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기고] 동기부여로 스스로를 변화 시켜라

김기천 LA카운티 중소기업자문관

김기천 LA카운티 중소기업자문관

비즈니스맨들에게는 특히 동기부여가 중요하다. 사업 성장의 원동력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조지 앨런(George  Allen)이라는 동기부여 연구 전문가는 스스로에게 동기를 부여하는 11가지 방법을 제시했다.  
 
(1) 본인과 비슷한 연령대의 성장 배경이 유사한 사람과 비교한다. (2) 부유하고 행복한 사람은 무엇을 소유하고 있는지, 성취한 것은 무엇인지, 어떤 명성을 쌓았는지를 비교한다. (3) 누군가 항상 당신보다 앞서고 있다는 것, 그리고 더 민첩하고 강하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4) 업무 계획은 철저하고 세밀하게  세워야 한다. 업무에 구체적인 순서가 정리되어 있지 않으면 집행 시 문제 발생 여지가 있다. (5) 음식 관리 등 건강을 유지하는 것이 필요하며 항상 활기 넘치는 인상을 유지해야 한다 (6) 여행을 자주 해야 한다. 너무 일에만 몰두하면 육체적 피로는 물론  심리적으로도 울타리에 갇혀버리기 쉽다. 여행은 휴식과 안정을 통해 미래에 투자하는 방법이다. (7) 본인보다 어려운 환경에 처한 사람들을 만나 위로하는 것도 필요하다. 이것은 동기부여의  핵심적인 동력이라고 할 수 있다. (8) 일은 열심히 해야 한다. 열심히 노력해야만 자신을 변화시켜 성공의 열쇠를 얻을 수 있게 될 것이다. (9) 자신의  변화에  감사하는 마음을  가져야 한다. (10) 재능이 있다고 생각되는 것이 있으면 기회를 놓치지 말고 개발한다. (11) 본인은 누구도 모르는 특별한 것을 터득하고 있다는 듯한 자신감을 가져야 한다.  
 
스스로 변화의 동력을 얻기 위해서는 특별한 노력이 필요하다. 자기 일을 긍정적인 자세로 받아들이면 매일 동일한 업무라도 열심히 하게 된다. 또 아침 일찍부터 하루 일정을 준비하고 계획해야 한다. 특히 이른 아침에  한 시간 정도 여유를 갖고 조깅 등 운동과 주요 뉴스들을 살피는 시간을 갖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 과정이 끝난 후 그날의 목표와 일정을 결정하게 된다. 첫째, 목표와 일정은 구체적으로 작성한다. 둘째, 내용은 복잡하지 않게 한다.  
 


그리고 아침 식사는 오개닉 식품으로 섬유질이 많은 것 위주로 하고 가능하면 이런 식사 방법을 저녁까지 유지할 수 있도록 습관화하는 것이 좋다. 특히 건포도, 무화과, 사과 , 살구, 바나나, 오렌지 등의 과일이 좋다.  
 
동기부여의  절대적인 조건은 정신을 산만하게 하는 환경을 만들지 않은 것이다. 주위 환경이 소란스럽지 않고 나의 시간이 방해받지 않는 조용한 장소를 마련하는 것도 방법이다. 아름다운 사진이나 그림도  동기부여 분위기를 조성하는 데 도움이 된다. 또 밀러, 제임스,아리하트,시나트라와 같은 유명한 음악가들의 음악을 듣는 것도 영감을 얻고 감정을 고무시킬 수 있는 방법이다.  이런 음악적 자극도 동기부여의 원동력이 될 수 있다.  
 
환경적 요인도 있다. 항상 신선한 공기를 마실 수 있는 근무 환경이 필요하다. 창문을 열 수 없는 곳이라면 좋은 환경이라고 할 수 없다. 특히 밀실 같은 분위기는 피해야 한다.
 
점심은 가볍게 하는 것이 부담을 덜어 준다. 아침에 충분한 식사를 했다면 점심에는 많은 음식이 필요 없기 때문이다. 또 간단한 점심은 시간을 절약할 수 있어서 좋다.  
 
마지막으로 소외된 사람들을 돌아보는 것도 중요하다. 어려운 환경에 처한 사람들을 돕는 기회를 마련하는 것도 자신에게 아름다운 동기부여가 될 것이다.  

김기천 / LA카운티 중소기업자문관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