 소속된 예장 통합은 KPCA의 전신으로 서로 자매 교단이다. 많은 부분에서 동일한 헌법 체계를 갖고 있다.   이러한 KPCA 조차 성명에서 "세습 과정에 법적 문제는 피했을지 모르지만, 법 취지를 훼손한 것도 사실이다. 예수님이라면 어떻게 하셨을까. 우리는 원칙적으로 교회 세습을 반대한다. 금번 사태와 관련하여 근시안적인 논쟁에서 벗어나 한국교회가 다시금 세상을 변화시키고, 불신자들에게 주님의 사랑을 전할 대승적 결단이 필요함을 강조한다"고 밝혔다.   극심한 반발 여론에도 명성교회는 굳건했다. 세습 논란은 그렇게 끝나가는 것 같았는데 다시 불을 붙는 사건이 발생했다.   예장통합 총회에서 교단 재판국의 헌법 해석이 잘못됐다는 결의가 이루어졌다. 교단 재판국의 세습용인 판결을 교단 총회가 한 달 만에 뒤집은 것이다. 이어 교단은 재판국원 15명을 모두 교체하는 결정도 내렸다.   새롭게 교체된 예장통합 재판국원들은 이로부터 1년 후 명성교회의 담임 목사직 세습이 교단 헌법상 세습금지 조항을 위반해 무효라고 판결했다. 이때 예장통합에서 총회장을 맡고 있던 인물은 림형석 목사였다. 림 목사는 LA동부 지역의 선한목자장로교회에서 시무하다 한국 평촌교회로 목회지를 옮긴 뒤 예장 통합 교단 총회장에 올랐다. 과거 나성영락교회 담임을 맡은 림형천 목사의 형이기도 해서 화제가 됐다.   엎치락뒤치락이었다. 예장통합 총회는 새 총회장이 선임된 후 또다시 명성교회의 세습을 인정하는 수습안을 통과시켰다. 수습안은 명성교회 설립자인 김삼환 원로목사의 아들 김하나 목사가 2021년 1월1일부터 명성교회 위임 목사직을 맡을 수 있게 허용한다는 내용이었다.     수습안 상정 배경은 이렇다. 김삼환 원로목사가 지난 2015년 12월 명성교회 담임 목사직에서 정년 퇴임했다. 당시 총회에서는 안건으로 (담임) 목사나 장로가 은퇴하고 5년이 지난 뒤부터는 배우자나 직계비속을 위임(담임)목사로 청빙할 수 있게 허용하는 교단 헌법시행령이 올라왔다. 결국, 교단 총회는 '은퇴 5년 후 직계비속의 청빙이 가능'한 시행령을 통해 명성교회가 세습할 수 있는 길을 터 준 것이다. 즉, 김삼환 목사의 은퇴 5년 후가 곧 2021년이었다. 그 이후부터는 교단법에 의해 합법적으로 김하나 목사를 청빙할 수 있다는 의미였다.   이 문제는 결국 사회 법정으로까지 이어졌다. 물론 법원의 판결도 오락가락했다. 김하나 위임목사의 교회 대표자 지위 부존재 확인 소송에서 1심 재판부는 김 목사의 청빙이 교단 세습금지법을 위배한 것이라고 판단했다.   반면, 서울고등법원은 명성교회 측의 항소심에서 "1심 판결을 취소하고 원고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선고했다.   결국, 대법원까지 사실상 명성교회의 손을 들어주며 세습 논란은 종지부를 찍게 됐다.   명성교회는 흔들리지 않고 꿋꿋하게 버텼다. 장장 5년이었다. 그렇게 지켜낸 건 김하나 목사의 자리다.   장열 기자 jang.yeol@koreadaily.com명성교회 논란 명성교회 세습 이날 명성교회 세습 논란

2023-03-06

[J네트워크] 어느 국회의원 후보의 가계도

본인 자신도 고민이 많았을 것 같다. 오는 4월 23일 열리는 일본 중의원 보궐선거에서 야마구치(山口) 2구에 출마한 자민당 후보 기시 노부치요(岸信千世) 이야기다. 올해 31세인 그의 경력이라고는 게이오대를 나와 후지TV에서 6년간 사회부 기자로 일한 게 전부다. 그런데 갑자기 ‘내가 국회의원이 돼야 하는 이유’를 늘어놓아야 하는 상황. 그래서 가장 큰 강점을 적기로 한다. 바로 자신을 여기까지 오게 한 이유, 즉 ‘가문’이다.   그럴 만도 하다. 기시는 일본 최고의 ‘정치 명문가’로 불리는 집안의 종손이니까. 그가 선거용 홈페이지에 올린 ‘가계도(家系圖)’는 화려한 이름들로 채워졌다. 증조할아버지는 태평양전쟁 A급 전범 출신으로 총리를 지낸 기시 노부스케(岸信介)요, 증종조부는 사토 에이사쿠(佐藤榮作) 전 총리다. 할아버지인 아베 신타로(安倍晋太郞)는 외상을 지냈고, 지난해 7월 총격 사건으로 숨진 아베 신조(安倍晋三) 전 총리가 삼촌이다. 아버지는 아베 전 총리의 친동생이지만 외가에 양자로 보내진 기시 노부오(岸信夫) 전 방위상. 삼촌이 갑자기 사망하고 아버지도 건강 때문에 의원직에서 사퇴하면서 그는 아버지의 선거구를 물려받게 됐다.   그가 정치인으로 무엇을 하고 싶은가는 선거 홈페이지에서 알 수 없다. ‘정책’ 항목에는 ‘꿈이 넘치는 마을 만들기’라는 해맑은 공약이 적혀 있을 뿐이다. “내세울 게 집안밖에 없는 거냐” “지금이 봉건시대냐”는 비판이 쏟아지자 그는 13일 홈페이지를 아예 닫아버렸다. 선거만 아니라면 이렇게 말하고 싶었던 건 아닐지. “가문도 실력이야. 억울하면 너희 부모를 원망해.”   ‘정치도 가업’이라는 인식이 일본엔 있다. 현직 의원의 3분의 1이,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현 총리를 포함해 지난 30년 간 총리를 지낸 사람 중 70%가 세습 정치인이라는 통계도 있다.     일본에서 유독 세습정치가 용인되는 이유에 대해 ‘3반’을 요구하는 선거문화 때문이란 해석이 있다. ‘3반’은 지반(地盤·지역조직), 가반(한국어로 ‘가방’, 자금력), 간반(看板·지명도)인데 이로 인해 세습 정치인에게 유리한 구조가 만들어진다는 것이다.   정치인에게 돈과 조직, 지명도가 필요한 건 일본만의 이야기는 아닐 터. 더 큰 원인은 정치를 ‘나의 일’로 여기지 않는 무관심이다. 세습정치가 당연시되면 국민의 다양한 목소리가 정치에 반영되는 게 점점 어려워지고, 이는 더한 무관심으로 이어진다. ‘3류’로 평가되는 일본 정치의 변화는 이 악순환을 끊는 데서 시작돼야 할지 모른다. 이영희 / 도쿄특파원J네트워크 국회의원 가계도 국회의원 후보 세습 정치인 선거용 홈페이지

2023-02-20

미 정부 "북한세습 공개 비난 자제"

미 정부가 북한의 3대 세습 착수에 대해 공개적인 비난을 자제하는 방침을 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북한을 지나치게 자극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판단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미 정부측은 현재 김정은(사진)에 대한 대장 칭호 부여를 시작으로 최근 며칠간 이뤄진 북한의 권력승계 절차 공식화 상황에 대해 "면밀히 주시하고 있다"는 말만 되풀이하고 있다.  북한의 노동당 대표자회 이후 수차례 공개 행사에 모습을 드러낸 커트 캠벨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담당 차관보에게나 국무부에서 매일 이뤄지는 정례브리핑에서 북한 관련 질문은 이어지고 있지만 유례를 찾기 힘든 3대에 걸친 권력세습 과정에 대한 비난은 나오지 않았다.  그렇다고 미국이 북한의 권력세습을 묵인했다거나 미 행정부 내에서 북한에 대한 비난 자체가 없는 것은 물론 아니다. 버락 오바마 행정부 관계자들은 "정말 한심하다"는 시각 속에서 북한을 바라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미 정부의 대북 비난 자제는 남북관계 개선이나 비핵화 약속 이행 등에 관한 북한의 행동 변화에 더 많은 관심이 쏠려 있는 오바마 행정부의 입장을 반영한 것으로 보인다.  이런 가운데 오바마 행정부 내에서는 김정은 후계체제 공식화에 따라 북한의 분위기를 탐색하기 위해서라도 대북 접촉을 서둘러야 하는 것 아니냐는 기류도 있는 것으로 알려져 주목된다.

2010-09-30

'김정은 대장 칭호' 미국 반응 "북한서 전개되는 최고의 리얼리티 쇼"

미국은 28일 북한의 김정은에 대한 대장 칭호 부여와 3대 후계세습 공식화에 대해 "최고의 리얼리티 쇼"라고 꼬집었다. 필립 크롤리 국무부 공보담당 차관보는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북한의 권력승계 공식화와 관련한 질문을 받고 "아마도 이것이 북한에서 전개되는 최고의 리얼리티 쇼(the ultimate reality show)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그는 자신의 '최고의 리얼리티 쇼' 언급의 의미를 묻는 추가 질문에 "실시간으로 전개되고 있고 당신들처럼 우리도 이를 지켜보고 있다"고 말해 지나친 확대 해석은 경계했다. 크롤리 차관보는 "우리는 정말 이를 매우 면밀히 주시하고 있다"면서 "커트 캠벨 동아태 담당 차관보가 어제 말했던 것처럼 (이번 회의의) 그 영향이 어떤 것인지를 평가하기에는 꽤 이르다"고 신중한 입장을 유지했다. 그는 "우리는 이번 모임기간에 벌어진 일들을 평가하고 우리의 현재와 미래의 정책들에 미칠 영향을 평가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주요 싱크탱크의 한반도 전문가들은 북한의 공식화된 세습절차가 비핵화 및 국제사회와의 협력문제와 관련한 북한의 변화를 의미하지 않기 때문에 당장 미국의 대북정책에는 변화가 없을 것이라고 전망했다.다 빅터 차 조지타운대 교수는 "이번 북한의 당 대표자회의가 권력승계를 보여주는 것이기는 하지만 과연 어느 단계의 후계세습인지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가 부족하다"고 말했다. 차 교수는 "미국의 대북 제재는 북한이 비핵화를 위한 의미있는 조치를 취할 때까지 완화되지 않을 것이며 미국과 한국은 천안함 사건에 대한 모종의 해결이 없이 6자회담에 복귀하지 않을 것 같다"면서 "북한의 '새로운' 정권이 국제사회와 함께 협력해 비핵화를 할 용의를 보여줄 때에만 미국의 대북정책은 의미있는 변화를 하게 될 것"으로 전망했다.

2010-09-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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