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아시안 편견 깨고 동화책으로 한글 보급"

유니스 강 동화작가/정치학 교수

자신이 집필한 한글 모음, 자음 컬러링 북을 소개하고 있는 유니스 강씨. [유니스 강 제공]

자신이 집필한 한글 모음, 자음 컬러링 북을 소개하고 있는 유니스 강씨. [유니스 강 제공]

정치학을 가르치는 한인 2세 여교수가 아시안에 대한 편견을 없애고 한글 전파를 위해 그림 동화책을 잇달아 출간하고 있다.
 
화제의 주인공은 오렌지카운티 코스타메사의 뱅가드대학 역사정치학과 겸임교수이자 동화 작가로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는 유니스 강씨.
 
강씨는 지난 2018년 12월 자신과 아들과의 대화를 소재로 한 그림 동화책 ‘엄마, 만약에?(Mama, What If?)’를 출간하고 아마존 등을 통해 판매에 들어가면서 동화 작가의 길로 들어섰다.
 
아시안을 캐릭터로 한 동화책이 드물고 가는 눈과 같은 외모 묘사 등을 고려해 아시안에 대한 편견을 없애자는 취지에서 아시안 패밀리 캐릭터를 창작해 부모와 자녀 간의 신뢰와 사랑을 대화형 그림들로 담아내 주목을 받았다.  
 


책 출간을 위해 출판사 마이티 포트레스 프레스(mightyfortresspress.com)를 설립한 강씨는 구약성경 여호수아 1장 9절을 테마로 아이들에게 용기와 도전정신을 심어주기 위해 지난 2020년 4월 ‘엄마, 만약에?’의 두 번째 시리즈로 ‘해적 보물(The Pirate Treasure)’을 출간했다.  
 
상상도 못 했던 팬데믹으로 강의도 비대면으로 전환됨에 따라 강씨는 두 자녀와 함께 홈스쿨링을 시작했다.
 
강씨는 “하루아침에 세상이 180도로 바뀔 수 있다는 사실에 놀랐다. 아이들에게 마스크 착용이 새로운 일상이 됐다는 점이 슬펐지만, 아이들과 함께 보낼 수 있는 시간이 많아져 오히려 축복받은 시간이 아닌가 싶다”고 밝혔다.
 
자녀들에게 한글을 가르치기 위한 적당한 교재를 찾기가 어렵다는 사실에 강씨는직접 누구나 쉽게 배울 수 있는 한글 교재를 만들고자 준비에 나서 지난해 4월 한글 자음과 모음을 색칠하면서 배울 수 있는 코리안 알파벳 컬러링 북 2권을 출간했다.  
 
유니스 강(왼쪽)씨가 일러스트레이터 고영재씨와 함께 최근 출간된 한글 쓰기 교재를 보여주고 있다. [유니스 강 제공]

유니스 강(왼쪽)씨가 일러스트레이터 고영재씨와 함께 최근 출간된 한글 쓰기 교재를 보여주고 있다. [유니스 강 제공]

강씨는 “부모이자 교육자로서 책을 어떻게 만들어야 하는지는 잘 알았지만 그림에는 자신이 없어 내 생각을 그림으로 표현해줄 일러스트레이터를 찾아야 했다. ‘엄마, 만약에?’ 시리즈에서는 한인 제인 유씨, 컬러링 북에서는 고영재씨와 협업할 수 있어 너무 감사했다”고 말했다.
 
아마존에서의 좋은 반응에 힘입은 강씨는 다시 집필에 들어가 한글 쓰기를 배울 수 있는 교재 ‘Learn To Write Korean’을 지난해 9월 출간했다.
 
강씨는 “교재를 위해 실제 타인종을 가르치면서 누구나 쉽게 따라서 배울 수 있도록 1년에 걸쳐 제작했다. K팝, K드라마, K영화 등의 영향인지 찾는 사람들이 계속 늘고 있다”고 밝혔다. 강씨는 더 많은 한글 단어들을 소개하는 데 중점을 두고 내년 출판 목표로 신작을 집필하고 있다.
 
LA 출신으로 USC에서 국제정치학을 전공한 강씨는 특히 지난 2003년 미주 한인사회가 이민 100주년을 맞아 기념사업으로 진행했던 센테니얼 퀸 선발대회에서 센테니얼 프린세스에 선발돼 한인사회를 대표해 주류사회에 한인 이민 역사를 홍보하는 큰 역할을 하기도 했다. 이후 영 김 연방하원 선거 캠페인 오피스 매니저로 활동하며 뉴욕타임스의 특집 기사 ‘여성 정치인 후보를 위해 일하는 여성들’ 12명 중 한명으로 소개됐으며 그레이스 유 LA 시의원 선거 캠페인 지원에도 나선 바 있다.
 
한인 커뮤니티의 정치력 신장 잠재력은 항상 존재한다면서 강씨는 “겸손이 미덕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한인들이 ‘투머치 겸손’한 것 같다. 자신을 알리고 목소리를 내야 할 때 낼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강씨는 한인 차세대들을 위해 “공부가 다가 아니다. 시험 성적이 좋은 것보다 인간관계, 네트워킹, 리더십, 자신감, 표현력을 키우는 것이 훨씬 더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박낙희 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