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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센트 동전 50만불…500만배 뛴 값에 낙찰

  오하이오에 거주하는 세 자매의 가족이 수십 년 동안 숨겨둔 10센트 희귀 동전(사진)이 50만 달러 이상 고가로 낙찰돼 화제다.     어바인에 있는 경매회사인 그레이트 컬렉션 대표에 따르면 희귀 다임이 27일 온라인 경매에서 212건의 입찰 경쟁 끝에 500만 배 뛴 50만6250달러에 팔렸다.       1975년 샌프란시스코에 있는 조폐국에서 주조된 이 다임은 프랭클린 D. 루즈벨트 대통령 얼굴이 새겨져 있는 정면에 샌프란시스코 조폐국 문자 ‘S’ 마크가 없이 만들어진 2개 동전 중 한 개다.     샌프란시스코의 조폐국은 1975년 280만 개 이상 특별한 동전 세트를 만들어 7달러에 판매했다. 몇 년 후 수집가들은 이 세트의 10센트짜리 동전 두 개에 조폐국 표시가 없다는 것을 발견했다.   세 자매 부모는 1978년 첫 번째 오류 동전을 1만8200달러에 구매했다. 이는 오늘날 약 9만 달러 가치에 해당한다. 세 자매는 낙농장을 운영하던 부모가 이 동전을 가족을 위한 재정 안전망으로 여겼다고 밝혔다. 부모에 이어 40년 이상 은행 금고에 다임을 보관해 온 오빠가 사망하면서 세 자매는 10센트 동전을 물려받았다.     1975년 ‘S’ 마크가 없는 또 다른 10센트 동전은 2019년 경매에서 45만6000달러에 판매됐다. 현재 루즈벨트 다임 수집가에게 51만6000달러에 팔렸다고 경매장은 밝혔다. 이은영 기자동전 낙찰 희귀 동전 오류 동전 동전 세트

2024-10-28

벤츠 레이싱카 사상 최고가…1억4290만불 낙찰 신기록

머세이디스-벤츠가 제작한 1955년형 경주용 자동차가 1억4000만 달러가 넘는 값에 팔려 세계에서 가장 비싸게 팔린 자동차에 올랐다고 CNN 비즈니스 등이 19일 보도했다.   머세이디스-벤츠는 지난 5일 슈투트가르트에 있는 벤츠 박물관에서 진행된 비공개 경매에서 1955년형 300 SLR 울렌하우트 쿠페가 1억3500만 유로(약 1억4290만 달러)에 낙찰됐다고 밝혔다. 낙찰자가 누구인지는 알려지지 않았다.   울렌하우트 쿠페는 경주 대회 출전을 위해 1955년에 개발된 레이싱카다. 수집차 가격을 추적하는 회사인 해거티에 따르면 이는 지금까지 판매된 자동차 중 가장 고가다. 이전에 가장 비싸게 팔린 차는 1963년형 페라리 250 GTO로 2018년 7000만 달러에 팔렸다.   머세이디스 수석 엔지니어 루돌프 울렌하우트의 이름을 딴 이 자동차는 휘어진 날개처럼 올라가는 문 때문에 ‘굴윙’(Gullwing)이라 불린다. 전 세계에 단 두 대뿐으로, 남은 한 대는 머세이디스-벤츠 박물관에 남겨질 예정이다.   헤거티의 자동차 정보 담당 브라이언 라볼드 부회장은 “1930년대와 1950년대의 경주용 자동차는 대부분 해당 제조사가 소유하고 있어 시장에 나오는 차들은 매우 희귀해 인기가 많다”고 설명했다.   머세이디스-벤츠는 판매 수익금을 회사 장학 재단에 사용할 예정이라고 밝혔다.레이싱카 최고가 벤츠 레이싱카 낙찰 신기록 벤츠 박물관

2022-05-22

'자체 파쇄' 뱅크시 그림, 3년만에 가격 20배↑…300억원에 낙찰

(뉴욕=연합뉴스) 고일환 특파원 = 현대 미술계에서 가장 유명한 작가 중 한 명인 뱅크시의 작품이 3년 만에 20배 가까운 가격으로 거래됐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14일(현지시간) 런던 소더비 경매에서 뱅크시의 회화 '풍선과 소녀'가 1천870만 파운드(한화 약 304억 원)에 낙찰됐다고 밝혔다. 경매에서 팔린 뱅크시의 작품 중 최고가 기록이다. 이 작품은 지난 2018년 10월 소더비 경매에서 104만2천 파운드(16억9천만원)에 팔렸다. 낙찰 직후 그림 액자 틀에 숨겨진 파쇄기가 작동해 작품이 가늘고 긴 조각들로 찢어져 화제가 됐다. 뱅크시는 SNS를 통해 자신의 소행임을 밝혔다. 뱅크시는 당초 그림 전체를 파쇄할 계획이었지만, 실제로는 그림 절반가량만 액자를 통과했다. 작가가 낙찰된 자신의 작품을 파손하는 사상 초유의 사태로 이 그림은 더 유명해졌다. '사랑은 쓰레기통에'라는 새 작품명도 붙었다. 당시 뱅크시는 직접 만든 동영상에서 '파괴하고자 하는 욕망도 창조적인 욕구'라는 파블로 피카소의 발언을 소개했다. 이 작품이 3년 만에 다시 경매에 출품되자 400만~600만 파운드에 팔릴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지만, 실제 낙찰가는 예상을 초월했다. 작품 구매자는 아시아의 개인 수집가인 것으로 알려졌다.     [email protected]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21-10-15

450,300,000 달러…다빈치 '살바토르 문디'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작품 '살바토르 문디(구세주)'가 15일 뉴욕 크리스티 경매에서 4억5000만 달러에 낙찰됐다. 이는 경매 사상 최고 기록이다. 구매자 신원은 공개되지 않았다. 지금까지 최고 경매 기록은 2015년 5월 파블로 피카소의 '알제의 여인들'이 세운 1억7940만 달러였다. 공개적인 경매가 아닌 개인적 거래 기록으로는 지난 2015년 9월 윌렘 데 쿠닝의 '인터체인지'가 세운 3억 달러가 최고 판매 기록이었다. '살바토르 문디'는 현존하는 다빈치 그림들 중 유일하게 개인이 소장하고 있던 작품이다. 소유주는 러시아의 억만장자이며 미술품 수집가인 드미트리 리볼로프레프였다. 다빈치가 1500년에 그린 것으로 알려진 이 그림은 예수의 상반신을 담고 있다. '살바토르 문디'는 '세계의 구원자', 즉 구세주 예수그리스도란 뜻이다. 그림 속의 예수는 왼손에 수정으로 만든 큰 구슬을 들고, 오른손으로는 위를 가르키고 있다. 크기는 가로 45.4cm, 세로 65.6cm이다. 다빈치의 작품이라는 게 알려지지 않았던 1958년에는 45파운드(약 60달러)에 영국 소더비 경매에서 팔린 적도 있다. 한편, 작품의 진위에 의혹을 제기하는 주장이 또다시 제기됐다. 레오나르도 작품 전문가이자 예술사학자인 프랑스의 자크 프랑크는 16일자 뉴욕타임스(NYT)에 "살바토르 문디는 레오나르도에게서 나온 것이 아니다"고 말했다. 그는 "레오나르도는 뒤틀린 움직임을 선호했다"면서 "(경매에 부쳐진 작품은) 기껏해야 레오나르도(의 요소)를 조금 갖춘 좋은 스튜디오 작품이고, 많이 손상됐다"면서 "이 작품은 '남성 모나리자'라고 불려왔지만, 전혀 그렇게 보이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제이손 프라고노프도 작품의 진위에 의혹을 제기했다. 그는 특히 지그재그 형태의 수 매듭 등 작품 속 예수의 의상을 거론하며 '이슬람교의 터치'가 가미됐다면서 "레오나르도 작품을 기술적으로 분석해보면 의상에 값싼 남동광 색보다는 순 청금 색을 사용해왔다"고 지적했다.

2017-11-16

다빈치의 예수 초상화 경매에…1억 달러 호가

이탈리아 르네상스 시대의 천재 화가 레오나르도 다빈치가 500여 년 전 그린 예수 초상화 '살바토르 문디(구세주.사진)'가 경매에 부쳐진다고 월스트리트저널이 10일 보도했다. 신문에 따르면 러시아의 억만장자 미술품 수집가 드미트리 리볼로프레프는 다음 달 15일 열리는 뉴욕 크리스티 경매에서 그림을 1억 달러에 내놓을 예정이다. 리볼로프레프가 제시한 1억 달러는 경매에 나온 다빈치 그림 중 가장 높은 제시 가격이라고 월스트리트저널은 전했다. '살바토르 문디'는 현재 20점도 남지 않은 다빈치 그림 중 유일하게 개인이 소장하던 작품이다. 대표작 '모나리자'를 비롯한 다빈치의 나머지 작품들은 현재 프랑스 루브르 등 박물관에 소장돼 있다. 다빈치가 1500년쯤 제작한 이 그림은 오른손을 들어 축복을 내리고, 왼손으로는 크리스털 보주를 잡고 있는 예수의 상반신을 담았다. 그림은 유럽 귀족들의 손을 거치며 심한 덧칠 등으로 손상됐고, 누구의 작품인지 확인되지 않은 채 수백 년을 보냈다. 1900년경 영국의 그림 수집가 프레더릭 쿡 경이 사들인 이 작품은 1958년 열린 소더비 경매에서 단돈 45파운드(약 7만 원)에 팔렸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2005년 그림의 붓질과 염료 등을 정밀 감정한 결과 이것이 다빈치의 진품이라고 확인했고, 작품은 2011년 영국 런던 국립미술관에서 처음 전시된 후 2013년 리볼로프레프의 손에 들어갔다. 리볼로프레프 측은 이번 경매 호가가 2013년 구입가격보다 훨씬 낮다는 점을 강조하며 그가 돈이 필요해서 그림을 파는 것은 아니라고 설명했다고 신문은 전했다.

2017-10-11

[이점봉 기자의 타임머신]"최후의 만찬""모나리자" 그림을 읽읍시다.

*<최후의 만찬> 예수가 십자가에 처형되기 하루 전날, 12 제자가 흰 테이블을 중심으로 일렬로 앉아 있는 모습을 그린 그림이 바로 "최후의 만찬"이다. 예수를 중심으로 양쪽에 6명씩으로 나누었고 이 6명은 다시 3명씩 총 4개의 그룹으로 나뉘어져 있다. 그리고 뒷 배경에는 3개의 창문이 보이는데 이 모든 것은 삼위일체, 4개의 복음서,새 예루살렘의 12문을 상징한다고 해석되고 있다. 예수를 소실점으로 좌우 대칭의 원근법을 구사하여 그림이 안정되고 균형 잡힌 이상적 그림으로 칭송된다. 이 그림은 예수가 오늘 저녁 누군가 나를 팔아 넘길 것이란 말에 대한 반응을 상상하고 각기 다른 포즈를 취하고 있는 제자들을 묘사했다. 맨 왼쪽의 3명을 살펴보자. 바르톨로메오, 소 야고보 그리고 안드레아인데 두 손을 허공에 쳐들고 놀라는 안드레아가 인상적이다. 왼쪽에서 두번째 그룹의 3명은 유다,베드로,요한이다. 뇌물로 받은 돈자루를 쥔 유다 그리고 칼을 들고 요한의 어깨에 기댄 베드로의 적극적인 대응 모습이 보인다. 예수의 오른편 그룹에는 토마스, 대 야고보, 빌립보가 있다. 예수가 처형 당하자 의심의 눈빛으로 못자국을 찔러 본 토마스는 두번째 손가락을 높이 쳐들고 의심스럽다는 제스처를 취한다. 두 손을 가슴에 얹은 빌립보는 자신의 결백을 표하고자 하는 모습니다. 그림 오른편의 마지막 그룹 3명은 마테오, 다데오, 시몬이다. 무슨 소리인지 모르겠다는 표정의 마테오, 심각한 토론을 벌이는 듯한 시몬의 모습이 이채롭다. 당시 그림 속에 나타난 음식을 살펴보자. 기름진 음식보다는 간소하고 건강 위주의 음식이 주다. 당시에는 양고기, 빵, 포도주가 그림에 많이 등장하던 시절이지만 이 그림에는 생선 즉 장어가 메뉴에 등장한다.성경보다는 다빈치 자신의 생각을 담은 그림으로 해석된다. 생동감 넘치는 제자들의 얼굴 인상이 담긴 이 그림은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최고의 작품으로서 1490년대에 제작된 것으로 사료된다. *<모나리자> 레오나르도 다빈치는 피렌체 상인들의 자화상을 그려 주곤 했다. 모나리자는 귀족 계급이 아니었음에도 불구하고 그 초상화가 남아 있음에 주목한다. 이는 50세에 피렌체로 온 다빈치가 장사꾼 프렌체스코 델 조콘도의 아내인 리자 게라르디니를 그린 그림으로 밝혀졌다. 산타 마리아 델 피오레 성당은 당시 유럽에서 가장 큰 건물로 플로린 금화가 유행할 정도로 제2의 로마 시대를 구가했으며 15세기 유럽의 월 스트리트를 상징하는 "천국의 문"은 당시 메디치가의 문화 사랑의 일환으로 밀라노에서 다빈치에 대한 후원이 얼마나 활발했는지를 반증한다고 한다. 밀라노에서 피렌체로 온 후 상인 계층과 밀접한 교류를 가진 다빈치는 프렌체스코 상인이 자기 아내의 초상화를 의뢰하자 거절하지 못하고 그렸다는 것이다. 모나리자 그림은 눈썹이 없는 특징이 있다. 얼굴의 윤곽 등이 당시 유명하던 뚜렷한 선 대신 희미한 색깔로 처리되어 있다. 이를 '스푸마토 기법'이라 부른다. 피렌체의 고문서 보관서에서 그림을 X레이 촬영한 결과 밑그림조차 흐릿하게 처리해 그 당시 보기 드문 화법을 구사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귀족의 의상을 걸치지 않은 모나리자는 독특한 기법으로 처리되어, 옆 모습을 주로 그린 당시의 그림과는 달리 관객과의 감정 교류를 일으키게 하는 눈과 입가의 잔잔한 미소 등으로 유명세를 타고 있다는 지적이다.

2016-06-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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