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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필] 나의 자화상

우연한 기회에 나 자신 밥 먹는 모습을 보게 되었다. 거울속에 비친 나는 여태 생각한 내가 아니었다. 음식을 씹을 때마다 입 주위의 근육들이 모두 주름살이 되어 심하게 움직였으며 언제 생겼는지 두줄의 목줄기 또한 요동을 치고 있었다. 그리고 화난 표정을 하고 있었다. 이를 어째! 아니 내가 맞아? 여태껏 나는 음식만큼은 교양있게 우아하게 먹는다고 자부하고 있었다.   나는 거울을 가까이하고 본격적으로 음식 씹는 연습을 했다. 한참을 이렇게 저렇게 해보았는데도 원하는 모습이 나오질 않았다. 양쪽으로 내려오는 팔자 주름은 왜 저리 길단 말인가! 팔자 주름을 짧게 하려면 천상 입을 조금 벌려야 한다. 입을 벌리면 절대 안 된다는 관념으로 식사했는데 그것도 조금은 융통을 부려야 할 것 같다.     어쩔 수 없다고 체념하며 거울에서 눈을 돌려 얼마 전 다니러 온 손자 웅이가 그려준 나의 초상화를 보았다. 그림 그리기를 좋아하는 중학교 1학년 손자는 화지와 연필을 받고 채 10분도 걸리지 않아 내 초상화를 완성했다. 손자 눈에는 내 머리가 모두 하얗게 보이는지 머리는 테두리만 표시했다. 얼굴은 나를 몇 번 쳐다보더니 명암을 넣어 입체감 있게 그렸다. 목선, 어깨선이  부드럽게 내려갔다.  늙지도 젊지도 않은 나의 모습이었다. 너무 마음에 들었다. 손자를 꼭 안아주며 “할머니가 이렇게 예쁘게 생겼어?” 하고 물었더니 “네”라고 대답했다. 나는 식탁에서 제일 잘 보이는 곳에 그림을 세워두고 매일 보고 있다.     그 초상화를 보는 순간 아이디어가 떠올랐다. 맞아, 웃는 표정이야. 눈을 가늘게 뜨고 입을 살짝 열고 양쪽 입꼬리를 올려 보았다. 눈가에 주름은 지지만 팔자 주름이 짧아져서 훨씬 나아 보였다. 나는 일단 무엇을 먹든지 귀여운 손주들을 생각하며 웃음을 머금고 먹기로 결심을 했다. 가끔 잊곤 하지만 웃지 않는 노인의 표정은 무섭다고 한 어느 신부님의 얘기도 기억하며 노력하고 있다.     먹는 것뿐인가! 몇 년 전부터 나는 염색을 안 한다. 왜 그리 머리카락은 잘 자라는지 염색하고 2주만 되면 다투어 흰머리가 쏙 나온다. 코로나 이전까지는 대충 염색을 했지만, 무서운 전염병은 내 생각을 바꿔 놓았다. 자연을 거스르지 말자고. 더구나 여기는 미국이고 온갖 색깔의 머리를 가진 사람들이 사는 나라다. 그리고 젊은이들은 탈색까지 하여 흰머리 멋까지 부리지 않는가! 요즘은 흰머리라도 풍부하게 있어 줬으면 싶다. 그래서 샴푸를 사용하지 않고 비누를 사용한다. 어느 피부과 의사의 조언이라고 친구가 알려주었다. 그리고 저녁에 감는다. 가끔은 게으름을 피우다 저녁 늦게 머리를 감고 말리려면 피곤한 일이지만 머리카락을 보존할 욕심으로 참고 견딘다. 확실히 효과가 있는 것 같다.   어머니는 가끔 “갈수록 산이다” 라는 말씀을 하셨다.  일본 작가 소노 아야코의 ‘나이듦의 지혜’를 보면 나이 든 사람들이 해야 할 일이 너무도 많다. 그중에서 그는 노인들에게 고독과 친해져야 한다고도 했다. 고독이 노인들에게 가장 무서운 적이라고 하는데 친해져야 한다니 얼마나 어려운 일인가!  교회에서 홈리스 핫도그 빵을 준비하고 그냥 오기가 왠지 허전해서 젊은 사람들이 앉아 얘기하는 자리에 끼어 보았다. 그들이 친절하게 대해주는 데도 나는 자꾸 눈치가 보이고 낯선 곳에 온 느낌이 들었다.  자식들과도 그렇다. 전화도 길게 한다. 끊어야지 하면서도 끊지 못한다. 친구끼리 통화도 짧게가 안 된다.  중요하지도 않은 얘기를 들어주고 맞장구도 쳐준다.       또 돈 문제도 그렇다. 노년에는 경제 활동을 하지 말라고 한다.  요즘 우리 또래 한인들이 복수국적을 하느라 한국에 가는 것을 종종 본다. 한국에도 실버타운 바람이 불고 요양원료가 미국보다는 싸다고 한다. 미국에서 고임금을 받고 여태까지 직장을 다닌 친구도 더 늙어 요양원 가야 할 때는 한국으로 가겠다고 한다. 다행히 메디칼에 해당한 사람은 사정이 조금 다른 것으로 안다.   의복이나 신발도 편한 것만 찾는다. 부드러운 니트 바지를 즐겨 입게 되고 구두는 굽 없는 플랫으로, 평소에는 운동화를 주로 신는다.  이곳은 미국 사람 사이즈에 맞춘 옷이 대부분이라 나에게 맞는 바지 찾기가 쉽지 않다.  또 날마다 스트레칭을 해서 팔, 다리 ,허리, 목, 어깨를 펴주어야 한다. 요즘은 컴퓨터 시대다. 겨우 워드나 치고 이메일 정도는 하고 있지만 조금만 변화가 생겨도 겁이 난다.  이렇게 요즘 나의 변해가는 자화상을 다 늘어놓으려면 책 한권이 될지도 모른다.     외형이 변하니 마음까지 약해진다. 젊었을 때의 자신감은 다 어디로 가고 여행을 가도 젊은 자식들과 동행하면 든든하다.       윤동주 시인의 시 ‘자화상’이 떠오른다. ‘우물 속에 비친 자기의 모습을 보고 미워져서 갑니다. 되돌아와서  봅니다. 역시 밉습니다. 그러나 또다시 돌아와 순수했던 자신을 찾습니다.’ 시인처럼 빼앗긴 조국을 찾겠다는 거대한 꿈은 아니지만  내 비록 세월이 가서 젊은 나를 찾아볼 수 없어도 추억 속에 거침없었던 나를 오랫동안 기억할 수 있기를 간절히 염원한다.  이영희 / 수필가수필 자화상 팔자 주름 모두 주름살 목선 어깨선

2023-10-12

[J네트워크]'반퇴 시대' 한국 얘기만이 아니다

LA에 사는 40대 후반 후배 K가 겪은 에피소드다. 어느 날 부산에 있는 아버지가 흩어져 살고 있는 자식들을 다 소집했다. 이유는 몰랐다. K는 내심 아버지가 여든을 넘기셨으니 재산 정리를 미리 하시려나 생각했단다. 빠듯하게 살아온 K는 살짝 미소를 흘렸다. 기꺼이 부산으로 날아갔다. 형제들이 아버지 앞에 둘러 앉았다. 형제들의 표정을 보니 K와 비슷한 마음이 읽혔다. "내가 너희를 부른 것은…" 아버지가 말문을 열었다. "내가 이렇게 오래 살 줄 몰랐다. 지금 같아선 앞으로 20년을 더 살지도 모르겠다. 미안하지만 너희에게 당장 줄 게 없으니 기대하지 말거라. 그리들 알고 각자 기대지 말고 알아서 살자." K는 씁쓸한 미소를 머금고 빈손으로 돌아와야 했다. 이런 에피소드는 100세 장수시대가 빚어낸 수많은 이야깃거리 중에 하나다. 한국 중앙일보는 새해 들어 연중기획으로 '반퇴(半退) 시대'를 화두로 던졌다. 퇴직을 했지만 완전히 은퇴하지 못하는 퇴직 후에도 여전히 일을 할 수밖에 없는 시대가 되었음을 알린다. 퇴직은 할 수밖에 없고 살아야 할 날들은 수북하게 쌓여 있는 이 '불편한 진실'을 직시하고 현명하고 능동적으로 새 시대에 대처하자는 것이 이 기획기사의 취지다. 5회에 걸친 장문의 기사를 읽지 못한 독자들을 위해 요지를 정리해본다. 한국 인구의 가장 많은 부분(14.3%)을 차지하는 1차 베이비부머(55~63년생) 세대는 710만 명에 달하는데 이들이 퇴직하기 시작했다. 인구 12.1%를 구성하는 2차 베이비부머(68~74년생) 세대의 퇴직도 뒤를 잇는다. '퇴직 쓰나미'가 앞으로 30년간 이어진다. 벌써 관청 재취업센터엔 50대 구직자가 북새통을 이룬다. 퇴직 후 30년은 더 살아야 하기에 노후 수입을 '가늘고 길게' 설계해야 하는데 그런 준비가 거의 안 되어 있다. 서울(수도권)의 집을 팔고 외곽(지방)으로 이주하는 것이 필수가 됐다. 60 70대 나이에도 일할 수 있는 '경력 리모델링'을 하지 않으면 곤궁한 노년이 불가피하다. '반퇴 시대'에는 돈 뿐만 아니라 '시간'을 어떻게 보낼 것인가도 큰 과제다. 봉사나 취미생활에 대한 관심과 실천이 필요하다는 내용이다. 한국에서 나온 '반퇴 시대' 기사지만 미주 한인사회에도 그대로 적용되는 문제다. 80세에 이르도록 활발한 사회활동을 했던 어느 원로 인사 P는 활동을 접고 한적한 곳으로 이사한 뒤 대외접촉을 중단했다. 몇 달 후 그의 지인이 전한 말인 즉 P는 넘치는 시간을 주체할 수 없는 것이 요즘 가장 힘들다고 한다. 집안 물건을 여기 놓았다가 다시 저기로 옮기고 하면서 시간을 보내는 날도 많단다. 이렇듯 시간은 많고 할 일은 없는 것도 노후에 닥칠 수 있는 고역 중 하나다. 건강한 노후생활에 관한 저술로 유명한 일본의 곤도 마코토(65) 박사는 이렇게 고백한다. "나는 예순을 넘기면서 이제 죽을 날이 얼마 남지 않았다고 생각했다. 그런데 지금부터 30년 후에 일본의 100세 이상 인구가 70만 명에 달할 것이란 기사를 보고 생각을 고쳐먹었다. 40년을 죽을 날만 기다리고 있기엔 너무 긴 시간이란 생각이 들면서 나는 새로운 도전을 시작했다." 그는 은퇴 후 삶을 이렇게 조언한다. 이전의 지위나 자부심에 연연하는 것은 백해무익하다 건강 그 자체보다 계속 일(봉사)을 할 수 있도록 건강을 관리해야 한다고. 궁핍하지 않을 정도의 돈 관리 갑자기 늘어난 시간을 무엇으로 채울 것인지에 대한 계획 결국 돈.시간.건강은 노후 생활의 질을 결정짓는 키워드인 셈이다.

2015-01-26

[진맥 세상] '반퇴 시대' 한국 얘기만이 아니다

LA에 사는 40대 후반 후배 K가 겪은 에피소드다. 어느 날 부산에 있는 아버지가 흩어져 살고 있는 자식들을 다 소집했다. 이유는 몰랐다. K는 내심 아버지가 여든을 넘기셨으니 재산 정리를 미리 하시려나 생각했단다. 빠듯하게 살아온 K는 살짝 미소를 흘렸다. 기꺼이 부산으로 날아갔다. 형제들이 아버지 앞에 둘러 앉았다. 형제들의 표정을 보니 K와 비슷한 마음이 읽혔다. "내가 너희를 부른 것은…" 아버지가 말문을 열었다. "내가 이렇게 오래 살 줄 몰랐다. 지금 같아선 앞으로 20년을 더 살지도 모르겠다. 미안하지만 너희에게 당장 줄 게 없으니 기대하지 말거라. 그리들 알고 각자 기대지 말고 알아서 살자." K는 씁쓸한 미소를 머금고 빈손으로 돌아와야 했다. 이런 에피소드는 100세 장수시대가 빚어낸 수많은 이야깃거리 중에 하나다. 중앙일보 본국지는 새해 들어 연중기획으로 '반퇴(半退) 시대'를 화두로 던졌다. 퇴직을 했지만 완전히 은퇴하지 못하는, 퇴직 후에도 여전히 일을 할 수밖에 없는 시대가 되었음을 알린다. 퇴직은 할 수밖에 없고, 살아야 할 날들은 수북하게 쌓여 있는 이 '불편한 진실'을 직시하고 현명하고 능동적으로 새 시대에 대처하자는 것이 이 기획기사의 취지다. 5회에 걸친 장문의 기사를 읽지 못한 독자들을 위해 요지를 정리해본다. 한국 인구의 가장 많은 부분(14.3%)을 차지하는 1차 베이비부머(55~63년생) 세대는 710만 명에 달하는데 이들이 퇴직하기 시작했다. 인구 12.1%를 구성하는 2차 베이비부머(68~74년생) 세대의 퇴직도 뒤를 잇는다. '퇴직 쓰나미'가 앞으로 30년간 이어진다. 벌써 관청 재취업센터엔 50대 구직자가 북새통을 이룬다. 퇴직 후 30년은 더 살아야 하기에 노후 수입을 '가늘고 길게' 설계해야 하는데 그런 준비가 거의 안 되어 있다. 서울(수도권)의 집을 팔고 외곽(지방)으로 이주하는 것이 필수가 됐다. 60, 70대 나이에도 일할 수 있는 '경력 리모델링'을 하지 않으면 곤궁한 노년이 불가피하다. '반퇴 시대'에는 돈 뿐만 아니라 '시간'을 어떻게 보낼 것인가도 큰 과제다. 봉사나 취미생활에 대한 관심과 실천이 필요하다는 내용이다. 한국에서 나온 '반퇴 시대' 기사지만 미주 한인사회에도 그대로 적용되는 문제다. 80세에 이르도록 활발한 사회활동을 했던 어느 원로 인사 P는 활동을 접고 한적한 곳으로 이사한 뒤 대외접촉을 중단했다. 몇 달 후 그의 지인이 전한 말인 즉, P는 넘치는 시간을 주체할 수 없는 것이 요즘 가장 힘들다고 한다. 집안 물건을 여기 놓았다가 다시 저기로 옮기고 하면서 시간을 보내는 날도 많단다. 이렇듯 시간은 많고 할 일은 없는 것도 노후에 닥칠 수 있는 고역 중 하나다. 건강한 노후생활에 관한 저술로 유명한 일본의 곤도 마코토(65) 박사는 이렇게 고백한다. "나는 예순을 넘기면서 이제 죽을 날이 얼마 남지 않았다고 생각했다. 그런데 지금부터 30년 후에 일본의 100세 이상 인구가 70만 명에 달할 것이란 기사를 보고 생각을 고쳐먹었다. 40년을 죽을 날만 기다리고 있기엔 너무 긴 시간이란 생각이 들면서 나는 새로운 도전을 시작했다." 그는 은퇴 후 삶을 이렇게 조언한다. 이전의 지위나 자부심에 연연하는 것은 백해무익하다, 건강 그 자체보다 계속 일(봉사)을 할 수 있도록 건강을 관리해야 한다고. 궁핍하지 않을 정도의 돈 관리, 갑자기 늘어난 시간을 무엇으로 채울 것인지에 대한 계획, 결국 돈.시간.건강은 노후 생활의 질을 결정짓는 키워드인 셈이다.

2015-0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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