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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아스포라적 정체성 탐구'라는 먼 길

    지난 9월30일 워싱턴 한인 커뮤니티 센터에서 상영한 전후석 감독의 다큐멘터리 영화 〈초선〉을 보고, 그의 첫번째 영화 〈헤로니모〉에 대한 궁금증이 생겼다. 영화를 보며 전율이 일었다. 전후석 감독과 인터뷰를 하게 된 결정적 이유다.   버락 오바마 대통령 재임 당시인 2014년 미국과 쿠바의 국교 정상화가 이뤄졌다. 그 이듬해, 당시 변호사였던 전후석 감독은 쿠바로 배낭여행을 떠났다. 공항에서 우연히 탄 택시에서 만난 택시운전수 ‘페트리샤’가 자신의 아버지가 쿠바 혁명 당시 큰 역할을 한 ‘헤로니모(한국명 임은조) 선생’이었다는 이야기를 그에게 들려줬다. 그리고 모든 것이 운명처럼 시작됐다. 페트리샤 가족과 그 친척집에 머물며 임은조 선생의 이야기를 더욱 자세히 전해들은 변호사 전후석은, 학부에서 영화를 전공했던 '영화학도'로서의 본능을 진정시킬 수 없었다.     “언젠가는 ‘디아스포라(Diaspora:흩어진 사람들. 특정 민족이 자의나 타의에 의해 살던 땅을 떠나 다른 지역에 이동하여 사는 현상)’와 관련된 일을 하고 싶다고 막연하게 생각하고 있었는데, 페트리샤 가족을 만나면서 그 열정과 호기심이 증폭했다”고 전 감독은 말했다. “그래서 크라우드 펀딩을 통해 마련한 제작비로 두번째 쿠바를 방문했을 때는 100여명이 넘는 쿠바 한인들을 만나 인터뷰 했고,그렇게 3년에 걸쳐 쿠바를 5번이나 방문하게 돼 완성한 결과물이 〈헤로니모〉였다”고 했다.   “처음에는 20,30분짜리 유투브 영상으로 만족하려고 했는데, 일이 점점 커져 결국 코트라(Kotra)의 변호사직을 그만두고 본격적으로 영화에 뛰어들었다”는 전 감독은 “연변, 독일, 브라질, 중동, 남아공 등 다양한 나라에 머물 일이 있었는데, 항상 한인들과 인연이 됐고 그들의 이민사와 정체성 발달과정에 대한 얘기를 많이 들었다"고 밝혔다. "특히 재일동포들을 만날 기회가 많았는데, 그들이 정체성을 형성한 과정들이 내겐 흥미로운 주제였고 ‘디아스포라적 정체성’ ‘디아스포라적 사유’, 이런 주제로 꼭 영화를 만들고 싶은 꿈이 있었다. 현재 한반도 밖에 8백만 명의 디아스포라가 있다. 다수가 아닌 소수, 주류가 아닌 비주류로 살 수밖에 없는 사람들. 결국 이민자로 이중 정체성 또는 다중 정체성을 가지고 사는데, 우리는 어떤 목적의식, 사명의식을 갖고 살아야 할까. 그게 늘 궁금했다”고 이야기 했했다.   “쿠바 여행에서 만난 택시 기사 페트리샤는 100년 전 멕시코에서 쿠바로 이민오고 에네켄(사탕수수)농장에서 일하며 일제 시대 조국 독립을 지원한 임천택 선생님의 손녀딸이자 헤로니모(임은조) 선생님의 딸이었어요”라며 “쿠바 한인들이 갖는 상징성이 많다고 생각했다. 가장 오래된, 가장 익숙하지 않은 디아스포라의 챕터”여서 그 스토리를 사람들에게 알리고 싶었던 것이 영화 제작의 계기였다고 전 감독은 설명했다.   전 감독은 “쿠바 디아스포라는 다른 나라에 정착한 한인들보다 고립되어 있었다. 그리고 혁명 등으로 현지화 속도가 빨라 6-7세대가 된 후손들은 100% 혼혈, 다문화인이 됐다. 더 이상 육안으로는 한인이라고 보기 어려운 그들인데, ‘한인이 나에게 무슨 의미인가’ 존재론적인 고민을 하는 친구들을 보며 결국 한반도를 떠난 모든 한인들이 이렇게 변해갈텐데, 앞으로 한인 정체성은 어떤 방향으로 가야 하는가, 과연 보존할 가치가 있는 것은 무엇인가라는 고민을 많이 하게 됐다”고 토로했다.   끝으로 전 감독은 “내 영화를 통해 관람객들이 디아스포라적 정체성에 대해 고민해볼 수 있는 기회를 가졌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모국 밖에 사는 사람들일수록 복합성, 혼합성, 다양성, 이중다양성을 수용할 가능성이 높고, 다른 민족, 가치관과 평화롭게 공존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고 생각한다. 또한 이웃을 환대하고 베풀 수 있는 역량이 있다. 이런 디아스포라적 정체성이 녹아 있는 재미한인을 포함한 동포들을 보고 한반도에 사는 한국인들이 배워야 하는 정신적 기제, 철학적 바탕이 아닐까”라고 강조했다.  김정원 기자 kimjungwon1114@gmail.com정체성 탐구 정체성 발달과정 다중 정체성 이중 정체성

2022-10-07

"팬데믹 이후 과학기술의 역할 탐구"

    재미한인과학기술자협회(회장 김영기, 이하 KSCA)가 주관하는 2022 한미 과학기술산업 학술대회(UKC 2022)개막식이 18일 크리탈시티 하얏트 리젠시 호텔에서 열렸다. 올해로 35회를 맞이한 대회는 “팬데믹 이후의 과학과 기술의 역할”을 주제로 막을 올렸다.   한국과 미국의 한인 과학자 1000여명이 3일간 다양한 주제의 강의와 토론을 진행하는 대회는 한미인사들의 축사로 시작됐다. 김영기 회장은 개회식을 열며 “우리는 현재 코로나 팬데믹, 기후변화, 미중 경쟁과 같은 새로운 위기들에 직면하고 있다. 이런 위기를 새 기회로 만들어 미국 내 한인사회 뿐 아니라 국제사회에도 기여하는 데 KSCA가 큰 역할을 할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서 한국과총 이우일 회장은 환영사를 통해 “KSCA는 한미 과학기술협력에 핵심적인 역할을 해왔다. 또한 미국 내 한인 과학자와 엔지니어의 권익신장에 크게 이바지했다. 오늘 컨퍼런스가 한미 과학기술 협력 증진에 도움이 될 것을 믿는다”고 강조했다.   조태용 주미대사는 이어지는 축사를 통해 “워싱턴 DC에서 안보관계자들을 만나보니, 이제는 국가안보의 시대가 아니라 경제안보, 과학기술 안보의 시대라는 것을 느꼈다. 한미간 새로운 협력의 주제들은 밧데리, 기술협력, 우주과학과 같은 분야다. 외교관이기 때문에 이런 분야를 여러분의 도움 없이는 완전히 이해하기 힘들다. 앞으로도 여러분께서 한미 협력의 장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직접 참여하지 못한 이종오 과학기술정통부 장관, 래리 호건 메릴랜드 주지사, 빌포스터 시카고 연방하원의원, 앤디 김 뉴저지 연방하원의원 등은 동영상으로 UKC2022를 통한 한미 과학기술협력의 성과를 기원하는 메세지를 전했다.   끝으로 기조연설자로 2006년 노벨물리학상 수상자인 존 매더 박사가 '제임스 웹 망원경'을 주제로 강연을 하며 개회식을 마쳤다. 학술대회는 19일(토)까지 열린다.     김정원 기자 kimjungwon1114@gmail.com과학기술 탐구 한미 과학기술협력 한미 과학기술산업 이종오 과학기술정통부

2022-08-19

신약의 인물 탐구: 서른여덟 해 된 병자

 요한복음 5장에는 ‘서른여덟 해 된 병자’에 대한 이야기가 기록이 되어 있습니다. 흔히 ‘38년 된 병자’라고 말합니다. 예수님의 사역을 기록한 4복음서(마태복음, 마가복음, 누가복음, 요한복음)에는 유난히 병자가 많이 나오고, 병자가 치유되는 기사 많습니다. 당시에는 의술이 발달된 때가 아니었기 때문이고, 또한 이런 병으로 인해서 고통 받고, 많이 죽기도 했기 때문에 예수님은 병 고치는 사역을 통해서 예수님의 구원의 사역을 나타내신 것입니다. ‘38년이 된 병자’ 우리는 그럴 수도 있겠구나 생각할지 모르겠지만 38년 동안 낫지 않는 병에 사로잡힌 삶은 암흑 그 자체였을 겁니다. 그런 그에게 희망이라는 것은 무엇일까요? 평생을 그런 고통 가운데 살았다면 이제 그의 삶에서는 더 이상의 희망도 희미해진 상태였을 것입니다. 그런데 이런 그에게 한 가지 희망이 생겼습니다. 그것은 ‘베데스다’라는 연못에서 물이 동할 때에 그 곳에 가장 먼저 들어가면 어떤 병에 걸려 있다고 해도 낫는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그는 ‘베데스다’ 연못을 찾습니다. 그러나 거기에는 이미 수많은 병자들이 자리를 하고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그 안에 많은 병자, 맹인, 다리 저는 사람, 혈기 마른 사람들이 누워 [물의 움직임을 기다리니]” -요한복음 5장3절.  ‘그 안에 많은 병자가 있었다.’라고 말씀합니다. 여기에 ‘많다’는 ‘프레토스’로 ‘수많은 사람’, ‘무리’, ‘백성’의 뜻입니다. 한두 명의 병자가 아니라, 엄청나게 많은 병자들이 연못가에서 물이 동하기를 기다리는 상태였습니다. 38년 동안 낫지 않는 병에 사로잡힌 사람에게 희망이란 것이 사라진 상황에서 하나 남은 희망마저도 그렇게 쉬운 환경은 아니었습니다. 더욱이 만약에 물이 동한다고 해도 연못 안으로 가야 하는데 이 사람의 병도 매우 중한 상태였기 때문에 스스로 물에 갈 수 없는 상황이었습니다. “병자가 대답하되 주여 물이 움직일 때에 나를 못에 넣어 주는 사람이 없어 내가 가는 동안에 다른 사람이 먼저 내려가나이다” -요한복음 5장7절.         혼자 힘으로는 움직일 수 없는 병자가 자신을 못에 넣어 주는 사람이 없는 상태로 연못가에 있었던 이유가 무엇이었을까요? 어쩌면 그는 자신의 병이 가장 중하기 때문에 연못의 물이 동할 때에 사람들이 자신을 제일 먼저 들어 갈 수 있도록 배려해 줄 것을 기대한 것은 아닐까요? 오늘 날 사람들은 각자의 문제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자신의 문제가 가장 중요하고, 심각하다고 생각합니다. 정말 그럴까요? 맞습니다. 누구에게나 자신의 문제가 가장 크게 느껴지는 것은 당연합니다. 누군가 어려움을 당했을 때에 그 문제는 별 것이 아니라고 말하지 말아야 합니다. 누구에게든 지금 겪고 있는 상황은 그 사람에게 가장 클 수밖에 없습니다. 38년 된 병자, 병을 앓은 지 38년이 되었기 때문에 심각한 것이 아니라 그 병으로 인해서 그가 가장 어렵게 생각하는 상황이 중요한 겁니다. 그가 병을 앓은 지 3개월이 되었다고 심각한 것이 아니라는 의미입니다. 병으로 고생하고, 더욱이 누군가의 도움 없이는 단 하나의 희망마저도 얻을 수 없는 상황인 병자에게 예수님께서 찾아오십니다. “예수께서 그 누운 것을 보시고 병이 벌써 오래된 줄 아시고 이르시되 네가 낫고자 하느냐” -요한복음 5장6절.  ‘예수께서 ... ‘보시고’에서 ‘보다’는 ‘호라오’로 ‘찾아내다, 주목하다’의 뜻입니다. 예수님께서 그 병자를 우연하게 보신 것이 아닙니다. 그를 주목해 보셨습니다. 오늘 날 우리는 영혼의 문제에 대해서 어떤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까? 혹시 영혼의 문제를 깨달았다고 해도, 그것을 해결할 방법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어쩌면 38년 된 병자와 같이 우리 스스로는 어떻게 할 수 없는 상황에서 살아가고 있지 않습니까? 문제를 알고, 분석하지만 해결책은 찾지 못하고 살아갑니다.   그런 우리 인간에게 하나님께서 인간의 몸을 입고 이 땅에 오셨습니다. 그리고 우리를 ‘호라오’, 찾아 내셨습니다. 우리가 예수님을 찾은 것이 아니라 그 분께서 우리에게 찾아 오셨습니다. 그리고 우리의 문제를 단번에 해결해 주셨습니다. 예수님은 우리의 병이 얼마나 중한지를 아십니다. 얼마나 오래 된지도 아십니다. 말하지 않아도, 설명하지 않아도 이미 아십니다. 그리고 그것 때문에 얼마나 아파하며, 힘들어 하는지도 아십니다. 병자가 자신을 찾아오신 예수님을 소망을 가지고 바라본 것처럼 우리의 인생에 찾아오신 예수님을 바라보아야 합니다. 그럴 때에 우리는 나아서 자리를 들고 걸어간 병자가 경험한 은혜를 목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어떤 문제든, 어떤 상황이든 우리를 위해서 죽으시고, 부활하신 주님 앞에 오면 해결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네가 낫고자 하느냐’라고 물으시는 주님께 ‘믿습니다’라고 고백하는 삶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회칼럼신약 인물 병자가 자신 병자 맹인 인물 탐구

2022-04-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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