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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고] 아시아계 인종차별 역사도 기억해야

미국 최대 한인타운이 있는 LA에서는 150여년 전 참혹한 사건이 있었다. 1871년 발생한  중국인 학살 사건(Chinese Massacre of 1871)이다. 발단은 어이없는 일에서 비롯됐다. 그해 10월 LA차이나타운에서 중국인들끼리 다투다 백인 술집 주인이 숨지고 경찰관 1명이 상처를 입는 일이 벌어졌다. 이 과정에서 중국인들이 백인을 죽였다는 소문이 퍼졌고, 500여명의 폭도가 차이나타운으로 몰려와 중국인 18명을 살해했다. 이 사건으로 폭도 25명이 기소됐지만 재판에 넘겨진 것은 10명에 불과했고, 그중 8명 만이 살인이 아닌 과실치사죄로 유죄가 확정됐다. 이 사건은 이후 빠르게 잊혔고, 오히려 중국인에 대한 차별이 강화되는 계기가 됐다.     미국의 역사는 인종차별 문제에서 결코 자유로울 수 없다. 그러다 보니 학교와 사회에서 지속해서 인종차별 문제를 되새기고 예방 교육을 한다. 그러나 정규 교과 과정에서 흑인과 유대인 차별의 역사는 가르치지만 한국과 중국, 일본계 등 아시아계에 대한 차별 내용은 거의 없다. 앞에서 언급한 LA 중국인 학살 사건에 대해 알고 있는 사람이 많지 않은 것도 이런 이유일 것이다.  LA에 있는 차이니스아메리칸 박물관(Chinese American Museum)의 마이클 트룽 사무총장은 “당시 LA에 있던 중국인 이민자 172명 가운데 18명이 피살됐으니 중국인의 10%가 살해된 엄청난 사건이었다”며 “이러한 인종차별의 역사를 알고 기억해야 아픔을 치유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스미소니언 박물관의 모기업인 스미소니언 연구소(Smithsonian Institution)는 12월 1일부터 17일까지 ‘우리의 미래: 인종차별의 과거를 되돌아보다 (Our Shared Future: Reckoning With Our Racial Past)’라는 주제로 전시회를 열고 있다. 중국, 일본 등 아시아계와 히스패닉계에 대한 인종차별의 역사에 초점을 맞춘 이 전시회는 LA의 차이니스아메리칸 박물관, 재패니스아메리칸 박물관(Japanese American National Museum), LA아트플라자(LA Plaza de Cultura y Artes) 등에서도 나뉘어 열린다. 이 전시회는 전시물 뿐만 아니라 무용, 영화, 음악 등 멀티미디어 형식으로 온가족이 참석할 수 있는 행사다.   스미소니언의 전시회 책임자인 데보라 L 맥 박사는 “교육자들로부터 이러한 주제를 다뤄달라는 요청이 많았다”며“불평등의 역사를 지금 이야기하지 못하면 미래로 나아갈 수 없다”고 취지를 밝혔다.   전시장 중 하나인 재패니스아메리칸 박물관의 제임스 헤르 국장은 “박물관이 세워진 곳은 2차 대전 당시 LA의 일본계 미국인들이 집단수용소로 끌려가기 전 모였던 역사적 장소”라며 “미국 시민들이 적법한 절차(due process) 없이 시민의 권리를 빼앗겼던 과거를 기억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9·11테러 이후 무슬림에 대한 부정적 여론, 그리고 2017년 무슬림 여행금지조치에 대해서 일본계 미국인들은 반대 목소리를 냈었다”고 덧붙였다.   이번 전시회는 LA에서 열리지만 스미소니언 박물관 홈페이지(oursharedfuture.si.edu) 또는 유튜브에서도 볼 수 있다. 이번 전시회를 보며 한인들의 아픈 역사도 기억돼야 한다는 생각이 든다. 1992년 LA폭동을 비롯해 2021년 애틀랜타 총격 사건도 한인 사회에 커다란 충격을 주었지만 세월이 흐르면서 점차 잊히고 있다. 주류사회도 잘 기억하지 못하고 있다. 앞으로 한인 이민사 박물관에서도 아시아계 인종차별에 대한 전시회를 함께 한다면 의미 있는 일일 것이다.  이종원 / 변호사기고 아시아계 인종차별 인종차별 문제 스미소니언 박물관 차이니스아메리칸 박물관

2023-12-05

[김상진 기자의 포토 르포] 부러운 7000명의 이름

한인 사회의 숙원 사업인 한미박물관 프로젝트는 지금 멈춰있다. 깜깜무소식이다. 변변한 박물관 하나 없는 LA한인사회는 옆 동네가 부럽다.   지난 2일 LA다운타운의 일미 박물관(Japanese American National Museum)을 찾아갔다. 지난 1999년 문을 연 이곳은 일본계 이민자들의 이야기가 응집된 곳이다.   부러운 건 단지 건물이 아니다. 박물관 하나를 세우는 데 힘을 보탰던 7000명의 이름이 벽면에 가득히 새겨져 있다. 200곳의 일본 기업들도 참여해 무려 1000만 달러를 모았다. 그렇게 세워진 박물관이라 더 부럽다. 기부자들은 대게 이민 1세대이지만 부모들은 일본인의 정체성을 심어주기 위해 자녀들의 이름으로 여러번 기부하기도 했다.   박물관 내부를 채운 빼곡한 내용물은 더 부럽다. 모든 게 사연이고 이야기다. 일본계 미국인에게 큰 상처로 기억되고 있는 만자나(Manzanar) 수용소의 기록도 생생하게 남아있다. 일본인 12만 명이 집단 거주했던 수용소 전체 축소모형 수용소 막사도 재현되어 있다. 심지어 부러진 채 녹슨 숟가락도 있다. 강제수용소에서의 일상과 아픈 흔적이다. 일미박물관의 모든 자료는 아카데미 필름 아카이브와 스미소니언 박물관과 제휴를 통해 공유하고 있다. 박물관 하나가 얼마나 내실있게 운영되는지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옆 동네의 일미박물관을 렌즈에 담았다. 한인 이민사 120년을 맞이하면서 부러움과 부끄러움이 동시에 든다. 가깝고도 멀었던 건 일본이 아닌 한인 사회의 숙원이다. 김상진 사진부장 [email protected]김상진 기자의 포토 르포 이름 스미소니언 박물관 일미 박물관 수용소 막사도

2023-02-03

스미소니언 한국관 폐관 관련 한인사회 반응

스미소니언 자연사박물관 한국관이 계약이 끝나는 2017년 하반기에 문을 닫을 위기에 처했다는 소식<본지 30일자 1면>에 워싱턴 DC 한인들이 강한 아쉬움을 나타냈다. 한인들은 또 그동안 한국관에 전시됐던 전시물들이 한국 문화를 알리기에 턱없이 부족했던 점을 거론하며 관련 정부 기관의 비전문성을 아쉬워하기도 했다. 지난 2009년부터 한국관 견학 프로그램을 운영, 연간 3000여명의 미국 학생들에게 한국관을 소개해 온 한미예술재단 문숙 회장은 30일 “문화를 통해 한국을 알리기에는 더없이 좋은 곳이었다”며 “한 번 폐관이 결정되면 다시는 자연사박물관에 한국관이 들어설 수 없을 것 같아 아쉽다”고 말했다. 한국관 개관 당시 민간차원에서 물밑 작업을 했던 코리안 헤리티지 파운데이션 윤삼균 회장은 30일 “나도 26일 테일러 국장에게 폐관 얘기를 들었다”며 “관련 부처에 전문성 있는 문화정책 책임자가 없었던 게 폐관 결정까지 오게 된 이유”라고 설명했다. 그는 “지금이라도 다들 힘을 모아 한국관을 지켜내야 한다”고 덧붙였다. 재미한국학교 워싱턴한국학교협의회 한연성 회장은 “한글학교 학생들을 비롯해 방과후 프로그램에 참가하는 미국 학생들과 한국관을 여러차례 방문한 적이 있다”며 한국관 폐관 결정이 안타깝다고 전했다. 그는 “사실 학생들을 데리고 갔을 때에 볼거리도 조금 부실하고 전시물이 바뀌는 것도 적어 여러 번 찾지는 못했던 아쉬움은 있었다”고 했다. 임소정 워싱턴한인연합회장은 “임원진 사이에서도 스미소니언 한국관 계약과 관련해 우려하는 사람이 있었다”며 “크지도 않은 공간인데 없어지기까지 하면 어떻게 하나 걱정하고 활성화하는 방안을 논의하려 했다. 지금이라도 계약 연장을 위한 방안이 있다면 한인사회가 힘을 모아야 한다”고 말했다. 황원균 민주평통 워싱턴협의회장은 “개관 당시 코리아 헤리티지 파운데이션이 힘써왔던 것으로 알고 있다. 그 재단에만 의존하지 말고 한인 사회가 나서서 보전하는 노력을 했어야 했는데 안타깝다”며 “전시를 하고 있을 때 재계약 논의가 가능하지 폐관하고 나서 방안을 찾는 것은 어렵다.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다”고 전했다. 그는 또 “한인 사회가 사건이 터지고 나서 수습하는 게 아니라 사전에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는 교훈으로 생각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주미대사관 한국문화원 최병구 원장은 한국관 폐쇄 소식과 관련 “스미소니언 측과는 아직 협의가 진행 중이며 계약이 2년 남은 현 시점에서 폐관이라는 결정은 있을 수 없는 것”이라고 말했다. 김영남 기자 [email protected]

2015-03-30

스미소니언 한국관 문 닫는다

미국 워싱턴에서 한국 문화 홍보의 첨병 역할을 해 왔던 스미소니언 자연사박물관의 한국관이 2년 후 사라질 위기에 처했다. 자연사박물관의 폴 테일러 아시아 문화역사 프로그램 국장은 28일 “2017년 6월로 계약이 만료되는 한국관은 2017년 6월부터 12월 중 문을 닫게 된다”고 밝혔다. 테일러 국장은 2017년 6월로 운영 시한을 명시해 놓은 한국관의 재계약 여부를 본지가 문의하자 “(재계약 여부를) 논의하는 것은 늦었다. 지금으로선 끝난 얘기(end of the picture)”라고 답했다. 테일러 담당자는 “(계약 기한인) 10년은 참 좋은 시절이었다”라며 “이렇게 오랫동안 장소를 제공하는 계약을 했던 것은 매우 드문 사례였다”고도 설명했다. 그는 “한국관 계약이 종료돼도 한국 문화를 소개하고 한국을 연구하는 프로그램은 계속 유지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관계기사 3면> 버지니아와 메릴랜드의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자연사박물관의 한국관 등을 무료로 견학시켜주는 자원봉사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문숙 한미예술재단 회장도 “계약이 끝나면 한국관은 문을 닫는다는 입장을 최근 테일러 국장으로부터 통보받았다”며 “이에 따라 자원봉사 프로그램도 어떻게 운영해야 할지 걱정”이라고 밝혔다. 테일러 국장은 한국관 개관 당시부터 운영과 전시를 맡아온 실무 책임자다. 지난 2007년 6월 개관한 한국관은 그간 미국인은 물론 전세계 관광객들이 찾는 스미소니언 자연사박물관에서 한국을 알리는 역할을 해 왔다. 자연사박물관은 스미소니언의 19개 박물관 중에서 2013년 기준 연간 800만명이 찾는 등 가장 인기를 끄는 박물관에 속한다. 이 때문에 자연사박물관 내 한국관은 미국의 수도인 워싱턴에서 한국 알리기에 긍정적으로 작동했다는 평가를 받아왔다. 2007년 당초 아시아홀을 만들려던 스미소니언은 한국과만 계약한 상태에서 아시아홀 사업을 중단했다. 이에 따라 자연스럽게 한국만의 독자적인 공간을 확보하게 됐다고 문 회장은 설명했다. 테일러 국장은 본지와 문 회장 측에 한국관 재계약을 배제한 이유는 공개하지 않았다. 그는 본지에 “나도 자연사박물관 상부로부터 통보받았다”고만 설명했다. 그러나 일각에선 스미소니언 측이 지난해부터 대대적인 후원금 모금 사업에 나선 것과 관련이 있다는 주장이 나온다. 워싱턴의 한 소식통은 “한국 측에 재계약과 관련해 후원을 요구하기 위한 목적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 워싱턴의 한국 문화원 측은 “현재 물밑에선 한국관 운영과 관련해 스미소니언 측과 협의 중”이라며 “현재 전시돼 있는 한국관 전시물을 확충하는 내용과 함께 2017년 계약 만료 후에도 재계약을 추진하려 한다”고 설명했다. 문화원 측은 “아직까지 공식적으로 재계약은 없다는 내용을 들은 바 없다”고 밝혔다. 채병건 특파원·김영남 기자 kim.youngnam@koreadailycom

2015-03-30

개관 8년째 맞는 스미소니언 한국관

워싱턴DC 스미소니언 자연사박물관 한국관은 지난 2007년 6월 7일 개관했다. 박물관 아시아 문화연구프로그램 중 하나인 ‘한국 문화유산 프로젝트(Korean Heritage Project)’가 1985년부터 한국 문화유산을 수집하고 연구해 온 결과다. 한 국가만의 전시 공간을 마련한 것은 스미소니언 역사상 전무후무하다. 자연사박물관은 미국 내 관람객 최다 박물관이며 연간 방문객은 2013년 기준 800만 명이다. 한국 문화유산 프로젝트를 진행해온 폴 테일러 아시아문화역사 프로그램 국장에 따르면 한국관 전시는 ‘아시아 전시전(Hall of Asian People)’의 일환으로 시작됐다. 하지만 이 계획 자체가 무산됐고 계류 중이던 한국관 계획안이 통과돼 사업이 추진됐다. 테일러 국장은 “2003년 미국을 방문한 당시 영부인 권양숙 여사가 스미소니언을 찾아 한국관이 들어설 수도 있다는 사실을 듣고 매우 반가워하며 지원을 약속했다”는 비화를 소개했다. 기획이 추진되자 한국국제교류재단이 125만 달러를 지원해 개관하게 됐다. 박물관 2층에 30평 규모로 자리 잡은 한국관은 한국의 자연, 전통 도예, 가족 문화, 전통 혼례, 한글, 현대 미술 등의 테마로 나뉘어 있다. 한국 전통 옹기장인 정윤석(무형문화재 37호) 선생과 도예가 혁산 방철주 선생의 항아리, 한복 디자이너 이영희씨가 기증한 전통 혼례복, 고 변시지 화백의 작품 ‘난무’와 ‘이대로 가는 길’ 등 한복과 도자기, 그림 약 85점을 전시하고 있다 전시품들의 예술적 가치가 떨어진다는 지적에 대해 테일러 국장은 “한국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는 사람들을 위한 전시관을 만들기로 계획했다. 한국 사람이 보면 한복이 평범하게 보일 수 있지만 한국관을 방문한 미국인들이 가장 관심 있어 하는 것은 한복”이라고 했다. 워싱턴에 위치한 비영리단체인 한미예술재단(회장 문숙)은 국제교류재단과 한국 문화원의 지원을 받아 지역 초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한국관 견학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2009년부터 실시한 이 프로그램에는 매년 약 25개의 학교가 참가하며 학교당 약 120명, 연간 3000여 명이 전시관을 찾았다. 문숙 회장은 “스미소니언 박물관을 처음 와보는 학생들이 많다”며 “이들에게 한국 문화를 소개할 수 있어 기쁘다”고 했다. 그는 “최근에는 92세의 할머니와 함께 박물관을 찾은 학생이 있었다. 그 할머니가 태어나 처음으로 찾은 박물관이 한국관이었다”고 전했다. 박근혜 대통령은 지난 2013년 방미를 앞두고 “스미소니언 박물관을 방문할 때 우리 문화와 예술을 소개하는 문화홍보대사 역할도 할 것”이라고 밝혔고 그해 5월 7일에는 실제로 스미소니언 박물관 실내 중앙정원인 ‘코콧 코트야드’에서 ‘한미동맹 60주년 기념만찬’을 열었다. 김영남 기자 [email protected]

2015-03-30

스미소니언 한국관 폐쇄 위기…자연사박물관 "2년 후 문닫는다"

미국 워싱턴에서 한국 문화 홍보의 첨병 역할을 해 왔던 스미소니언 자연사박물관의 한국관이 2년 후 사라질 위기에 처했다. 자연사박물관의 폴 테일러 아시아 문화역사 프로그램 국장은 28일 "2017년 6월로 계약이 만료되는 한국관은 2017년 6월부터 12월 중 문을 닫게 된다"고 밝혔다. 테일러 국장은 2017년 6월로 운영 시한을 명시해 놓은 한국관의 재계약 여부를 본지가 문의하자 "(재계약 여부를) 논의하는 것은 늦었다. 지금으로선 끝난 얘기(end of the picture)"라고 답했다. 테일러 담당자는 "(계약 기한인) 10년은 참 좋은 시절이었다"라며 "이렇게 오랫동안 장소를 제공하는 계약을 했던 것은 매우 드문 사례였다"고 설명했다. 그는 "한국관 계약이 종료돼도 한국 문화를 소개하고 한국을 연구하는 프로그램은 계속 유지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지난 2007년 6월 개관한 한국관은 그간 미국인은 물론 전세계 관광객들이 찾는 스미소니언 자연사박물관에서 한국을 알리는 역할을 해 왔다. 자연사박물관은 스미소니언의 19개 박물관 중에서 2013년 기준 연간 800만명이 찾으며 가장 인기를 끄는 박물관에 속한다. 테일러 국장은 재계약을 배제한 이유는 공개하지 않았다. 그는 본지에 “나도 자연사박물관 상부로부터 통보받았다”고만 설명했다. 그러나 일각에선 스미소니언 측이 지난해부터 대대적인 후원금 모금 사업에 나선 것과 관련이 있다는 주장이 나온다. 워싱턴의 한 소식통은 “한국 측에 재계약과 관련해 후원을 요구하기 위한 목적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 워싱턴의 한국 문화원 측은 “현재 물밑에선 한국관 운영과 관련해 스미소니언 측과 협의 중”이라며 “현재 전시돼 있는 한국관 전시물을 확충하는 내용과 함께 2017년 계약 만료 후에도 재계약을 추진하려 한다”고 설명했다. 문화원 측은 “아직까지 공식적으로 재계약은 없다는 내용을 들은 바 없다”고 밝혔다. 채병건 특파원·김영남 기자 kim.youngnam@koreadailycom

2015-03-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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