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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종진의 과학 이야기] 연금술

필자가 초등학교에 다닐 때 크레용은 흔했는데 색분필 구하기가 쉽지 않았다. 어쩌다 선생님께서 남기신 몽당 색연필을 애지중지 보관했다가 방과 후 빈 교실에 몰래 들어가서 칠판에 알록달록 낙서하곤 했다. 한번은 친구가 크레용을 땅에 묻고 매일 소변을 주면 일주일 후에 색분필이 된다고 해서 열심히 따라 했지만 내 최초의 연금술은 소득 없이 끝났다. 하지만 연금술은 과학과 마술의 세상을 왔다 갔다 하면서 인류의 과학 발전에 큰 몫을 했다.   연금술이라고 하니까 아주 엉터리 마술 수준인 것으로 선입견을 품는데 놀라지 마시라, 우리가 잘 아는 사람 중 평생 연금술에 빠져 살던 사람이 있다. 바로 영국의 조폐국장을 역임하고 만유인력을 규명한 아이작 뉴턴이다. 뉴턴은 물리학이나 수학보다도 연금술에 훨씬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했는데 인생의 아무런 낙도 취미도 없었던 그는 매일 연구실에서 오로지 연금술에 매달렸다. 그는 돈을 더 갖고 싶어서가 아니라 기존 원소를 인위적으로 다른 원소로 바꿔보려고 애썼다.   연금술은 근대 화학이 자리 잡기 전까지 과학과 철학을 기반으로 일종의 마술과 같은 분야였다. 나중에 돌턴의 원자설이 자리를 잡으면서 한 원소를 다른 원소로 바꾼다는 것이 불가능하다는 것을 알았다. 사람들은 납 같은 흔한 금속을 금으로 바꿔보려고 노력했는데 현대 과학 기술로 전혀 불가능한 것은 아니다. 입자가속기에서 납이 금으로 변하기도 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싸구려 금속을 고가의 금으로 바꾸기 위해서는 엄청난 설비와 에너지가 필요하여 결국 배보다 배꼽이 훨씬 더 커져서 경제성이 전혀 없다. 그럴 바에야 차라리 발품 팔아 금 광산을 찾아서 채굴하는 편이 오히려 싸게 먹힌다.     연금술이란 말은 처음에 이집트에서 생겼다가 나중에 아랍권으로 흘러 들어갔는데 흔한 금속으로 값나가는 금을 만들려는 시도에서 유래된 말이다. 과학이라기보다 주술과 미신으로 흐른 까닭에 14세기 초에는 로마 교황이 연금술을 금하기도 했다. 나중에 화학으로 발전하였기 때문에 영어 단어 화학(chemistry)의 어원은 연금술(alchemy)에서 유래한다.     글 서두에서 필자의 경험을 예로 들었지만 흔하고 가치 없는 금속을 땅속에 오래 묻어두면 나중에 금이 된다는 민간 신앙이 연금술의 시작이었다. 게다가 꼭 값나가는 금을 만든다기보다 쓸모없는 것이 금이 되는 것처럼 자신의 인생도 정화된다는 일종의 인생 수양이란 점에서 철학과도 연결된다.   얼핏 보아서 아주 비과학적인 연금술이지만 연금술사들이 금을 만들기 위해서 고안해 낸 증류 장치 같은 수많은 실험 도구들과 그 부산물로 얻어진 새로운 물질은 나중에 과학의 영역으로 자리 잡은 화학에 지대한 영향을 주었다. 17세기 중엽 독일의 한 연금술사는 사람의 몸에서 나오는 소변이 색이 같은 황금과 아무래도 무슨 연관이 있을 것 같아서 소변을 가열하고 정제하다가 어떤 물질을 발견했지만 정작 그것이 무엇인지 몰랐다고 한다. 그가 발견한 것은 원자 번호 15번 인(phosphorus)이었다. 사실 물리학과 천문학이 주류 과학으로 자리매김을 하는 동안 약학과 화학 등은 겨우 연금술의 형태로 그 명맥을 이어 내려오고 있었다. 동양에서는 돈이 되는 금을 만들려 하기보다 오히려 불로장생약에 더 관심을 두었다고 한다. (작가)     박종진박종진의 과학 이야기 연금 과학과 철학 과학 발전 현대 과학

2024-10-25

신체 질환과 병리적 진동의 관계 [ASK미국 파동의학/자연치유학-한청수 파동병원 원장]

▶문= 인체 내에 생리적인 진동을 활성화하면 병이 치유된다고 들었다. 자세한 설명을 듣고 싶다.       ▶답= 얼마 전 한국 여성 평균 수명이 사상 처음으로 90.7세를, 남성이 86.3세를 돌파했다는 기사를 보았다. 덧붙여 "고연령대 남자 사망률 감소로 남녀 수명 차가 줄고 은퇴 이후 의료비나 노후 소득 보장 등에 관심 높아지고 있다"라는 설명이 있었다.     실버 세대에게 필요한 것은 바로 90세까지의 은퇴 자금과 건강하게 사는 삶이다. 과학과 의학의 발달로 줄기세포를 이용한 배양 기술이 개발됐다. 동물 복제와 아직은 불법이지만 사람의 아바타인 인간 복제까지 가능한 시대가 됐다. 그러나 이러한 인간의 욕심으로 인해 오히려 각종 성인병과 신종 불치병 등 수많은 질병들이 속속 나오고 있다. 사스, 조류독감, 신종 변형 바이러스가 등장했고 특히 2020년 코로나 바이러스는 전 세계를 위협했다. 21세기 의학과 과학의 역할은 한층 더 무거워졌고, 특히 한의학의 영역 역시 이러한 무게감은 마찬가지이다.     과학과 의학이 발전하면 할수록 난치병, 불치병이 더욱 늘어나는 현대에 맞춤형 치료법은 없는 것일까. 불치병과 난치병 치료의 맞춤형 대체의학인 '파동 의학'이 있다. 지구상의 모든 생명체는 자기만의 고유한 생리적인 진동과 병리적인 진동을 기본 베이스로 하고 있다. 사람의 몸은 생리적인 진동이 활성화된 경우에는 몸이 건강한 반면, 병리적 진동이 심한 경우 각종 질병에 노출된다.     인체는 자기 에너지장에 작은 불균형이 발생하면 고혈압, 당뇨, 콜레스테롤, 알레르기 같은 만성병이 발생한다. 더욱 안타까운 사실은 인체 자기 에너지장에 불균형이 아주 심하면 각종 종양과 암등 난치병이 발생한다.     파동 의학은 인체의 생리적 진동을 활성화함으로써 각종 질병을 유발하는 병리적 진동을 중화하여 질병을 치유하고 인체를 평형상태로 만들어 건강한 몸을 유지하게 한다.   혹시 병명을 알 수 없는 난치병에 걸렸다면 인체의 생리적 진동을 활성화하고 몸을 건강하게 하는 파동 치료를 권한다.       ▶문의:(213)386-2345 / www.wbqacu.com 한청수 파동병원 원장미국 자연치유학 병리적인 진동 난치병 불치병 과학과 의학

2024-01-17

[종교와 트렌드] 트랜스휴머니즘과 종교

최근 FDA가 일론 머스크의 회사 중 하나인 뉴럴링크의 칩 이식 시험을 승인했다.     인간의 뇌에 인공지능(AI) 칩을 이식해 컴퓨터와 연결하겠다는 일론 머스크의 야심 찬 프로젝트에 초록불이 켜진 것이다.     유전 공학, 인공 지능과 같은 트랜스휴머니즘 기술은 종교에 대해 윤리적 논란을 낳는다. 인간 생물학 조작의 도덕적 경계와 이러한 개입과 관련된 잠재적 위험에 관한 질문이 제기된다.     최근 트랜스 휴머니즘은 급진적인 생명 연장과 영생을 성취할 수 있는 가능성에 초점을 맞추면서 인간의 기억과 감정을 빅데이터로 인식한다. 이를 컴퓨터에 올려 영생할 수 있는 종교까지 생겨나고 있다. 기독교에서는 기술을 통해 육체적 불멸을 추구하는 것이 기독교 신앙의 중심 교리를 훼손한다고 주장할 수 있다.   트랜스 휴머니즘은 기술을 통해 인간의 능력을 향상시키는 기술 철학으로 종교에 중요한 질문과 도전을 제기할 수 있는 잠재력이 있다.     트랜스휴머니즘은 인간의 본성과 신과의 관계에 대한 질문을 제기한다. 일부는 신체적, 인지적 능력을 향상시키거나 급진적인 수명 연장을 추구하는 것과 같은 트랜스휴머니즘적 열망을 인간의 자만심 또는 신성한 질서에 대한 도전으로 볼 수 있다.     기독교인들은 인간이 하나님의 형상으로 창조되었으며 기술을 통해 우리의 근본적인 본성을 훼손하는 것은 하나님의 계획과 일치하지 않는다고 주장할 수 있다.   트랜스휴머니즘은 사회적 불평등의 잠재적 악화에 대한 우려를 제기할 수 있다. 신기술의 접근성과 경제적 능력은 신기술을 감당할 수 있는 사람과 그렇지 못한 사람 사이에 격차를 만들 수 있다. 기독교인은 신체적 능력이나 향상에 관계없이 하나님이 창조하신 모든 개인의 존엄성과 가치를 옹호하도록 부름 받았다고 믿는다. 이러한 잠재적인 불평등을 다루는 것은 기독교 교리에 대한 도전이 될 것이다.   기독교는 과학과 기술 발전에 참여해 온 풍부한 역사가 있다. 많은 기독교인은 과학적 진보를 하나님의 창조물을 이해하고 발전시키는 방법으로 본다. 일부는 특정 트랜스휴머니스트에 대해 조심하고 신중할 수 있지만 다른 일부는 기독교인이 이러한 대화에 참여하고 건강 증진, 고통 완화 및 인간 복지 향상과 같은 사회 개선을 위해 기술을 사용할 기회를 찾을 수 있다.   유명 미래학자이자 전 구글 소속 과학자인 레이 커즈와일 박사가 "인류는 8년 안에 불멸에 이를 방법을 찾을 것"이라고 예측했다. 원래 커자즈와일 박사는  AI가 인간을 앞질러 인간을 지배할 수 있는 세계가 올 수 있는 특이점 (Singularity)이  2040~2050년 사이일 것으로 예측했었다. 이제 시간이 앞당겨져 8년 뒤에는 상상할 수 없는 일들이 벌어질 수 있다. 그 시대를 살아갈 우리는 행운일까 불운일까. 궁극적으로 트랜스휴머니즘이 기독교에 미치는 영향은 기독교인이 이러한 생각에 어떻게 참여하고 윤리적, 신학적, 사회적 영향을 탐색하는지에 달려 있다. 기독교인들은 성경과 신학적 가르침, 사랑, 정의, 공동선 추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열린 마음으로 이러한 토론에 접근하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jay@jnbfoodconsulting.com 이종찬 / J&B 푸드 컨설팅 대표종교와 트렌드 트랜스휴머니즘 종교 트랜스휴머니즘 기술 트랜스휴머니즘적 열망 과학과 기술

2023-06-05

[기고] 투시의 시대

 산책하려고 집을 나서면 넓게 열린 세상을 만나기 마련이다. 주택가를 둘러싸고 이리저리 뻗은 도로들, 굵직한 시설들, 주변에 즐비한 상점들이 기다렸다는 듯 언제나 은근하다. 이곳으로 이사한 뒤 한참 동안은 건물과 길, 상가, 행인들이 겉으로만 보이더니 시간이 흐르자 내부의 구조나 장비, 사람들의 동선과 성분까지 선하다. 이래저래 직관을 넘어 투시가 되는 것이다.             산책은 아무래도 한적한 둘레길이나 오솔길, 산길이 제격이다. 이름 모를 풀이나 꽃, 바위, 교목이나 관목들과 쉽게 교감하게 되며, 길과 흙 돌들 위에 떨어져 짓밟히거나 아무렇게 뒹구는 낙엽들도 유심히 보게 된다. 낙엽들은 서정적으로 애처롭게 표현되기도 하지만 수분 결핍과 변색, 움을 틔우고 청록을 펼쳤던 계절, 줄기로부터의 이별, 거름이 됐다가 생물의 일부로 환생하는 원리를 포개서 보면 전혀 다르게 보인다.     동네 뒷산 자락에 들어섰을 때 젊은 등산객 한 쌍이 도란거리며 하산하고 있었다. 외모도 세련되고, 신체의 골격과 근육의 움직임이 유연하고 자연스러워 보였다. 옆에까지 다가와 간단한 인사를 건네니 살가운 반응이 재빨리 돌아왔다. 짧은 대화를 타고 그들의 맑은 의식의 뭉치들이 전해질처럼 깜짝 전해졌다. 타인을 대하는 태도는 물론 청순한 성격이 순간적으로 느껴진 것이다.     배낭에 매달린 마스코트에서 뉴노멀 시대의 이미지도 반짝였다. 그들에게 나는 어떻게 비쳤을까? 그쪽도 외관과 말투를 단서로 나의 내면을 노크했지 싶다.     귀가 길에서 키가 작고 깡마른 노인이 둘레길로 접어드는 모습을 보자 철학자 이마누엘 칸트의 산책이 불현듯 연상됐다. 칸트는 프로이센의 쾨니히스베르크에서 태어나 80평생 150km 밖으로 나가본 일이 없으면서 산책은 생애를 통틀어 두 번밖에 거르지 않았다고 전해진다. 157cm의 작달막하고 굽은 체구로 종종거리던 그 산책길에서 근대철학의 금자탑인 ‘순수이성비판’과 ‘실천이성비판’, 그리고 ‘세계 시민’을 사유했을 법하다.     그 칸트도 자못 박물관의 예스러움이 엿보이는 건 웬일인가? 날로 발전하는 과학과 소통이 인간과 사회를 근본과 골격, 살갗까지 바꾸고 있어서 옛 개념이 멀어졌다고 느껴져서 그럴까? 정보통신(IT)과 인공지능, 증강현실, 소셜미디어의 쓰나미로 혁신된 오늘날 사람들은 범람하는 지식과 정보로 사물을 깊고 정교하게 들여다본다. 내시경과 초음파는 인간의 내장을 속속들이 들여다보고, CT와 MRI로 신경과 뇌의 기능을 세세히 관측하게 되었다.     인간의 본질이야 아직도 지구촌의 기저에 여전하지만 인간의 진화는, 통찰력은 어디까지 튈지 모르겠다. 그 촉수의 끝에서 투시주의가 어른거린다. 신인류는 가속이 붙은 과학과 예술이 쏟아내는 지식과 정보, 새로운 경향을 솜처럼 빨아들이고 체화(體化)한다. 그 풍부한 상식으로 날카로운 감각과 심안(心眼)을 길러 사물과 상대를 예리하고 깊숙이 꿰뚫어 보는 현상이 놀랍다. 시력은 날로 향상될 것이며, 투시(Clairvoyance)의 포착력과 예지력이 시대를 투명하게 하리라. 송장길 / 언론인기고 투시 골격과 근육 과학과 예술 과학과 소통

2022-02-06

[삶의 뜨락에서] 새해를 뜨겁게 움직이는 힘

눈 부신 태양이 떠올랐다. 새해에 거는 기대가 크다. 아직 오지 않은 날들에 기대와 설렘을 갖는 것은 나의 선택이다. 지난 2년간은 팬데믹으로 인해 선택의 여지가 없이 우리의 일상생활에 많은 제한을 받았다. 역사가들이 이를 어떻게 기록할지 자못 궁금하다. 전염병 연구가들은 인플루엔자가 우리와 공존하듯이 코로나바이러스도 앞으로 인류와의 생존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계속 변종을 만들며 진화할 것이라고 한다. 결국 우리는 인플루엔자와 코로나바이러스 또 수많은 병균과 함께 이 지구를 공유하게 된다.     어둡고도 반갑지 않은 이 뉴스가 내 몸을 감싸기 시작하자 나는 이를 거부하고 찬란하고 산뜻한 기운으로 나의 내면을 채우기로 선택한다. Amor Fati! 인간에게 필연적으로 다가오는 운명을 감수하는 것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이것을 오히려 긍정하고 자신의 것으로 받아들이고 사랑함으로써 인간 본래의 창조성을 키울 수 있다는 적극적인 니체의 사상이다. 즉 운명을 거부하는 것이 아니라 개척해 나가야 한다는 생산적인 철학이다.     새해가 왔다. 새로운 마음으로 책을 찾는다. 프랑스 문호이자 철학자인 파스칼 브뤼크네르의 ‘아직 오지 않은 날들을 위하여’를 읽게 되었다. 과학과 의술의 발달로 100세 시대라 좋아하지만, 청년이나 장년이 아닌 노년의 연장으로 희소식만은 아니다. 노년의 경제적 빈곤과 함께 심리적 불안, 무기력, 허무감은 노인을 우울증으로 몰고 간다. 저자는 진정 젊음이 무엇인지를 파헤친다. 과학은 수명이 아니라 노년을 늘려 놓았다. 노화와 수명의 차이를 알려주고 아직 오지 않은 날들을 활력 있게 살기 위해서는 새로운 삶의 기술이 필요하고 행동의 패턴이 바뀌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좋아하는 일과 할 수 있는 일을 최대한 늦게까지 하라. 어떤 즐거움이나 호기심도 포기하지 말고 불가능에 도전하라. 생의 마지막 날까지 사랑하고 일하고 여행하고 세상과 타인에게 마음을 열어두어라. 흔들림 없이 자기 힘을 시험하라. 오래 살고 싶은가. 의미 있게 살고 싶은가. 인생을 계속 뜨겁게 움직이는 힘은 무엇인가. 포기를 포기하라. 아직은 퇴장할 때가 아니다. 사소한 일상의 루틴을 만들어라. 당장 죽을 듯이, 영원히 죽지 않을 듯이 시간을 써라. 욕망을 접지 마라. 죽는 날까지 사랑할 수 있다면 사랑해라. 최선을 다해보고 한계에 도달했을 때 그 한계를 인정해라. 생의 마지막 날까지 사랑하고 일하고 춤추라. 우리에게는 아직 시간이 많다. 내일을 꿈꾸고 계획하라. 노년이 아닌 활기찬 수명을 위해서 항상 최초의 느낌을 기억하고 빠져라. 100세를 향한 지속적인 오르막길임을 상기해라. 활기찬 삶을 사는 부모는 자식에게 짐이 아닌 꿈이다. 노년이 아닌 젊음의 수명을 늘려라. 항상 학생의 자세로 배우고 도전하고 세상을 읽어라 등 주옥같은 지혜가 섬득인다.     추천 글에서 정호승 시인은 “이 책을 읽고 나면 당신의 많은 나이가 얼마나 소중하고 아름답고 할 일이 많은 젊은 나이인지 분명 깨닫게 될 것이다”라고 썼다. 밝은 태양과 함께 힘찬 새해를 맞기 위한 좋은 삶의 지혜서를 읽게 되어 올해는 감이 좋다. 생산은 하지 않고 소비만 하게 되면 무기력해지고 쇠퇴의 길에 빠진다. 죽는 날까지 배우려는 의지가 인간의 노년이 아닌 수명을 연장하는 뜨겁게 움직이는 힘이 아닐까. 정명숙 / 시인삶의 뜨락에서 새해 과학과 의술 부신 태양 전염병 연구가들

2022-0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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