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골프칼럼] <2351> 장타의 핵심은 무릎 각도

스윙의 대명사로 불리는 어드레스(set up)는 스윙을 위한 전 초전 자세로 스윙 흐름을 살려주는 인체의 동맥과 같아 어느 한쪽으로 상체가 기울면 스윙궤도가 바뀌거나 탑핑과 팻샷(fat shot)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특히 어드레스나 백스윙 때 오른쪽으로 머리가 기울여 위치가 바르지 못하면 스윙이 축소되고 스윙궤도가 변하여 백스윙은 물론 다운스윙에서 클럽헤드가 먼저 내려오면서 순간조절로 볼을 쳐 임팩트 흐름을 끊고 만다.   자세는 스윙의 지표이며 한편으로는 훌륭한 임팩트의 수단으로 사용되기도 한다. 따라서 감각과 템포는 스윙 축을 견고하게 하며 팔과 클럽이 일체 되어 원심력을 만든다.   몸의 움직임이 부드럽게 느껴지는 것은 감각이며 이 움직임을 결정하는 것은 템포(tempo)다. 감각에 템포가 가해지면 샷은 정확해지고 흐름도 좋아져 장타까지 기대할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우선 어드레스 때 양발의 폭을 적당히 하며 양쪽 발바닥 안쪽에 체중을 고르게 배분해야 한다.   이것은 우측으로 머리가 기울어지는 것을 방지하는 데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스윙 축을 만들어 주는 원동력이 된다.   ‘자세는 지면으로부터(grip of the ground)’라는 골프의 명언은 바로 이점을 말한 것이며 체중이 바닥으로 깔려야 스윙 축이 바르며 임팩트 시 축이 무너지지 않는다.   아이언샷은 다운블로우(down blow)가 필수적으로, 몸의 중심축(머리)이 샷을 가늠하는 잣대가 된다. 샷을 준비할 때는 목에 힘이 빠진 상태로 어드레스에 들어가야 하며 이 자세에서 몸을 바르게 세운다는 생각보다는 자신의 목뼈와 척추를 올바른 각도로 접근해야 한다.     만약 머리를 바르게 세우는데 어려움이 따른다면 다음과 같은 방법을 이용해야 한다. 어드레스 위치에서 양손과 샤프트(shaft)가 몸의 중앙에서 왼쪽 허벅지 선상으로 옮겨지면 체중도 자연히 왼쪽으로 배분, 자세를 바르게 세울 수 있다.   몸을 바르게 세우는 목적은 정상적인 스윙궤도와 함께 볼과 클럽 타면이 예각을 이루도록 하는 것이다.   다운스윙에서 볼을 “떠” 올리듯 타면이 들리는 것은 상체가 우측으로 기울어 생겨나는 실수로 상체를 바르게 세울 수 있다면 스윙전체 흐름은 물론 아크(arc)에 견고함과 정확성이 곁들여진다.   특히 백스윙부터 탑 스윙까지 원래의 머리 위치를 지키지 못하고 몸 전체가 오른쪽 밀려 나가는 이른바 스웨잉(swaying) 현상이 일어나면 비거리의 손실은 물론 방향의 정확도를 잃고 만다. 이 같은 현상은 부수적으로 하체, 즉 무릎의 밀림현상도 발생할 뿐만 아니라 오른쪽 발바닥 안쪽까지 들리면 다운스윙의 연속성이 없어져 스윙은 갈팡질팡 중심을 잃고 만다. 따라서 백스윙 때는 우측 무릎의 견고함을, 다운스윙과 임팩트에서는 왼쪽 무릎이 밀리지 않고 버텨야 강한 임팩트는 물론 정확도가 살아나는 것이다.   ▶www.ThePar.com에서 본 칼럼과 동영상, 박윤숙과 동아리 골프도 함께할 수 있습니다.  박윤숙 / Stanton University 학장골프칼럼 장타 핵심 무릎 각도 우측 무릎 어드레스 위치

2024-12-12

[골프칼럼] <2307> 경사면은 오른쪽 무릎 각도가 관건

골프에 대한 지식은 짧고 간결하고 함축적이어야 하며 몸과 머릿속에 동시에 남아 있어야 한다. 레슨을 받거나 유튜브, 인스타의 한 구절, 혹은 짧은 충고의 말 한마디가 효력을 발휘하는 것도 정립된 지식 바탕이 있어야 한다.     골프 지식은 국수 기계에서 끝없이 뽑혀 나오는 국수의 면발과 같이 깔끔해야 하는데, 덕지덕지 불필요함이 붙어 있다면 득보다는 실이 많고 스윙을 혼란스럽게만 할 뿐이다. 샷이 실수하면 원인 규명 차원에서 기본을 생각하고 지식을 총동원해 스윙을 분석, 수정한 뒤 실전에 응용해야 한다.   그러나 같은 실수가 2~3번 반복되면 머리가 복잡해지고 해답의 실마리를 찾기 위해 여과 없이 자신을 실험 대상으로 스윙을 고쳐 나간다.   급기야 뇌에서 지시한 스윙 명령은 몸이 소화하지 못하고 ‘몸 따로 맘 따로’라는 최악의 상황까지 간 후 원래의 스윙을 찾으려 하지만 때는 이미 늦다.     ‘고기도 자기 놀던 물이 좋다’라는 것과 같이 스윙교정은 실전(골프 코스)이 아닌 연습장을 무대로 다듬고 새로운 것에 도전하는 습관을 키워야 한다.   실수가 발생하면 그것은 지나간 일로 덮어야지 그 문제점을 다음 스윙에 연결하지 말아야 한다. 골프에서 자신의 핸디캡이 정립되지 않았다 해도 ‘할 수 있다’는 의식이 필요하다.   특히 오르막에서는 할 수 있다는 각오와 약간의 지식만 동원하면 큰 문제 없이 스윙을 소화할 수 있지만 내리막 스윙은 어드레스와 볼 위치, 목표에 대한 조준이 까다롭다.   내리막은 오르막이나 페어웨이에서 같이 볼의 탄도를 띄울 수 없다는 것이 첫 번째 어려움, 다음은 뒤땅을 친다는 의식과 볼 위치, 그리고 자세다.   문제는 지형(경사면)에 적합하지 않은 자세와 스윙이 실수의 원흉이지만 그렇다고 몸을 경사면에 수평으로 맞추려 상체를 왼쪽으로 기울이면 자세의 불안정이 더욱 가중된다.   이 같은 상황에서는 우선 오른쪽 무릎 각도유지에 전념해야 한다. 물론 경사면에 따라 무릎 각도는 달라지며 경사가 심할수록 오른쪽 무릎이 지면에 닿을 정도가 될 때도 있다.   무릎 각도를 낮추는 것은 지면과 몸이 수평에 가깝도록 의도하는 것으로 이와 함께 볼 위치도 오른쪽으로 이동된다는 것을 숙지해야 한다.   특히 왼쪽이 낮은 내리막에서는 클럽 타면 각도도 경사면에 따라 변형된다. 즉 7번 아이언 평균 각도는 40도지만 경사면에 의해 32도(3번 아이언), 심지어 20도(2번 아이언)로 변형되기도 한다. 이 같은 각도 변화는 정상 탄도로 볼을 띄우기가 어렵고 이에 따라 목표를 향하는 볼의 구름이 많아 목표물을 지나치는 현상도 일어난다.   내리막 샷은 훅이나 드로우샷보다는 슬라이스와 페이드샷이 주로 생겨나 목표를 설정할 때 왼쪽으로의 조준을 기본으로 해야 한다.   ▶ThePar.com에서 본 칼럼과 동영상, 박윤숙과 동아리 골프도 함께할 수 있습니다. 박윤숙 / Stanton University 학장골프칼럼 경사면 무릎 무릎 각도 내리막 스윙 오른쪽 무릎

2024-08-29

[골프칼럼] <2304> 집안의 가구 이용한 스윙 연습

어떻게 돌리든 회전만 되면 스윙이 만들어진다. 그러나 단계를 거치지 않은 스윙은 올바른 다운과 임팩트를 만들 수 없다. 이는 몸을 틀어 돌린 힘이 반동(uncoiling) 되어 다운스윙의 실질적인 파워와 궤도를 만들기 때문이다.   스윙이 크든 작든 상관없다. 단지 자신의 체형에 비례하여 클럽이 몸을 따라오면 좋은 스윙이고 따라오지 못한다면 시정해야 한다. ‘양 어깨는 90도 돌리고 허리는 45도’이것은 교본 속의 이론이며 이것이 최상의 탑 스윙이다.   그러나 이러한 방향을 지향하면 40대 후반부터의 골퍼들은 스윙이 흐트러지지만 20, 30대는 계속해 이를 지키며 연습에 임해야 한다. 어깨를 충분히 돌리지 못한다면 몸이 우측으로 쏠려가는 이른바 ‘스웨이(sway) 현상’이 생기기도 하지만 탑 스윙에서 왼손 등이 하늘을 향하고, 동시에 그립에 이완이 생겨 볼을 제대로 칠 수 없다.   특히 백 스윙부터 양 가슴이 하늘을 향하여 ‘오버스윙 (over swing)’도 발생시키며 스윙궤도 역시 이탈, 볼도 치기 전 뒤 땅을 치거나 강력한 임팩트를 상실한다.   충분한 회전이 없으면 당연히 탑 스윙도 작아진다.     그렇지만 크다고 좋은 뜻은 아니다. 상체의 돌림, 즉 어깨회전은 볼에 강력한 충격을 주기 위한 수단으로 이 회전 각도에 따라 구질도 바뀌지만 궁극적으로 파워를 양산할 수 없다.   주의해야 할 것은 상체 회전을 하반신이 충분히 받쳐줘야 몸의 기울기(sway)나 축의 흔들림이 없어진다.   백스윙을 시작하여 탑 스윙까지 체중이동과 함께 오른발 디딤이 견고해야 오른쪽 발바닥 안쪽이 들리지 않는다.   다시 말해 체중이 오른발로 이동되면서 상, 하체를 흔들리지 않게 하기 위해서는 발바닥 안정을 우선으로 해야 하체의 흐트러짐을 최소화하고 상체 꼬아 주기(coiling)가 원활해진다.   상체를 부드럽게 돌려주기 위한 방법으로는 의자에 걸터앉아 양손은 가슴, 얼굴은 정면으로 하고 앞가슴을 바르게 편 후, 오른쪽으로 돌려보면 어깨회전의 각도를 알 수 있다. 턱(얼굴)이 움직이지 않는 상태의 어드레스부터 상체와 함께 왼쪽어깨를 돌려 턱 밑까지 들어와야 올바른 어깨회전이다.     이 같은 연습방법들은 사무실이나 집안의 소파에서도 충분히 소화해 낼 수 있는 연습으로 스윙연습과 함께 굳어가는 근육들을 스트레칭하는 일석이조의 효과도 볼 수 있다.     골프를 하다 보면 타인으로부터 혹은 스스로 결단을 내려야 할 때가 종종 있다. 내용이 어떠하든 관계없이 결정을 앞두고 한두 번쯤은 고민한다.   선택의 여지가 없는 막다른 골목과 같은 상황일 수도 있고, 주체할 수 없이 너무 많은 이론으로 말미암아 혼동할 때도 있지만 후회를 최소화하기 위해 신중한 과정을 반복한다는 점이 골프 향상의 첩경이다.   실전(골프코스)에서 100개 내외의 볼을 치기 위해 많은 시간과 정성을 들이지만 돌아오는 결과는 언제나 제자리 걸음인 듯 한다. 그러나 지성이면 감천이고 정성이 모이면 결과는 있게 마련이다. 막다른 곳의 골프는 선택의 여지가 없지만 머릿속을 먼저 정리하면 그 해답을 찾을 수 있다.   ▶www.ThePar.com에서 본 칼럼과 동영상, 박윤숙과 동아리 골프도 함께할 수 있습니다. 박윤숙 / Stanton University 학장골프칼럼 집안 가구 스윙 연습 상체 회전 회전 각도

2024-08-08

[골프칼럼] <2297> 등판 각도가 스윙 만든다

골프에 입문하면 달콤한 유혹도 뿌리치고 연습장으로 달려가던 정성도 어느 정도의 기간이 지나면 연습의 마침표를 찍고 막가파 골퍼로 전락하는 경우가 많다.   이전과는 다른 스윙, 느낌도 없고 샷을 할 때마다 몸의 균형과 어드레스(set up)조차도 생소하고 불안정할 때도 있다.   이러한 느낌에는 분명한 이유가 있게 마련으로 일단은 스윙에 필요한 근육의 풀어짐은 물론 게으른 연습과 스윙 느낌도 희미해졌기 때문이다.   자동차 타이어도 4개도 그 크기가 같아야 하고 특히 공기의 압력이 일정해야 고속 주행은 물론 제동에도 안전하다.   골프 어드레스 역시 어느 한쪽으로 체중이 쏠리거나, 양 무릎 중 한쪽이 높거나 낮아지면 스윙에 불균형이 따르기 마련으로 애초부터 기울어진 중심축으로 스윙을 시작한다.       또한 상체를 지나치게 서거나 숙이면 이 또한 스윙궤도를 올바르게 만들지 못하는 원흉으로 지적, 샷이 난무해지기는 마찬가지.   ‘시작이 좋으면 끝이 보인다’ 다시 말해 어드레스가 확실하면 스윙의 절반은 성공한   것으로 일단의 스윙단계로 접어든 것이다.   어드레스의 순서를 나열하면 1. 양발을 자신의 체형에 맞는 간격으로 벌린다. 즉 발과 발 사이(안쪽)가 자신의 가슴통 넓이가 들어갈 정도로 선다.   2. 등이 적당히 숙여지고 힙(hip)의 곡선이 살아 있어야 하며 무릎을 구부리되 힙의 곡선을 지켜야 한다. (갓난아기를 등에 업고 재울 때 각도 정도)   만약 상체를 세운 형태로 몸을 꼿꼿이 세우고 힙의 곡선이 없어지면 십중팔구 슬라이스 구질이 발생한다. 적당한 등에 각도는 갓난아기를 등에 업고 재울 때 각도 정도다.   슬라이스(slice)나 훅(hook) 등은 여러 가지 스윙오류로 발생하지만 대부분 최초의 어드레스가 그 원인을 제공한다.   지나치게 등을 숙이거나 펴면 전체 체중의 균형유지에도 실패하지만 특히 볼과 몸의 간격, 그리고 양손의 높낮이가 수시로 달라진다.   무릎을 너무 굽히면 양손이 무릎에 가까워져 뒤땅 치는 확률이 높고, 상체를 세우면 양손이 자신의 앞 배나 심지어 벨트 앞까지 올라가 엉뚱한 샷이 빈발한다.   특히 어드레스 때 자신의 턱 끝이 자신의 가슴뼈를 향하고 있으면 헤드업(head up)의 주원인과 상체가 우측으로 밀리는 이른바 스웨이 (sway) 현상도 함께 발생한다.   이것은 곧, 백스윙 때 왼쪽어깨가 턱밑으로 들어갈 공간이 없어 이를 피하려고 머리를 들고, 이와 함께 왼쪽어깨가 들려 스윙궤도까지 망치고 만다.   이 같이 어드레스가 스윙에 막대한 지장을 초래함에도 이를 확인조차 하지 않아 시간이 흐를수록 스윙이 엉성하고 파워가 떨어지는 것은 당연한 결과이다.   따라서 수시로 어드레스를 확인하고 이와 함께 스탠스(stance)의 넓이 몸과 볼의 간격, 특히 등판과 무릎각도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ThePar.com에서 본 칼럼과 동영상, 박윤숙과 동아리 골프도 함께할 수 있습니다. 박윤숙 / Stanton University 학장골프칼럼 등판 각도 등판과 무릎각도 스윙 느낌 등판 각도

2024-06-20

[골프칼럼] <2263> 스윙 중간에 체중이동 멈추지 말아야

“골프스윙에 필요한 것은 몇 가지의 기본이며 그 기본이 평생 골프를 좌우한다” 이 같은 맥락에서 볼 때 골프스윙 중 가장 어렵지만 가장 중요한 기본은 최초 어드레스(set up)부터 임팩트까지 흐트러짐이 없어야 한다.   어드레스를 시작으로 임팩트, 피니시까지의 일련의 동작에는 무려 147여 개의 근육조직 및 기술적인 면이 뒷받침되어야 비로소 한 번의 샷이 만들어진다. 여기에 강한 집중력의 정신적 측면도 한 목을 차지하며 이중 한 가지만 미흡해도 샷은 흔들리고 만다.   한 번의 샷을 하기 위해 여러 가지의 기술이 필요하지만 통상적으로 실수하는 것들은 대부분 정해져 있다. 실수하는 스윙의 1순위가 헤드업(head up)이고 2순위는 체중이동이다. 또 양발의 무릎 높이, 즉 어드레스 자세 때와는 달리 백 스윙과 다운스윙에서 높낮이가 변하는 것이다.   백 스윙에서는오른쪽 무릎이 펴지고 다운스윙으로 이어지는 중간에 자신도 모르게 왼쪽 무릎을 펴고 그 상태에서 임팩트를 맞이하여 엉뚱한 구질의 샷을 만든다.   아마추어와 프로의 임팩트(impact)를 비교하면 가장 먼저 눈에 띄는 것이 바로 양 무릎 각도로, 주말골퍼의 경우 십중팔구 볼을 치는 순간 무릎이 심하게 펴진다. 이 오류는 실제 볼을 안치고 맨손으로도 꾸준한 연습을 통해 자신의 결점을 보완할 수 있다.   무릎 펴짐의 주원인은 헤드업도 있지만 백스윙 때 오른발에 모아진 체중을 왼쪽으로 이동하는 임팩트 순간, 왼쪽 무릎이 펴지며 왼쪽으로의 이동을 중간에 차단하는 경우다.   이러한 상황에서의 구질은 슬라이스 내지는 푸시아웃(push out), 즉 오른손을 사용 볼을 우측으로 밀어내거나 탑핑(topping)이 주종을 이룬다.   따라서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스윙기본개념이 바뀌어야 한다. 무릎의 펴짐은 단순한 무릎 펴짐 교정에 앞서 원인 제공처를 먼저 찾아 고쳐야 한다. 이러한 실수의 주원인은, 체중이동이 스윙 중간에 멈추기 때문이다.   체중이동이 멈추는 것은 임팩트 많을 염두에 두고 볼을 칠 때 순간적으로 일시 멈춤 현상이 생겨나 발생한다. 이에 따라 체중이동은 중간에 멈추며 이후 팔로스루(follow through)도 할 수 없다.   정상적인 스윙은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넘겨지는 체중을 왼발 무릎이 펴지지 않은 상태에서 볼을 치고 클럽헤드는 목표선을 따라 팔로스루를 끝내야 한다.   이 같은 문제를 보완하기 위해서는 체중이 발바닥의 안쪽에서 안쪽으로 이동하는 느낌이 들어야 한다.   볼을 치는 순간에 왼발 무릎이 펴지는 이유는 다운스윙에서 오른발이 지면을 차며 연속적으로 다운스윙으로 이어질 때도 발생한다.   따라서 이 같은 실수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다운스윙에서 오른쪽 팔꿈치가 자신의 오른쪽 허리 부분에 도달할 무렵 오른발의 무릎에 힘을 빼고 다운스윙의 탄력을 받아 클럽헤드를 팔로스루로 연장해야 한다.   이때 중요한 것은 헤드업과 상체가 목표로 딸려 나감이 없어야 하고, 다운스윙 중 양 겨드랑이가 벌어지지 않고 어드레스 때 붙은 겨드랑이 상태를 지키며 임팩트를 맞아야 강한 구질과 정확도도 살아난다.   ▶ThePar.com에서 본 칼럼과 동영상, 박윤숙과 동아리 골프도 함께할 수 있습니다. 박윤숙 / Stanton University 학장골프칼럼 체중이동 스윙 왼발 무릎 스윙 중간 무릎 각도

2023-10-19

[골프칼럼] <2215> 오른쪽 손금이 하늘 향하면 샷 흔들려

탑핑(topping)이란 클럽헤드의 날, 즉 리딩에지(leading edge)로 볼의 중간이나 윗부분을 치는 것을 뜻한다.     탑핑샷 대부분은 장소나 때와 관계없이 자신의 실수로 생겨나지만 특히 벙커(sand trap)나 러프(rough) 혹은 풀이 없는 맨땅의 페어웨이에서도 발생한다.     탑핑의 첫 번째 원인은 다운스윙 중 몸 전체, 특히 양 무릎이 펴지며 어드레스 때보다 위로 들리거나 또는 볼도 치기 전 머리를 먼저 들어 올리는 이른바 헤드업(head up)이 결정적 원인을 제공한다.     즉 어드레스를 했을 때보다 다운스윙에서 양 무릎이 펴지면서 온몸이 위로 치켜 올라갈때와, 임팩트 지점에서 양 손목, 특히 오른쪽 손목만을 사용 볼만 ‘살짝’ 쳐올리며 볼을 치려 할 때도 여지없이 발생한다.     심할 때는 클럽 바닥 면으로 볼의 최상단 부분을 지나치며 눌려, 지면이나 모래 속으로 깊이 묻히는 상황도 있지만 심지어 클럽헤드로 볼도 맞히지 못하고 헛스윙을 할 때도 있다.     또는 풀스윙(full swing)은 물론 숏 어프로치나 컨트롤 샷을 할 때도 예외는 아니다.     이것은 목표가 눈앞에 있어 목표 지점에만 신경을 곤두세우다 보니 볼을 터치(touch)하는 순간, 볼에서 눈을 떼고 볼도 치기 전 시선까지 목표 방향으로 향할 때 나타나는 현상이다.     이밖에 다운스윙 중 왼쪽으로 이동돼야 할 체중이 오른발에 그대로 남겨둔 채 손으로만 스윙할 때도 역시 탑핑이 발생한다.     이처럼 탑핑이 여러 가지 상황에서 생겨나지만 이중에도 다운스윙 중 몸 전체가 목표 방향으로 딸려 나가는 이른바 스웨이(sway) 현상에도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이를 일컬어 바디 스웨이(body sway)라 하며 스웨이가 심하면 예상치 못한 샷들이 무분별하게 생겨나지만 대표적인 것이 탑핑과 뒤땅치기가 주로 발생한다.     따라서 이를 교정하기 위해서는 하체의 움직임에 역점을 둬야 한다. 또 오른손 역할에 집중하고 손놀림에 유의해야 하며 다운스윙 중 상·하체를 한 묶음으로 체중 이동을 금지하고 볼을 치는 순간까지 오른쪽 손목이 풀리지 말아야 한다.     오른쪽 손목은 최초 어드레스 때 만들어진 손목 각도를 유지하며 임팩트 순간까지 지켜야 한다는 것으로 볼을 치는 순간 오른 손바닥(손금)이 하늘을 향하지 않고 목표로 향하며 스윙을 끝내야 한다.     야구에서 투수(pitcher) 역시 변화구를 만들기 위해 손가락과 볼의 재봉선, 손목을 풀어주는 위치에서 변화구가 만들어진다. 골프 스윙 역시 손목 각도가 어느 위치에서 풀려지느냐에 따라 구질의 변화는 물론 뒤땅치기와 탑핑, 심지어 장타와 단타의 갈림길에 놓이기도 한다.     볼도 치기 전 손목이 일찍 풀리면 주로 뒤땅치기가 발생하고 오른쪽에서 왼쪽으로의 체중 이동도불가능해진다. 특히 그린 주변에서 홀(cup)을 향한 어프로치를 실행할 때 손목 놀림은 금기로 볼을 친 후에도 그 각도를 유지해야 비거리와 방향을 종잡을 수 있다.     ▶ThePar.com에서 본 칼럼과 동영상, 박윤숙과 동아리 골프도 함께할 수 있습니다. 박윤숙 / Stanton University 학장골프칼럼 손금 하늘 손목 각도 재봉선 손목 목표 방향

2022-08-25

[골프칼럼] 무릎의 높낮이가 정확도를 만든다

골프 스윙 중 가장 어려운 부분은 최초의 어드레스(set up)자세를 임팩트 순간까지 흐트러짐 없이 유지하는 것이다.     어드레스를 시작으로 볼을 치고 피니시까지의 일련의 동작에는 근육과 관절 등 무려 300여 개의 조직과 기술적 측면이 뒷받침 되어야 비로써 한번의 샷이 만들어진다.     여기에 집중력과 정신적 측면까지 동원해야 한다는 것이 골프 스윙의 어려움이며 이중 단 한 가지만 미흡해도 샷이 흔들리고 소기의 목적 달성에 실패한다.     이렇게 한번의 샷을 하기 위해 여러 가지의 기술이 필요하지만 통상적으로 실수하는 것들의 대부분은 정해져 있다.     실수하는 스윙의 1순위가 헤드업(head up)이고 이어 체중 이동, 그리고 양 발의 무릎 높이, 즉 어드레스 자세 때와는 달리 백 스윙과 다운 스윙에서 높낮이가 변한다.     백 스윙에서는 오른쪽 무릎이 펴지거나 밀리는 이른바 스웨이(sway) 현상과, 다운 스윙으로 이어지는 중간에 자신도 모르게 왼쪽 무릎을 펴며 볼을 치는 경우다.     이같이 아마추어와 프로의 임팩트(impact)를 비교하면 한눈에 나타나는 것이 양 무릎 각도를 들 수 있다.     물론 매일 꾸준한 연습을 통해야만 자신의 결점을 보완할 수 있지만 주말 골퍼의 경우 십중팔구, 볼을 치는 순간 무릎을 심하게 펴거나 밀려나가는 사례가 대부분이다.     또한 백 스윙 때 왼쪽 허리가 지나치게 따라 돌며 오른쪽 무릎이 펴지면, 탑 스윙에서 상체가 왼쪽으로 기울어진다. 따라서 고정 축(머리)이 중앙에, 그리고 오른쪽에 있어야 할 중심 축이 왼쪽으로 바뀌며 오른쪽 팔꿈치까지 심하게 들리는 플라잉 엘보(flying elbow) 현상도 발생한다.     이러한 상황에서의 구질은 슬라이스 내지는 푸시아웃(push out), 즉 오른손을 사용 볼을 우측으로 밀어내거나 탑핑(topping)이 주종을 이룬다.     그리고 무릎의 펴짐은 단순한 무릎이라 단정하지 말고, 그 원인 제공 처를 사전에 봉쇄해야 한다.  만약 실수하는 샷이 발생할 경우 결과가 아닌 원인적 측면을 해결해야 한다는 것이다.     주 원인은 임팩트를 위해 무릎을 이용, 체중이동을 실행하다 볼 앞에 멈추는 것이 결정적 요인이다. 임팩트 순간에 체중 이동이 멈추는 것은 볼을 치겠다는 강한 집념의 부산물로, 볼 치기에 급급할 때 체중은 중간에 멈추며 이 후, 팔로 스루(follow through)도 할 수 없다.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넘겨지는 체중을 왼발의 무릎이 펴지지 않은 상태에서 볼을 치고 클럽 헤드는 목표선을 따라 팔로 스루를 끝내야 한다.     이 같은 문제를 보완하기 위해서는 스윙 중 체중이 왼쪽 발바닥 안쪽에서 오른발 안쪽으로 이동하며 왼발을 축으로 오른쪽 무릎과 허리가 부드럽게 따라 돌아야 한다.     주로 왼발 무릎이 펴지는 경우는 다운 스윙에서 오른발이 지면을 차며 뒤꿈치가 들리며 다운 스윙으로 이어질 때 발생한다. 따라서 골프 스윙에 필요한 것은 몇 가지 정석이 기본이며 그 기본 중에 무릎 높이가 샷의 정확도를 가늠한다는 걸 명심해둘 필요가 있다.     ThePar.com에서 본 칼럼과 동영상, 박윤숙과 동아리골프도 함께할 수 있습니다.  박윤숙 / Stanton University 학장골프칼럼 골프 높낮이 왼발 무릎 발의 무릎 무릎 각도

2022-06-06

[골프칼럼] <2188> 오른손목 각도가 정확도·거리 산출

볼이 있는 곳으로부터 홀(cup)까지의 거리가 멀고 그린 면의 경사도 원만한 편이라면 경사가 심할 때보다 클럽선택에 망설임이 따른다.     퍼터(putter)로 할 것인가 피칭웨지, 아니면 샌드웨지를 선택할 것인가에 혼란이 생긴다. 특별한 테크닉이 있거나 클럽을 자유자재로 다룰 수 있다면 별문제 없지만 확실한 어프로치 방법을 모른다면 당연히 망설여질 것이다.     물기가 있는 그린이라면 볼이 구르지 않아 러닝 어프로치(running approach)가 불가능하고 건조한 상태라면 볼을 띄우는 것보다 굴리는 것이 유리하며 때로는 퍼터를 사용하는 지혜도 필요하다.     어떠한 샷이라도 일직선으로 치는 것이 정석이지만 상황에 따라 띄우거나 굴리는 두 방법 중 하나를 선택하고 거리산출에 신경 써야 한다.     그린 주변에서 어프로치를 실행할 때 뒤땅(fat shot)을 치거나 탑핑(topping)이 발생하는 대부분의 실수는 오른손을 강하게 사용할 때 생겨난다.     오른손에 의존하여 다운스윙 스피드를 컨트롤(control)하면 그 순간부터 타이밍을 놓쳐 엉뚱한 샷이 되고 만다.     따라서 20야드 이내의 홀(cup)을 향한 그린 주변의 어프로치는 양어깨와 팔, 그리고 그립을 잡고 있는 양손의 형태가 영문 소문자‘y’구도를 이뤄야 정교한 스윙은 물론 정확한 거리 산출이 가능하다.     이 ‘y’구도는 어드레스(set-up)부터 볼을 치는 순간과 팔로스루(follow through)까지 흐트러짐 없이 지키며 스윙을 끝내야 한다.  그리고 다운스윙으로 내려지는 순간부터 왼손이 클럽헤드보다 목표 방향을 향해 앞서 나가야 뒤 땅치기를 방지함과 동시에 방향성을 보장받을 수 있다.     그러나 볼을 굴리기 위해서는 어드레스 때 중앙보다 오른발 쪽에 볼이 있어야 굴리기 쉽다. 즉 오른발 뒤꿈치 선상에 볼이 놓이면 낮은 탄도에 구름이 매끄러워진다.     볼을 굴리기 위해서 사용할 클럽은 피칭웨지나 샌드웨지를 제외한 어떤 클럽을 사용해도 무방하며 때에 따라선, 드라이버를 사용할 수 있는 용기도 있어야 한다.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클럽은 8번이나 9번 아이언을 주로 많이 사용하지만, 뒤땅치기나 볼 위를 클럽 날(edge)로 치는 이른바 탑핑 샷이 많이 발생한다면 다음과 같은 연습방법이 효과적이다.     그립을 쥘 때 양손이 합쳐지지 않고, 양손을 완전히 분리하여 그립을 쥐고 연습하는 방법이다. 왼손 그립은 평소와 같은 방법이고 오른손은 왼손으로부터 완전히 분리하여 약 2~3인치 왼손보다 아래서 오른손으로 그립을 쥔다.     이때 오른손을 쥐는 방법 역시 평상시와 같은 방으로 쥐지만 그립이 오른손의 손바닥에 완전히 밀착되어 가볍게 쥐어야 한다.     그립이 완성되면 평상시와 같이 연습하되 오픈스탠스, 그리고 볼을 치면서 스윙이 끝날 때까지 오른손의 손목 각도가 변하지 않아야 한다.     만약 볼을 치면서 뒤땅을 치거나 탑핑이 발생하면 오른손 손목을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스윙이 끝날 때까지 원래의 손목 각도를 절대 유지한 채 스윙이 끝나도록 각별한 관심이 필요하다.  이 연습은 20야드 이내의 숏 게임에서만 가능하고 그 이상의 거리에서는 삼가 해야 한다.     ThePar.com 에서 본 칼럼과 동영상 등 박윤숙 골프에 관한 모든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박윤숙 / Stanton University 학장골프칼럼 오른손목 정확도 오른손목 각도 거리 산출 왼손 그립

2022-03-21

[골프칼럼] <2187> 장타와 정확도는 무릎 각도다

스윙의 삼각관계인 상체(팔), 허리, 하체(무릎)는 균형을 유지하며 연속적으로 움직여야 체중 이동은 물론, 양 발을 버팀목으로 확실한 임팩트 순간을 맞을 수 있다.     상체를 움직이는 원동력은 하체이며 하체의 균형 유지는 무릎이 담당한다. 이 세 가지 중 한 곳에서 오류가 발생하면 궤도를 이탈하거나 연속성이 없어진다.     세 가지 운동의 연속성이 없어지면 볼에 전달되는 힘은 물론 오리무중의 참담한 샷으로 전락되며 이 연속성이란 스윙 리듬(rhythm)도 내포되어 있어 이 세 가지의 균형 유지를 위해서는 리듬과 템포(tempo)도 필수적이어야 한다.     움직임이 빠르면 리듬이 없어지고, 리듬만 생각하면 연속성에 균형 유지가 불가능하며, 여기에 템포가 없다면 더욱 나쁜 스윙이 되고 만다.     이는 곧 ‘바늘 가는데 실 간다’는 옛말과 같이 끊을 수 없는 필연적 관계를 의미하며 슬라이스와 비 거리 손실의 대부분도 바로 이 세 가지의 문제로부터 발생된다.     특히 백 스윙 중 왼쪽 힙(hip)이 뒤로 빠지는 이유의 대부분은 백 스윙이 시작되고 탑 스윙에 이를 때쯤 오른쪽 무릎이 펴지고 이에 따라 다운 스윙에서 오른팔로 볼을 덮어 치는 실수가 발생, 오른팔 힘에 밀려 왼 팔꿈치가 굽어지는 상태로 샷을 하고 만다.     문제는 어드레스(set up)부터 탑 스윙까지 모든 위치가 정확해도 하체(무릎)의 유연한 운동이 없다면 일단 그 움직임을 확인해볼 필요가 있다.     스윙을 시작해서 끝날 때까지 골퍼들은 상체, 즉 양손의 움직임만 생각할 뿐 스윙에 필수적인 무릎 동작을 잊는 경우가 많다.   백 스윙부터 다운 스윙 그리고 임팩트 순간까지 일정한 높이를 지켜주는 것이 양 무릎이며 이 높이가 변하면 스윙에 막대한 지장을 준다.     물론 뻣뻣하거나 너무 유연해도 스윙에 무리가 따르게 되므로 무릎 동작은 자신의 체형과 조화를 이뤄야 한다. 백 스윙을 시작해서 오른발 무릎 각도가 변화가 없어야 감겨지는 힘이 생겨나고 그 감겼던 힘이 풀어지며 다운스윙으로 이어지고 클럽 헤드 스피드 발생, 강한 임팩트를 만든다.     따라서 백 스윙에서 왼쪽 어깨가 돌고 이때 왼발의 발바닥이 지면을 밟고, 무릎 각도의 변화 없이 탑 스윙 위치를 확보해야 한다.     반대로, 볼을 치는 임팩트(impact)는 왼쪽무릎이 펴지지 않고 버텨야 하고 임팩트 때 왼쪽 허리의 열림도 방지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체중 이동으로 생겨난 힘을 ‘왼발 소홀’로 분산시키지 않는 것도 철저히 지켜야 할 사항 중 하나다.   다시 말해 다운 스윙이 이어지고 임팩트 순간 왼 발바닥 안쪽이 들리면 왼쪽 무릎이 펴지게 되므로 오른쪽에서 넘어오던 체중 이동의 힘을 분산시켜, 힘도 떨어지지만 슬라이스를 유발시키는 원인도 제공한다.     ThePar.com에서 본 칼럼과 동영상 등 박윤숙골프에 관한 모든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박윤숙 / Stanton University 학장골프칼럼 정확도 장타 무릎 각도 스윙 리듬 다운 스윙

2022-03-14

[골프칼럼] <2177> 오르막에서 타면 각도에 유의해야

멀지도 않은 거리에서 비거리의 오차가 많이 나는 이유는 무엇일까?     평상시 페어웨이(fairway)에서 100야드거리를 피칭 웨지면 충분했던 것이 오르막 상태에서는 터무니없이 짧다.     이 같은 현상은 오르막에서 흔히 발생하는 일로 이에 대한 대답을 요약해 보면 스윙 크기가 일정하지 않거나 볼을 치는 순간 클럽 타면 각도의 변화를 들 수 있다.     오르막 상태는 내리막보다 볼을 띄우기 쉽다는 장점이 있는 반면 스윙시 클럽 구조의 변화를 알지 못하면 비거리 손실은 물론 게임을 역행하는 결과도 초래한다.     예를 들면 피칭 웨지로 목표물까지 충분히 올릴 수 있는 거리임에도 현실에서는 전혀 다른 양상으로 나타난다. 오르막에서는 한 두 단계 높은 9번이나 8번 아이언으로 샷을 해야 할 때도 있다는 뜻으로 타면 각도의 자연 변화를 의미한다.     평균 각도 44도의 7번 아이언이 급경사의 오르막 상태에서는 60도 이상의 샌드웨지 타면 각도로도 변할 수 있다.     이 같은 타면 각도의 변화는 평평한 위치 때와는 다르게 어드레스 때는 자연히 체중이 오른쪽에 남고 임팩트 순간 우측에서 좌측으로의 체중 이동이 어려워 대부분의 체중이 오른발에 남은 상태에서 샷을 하기 때문에 자연히 클럽 타면이 열리며 본래의 타면 각도보다 과도하게 열린다.     바꿔 말해 경사면을 따라 스윙의 최저점이 통과할 때 원래의 타면 각도를 유지하지 못하고 왼쪽이 높은 경사면을 따라 타면이 열린다는 뜻이다.     특히 볼을 친 후 몸이 뒤쪽(오른쪽)으로 넘어질 듯 기우뚱거리거나 볼도 맞추지 못하는 헛스윙도 발생한다.     심한 경우 예상한 비거리보다 50%나 짧아지는 상황도 발생하며 또 다른 함정에서 샷을 해야 하는 이중고도 감수해야 한다. 이 같은 현상은 클럽 타면이 볼에 닿는 순간 경사면(지면)에 클럽의 앞부분(toe)이 걸려 타면이 열리며 볼이 하늘 높이 떠 정상적인 탄도 유지가 어려워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평상시보다 스탠스(stance)를 약간 넓게 서고, 볼의 위치를 중앙보다 오른쪽에 놓는 것이 이상적이지만 경사가 높을수록 볼은 더 오른쪽으로 옮겨져야 정확한 타면 각도에 의해 임팩트를 구사할 수 있다. 그러나 볼 위치가 왼쪽으로 옮겨진다면 헛스윙은 물론 볼의 탄도는 거의 수직으로 하늘 높이 뜨는 구질도 발생한다.     특히 주의해야 할 것은 볼을 치는 순간 왼쪽 무릎이 펴지거나 목표 방향으로 무너지지 않도록 해야 하며, 볼을 치는 순간 왼쪽 무릎이 펴지면 볼의 탄도가 높아지고 볼의 상단 부분만 치는 상황도 발생한다.     그러므로 임팩트(impact)가 팔로 스루(follow through)라는 개념 아래 클럽 타면이 볼을 친 후 왼쪽 경사면(지면)에 부딪치고 피니시를 높게 하지 말아야 한다.     볼을 치기 위해 일단의 어드레스에 들어가면 하체의 움직임을 최소화하고 평상시보다 한 클럽을 길게 선택하여 그립을 짧게 내려 잡아 백스윙의 크기를 쓰리 쿼터(three quarter)정도로 하여 샷을 하면 안정감과 함께 비거리 산출도 쉬워질 것이다.      ThePar.com 에서 본 칼럼과 동영상 등 박윤숙골프에 관한 모든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박윤숙 / Stanton University 학장골프칼럼 오르막 각도 오르막 상태 비거리 산출도 비거리 손실

2021-12-20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