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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드' 하지만 그래도 익숙해서…한국 영상 DVD로 보기

스마트폰을 비롯해 21세기에 들어서면서 새로운 문물로 인해서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진 20세기 문물이 제법 많다. 이런 종류에는 필름 카메라를 비롯해 VCR LP판을 들을 수 있는 턴테이블이 있고 최근에는 DVD플레이어가 이 대열에 끼기도 했다. 그런데 아직도 한인 사회 일부에서는 DVD 디스크를 빌려주는 비디오 대여점이 있고 이를 이용하는 시니어 사용자들이 있다.   우리 주위에서 쉽게 만날 수 있는 비디오 대여는 미국 영화 비디오를 빌려주는 서비스로 미국 마켓 입구  렌탈 머신이다. 그러면 한국 비디오 시장은 어떤가.   한인들이 즐겨보던 한국 영상물은 대개 한국의 방송사에서 제작한 드라마 예능 프로그램 다큐멘터리 한국 영화가 주종을 이뤘다. 불과 몇 년 전까지만 해도 미주 지역에만 1000곳에 이를 정도로 비디오 대여점은 성업했다. 대도시가 아닌 지역에 한인이 조금이라도 산다면 비디오 대여점이 있었고 그곳은 바로 지역 한인 사회의 구심점 역할을 하기도 했다. 현재는 남가주 지역에만 10여 곳이 살아 남아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LA한인타운에는 3군데가 남았다. 올림픽 갤러리아 마켓 옆 웨스턴 한국마켓 옆 L비디오점 등이다.     점포 운영자에 따르면 고객들의 대부분은 시니어들이다. 이제는 테이프를 빌리는 사람은 없고 대부분 DVD형태로 빌린다. 최신 드라마도 있지만 특히 주몽같은 수십편으로 이뤄진 장편을 통째로 빌려서 시청하는 경우가 많다고 전한다. 렌트비는 2시간 기준으로 장당 1달러 25센트다. 한국 영화는 2달러다. 전체 고객의 숫자는 공개를 거부했지만 최소 비즈니스를 운영할 수 있는 정도는 된다고 추정할 수 있다.     이런 동영상물을 공급해왔지만 온라인으로 시청하는 트렌드가 나오기 전까지 황금알을 낳는 거위로 짭짤하게 수익을 올렸던 한국 방송사도 예전에 비해서 엄청나게 줄어든 시장이지만 극소수 고객이 있어 수익적으로는 남지 않아도 서비스를 그만둘 계획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전에는 각 방송사가 새 에피소드가 나오면 이를 지역 대리점에 보냈고 이를 복사하여 대여해줬는데 비해 현재는 점포에서 방송사 사이트의 다운로드 계좌를 통해서 내려 받아서 대여해주는 시스템으로 바뀌었다.   아직도 이렇게 돈을 주고 비디오를 빌려보는 시니어들이 있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다. 거의 사라졌던 LP판이 복고풍에 힘입어 다시 되돌아오면서 매출이 크게 늘어난 것과는 다르다. 우선 다운로드를 받아서 보는 것보다 빌려보는 것이 간편하다. 청장년층만해도 컴퓨터에 익숙해 문제가 없지만 다운로드 받는 것이 쉽지 만은 않다. 두번째는 월 정이나 연간 비용을 내고 보는 유료 사이트도 복잡하고 귀찮기는 마찬가지다. 특히 무료 사이트인 경우 엄청난 광고를 봐야 하는데 시간도 시간이지만 내용이 너무 반복적이어서 짜증지수가 너무 높아진다는 것이다. LA한인타운의 경우 디지털 채널을 쪼개서 방송하는 서브채널 한국어 방송사가 몇 군데 있다. 하지만 이곳들도 KBS의 야간 정규 방송 말고는 아주 오래된 드라마를 재탕 삼탕해서 방송하고 시니어를 상대로 한 건강식품 소개 등 광고가 너무 많아서 고통을 하소연하는 시청자가 있을 정도다. 특히 상업 방송인 SBS는 물론 공영방송이라는 MBC마저 쇼핑 프로그램에 사활을 걸고 있는데 이를 보는 시니어 시청자들의 불만은 의외로 높다. 광고 타겟층으로 시니어를 잡고 정보도 제공해야 하는 측면이 있지만 광고 보다가 없던 병도 생긴다는 우스개 소리가 들려온다.   한인 타운에 거주하는 캐서린 김(가명)씨는 "인터넷으로 한국 콘텐츠를 즐기던 시절이 잠깐 있었다. 디지털 채널로 한국어 방송이 늘어나서 기쁘기도 했다"면서 "하지만 시니어들의 지갑만 노리는 광고만 있는 것같아서 씁쓸하다. 또 서브채널이다 보니 화질도 안 좋고 차라리 빌려 보는 게 낫지 않나 싶을 때도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대여점으로의 복귀는 어려울 것으로 보고 있다. 신규 고객이 한 달에 몇 명 정도에 불과하는 등 비즈니스 적으로 전망은 매우 어둡다. 또한 최근의 TV는 HDMI만 남아 DVD플레이어를 시청할 수 없을 정도여서 현재의 TV로 DVD로 시청하려면 따로 10달러 상당의 맞는 케이블을 구매해서 시청해야 한다.   전문가들은 시니어들이 손쉽게 한국 동영상을 시청할 수 있고 저장해서 언제든 다시 볼 수 있을 정도인 '유투브TV' 수준의 서비스가 있으면 좋겠지만 한인들의 인구나 트렌드에 비춰 매우 어렵다고 내다봤다. 장병희 기자올드 한국 한국 방송사 한국 비디오 웨스턴 한국마켓

2023-08-06

[이 아침에] 바다의 빛, 바다의 울음

고향은 두메지만 나이 들면서 바다가 곁으로 자꾸 다가왔다. 기회 있을 때마다 바닷가에 나갔고, 여름 휴가철에는 어김없이 해수욕장으로 달려갔다. 방송사 특파원으로 장기 체류한 곳도 두 군데나 해안 도시였다.     홍콩은 빅토리아 해를 해자로 두르고 보석처럼 반짝거렸고, 태평양의 배꼽 같은 로스앤젤레스도 길고 아름다운 해안선을 끼고 융성하고 있었다. 바다는 늘 거대한 수정체로 시야를 가득가득 채웠고, 살가운 바람은 살갗을 문지르고 폐와 뇌를 청소해 지친 심신의 생기를 살려내 주었다. 태양이 이글거리며 떠오르는 여명에는 심부로부터 파토스가 치솟았고, 낙조가 현란한 수채화를 그려내면 그 예술에 홀려 무아의 지경에 잠기곤 했다.   방송사를 사직하고 자영업을 시작하면서는 아예 바닷가로 이사해 바다와 밀월기를 보냈다.  남 캘리포니아의 뉴포트코스트, 배산임수(背山臨水) 언덕의 거실에서 내려다보는 바닷가 경관은 대형 화폭이었다. 하늘이 코발트색이면 바다도 짙푸르고, 검은 구름이 하늘을 덮으면 덩달아 거무스름했다. 비가 억수로 쏟아지면 회색으로 변해 물장구를 쳤고, 해무(海霧)가 짙게 드리우면 바다는 희뿌연 이불을 덮고 숨었다.                해변의 바위 턱에 걸터앉아 있으면 여기가 오늘에 재현된 ‘에덴’의 서쪽이라는 착각에 취하기도 했다. 뭍 쪽으로는 해송(海松)과 삼나무들이 촘촘히 도열해 있고, 아래로는 모래밭이 곡선으로 휘어지며 끝없이 달리고 있었으며, 육지의 가장자리는 바다의 혀가 부단히 핥아서 보얗게 씻어주었다. 그 위의 광활한 창공을 사다새와 가마우지, 갈매기, 비둘기, 제비들이 무정형으로 이리저리 바쁘게 날아다녔다. 큰 떼를 지어 군무를 춰도 서로 부딪지 않으니 자유와 질서의 진수를 보여주는 장관이었다. 새들의 울음소리는 파도 부딪는 소리와 물결 이는 소리, 바람 소리와 어우러져 정교한 교향곡이거나, 불협화음이 뒤섞여 이루는 웅장한 화음처럼 들렸다. “신의 작품이다” 라는 탄성이 입안에서 우물거렸다.       샌디에이고 쪽에서 샌프란시스코 방향으로 순양함급의 군함 한 척이 느리게 지나가고 있었다. 검고 큰 선체에 여러 개의 포신을 사방으로 겨누고 있어서 괴물처럼 보였다. 그 모습이 망막에 닿자 시야는 급변해 군함색으로 물들고, 푸르던 바다의 색깔은 가뭇없이 사라져버렸다. 하늘에서는 빛의 향연이, 바다에서는 검은 해신의 유령이 너울거리고 있었다. 거실로 돌아와 다시 바다를 바라보았다. 흉측한 어둠 속에서 띄엄띄엄 작은 불빛들이 가물거렸다. 밤바다의 풍랑과 무서움을 이겨내는 인간들의 의지가 아닌가. 그 형상 위에 동방에서 바다를 건너와 쭈그리고 앉아 있는 존재, 그 삶의 궤적이 겹쳐졌다. 내면에 잠재해 있는 나의 작은 세상은 바다의 빛깔과 바닷소리의 변주 속에서 흔들리는 작은 조각배였다. 송장길 / 언론인·수필가이 아침에 바다 울음 뉴포트코스트 배산임수 바닷가 경관 방송사 특파원

2023-07-11

방송사 대표, 소설상 수상

MBC 예능 PD 출신인 권석(53) MBC 아메리카 대표가 청소년이 주인공인 성장소설 ‘스피드’로 지난 18일 ‘제2회 넥서스 경장편 작가상’ 시상식에서 300여편의 경쟁작을 뚫고 상금 3000만원의 대상을 받았다.     권 대표는 1993년 MBC에 입사, ‘놀러와’ ‘무모한 도전’ ‘일밤-아빠! 어디가’ 등을 연출·기획했고 예능본부장을 지냈다.   권 대표에 따르면 스피드는 그의 첫 장편이자 여러 공모전에 7번 떨어지며 계속 고쳐 쓴 작품. 서울에서 속초로 전학한 직후 고교 수영부에 가입한 주인공이 아버지의 몰랐던 과거를 뒤늦게 알게 되고, 아버지를 마음속 페이스메이커로 삼아 성장하는 과정을 그린 내용이다.   그는 “어둡고 길었던 사춘기와 파랗고 시원했던 수영장, 이 두 가지 이미지를 떠올리면서 소설을 썼다”며 “다시 시작하라는, 네가 좋아하고 잘하는 걸 쓰라는 뜻으로 새겨듣겠다”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한편 우수상은 가상의 대학 입학팀 사람들의 이야기를 그린 권제훈 작가의 ‘대학 입시를 준비하는 바른 자세’와 갑자기 기상 이변이 일어난 세계가 배경인 한요나 작가의 SF 소설 ‘오보는 사과하지 않는다’가 받았다.     넥서스 경장편 작가상은 기성·신인 작가를 가리지 않고, 장르에 제한 없이 원고지 600매 안팎의 경장편 소설을 온라인으로 공모해 수상작을 선정한다.방송사 소설상 방송사 대표 아메리카 대표 수상 소감

2022-07-21

영국 방송, 위안부피해자 다큐 방영

 영국 방송사 채널4가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의 생애와 증언을 기록한 다큐멘터리를 제작해 방영했다.   그러자 일본 극우 세력이 다큐멘터리 감독을 인신공격하고 협박하는 온라인 테러를 가했고 감독은 트위터 계정을 비공개로 전환하는 일이 벌어졌다.   미국에서 이용수 할머니 활동을 돕는 캘리포니아주 위안부 단체 ‘배상과 교육을 위한 위안부 행동’(CARE·이하 위안부 행동)은 28일 채널4 방송이 최근 이 할머니 다큐멘터리를 만들었다고 밝혔다.   위안부행동에 따르면 채널4는 시사 프로그램 ‘언리포티드 월드’(Unreported World)의 ‘일본군 전시 성노예’ 편으로 다큐멘터리를 제작해 지난 26일 방영했다.   다큐멘터리를 연출한 낸시 로버츠 감독은 일본에서 9년 동안 체류하면서 위안부 문제에 관심을 가지게 됐고 채널4는 로버츠 감독 제안을 수용해 다큐멘터리를 만들었다.   채널4는 이용수 할머니를 마지막 위안부 생존자 중 한 명으로 소개하면서 “92세의 운동가는 너무 늦기 전에 정의를 원한다. 이 할머니는 침묵을 깨고 정의를 위해 끈질기게 싸우는 것을 사명으로 삼았다”고 제작 배경을 밝혔다.   채널4는 이 할머니를 지원하는 대구시민모임의 도움을 받아 서울과 대구를 오가며 이 할머니를 밀착취재했다.   다큐멘터리에는 이 할머니의 위안부 피해 증언, 위안부 문제의 국제사법재판소(ICJ) 회부를 촉구하는 이 할머니의 최근 활동, 위안부 역사 왜곡을 비판하는 내용이 담겼다.   다큐멘터리가 방영되자 일본 극우 세력 댓글 부대 ‘넷우익’은 로버츠 감독 트위터 계정에 온라인 테러를 가했고 로버츠 감독은 계정을 비공개로 전환했다고 위안부 행동의 김현정 대표는 전했다.   김 대표는 “넷우익은 서구 사회에서 위안부의 진실에 대한 목소리가 나올 때마다 극성스럽게 당사자를 괴롭히는 네티즌들로 악명이 높다”며 “인신공격과 협박 등 온라인 테러를 서슴지 않는 극우 세력”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채널4와 영국 옥스퍼드대 디지털고고학연구소(DIA)는 일본 극우의 위협에 굴하지 않고 위안부 행동과 함께 다음 달 6일 옥스퍼드대에서 이용수 할머니 다큐멘터리 특별상영회와 토론회를 개최한다.   토론회에는 한일관계를 전공한 역사학자 알렉시스 더든 미국 코네티컷대 교수와 다큐멘터리 진행자인 채널4 뉴스 앵커 크리슈난 구루-머시 등이 참여한다.일본 영국 할머니 다큐멘터리 다큐멘터리 감독 방송사 채널4

2021-11-29

[분수대] PPL

 PPL(Product PLacement)은 원래 영화나 드라마 등에서 소품을 배치하는 업무를 뜻하는 용어였다. 오늘날엔 작품 안에서 자연스럽게 상품이나 브랜드를 노출하는 ‘간접광고’와 동의어처럼 쓰인다. PPL의 역사는 19세기로 거슬러 올라간다. 쥘 베른이 소설 『80일간의 세계 일주』(1873년)를 쓸 때 교통·선박회사 등이 작품에 회사명을 언급해달라고 로비했다고 한다. 실제로 작가가 돈을 받았는지는 알려지지 않았다. 마케팅 성공 사례로 꼽히는 건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의 영화 ‘E. T’(1982년)에 나온 M&M 초콜릿 사탕이다. 개봉 3개월 만에 매출이 66% 뛰면서 PPL 기법이 주목받기 시작했고, 대중문화 성장과 함께 덩치를 키워왔다.   한국에서 오랫동안 불법이었던 PPL은 2009년 비로소 합법화됐다. 2016년엔 외주제작사의 간접광고 판매를 허용했다. 부족한 제작비를 보전하도록 길을 터줬다. 방송법시행령에서는 ‘간접광고로 인하여 시청자의 시청 흐름이 방해되지 아니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그러나 한국 드라마에서 PPL이 시청 흐름을 깨는 건 ‘국룰(국민 룰)’이 된 듯하다.   최근 tvN 드라마 ‘지리산(사진)’에선 산속에서 활동하는 주인공들이 특정 브랜드 샌드위치를 먹는 PPL이 논란이 됐다. 지리산에서 가장 가까운 해당 브랜드 지점도 수십㎞ 떨어져 있어 현실성이 떨어져서다. 넷플릭스 히트작 ‘킹덤’의 김은희 작가와 톱스타 전지현 등이 뭉쳐 만든 제작비 320억원 규모 대작의 현실이다.   김은희 작가는 한국의 거의 모든 드라마에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모 안마의자 PPL을 어떻게 대본에 녹일지 고심하고 있을지도 모른다. ‘킹덤’을 만들 땐 하지 않았을 고민이다. 전 세계 2억여명의 구독료로 운영되는 넷플릭스는 광고가 없는 플랫폼이기 때문이다. ‘킹덤’ 같은 역사 좀비물은 PPL을 넣을 여지가 없다. 한국 방송사 납품용이었다면 아예 창작조차 불가능했을 터다.   시청자들은 점점 TV 앞에서 방송 시간을 기다리며 광고를 보는 대신 온라인으로 다시 보기를 택한다. 광고 방해 없이 드라마를 몰아 보는 경험에 익숙해질수록 직접이든 간접이든 광고가 설 자리는 줄어든다. ‘오징어 게임’으로 대표되는 K콘텐트 붐은 역설적으로 우리나라 방송의 위기를 보여준다. 이경희 / 한국 이노베이션랩장분수대 간접광고 판매 한국 드라마 한국 방송사

2021-1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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