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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린광장] 오페라 투란도트의 감동

진 최 한미무용연합회회장·진 발레스쿨 원장

진 최 한미무용연합회회장·진 발레스쿨 원장

푸치니의 투란도트 오페라를 떠올리면 내가 유일하게 아는 것은 네슨 도르마 (Nessun dorma) 곡 하나뿐이다. 그것도 전부가 아닌 중간부터 시작되는 아리아 한 소절만 알고 있다. 어느 광고의 배경음악으로 들어 본 것 같기도 하다. 루치아노 파바로티, 플라치도 도밍고가 즐겨 불렀고, 발레 수업 시간에도 센터 아다지오나 림바링을 할 때 자주 사용하는 음악이어서 이 곡 하나만 친숙하다. 네슨 도르마 하나를 듣기 위해  일 년 전 미리 시즌티켓을 사두었다고도 할 수 있다.
 
LA 오페라의 투란도트는 20년 만에 다시 시작한 것이라고 한다. 공연장은 빈 좌석 하나 없이  꽉 찼다. 오페라를 보러 갈 때마다 기분이 좋아지는 일이 있다. 내 좌석에 내 이름이 쓰인 카드가 있다는 것이다. 어김없이 ‘Dear Jean Choi, 투란도트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우리는 푸치니의 마지막 오페라가 여러분의 마지막이 아니기를 바라며 2025년 시즌 티켓 좌석 예약을 기대합니다.’ 결국 티켓을 사라는 말이지만 특별한 대우를 받은 것 같아 감동이었다. 집에 돌아와 결국 나는 2025년 시즌 티켓도 예약을 하고 말았다.  
 
푸치니의 12개 오페라 작품 중 라보엠, 투란도트, 토스카, 마농레스코, 나비부인 등은 알고 있다. 그중 투란도트는 중국을 배경으로 푸치니가 미완성 작품으로 남긴 채 후두암으로 세상을 떠나고 제자인 프란코 알파고에 의해 1926년 초연이 됐다. 중국 황제의 딸인 얼음공주 투란도트와 그녀의 수수께끼를 푸는 칼라프 왕자의 이야기를 중심으로, 핑, 퐁, 팡 대신들의 재치와 익살스러운 모습, 죽음으로 사랑을 지키는 시녀 류의 극적인 이야기가 웅장한 음악과 어우러져 강한 인상을 남긴다. 그리고 특히 화려한 의상, 수많은 등장인물, 데이비드 호크니가 디자인한 환상적인 무대는 근래에 보기 드문 대작으로 공연 내내 정신이 번쩍 들 정도였다.    
 
호크니는 89세의 나이지만 지금도 회화뿐만 아니라 아이패드, 판화, 카메라, 복제 등 다양한 수단과 매체를 탐구하고 즐기는 예술가다. 내가 존경하는 예술가이기도 하다.  
 
공연 내내 등을 꼿꼿이 세우고 놀란 토끼 눈을 하고 가슴이 꽁당꽁당 뛰는 것을 느끼며 무대를 바라보았다.  
 
눈을 감고 네슨 도르마를 들으며 호크니의 무대 배경 앞에서 춤을 추는 나를 상상해 보았다. ‘글리사드 아라베스크 통베 파도브레 피루엣 안디당 턴’. 발레작품이 머릿속에 그려진다. 생각만 해도 절로 기분이 좋아진다. ‘카르페 디엠(지금 이 순간의 행복을 만끽하라)’, 푸치니는 이렇게 나에게 다가와 속삭인다.

진 최 / 한미무용연합회회장·진 발레스쿨 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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