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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네트워크] ‘어른’의 역할과 무게

배우 오영수(78)가 미국 골든글로브 시상식에서 연기상을 받았다는 소식을 듣자마자 배우 윤여정(75)이 떠올랐다.   넷플릭스 드라마 ‘오징어 게임’에서 “우린 깐부잖아”라는 대사를 남긴 오영수는 수상 소식이 전해진 직후 “내일 연극이 있다. 그 준비가 나에게 더 중요한 일”이라며 기자의 인터뷰 제안을 거절했다고 한다.     지난해 영화 ‘미나리’로 오스카상을 탄 윤여정은 평소처럼 좋아하는 화이트와인을 한 잔 가져달라고 한 뒤 기자간담회를 시작했다.     두 사람은 배우 인생 최대의 전성기 앞에서도 평정심을 발휘했다.   한국 배우로는 최초로 미국 양대 시상식의 트로피를 거머쥔 주인공이 된 이들에게서 ‘어른’의 역할과 무게에 대해 생각해본다. 둘 다 일흔을 넘긴 나이다. 어른다운 어른, 닮고 싶은 어른이 없는 사회는 불행하다.     패션잡지 ‘보그’의 에디터 출신 김지수는 평균 나이 72세의 어른 16명을 인터뷰해 ‘자기 인생의 철학자들’이란 책을 냈다. ‘그 많던 어른은 어디로 갔을까’에 대한 답을 찾는 과정이었다. ‘어떻게 살 것인가’가 고민될 때 오롯이 자기 인생을 산 어른의 한마디는 성찰의 실마리를 안겨준다.   오영수와 윤여정은 주연이 아닌 조연으로 상을 받았다. 오영수는 ‘오징어 게임’으로 명성을 얻은 뒤에도 한 예능에서 “우리 사회가 1등 아니면 안 될 것처럼 흘러갈 때가 있어요. 2등은 1등에게 졌지만 3등한테 이겼잖아요. 다 승자예요”라고 말했다. 윤여정은 오스카상 수상 직후 간담회에서 “나는 최고, 그런 거 싫다. 경쟁 싫어한다. 1등 되는 것 하지 말고 ‘최중(最中)'이 되면 안 되나”라고 말해 좌중을 웃음에 빠뜨렸다. 독창적이면서 인생을 제대로 산 발언이다. 1등이 아니어도, 최고가 아니어도 괜찮다는 어른에게 2030세대는 열광한다.   지난해 여야 정치권에서 대선 레이스가 본격화하기 전 3선 국회의원 출신 정치인과 저녁 자리를 가졌다. 그는 앞으로 여야에서 ‘두 어르신’의 행보를 주목하라고 했다. 두 사람 다 대선을 승리로 이끈 경험이 있어 킹메이커로 평가됐다. 당시엔 고개가 끄덕여졌지만, 지금은 갸웃거리게 된다. 한 명은 결국 자당 후보와 결별했고, 다른 한명은 존재감이 안 느껴져서다. ‘상왕’ 노릇을 해서도 안 되지만, 원로 정객이 없어도 문제다. 정치판에서까지 어른다운 어른을 기대하는 건 너무 큰 욕심일까. 위문희 / 한국 중앙일보 기자J네트워크 어른 무게 어른 16명 배우 윤여정 배우 오영수

2022-01-17

[분수대] 어른

 배우 오영수(78.사진)가 미국 골든글로브 시상식에서 연기상을 받았다는 소식을 듣자마자 배우 윤여정(75)이 떠올랐다.   넷플릭스 드라마 ‘오징어 게임’에서 “우린 깐부잖아”라는 대사를 남긴 오영수는 수상 소식이 전해진 직후 “내일 연극이 있다. 그 준비가 나에게 더 중요한 일”이라며 기자의 인터뷰 제안을 거절했다고 한다. 지난해 영화 ‘미나리’로 오스카상을 탄 윤여정은 평소처럼 좋아하는 화이트와인을 한 잔 가져달라고 한 뒤 기자간담회를 시작했다. 두 사람은 배우 인생 최대의 전성기 앞에서도 평정심을 발휘했다.   한국 배우로는 최초로 미국 양대 시상식의 트로피를 거머쥔 주인공이 된 이들에게서 ‘어른’의 역할과 무게에 대해 생각해본다. 둘 다 일흔을 넘긴 나이다. 어른다운 어른, 닮고 싶은 어른이 없는 사회는 불행하다. 패션잡지 ‘보그’의 에디터 출신 김지수는 평균 나이 72세의 어른 16명을 인터뷰해 『자기 인생의 철학자들』이란 책을 냈다. ‘그 많던 어른은 어디로 갔을까’에 대한 답을 찾는 과정이었다. ‘어떻게 살 것인가’가 고민될 때 오롯이 자기 인생을 산 어른의 한마디는 성찰의 실마리를 안겨준다.   오영수와 윤여정은 주연이 아닌 조연으로 상을 받았다. 오영수는 ‘오징어 게임’으로 명성을 얻은 뒤에도 한 예능에서 “우리 사회가 1등 아니면 안 될 것처럼 흘러갈 때가 있어요. 2등은 1등에게 졌지만 3등한테 이겼잖아요. 다 승자예요”라고 말했다. 윤여정은 오스카상 수상 직후 간담회에서 “나는 최고, 그런 거 싫다. 경쟁 싫어한다. 1등 되는 것 하지 말고 ‘최중’(最中)이 되면 안 되나”라고 말해 좌중을 웃음에 빠뜨렸다. 독창적이면서 인생을 제대로 산 발언이다. 1등이 아니어도, 최고가 아니어도 괜찮다는 어른에게 2030세대는 열광한다.   지난해 여야 정치권에서 대선 레이스가 본격화하기 전 3선 국회의원 출신 정치인과 저녁 자리를 가졌다. 그는 앞으로 여야에서 ‘두 어르신’의 행보를 주목하라고 했다. 두 사람 다 대선을 승리로 이끈 경험이 있어 킹메이커로 평가됐다. 당시엔 고개가 끄덕여졌지만, 지금은 갸웃거리게 된다. 한 명은 결국 자당 후보와 결별했고, 다른 한명은 존재감이 안 느껴져서다. ‘상왕’ 노릇을 해서도 안 되지만, 원로 정객이 없어도 문제다. 정치판에서까지 어른다운 어른을 기대하는 건 너무 큰 욕심일까. 위문희 / 한국 사회2팀 기자분수대 어른 어른 16명 배우 윤여정 배우 오영수

2022-01-16

[뉴욕의 맛과 멋] 우리 속의 세계

오는 7월에 막내가 결혼한다. 딸이 결혼한다고 하니까 우선 걱정이 ‘결혼식에 뭘 입지?’였다. 큰딸이 엄마가 입을 멋진 드레스를 그 전에 사주겠다고는 했지만, 사실 요즘 패션이 나는 마음에 들지 않는다. 나처럼 복고풍 좋아하는 사람은 옷 고르기가 여간 까다롭지가 않다. 옷장을 정리하면서 보니 20년, 30년 전에 장만했던 옷들이 오히려 지금 입어도 손색없어 보여서 만일 마땅한 드레스를 고르지 못할 경우, 옛날 옷들을 입기로 작정했다.   TV 프로에 영화 ‘오징어 게임’의 주인공 배우 이정재가 출연한 것을 보았다. 이정재는 그 나이에 다리가 꼭 끼는 광택 있는 가죽바지를 입고 나왔다. 이정재는 10년, 20년 후에도 그런 가죽바지를 입는 배우가 되고 싶다고 한다. 패션의 완성은 옷이 아니라 사람이라는 생각을 하던 차에 그렇게 말하는 그를 보면서 아, 이 배우는 늘 젊게 살고 싶구나! 싶었다.   골든글로브 남우조연상을 받은노장 배우 오영수 옹이 생각났다. 골든글로브 한국 배우 최초 수상자인 그는 “내일 연극이 있다. 그 준비가 나에게 더 중요한 일이다”라며 인터뷰 제안을 단박에 거절했다. 작품의 주제를 희석한다고 치킨 광고도 거부한 그다. 요즘 그의 일상생활도 전과 다르지 않다고 한다. 매일 아침 평행봉으로 체력을 단련하고, 경기도 성남 집에서 공연장인 서울 대학로까지 왕복 세 시간을 지하철로 이동한다는 소식이다. “가장 행복한 순간은 ‘가족들과 함께 식사할 때’, 가장 좋아하는 말은 ‘아름답다’”라는 그는 “이제 ‘세계 속의 우리’가 아니고 ‘우리 속의 세계’다. 우리 문화의 향기를 안고, 가족에 대한 사랑을 가슴 깊이 안고, 세계의 여러분에게 감사드린다. 아름다운 삶을 사시길 바란다”는 수상 소감을 전했다. 연극배우로 50년 넘게 한국 연극의 역사를 지켜온 그의 곤곤하고 깊은 철학과 자세는 “진정한 승자는 하고 싶은 일을 최선을 다해서 어떤 경지에 이르려고 하는 사람”이라는 그의 말로 정점을 찍는다.     엘렌 바스는 “모든 살아 있는 존재는 자기 자신이 되고자 한다. 올챙이는 개구리가, 애벌레는 나비가, 상처받은 인간은 완전한 인간이 되고자 하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영성이다”라고 했다. 패션도 결국은 자기가 되고자 하는 한 방편이다.    언젠가부터 나는 오버사이즈 옷을 입기 시작했다. 이유는 간단하다. 몸이 너무 비대해서 그 모습을 감추기 위해 일부러 넉넉하게 품이 큰 옷을 입기 시작한 것이다. 막상 큰 옷을 입어보니 생각보다 장점이 많았다. 우선 정확한 몸매가 드러나지 않으니 신경 쓰지 않아도 되고, 무엇보다 몸이 옷 안에서 많이 자유롭다. 이젠 티셔츠 같은 것은 아예 두 사이즈 큰 것을 산다. 겨드랑이만 줄이면 튀어나온 배나 굽은 어깨 등, 몸의 단점이 커버되면서 낙락하니 옷이 아래로 떨어지면서 보기에도 촌스럽지 않다. 요즘은 오히려 그런 스타일이 핫! 하다.     자유로워진 몸은 뒤집어 생각하면 집착으로부터의 자유일 수도 있다. 모든 고통은 집착에서 오는 것이고 집착으로부터 자유로워졌을 때 우리는 궁극적인 행복을 만나는 변화를 체험하게 된다. 그것이 중도(中道)이고 무심(無心)이며 열반(涅槃)이고, 상락아정이라는 부처님의 가르침을 나는 좋아한다. ‘세계 속의 우리’가 아니고 ‘우리 속의 세계’라는 오영수 옹의 말은 패션 철학과도 찰떡궁합이다. 이영주 / 수필가뉴욕의 맛과 멋 세계 배우 오영수 골든글로브 한국 골든글로브 남우조연상

2022-01-14

‘오징어게임’ 오영수, 골든글로브 수상

‘깐부 할아버지’ 오영수(78·사진)가 ‘오징어게임’으로 한국 배우 최초로 골든글로브 연기상을 품에 안았다.   ‘오징어 게임’은 작품상과 남우주연상 후보에도 올랐지만, 2개 부문 수상은 불발됐다.   오영수는 9일 열린 제79회 미국 골든글로브 시상식에서 TV부문 남우조연상을 받았다.   오영수는 올해 세 번째로 골든글로브 남우조연상에 도전하는 ‘석세션’의 키에라 컬킨을 비롯해 ‘더 모닝쇼’의 빌리 크루덥, 마크 듀플라스, ‘테드 라소’의 브렛 골드스타인 등 쟁쟁한 후보들을 제치고 수상했다.   한국 배우가 골든글로브 시상식에서 수상의 영예를 안은 것은 처음이다. 2020년 ‘기생충’, 2021년 ‘미나리’ 출연진도 이루지 못한 성과다.   한국계 배우인 샌드라 오, 아콰피나가 연기상을 받은 적은 있지만, 한국 드라마나 한국 배우가 주연으로 출연한 영화가 연기상 후보에 오른 적은 없었다.   TV드라마 남우주연상 후보에 올랐던 이정재 수상은 아쉽게도 불발됐다. 이 부문 상은 ‘석세션’의 제레미 스트롱에게 돌아갔다.   ‘오징어 게임’은 작품상 후보에도 올라 한국 드라마 최초 수상이 가능할 것이라는 기대가 나왔으나 ‘석세션’에 트로피를 넘겨줬다.   한편 극영화 부문 작품상은 제인 캠피온 감독의 ‘파워 오브 도그’가 차지했다. ‘파워 오브 도그’는 감독상과 남우조연상까지 더해 3관왕에 올랐다.   뮤지컬·코미디 영화 부문에서는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의 첫 뮤지컬 연출작인 ‘웨스트 사이드 스토리’가 작품상을 받았다.   최우수 애니메이션은 ‘엔칸토’가, 외국어영화상에서 이름을 바꾼 비영어 부문 작품상은 하마구치 류스케 감독의 ‘드라이브 마이 카’가 차지했다.   김은별 기자오징어게임 골든글로브 오영수 골든글로브 골든글로브 남우조연상 골든글로브 연기상

2022-0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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