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덴버 성 로렌스 한인 천주교회 친선골프대회 개최

 덴버 메트로지역의 유일한 한인 성당인 성 로렌스 한인 천주교회(주임신부 노중래 비오)는 지난달 28일 일요일 오후 12시부터 오로라소재 메도우힐 골프장(Meadow Hills Golf Course)에서 본당 활성화를 위한 성 로렌스 한인천주교회 친선 골프대회(준비위원장 임나연)를 개최했다. 이날 친선 골프대회에는 56명의 교우들이 참가해 친목을 다졌으며, 대회를 마친 후에는 미스터탕 식당에서 저녁식사와 함께 시상식이 진행되었다. 대회 남자부 1등은 김정구, 여자1등은 오경애가 차지해 트로피와 PGA 상품권을 받았다. 장타상(14번홀)은 최영림, 근접상(13번홀)은 박주현씨가 받아 쌀과 골프공을 부상으로 받았다. 이번 대회에서는 행운상($650상당의 오로라 프리미어 골프 카드)을 비롯해 성당 Zone 상(소주 1박스), 최다버디(블루투스 스피커)상 등 다양한 상들이 준비되어 참가자들에게 두루 즐거운 시간을 제공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또, 김상현, 김현숙씨가 각각 남녀 베스트 드레서(인셀덤 화장품 트레블 키트)로 선정되기도 했다. 대회를 마치고 노중래 비오 신부는 “이러한 행사를 통해 신앙 안에서 교우분들과 함께 다시 한번 활력을 찾는 기회가 되어서 참 좋고 감사하다. 더욱 건강한 공동체로 성장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성 로렌스 천주교회는 지난 1981년에 덴버 대교구로부터 한인 신앙 커뮤니티로 정식인가를 받으며 출발해 1996년에 교구로 승격되는 등 43년간 덴버 지역의 천주교 한인 커뮤니티의 근간으로 굳건하게 자리를 지켜왔다.   한편 주일 미사는 아침 7시와 오전 10시30분(중심 미사), 평일 미사는 수, 목요일 저녁 7시30분, 금요일 오전 10시30분에 각각 열린다. 교회 주소는 4310 S. Pitkin St. Aurora, CO 80015 이며, 전화번호는 303-617-7400이다.         김경진 기자골프 천주교회 로렌스 한인천주교회 로렌스 천주교회 덴버 메트로지역

2024-08-05

덴버 성로렌스 한인 천주교회

 덴버 메트로 지역의 유일한 한인성당인 성로렌스 한인 천주교회에 마산 교구청 소속 노중래 비오 신부가 새로운 본당 신부로 부임했다. 노 신부는 지난 1월 21일 김정훈 라파엘 신부가 송별미사를 집전한 바로 다음 주인 1월 28일 주일부터 미사를 집전했다. 노 신부는 1973년 경남 함양에서 출생해 중학교 때까지 함양에서 지냈으며, 고등학교는 진주에서, 대학은 대구신학교를 졸업했으며 이후 3년간 군대생활을 마치고, 부산 가톨릭대학교 대학원을 졸업했다. 2003년 1월 14일 마산교구청에서 서품을 받은 이후 노 신부는 지난 21년 동안 마산 회원동 성당과 창원 대방동 성당에서 3년간의 보좌신부를 거쳐, 군종 신부로 8년을 사목했다. 2006년부터 공군 대위로 임관해 충주 비행단, 대구 방공 포병학교, 성남 서울공항, 수원 공군부대, 대구 K2 공군기지 등에서 주임 신부로 사목했다. 전역 이후 남해 성당에서 사목을 했으며, 안식년 직후인 2018년부터 2년간 태국 파타야에서, 덴버 성당에 부임 직전에는 마산 석전 성당에서 사목했다.         덴버 성당으로 부임한 지 한 달도 채 되지 않았지만 신자들의 관심을 한 몸에 받고 있는 노 신부는 아름다운 자연과 더불어 좋은 분들과 함께 할 수 있다며 기쁜 마음을 감추지 않았다. 노 신부는 “다시 해외 사목을 해야한다는 생각에 처음에는 주저했지만, 오기를 정말 잘했다는 생각이 든다”면서 호쾌한 웃음과 함께 말문을 열었다. 노 신부는 종갓집의 장손이다. 대를 이어야 하는 운명으로 태어났기 때문에 신부라는 존재는 상상조차 할 수 없었다. 하지만 그에게는 하느님의 종으로 살아갈 수 있는 길을 응원해 준 든든한 어머니가 계셨다. 어머니는 가장 염려스러웠던 할머니를 설득하는 일도 마다하지 않았다. 그리고 어머니는 폭넓은 계층의 신자들을 품을 수 있는 존경받는 사제가 되어야 한다는 조언와 함께 그런 사제가 되기 위한 길목마다 든든한 후원자가 되어 주었다.         “신앙생활은 기쁘게” 그리고 “먼저 다가가는 공동체”를 강조하고 있는 노 신부는 부활절 전까지 성당 내 제도 정비와 함께 시설 정비의 시간을 우선 갖고, 동시에 기도와 전례를 통해 신자들이 신앙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한다. 그는 또, 성로렌스 천주교회가 덴버 교민사회의 신앙 생활에 활기를 불어넣는 성숙된 공동체가 되기를 희망했다. 한편, 마산 교구청 소속인 성로렌스 한인 천주교회는 1981년에 덴버 대교구로부터 정식 승인을 받았으며, 노 신부는 11대 본당 신부로서 앞으로 4년간 이 곳에서 사목을 하게 된다. 주소는 4310 S. Pitkin St. Aurora, CO 80015이며, 전화는 303-617-7400이다.           김경진 기자성로렌스 천주교회 성로렌스 천주교회 성로렌스 한인 덴버 성당

2024-02-12

[문화산책] 신앙심과 폭력 사이에서

종교의 신앙심과 폭력 사이의 갈등은 인류의 오랜 질문 중의 하나다. 역사의 갈피마다 만나는 질문이기도 하다. 종교는 폭력을 적극 부정하지만, 역사를 살펴보면, 십자군전쟁처럼 많은 전쟁이 종교 때문에 일어난 것이 현실이다. 천주교신자인 안중근 의사의 거사도 그렇다. 김훈의 신작 ‘하얼빈’도 그런 갈등을 그리고 있어서 감동적이다. 나는 읽는 내내 깊이 공감하면서도, 쉽게 술술 읽을 수는 없었다. 내 젊은 시절의 기억이 되살아났기 때문이다.   젊은 시절, 같이 연극을 하던 동료 중에 신부가 되려고 소신학교를 다녔지만, 이런저런 형편으로 대학은 법대를 나오고, 외교관이 된 친구가 있었다. 그 친구가 안중근 도마의 신앙심과 나라를 위한 애국심으로 사람을 쏴 죽여야 하는 인간적 고뇌를 연극으로 만들고 싶어서, 희곡으로 썼다. 안타깝게도 공연이 성사되지는 못했지만, 덕분에 큰 공부를 했다.     그 뒤로 내가 존경하는 출판인인 ‘열화당’ 이기웅 사장의 안중근 의사에 대해 각별한 존경과 사랑을 보면서 또 많은 것을 배웠다. 이기웅 사장은 안중근 의사의 공판기록을 꼼꼼히 챙겨 책으로 펴냈고, 파주에 출판단지를 조성하면서 ‘응칠교’라는 다리를 만들기도 했다. (응칠은 안중근의 어린 시절 이름이다)   안중근 의사의 거사는 그동안 소설, 연극, 영화, 뮤지컬로 끊임없이 소개되었다. 대부분이 찬양 일색의 영웅적 서사로 애국심을 불러일으키는 작품이었다. ‘대한국인’이라는 서명의 힘찬 붓글씨도 유명하다. 하지만, 안중근의 인간적 고뇌를 그린 작품은 별로 없었다. 그래서 김훈의 ‘하얼빈’이 더욱 반갑다.     한국 천주교는 안중근 의사의 거사 이후 긴 세월 그를 ‘살인하지 말라는 교리를 어긴 죄인’으로 규정해왔다. “악을 악으로 무찌른 자리에는 악이 남는다”는 생각을 암묵적으로 고집해온 것이다. 그런 생각의 벽이 깨진 것은 1993년이었다. 김훈의 ‘하얼빈’은 이 사실을 후기에서 슬그머니(?) 언급한다.   “1993년 8월 21일 서울 대교구장인 김수환 추기경은 안중근 추모 미사를 집전했다. 이 미사는 한국 천주교회가 안중근을 공식적으로 추모하는 최초의 미사였다. 김 추기경은 이 날 미사의 강론에서, …(중략)… 안중근의 행위는 ‘정당방위’이고 ‘국권 회복을 위한 전쟁 수행으로서 타당하다고 보아야 한다’고 말했다. 무려 80년도 넘게 걸렸다. 긴 세월 한국 천주교회는 공식적으로 안중근의 행위를 ‘역사 속에서 정당화하지 않았고, 교리상으로 용납하지 않았던 것’이다.   안중근의 생각은 어떤 것이었을까? 안중근 의사와 함께한 동지 우덕순(1879-1950)이 지었다는 시(詩) ‘보난대로 죽이리라’는 매우 뜨겁지만, 살벌하고 섬뜩하기도 하다. 하지만, 신앙인 안중근의 생각은 그런 단순한 증오심이 아니었다. 평화를 위한 폭력… 그래서 인간적 고뇌에 주목하게 되는 것이다.   -그대가 믿는 천주교에서도 사람을 죽이는 것은 죄악이 아닌가?   -그렇다. 그러나 남의 나라를 탈취하고 사람의 생명을 빼앗는 자를 수수방관하는 것은 더 큰 죄악이다. 나는 그 죄악을 제거했다.   일본인 수사관의 질문에 대한 안중근 의사의 대답이다. 생각이 뚜렷하고 당차다. 또, 신부님에게 이렇게 말하기도 했다.   -제가 이토의 목숨을 없앤 것은 죄일 수 있겠지만, 이토의 작용을 없앤 것은 죄가 아닐 것입니다.   교회 안의 종교적 진리와 교회 밖 세상의 정의는 어떻게 조화를 이룰 수 있을까? 신앙과 폭력, 불의에 맞서는 힘은 어떻게 공존할 수 있는가? 이 질문은 지금 우리에게도 절실하다. 남의 얘기나 옛날의 문제가 아니다. 장소현 / 시인·극작가문화산책 신앙심 폭력 한국 천주교회 안중근 의사 안중근 추모

2022-09-21

[문화산책] 신앙심과 폭력 사이에서

종교의 신앙심과 폭력 사이의 갈등은 인류의 오랜 질문 중의 하나다. 역사의 갈피마다 만나는 질문이기도 하다. 종교는 폭력을 적극 부정하지만, 역사를 살펴보면, 십자군전쟁처럼 많은 전쟁이 종교 때문에 일어난 것이 현실이다. 천주교신자인 안중근 의사의 거사도 그렇다. 김훈의 신작 ‘하얼빈’도 그런 갈등을 그리고 있어서 감동적이다. 나는 읽는 내내 깊이 공감하면서도, 쉽게 술술 읽을 수는 없었다. 내 젊은 시절의 기억이 되살아났기 때문이다.   젊은 시절, 같이 연극을 하던 동료 중에 신부가 되려고 소신학교를 다녔지만, 이런저런 형편으로 대학은 법대를 나오고, 외교관이 된 친구가 있었다. 그 친구가 안중근 도마의 신앙심과 나라를 위한 애국심으로 사람을 쏴 죽여야 하는 인간적 고뇌를 연극으로 만들고 싶어서, 희곡으로 썼다. 안타깝게도 공연이 성사되지는 못했지만, 덕분에 큰 공부를 했다.     그 뒤로 내가 존경하는 출판인인 ‘열화당’ 이기웅 사장의 안중근 의사에 대해 각별한 존경과 사랑을 보면서 또 많은 것을 배웠다. 이기웅 사장은 안중근 의사의 공판기록을 꼼꼼히 챙겨 책으로 펴냈고, 파주에 출판단지를 조성하면서 ‘응칠교’라는 다리를 만들기도 했다. (응칠은 안중근의 어린 시절 이름이다)   안중근 의사의 거사는 그동안 소설, 연극, 영화, 뮤지컬로 끊임없이 소개되었다. 대부분이 찬양 일색의 영웅적 서사로 애국심을 불러일으키는 작품이었다. ‘대한국인’이라는 서명의 힘찬 붓글씨도 유명하다. 하지만, 안중근의 인간적 고뇌를 그린 작품은 별로 없었다. 그래서 김훈의 ‘하얼빈’이 더욱 반갑다.     한국 천주교는 안중근 의사의 거사 이후 긴 세월 그를 ‘살인하지 말라는 교리를 어긴 죄인’으로 규정해왔다. “악을 악으로 무찌른 자리에는 악이 남는다”는 생각을 암묵적으로 고집해온 것이다. 그런 생각의 벽이 깨진 것은 1993년이었다. 김훈의 ‘하얼빈’은 이 사실을 후기에서 슬그머니(?) 언급한다.   “1993년 8월 21일 서울 대교구장인 김수환 추기경은 안중근 추모 미사를 집전했다. 이 미사는 한국 천주교회가 안중근을 공식적으로 추모하는 최초의 미사였다. 김 추기경은 이 날 미사의 강론에서, …(중략)… 안중근의 행위는 ‘정당방위’이고 ‘국권 회복을 위한 전쟁 수행으로서 타당하다고 보아야 한다’고 말했다. 무려 80년도 넘게 걸렸다. 긴 세월 한국 천주교회는 공식적으로 안중근의 행위를 ‘역사 속에서 정당화하지 않았고, 교리상으로 용납하지 않았던 것’이다.   안중근의 생각은 어떤 것이었을까? 안중근 의사와 함께한 동지 우덕순(1879-1950)이 지었다는 시(詩) ‘보난대로 죽이리라’는 매우 뜨겁지만, 살벌하고 섬뜩하기도 하다. 하지만, 신앙인 안중근의 생각은 그런 단순한 증오심이 아니었다. 평화를 위한 폭력… 그래서 인간적 고뇌에 주목하게 되는 것이다.   -그대가 믿는 천주교에서도 사람을 죽이는 것은 죄악이 아닌가?   -그렇다. 그러나 남의 나라를 탈취하고 사람의 생명을 빼앗는 자를 수수방관하는 것은 더 큰 죄악이다. 나는 그 죄악을 제거했다.   일본인 수사관의 질문에 대한 안중근 의사의 대답이다. 생각이 뚜렷하고 당차다. 또, 신부님에게 이렇게 말하기도 했다.   -제가 이토의 목숨을 없앤 것은 죄일 수 있겠지만, 이토의 작용을 없앤 것은 죄가 아닐 것입니다.   교회 안의 종교적 진리와 교회 밖 세상의 정의는 어떻게 조화를 이룰 수 있을까? 신앙과 폭력, 불의에 맞서는 힘은 어떻게 공존할 수 있는가? 이 질문은 지금 우리에게도 절실하다. 남의 얘기나 옛날의 문제가 아니다.   장소현 / 시인·극작가문화산책 신앙심 폭력 한국 천주교회 안중근 의사 안중근 추모

2022-09-15

성 로렌스 천주교회 주일학교

 덴버 성 로렌스 천주교회(주임신부 김정훈 라파엘)의 주일학교(교장 김리나)에서 지난 주말 스키캠프를 떠났다.이번 캠프는 19일부터 21일까지 2박 3일간 윈터파크 스키 리조트에서 진행되었으며 주일학교 소속 교사 및 중·고등학생 33명이 참가해 모처럼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 참가 학생들은 19일 오후 5시경 성당에 집합했으며, 김정훈 라파엘 주임신부의 간단한 기도 후에 대형 관광 버스를 타고 스키장으로 출발했다.주일학교 교사들은 2박 3일간의 일정동안 김밥과 떡볶이, 베이컨, 카레, 삼겹살, 쫄면 등 푸짐한 메뉴를 준비해 아이들에게 제공했다. 김리나 교장은“팬데믹으로 인해 작년에 스키캠프를 열지 못했다. 올해는 백신을 모두 접종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스키 캠프를 기획할 수 있어서 기뻤고, 많은 분들의 도움으로 성공리에 행사를 마칠 수 있었다”면서 “토요일 저녁에 신부님께서 캠프까지 오셔서 미사를 드렸다. 이런 캠프를 통해 하느님께 감사하는 마음을 가지고, 학생들간의 관계도 돈독해질 수 있어서 보람된 시간이었다”고 밝혔다. 성 로렌스 성당의 주일 미사는 아침 7시와 오전 10시30분(중심미사), 평일 미사는 수, 목요일 저녁 7시30분, 금요일 오전 10시30분에 각각 열린다. 주소는 4310 S. Pitkin St. Aurora, CO 80015이며, 전화는 303-617-7400이다.   이하린 기자천주교회 주일학교 로렌스 천주교회 주일학교 교사들 주일학교 소속

2021-11-29

가톨릭은 '다양·보편성'…"교회 사명은 사랑 전파"

볼티모어 한국순교자 천주교회의 김용효 요셉 신부는 89년도에 볼티모어 천주교회에 부임 후 20여년간 한길만을 걸어왔다. 대구 대교구 사제로서 사목활동을 해오던 김 신부는 4~5년간의 입적 절차를 마치고 2000년도에 볼티모어 교구 소속 사제가 됐다. 이로써 볼티모어 교구내 있는 200여개의 미국 본당들과 똑같은 자격으로 한인들을 위해 한글로 성경말씀을 전할 수 있게 됐다. 김용효 신부는 한인 신부가 부족해 미국에 거주하는 한인들이 고생하는 모습을 보고 나서 한인들을 위해 봉사하리라 마음먹게 됐다고 밝혔다. 김 신부는 1969년부터 1972년까지 군대에서 사병생활을 마친 후 1978년부터 4년반동안 대구와 부산 지역에서 군종 신부로 일했다. 그 후 캘리포니아에 있던 가족 방문 차 83년도 미국에 들렀다 한인 교포들이 미국 신부들과 말이 잘 통하지 않아 제대로 된 미사조차 받지 못하는 한계를 목격했다고 한다. 그는 그때 미국 내 한인교포들을 위한 한인사제가 절실함을 느꼈다고 말했다. 김용효 신부는 “대부분의 미국 내 한인성당엔 성당 자체 한인사제가 없는 실정이다. 대부분 한인 신부들은 한국 교구에서 지원 나와 3~5년 후 되돌아가게 된다”고 설명했다. 그는 “한인들에게 하느님의 사랑을 전하고 또 한인들을 위해 내 모든 것 희생하는 것이 내가 해야 할 일”이라고 강조했다. 김 신부에게 천주교는 태어날 때부터 갖고 있던 모태신앙이다. 어머니의 권유로 신부의 길을 택하게 된 김용효 신부는 광주대 신학교를 졸업하고 74년도에 서품을 받게 된다. 김 신부는 교회의 사명은 예수님의 존재를 알리고, 기도를 통해 죄를 용서받고 하느님을 모시면 영원히 살게 된다는 것을 전파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이웃들에게 하느님 사랑 전하는 것이 교회가 하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김 신부는 미국 한인사회 내에서 한인 성당에서 봉사하는 것은 특별한 의미가 있다고 한다. 여러문화가 공존하는 미국문화와 그 속의 한국문화는 엄연히 다르지만 신앙으로 하나가 될 수 있는 ‘다양성 안의 일체’를 보인다고 말했다. 김 신부는 가톨릭(catholic)이란 단어에는 ‘가톨릭 교회’라는 뜻 외에도 ‘다양성, 보편성’이란 뜻을 가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여러 이민자들이 한데 어우러진 미국 사회에서 한국의 언어와 문화의 다양성을 인정하며 한글로 하느님을 느낄 수 있는 것이 카톨릭이란 단어에 함축돼 있다고 설명했다. 김용효 신부는 “신앙이란 내 인생, 내 삶의 전부다. 하느님을 알게 된 이상 하느님이 없는 내 생활은 생각할 수 없다”고 말했다. 또 “그 무엇보다도 지역의 한인들이 같이 웃고 행복해하는 것만큼 중요한 것은 없다”며 “한인들의 행복을 위해 앞으로도 내 본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김기우 기자

2010-06-08

순교자의 피를 나눈 교회…볼티모어 한인성당이 간직한 비밀

메릴랜드 볼티모어 인근 한적한 숲 속에는 한인들만을 위한 천주교회가 자리 잡고 있다. 울창한 나무로 둘러싸여 외부에서 잘 보이지 않지만 조금만 걸어 들어가면 고풍스럽게 벽돌로 지어진 본당이 모습을 드러낸다. 이곳은 바로 볼티모어 지역 한인들의 신앙적 버팀목 역할을 수행해 오고 있는 볼티모어 한국 순교자 천주교회(김용효 요셉 주임신부)이다. 1500여명에 달하는 신도들은 일요일은 물론 평일에도 본당을 찾아 기도를 드리고 마음의 안식을 찾고 있다. 신도들은 주임신부의 오랜 사목 활동을 통해 가족애와 같은 끈끈한 정으로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한인 천주교회의 태동 볼티모어 천주교회는 1972년 볼티모어 지역의 작은 한인 공동체를 모태로 해 사목회의를 구성한 후 지속적으로 성장을 해왔다. 1989년 김용효 신부가 볼티모어 소재 성 버나드 본당의 주임신부로 임명되면서 한인 공동체가 성 버나드 성당을 인수하게 된다. 이같은 성장에 힘입어 한인 공동체는 1997년 지금의 볼티모어 천주교회 자리인 성 로렌스 성당으로 이전, ‘볼티모어 한국순교자 천주교회’라는 이름으로 새로운 보금자리를 마련한다. 12에이커 넓이의 성당 부지 안에는 62년도에 지어진 본당 건물을 비롯, 학교건물, 수녀원 건물 및 사제관 등이 자리잡고 있다. 이 밖에도 바로 옆쪽엔 노인아파트 75개 동이 지어져 많은 한인 노인들에게 거주지를 제공하고 있다. 또 조그만 농사를 지을 수 있는 텃밭 또한 마련돼 있다. ◇한인들의 독특한 신앙 문화 미국 성당에 속하지 않고 한인들만을 위한 보금자리가 마련된 후에는 신앙심을 위해 더욱 활발한 활동을 벌일 수 있었다. 지역 소공동체의 재구성을 비롯해 성가대, 기도회, 청년회, 연령회, 만나회, 요셉회, 바오로회, 사도회, 대건회 등 수많은 본당단체들이 만들어졌다. 또 본당의 어린이 및 청소년들을 위한 한글학교와 주일학교 등도 운영하고 있다. 이밖에 본당에서 직접 청소년 피정 등을 개최하며 수도자 육성에도 힘쓰고 있다. 30여년간 볼티모어 지역에서 성경 말씀을 전파하고 한인 신도들의 화합을 위해 노력해온 볼티모어 천주교회는 최근 성당의 울타리를 넘어 지역사회에 더욱 뻗어나가는 단체로 거듭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천주교회는 지난 6일 지역의 한인 노인들을 대거 초청해 함께 친목을 다지는 경로잔치를 개최했다. 기존 본당의 노인들을 위해서 개최해오던 경로잔치를 더욱 확대해 커뮤니티와 하나가 되기 위한 노력을 해 왔다. ◇새 시대 새 도약 볼티모어 천주교회는 늘어나는 신도수를 수용하기 위해 새로운 본당 건물 신축을 검토 중에 있다. 본당 조감도 및 설계안 등은 제작돼 있는 상태로 현재 교구청의 승인만을 기다리고 있다. 총 600만 달러가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는 본당 신축을 통해 볼티모어 한인 순교자 천주교회는 지역 커뮤니티에 더욱 열린 성당으로 다가갈 계획이다. 김기우 기자

2010-06-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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