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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약의 인물-헤로디아와 딸

 마태복음 14장과 마가복음 6장에는 세례요한의 순교에 관한 내용이 나옵니다. 세례요한은 자신의 동생 빌립의 처를 아내로 맞이한 헤롯의 죄를 강력하게 책망했습니다. 여기에서 죄를 지적하고 책망한 세례요한을 헤롯이 미워한 것처럼 생각되지만, 헤롯의 아내가 된 ‘헤로디아’가 더 미워했습니다. 그녀는 권력에 대한 야욕으로 가득 찬 여인이었습니다. 그래서 자신이 남편의 형의 아내가 되는 것에 대해서 일말의 죄책감도 가지지 못했습니다. 그러기에 그런 행동을 책망하는 세례요한을 달갑지 않게 여긴 것입니다. 한편 헤롯 또한 세례요한을 제거하고 싶지만 유대인들이 세례요한을 선지자로 여기기에 그를 죽일 경우에 큰 소요가 일어날 것에 대한 걱정 때문에 그저 감옥에 가두는 정도였습니다. 어느 날 헤롯의 생일에 헤로디아는 딸을 이용해서 세례요한을 제거할 명분을 얻습니다. 그녀는 딸을 헤롯 앞에 춤을 추게 합니다. 그리고 그 춤을 기쁘게 여긴 헤롯으로부터 세례요한의 목을 약속 받습니다. “마침 헤롯의 생일이 되어 헤로디아의 딸이 연석 가운데서 춤을 추어 헤롯을 기쁘게 하니 헤롯이 맹세로 그에게 무엇이든지 달라는 대로 주겠다고 약속하거늘” -마태복음 14장6절,7절. 의붓아버지 앞에서 춤을 추는 딸의 모습입니다. 그리고 이것을 본 헤롯은 기뻐합니다. 여기에 ‘기쁘다’에 해당하는 단어를 보면, ‘아레스코(ἀρέσκω)’라는 단어로 ‘기쁘게 하려고 애를 쓰다’의 의미입니다. 의붓아버지 앞에서 관능적인 춤을 추는 딸과 그런 춤을 보고 여느 남자들이 가지는 마음으로 그 춤을 바라보는 헤롯의 모습입니다. 헤롯은 이로 인해서 세례요한의 목을 줄 것을 약속하고 그것을 이행합니다.       우리는 여기에서 헤로디아와 그녀의 딸에 대해서 생각해 보았으면 좋겠습니다. 당시 문화가 그렇다고 해도 자신의 딸을 헤롯 앞에서 남자를 유혹하는 관능적인 춤을 추게 하는 어머니의 모습입니다. 헤로디아에게 우선순위는 무엇이었을까요? 자신이 비록 분봉왕이지만 헤롯의 아내가 됨으로 왕과 같은 위치에 있는 남자의 아내가 됨으로 그녀에게 오는 권력이 그녀의 삶에 중심이었습니다. 그리고 그 자리에 대한 불합리함과 잘못됨을 책망하는 세례요한은 대단한 걸림돌이 된 것입니다. 그래서 자신의 자리를 지키기 위해서 한 사람, 그것도 선지자로 여기는 사람을 정당한 죄목이 없음에도 죽이고자 하는 생각을 하게 된 것입니다.우리에게 목적이 무엇인가가 삶에 중요합니다. 분명 그 목적은 내가 갈망하고, 삶에서 중요하게 여기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그 목적이 개인의 욕심과 야망이고, 이기적인 것이 되어서 분명 옳지 못한 것이라면, 문제가 심각해집니다. 그 목적을 이루기 위해서 다른 것이 보이지 않기 때문입니다. 자신의 자리를 지키기 위한 목적에 사로잡힌 종교지도자들이 예수님이 어떤 분이신지, 그가 전하는 복음이 어떤 내용인지를 들으려고 하지 않고 오직 죽이고자 하는 마음에 사로잡혀서 끝내 죽이려고 한 것과 같습니다. 권력의 자리가 목적이 된 헤로디아는 세례요한을 죽여야 한다는 생각에 사로잡혔습니다. 그리고 그녀는 자기 딸마저 마치 음탕한 여자들이 남자를 유혹하는 몸짓을 의붓아버지 앞에서 하도록 하게 되는 것입니다. 우리가 흔히 중독이라는 말을 합니다. ‘게임 중독’, ‘성 중독’, ‘약물 중독’, ‘알코올 중독’ 등과 같이 사회적인 문제로 거론되는 것들이 있습니다. 반면에 우리가 일상생활에서도 농담처럼 말하는 것이 있습니다. ‘나는 드라마에 중독되었다’, ‘나는 쇼핑 중독이다’. 그런데, 중독은 곧 마비입니다. 중독되게 하는 요인으로 인해서 일상적인 생활이 되지 않는 것을 의미합니다. 정상적인 생각을 할 수 없고, 이성적인 판단을 하지 못하게 됩니다. 그래서 중독 시키는 요인의 지배를 강력하게 받는 것입니다.       여기에서 중요한 것은 그로 인해서 내가 생각하는 것이 이성적이지도, 정상적이지 못할 수 있다는 겁니다. 내가 무언가에 사로잡혀 있다면 내가 하는 생각과 판단이 잘못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 ‘잘못된 생각’은 단순하게 조금 잘못된 것이 아니라 대단히 잘못된 것이 되어 버리게 된다는 겁니다. 내가 하는 목적을 위해서 다른 사람을 짓밟고, 심지어는 죽이기까지 하게 되어 버립니다. 혹시 지금 내가 목표로 삼고, 목적을 두고 있는 것이 어떤 것인지를 살펴보아야 합니다. 그리고 그것을 위해서 나는 어떤 생각을 하고 있는지 점검해야 합니다. 에베소서 5장18절 말씀을 보면, “술 취하지 말라 이는 방탕한 것이니 오직 성령으로 충만함을 받으라”고 말씀합니다. 여기에 ‘술 취하다’는 ‘메뒤스코(μεθύσκω)’라는 단어입니다. ‘술 취함’은 방탕하게 만듭니다. 주인이 올 때를 대비하지 않고 술에 취해서 방탕한 종과 같은 상태처럼 제대로 된 판단을 하지 못하게 되는 상태입니다. 반면에 ‘성령 충만’은 ‘플레로(πληρόω)’라는 단어로 ‘가득하게 하다, 충만하게 하다’의 의미와 ‘완성하다’의 의미를 가진 단어입니다. 성령 충만은 우리를 완성하게 합니다. 마비가 되어서 이성적인 판단을 하지 못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로 하여금 의로운 판단을 하게 하고, 바른길을 걸어갈 수 있게 합니다. 무엇에 ‘취한 삶’인지, 무엇으로 ‘가득 채워져’ 완성된 삶을 살 것인지를 고민합시다. 나를 바른길을 걷게 하며, 의로운 결정을 하게 하시는 성령의 충만함으로 이 땅의 삶을 살아가는 우리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회칼럼 / 더비전교회 윤우식 목사신약 인물 알코올 중독 약물 중독 게임 중독

2024-02-09

[우리말 바루기] ‘부셔야’? ‘부숴야’?

지나치게 스마트폰에 의지하는 자녀들 때문에 부모들의 걱정이 많다고 한다. “스마트폰만 쳐다보고 있는 아이들을 보노라면 스마트폰을 부셔 버리고 싶은 기분이 든다” “스마트폰 게임에 빠져 있는 아이와 설전을 벌이다 스마트폰을 부셔 버릴 뻔했다” 등과 같은 하소연을 하기도 한다.   이처럼 무언가를 두드리거나 깨뜨려 못 쓰게 만든다는 의미를 나타낼 때 위에서와 같이 ‘부셔 버리다’는 표현을 쓰기 쉽다. 그러나 여기에서는 ‘부셔’가 아니라 ‘부숴’가 알맞은 단어다.   ‘부셔’는 ‘부시다’의 어간 ‘부시-’에 ‘-어’를 붙여 활용한 형태다. ‘부시다’는 그릇 등을 씻어 깨끗하게 한다는 뜻으로 쓰인다. “밥 먹은 그릇은 깨끗이 부셔 놓아라”가 이런 경우다. 또한 빛이나 색채가 강렬해 마주 보기가 어려운 상태에 있다는 의미로도 사용된다.     ‘부수다’는 단단한 물체를 여러 조각이 나게 두드려 깨뜨리는 것을 의미한다. “유리창을 부쉈다” “자물쇠를 부쉈다” 등처럼 쓰인다. 서두의 예문도 스마트폰을 깨뜨린다는 뜻이므로 ‘부셔 버리고’를 ‘부숴 버리고’로 고쳐야 한다.   ‘부수다’를 피동형으로 만들 때도 잘못 적기 쉽다. ‘부수어지다’, 즉 ‘부숴지다’가 돼야 할 것 같지만 바른 표현은 ‘부서지다’이다. 우리말 바루기 스마트폰 게임 자녀들 때문

2024-02-04

[오늘의 생활영어] a card club; 카드 클럽 (합법적으로 카드 게임을 즐기는 곳)

(Mel is talking to his friend Greg at work … )   (멜이 직장에서 친구 그렉과 얘기한다 …)   Mel: Let’s go to the card club on Friday night.   멜: 금요일 저녁에 카드 클럽에 가자.   Greg: I don’t know Mel.   그렉: 난 잘 모르겠어 멜.   Mel: Why not?   멜: 왜?   Greg: I went to the track yesterday and I didn’t break even.   그렉: 어제 경마장에 갔는데 돈을 잃었거든.   Mel: I thought you were sick yesterday.   멜: 난 어제 자네 아픈 줄 알았는데.   Greg: I was. I was sick of work. Don’t tell anyone, okay?   그렉: 그랬어. 일하기가 싫어서 아팠지. 아무한테도 얘기하지 마, 알았지?   Mel: How much did you lose?   멜: 얼마나 잃었는데?   Greg: Six hundred dollars!   그렉: 600달러나!   Mel: Wow! That’s a lot.   멜: 우아! 많이 잃었구만.   Greg: So I better pass on Friday night.   그렉: 그래서 금요일 저녁은 사양할게.     ━   기억할만한 표현     * the track: 경마장   "I don't go to the track unless I have extra money."   (전 여유돈이 있는 게 아니라면 경마장에는 안갑니다.)   * break even: 돈을 잃지도 따지도 않다     "In Las Vegas breaking even is like winning."     (라스베이거스에서는 돈을 잃지 않으면 이기는 거나 마찬가집니다.)   * pass on (something): 사양하다 원하지 않다     "Sorry I have to pass on the fishing trip."     (죄송하지만 전 이번 낚시 여행은 사양해야겠습니다.)오늘의 생활영어 카드 card 카드 클럽 카드 게임 card club

2024-01-01

LA에 오징어게임 체험존 열었다…39불 내면 5개 게임 가능

넷플릭스가 드라마 ‘오징어 게임’을 모방한 여러 게임을 일반인들이 직접 체험할 수 있게 하는 놀이공간을 LA에 처음으로 개장했다.   ‘스퀴드 게임: 더 트라이얼 익스피리언스(Squid Game : The Trials Experiences, 이하 체험존)’라는 이름으로 CBS 스튜디오의 한 층에 꾸며진 체험 공간은 규모가 그리 크지 않았지만, 6개의 게임 존으로 구성돼 한 게임당 최대 40명까지 수용할 수 있도록 제법 알차게 꾸며져 있었다.   최소 39달러를 내고 티켓을 구매하면 기본적으로 5개 게임에 참가할 수 있다.   개장 첫날인 6일 오후 1시부터 온라인으로 미리 티켓을 구매한 일반인 참가자 20여 명이 체험존에 찾아왔다. 남성이 좀 더 많았지만, 여성도 적지 않았고, 연령대도 10대부터 50대까지 다양했다. 백인과 흑인, 라틴계, 아시아계 등 인종 구성도 다채로웠다.   첫 번째 게임은 ‘메모리 스텝’이라는 이름으로, 드라마 속에서 바닥 유리가 깨지지 않는 곳을 찾아가는 게임을 모방한 것이었다. 체험존에서는 유리가 깨지지 않았지만, 유리를 잘못 밟으면 게임에서 탈락하고 제대로 밟아 끝까지 도달하면 점수를 얻게 되는 방식이었다.   두 번째 게임은 달고나 과자 떼기와 구슬치기를 결합한 듯한 형태로, 구슬을 던져 동그라미, 세모, 네모, 우산 모양의 그림 안에 넣어야 하는 게임이었다. 테두리 안에 구슬을 올린 참가자가 테두리를 벗어난 나머지 구슬을 다 갖게 된다.   세 번째 게임은 두 팀으로 나뉜 참가자들이 각각 다른 구역으로 들어가 모형 배에 탄 뒤 상대편 배의 위치를 찾아내 침몰시키는 게임이다.   이어 상자 안에서 도구를 이용해 모형 인체 장기를 꺼내는 게임을 거친 뒤 대망의 ‘무궁화꽃이 피었습니다’를 체험할 수 있었다.   게임을 모두 체험하는 데는 총 70분가량 걸렸다.   체험을 끝낸 루이스 매키(38)는 “정말 재미있었다. 아직도 아드레날린이 솟구치고 있다”며 흥분을 감추지 않았다.   넷플릭스 측은 이 체험 공간을 내년 1월까지 연 뒤 이용자 반응 등을 보고 연장 운영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다.오징어게임 체험존 오징어게임 체험존 오징어 게임 스퀴드 게임

2023-12-07

[야마바 리조트 앤 카지노] 야마바 '라스베이거스 외 지역 최고의 카지노' 영예

'야마바 리조트 앤 카지노(Yaamava' Resort & Casino at San Manuel)'가 '2023년 USA Today 10Best 리더스 초이스 어워드'의 두 부문에서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라스베이거스 외 지역 최고의 카지노' 부문에서 전미 팬들의 1위 선택을 받은 데 이어, 야마바의 파인 다이닝 레스토랑인 '더 파인스 모던 스테이크하우스(The Pines Modern Steakhouse)'도 올해의 '최고 카지노 레스토랑'으로 선정됐다.   야마바 리조트 앤 카지노는 샌 매뉴엘 밴드 오브 미션 인디언즈(San Manuel Band of Mission Indians)가 소유 및 운영하는 시설이다. 이와 함께 SMGHA(San Manuel Gaming & Hospitality Authority)의 라스베이거스 '팜스 카지노 리조트(Palms Casino Resort)'도 USA Today 랭킹에 들었다. 또한 팜스의 무제한 뷔페(Palms' A.Y.C.E Buffet)는 '미국 최고 카지노 레스토랑' 부문에서 5위를 차지해 샌 매뉴엘 부족에 또 하나의 영예를 더했다.   야마바 리조트 앤 카지노의 총책임자 켄지 홀(Kenji Hall)은 "전국 USA Today 독자들로부터 최고의 카지노로 인정받게 된 것을 영광으로 생각한다"라며 "저희 부족과 팀원들은 고객들이 리조트와 카지노 어디에서나 잊지 못할 최고의 경험을 하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 이 명망 있는 상은 소중한 고객들께 감동적인 경험을 제공해 드리고자 하는 저희 직원들의 헌신과 노력의 결과"라는 소감을 전했다.   야마바 리조트 앤 카지노는 카지노 게임, 유명 아티스트의 라이브 공연, Forbes Travel Guide 및 AAA Diamond 수상 경력을 자랑하는 럭셔리 리조트 숙박 시설, 레스토랑, 세계적 수준의 스파를 제공하는 남가주 최고의 엔터테인먼트 명소이다. 7000대 이상의 슬롯(서부 최대)을 보유한 야마바는 매년 여러 차례에 걸쳐 최신 슬롯의 세계 최초 공개 행사를 개최하는 등 최고의 게임과 엔터테인먼트 경험을 원하는 고객들에게 캘리포니아 최고의 여행지로 손꼽히고 있다.   한편, 야마바와 팜스의 이번 수상은 USA Today의 편집자, 10Best.com의 편집자, 관련 전문 기고가, 그리고 이 두 매체와 기타 Gannett 사 소유 매체의 전문가 패널들에 의해 선정된 다음, 온라인 공개 투표로 결정됐다.야마바 리조트 앤 카지노 라스베이거스 카지노 카지노 리조트 카지노 부문 카지노 게임

2023-10-19

야마바 리조트 앤 카지노, 2023 베스트 카지노 영예

〈USA Today 2023 10Best 리더스 초이스 어워드〉에서 ‘라스베이거스 외 지역 최고의 카지노’ 부문 수상 부족 소유 운영 시설 두 곳 모두 리더스 초이스 어워드 수상     야마바 리조트 앤 카지노(Yaamava’ Resort & Casino at San Manuel )이 ‘2023 년 USA Today 10Best리더스 초이스 어워드’의 두 부문에서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라스베이거스 외 지역 최고의 카지노’ 부문에서 전미 팬들의 1위 선택을 받은 데 이어, 야마바의 파인 다이닝 레스토랑인 ‘더 파인스 모던 스테이크하우스(The Pines Modern Steakhouse)’도 올해의 ‘최고 카지노 레스토랑’으로 선정됐다.   야마바 리조트 앤 카지노는 샌 매뉴엘 밴드 오브 미션 인디언즈(San Manuel Band of Mission Indians)가 소유 및 운영하는 시설이다. SMGHA(San Manuel Gaming & Hospitality Authority)의 라스베이거스 ‘팜스 카지노 리조트(Palms Casino Resort)’도 USA Today 랭킹에 들었다. 또한 팜스 무제한 뷔페(Palms’ A.Y.C.E Buffet)는 ‘미국 최고 카지노 레스토랑’ 부문에서 5 위를 차지해 샌 매뉴엘 부족에 또 하나의 영예를 더했다.   야마바 리조트 앤 카지노의 총책임자 켄지 홀(Kenji Hall)은 “전국 USA Today 독자들로부터 최고의 카지노로 인정받게 된 것을 영광으로 생각한다”라며 “저희 부족과 팀원들은 고객들이 리조트와 카지노 어디에서나 잊지 못할 최고의 경험을 하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 이 명망 있는 상은 소중한 고객들께 감동적인 경험을 제공해 드리고자 하는 저희 직원들의 헌신과 노력의 결과”라는 소감을 전했다.   야마바 리조트 앤 카지노는 카지노 게임, 유명 아티스트의 라이브 공연, Forbes Travel Guide 및 AAA Diamond 수상 경력을 자랑하는 럭셔리 리조트 숙박 시설, 레스토랑, 세계적 수준의 스파를 제공하는 남가주 최고의 엔터테인먼트 명소이다. 7000 대 이상의 슬롯(서부 최대)을 보유한 야마바는 매년 여러 차례에 걸쳐 최신 슬롯의 세계 최초 공개 행사를 개최하는 등 최고의 게임과 엔터테인먼트 경험을 원하는 고객들에게 캘리포니아 최고의 여행지로 손꼽히고 있다.     야마바 고객들은 더 파인스 모던 스테이크하우스에서 최고의 식사와 수제 칵테일을 즐길 수 있다. 더 파인스 모던 스테이크하우스는 인증받은 100% 일본 고베 소고기 스테이크와 신선한 수제 파스타, 리조트의 독점 컬렉션 86 가 자랑하는 세계 최고 수준의 희귀 와인과 컬트 와인, 스피리츠 컬렉션을 제공한다. 더 파인스 레스토랑은 5 성급에서패스트캐주얼에 이르기까지 음주와 식사를 즐길 수 있는 리조트 내 20개 이상의 다양한 레스토랑 중 하나다.   팜스 카지노 리조트를 방문하면 무제한 뷔페에서 전 세계 요리를 즐길 수 있다. 250석 규모의 무제한 뷔페는 7 개의 구역으로 나누어져 있는데, 각 구역마다 특별한 미식의 즐거움으로 가득 차 있다.     한편, 야마바와 팜스의 이번 수상은 USA Today의 편집자, 10Best.com의 편집자, 관련 전문 기고가, 그리고 이 두 매체와 기타 Gannett 사 소유 매체의 전문가 패널들에 의해 선정된 다음, 온라인 공개 투표로 결정됐다.    카지노 리조트 카지노 리조트 카지노 게임 카지노 어디

2023-10-17

[브리프] 'MS, 블리자드 687억불에 인수'외

MS, 블리자드 687억불에 인수   마이크로소프트(MS)가 게임업체 액티비전 블리자드 인수를 위한 마지막 허들을 넘고 인수 작업에 마침표를 찍었다.   MS는 13일 연방증권거래위원회(SEC)에 제출한 서류에서 블리자드 인수를 완료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1월 인수를 발표한 지 21개월 만이다.   MS가 당초 밝힌 인수 금액은 687억 달러로, 이번 거래는 MS의 48년 역사상 가장 큰 규모의 인수합병이다.   또 2016년 델(Dell)이 데이터 스토리지 업체인 EMC를 인수할 때 지출한 670억 달러를 넘는 정보통신(IT) 산업 역사상 최고액이다.   이날 앞서 영국 반독점 규제당국인경쟁시장청(CMA)이 블리자드 인수를 승인하면서 마지막 걸림돌이 제거됐다.   CMA는 당초 경쟁 제한 우려로 MS의 블리자드 인수에 부정적이었지만, MS가 15년간 블리자드 게임 판권을 프랑스 게임회사 유비소프트 매각하겠다는 등의 새로운 제안을 하면서 인수 승인으로 돌아섰다.     퀄컴, 가주서 1200여명 감원   반도체업체 퀄컴이 캘리포니아 지사 2곳의 직원 1258명을 감원할 계획이라고 CNBC 방송이 12일 보도했다.   퀄컴이 지난 11일 캘리포니아주 고용개발부에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샌디에이고와 산타클라라 지사의 직원 1064명과 194명을 감원할 계획이며, 이번 구조조정은 12월 13일 이뤄질 예정이다.   퀄컴의 연례 사업보고서에 표기된 지난해 9월 현재 전체 직원 수가 5만1000명인 점을 감안하면 이번 감원 규모는 전체의 2.5% 수준이다.   다만 이번 구조조정에도 이들 지사를 폐쇄하지는 않을 예정이다.   퀄컴은 CNBC 방송의 코멘트 요청에 감원과 그에 따른 구조조정 비용이 예상된다고 언급한 최근 분기 보고서를 제시했다. 브리프 블리자드 억불 블리자드 인수 블리자드 687억불 블리자드 게임

2023-10-15

[2022 항저우 아시안 게임] 46억명의 축제, 5년만에 개막

중국 저장성의 성도 항저우에서 아시아 대륙의 최대 스포츠 축제인 제19회 항저우 하계 아시안게임이 23일 오전 6시(LA시간) 성대한 막을 올린다.   항저우의 상징 연꽃을 건물로 형상화한 항저우 올림픽스포츠센터 스타디움에서 코로나19 엔데믹 시대 첫 메이저 스포츠 이벤트가 46억명에 달하는 아시아인들을 찾아간다.   코로나19 확산이 이어지자 중국 정부와 아시아올림픽평의회(OCA)는 지난해 열기로 한 아시안게임을 1년 늦추기로 결정했다. 이에 따라 이번 대회는 2018 자카르타·팔렘방 대회 이래 5년 만에 치러진다.   미국과 ‘빅 2’를 형성할 정도로 국력을 키운 중국은 최근 20년 사이 주요 굵직한 스포츠 종합대회를 잇달아 개최하며 역량을 키워왔다.   2008 베이징 하계올림픽에서 중국은 인류의 삶을 윤택하게 증진한 종이, 화약, 나침반, 인쇄술 4대 발명품을 바탕으로 유구한 역사와 문화를 자랑하고 중국민이 품어온 100년의 꿈을 전 세계에 펼쳐 보였다.   베이징 하계올림픽 성공 개최의 자신감을 중국은 2년 뒤 2010 광저우 아시안게임에서 자국 문명의 우수성과 미래로 뻗어가는 중화민족의 웅대한 기상을 엮어 더욱 화려하게 표현했다.   중국의 위상이 10년 사이 크게 달라진 2022년 베이징 동계올림픽에서는 자국의 문화유산을 홍보하는 것을 넘어서 코로나19로 고통받는 전 세계인을 위로하는 테마를 가미했다.   항저우 아시안게임 개회식의 주제는 디지털 신기술을 전면에 내세운 ‘스마트’(똑똑한) 대회다. 중국이 자랑하는 5세대 이동 통신 기술과 인공지능, 빅 데이터, 증강현실 등 미래 산업의 근간이 될 최첨단 정보기술(IT)을 결집해 비상하는 항저우와 중국을 널리 알릴 참이다. 항저우는 세계 최대 온라인 상거래 업체로 성장한 알리바바의 본거지로 현금 없는 도시를 지향한다. 규모를 떠나 대다수의 상점에서 모든 상거래를 휴대전화에 깐 알리페이로 결제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했다.   여기에 친환경이라는 현재 지구촌의 최대 가치도 더했다. 항저우 아시안게임 조직위원회는 개회식 밤하늘을 수놓은 불꽃놀이 전통을 디지털 영상으로 대체해 색다른 경험을 제공할 계획이다.   개회식은 120분간 진행되며, 개회식의 꽃인 45개 선수단 입장은 40분간 소요될 것으로 전망된다.   영어 국가명 알파벳 순으로 입장한 광저우 대회 사례를 볼 때구본길(펜싱)·김서영(수영) 공동 기수를 앞세운 우리나라는 16번째, 북한은 7번째로 각각 올림픽 스포츠센터 스타디움 트랙을 밟을 것으로 예상된다. 우리나라는 역대 최다인 1140명의 선수단을 이번 대회에 파견했다. 22일 현재 출전 선수는 45개 출전국 중 태국(934명), 중국(887명) 다음으로 많은 872명이다.   2020 도쿄 올림픽에 불참해 국제올림픽위원회(IOC)의 징계를 받은 북한은 2018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 이래 5년 만에 치르는 국제 스포츠 무대 복귀전인 이번 대회에 185명의 선수를 항저우에 보냈다.   금메달 50개 이상을 수확해 종합 순위 3위 달성을 목표로 세운 우리나라는 대회 이틀째인 24일부터 본격적인 메달 사냥에 나선다. 근대5종 여자 대표팀, 태권도 품새 남자 강완진(홍천군청)과 여자 차예은(경희대), 근대 5종 개인전 2연패에 도전장을 낸 전웅태(광주광역시청), 수영의 간판 황선우, 유도 안바울, 펜싱 여자 에페의 송세라가 24일 한국의 골든 데이를 이끌 후보들이다.2022 항저우 아시안 게임 축제 개막 항저우 올림픽스포츠센터 항저우 아시안게임 스포츠 종합대회

2023-09-22

[아름다운 우리말] 훈민정음 게임

‘훈민정음 게임’은 ‘신서유기’나 ‘지구오락실’ 등의 예능 프로그램에서 유명해진 게임입니다. 저 역시 대학 다닐 때 국문학과 동기들과 비슷한 게임을 한 적이 있어서 추억에 젖기도 한 게임입니다. 외래어를 우리가 얼마나 많이 쓰면서 사는지 깨닫게 되는 게임이고, 외국어 없이 살기가 쉽지 않다는 것을 알게 만드는 게임입니다. 도대체 게임의 진도가 안 나갑니다. 계속 외래어를 써서 원점으로 돌아오는 모습이 시청자에게 웃음을 줍니다.     이 게임은 일단 두 팀 정도로 나누어서 게임 시간 동안 외래어, 외국어를 사용하지 않는 룰을 갖고 있습니다. 리더가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피디의 신호에 따라 게임은 시작됩니다. 잠깐 게임을 소개했습니다만 벌써 여러 개의 외래어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외래어나 외국어를 쓰지 않고 생활하는 것은 장난이 아닙니다. 생활이 불가능할 정도입니다. 만약 순우리말만 쓰라고 하고, 한자어(漢字語)까지 못 쓰게 하면 미칠지도 모릅니다. 사실 순우리말이라는 말에서 순(純)도 한자어입니다.   훈민정음 게임 소개에는 외국어를 쓰지 않는다고 되어 있지만, 실제로는 외래어도 포함해야 합니다. 외래어와 외국어는 다른 말입니다. 외래어는 이미 우리말에 들어와서 자연스럽게 쓰이는 말이고 대체 불가능한 말인 경우도 많습니다. ‘버스’나 ‘커피’가 대표적인 외래어입니다. 이 말을 다른 말로 바꾸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훈민정음 게임에는 외래어도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더 어려운 겁니다.   외래어 중에 대체 가능한 말도 있지만 아무래도 느낌이 달라져서 어색한 상태가 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컵’과 ‘잔’은 어떤가요? 많은 외국어가 한국어 속으로 들어오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영어 표현과 한국어 표현은 비슷하면서도 다릅니다. ‘단순하다’와 ‘심플하다’는 같은 말이 아닙니다. ‘공책’과 ‘노트’는 같은 말이라고 할 수 있을까요? 순우리말과 외래어, 외국어 사이에는 이렇게 미묘한 차이가 존재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외래어나 외국어를 모두 배척해야 하는 것도 아닙니다. 이미 우리의 삶은 외래어 투성이입니다. 사람들에게 하루를 묘사해 보라고 하면 외래어가 쏟아져 나옵니다. 아마도 외래어 없는 일상을 써 보라고 하면 난리가 날 겁니다. 작문 자체가 불가능하다는 불만이 나올 수밖에 없습니다. 그 만큼 외래어는 생활이 되었습니다. 간단히 아침에 집을 나서기 전까지의 일상 묘사의 예를 볼까요?   아침에 스마트폰의 알람소리에 잠을 깹니다. 일어나서 샤워를 합니다. 샴푸와 린스를 합니다. 샤워 후 드라이를 하고, 스프레이를 뿌리고, 로션을 바릅니다. 텔레비전을 보면서 아침으로는 커피에 토스트, 약간의 셀러드를 먹습니다. 티셔츠, 니트, 스커트, 코트 등을 입고 집을 나섭니다. 아파트의 엘리베이터를 타고 내려가 버스나 택시를 타고 일하러 갑니다.   어떤가요? 이제는 종종 한자어보다도 외래어가 더 많아졌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엄청난 홍수입니다. 저는 외래어 사용을 반대하는 사람이 아닙니다. 물론 같은 의미에서 한자어의 사용도 반대하지 않습니다. 언어는 소통의 도구라고 보기 때문에 소통에 도움이 된다면 외래어는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몇 가지 생각할 점은 있습니다. 외래어나 외국어를 사용하는 게 남을 무시하거나 나의 우월성을 보여주기 위한 것이라면 문제가 됩니다. 오히려 소통을 방해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순우리말이 있음에도 외래어를 굳이 쓰는 것도 그다지 좋아 보이지는 않습니다.     끝으로 한 가지 설명을 더 드리자면 훈민정음(訓民正音)은 말이 아니라 문자입니다. 따라서 엄밀하게 말하자면 게임명이 잘못된 것입니다. 훈민정음은 한글의 원래 이름입니다. 백성을 가르치는 바른 소리라는 뜻의 훈민정음은 소통을 위해서 태어난 문자입니다. 어리석은 백성도 쉽게 사용할 수 있게 하는 게 훈민정음에 나타나있는 정신입니다. 쉽고 편안한 의사소통을 하기 바랍니다. 조현용 / 경희대학교 교수아름다운 우리말 훈민정음 게임 훈민정음 게임 외래어 외국어 외래어 사용

2023-08-06

韓 게임사 ‘장수 게임’ 소셜 카지노 게임에 관심

국내 게임 시장에서 대세는 여전히 모바일 게임이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올해 초 발간한 ‘2022 대한민국 게임백서’에 따르면 2021년 국내 게임 산업의 총 매출액은 전년 대비 11.2% 늘어난 20조9913억원을 기록했다. 이 중에서 모바일 게임(57.9%)이 압도적인 비중을 차지했다. PC 게임과 콘솔 게임은 각각 26.8%, 5%에 그쳤다.   하지만 모바일 게임은 수명이 짧다는 게 불안요소로 지적돼 왔다. 한국콘텐츠진흥원에 따르면 국내 온라인 게임의 평균 수명이 37.6개월인 반면 모바일 게임은 6개월로 짧다. 평균 게임 제작 소요 기간이 PC 게임과 모바일 게임이 각 18개월과 15개월인 점을 감안하면 모바일 게임은 비교적 ‘단명’하는 것이다. 업계는 신작 경쟁이 첨예해지고 콘텐츠 소비 주기가 짧아지면서 모바일 게임의 수명이 더 줄어들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국내 게임사들은 안정적인 캐시카우(수익창출)로 소셜 카지노 게임을 주목하고 있다. 소셜 카지노 게임은 유저 연령대가 40대 이상으로 다른 모바일 게임 유저보다 높고 주기적인 콘텐츠 업데이트로 유저 이탈률을 낮출 수 있어 꾸준한 수익 창출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소셜 카지노 게임은 카지노 게임들을 모바일과 PC에서 즐길 수 있는 캐주얼 게임으로, 온라인 카지노와 달리 게임 재화를 실제 현금으로 환급할 수 없다.   실제로 국내 게임 상장사 더블유게임즈는 10년 이상된 ‘장수’ 소셜 카지노 게임으로 오랜 기간 안정적인 매출을 기록했다. 더블유게임즈의 지난 1분기 매출은 ‘더블유카지노’와 ‘더블다운카지노’로 구성돼 있다. 2010년 4월에 출시된 더블다운카지노는 지난 1분기에만 961억원을 벌어들이며 전체 매출 중 66.1%를 차지했다. 2012년 5월에 나온 더블유카지노는 매출 442억원으로 전체 매출의 30.4%를 도맡았다.   이러한 소셜 카지노 게임은 2021년 8월 넷마블이 소셜 카지노 게임사 ‘스핀엑스’를 2조5000억원에 인수하며 국내에서 많은 주목을 받았다. ‘잭팟월드’를 포함한 스핀엑스의 대표 게임 4종은 지난해 넷마블 전체 매출의 25%를 차지했고, 지난해 넷마블의 전체 매출 중 해외 매출이 차지하는 비중은 전년 대비 11%포인트 늘어난 84%에 달했다. 특히 2018년 3월에 출시된 잭팟월드는 올 1분기에도 전체 매출의 10%를 벌어들였다.   지난 5월에는 국내 모바일 게임사 베이글코드의 게임 ‘클럽 베가스’가 2017년 4월 출시 이후 약 6년 만에 누적 매출 2억달러(약 2500억원)를 달성했다. 이는 2021년 9월 누적 매출 1억달러(약 1200억원)를 기록한지 약 1년 8개월 만이다. 이 외에도 위메이드와 네오위즈 해외 계열사 ‘매시브 게이밍’ 등이 소셜 카지노 게임에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하고 있다.   게임 업계 관계자는 “소셜 카지노 게임 장르에서 흥행하게 되면 회사 입장에서는 안정적인 수익 창출이 가능해진다”며 “때문에 더블유게임즈, 넷마블 등 대형 게임사는 물론 국내 중소형 게임 개발사들까지 많은 관심과 역량을 집중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이동희 기자 (lee.donghee.ja@gmail.com)게임 게임사 국내 게임사들 카지노 게임들 모바일 게임

2023-06-22

모바일 게임 '전설의 검', 정식 출시 기념 쿠폰 지급 이벤트 실시

에이트스튜디오가 선보이는 슈팅 액션 모바일 게임 '전설의 검'이 6월 6일 정식 출시를 기념하여 쿠폰 지급 이벤트를 진행 중이다.   유저들을 위해 지급하는 '전설의 검' 쿠폰 번호는 'HIDDENCODE000063'이다. '전설의 검' 공식 카페에 마련된 '쿠폰 입력 사이트'에 쿠폰 번호와 자신의 계정 정보를 입력하면 지급 완료된다. 보상은 유니크 상자를 열 수 있는 아이템이다.   쿠폰 지급 이벤트로 유저들의 활발한 참여를 이끌어내고 있는 '전설의 검'은 사악한 흑마법사의 계략으로 침략 위기에 빠진 왕국을 구하기 위해 전설의 검을 찾는 용사의 이야기를 다룬다. 플레이어가 용사로 성장하여 흑마법사와 강력한 보스들을 물리치는 내용을 담는다.   게임 플레이는 무척 간단하다. 필드 위 몬스터를 쓰러트리며 다음 스테이지로 올라가는 방식으로, 전투에서 승리하여 경험치와 골드를 얻고 어빌리티를 얻을 수 있다. 다양한 어빌리티를 전략적으로 조합하여 스테이지를 클리어할 수 있다.   특히 세로 모드 지원으로 한 손 조작이 가능한 손쉬운 게임이라는 점이 특징이다.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게임에 입문할 수 있고, 쉬는 동안에도 오프라인 보상을 통해 경험치와 재화를 획득하는 것이 가능하다.   또한 과거의 클래식한 비디오게임 스타일을 현대의 기술과 아트워크로 만들어, 플레이어에게 특별한 경험을 선사한다. 레트로한 픽셀 아트와 중독성 있는 비트 효과음은 플레이어를 과거의 게임의 세계로 끌어들이며 향수를 자극한다.   한편 '전설의 검'은 구글 플레이스토어나 애플 앱스토어에서 무료 다운로드 가능하며, 인앱 결제를 통해 아이템을 구매할 수 있다. 쿠폰 이벤트 등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공식 카페에서 확인 가능하다.    박원중 기자 (park.wonjun.ja@gmail.com)모바일 이벤트 쿠폰 이벤트 게임 전설 쿠폰 지급

2023-06-06

플레이놈, 세번째 NFT 프로젝트 ‘Homerun Play’ 판매 시작

NFT마켓플레이스 플레이놈이 5월 22일부터 26일까지 세번째 NFT 프로젝트인 ‘Homerun Play’의 판매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Homerun Play’는 더문랩스(대표이사 문성억)의 웹3.0 프로젝트인 레저메타버스 프로젝트를 대표하는 캐릭터인 레이지몬스터와 모바일 야구 게임 ‘Homerun Play’의 콜라보로 기획되었다. 이번 NFT 프로젝트에는 레저메타버스 메인넷 생태계 활성화에 기여한만큼 보상을 받는 A2E(Act To Earn) 서비스가 적용되었다. 또한 모든 NFT 구매자들에게는 ‘Homerun Play’ 게임 App 내에서 사용할 수 있는 레이지몬스터 캐릭터가 제공되는데, 이 캐릭터를 가지고 있는 게임 플레이어들은 빠른 속도로 레벨업이 가능하다. 총 3,000개의 NFT가 발행되는 ‘Homerun Play’ NFT 프로젝트는 플레이놈 플랫폼에서 빗썸, 캐셔레스트, 게이트아이오(Gate I.O)에 상장되어 있는 레저메타(LM)를 통해 거래할 수 있다.     플레이놈은 더문랩스가 운영중인 레저메타버스 프로젝트의 NFT 마켓플레이스로, 자체적으로 기획과 마케팅을 총괄하는 NFT를 판매하고 있다. 플레이놈은 첫번째 NFT 프로젝트 BPS(Block People Soul)와 두번째 NFT 프로젝트 ‘From The Moon’을 연이어 완판시킨 바 있으며, 지난 3월 NFT Korea Festival 2023을 성공적으로 주최하며 글로벌 NFT Hub로서 영향력을 강화하고 있다.     플레이놈 관계자는 “이번 NFT 프로젝트는 플레이놈의 A2E 서비스를 모바일 게임에 적용시켜 사용자들로 하여금 더욱 새로운 경험과 재미를 선사할 수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분야와의 협업을 통해 NFT의 새로운 가치를 대중들에게 제시할 예정”이라고 계획을 밝혔다.    박원중 기자 (park.wonjun.ja@gmail.com)프로젝트 플레이 레저메타버스 프로젝트 게임 플레이어들 nft마켓플레이스 플레이놈

2023-05-21

[우리말 바루기] ‘부셔야’하나? ‘부숴야’하나?

스마트폰이 생활에 편리함을 가져다준 것은 사실이지만 이로 인한 문제점 또한 적지 않다. 특히 지나치게 스마트폰에 의지하는 자녀들 때문에 부모들의 걱정이 많다고 한다. “스마트폰만 쳐다보고 있는 아이들을 보노라면 스마트폰을 부셔 버리고 싶은 기분이 든다” “스마트폰 게임에 빠져 있는 아이와 설전을 벌이다 스마트폰을 부셔 버릴 뻔했다” 등과 같은 하소연을 하기도 한다.    이처럼 무언가를 두드리거나 깨뜨려 못 쓰게 만든다는 의미를 나타낼 때 위에서와 같이 ‘부셔 버리다’는 표현을 쓰기 쉽다. 그러나 여기에서는 ‘부셔’가 아니라 ‘부숴’가 알맞은 단어다.   ‘부셔’는 ‘부시다’의 어간 ‘부시-’에 ‘-어’를 붙여 활용한 형태다. ‘부시다’는 그릇 등을 씻어 깨끗하게 한다는 뜻으로 쓰인다. “밥 먹은 그릇은 깨끗이 부셔 놓아라”가 이런 경우다. 또한 빛이나 색채가 강렬해 마주 보기가 어려운 상태에 있다는 의미로도 사용된다. “실내에 있다 밖으로 나오자 눈이 부셔 눈을 뜰 수가 없다”가 그런 예다.   ‘부수다’는 단단한 물체를 여러 조각이 나게 두드려 깨뜨리는 것을 의미한다. “유리창을 부쉈다” “자물쇠를 부쉈다” 등처럼 쓰인다. 서두의 예문도 스마트폰을 깨뜨린다는 뜻이므로 ‘부셔 버리고’를 ‘부숴 버리고’로 고쳐야 한다.   ‘부수다’를 피동형으로 만들 때도 잘못 적기 쉽다. ‘부수어지다’, 즉 ‘부숴지다’가 돼야 할 것 같지만 바른 표현은 ‘부서지다’이다. 우리말 바루기 스마트폰 게임 자녀들 때문

2023-04-24

[오늘의 생활영어] keep (something) up; (무엇을) 계속하다

Sarah and Lois have finished playing golf. (새라와 로이스가 골프 게임을 끝냈다.)   Sarah: You got the better of me today.   새라: 오늘은 네가 이겼다.   Lois: It isn't very often you can say that.   로이스: 네가 그런 말을 할 때도 있네.     Sarah: I think I'll be saying it more often. You've really improved your game.   새라: 앞으로 더 자주 말할 것 같은데. 너 골프 실력이 정말 늘었어.   Lois: I've been playing more and hitting golf balls on the driving range a lot.   로이스: 경기도 자주 하고 골프 연습장에서 공 치는 연습도 많이 했거든.   Sarah: Keep it up and you'll beat me every time.   새라: 계속 연습하면 게임 때마다 나를 이길 거야.   Lois: When do you want to play again?   로이스: 게임 또 언제 할까?   Sarah: Next Wednesday is good for me.   새라: 난 다음주 수요일이 괜찮아.   Lois: Me too. I'll get a tee time.   로이스: 나도. 골프 시작 시간 예약은 내가 할게.   Sarah: Terrific. Early afternoon works for me.   새라: 잘됐다. 난 오후 일찍 하면 좋아.   Lois: That shouldn't be a problem. I'll call you when I know the time.   로이스: 문제 없어. 시작 시간 정해지면 전화할게.   기억할만한 표현   *get the better of (someone): (누구를) 능가하다. 이기다.     "She has the better of Jane now but the game isn't over."     (그녀가 지금은 제인을 앞서고 있지만 게임은 아직 안 끝났어.)   *tee time: 골프 게임 시작 시간.     "I couldn't get an early morning tee time for tomorrow."     (내일 골프 시작 시간을 아침 일찍은 못 잡았어.)   *(early afternoon) works for me: (오전 일찍 하는 게) 난 좋아.     "Going to a movie tonight works for me."     (오늘 밤 영화 보러 가는 거 난 좋아.)   California International University (213)381-3710 www.ciula.edu오늘의 생활영어 게임 시작 시작 시간 early afternoon

2023-04-12

뉴저지 스페셜올림픽서 토니 황·브라이언 리 은메달 획득

뉴저지주 한인 장애인들로 구성된 ‘버겐 올스타스(Bergen All-Stars.단장 주디 신)’ 스포츠클럽 소속 선수 2명이 주 스페셜올림픽에서 각각 준우승을 차지해 은메달을 획득했다.     버겐 올스타스 주디 신 단장(LTP Coordinator)은 8일 “스포츠클럽에 소속돼 활동하고 있는 토니 황과 브라이언 리 두 명의 선수가 지난 2일 중부 뉴저지 브런스윅에 있는 볼레로에서 개최된 뉴저지주 스페셜올림픽 ‘스테이트 챔피언십 게임’ 볼링 부문에서 은메달을 수상했다”고 발표했다.   토니 황 선수와 브라이언 리 선수는 뛰어난 플레이를 펼치면서 금메달을 노렸으나 아쉽게 은메달에 머물렀다. 특히 브라이언 리 선수는 시각장애인 부문(램프 볼링)에서 뛰어난 성적으로 메달을 목에 걸었다.   지난 2022년에 창단된 버겐 올스타스는 한인 장애인들이 스포츠 활동을 통해 장애인 커뮤니티와 가족들에게 힘과 용기를 주고 있는 스포츠클럽으로 특히 선수들이 스페셜 올림픽 등에서 맹활약을 펼쳐 주목을 받고 있다.     주디 신 단장은 “‘버겐 올스타스’는 골프.볼링.스노우 슈잉.보치아 등의 종목에 선수들이 참여해 활동하고 있는데 계절에 따라 열리는 각종 대회에서 우수한 성적을 올리고 있다”며 “최근 많은 성원으로 새로운 골프 코치님을 모시는 등 더욱 열심히 하고 있다”고 밝혔다.     주디 신 단장은 미국에서는 버겐 올스타스와 같은 장애인 스포츠클럽은 연방 및 지방 정부와 지역 경찰이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지만 한인사회의 관심도 필요하다며 후원기업·독지가·자원봉사자들의 참여를 요청했다.   ‘버겐 올스타스’ 후원 및 자원봉사 참여 등 문의는 e메일(shin145stone@yahoo.com) 또는 전화(201-233-3685). 심종민 기자 shim.jongmin@koreadailyny.com버겐 올스타스 토니 황 브라이언 리 주디 신 단장 뉴저지 스페셜올림픽 스테이트 챔피언십 게임 뉴저지 스페셜올림픽 볼링

2023-04-09

[자녀 유튜브·게임 중독 대책] 설득하고 협상하고 전문가 상담도 필요

21세기 학부모들은 이전 세대와는 전혀 다른 자녀 교육 문제를 안고 있다. 불과 몇년전만 해도 가정마다 자녀들의 게임 때문에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홍역을 치르곤 했다. 요즘은 어떤가. 나아지기는커녕 한가지가 더 생겼다. 바로 유튜브다. 더 이상 검색을 위해서 구글을 찾지 않고 바로 유튜브를 찾아나서는 세대다. 학부모  세대들은 게임 정도였는데 지금 Z세대(1997~2012)는 상상을 초월한다.  어떻게 해야 게임에 빠져 있는 자녀를 도울 수 있을까가 아니고 유튜브나 게임을 조금만 하고 나머지 시간에 공부하면 좋겠다가 정답이다.   게임은 그나마 화면이라도 보면 화를 냈다. 이제 유튜브를 보는 자녀가 있더라도 화도 못낸다. 칸아카데미 채널에서 공부하는지 게임 전문가나 게이머들의 유튜브 동영상을 보고 있는지 분간이 안될 지경이다. 게임도 문제인데 다른 사람이 게임하는 모습이나 게임과 관련된 코멘트를 보는데 이것을 어떻게 말리나. 이제 자녀가 게임을 못하도록 스마트폰이나 컴퓨터를 치우고 자녀를 감시한다고 해결될 일이 절대 아니다. 유튜브나 게임에 빠진 자녀를 구하기 위해서 학부모는 자녀의 나이에 맞는 구체적인 목표를 제시하고 그에 따른 시간 관리 방법을 가르치는 것이다. 제대로만 가르치면 오히려 자녀는 인생의 가장 중요한 '시간 관리법'을 배울 수 있다. 평생 유튜브나 게임을 못하게 할 수는 없다. 또한 잔소리 위협 안달해봐야 소용이 없다. 그래서 이 시대의 학부모들은 전략을 짜야 한다. 혹시 성공(?)하면 그것만 해도 대단한 성공의 왕도에 들어선 것이다.   ▶빠지는 이유   자녀가 유튜브나 게임에 빠지는 이유를 학부모도 알아야 한다. 유튜브는 양방향 소통의 도구다. 공급자와 수요자 소비자가 함께 소통하면서 훨씬 더 친밀감을 느끼므로 그 이전의 어떤 중독보다 더 막강한 중독이다.   스티브 조씨는 최근 딸아이가 별로 예쁘지도 않고 유명하지도 않은 인형을 온라인으로 구매하는 것을 보고 궁금해서 물어봤다. 그것은 딸아이가 몇달 전 유튜브의 콘텐츠 제작자에게 주문한 것으로 보통 시세보다 2~3배쯤 하는 인형이었다. 딸아이는 비싼 인형을 오래 기다릴 만큼 팬덤에 빠져 있었던 것이다. 요즘도 매일 끌어안고 잔다.   마이클 송씨도 역시 딸아이가 갑자기 대성통곡을 하고 울어서 놀랐다. 알고 보니 열심히 보던 유튜버가 갑자기 사라졌는데 20대임에도 희귀병으로 죽었다는 것이다.     유튜버는 이미 유명 셀러브러티를 능가한다. 그들을 위해서라면 그들의 굿즈를 위해서 지갑을 열 수도 있고 한참을 기다려서 중국에서 날라오는 별로 좋지도 않은 물품을 보물같이 여기기도 한다. 또한 죽거나 아프기라도 한다면 자기 가족만큼 힘들어 한다. 그리고 비슷한 사람들과 여과없이 접하면서 공감대를 형성하고 같은 생각을 하는 사람을 만나고 공유한다. 이들을 어떻게 말릴 수 있나.   게임도 마찬가지다. 스토리텔링이 완벽한 한편의 드라마와 같아서 학부모가 드라마를 보기 시작하면 끝까지 헤어나올 수 없이 최종회까지 봐야 하듯이 게임도 같은 특징을 갖고 있다. 이제 부모세대가 즐겼던 아케이드 스타일의 1차원적인 게임이 아니라 하나의 줄거리를 사용자가 직접 엮어낼 수 있다. 더구나 다른 사용자와 혹은 친구들과 채팅을 하면서 게임을 즐긴다. 캐릭터산업과 영화산업과 맞물린 거대 산업이기에 사용자들이 빠져나가지 못하게 막는다. 또한 화면이 화려하고 음향효과도 자극적이며 중독을 유도한다. 이들 세대에겐 이미 강력한 문화로 정착한 상황이다. 이들 모두 공부하라고 사준 노트북이나 PC 스마트폰에서 무한정 사용한다.   ▶다른 집 애들도   어려서부터 게임을 즐기며 자란 김 모씨는 딸아이가 스마트폰을 가지고 노는 모습을 자주 본다. 사이버 상대편과 경쟁하는 게임이 유행이다. 어렸을 때는 펭귄 게임을 하는 모습이 그렇게 예뻐 보였는데 고교 진학을 앞둔 나이에 이런 모습을 보면서 이해하지 못한다. 그렇다고 스마트폰을 안 사주는 것도 해결책은 아니다.     이전에는 학교에 수업에 방해가 된다고 스마트폰이나 셀폰을 갖고 다니지 못하게 했다. 그러다나 학교에서 총기 난사 사고가 났는데 학생들이 연락할 방법이 없어서 피해자가 다수 발생하자 미국의 모든 학교가 셀폰 휴대를 허용했다. 덕분에 게임도 유튜브 시청도 자유로워졌다. 총기 난사 피해자가 되는 것보다는 그래도 중독 때문에 공부를 덜하게 되는 게 낫다.   PC게임도 마찬가지다. 하교와 함께 곧장 컴퓨터 앞으로 달려가서 저녁밥을 먹는  잠깐을 빼고는 계속 앉아서 게임을 즐기던 이 모군은 부모가 컴퓨터를 감춰보기도 했고 싸워 봤지만 게임에 있어서만은 절대 말을 듣지 않는다.  반면 박 모양은 어린시절부터 게임을 좋아했다. 내성적인 성격이어서 킨더가튼부터 다른 아이들과 놀기보다는 구석에서 책을 읽거나 혼자 놀았는데 게임을 접한 후부터는 중학교까지 집에 돌아오면 숙제부터 했다. 숙제가 끝나면 게임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서둘렀던 것이다. 박 모양은 고교부터 부모의 뜻에 따라 일요일에만 게임을 했고 대학 진학에 큰 문제가 없었다.     ▶유튜브나 게임은 중독인가   게임을 끊지 못하거나 유튜브 시청이 통제가 안되면 당연히 중독증이다.     한 교육심리 전문가는 "이러한 중독증은 병이기 때문에 종류와 정도에 합당한 포괄적인 치료를 받아야만 한다"고 말했다. 컴퓨터 게임 중독 현상을 보이는 대부분의 남학생은 공부에 취미가 없고 숙제를 거의 하지 않으며 학교 성적이 갑자기 떨어지고 사회성이 결여돼 있다고 설명한다.     원인을 분석하면 심지어 "어렸을 때부터 부모들이 자녀와 좋은 관계를 갖지 않고 부모의 자녀교육과 양육법에 큰 문제가 있으며 자녀가 우울증을 앓아 의욕상실이 심할 때 발생한다"고도 분석한다. 아울러 게임 중독이 집중력 상실이라는 문제가 있다. 연구에 따르면 오랜 시간동안  게임을 하게 되면 두뇌의 전두엽 활동이 줄어든다. 두뇌의 전두엽은 창의력과 집중력 감정 조절 등의 역할을 하는데 게임할 때는 말초신경을 자극하기 때문에 깊이 생각할 수 없고 손놀림을 빨리하게 해주는 부분을 사용하게 된다.     유튜브도 자극적인 장르가 사용자를 끌어 광고수입이 생기므로 콘텐츠 개발자들은 보다 과감한 시도를 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유행 콘텐츠에 노출되기가 쉽다. 또한 근거없는 일방적인 주장이나 이론 음모론 등에 세뇌될 수도 있다. 중독시키는 이유다.     ▶자녀 도울 길은 중독에 빠진 것을 가만히 방치할 학부모는 없지만 그렇다고 특별하게 '공부하는 학생'으로 혹은 '정상적인 학생'으로 되돌릴 대책도 뾰족하게 없다. 그래도 전문가들은 몇가지 방법을 제시한다.     (1)목적의식 갖게 설득=게임이나 유튜브 시청 시간을 줄이게 하는 첫 단계는  얼마나 시간을 많이 소비하고 피곤하게 해서 공부와 멀어지는지에 대해서 알려주고 설득하는 것이다. 시간을 줄이자고 하면 공부할 것을 다하고 남는 시간에 하는데 왜 안되느냐는 반응일 것이다. 그러면 처음에는 시간이 많이 들어가지 않지만 중독성이 강해서 시간을 정해놓고 하지 않으면 안된다는 것을 설득해야 한다. 부모의 권위로 그냥 하면 안된다고 윽박지르고 강제하면 자녀를 방치하는 것만도 못하다.  나중에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공부하는 것도 귀찮아진다는 점을 자녀에게 자세히 설명할 필요가 있다. 아울러 좋은 학교에 진학해서 원하는 기회를 찾아볼 수 있는 기회를 갖도록 목표를 함께 세우는 것도 좋다. 자녀에게 목적 의식과 도전할 목표 설정 실행하기 위한 의욕을 북돋우는 것이 중요하다.   (2)스케줄 통제=적당한 시간을 즐기고 마는 것이 아닌 아예 빠져 버리게 되는 경우 당연히 시간이 부족해진다. 아침에 일어나지 못한다. 왜냐하면 새벽까지 잠을 자지 않고 게임과 유튜브 시청에 몰두했기 때문에 일어나야 할 시간에 일어나지 못한다. 이런 경우 부모가 나서서 설득과 통제에 나서야 한다. 자녀의 공부 과외활동 계획을 함께 세워야 한다. 이때 게임 시간도 넣어주는 것이 좋다. 이런 스케줄이 나오지 않으면 대부분의 시간을 낭비하게 된다. 자녀가 게임 중독이 되는 것은 부모의 책임이다.   (3)협상으로 통제=한 발달 심리 전문가는 무조건 막아서는 안된다고 말한다. 우선 자녀와 협상하라고 조언했다. 과제를 다하면 게임을 해도 된다는 식으로 자녀와 협상해야 한다. 조금은 치사하다는 생각이 들 정도다. 그러나 어린 자녀를 훈육하는 한가지 방법이다.     (4)그래도 안되면=컴퓨터를 부수거나 스마트폰을 압수할 정도까지 간다면 이미 학부모가 통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전문가를 만나서 원인 치료에 나서야 한다. 중독에 이른 상태라면 원인도 매우 다양하다고 한다.  장병희 기자자녀 유튜브·게임 중독 대책 전문가 설득 게임 전문가 시간 관리법 게임 때문

2023-03-19

[J네트워크] 미·중 대립, ‘제로섬 게임’의 서막

지난 13일 양회 폐막 당일 중국 신화통신은 신임 지도부 인사 결정 과정을 담은 7000자 이상의 장문 기사를 실었다. 2022년 4월부터 6월까지 시진핑 주석과 당 중앙위원회 간부들이 300명 이상의 의견과 건의를 들었으며 시진핑 사상의 전면 관철과 정치 경력, 청렴도를 주요 항목으로 선발했다는 내용이었다.     주요 간부는 5년 이상 장관급 직책을 맡아야 한다는 구체적인 규정도 포함돼 있었는데 예외가 친강 외교부장이었다. 그는 외교부장 취임 3개월 만에, 전임 왕이 부장과 비교해 5년 빨리 국무위원으로 선발됐다. 전임 주미대사였던 그에 대한 시 주석의 신임이 그만큼 절대적이라는 신호로 해석됐다.   양회 기간 가장 주목됐던 건 친강 외교부장의 기자회견이었다. 현장에서 지켜보는 건 발언 내용 이상의 느낌이 있다. 표정과 어조, 제스처는 때로 말보다 많은 것을 암시한다. 그는 질문을 듣거나 말을 할 때 표정 변화는 없었다. 전임 왕이 부장이 다소 활기차게, 강조해야 할 대목에 강하게 제스처를 썼던 것과 비교해 시종일관 차분함을 유지했다. 그러나 표현은 날이 서 있었고 특히 미국에 대한 중국 지도부의 인식을 분명하게 드러냈다.   친강 부장은 “미국이 말하는 ‘경쟁’은 전면적인 봉쇄와 진압이며 사활을 건 ‘제로섬 게임’”이라고 했다. “중국과 경쟁하지만 갈등 관계는 아니다”라는 바이든 미 대통령의 발언에 대한 정면 반박이었다. 그가 신중하게 선택했을 ‘제로섬 게임’이란 표현은 승자독식 구도로 고착화한 미국에 대한 중국의 판단을 드러냈다.   그는 현 상황을 올림픽 경기에 빗대기도 했다. “미국은 올림픽 육상 경기에 나온 상대를 넘어뜨리고 패럴림픽(장애인올림픽)에 참가시키려 한다. 이는 공정이 아니라 악의적인 반칙”이라고 일갈했다. 그리고 다다른 결론. “미국이 브레이크를 밟지 않고 잘못된 길로 폭주하면 충돌에 빠질 수밖에 없다. 필연적으로 갈등과 대결로 이어질 것이다.” 미국이 계속 압박한다면 중국이 실질적인 행동에 나설 것이란 백악관을 향한 경고였다.   회견 전날 시 주석의 발언 역시 중국이 더 이상 양국 관계 호전에 대한 환상을 품지 않고 있음을 보여준다. 시 주석은 정협 회의에서 “미국을 필두로 한 서방국가들의 전면적인 봉쇄와 탄압이 중국의 발전에 유례없이 엄중한 도전을 가져왔다”고 했다. 시 주석이 직접적으로 미국을 언급한 사실이 공개된 것은 처음이다. 시진핑 3기 미·중관계가 더 혼란에 빠져들 조짐이다. 당장 차이잉원 대만 총통이 이달 말 케빈 매카시 미 하원의장과 회동할지가 관건이다. 박성훈 / 베이징 특파원J네트워크 제로섬 대립 제로섬 게임 외교부장 취임 올림픽 경기

2023-03-19

챗GPT 적극 활용 패션 게임 초대박

“인공지능은 게임 산업을 무궁무진하게 발전시킬 것이다.”   모바일 게임 스타트업 ‘브레이브 터틀스’의 케빈 김(사진) 대표는 7일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이렇게 강조했다.     김 대표는 2021년 3월 모바일 게임 사업을 시작해 지난해 11월 패션 토너먼트 배틀 월드인 ‘런웨이 Z’를 네이버 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에 출시했다.     런웨이 Z는 사용자가 자신의 아바타를 패션 테마에 맞게 꾸민 후 참가자들의 투표를 통해 승자를 결정하는 게임이다.     김 대표는 “런웨이 Z가 현재 제페토에서 방문자 수 1위를 기록하고 있다”며 “출시 일주일 만에 방문자 수 100만 명을 달성했고 현재는 일평균 사용자 수가 20만 명으로 추산된다”고 전했다.     그는 “사용자들은 메타버스 내에서 아바타를 이용해 활동 및 게임을 넘어서 이윤 추구 및 홍보도 할 수 있다”며 “코로나 이후 제페토 미국 사용자는 10% 이상 증가했다. 메타버스는 새로운 소통방식이다”고 소개했다.   김 대표에 따르면 현실 세계에서 경험하지 못한 일과 만나지 못한 사람들을 메타버스와 가상세계에서는 간접 체험할 수 있고 더 많이 교류할 수 있다. 가상세계에서 사용자는 또 다른 자신의 모습을 보고 사회적 활동을 활발히 할 수 있기에 새로운 소통방식이라고 보는 것이다.   김 대표는 런웨이 Z가 패션 게임으로 테마 및 의류와 관련해서 챗GPT의 도움을 받았다. 그에 따르면 챗GPT 덕분에 특히 작업 시간이 축소됐다. 그는 “인공지능은 게임 산업을 엄청나게 발전시킬 것이다. 과거 게임은 짜여진 스크립트를 기반으로 단순하게 운영됐지만, 게임의 캐릭터를 인공지능화하면 사용자에게 맞게 더 다양하고 폭넓은 게임 아이디어가 생산될 수 있다”며 “다만, 챗GPT를 절대적으로 신뢰하지 않아야 한다. 인공지능은 우리에게 도움을 주는 시스템이지 대체할 수 있는 기술은 아니다”고 강조했다.   김 대표는 창업 이전 시각 특수효과(VFX) 관련 산업에서 10년 이상 경력을 쌓았다. 이후 2년 동안 직장 때문에 호주와 스페인을 옮겨 다녔고 게임 사업을 하기로 결심한 뒤 2015년 팀을 구성했다.   처음에는 마음이 맞는 사람들과 팀을 구성해 게임 개발을 하다가 2021년 회사를 세웠다. 그는 “창업 전 5년 이상 알고 지내던 팀원들이라 그 누구보다도 팀워크가 잘 맞는다”며 “스타트업으로서 회사 상황을 항상 투명하게 공개하고 수평적으로 팀원들과 공유하려고 노력한다”고 말했다.   현재 런웨이 Z의 사용자 80% 이상은 여성이다. 김 대표는 남성을 위한 새로운 게임을 만들기 위해 이달부터 투자유치에 나설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김예진 기자 kim.yejin3@koreadaily.com브레이브 케빈 패션 게임 모바일 게임 게임 산업

2023-03-08

[밀레니얼 트렌드 사전] 밸런스 게임

직장인들의 흔한 술자리 농담이 있다. “가늘고 길게(끊어지지 않게 조심하며) 버틸래, 짧고 굵게 인정받고 끝낼래?” 극단적으로 다른 두 개의 답 중 무조건 하나를 골라야 하는 무시무시한 게임이 있다. 요즘 젊은이들 사이에서 유행하는 ‘밸런스 게임’이다.   초급 수준의 질문은 어렵지 않다. 취향의 문제기 때문이다.     짬뽕 vs 짜장면, 비냉 vs 물냉, 양념 치킨 vs 프라이드 치킨, 아아(아이스 아메리카노) vs 뜨아(뜨거운 아메리카노).   중급 수준 질문은 유머 감각으로 적절히 받아치면 되는 답들이 많다. 군대 다시 가기 vs 애인 없이 2년 살기, 고3으로 돌아가 수능 다시 보기 vs 지금 이대로 살기, 훈남·훈녀 되기 vs 1억원 받기, 이상형 옆 이코노미 석 vs 코골이 옆 퍼스트 석 등등.   웃자고 시작한 게임이 갑자기 진지하게 느껴질 때는 ‘딜레마’에 빠졌을 때다.     두 갈래 길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하는데 어느 쪽을 선택하든 아쉬움과 미련이 남을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일은 잘하는데 성격이 별로인 사람 vs 착한데 일은 잘 못하는 사람, 돈 많이 받는데 하기 싫은 일 vs 돈 적게 받는데 하고 싶은 일, 이상형 만나고 친구들과 인연 끊기 vs 평생 솔로로 지내며 친구와 지내기, 우선 해결할 사회적 문제는 교육문제 vs 빈곤문제 등등.   게임 이름에 왜 ‘밸런스(균형)’라는 단어가 붙었는진 모르겠다. 다만 이 소소한 놀이를 통해 배울 게 있다면 양극단의 선택지 어느 쪽도 정답은 아니라는 것, 어떤 선택을 하든 충분히 이유를 고민하면서 생각의 균형감을 갖는 게 더 중요하다는 점이다. 서정민 중앙SUNDAY / 문화선임기자밀레니얼 트렌드 사전 밸런스 게임 밸런스 게임 게임 이름 아이스 아메리카노

2023-0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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