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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와 사회물리학] 미래세대와의 미학적 융합

현대의 10대 중반에서 20대에 속해 있는 미래세대는 사회적으로 경제적으로 어려운 상황을 이기고 나가야 하는 세대이다.     다국적 투자은행인 골드만 삭스는 미래세대를 급변하는 일자리 시장에서 사회 초년생들로 보고 이들은 환영 받지 못하고 있다고 진단하면서 수입이 적은 일을 하는 쓸 돈이 없는 (less money to spend) 세대, 학자금 융자로 빚을 진 채 사회로 나와야 하는 빚 독촉에 시달리는 (encumbered with debt) 빚을 진 세대, 수입이 적어 결혼, 주택에 투자하지 않고 개인적인 만족을 위해 소비를 하는 다른 우선순위를 가진 (different priorities) 세대라고 정의한다. 미래세대는 디지털 원주민 (digital native)으로서 디지털 기기에 익숙하여 온라인과 오프라인 경계선 상에서 생활한다.   이와 같은 미래세대를 이해하고 교육하기 위해 미학적 교육이 재조명 받고 있다.   미학적 교육이란 각 개인이 갖고 있는 관점과 사고를 융합하여 새로운 아름다움을 창조하는 교육방법이다. 동일한 표준에 따라 평가받고 옳고 그름의 이분법적 사고를 지양한다. 미학적 교육은 음악, 미술, 상징, 놀이와 같은 예술적 활동을 통해 이루어지는 융합 교육의 한 방법으로서 마치 나무가 흙과 물과 햇빛과의 만남을 통해 새로운 잎과 열매를 맺듯이 융합되어야만 서로 존재하고 성장할 수 있음을 가르친다. 미학적 융합은 개인이 발현하는 창의적인 색이 다른 색들과 조화롭게 어울어지는 모자이크 예술 작품을 연상하게 한다. 한 조각이 주변의 다양한 조각들과 융합되어 아름다움을 발현될 때 비로서 파편의 한계를 뛰어넘는 일체가 된 모자이크 작품이 된다. 미학적 교육은 다른 사람들이 보지 못하는 아름다움을 표현하는 예술교육이며, 각각의 아름다움을 수용하고 동시에 다른 것들과 융합하여 새로운 시너지(synergy) 효과를 창조해내는 교육이다.   드류 신학교 (Drew Theological School)의 레오날드 스윗 (Leonard Sweet) 교수는 신약시대의 입맞춤 인사가 융합의 좋은 예라고 주장한다. 사도 바울은 거룩하게 입맞춤으로 서로 문안하라고 했다. 중세시대에서는 영주와 신하 및 기사들이 동맹과 언약을 맺을 때 입맞춤의 예식을 갖추었다. 오늘날 결혼식에서 신랑과 신부가 부부의 연을 맺을 때에도 공개적인 입맞춤을 통해 새로운 가정의 탄생을 공표한다. 초대교회는 서로 입맞춤 인사를 통해 유기적인 신앙 공동체 일원임을 확인했다. 입맞춤의 융합은 곧 유기체적 연합을 의미한다. 각자의 기질과 특성을 유지한 채 다른 개체와의 유기적 결합을 이룩할 때 이루어지는 융합이다. 융합은 무분별한 혼합이 아니다. 질서와 언약, 신뢰와 성실을 바탕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열매를 맺는 나무가 되기 위해서는 적당한 햇빛과 비가 공급되어야 한다. 흙은 나무의 뿌리가 자양분과 수분을 흡수할 수 있도록 좋은 토양이 되어야 한다. 이 모든 것들이 융합될 때 나무는 흙에 뿌리를 튼튼하게 박고 잎을 내어 햇빛을 받고 꽃을 피워 열매를 맺게 된다. 융합은 이와 같이 둘 이상의 개체들이 모여 서로의 가치와 효용성을 높이고 더 나아가 새로운 차원의 아름다움 창조하고 높은 생산성을 만들어 내는 창조적 방법이다. 현대인의 스마트폰은 전화의 기능 뿐만 아니라 게임, 영화, 웹툰, 스케줄러 (scheduler), 쇼핑, 문서 작성, 이메일, 메신저, 은행, 증권 등 수많은 기능을 융합한 통합기기이다. 융합이 바로 창조적 결과를 만들어내는 기본 철학이다. 자동차와 스마트폰의 융합은 미래의 운송수단이 어떠해야 할 지 상상하게 된다. 융합이 곧 창조성의 원리인 깃이다. 태초에 하나님은 모든 만물이 온전한 융합을 통해 조화롭게 이루어진 창조를 완성시키셨다.   미래세대와의 미학적 융합은 미래세대를 어떻게 교육하고 이끌어야 할 지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해 준다. 입맞춤의 융합은 곧 유기적 융합이다. 현대교회는 미래세대를 유기적 공동체로 받아들이고 미래세대가 한 몸을 이룰 수 있도록 도와주어해야 한다. 언어와 문화로 미래세대와 분리된 예배를 배제하고 불편하지만 언어와 문화가 함께 표현되는 받아 통합 및  융합예배를 지향해야 한다. 미래세대와 함께 조직된 소그룹 모임을 운영하여 미래세대는 꿈과 희망을 제시하고 말하며 기성세대는 미래세대에 대한 요구와 기대를 듣고 함께 대화해야 한다. 미래세대와의 거룩한 입맞춤의 유기적 융합이 미래세대를 한인교회에 머물게 할 수 있는 지속가능성의 묘안이 될 것이다.     [email protected]  조철수 / 목사·맥알렌세계선교교회기독교와 사회물리학 미래세대 미학 미학적 융합 융합 교육 미학적 교육

2024-09-30

B급 감성의 미학, B급 영화를 장르로 만들다

‘저수지의 개들’, ‘펄프 픽션’, ‘인글로리어스바스터즈’, ‘장고’, ‘원스어폰 어타임 인 할리우드’까지 쿠엔틴 타란티노 감독의 영화들 중 어느 것 하나 가벼이 여길 영화는 없다. 그러나 2003년 타란티노가 ‘잭키 브라운’ 이후 6년 만에내어놓은 ‘킬 빌’은 그의 다른 영화들과 확연히 구별되는 몇 가지의 특색을 지닌다. 격렬한 논쟁이 필요하겠지만, ‘킬 빌(Kill Bill)’을 그의 베스트로 꼽는 의견들 또한 많다.       2편까지 합치면 무려 4시간이 넘는 이야기, 그러나 자신을 죽이려 했던 5명을 찾아내서 복수를 한다는 단순한 플롯,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작품이 타란티노의 대표작으로 꼽히는 이유는 일단 악당 빌을 묘사하는 독특한 연출 방식 때문일 것이다. 수수께끼의 인물 빌은 냉정함을 잃지 않는 숙련된 킬러이지만 그의 내면에는 때로는 인간미마저 느껴지는 묘한 신비감이 있다. 타란티노는 70년대 드라마 ‘쿵후’의 데이비드 캐러딘을 캐스팅해 악당의 자질을 한 차원 높여 놨다.     분별되지 않는 삶과 죽음에 관한 이야기 ‘킬 빌’의 세계관은 복수의 언저리에서 형성된다. ‘킬 빌’의 복수의 방정식은 K드라마 ‘더 글로리’를 연상시킨다. ‘킬 빌’은 블랙맘바(우마 서먼)라는 이름의 신부(bride)가 결혼식 날 자신을 살해하려 했던 악명 높은 암살 조직의 보스이며 옛 애인 빌과 그 일당들을 찾아 세계 곳곳을 돌아다니며 복수를 하는 이야기이다.     그러나 타란티노 특유의 차별성은 죽음에 대한 비가역적 접근에 있다. 그녀 자신 죽임을 당했으면서 복수의 주체로 부활하는 설정이다. ‘더 글로리’의 문동인이 복수를 다 이룬 후에 스스로 목숨을 끊으려다 다시 유여정과 삶을 꾸려나가는 스토리와는 본질적으로 다르다. 불랙맘바는 무덤에 묻혔다가 다시 살아난다.     타란티노는 이 당시 도가 사상에도 심취해 있었다. 영화를 이끌어가는 복수라는 축은 죽음의 세계관과 맞물려 있다. 신부는 끝내 복수를 하고 환호로 흐느낀다. 키도(Kiddo, 블랙맘바의 다른 이름)는 빌을 보내준다. 엄마 사자(Mommy, 블랙맘바의 또 다른 이름)는 새끼 사자를 다시 만난다. 자아를 찾아가는 한 여자의 서사는 다분히 도가 사상과 맞닿아 있다.   카펫에 누워 퍼덕거리는 물고기와 퍼덕거리지 않는 물고기는 삶과 죽음에 대한 완벽한 이미지다. 삶과 죽음은 다르다. 그러나 타란티노는 삶과 죽음을 분별하지 않고 의도적으로 모호하게 처리한다. 블랙맘바의 서사가 신화로 승화하는 신성한 의식과도 같다.       ‘킬 빌’은 타란티노의 색깔이 가장 두드러지게 드러나는 영화이다. 쿵후와 이소룡 오마주, 사무라이 정신 등 동양의 무술과 만화에서나 볼 법한 과장된 액션들이, 일본에 대한 그의 동경심과 함께 전체를 덮고 있다. 영화의 시작을 알리는 OST ‘Bang Bang’, 바로 이어지는 두 여성의 격투신과 어린아이가 들어오자 싸움을 멈추고 대화를 나누는 모습 등 시작부터 끝까지 그 어느 장면 하나 예사롭지 않은 데가 없다. B급 감성으로 채워진 그 당시의 대표적 B급 영화로 이후 B급영화가 하나의 영화 장르로 떠오르는 계기가 된다.       타란티노의 트레이드 마크 중 하나는 기막힌 음악 선택이다. ‘킬 빌’은 장면을 음악으로 연결하는 그의 천재적 감각이 정점에 오른 영화이다. 피가 뿜어져 나오는 유혈 낭자한 칼부림에도 쾌감이 터지고 살인의 죄책감에도 통쾌함이 동반된다. 음악의 힘, 타란티노의 연출력이 기막힌 조화를 이룬다. 그가 오늘날 가장 중요한 감독 중 한 명이라는 사실이 상기되는 대목이다.       Vol. 2가 1년 후에 개봉을 하지만 완성도 면에서 Vol. 1을 능가하지 못했다. 사무엘 L. 잭슨이 카메오 출연을 하고 1편의 유혈 낭자 가득한 잔학함이 줄어든 대신 서만의 모성애 연기가 들어선다. 줄거리보다 ‘복수는 절대 아름다울 수 없다’는 주제를 풀어가는 잔혹성과 사무라이 정신이 맞물려 펼쳐지는 격투 장면들에 몰입하다 보면 4시간이 순식간에 흘러간다.     ‘킬 빌’에서 서만이 창조해낸, 이소룡을 연상케 하는 노란색 트레이닝복의 금발 여성 이미지는 이후 세계적 유행을 불러왔다. 이전 작품 ‘펄프 픽션’에서 구축한 타란티노와 서만의 케미는 ‘킬 빌’에서 신화로 진화한다. 김정 영화평론가 [email protected]감성 미학 영화 장르 이후 b급영화 타란티노 감독

2023-03-24

[전문가 칼럼] ‘기브업’의 미학

3년 만에 한국에 가서 처음으로 40일이란 긴 시간을 보내다 보니, 전에 2~3주 후닥닥 다녀오느라 못 느꼈던, 한국의 여러 발전(Up)된 면을 느낄 수 있었던 즐거운 여행이었다.     세븐 업의 여섯 번째는 드레스 업(Dress Up)이다. 한국 분들, 진짜 다들 옷을 좀 잘 입는지, 상가마다 왜 그리 착한 가격의 예쁜 옷들이 많은지, 나도 요즘 센 달러에 힘입어 몇 개 데려왔다. 동네에서도 화장을 곱게 하고 옷을 화사하게 차려입고 다니는 미국 할머님들을 보면 기분이 좋아진다. 뭔가 자신을 사랑하고 존중하는 것 같기 때문이다. 단정하게 자신을 가꾸는 것은 어느 나이에도 누구나 할 수 있는 자신과 타인에 대한 호의이자 예의인 것 같다.     마지막 중요한 세븐 업은 기브업(Give Up)이다. 세븐 업 중 가장 어려운 것이 기브업이다. 특히, 자녀에 관한 것들은 포기가 아주 어렵다. 분신 같은 자녀들에 대한 것을 내려놓기란 죽기보다 힘들기 때문이다. 그래서 어렸을 때는 자녀에 대한 꿈을 포기하지 못하고, 적성과 능력을 고려하지 않은 채 부모가 ‘결정’한 아이에 대한 미래 같은 것을 밀어붙여 아이들을 힘들게 한다.     자녀가 성인이 되면, 부모로서 포기해야 할 것들은 더 많아진다. 미국에서는 18세라는 아직 한참 뇌의 전두엽이 발달 공사 중인 나이를 성인이라고 여겨, 모든 것을 아이들이 결정할 수 있게 된다. 천문학적인 액수의 대학 학비를 내주면서도 성적조차 아이들의 동의 없이는 볼 수 없다. 그리고 아이들은 결국 자신들이 원하는 삶을 살아간다. 자녀들이 결혼하게 되면, 내려놓을 것의 리스트는 더 길어만 간다. 독립성을 인정해주고, 한 걸음 떨어진 곳에서 그들의 가정과 삶을 존중해주려면 더 많은 것들을 내려놓지 않으면 안 된다.     노력하지 않아도 사실 인생이 그냥 우리에게 막 가르쳐준다. 내려놓으라고. 한계를 받아들이라고. 팬데믹 초기 심하게 코로나를 앓은 후 회복되지 않는 체중 때문에, 살이 좀 빠진 채 한국에 갔다. “아유, 예전이나 똑같으세요.” 이렇게 말이라도 기분 좋게 해주는 사람들(복 받으실 거예요!)도 있었지만 “아이고, 젊었을 때는 예쁘더니” 여기까지 하고는 더는 말을 잇지 못하시는 이 잔인하도록 솔직한 분들, 이분들을 사랑해, 말아? 이제 외모를 기브업해야 하는 나이인가? 아, 한국에 괜히 갔다.     이런저런 한계를 하루가 다르게 느끼면서도 이렇게 막상 포기하기는 여간 어려운 것이 아니다. 그렇다고  마땅히 기브업해야 할 걸 하지 못하고 매달리는 삶은 자신과 남을 다 힘들게 한다. 내려놓을 걸 내려놓고 받아들일 걸 받아들여 보면, 비로소 열리는 그다음 깊은 단계의 삶이 분명 있다. 단풍 시즌이 한창이다. 추워지는 날씨에 맞춰 푸르름을 내려놓고, 눈부시게 피었다 낙엽이 되어 이듬해를 준비하는 단풍은 그래서 꽃보다 아름답다.     항상 깨끗하게 클린업(Clean Up)하면서, 열심히 쇼업(Show Up)하여 교류하고, 셧업(Shut Up) 하며 들어주는 인생, 남에게 격려가 되는 치어 업(Cheer Up)과, 할 수 있으면 페이 업(Pay Up)도 좀 하고, 단정하게 드레스 업(Dress Up), 그리고 내려놓을 것을 내려놓는 기브업(Give Up)의 자유로움으로, 우리 모두 세븐 업처럼 시원한 삶을 살아갈 수 있기를! 김선주 / NJ케어플러스 심리치료사전문가 칼럼 미학 한국 분들 단풍 시즌 발달 공사

2022-10-31

[살며 생각하며] 기브업의 미학

유쾌하고 행복한 삶을 사는 데 꼭 필요한 일곱 가지 ‘UP’에 대해 칼럼을 쓰다 한국에 다녀왔다. 3년 만에 한국에 가서 처음으로 40일이란 긴 시간을 보내다 보니, 전에 이삼 주 후닥닥 다녀오느라 못 느꼈던, 한국의 여러 UP 된 면을 느낄 수 있었던 즐거운 여행이었다.     세븐 업의 여섯 번째는 드레스 업(Dress Up)이다. 한국 분들, 진짜 다들 옷을 좀 잘 입으시는 듯! 지하상가 상가마다, 왜 그리 착한 가격의 예쁜 옷들이 많은지, 나도 요즘 센 달러에 힘입어 몇 개 데려왔다. 동네에서도 화장을 곱게 하고 옷을 화사하게 차려입고 다니시는 미국 할머님들을 보면 기분이 좋아진다. 뭔가 자신을 사랑하고 존중하시는 것 같기 때문이다. 단정하게 자신을 가꾸는 것은, 어느 나이에도 누구나 할 수 있는, 자신과 타인에 대한 호의이자 예의인 것 같다.     마지막 중요한 세븐 업은 기브업(Give Up)이다. 세븐 업 중 가장 어려운 것이 기브업이다. 특히, 자녀에 관한 것들은 포기가 아주 어렵다. 우리의 분신 같은 자녀들에 대한 것을 내려놓기란 죽기보다 힘들기 때문이다. 그래서 어렸을 때는 자녀에 대한 꿈을 포기하지 못하고, 적성과 능력을 고려하지 않은 채 부모가 ‘결정’한 아이에 대한 미래 같은 것을 밀어붙여 아이들을 힘들게 한다.     자녀가 성인이 되면, 부모로서 포기해야 할 것들은 더 많아진다. 미국에서는 18세라는 아직 한참 뇌의 전두엽이 발달 공사 중인 나이를 성인이라고 여겨, 모든 것을 아이들이 결정할 수 있게 된다. 천문학적인 액수의 대학 학비를 내주면서도 성적조차 아이들의 동의 없이는 볼 수 없다. 그리고 아이들은 결국 자신들이 원하는 삶을 살아간다! 자녀들이 결혼하게 되면, 내려놓을 것의 리스트는 더 길어만 간다. 독립성을 인정해주고, 한 걸음 떨어진 곳에서 그들의 가정과 삶을 존중해주려면, 더 많은 것들을 내려놓지 않으면 안 된다.     노력하지 않아도, 사실 인생이 걍 우리에게 막 가르쳐준다. 내려놓으라고. 한계를 받아들이라고. 팬데믹 초기 심하게 코로나에 걸린 후 회복되지 않는 체중 때문에, 살이 좀 빠진 채 한국에 갔다. “아유, 예전이나 똑같으세요.” 이렇게 말이라도 기분 좋게 해주는 사람들(복 받으실 거예요!)도 있었지만, “아이고, 젊었을 때는 예쁘더니” 여기까지 하고는 더는 말을 잇지 못하시는 이 잔인하도록 솔직한 분들, 이분들을 사랑해, 말아? 이제 외모를 기브업해야 하는 나이인가? 아, 한국에 괜히 갔다!     이런저런 한계를 하루가 다르게 느끼면서도, 이렇게 막상 포기하기는 여간 어려운 것이 아니다. 그렇다고  마땅히 기브업해야 할 걸 하지 못하고 매달리는 삶은 자신과 남을 다 힘들게 한다. 내려놓을 걸 내려놓고 받아들일 걸 받아들여 보면, 비로소 열리는그다음 깊은 단계의 삶이 분명 있다. 단풍 시즌이 한창이다. 추워지는 날씨에 맞춰 푸르름을 내려놓고, 눈부시게 피었다 낙엽이 되어 이듬해를 준비하는 단풍은 그래서 꽃보다 아름답다.     항상 깨끗하게 클린업(Clean Up)하면서, 열심히 쇼업(Show Up)하여 교류하고, 셧업(Shut Up) 하며 들어주는 인생, 남에게 격려가 되는 치어 업(Cheer Up)과, 할 수 있으면 페이 업(Pay Up)도 좀 하고, 단정하게 드레스 업(Dress Up), 그리고 내려놓을 것을 내려놓는 기브업(Give Up)의 자유로움으로, 우리 모두 세븐 업처럼 시원한 삶을 살아갈 수 있기를! 김선주 / NJ케어플러스 심리치료사살며 생각하며 미학 한국 분들 단풍 시즌 지하상가 상가

2022-10-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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