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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팔 확전해도 유가 급등 안할 것”

JP모건은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무장 정파 하마스 간의 전쟁이 확전하더라도 원유 수요가 감소해 유가가 급등하지 않을 것으로 전망했다.   지난 22일 비즈니스인사이더에 따르면 JP모건은 최근 보고서를 통해 “고유가와 금리 상승, 신흥국 통화 평가절하 등으로 전 세계 원유 수요가 감소하고 있다는 신호가 나타나고 있다”며 이같이 내다봤다.   즉, 전 세계 원유 수요 감소로 이·팔전쟁이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영토 밖을 벗어나 확전한다고 하더라도 지속적인 유가 상승이 나타나지는 않을 것이란 게 JP모건의 예상이다.   JP모건은 대만과 태국, 일본, 한국의 원유 수요가 감소했으며, 파키스탄과 방글라데시, 스리랑카의 총 원유 수입도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JP모건은 “지정학적 이유로 인한 유가 단기 급등에도 많은 원유 재고 등으로 인해 4분기에는 원유시장이 균형을 형성할 것”이라며 브렌트유가 배럴당 86달러선으로 회복할 것으로 내다봤다.   브렌트유는 이·팔전쟁 영향으로 배럴당 90달러선에서 등락하고 있다.   JP모건은 2011년 시리아 전쟁과 2014년 예멘 전쟁 등을 언급하며 앞서 중동에서 분쟁이 벌어졌을 때마다 유가에 장기적 영향력을 끼친 적이 없다는 점을 상기시켰다.   그러면서 “결국 유가는 점진적으로 안정되고, 하락할 것”이라며 “전쟁보다는 단기 수요 공급의 균형과 원유 재고의 변화가 유가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이라고 덧붙였다.JP 확전 유가 급등 유가 상승 유가 단기

2023-10-23

오바마 이번 주는 '중동 위크', 내일 '아랍의 봄' 정책 연설

버락 오바마 대통령이 19일 중동 및 북아프리카 정책과 관련한 연설을 한다. 백악관은 오바마 대통령의 연설 예정 소식을 공개하면서 이번 연설은 단순히 중동평화협상 문제에 관한 것이라기보다는 훨씬 더 광범위한 내용을 담을 것이라고 예고했다. 이번 연설은 오사마 빈 라덴 사망 이후 미국의 대테러전쟁 전략이 바뀌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예정된 것이어서 더욱 주목된다. 게다가 중동과 북아프리카지역에서는 벌써 반년 가까이 민주화 시위가 이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오바마 대통령은 취임 첫해인 2009년 6월 이집트 카이로를 방문해서 이슬람과 미국간의 새로운 관계 시작을 요구하는 역사적인 화해 연설을 한 바 있다. 제이 카니 백악관 대변인은 17일 정례브리핑을 통해 "이번 연설은 중동평화협상 문제를 포함하겠지만 그것보다 더 광범위한 연설"이라고 말했다. 그는 "대통령은 중동과 북아프리카에서의 긍정적인 변화를 미국이 어떻게 지지할 것인지에 대한 구체적인 아이디어를 말할 것"이라면서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갈등 문제도 언급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우리는 소위 '아랍의 봄'으로 불리는 역사적 순간에 있다"면서 "이는 그 지역 주민들의 삶을 개선하고 미국의 안보를 개선할 변화를 미국과 동맹국들이 지지할 독특한 기회를 제공한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그는 연설 내용에 대한 더 이상의 언급은 자제했다. 이와 관련 오바마 대통령은 이날 요르단의 압둘라 압둘라 국왕을 만나 중동 지역 정세 전반을 논의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면담 뒤 중동 지역에서의 "빠른 전환"은 충분한 정치적 경제적 개혁과 수반돼야 한다고 중동지역의 정치ㆍ경제적 개혁 필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또 중동 지역의 민주화 바람 속에서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간의 평화협상 재개가 "그 어느 때보다 더욱 필수적"이라고 밝혔다. 오바마 대통령은 19일 중동정책에 관한 연설 이후 20일에는 미국을 방문하는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를 만날 예정이어서 오바마 행정부로는 이번 한 주가 '중동 위크'가 될 전망이다. 신복례 기자

2011-05-17

[목사의 서재] 이스라엘-팔레스타인 분쟁의 이미지와 현실

“언젠가 내가 너무나 사랑하고 존경하는 한 여성이 바르샤바 게토와 마이다네크의 죽음의 수용소에서 겪었던 일에 대해 강연하는 것을 들었다. 강연이 끝나고 팔레스타인 분쟁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묻자 나의 어머니이기도 한 그 여성은 주저 없이 대답했다. ‘그 땅에서 태어났다는 것 말고 팔레스타인인들이 무슨 죄가 있나?’ 이것이 바로 이스라엘-팔레스타인 갈등의 온갖 조작된 이미지들 속에 가려진 핵심적 실상이다.” 우리는 어려서부터 이스라엘과 우리나라를 동일시하는 교육을 받아왔다. 임시정부를 계승한 대한민국 정부와 이스라엘은 1948년에 동시에 건국되었다. 그리고 집단농장인 ‘키부츠’를 통하여 사막을 옥토로 바꾼 기적은 우리의 새마을 운동과 비교하기에 좋았다. 또한 주변 아랍의 적대적인 공격을 이겨내고 지식교육을 통하여 선진국으로 부상한 이스라엘은 강대국에 쌓여 전쟁을 경험하고 일어서려던 개발도상국가인 우리 나라의 모범사례로 적합했다. 게다가 한국 기독교는 - 유대교와 기독교가 다른 종교임에도 불구하고 - 유대교와 기독교를 동일시하는 오류를 범하여 은연중 교인들에게 이스라엘은 선이요 아랍은 악이라는 생각을 심어 놓았다. 그러나 “이스라엘-팔레스타인 분쟁의 이미지와 현실”이라는 책은 이러한 우리의 이미지들이 심히 왜곡되었으며, 지금까지 알려진 이스라엘은 시오니스트(극단적 민족주의자)들에 의해 날조된 것이라고 주장한다. 이 책은 출간되자 마자 극심한 논쟁에 휘말렸다. 노엄 촘스키는 이 책을 팔레스타인 분쟁 및 최근의 평화협정의 역사적 배경을 가장 정확하게 밝혀준 책이라고 극찬했다. 그러나 어떤 사람들은 이 책을 반유대주의라고 비난했고 더 나아가 “스스로를 증오하는 유대인(Self-hating Jews)라는 신조어까지 만들어 내며 그를 매도하기도 했다. 이 책의 저자인 노먼 핀켈슈타인의 부모님은 각각 아우슈비츠와 마이다네크 생존자들이다. 그는 자신의 첫 저서인 이 책을 부모님에게 바치며, 부모님이 겪은 고통을 잊지도 용서하지도 않겠노라고 다짐했다. 그가 그 고통을 기억하는 방식은 이스라엘 민족을 영원한 피해자로 두둔하는 것이 아니라 인류역사에서 다시는 그와 같은 폭력이 자행되지 않도록 감시하고 비판하는 것이다. 이 책에 따르면, 이스라엘은 ”남아프리카공화국이 채택했던 방법“을 따라, ”다수 토착민 집단을 소수의 정착민이 수탈하고 지배하는 아파르트헤이트 국가를 수립“하거나, 아니면 ”이송의 방법“을 따라, 아랍인 전부 혹은 대부분을 이주시키거나 추방함으로써 순수한 유대인만의 국가를, 아니면 적어도 유대인이 압도적 다수인 국가를 만들어야 한다고 믿었다. 실제로 이스라엘은 먼저 ”이송의 방법“을 목표로 삼았다. 공식적으로는 ”단합하고 상호 존중하는 여건 속에서 아랍인들과 공생하며, 그들과 힘을 합쳐 공동의 번영국가로 만들어 나가기“를 원한다는 등 온갖 듣기 좋은 수사들이 동원되었지만, 결국 그들의 꿈은 아랍인들을 ‘사라지게’하는 것이었다. 그러나 타민족 추방의 방법이 국제법상의 문제와 여론에 의해서 가로막히게 되자, 그 다음 단계로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아파르트헤이트“와 같은 방법을 선택하였다. 이스라엘은 점령지에 차별을 근거로 하는 분리 체제를 창조했다. 그들은 동일한 지역에 두 개의 상이한 법률 체계를 적용하며 개인의 권리를 국적에 의거하여 규정하고 팔레스타인인들을 통제하고 탄압하였다. 혹독한 시집살이를 겪은 며느리가 똑 같은 시어머니가 된다는 말이 있듯이 이스라엘은 홀로코스트의 비극을 딛고 세워졌지만, 지금은 가해자가 되어 팔레스타인에게 똑같은 일을 벌이고 있다. 문제 해결의 시작은 진실에 있다. 이 문제는 강 건너 불구경이 아니라 우리가 관심을 가지고 살펴보아야 할 문제다. 왜냐하면 이제는 세계가 너무 가까워져서 더 이상 남의 이야기는 없기 때문이다. 김종민 목사 라이브커뮤니티 처치

2010-03-11

[OC] UC 어바인, 강연회서 이스라엘 대사 봉변사태 후 이스라엘-팔레스타인 갈등 심화

UC어바인이 이스라엘-팔레스타인 갈등의 소용돌이에 휩싸였다. 이 학교 캠퍼스는 지난 달 8일 열린 마이클 오렌 주미 이스라엘 대사의 초청강연회에서 야유를 보낸 학생 11명이 연설방해혐의로 체포 〈본지 2월 10일자 OC섹션 2면>된 것을 계기로 한 달 가까이 뒤숭숭한 분위기가 이어지고 있다. 당시 오렌 대사의 강연은 이슬람 학생연대를 포함한 수십 명 청중의 야유로 수 차례 중단된 바 있다. 지난 2일 친 팔레스타인파를 포함한 이 학교 학생 수백 명은 교내에서 체포됐던 11명과 관련 '표현의 자유'를 지지하는 '스피크 아웃'(Speak Out) 집회를 열었다. 교내 학생단체들이 대거 참여한 이날 집회는 흑인학생회의 후원으로 열렸다. 집회에 참여한 학생들은 캠퍼스를 돌며 이념과 종교에 대한 자유로운 발언과 행동은 보장받아야 할 권리라고 주장했다. 이 과정에서 일부 친 이스라엘파 학생들은 집회 참여 학생들의 주장에 반대 의사를 표명했고 이 과정에서 고성이 오가는 등 학생들간의 갈등이 고조됐다. 대학 교무처 건물 앞에 집결한 학생들은 자유발언을 통해 학교 당국과 경찰을 싸잡아 비난했다. UCI졸업생 마리아 방게는 "대학당국은 캠퍼스내에서 자유롭게 의견을 개진한 11명의 학생을 인종차별주의로 연결하려는 의도를 가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UC측은 체포 사건 이후 각 캠퍼스 총장들의 서명이 담긴 성명서를 통해 "학교측은 모든 종류의 인종차별 비관용 반문명적인 행동을 배격한다"고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수적으로 열세였던 반대파 학생들도 발언 기회를 얻었다. 이들은 경찰의 체포가 정당했음을 역설했다. 한편 이날 집회에선 '시오니즘은 테러리즘'이라 적힌 피켓과 이스라엘 국기가 등장 친 팔레스타인파와 친 이스라엘파 학생들 사이에 상당한 감정의 골이 존재함을 드러냈다. 백정환 기자

2010-0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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