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성인 52% “연말 집에서 쉰다”…인플레이션에 재정 부담

여름 시즌보다 40% 증가
77% “일정 변경할 수도”

성인 2명 중 1명이 연말연시 집에 머물기로 한 것으로 나타났다.

성인 2명 중 1명이 연말연시 집에 머물기로 한 것으로 나타났다.

40여년 만에 몰아친 인플레이션 영향으로 성인 2명 중 1명은 할러데이 시즌을 집에서 보낼 것으로 알려졌다.
 
소비자금융서비스회사 뱅크레이트의 최신 설문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성인의 52%가 추수감사절부터 신년까지 할러데이 시즌에 여행에 나서지 않겠다고 밝혔다.
 
지난 여름 휴가 시즌 집에서 스테이케이션을 보내겠다고 답한 성인이 37%였던 것과 비교하면 15%포인트 또는 40.1%가 증가한 셈이다. 당시 스테이케이션을 선택한 응답자 중 58%는 재정적 여유가 없다고 답한 바 있다.
 
여행 계획이 있는 48% 중에서도 10명 중 8명(77%) 가까이가 물가 상승으로 인해 일정을 변경할 수도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비용 절감을 위한 대책으로는 27%가 항공편 대신 운전을 하겠다고 밝힌 것을 비롯해 여행 횟수 단축·저렴한 관광지 또는 숙박시설 선택(각각 23%), 단거리 여행·일정 단축·저렴한 액티비티(각각 21%), 마일리지 또는 포인트 활용(14%) 등을 꼽았다.
 
할러데이 시즌 여행을 자제하는 가장 큰 이유는 예산 문제였다. 응답자의 31%가 여행이 예산에 부담을 줄 것을 우려했으며 25%는 적정 수준보다 더 많은 지출을 해야 한다는 압박감을 느끼는 것으로 밝혀졌다. 여행으로 인해 부채가 늘어날 수 있는 점을 걱정하는 경우도 16%를 차지했다.
 
재정 이슈 이외에 악천후, 항공편 결항·지연, 비싼 호텔비, 수하물 분실 등으로 여행에 지장이 생길 수도 있다고 우려한 응답자도 27%에 달했다. 여행에 나설 예정인 성인의 55%는 익숙했던 가격보다 더 높은 물가로 여행 경비 급증에 대해 걱정한다고 답했다.  
 
연 소득 5만 달러 미만 성인의 34%와 연 소득 5만 달러에서 7만9999달러 사이 성인의 35%가 다가올 할러데이 시즌이 예산에 부담을 줄 것이라고 우려했다.
 
여행 이동 수단의 경우 33%가 자동차를 선택했으며 항공편(17%), 열차(6%), 크루즈·보트(5%) 순이었으며 16%는 호캉스 및 에어비앤비 단기 렌털을 하겠다고 밝혔다.
 
여행 경비 결제 수단으로는 크레딧카드가 57%로 가장 많았으며 현금이나 데빗카드가 45%, 마일리지/포인트 21%, 가족·친지 10%순으로 나타났다.

박낙희 기자 naki@koreadaily.com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