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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프칼럼] <2351> 장타의 핵심은 무릎 각도

스윙의 대명사로 불리는 어드레스(set up)는 스윙을 위한 전 초전 자세로 스윙 흐름을 살려주는 인체의 동맥과 같아 어느 한쪽으로 상체가 기울면 스윙궤도가 바뀌거나 탑핑과 팻샷(fat shot)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특히 어드레스나 백스윙 때 오른쪽으로 머리가 기울여 위치가 바르지 못하면 스윙이 축소되고 스윙궤도가 변하여 백스윙은 물론 다운스윙에서 클럽헤드가 먼저 내려오면서 순간조절로 볼을 쳐 임팩트 흐름을 끊고 만다.   자세는 스윙의 지표이며 한편으로는 훌륭한 임팩트의 수단으로 사용되기도 한다. 따라서 감각과 템포는 스윙 축을 견고하게 하며 팔과 클럽이 일체 되어 원심력을 만든다.   몸의 움직임이 부드럽게 느껴지는 것은 감각이며 이 움직임을 결정하는 것은 템포(tempo)다. 감각에 템포가 가해지면 샷은 정확해지고 흐름도 좋아져 장타까지 기대할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우선 어드레스 때 양발의 폭을 적당히 하며 양쪽 발바닥 안쪽에 체중을 고르게 배분해야 한다.   이것은 우측으로 머리가 기울어지는 것을 방지하는 데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스윙 축을 만들어 주는 원동력이 된다.   ‘자세는 지면으로부터(grip of the ground)’라는 골프의 명언은 바로 이점을 말한 것이며 체중이 바닥으로 깔려야 스윙 축이 바르며 임팩트 시 축이 무너지지 않는다.   아이언샷은 다운블로우(down blow)가 필수적으로, 몸의 중심축(머리)이 샷을 가늠하는 잣대가 된다. 샷을 준비할 때는 목에 힘이 빠진 상태로 어드레스에 들어가야 하며 이 자세에서 몸을 바르게 세운다는 생각보다는 자신의 목뼈와 척추를 올바른 각도로 접근해야 한다.     만약 머리를 바르게 세우는데 어려움이 따른다면 다음과 같은 방법을 이용해야 한다. 어드레스 위치에서 양손과 샤프트(shaft)가 몸의 중앙에서 왼쪽 허벅지 선상으로 옮겨지면 체중도 자연히 왼쪽으로 배분, 자세를 바르게 세울 수 있다.   몸을 바르게 세우는 목적은 정상적인 스윙궤도와 함께 볼과 클럽 타면이 예각을 이루도록 하는 것이다.   다운스윙에서 볼을 “떠” 올리듯 타면이 들리는 것은 상체가 우측으로 기울어 생겨나는 실수로 상체를 바르게 세울 수 있다면 스윙전체 흐름은 물론 아크(arc)에 견고함과 정확성이 곁들여진다.   특히 백스윙부터 탑 스윙까지 원래의 머리 위치를 지키지 못하고 몸 전체가 오른쪽 밀려 나가는 이른바 스웨잉(swaying) 현상이 일어나면 비거리의 손실은 물론 방향의 정확도를 잃고 만다. 이 같은 현상은 부수적으로 하체, 즉 무릎의 밀림현상도 발생할 뿐만 아니라 오른쪽 발바닥 안쪽까지 들리면 다운스윙의 연속성이 없어져 스윙은 갈팡질팡 중심을 잃고 만다. 따라서 백스윙 때는 우측 무릎의 견고함을, 다운스윙과 임팩트에서는 왼쪽 무릎이 밀리지 않고 버텨야 강한 임팩트는 물론 정확도가 살아나는 것이다.   ▶www.ThePar.com에서 본 칼럼과 동영상, 박윤숙과 동아리 골프도 함께할 수 있습니다.  박윤숙 / Stanton University 학장골프칼럼 장타 핵심 무릎 각도 우측 무릎 어드레스 위치

2024-12-12

[골프칼럼] <2303> 머리 축이 곧아야 스윙이 살아난다

스윙의 대명사로 불리는 어드레스(set up)는 스윙을 위한 전 초전 자세로 스윙 흐름을 살려주는 인체의 동맥과 같아 어느 한쪽으로 상체가 기울면 스윙궤도가 바뀌거나 탑핑과팻샷(fat shot)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특히 어드레스나 백스윙 때 오른쪽으로 머리가 기울어 위치가 바르지 못하면 스윙이 축소되고 궤도가 변하여 백스윙은 물론 다운스윙에서 클럽헤드가 먼저 내려오면서 순간조절로 볼을 쳐 임팩트 흐름을 끊고 만다.   자세는 스윙의 정표이며 한편으로는 훌륭한 임팩트의 수단으로 사용되기도 한다. 따라서 감각과 템포는 스윙 축을 견고하게 하며 팔과 클럽이 일체 되어 원심력을 만든다.   몸의 움직임이 부드럽게 느껴지는 것은 감각이며 이 움직임을 결정하는 것은 템포(tempo)이다. 감각에 템포가 가해지면 샷은 정확해지고 흐름도 좋아져 장타까지 기대할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우선 어드레스 때 양발의 폭을 적당히 하며 양쪽 발바닥 안쪽에 체중을 고르게 배분해야 한다. 이것은 우측으로 머리가 기울어지는 것을 방지하는 데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스윙 축을 만들어 주는 원동력이 된다.   ‘자세는 지면으로부터(grip of the ground)’라는 골프의 명언은 바로 이점을 말한 것이며 체중이 바닥으로 깔려야 스윙 축이 바르며 임팩트 시 축이 무너지지 않는다.   아이언샷은 다운 블로우(down blow)가 필수적으로, 몸의 중심축(머리)이 샷을 가늠하는 잣대가 된다.   그러므로 샷을 할 때는 목에 힘이 빠진 상태로 어드레스에 들어가야 하며 이 자세에서 몸을 바르게 세운다는 생각보다는 자신의 목뼈와 척추를 바르게 세워야 의도하는 자세를 만들 수 있다.   만약 머리를 바르게 세우는데 어려움이 따른다면 다음과 같은 방법을 이용해야 한다. 어드레스 위치에서 양손과 섀프트(shaft)가 몸의 중앙에서 왼쪽 허벅지 선상으로 옮겨지면 체중도 자연히 왼쪽으로 배분, 자세를 바르게 세울 수 있다.   몸을 바르게 세우는 목적은 정상적인 스윙궤도와 함께 볼과 클럽 타면이 예각을 이루도록 하는 것이다.   다운스윙에서 볼을 “떠” 올리듯 타면이 들리는 것은 상체가 우측으로 기울어 생겨나는 실수로 상체를 바르게 세울 수 있다면 스윙전체 흐름은 물론 아크(arc)에 견고함과 정확성이 곁들여진다.   특히 백스윙부터 탑 스윙까지 원래의 머리 위치를 지키지 못하고 몸 전체가 오른쪽 밀려 나가는 이른바 스웨잉(swaying) 현상이 일어나면 비거리의 손실은 물론 방향의 정확도를 잃고 만다. 이 같은 현상은 부수적으로 하체, 즉 무릎의 밀림현상도 발생할 뿐만 아니라 오른쪽 발바닥 안쪽까지 들리면 다운스윙의 연속성이 없어져 스윙은 갈팡질팡 중심을 잃고 만다.   따라서 백스윙 때는 우측 무릎의 견고함을, 다운스윙과 임팩트에서는 왼쪽 무릎이 밀리지 않고 버텨야 강한 임팩트는 물론 정확도가 살아나는 것이다.   ▶ThePar.com에서 본 칼럼과 동영상, 박윤숙과 동아리 골프도 함께할 수 있습니다. 박윤숙 / Stanton University 학장골프칼럼 스윙 스윙전체 흐름 스윙 흐름 어드레스 위치

2024-08-01

[골프칼럼] <2274> 어드레스 때 왼쪽 손등을 주의해야

골프의 각종 이론과 예상을 염두에 두고 실제 행동이 어떻게 작용하는가를 분석할 필요는 누구나 느끼며 결과까지 판단을 서슴지 않는 것이 골퍼의 속성이다.   스윙이란 본인이 결정하고 선택한 궤도로 움직여준다. 그리고 자신이 행동하기 편한 쪽으로 이행하는 것이 스윙이다.   원칙의 스윙메커니즘이 어렵다 하여 교묘한 스윙법을 자신에 접목, 통상적인 스윙으로 개발해 이용하는 것까지는 상관없다.   그러나 그 스윙이 흐트러지면 교정에 어려움을 겪는 것이 단점이다. 복제한 불량품이 장기간 이용할 수 없고 기능 또한 떨어진다는 것과 같은 맥락이다.   스윙의 목적은 볼을 정확히, 멀리 치기 위한 일련의 동작으로 역기능이 발생되면 스윙 목적과는 반대현상이 생겨난다.   장타를 추구했으나 단타로 바뀌고, 정확해야 할 볼은 숲속이나 심지어 OB(out of bounds)도 감수해야 한다.   탑 스윙에 올라가면 IQ(지능) 200도 20으로 변해 버린다는 속설과 같이 자신의 행동을 일시적으로 잃어버린다.   한마디로 ‘대책 없이’ 올라갔다 대책 없이 내려온다는 것으로 탑 스윙이란 다운스윙 궤도를 만들어주는 스윙의 ‘젖줄’이다.   탑 스윙에는 플랫(flat)과 업라이트(upright)형태의 두 가지 유형이 있다. 체형이 비만형이라면 신장과는 상관없이 플랫 스윙이 유리하다. 비만형은 팔과 가슴, 어깨가 두터워 백스윙 중 정상궤도를 찾기가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만약 업 라이트 스윙을 시도하면 어깨 돌림도 충분치 못하지만 백 스윙 반경이 작아 손으로만 볼을 쳐 방향은 좌충우돌, 비거리 역시 짧아진다.   따라서 단신의 체형이나 비만형은 어드레스부터 백 스윙궤도를 플랫(평면)하게 진입해야 궤도를 확장할 수 있고 일반적인 몸매를 갖고 있다면 업라이트 즉 수직형에 가까워야 한다.   백스윙 시 주의할 것은 플랫(평면)에 가까워, 자칫 왼쪽 어깨가 위로 들리며 지나친 평면궤도가 생겨나 정상적인 다운스윙궤도를 이끌어 낼 수 없다.   지나친 평면스윙궤도라면 백스윙부터 탑 스윙에 이르기까지 왼손 등의 변화가 없어야 한다.   백스윙 시 자신의 머리가 위로 들리면 왼쪽 어깨도 심하게 평면으로 들려 야구스윙과 같은 형태로 바뀌고 만다. 즉 지나친 플랫 스윙으로 변한다는 뜻이다.     이와 함께 어드레스에서 왼손 등이 위로(하늘) 향한다면 지나친 플랫 스윙은 감수해야 하고 이에 따른 구질도 포기한 것이나 다를 바 없다.   따라서 준비자세인 어드레스에서 왼쪽 손등이 목표를 향하면 업라이트(수직형) 백스윙이 용이하고, 왼쪽 손등이 하늘을 향하면 플랫 스윙(평면)이 만들어진다.   따라서 이같이 그립 형태에 따라 백 스윙궤도가 바뀌고 다운스윙이 결정되므로 매번의 샷에서 그립을 확인하는 것이 그날의 즐거운 골프를 어느 정도 보장받을 수 있을 것이다.     ▶ThePar.com에서 본 칼럼과 동영상, 박윤숙과 동아리 골프도 함께할 수 있습니다. 박윤숙 / Stanton University 학장골프칼럼 어드레스 손등 다운스윙 궤도 플랫 스윙 라이트 스윙

2024-01-04

[골프칼럼] <2272> 어드레스가 문제, 셋업 수시로 확인

실수하는 샷의 원흉은 최초의 어드레스에서 문제를 발생시킨다.   따라서 잘못된 스윙을 탓하기 전, 자신의 셋업(set up)을 수시로 확인해야 한다는 뜻이다.   슬라이스로 고민하는 대다수 골퍼들은 기본을 잊거나 이와 역행하는 자세를 취하고 있다.     몸의 각 부분인 스탠스(stance), 허리, 어깨선 등은 목표방향에 대하여 평행한 자세를 취하는 것이 어드레스의 필수항목이다. 그러나 신체의 일부분이 목표를 향할 때 튀어나와 있거나 열려 있고, 때로는 어깨 등이 어느 한쪽으로 쳐지는 정렬(line-up)에 미흡함이 수시로 발생한다.   예를 들면 스텐스 자체가 오픈스탠스(open stance)인, 왼발 앞꿈치가 목표를 향해 있고 오른발의 앞꿈치까지 목표를 향하고 있거나 오른쪽 허리와 어깨까지 목표를 향하고 있는 경우다.   또는 양발과 허리는 목표와 평행을 이루고 있으나 왼쪽 어깨가 지면을 향하고 있는 자세를 취하는 골퍼도 의외로 많다.   특히 자신의 시선은 페어웨이(fairway) 중앙을, 그러나 몸통은 페어웨이 좌측이나 목표의 왼쪽을 지나치게 향하고 있다는 착각현상도 있고, 정렬을 끝낸 후 얼굴 면이 왼쪽으로 지나치게 돌리는 자세도 슬라이스를 제공하는 원인을 제공한다.   이 같은 자세에서는 백스윙 아크(backing arc)가 작아 어깨 돌림이 충분하지 않아 다운스윙에서 아웃사이드 인(outside in) 궤도를 자연스럽게 발생시킨다.   즉 몸 밖에서 안쪽으로 다운스윙을 끌어들이는 샷으로 일관하여 드라이버에서는 악성 슬라이스, 아이언 샷은 심한 훅과 볼을 깎아 치는 결정적 원인을 제공하기도 한다.   볼의 휘어짐(슬라이스)이 많아질수록 자세(어드레스)를 더 왼쪽으로 트는 것이 골퍼의 심리, 그러나 목표의 왼쪽으로 몸을 돌릴수록 슬라이스는 더욱 심해진다.   스윙은 일반적인 통념과는 다르게 반대의 자세에서 올바른 결과가 생겨난다.   예를 들면 목표의 우측을 향한 자세로 서면 훅이 생겨나고 왼쪽으로 자세를 하면 슬라이스가 발생한다는 뜻이다.   따라서 이러한 이치를 모르면 자세를 바르게 설 수 없으며 반대개념에서 원인 찾기에 급급하면 우물가에서 숭늉을 찾는 결과만 생겨날 뿐이다.   특히 오른쪽 어깨가 목표를 향하고 왼쪽 어깨가 지면을 향하는 이유의 첫 번째 원인은 체중배분에 있다.   다시 말해 최초의 어드레스 때 오른발보다 왼발에 체중이 많이 실리면 오른쪽 어깨가 목표를 향하고 왼쪽 어깨가 등 뒤쪽의 지면을 향해 볼도 치기 전 이미 최악의 상태를 만들고 만다.   볼을 치기 전 언제나 확인해야 할 첫 번째 순서는 체중배분, 그리고 양발과 무릎, 허리와 어깨선이 목표와 평행한가를 확인 후 마지막으로 자신의 얼굴 위치가 올바른가를 점검한 다음, 백스윙으로 들어가야 한다.   ▶ThePar.com에서 본 칼럼과 동영상, 박윤숙과 동아리 골프도 함께할 수 있습니다. 박윤숙 / Stanton University 학장골프칼럼 어드레스 문제 허리 어깨선 문제 셋업 악성 슬라이스

2023-12-21

[골프칼럼] <2260> 손목이 귀 높이 정도 오면 이상적

어드레스(setup)가 끝나고 백스윙을 진행하는 순간 자신의 결점을 찾기란 매우 어렵다. 그러나 양손이 자신의 어깨높이에 도착하면 자신이 행하고 있는 잘못을 느낌으로 알 수 있다.   대다수 골퍼들은 진행과정(백스윙)의 오류를 알고 있으면서도 이를 무시한 채 다음 동작인 다운스윙으로 이어간다. 잘못했다는 생각과 느낌은 있으나 스윙을 중지하지 못한다.   특히 오른손에 힘이 들어간 상태에서 중지한다는 것은 불가항력. 이는 모두가 탑 스윙위치에서 일시 멈춤(pause), 즉 반 박자를 쉬지 못한 이유도 있지만 오른손으로 그립을 강하게 쥐었거나 탑 스윙위치를 완전하게 확보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완전한 탑 스윙 위치란 그립(grip)을 잡은 두 손의 손목이 오른쪽 귀 높이나 이보다 약간 높은 곳을 뜻한다. 그러나 이 위치에 미치지 못하는 경우의 대부분은 오른손 엄지와 검지가 심하게 경직되어 있거나 최초 준비자세(어드레스)의 체중배분에 실패할 때 두드러진다. 다시 말해 준비자세인 어드레스 때 체중이 왼발에 60% 이상 넘겨져 있을 때는 완전한 탑 스윙 위치를 확보하지 못해 탑 스윙이 흔들리거나 상체가 왼쪽으로 기울어 스윙궤도를 변형시킨다. 따라서 최초 어드레스 때 실수하기 쉬운 체중배분, 즉 왼발로 쏠리는 체중을 적절하게 분배 양발에 50:50의 비율을 지키도록 노력해야 한다.   또는 어드레스 때 30%의 그립 악력(쥐는 힘)이 탑 스윙 위치에선 50, 그리고 임팩트 순간에는 최초의 악력보다 무려 5배(150%)의 힘이 들어가, 그립 쥐는 강도에 주의해야 한다. 따라서 볼을 치는 순간(스윙)에 필요한 그립 쥐는 힘은 최초(30%) 힘의 2배인 60%면 장타와 정확도에 적합한 힘이라 할 수 있다. 그립을 쥐는 강도가 부드러울수록 임팩트에서 그 힘은 강해져 원심력을 최대로 활용할 수 있고 전체 스윙이 부드럽게 탄력을 받는다.   이때 양손의 엄지와 검지에 힘이 들어가면 임팩트 순간 볼을 깎아 치거나 탑핑(topping)샷, 즉 클럽 날이 볼 위를 쳐, 낮게 구르거나 때로는 볼 뒤의 지면을 심하게 찍기도 한다. 특히 탑 스윙 위치 때 섀프트(shaft)가 지면과 수평이고 목표와 평행이 정석이지만 어드레스에서 탑 스윙 위치로 오를 때, 클럽헤드의 무게로 인하여 수평보다 낮게 쳐져 스윙을 망치는 경우도 있다.   그러므로 완전한 수평보다는 수평에 약간 미치지 못하는 약 80~90%의 위치가 적당한 탑 스윙의 위치며 어드레스 때 50:50의 체중배분을 지키고, 양 발바닥의 바깥쪽에 체중이 분산되지 않도록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그러나 벙커샷에서는 어드레스부터 스윙이 끝날 때까지 양 무릎각도를 유지함과 동시에 왼발 쪽에 체중을 더 두고 그 상태를 유지하며 샷을 해야 실수를 줄일 수 있다. 또한 페어웨이에서는 체중이동에 의하여 스윙을 하지만 벙커샷에서는 체중이동을 억제해야 한다.   만약 벙커샷에서 체중이동이 지나치면 하중에 의하여 밟고 있던 모래가 무너지며 균형유지에 실패, 샷을 그릇 칠 수 있다.   ▶ThePar.com에서 본 칼럼과 동영상, 박윤숙과 동아리 골프도 함께할 수 있습니다. 박윤숙 / Stanton University 학장골프칼럼 손목 최적 스윙 위치 정석이지만 어드레스 최초 어드레스

2023-09-21

[골프칼럼] <2250> 리듬·템포 일정하면 속도 문제 안 돼

골프스윙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 이 질문에 대해 골퍼들은 어드레스, 탑스윙, 임팩트 등 여러 가지를 이야기한다. 하지만 필자는 이 모든 것을 유기적으로 연결시키는 ‘스윙의 리듬’이 가장 중요하다고 말하고 싶다. 하지만 골프를 가르치는 사람도 ‘리듬의 중요성’을 잊고 지나치기 쉽고 배우는 골퍼들도 그다지 신경 쓰지 않는다.   이 리듬은 타이밍(timing), 즉 시간적 조절이며 여기에 템포(tempo)라고 할 수 있는 ‘행동 속도’가 가미되어야 한다 “빨리 쳐” 혹은 “스윙이 빨랐어” 골프장이나 연습장 등 골퍼들이 모이는 곳에서 흔히 들을 수 있는 말들이다.   골프장에서 빨리 치라고 하면 그 샷은 분명 미스샷이고 스윙이 빨랐어, 라는 충고를 받고 나면 다음 샷은 불안감이 따르기 마련이다.   따라서 다음 샷은 당연히 천천히라는 일념 하에 이것저것 신경을 쓰다 보니 리듬과 템포는 실타래 꼬이듯 해결의 실마리를 찾지 못하고 버벅거리기 시작한다.     빨리 치는 습관도 일종의 리듬이고, 템포라는 것이 필자의 지론이다. 백 스윙을 시작하거나 샷을 할 때마다 그 리듬감을 일률적으로 유지하기는 불가능해 스윙에 타이밍은 당연히 달라지게 마련이다. 그러므로 빠른 스윙을 하게 되면 실수 확률이 높아 리듬 있는 스윙을 주도해야 한다는 뜻이다.   처음부터 빠르게 스윙을 터득한 사람은 그 빠른 스윙 속에서 나름대로의 리듬을 만들 수만 있다면 구태여 천천히 하는 스윙으로 바꿀 필요는 없다. 그러나 청년기를 지나 고령의 나이에도 빠르게 칠 수 있는가를 생각하면 장기적금 드는 셈치고 조금만 천천히 하는 스윙으로 전환하는 것도 황혼기를 대비한 스윙연습방법이다. 필자는 어드레스 타이밍을 자주 강조한다.   스윙을 잘하고 못하는 것은 최초의 어드레스가 80퍼센트, 그리고 백 스윙을 시작할 때 리듬에 따라 스윙은 결정된다고 이미 설명했다. 바꿔 말해 골프 백에서 클럽을 빼 들어 볼에 셋트(set)하고, 왜글(waggle) 한 후, 스윙에 들어가는 불과 몇 초 동안의 동작을 예방할 수 있다.   현역 프로들의 목표를 보는 횟수는 타이거 우즈는 2번, 스페인의 가르시아는 무려 21회로 가장 길다. 이 말은 리듬이 스윙에 미치는 비중을 두고 한 말이다. 골프를 처음 시작한 초보자나 보기플레이 골퍼도 리듬만 맞춰줄 수 있다면 심리적인 압박에서 해방 두려움을 최소화할 수 있으며 퍼팅에서도 리듬과 템포는 생명선과 같다.   자라보고 놀란 사람 솥뚜껑만 보아도 놀란다는 속담이 있다. 컵을 향해 친 볼이 턱없이 짧거나 길 때 3퍼팅의 불안을 떨쳐버리기 어렵다. 따라서 숏펏 실수의 원인제공은 롱 펏이라는 논리가 성립된다.   원거리에서 실수하는 롱 펏은 거의가 넣겠다는 욕심이 화를 부르고 급기야 3퍼팅을 밥 먹듯 한다. 이 역시도 리듬과 템포의 실수로 단정지을 수 있다. 언급했듯이 볼을 ‘때린다’는 것과 ‘굴린다’는 생각의 차이가 좋은 퍼팅의 비결이다. 퍼팅에서는 때린다는 생각이나 느낌이 없어야 올바른 타법. 즉 충격인 임팩트(impact)가 없어진다. 곧 리듬과 템포를 이용한 타법이라는 뜻이다. 이 리듬과 템포는 볼을 친 후 팔로스루까지 지켜야 하며 스윙 중 양 어깨와 양 팔, 그리고 손목각도에서 만들어진 5각의 변화가 없어야 올바른 타법으로 퍼팅을 끝낼 수 있다. 볼을 터치하는 순간부터 왼쪽어깨를 부드럽게 치켜든다는 느낌이면 자연히 볼에 오버스핀이 걸려 요철현상을 무력화하며 매끄럽게 굴러 의도하는 방향과 거리를 얻을 수 있다. 즉 실에 구슬을 달아 좌우로 흔들릴 때와 같은 리듬과 속도, 그리고 컵(홀)에 대한 퍼터타면(putter face)과 몸 정렬을 바르게 한다면 보다 안정감 있는 샷이나 펏을 할 수 있을 것이다.   ▶ThePar.com에서 본 칼럼과 동영상, 박윤숙과 동아리 골프도 함께할 수 있습니다. 박윤숙 / Stanton University 학장골프칼럼 속도 리듬 어드레스 탑스윙 속도 문제 어드레스 타이밍

2023-07-13

[골프칼럼] <2240> 어드레스시 무릎 경직에 주의

스윙이란 볼을 치기 위한 준비동작, 이 행위는 볼을 치는 것으로 이어지는 행위라고 만 생각하여 스윙과정에 문제가 있더라도 볼이 멀리 가고 정확하면 일단 스윙은 성공한 것으로 간주한다.   이런 연유로 골퍼들은 습관에 젖어 볼을 치면서 임팩트순간 행동이 멈춰져 피니시(finish)를 생략하고 스윙을 끝낸다.   물론 볼을 치는 순간 임팩트는 중요한 부분이며 스윙의 결정체임을 부인하기 힘들다. 그러나 스윙 중 임팩트가 종점이 된다고 생각하는 것은 문제가 있으며 역설적으로 과정보다는 결론을 중요시하여 스윙을 흐트러 놓은 결과를 초래하는 요인이 되기도 한다.   '산이 높아야 골도 깊다' 즉 기본과 조건이 충실해야 실력이 향상되며 과정을 중요시해야 좋은 결과를 얻는 것은 당연한 이치다. 따라서 스윙 중 볼 치기에 집중하기 보다는 축을 중심으로 피니시까지 유연하게 몸을 회전시켜야 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임팩트란 스윙의 한 부분에 불과하며 임팩트는 본인 의도에 따라 만드는 것이 아닌 스윙 중 자연적으로 발생되어야 한다.   탑 스윙에서 다운스윙으로 진행될 때 볼을 친다는 강박관념이 앞서면 볼에 힘이 모아질 것 같은 느낌이 들지만 결과는 반대현상이 일어나며 힘이 분산된다.   자동차를 고속으로 운전하며 급하게 제동을 걸면 차는 중심을 잃어 위험도 따르지만 본인이 의도한 장소에 멈추는 것은 불가능하다.   이전에 붙었던 가속도를 살리기 위해서는 다시 고속으로 주행해야 그 탄력이 생긴다. 스윙 역시 이러한 이치와 다를 바 없으며 다운스윙 중 임팩트 지점에 이르러 자신도 모르게 볼을 맞추려고 스윙이 일시 멈춰지는 현상이 벌어진다. 이것은 탄력과 가속을 죽여, 비 거리는 물론 볼의 방향성이 좌충우돌로 변하는 결과가 발생한다.   다시 말해 구심력을 원심력으로 바꿔주는 일과 방향설정, 거리산출은 골퍼들의 몫이며 그 외에 것은 자연적으로 만들어져야 한다는 뜻이다.   임팩트나 팔로스루, 그리고 피니시는 순간동작이며 최초 어드레스단계에서 힘의 배분에 따라 결정난다. 즉 최초의 어드레스 때 무릎 경직이 온몸에 힘이 들어가게 하고 뻣뻣한 자세는 본인이 원치 않더라도 몸에 경직을 원천적으로 제공한다.   특히 양 무릎을 안쪽으로 조이는 어드레스는 체중이동을 방해하는 것은 물론, 비 거리를 짧게 하는 결정적 원인을 제공하기도 한다.   어드레스에서 무릎을 조아리기보다는 편안한 상태로 하되 무릎에 경직이 없어야 하고 전체체중이 양 발바닥 안쪽에 깔려 있게 해야 한다. 왼손 그립의 악력, 즉 쥐는 힘과 등판각도와 양 무릎각도까지 세심하게 살펴야 부드러운 스윙과 함께 강한 힘을 발산된다.   특히 하체의 움직임은 체중이동에까지 영향을 줘 장타와 구질의 정확도에까지 영향을 미친다.     ▶www.ThePar.com 에서 본 칼럼과 동영상, 박윤숙과 동아리 골프도 함께할 수 있습니다. 박윤숙 / Stanton University 학장골프칼럼 어드레스 무릎 어드레스시 무릎 무릎 경직 최초 어드레스단계

2023-05-04

[골프칼럼] <2214> 왼발 버팀이 장타를 만든다

어드레스, 백스윙, 스탠스 등은 골프에 필요한 부수적인 행위라 할 수 있다. 이 행위들은 볼을 치기 위한 준비 단계이며 스윙의 목적은 볼을 ‘보다 멀리 정확히’ 보내는 데 있다. 이를 한마디로 집약한 단어가 바로 ‘임팩트’다.     임팩트는 볼에 강한 충격을 주는 것이다. 충격을 주기 위해서는 필요한 장비는 물론 일련의 동작과 강한 정신력이 바탕에 깔려 있어야 한다.     훌륭한 일련의 동작으로 볼에 충격을 가할 때도 불안과 초조가 병행된다면 그 샷은 실패로 돌아가기 때문이다. 강한 볼을 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요소가 필요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느긋한 정신력이다.     강한 임팩트에만 몰입하는 것은 실수를 자초하는 분산된 정신력이며 이 분산된 정신은 스윙의 어느 한 곳에 필요 없는 힘이 들어간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상태에서 임팩트되면 ‘몸 따로 생각 따로’라는 엉성한 행동으로 연결된다.     강한 임팩트는 언제나 자신의 스탠스 경계선 안쪽에서 만들어진다. 즉 임팩트 순간 최초의 어드레스 자세와 흡사 한 상태로 돌아온다는 뜻이다. 단지 다운스윙의 탄력으로 인하여 어드레스와 같이 체중을 분배할 수는 없지만 왼발 쪽으로 체중이 더 쏠리며, 어드레스 자세에 근접한 상태로 만들어질 때 비로서 정확한 구질과 장타로 이어질 수 있다.     사람들의 얼굴 생김새가 모두 다르듯 스윙 자세나 임팩트 자세 역시 모두가 다르다. 그러나 유명 투어 프로들의 임팩트 자세는 언제나 한결 같다. 예전 한창 잘 나갈 때의 타이거 우즈의 강한 임팩트의 자세와 오버스윙(over swing)대명사로 불리는 잔 데일리는 대표적인 예다.     데일리의 오버스윙은 절대로 정확한 임팩트를 만들 수 없게 보이지만 순간 촬영한 사진을 보면 우즈와 같은 몸통 경계선 안쪽에서 임팩트를 맞는다.     몸통 경계선이란 임팩트 시 손이나 팔, 어깨 등이 최초 어드레스 상태의 자세를 유지하며, 임팩트 순간 왼쪽 벽(왼발)이 밀리거나 무릎이 펴지지 않고 그 벽을 활용하여 클럽헤드 스피드를 증폭시켜 강한 임팩트를 만드는 것이다.     이상적인 임팩트나 어드레스와 백스윙, 그리고 다운스윙의 목적은 온 몸의 힘이 클럽헤드에 모아지게 하는 것이며 이를 실천에 옮기기 위해서는 임팩트 순간 머리는 언제나 볼보다 뒤(behind the ball)에 있어야 하며 오른쪽 어깨와 허리가 목표 방향으로 따라 돌지 않도록 순간 제동이 필요하다.     순간 제동은 임팩트에 가장 필요한 것으로 클럽헤드가 볼을 치는 순간부터 팔로우스루가 끝나는 지점까지 머리와 오른쪽 상반신을 오른쪽에 남겨두어야 한다. 즉 다운스윙에서 왼쪽으로 넘어오던 오른쪽 체중이 왼발 쪽으로 옮겨진 상태에서 머리와 어깨가 오른쪽에 있어야 한다는 뜻이다.   특히 임팩트 순간 왼쪽 허리와 힙(hip)이 동시에 뒤로 빠지지 않아야 한다. 또한 힘(impact power)을 한 곳에 몰기 위해서는 볼을 치는 순간 왼쪽 하반신이 목표 방향으로 무너지거나 밀리지 말아야 장타의 비결인 임팩트의 원동력이 발생한다.     ThePar.com에서 본 칼럼과 동영상, 박윤숙과 동아리골프도 함께할 수 있습니다. 박윤숙 / Stanton University 학장골프칼럼 왼발 장타 어드레스 백스윙 임팩트 자세 임팩트 순간

2022-08-09

[전익환 골프 교실] <434> 클럽을 목표에, 몸통은 평행 정렬

비거리와 방향이라는 골프의 두 가지 기본 요소 중에서 방향이야말로 단연코 중요한 요소다. 왜냐하면 타수를 줄이기 위한 열쇠는 실수를 줄이는 데에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가장 흔한 실수중 하나는 클럽페이스 조준과 몸통 정렬이 잘못되는 것이다.     세상에서 가장 훌륭한 스윙도 클럽페이스나 골퍼의 몸이 목표에서 어긋나게 조준, 정렬되면 불규칙한 샷이 나올 수밖에 없다.   올바른 몸통 정렬로 조준, 셋업하는 것은 그렇게 단순하지 않다. 클럽페이스와 눈, 어깨, 힙, 무릎, 발 등이 모두 동원되기 때문이다. 이들 요소 중 어느 하나라도 목표에 제대로 정렬되지않으면 스윙과정에서 이 오류를 수정하려는 계산을 하거나 아니면 샷이 타깃 라인에서 벗어나는 것을 감수해야만 한다.   이 조준과 정렬의 이론을 이해하기 쉽도록 볼에서 목표까지 철로가 뻗어 있는 장면을 상상해 보자. 클럽페이스와 볼은 바깥쪽 철로 위에 있고 골퍼의 몸은 안쪽 철로에 있게 되므로 몸의 정렬은 목표와 평행한 지점을 향할 것이다. 골퍼들이 범하는 가장 흔한 실수중 하나는 볼이 목표의 오른쪽을 향하는 것이다. 이는 클럽페이스가 오른쪽으로 조준돼 있거나 몸통이 오른쪽으로 정렬돼 있기 때문이다.     다른 이유로는 눈의 역할도 있는데 사람들은 흔히 눈으로 목표에 집중하면서 자신도 모르게 어깨를 목표에 정렬시키는 것이다. 그러나 어드레스 상태에서의 눈은 신체 정렬보다 훨씬 더 오른쪽을 향하게 된다. 양 어깨가  정확하게 위치하면 오른쪽 어깨를 잘못 정렬하기란 신체학적으로 거의 불가능하며, 힙과 무릎, 발을 정렬하는 것도 훨씬 쉬워진다.     따라서 스윙궤도는 상당 부분 어깨의 정렬에 따라 결정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눈의 역할에 대해 명심해야 할 또 한가지는 어드레스는 정확하게 했는데 목표를 보기 위해 고개를 돌리지 않고 고개를 듦으로써 어드레스 자세가 변하는 경우를 종종 본다.     고개를 들면 오른쪽 어깨가 돌아가기 쉬운데, 그 결과 어깨의 밸런스가 무너진다. 따라서 정확한 어드레스 자세를 유지하려면 목표를 볼 때 고개를 들지 말고 돌려서 봐야한다. 가능한 왼쪽어깨의 끝을 보도록 하면 정렬 바르게 할 수 있다.     클럽페이스를 제대로 조준하는 첫 번째 단계는 클럽을 목표에 조준하고 몸통을 목표와 정렬하는 일련의 '프리샷 루틴(pre-shot routine)' 볼 뒤에 서서 자신이 치고자 하는 샷을 머릿속에 입력을 익히는 것이다.   PGA Professional·샌드캐년CC 디렉터 (818)731-2378전익환 골프 교실 클럽 목표 클럽페이스 조준 몸통 정렬 어드레스 상태

2022-06-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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