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기고] 가자지구 전쟁 틈탄 증오범죄 안된다

이종원 변호사

이종원 변호사

지난 14일 시카고 근교에서 이슬람교도를 향한 잔인한 증오범죄에 의해 팔레스타인계 가정의 6세 소년이 숨지는 사건이 발생했다. 집주인인 백인 조셉 추바(71)가 세입자인 팔레스타인계 가족을 습격해 6세 소년을 숨지게 하고, 소년의 어머니도 다치게 한 것이다. 경찰은 “용의자는 두 피해자가 이슬람교도라는 이유로 잔인하게 공격했다”고 밝혔다.
 
그런가 하면 프랑스 고등학교에서 교사가 이슬람 극단주의 성향의 남성이 휘두른 흉기에 목숨을 잃었고 벨기에에서는 극단주의 무장세력 이슬람국가(IS) 대원을 자처한 괴한의 총격으로 스웨덴인 2명이 숨졌다.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무장 정파 하마스 간 전쟁 발발 이후 미국 내 유대인과 이슬람교도를 향한 위협이 증가하고 있다. 이처럼 특정 종교나 인종에 대한 공격은 크게 잘못된 것이다. 먼저 이스라엘-하마스 분쟁 자체가 종교 분쟁(religious conflict)이나 인종 분쟁(ethnic conflict)이 아니기 때문이라고 팔레스타인계 미국인 언론인 자말 다자니는 지적한다. 그는 “이번 분쟁은 영토 분쟁(colonial conflict)”이라며 “누구든 자기가 사는 땅에서 내쫓겨 난민이 된다면 분쟁이 일어날 수밖에 없다”고 지적한다. 뉴욕 비영리단체에서 활동중인 팔레스타인계 미국인 파틴 자라라 역시 이번 전쟁을 ‘이스라엘대 하마스’라고 규정하는 것을 거부하며 “이번 전쟁은 한 지역에서 오래 살아온 사람들이 강제로 이주당한 탓에 벌어지는 영토분쟁”이라고 동의한다.
 
전쟁의 대의는 차지하더라도, 미국 내 이민자들 사이의 증오범죄를 우려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다자니 기자는 “트럼프 집권 기간 백인우월주의, 반유대주의, 이슬람 공포증이 퍼졌다”고 지적한다. 이어 그는 백인우월주의자는 국제적으로 무슨 분쟁이 발생하건 그것을 구실로 타인종을 공격하는 성향이 있다고 덧붙였다.  
 


캘스테이트 샌버나디노 내 증오극단주의연구소(Center for the Study of Hate)의 브라이언 레빈 교수 역시 유대인과 무슬림 대상 혐오 범죄 증가 가능성을 우려하고 있다. 레빈 교수는 “유대인 공격 사건의 범인들을 보면 백인우월주의자뿐만 아니라 정신질환자, 종교 극단주의자, 잘못된 정의감에 사로잡힌 인물들”이라고 지적한다.  그는 또 과거 IS(이슬람국가) 등이 그랬던 것처럼 하마스도 미국 내 테러를 부추길 수 있다고 우려한다. 그는 “하마스와 헤즈볼라는 유대인을 죽이지 않으면 심판의 날이 오지 않으며, 이는 이스라엘 땅에만 국한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고 이유를 설명했다.
 
대학교 캠퍼스에서도 이스라엘-하마스 분쟁의 여파가 일고 있다. 지난 13일 뉴욕 브루클린 칼리지에서는 뉴욕 시의원이 총기를 소지한 채 팔레스타인 지지 시위대 앞에 나타났다가 체포되는 사건이 발생했다. 비영리단체 ‘평화를 위한 유대인(Jewish Voice for Peace)’ LA지부의 에스티 챈들러는 “당장 UCLA에만 가봐도 팔레스타인을 지지하는 학생들이 온라인에서 비난받고 있으며, 이들은 교내에서 집회를 여는 것조차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하버드대에서 팔레스타인을 지지 시위를 했던  학생들이 온라인에서 비난받거나 취업을 거부당하는 것도 비슷한 사례다.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무장 정파 하마스 간 전쟁은 미국 땅에서 이민자로 살아가는 우리에게 결코 남의 일만은 아니다. 자유의 나라 미국은 그동안 유대교와 이슬람교는 물론 모든 인종과 종교인들이 공존하고 평화롭게 살고 있음을 자랑으로 여겨왔다. 그러나 특정 종교, 특정 인종에 대한 증오심이 깊어지면 결국 소수민족이 표적이 될 수밖에 없게 된다. 백인이 아니면 누구든 증오범죄의 대상이 될 수 있다는 의미다.  
 
한인사회 역시 증오범죄에 반대하고 인종과 종교에 상관없이 모두가 화합할 수 있도록 힘을 보태고 목소리를 내야 할 것이다. 

이종원 / 변호사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