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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프칼럼] <2297> 등판 각도가 스윙 만든다

골프에 입문하면 달콤한 유혹도 뿌리치고 연습장으로 달려가던 정성도 어느 정도의 기간이 지나면 연습의 마침표를 찍고 막가파 골퍼로 전락하는 경우가 많다.   이전과는 다른 스윙, 느낌도 없고 샷을 할 때마다 몸의 균형과 어드레스(set up)조차도 생소하고 불안정할 때도 있다.   이러한 느낌에는 분명한 이유가 있게 마련으로 일단은 스윙에 필요한 근육의 풀어짐은 물론 게으른 연습과 스윙 느낌도 희미해졌기 때문이다.   자동차 타이어도 4개도 그 크기가 같아야 하고 특히 공기의 압력이 일정해야 고속 주행은 물론 제동에도 안전하다.   골프 어드레스 역시 어느 한쪽으로 체중이 쏠리거나, 양 무릎 중 한쪽이 높거나 낮아지면 스윙에 불균형이 따르기 마련으로 애초부터 기울어진 중심축으로 스윙을 시작한다.       또한 상체를 지나치게 서거나 숙이면 이 또한 스윙궤도를 올바르게 만들지 못하는 원흉으로 지적, 샷이 난무해지기는 마찬가지.   ‘시작이 좋으면 끝이 보인다’ 다시 말해 어드레스가 확실하면 스윙의 절반은 성공한   것으로 일단의 스윙단계로 접어든 것이다.   어드레스의 순서를 나열하면 1. 양발을 자신의 체형에 맞는 간격으로 벌린다. 즉 발과 발 사이(안쪽)가 자신의 가슴통 넓이가 들어갈 정도로 선다.   2. 등이 적당히 숙여지고 힙(hip)의 곡선이 살아 있어야 하며 무릎을 구부리되 힙의 곡선을 지켜야 한다. (갓난아기를 등에 업고 재울 때 각도 정도)   만약 상체를 세운 형태로 몸을 꼿꼿이 세우고 힙의 곡선이 없어지면 십중팔구 슬라이스 구질이 발생한다. 적당한 등에 각도는 갓난아기를 등에 업고 재울 때 각도 정도다.   슬라이스(slice)나 훅(hook) 등은 여러 가지 스윙오류로 발생하지만 대부분 최초의 어드레스가 그 원인을 제공한다.   지나치게 등을 숙이거나 펴면 전체 체중의 균형유지에도 실패하지만 특히 볼과 몸의 간격, 그리고 양손의 높낮이가 수시로 달라진다.   무릎을 너무 굽히면 양손이 무릎에 가까워져 뒤땅 치는 확률이 높고, 상체를 세우면 양손이 자신의 앞 배나 심지어 벨트 앞까지 올라가 엉뚱한 샷이 빈발한다.   특히 어드레스 때 자신의 턱 끝이 자신의 가슴뼈를 향하고 있으면 헤드업(head up)의 주원인과 상체가 우측으로 밀리는 이른바 스웨이 (sway) 현상도 함께 발생한다.   이것은 곧, 백스윙 때 왼쪽어깨가 턱밑으로 들어갈 공간이 없어 이를 피하려고 머리를 들고, 이와 함께 왼쪽어깨가 들려 스윙궤도까지 망치고 만다.   이 같이 어드레스가 스윙에 막대한 지장을 초래함에도 이를 확인조차 하지 않아 시간이 흐를수록 스윙이 엉성하고 파워가 떨어지는 것은 당연한 결과이다.   따라서 수시로 어드레스를 확인하고 이와 함께 스탠스(stance)의 넓이 몸과 볼의 간격, 특히 등판과 무릎각도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ThePar.com에서 본 칼럼과 동영상, 박윤숙과 동아리 골프도 함께할 수 있습니다. 박윤숙 / Stanton University 학장골프칼럼 등판 각도 등판과 무릎각도 스윙 느낌 등판 각도

2024-06-20

[골프칼럼] <2296> 발바닥에 체중 모아야 스윙 느낌 살아

드라이버나 아이언, 그리고 퍼팅(putting)과 같은 골프의 모든 것들은 힘이나 복잡한 논리가 아니라 느낌에 의한 것이며 논리는 행동 전 역할에 불과할 뿐이다. 스윙은 논리를 뒷 받침으로 머릿속에 정리된 원칙과 특정 테마에 입각, 반복된 연습에 의하여 근육에 기억시키는 것으로부터 시작된다.     이러하듯 기억된 근육은 느낌으로 변해 한 번의 스윙으로 샷을 마친다.     처음 골프를 시작한 대다수의 사람들은 힘에 의한 골프(스윙)를 구사하지만 구력이 쌓이고 시간이 흐를수록 조용한 느낌 찾기에 부단한 노력을 한다.   한 예로 짧은 거리의 펏(putt)이나 숏 게임을 들 수 있다. 초보자들이 그린주변에서 이쪽 저쪽을 넘나드는 것은 스윙개념과 느낌이 없어 생겨나는 현상들이다.   이것은 연습테마를 잘못 선정한 이유도 있지만 태반은 실전경험의 부족과 감각의 ‘자’가 무디어질 때 주로 발생한다.   스윙의 느낌은 최장 72시간(3일)을 근육이 기억하고, 이 시간이 지나면 40%밖에 기억을 못하고, 7일이면 약 20%만 기억하게 돼 주말 골퍼란 말이 생겨난 것이다.   퍼팅 역시 48시간(2일)동안은 감각이 살아있지만 이후 어색한 느낌이 들기 시작하여 주말마다 다른 감각의 퍼팅이 되곤 한다.   특히 연습이 부족하거나 스윙이 불안할 때는 예외 없이 스탠스(stance)의 폭이 넓어지고, 반대로 부드러운 스윙을 생각하면 스탠스의 폭이 매우 좁아진다.   이것은 곧 느낌을 찾기 위한 수단으로 체중배분만 올바르게 성립되면 ‘자신의 느낌’을 찾아 스윙에 접목시킬 수 있다. 이를 위해선 양쪽 발바닥에 체중을 모아야 한다. 그래야만 상체 힘이 빠지고 좌우로의 체중이동도 용이해 부드러운 스윙을 구사하며 느낌을 찾기 쉬워진다.   발바닥 중에도 안쪽(움푹 들어간 곳) 부위를 중심으로 체중을 분산시키면 안정된 스탠스를 취할 수 있다.   정상적인 발바닥 체중분배는 대략 양발의 뒤꿈치에 50%, 앞꿈치에 50%의 비율이 최상이며 지나치게 앞쪽(toe)에 체중이 분배되면 백스윙 시 머리가 앞쪽으로 숙여지거나 백스윙이 어려워 어깨가 돌지를 않는다. 반대로 뒤꿈치로 쏠리면 스윙 중간에 몸이 뒤로 넘어질 듯한 스윙도 생겨난다.   따라서 반쪽짜리 백스윙으로 변하며 볼을 깎아 치는 상황도 벌어지고 때로는 상체를 빠르게 들어 탑핑(toppingshot)샷도 심하게 발생한다.   또한 헤드업(head up)이 빨라지고 체중이동 없이 손으로만 볼을 치는 현상도 벌어진다.   반대로 뒤꿈치 쪽에 체중이 많이 실리면 백스윙 때 상체가 들리는 현상도 일어나 백스윙 궤도를 완전히 바꿔 놓아 다운스윙 궤도가 없어지고 스윙이 끝나면 몸의 중심을 잡을 수가 없어 기우뚱거리는 피니시를 하게 된다. 따라서 어드레스가 끝나면 발바닥 어느 부위에 체중이 분배되었는가를 확인하면 백스윙은 물론 올바른 다운스윙을 구사할 수 있을 것이다.   양 발바닥에 체중분배 방법은 어드레스를 시작하며 호흡을 들이마시고 어드레스가 끝나면 몸속에 숨을 70% 정도 밖으로 내보내 30% 정도를 유지하면 체중이 발바닥으로 내려간다. 그 상태를 유지하면 몸에 힘이 들어가는 어드레스를 방지하고 발바닥 균형유지에 효율적으로 대처할 수 있다.   ▶ThePar.com에서 본 칼럼과 동영상, 박윤숙과 동아리 골프도 함께할 수 있습니다. 박윤숙 / Stanton University 학장골프칼럼 발바닥 체중 발바닥 체중분배 백스윙 궤도 스윙 느낌

2024-06-13

[마음 읽기] 내가 아무것도 아니라는 감각

“뉴욕 여행하면서 어떤 게 가장 좋았어?” “혼자 떠난 거, 그리고 내가 아무것도 아니라는 감각.” 뉴욕 현대미술관과 브로드웨이 뮤지컬, 할렘의 재즈가 나올 줄 알고 물었던 친구는 놀라는 기색이었다. 다른 문화를 접하려고 여행할 때 나도 남들처럼 책과 자료를 뒤져보지만, 가장 오래도록 남는 것은 언제나 지식보다 내면의 느낌이다. 가족이나 직장을 두고 가도 자기 자신은 두고 갈 수 없고, 이국의 밤 골목에서도 내 그림자는 늘 나를 뒤쫓는다.   비영어 사용자, 유색인종, 젊지도 늙지도 않은 40대 후반의 나이. 이것이 내가 가을에 열흘간 뉴욕에 머물면서 늘 의식한 조건이다. 이 세 조합이 가져온 무명의 감각은 발가벗겨진 느낌을 주었고, 그건 작은 희열을 만들어냈다.   왜 희열일까. 쓸쓸하다고 말해야 하지 않나. 이렇게 반문할 수도 있을 것이다. 이 감정이 여행에서 가장 인상적이었던 이유는 첫째, 평소 능력치를 넘어 주어지는 책임과 평가에서 벗어나 내 실체를 직시할 수 있기 때문이다. 우리는 늘 더 나은 사람이 되려고 애쓴다. 노력이 소소한 열매를 맺으면 곧 더 높은 기대가 뒤따른다. 사회 경력은 대체로 안간힘을 써서 얻어낸 것이다. 그게 자신과 동일시될 때가 많다. 하지만 나를 인정해주는 동료나 가족 없이 여행하면 과장된 내가 쭈그러든다. 난쟁이가 되면 다른 사람들이 커 보이고 세상과의 거리도 더 벌어져 사유할 공간이 생긴다. 혼자이면 부서지고, 부서지면 열린다. 거기서 나만 아는 나를 목격하는데, 그런 헐벗음을 보는 게 꽤 괜찮다.   둘째, 같은 인종과 같은 업계 사람들에게 둘러싸여 있다 보면 정체성이 날로 비대해진다. 반면 뉴욕에서는 피부색과 체형만으로도 나는 ‘표준’에서 비껴나 있다는 감각이 부여된다. 가이드로 만나서 할렘 거리를 같이 걸었던 흑인 래리 핸더슨의 겉모습만으로도 취향과 창의성이 엿보여 신선했으며 내 안의 무언가를 들여다볼 창을 열어주었다.   셋째, 영어를 쓸 때 경직되는 것은 나를 소외의 불안으로 내몬다. 자신을 지탱하던 단단한 세계는 없어지고 땅에 발 디딜 때마다 비틀거리는 감각을 느낀다. 게다가 단일 언어 사용자는 융통성이 줄어든다는 생각과 함께, 모국어의 문체나 언변이 쓸모없어졌다는 것을 깨닫는다. 갑자기 담장은 높아지고 운신할 수 있는 공간은 좁고 어두워진다.   이처럼 내가 보잘것없다는 자각은 곧 두 가지 발견으로 이어진다. 첫째, 다른 사람들이 대단하다고 생각된다. 찬쉐의 소설 『신세기 사랑 이야기』에는 추이란·샤오위안·미스터 유·웨이보 등 온천여관의 접대부 여성들과 이 서비스의 이용자, 그리고 애인 없이 못사는 여러 인물이 나와 이야기를 거미줄처럼 엮는데, 작가가 뿌려놓는 실마리들을 따라가노라면 이렇게 표면을 겉도는 삶을 사는 이들이 알고 보면 ‘내면 깊숙한 곳에서 온 사람들’임을 깨닫게 된다. 나 역시 내가 ‘죽도 밥도 아닐’ 때 타인의 새로운 면모를 발견하게 되었다.   둘째, 우리가 살아남으려면 타인의 호의와 친절에 더 많이 기대야 한다는 것을 인정하게 된다. 여행하고 돌아온 이들은 “리스본 사람들은 친절해” “교토 사람들은 불친절해”와 같은 말을 곧잘 한다. 친절은 상대가 누구인가와 상관없이 베푸는 이의 성정에서 나오는 것이다. 『로스트 재팬』의 저자 알렉스 커는 도쿠시마현과 고치현 경계에 위치한 이야 계곡을 여행하면서 왜 이 지역 사람들은 유독 친절할까를 거듭 생각하다가 이런 결론을 내린다. 인구밀도가 낮고 복잡하지 않은 “산악 지역이 평야 지대보다 친절한 사람들을 만들어낼 개연성이 있다.” 그들은 집단 경작을 하지 않아 경쟁을 덜 하고 사냥하거나 나무하며 먹고살기 때문에 독립성이 강하고 여유도 있다는 것이다.   반면 교토 사람들은 영광스러웠던 과거의 끈을 부여잡고 살기에 매사 긴장 상태이고 친절할 수 없다는 것이다. 여행자는 타인이 늘 호의를 베풀어주길 임의로 기대할 수 없으며, 친절은 어쩌면 베푸는 이의 특권이다. 그럼에도 대략적인 가늠을 하자면, 자신이 부른 택시가 제때 오지 않아 손님의 시간을 낭비할까 봐 안절부절못하는 (내가 만났던) 리스본 식당의 직원 주앙과 같은 인물은 신이 예비해둔 선물처럼 어느 도시에나 몇 명씩은 있다.   내가 아무것도 아니라는 감각이 가장 빛을 발하는 것은 혼자 한 여행에서 고국으로 돌아왔을 때다. 우리의 기억은 사실적이고 객관적인 것과 큰 관계가 없어 집에 돌아오면 어느덧 이 모든 것이 ‘타국에서 나는 특별한 존재였다’는 감각으로 뒤바뀐다. 가로수가 온통 상수리나무뿐이라 지루했던 파주출판도시가 예뻐 보이고, 낮엔 길가에 사람이 거의 없어 스산했던 이곳이 갑자기 뉴욕의 뒷면처럼 여겨지는 등 내 다리와 모든 기억과 감정이 나 자신에게 매우 우호적으로 작동하기 시작한다. 이은혜 / 글항아리 편집장마음 읽기 아무것 느낌 뉴욕 현대미술관 비영어 사용자 할렘 거리

2023-12-11

[골프칼럼] <2249> 찍어 치는 느낌의 스윙 성공률 높아

골프백 속에 장식품처럼 수 년을 가지고 다니지만 상태는 ‘A’급이다.   그러나 그립(grip) 한번수리한 적이 없는 애물단지 롱 아이언, 많게는 서너 개 최소 2개는 휴대해야 심리적 불안감이 없다고 할 정도로 애착이 많지만 막상 사용하면 지레 겁부터 먹는다.   제조사에 따라 약간의 차이는 있으나 아이언은 1번부터 4도씩 증가해 2번 아이언타면의 각도(loft angle)는 20도이며 그 각도는 4번우드(baffy)와 같다.   주말 골퍼들이 페어웨이에서 2, 3, 4번 롱 아이언보다, 페어웨이우드를 선호하는 이유는 아이언보다 실수가 적고 볼을 띄우기 쉽다는 이점 때문이다. 그러나 비거리와 탄도를 조절하며 정확한 샷을 하기 위해서는 아이언이 우드보다 용이하다.   단지 롱 아이언을 꺼리는 이유, 첫 번째는 볼을 띄우기 까다롭고 설상가상 볼을 친다 해도 비거리(carry distance)가 우드보다 짧아 아이언선택을 회피하는 경우가 많다.   미들 아이언(middle iron), 6, 7, 8번을 부드럽게 치는 사람이 롱 아이언에 겁을 먹는 것은 그 길이의 심리적 부담과 타면각도에 대한 불안감이 앞서 서두르기 때문이다.   대다수의 골퍼들은 이러한 생각에 사로잡혀 볼을 띄우지 못하고 탑핑(topping)이나 뒤땅을 치고 만다. 따라서통아이언에 자신이 없었던 골퍼는 분명히 연습테마를 달리해야 실전에서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망설이는 골프보다 도전하는 골프에 접근해야 한다는 뜻이다. 이를 연습하기 위해서는 우선 연습장에서 짧은 고무 티(tee) 위에 볼을 놓고 드라이버를 치듯 2번이나 3번, 혹은 4번 아이언으로 20여 개의 볼을 친 후 같은 템포로 바닥에서 쳐보면 다른 느낌으로 스윙에 접할 수 있다. 또 다운스윙에서는 양손보다 클럽헤드(club head)가 먼저 볼을 향하면 십중팔구 볼도 치기 전 뒤 땅을 먼저 치거나 볼의 상단부분을 칠 확률이 높다.   그러므로 다운스윙에서는 클럽헤드보다 양손이 먼저 볼을 향하고 꺾였던 양손목이 풀리지 않도록 주의하며 오른쪽 허리부위에서 양 손목, 특히 왼손의 주도하에 손목을 볼에 풀어줘야 한다.   또한 볼 하중(무게)에 의하여 잔디에 깊숙이 가라앉은 볼을 칠 때는 볼을 띄우려는 생각이 앞서 샷을 그르치고 만다. 따라서 띄운다는 생각보다 클럽 날이 예각으로 볼을 찍어 친다는 느낌의 스윙을 주도하면 정상적인 탄도도 얻을 수 있고 샷의 성공률이 높아진다.   특히 백스윙을 크게 하고 임팩트에서 힘을 조절하거나 백 스윙은작게, 볼을 치는 힘의 강약에 의존하는 이른바 손 힘 조절은 샷을 망치고 만다.   이러한 방법들은 볼을 칠 때마다 리듬과 템포, 몸의 컨디션에 따라 일정한 느낌이 없어 거리감과 방향성이 시시각각으로 변하게 되므로 리듬조절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줄넘기를 생각하면 그 답이 있다. 줄넘기는 손목이나 몸짓이 빠르면 줄이 엉키지만 리듬과 템포를 적절히 활용하면 오래 지속적으로 줄을 넘길 수 있다.     골프스윙은 기술이 아니다. 스윙 속에 리듬과 템포를 습득하면 롱아이언은 물론 드라이버 샷도 비거리 향상은 물론 컨트롤도 좋아진다.   ▶ThePar.com에서 본 칼럼과 동영상, 박윤숙과 동아리 골프도 함께할 수 있습니다. 박윤숙 / Stanton University 학장골프칼럼 성공률 느낌 스윙 성공률 미들 아이언 심리적 불안감

2023-07-06

[골프칼럼] <2246> 볼 치고 머리가 오른쪽 발등에 남은 느낌으로

백 스윙은상하체를 꼬아주는 동작이었지만 다운스윙은 꼬였던 몸을 다시 풀어주는 동작으로, 이것은 탑 스윙(top swing)으로부터 생겨난 탄력을 볼에 전달하는 중간과정을 뜻한다.   스윙은 눈 깜박하는 순간에 일어나는 일련의 동작으로 다운스윙 중 그 행동을 시선이 따라잡는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백 스윙이 너무 빠르다, 헤드 업(head up)이라고 하는 식의 충고는 보는 사람의 시선으로 결과 많을 전달할 뿐 중간과정이 없다.   2x2=4, 그러나 2와 2 사이에 곱하기 부호가 있어 4라는 정답이 나오듯, 곱하기가 없다면 나누기, 더하기, 빼기 등 어떤 답을 요구하는지조차 알 수 없을 것이다. ‘모로 가도 서울만 가면 된다’는 재래식 타성보다는 올바른 방법을 동원해 이를 연습, 터득해 나가야 한다.   백 스윙은 손과 팔, 허리, 무릎이 움직이며 백 스윙을 시작한다. 즉 상체가 스윙을 시작되고 뒤이어 하체가 자연스럽게 따라 도는 것이 정석이다.   그러나 다운스윙은 백 스윙과반대로 1. 무릎 2. 허리 3. 팔(어깨) 4. 손이 따라오고 마지막으로 클럽헤드가 내려진다.   이렇게 다운스윙은 백 스윙의 역순으로 풀어져야 정상적인 다운스윙 궤도로의 진입로를 찾을 수 있다.   탑 스윙이 정점(top swing)에 이르면 왼발 무릎은 자연스럽게 우측으로 따라가지만, 반대 동작인 다운스윙이 시작되면서 왼쪽 허리와 무릎은 신체부위 중 첫 번째로 최초의 어드레스 자리를 찾아야 한다. 이때 왼발이 지면을 밟아주는 느낌, 즉 힐 다운(heel down)은 의도적이 아닌 자연스럽게 지면을 밟아야 임팩트를 정확히 구사할 수 있고 왼쪽으로 체중이 넘겨지는 순간에 허리, 팔(어깨), 손이 연쇄적으로 따라 움직이며 자신의 몸무게를 원심력에 실어 클럽헤드에 넘겨줄 수 있는 것이다.   임팩트와 팔로스루에서클럽헤드무게의 느낌이 없다면 구심력으로, 자신의몸 쪽으로 클럽을 끌어당기는 이른바 풀링(pulling)샷이 발생하여 악성슬라이스를유발시킨다.   특히 탑 스윙 위치에서 왼쪽어깨가 충분히 돌아가면 왼쪽등판은 자연히 목표를 향하게 된다. 그리고 자신의 어깨가 충분히 돌아간 것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왼쪽어깨가 자신의 턱밑까지 들어와 있어야 완벽한 어깨 돌림으로 볼 수 있다.   그러나 어깨 돌림이 충분치 못한 상황에서 다운스윙을 시작하면 체중이동도 불가능할뿐더러 볼을 치는 순간 왼쪽팔꿈치를 뒤로 빼내며 볼을 깎아 쳐, 이른바컷샷(cut shot)이 발생하여 악성 슬라이스도 유발시킬 수 있다.   따라서 백 스윙 때 어깨 돌림이 충분치 않다면 탑 스윙의 정점에서 한 박자 늦게 다운스윙을 시작하고 볼을 치는 순간 평소보다 볼이 있던 자리를 보는 시간이 길어야 한다.   다시 말해 헤드업이 늦어야 한다는 것으로 볼을 친 직후에도 머리위치가오른쪽발등을 남아있다는 느낌이 들어야 슬라이스방지는 물론 장타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ThePar.com에서 본 칼럼과 동영상, 박윤숙과 동아리 골프도 함께할 수 있습니다. 박윤숙 / Stanton University 학장골프칼럼 발등 느낌 다운스윙 궤도 스윙 위치 어깨 돌림

2023-06-15

[우리말 바루기] 흰소리와 신소리

“그는 술에 취하면 언제나 (흰소리/신소리)를 늘어놓곤 한다”에서 어떤 표현을 써야 하느냐고 묻는다면, 우선 그 술자리의 분위기가 어떠했느냐고 묻고 싶다. 그의 말로 분위기가 좋아졌다면 ‘신소리’가 맞을 테고, 분위기가 안 좋아졌다면 ‘흰소리’라 해야 하기 때문이다.   많은 사람이 흰소리와 신소리를 구분하지 못한다. 혹자는 ‘신소리’가 ‘흰소리’의 잘못된 표현이거나 ‘흰소리’가 ‘신소리’의 잘못된 표현이라 알고 있기도 하다. 그러나 ‘흰소리’와 ‘신소리’는 각각의 의미를 지닌 독립된 단어이므로 상황에 따라 적절하게 골라 써야 한다.   ‘흰소리’는 터무니없이 자랑으로 떠벌리거나 거드럭거리며 허풍을 떠는 말을 의미한다. 거만하게 잘난 체하거나 버릇없게 하는 말도 흰소리에 해당한다. 따라서 술에 취해 흰소리를 늘어놓았다면 술자리의 분위기가 좋지 않았을 게 분명하다.   ‘신소리’는 상대편의 말을 슬쩍 받아 엉뚱한 말로 재치 있게 넘기는 말을 뜻한다. ‘흰소리’가 부정적 느낌을 주는 단어라면, ‘신소리’는 긍정적 느낌을 주는 단어라 할 수 있다. 흰소리가 아닌 신소리를 잘했다면 술자리의 분위기는 분명 화기애애했을 것이므로 흰소리를 쓰느냐, 신소리를 쓰느냐에 따라 정반대의 결과를 가져오게 된다.우리말 바루기 흰소리 신소리 부정적 느낌 긍정적 느낌

2023-03-13

[아름다운 우리말] 증 이야기

‘증(症)’이라는 말이 붙으면 병과 관련이 되었다는 생각이 듭니다. 정확하게는 병이라기보다는 병을 앓을 때 나타나는 여러 가지 상태나 모양 등을 나타냅니다.(표준국어대사전) 그러니까 병이 아니어도 증이 붙을 수도 있고, 병의 증세니까 병이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우울증이나 어지럼증도 그런 단어일 겁니다. 우울증이나 어지럼증은 여러 병의 증세이기도 하고 그 자체로도 병인 느낌이 있습니다. 사실은 매우 심각한 병일 수도 있는 증세입니다.   한편 ‘의처증(疑妻症)’이나 ‘의부증(疑夫症)’ 같은 요사스런 증세도 있습니다. 이상하고 위험한 증세입니다. 걸핏하면 화를 내는 ‘화증(火症)’도 생각해 보면 병입니다. 그래서 ‘화병(火炳)’이라고도 했을 겁니다. 화병은 한자의 의미에서도 알 수 있듯이 몸과 마음속에서 불이 나는 겁니다. 비슷한 증세로는 짜증도 있습니다. 짜증은 늘 일어나는 증세는 아니지만 짜증이 일어나는 순간 어느 병보다도 전염성이 강합니다. 무서운 병이지요.   저는 짜증의 어원을 ‘짜다’에서 온 걸로 봅니다. 자신을 쥐어짜는 병이고, 마음속에 남의 자리를 없애는 병입니다. 짜증은 얼굴에도 나타납니다. 얼굴을 쥐어짜면 인상을 쓰는 것이 됩니다. 그런 의미에서 보면 짜증은 치유가 가능합니다. 얼굴을 그저 펴면 됩니다. 짜증이 날 때마다 살짝 웃어보는 것은 치료의 명약입니다. 실제로는 그렇게 웃음 띤 내 모습을 보고 다른 사람도 얼굴이 펴집니다. 전염이 사라지는 겁니다.   짜증처럼 용언의 어간에 증이 붙는 구성의 어휘로는 ‘싫증’이 있습니다. 싫증은 사전에서 ‘싫은 생각이나 느낌 또는 그런 반응’이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염증(厭症)’이라는 한자어의 고유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염증의 염은 싫다는 뜻입니다. 그런데 싫증의 사전적 의미를 보면 왠지 부족한 느낌입니다. 싫증은 처음부터 싫었던 것이 아닙니다. 오래 갖고 있어서, 자주 보아서 생긴 감정입니다. 신물이 난다고도 하고 식상하다고도 표현할 수 있는 말입니다.     싫증 역시 치유가 가능한 병입니다. 잠깐 거리를 두거나 새로움을 찾으려 노력을 하다 보면 싫증이 사라지기도 합니다. 오히려 싫증이 익숙함과 편안함으로 재탄생합니다. 익숙함과 편안함은 싫증의 다른 모습입니다. 짜증도 사실은 마찬가지입니다. 원래는 귀했던 것인데 귀함을 잊어버리면 짜증이 나는 겁니다. 그럴 때 쓰는 말이 ‘귀찮다’입니다. 귀찮다는 ‘귀하지 않다’가 줄어든 말입니다. 사랑하는 사람이 가까이 와도 귀찮아서 밀어내게 됩니다. 말에도 가시가 돋습니다. 싫증과 짜증은 하루라도 빨리 치유해야 하는 증세입니다.   수많은 증이 있습니다만, 그래도 희망이 되는 증도 있습니다. 바로 제가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병이라고 이름 붙인 ‘궁금증’입니다. 이런 병이라면 앓아도 될 듯합니다. 인류의 발전은 궁금증에서 비롯되었습니다. 한자어로는 호기심이라고 하죠. 호기심은 기이하고 이상한 것을 좋아하는 마음입니다. 달리 표현하자면 ‘나와 다른 것’을 알고 싶은 마음이기도 합니다. 또한 이해할 수 없는 것을 알고 싶은 마음이기도 합니다. 아름다운 마음입니다. 눈이 반짝입니다.   궁금증은 아는 게 많을수록 커지는 병입니다. 병이 자라납니다. 병이 깊어질수록 배움의 깊이와 넓이도 달라집니다. 증세가 자라나서 기쁜 병이기도 합니다. 어쩌면 오늘의 ‘증 이야기’ 역시 궁금증에서 비롯되었을 겁니다. 한참 동안 증과 병의 차이점을 생각하다가 생각이 꼬리를 문 것이기 때문입니다. 조현용 / 경희대학교 교수아름다운 우리말 이야기 싫증과 짜증 사전적 의미 병인 느낌

2023-01-01

[우리말 바루기] 흰소리와 신소리

“그는 술에 취하면 언제나 (흰소리/신소리)를 늘어놓곤 한다”에서 어떤 표현을 써야 하느냐고 묻는다면, 우선 그 술자리의 분위기가 어떠했느냐고 묻고 싶다. 그의 말로 분위기가 좋아졌다면 ‘신소리’가 맞을 테고, 분위기가 안 좋아졌다면 ‘흰소리’라 해야 하기 때문이다.   많은 사람이 흰소리와 신소리를 구분하지 못한다. 혹자는 ‘신소리’가 ‘흰소리’의 잘못된 표현이거나 ‘흰소리’가 ‘신소리’의 잘못된 표현이라 알고 있기도 하다. 그러나 ‘흰소리’와 ‘신소리’는 각각의 의미를 지닌 독립된 단어이므로 상황에 따라 적절하게 골라 써야 한다.   ‘흰소리’는 터무니없이 자랑으로 떠벌리거나 거드럭거리며 허풍을 떠는 말을 의미한다. 거만하게 잘난 체하거나 버릇없게 하는 말도 흰소리에 해당한다. 따라서 술에 취해 흰소리를 늘어놓았다면 술자리의 분위기가 좋지 않았을 게 분명하다.   ‘신소리’는 상대편의 말을 슬쩍 받아 엉뚱한 말로 재치 있게 넘기는 말을 뜻한다. ‘흰소리’가 부정적 느낌을 주는 단어라면, ‘신소리’는 긍정적 느낌을 주는 단어라 할 수 있다. 흰소리가 아닌 신소리를 잘했다면 술자리의 분위기는 분명 화기애애했을 것이므로 흰소리를 쓰느냐, 신소리를 쓰느냐에 따라 정반대의 결과를 가져오게 된다.   간혹 “쉰소리 좀 그만해라”에서와 같이 ‘쉰소리’를 쓰는 경우도 있다. 이는 경기도와 충남 북부 지역 사투리의 영향으로, ‘형님’을 ‘성님’이라 하는 것처럼 ‘흰소리’를 ‘쉰소리’라고 쓰는 데서 비롯된 것이다.우리말 바루기 흰소리 신소리 부정적 느낌 충남 북부 긍정적 느낌

2022-09-25

[아름다운 우리말] 행복이라는 말

 우리가 자주 하는 인사 중에는 행복하시기 바란다는 말이 있습니다. 바라는 것은 기도입니다. 우리의 기도에 행복이라는 말이 함께 쓰이고 있는 겁니다. 바란다는 말 앞에는 행복 외에도 건강, 합격 등의 다양한 소망이 얹어집니다. 소망이 바로 ‘바라는 바’라는 의미입니다. 우리가 누군가를 떠올릴 때는 그에 맞는 소망(所望), 즉 기도가 떠오르게 됩니다.      재미있는 것은 그 기도를 듣는 사람은 주로 ‘나’라는 점입니다. 상대가 듣는 경우도 있지만 대개는 혼자 있을 때 하는 기도이기 때문에 그 기도를 듣고 있는 이는 나인 셈입니다. 그 기도의 진실성이나 간절함도 전부 나만이 알고 있는 일입니다. 그래서 기도는 거짓으로 할 수가 없습니다. 기도가 거짓이면 절대로 이루어질 수 없습니다. 혹시라도 거짓으로 한 기도가 이루어졌다면 아마 그것은 다른 사람의 기도 덕분일 겁니다. 나를 위해 기도를 하는 사람은 생각보다 많습니다.    행복을 바라는 것은 누구나 바라는 소망일 겁니다. 행복(幸福)이라는 말과 행운(幸運)이라는 말은 좀 다릅니다만, 행복을 바라기도 하고, 행운을 바라기도 합니다. 공통점은 ‘행’입니다. 사전을 찾아보면 행복은 ‘복된 좋은 운수’라고 나옵니다. 행운을 찾아보니 행운도 ‘좋은 운수 또는 행복한 운수’라는 뜻으로 설명되어 있네요. 사전이 두 단어의 느낌을 구별하지 못하고 있네요.      저는 행운이라는 말에서는 천운과 같은 미리 정해졌거나 우연히 나에게 일어나는 일이라는 느낌이 납니다. 하지만 행복에는 나의 노력도 포함되어 있음을 느낍니다. 물론 행복에도 운이 필요하겠지요. 아무리 노력해도 행복해지지 않는다고 이야기할 수 있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복’이라는 말에서도 왠지 노력으로는 이루어지지 않을 듯한 느낌을 받게 됩니다. 하긴 ‘소문만복래(笑門萬福來)’라고 웃기만 하여도 온갖 복이 들어온다고 하니 웃는 노력을 하면 되겠네요.   저는 행복이라는 말이나 행운이라는 말에서 행에 집중합니다. 행의 느낌을 알기 위해서는 ‘다행(多幸)’이라는 말을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다행은 ‘뜻밖에 일이 잘되어 운이 좋음’이라는 의미입니다. 많은 행복인 셈입니다. 그런데 다행이라는 말을 쓰는 장면을 보면 대부분 위험한 장면이 많습니다. 때로는 아예 불행해 보이는 순간임에도 다행이라는 말을 쓰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다행히 크게 다치지는 않았다는 말에서 행복이라는 느낌은 사실 받기 어렵습니다. 그런데 우리는 그 순간을 다행이라고 말합니다. 그냥 행복도 아니고 많은 행복인 셈입니다.   저는 행복의 행을 떠올리면 신을 동시에 떠올립니다. 여기에서 신은 하늘에 계신 신이 아닙니다. 매울 신(辛)의 신입니다. 행(幸)이라는 한자 속에는 신이 들어있습니다. 행복은 힘들지 않은 것이 아니라 힘든 것도 받아들이는 것이라는 게 참으로 진리입니다. 다행은 행복한 것이 아니어서 어렵지만 그 속에서 기쁨을 느끼는 겁니다. 저는 새옹지마(塞翁之馬)라는 말은 힘든 일 후에 기쁜 일이 생기는 것이 아니라 힘든 일이 꼭 나쁜 것은 아니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게 생각하면 행복해 질 수 있습니다. 그게 행복의 조건입니다. 저는 인사말로서 행복을 기원합니다. 그런데 제가 드리는 인사는 어려워도 힘들어도 그 속에서 기쁘기 바란다는 의미입니다.     새해입니다. 여러분 모두 행복하시기 바랍니다. 행복을 발견하고 행복을 누리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가족, 친구, 동료들이 행복하게 해 주시기 바랍니다. 우리의 행복은 연결되어 있습니다. 모두 불행한데 나만 행복할 수는 없습니다. 내가 불행한데 다른 이의 행복을 기뻐하기도 힘듭니다. 새해 복 많이 받고 나누어 주세요. 조현용 / 경희대학교 교수아름다운 우리말 행복 이의 행복 행의 느낌 건강 합격

2022-0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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