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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산책] 그리스도의 사랑 담은 미술

성탄절이면 떠오르는 그림들이 있다. 운보(雲甫) 김기창 화백이 그린 ‘예수의 생애’ 연작, 권순철의 ‘예수님 얼굴’, 김병종의 ‘바보예수’ 등이다. 우리 시대 한국의 종교미술이라고 할 수 있는 이 작품들은 작가의 종교관과 예술관을 잘 보여줄 뿐만 아니라, 한국 작가가 서양의 문화와 정신을 어떻게 받아들여 예술작품으로 표현하는가라는 근본적인 문제도 말해준다. 작품에 담긴 사연이나 시대정신을 알고, 감상하면 숙연해지는 부분도 많다.
 
김기창 화백의 ‘예수의 생애’ 연작은 그리스도의 탄생과 박해, 그리스도의 공생애, 그리스도의 수난과 부활 등 예수의 일대기를 한국의 전통 풍속화로 재해석하여 파노라마처럼 화폭에 담아낸 역작이다. 예수의 삶을 조선시대를 배경으로 재해석하여, 갓 쓰고 흰 두루마기를 입은 예수를 비롯해 조선시대 복색을 한 인물과 초가, 기와집 등 전통 가옥 등이 풍속화를 연상시킨다. ‘예수의 생애’ 연작은 한국적으로 재해석한 과감한 시각, 기독교의 한국화라는 관점에서 높이 평가된다. 거기에 그치지 않고, 종교와 미술이라는 측면에서도 한국 회화사에 한 획을 긋는 작품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 작품은 전쟁 중에 탄생한 성화(聖畵)로 전쟁과 종교 그림이라는 대비에서 오는 상징성이 큰 울림을 준다. 운보는 한국전쟁 중인 52∼53년 아내 박내현의 친정이 있는 군산에서 피난생활을 할 때 이 ‘예수의 생애’ 29점을 1년 반 만에 완성했다. 나이 40세 때였다. 그 3년 뒤, 부활 그림을 추가해 30점으로 완성했다. 피난시절의 가난과 엄혹한 환경에서, 화구도 구하기 힘든 여건에서 모든 일을 전폐하고 오로지 성화를 그리는데 온 힘을 쏟았다고 고백했다.
 
“온 국민이 전쟁으로 고통받는 시기에 예수의 행적을 그려보는 것도 계기가 될 것 같아 성화를 그리는 것으로 암울한 시기를 이겨 나갔다.”
 
서양화가 권순철의 ‘예수 얼굴’ 연작은 두터운 질감과 거칠고 강렬한 필치의 대작들이다. 가로 3m가 넘는 500호의 대형 캔버스를 예수 얼굴 하나로 가득 채운 작품은 성화로 소문이 나면서 교계와 시민들의 발걸음이 이어졌고, 작가의 작품세계가 더욱 조명되기도 했다. 권순철 화백이 예수 얼굴 연작을 처음으로 공개한 것은 2012년에 열린 개인전에서였다. 같은 시기, 그는 사랑하는 아내와 사별하는 큰 슬픔을 겪었다. 권순철은 전시장 한쪽에 아내의 빈소를 조촐하게 마련했다. 아내에게 전시회를 바치고 싶었던 것이다. 참으로 아름다운 풍경이다.
 
권순철은 예수의 얼굴을 그리며 깊은 위안을 받았다고 고백한다. 혼돈에 빠져 있을 때 찾아온 예수의 십자가 얼굴은 사랑과 위로가 되어 영혼을 되찾았다고, “예수의 얼굴 속에서 사랑을 확인했다”고 그는 말한다. “예수님의 표정에서 한국인 넋을 읽어냈다”고 말하기도 한다. 권순철이 그린 예수의 얼굴은 인자함이 아니라 대속의 고통과 고뇌, 비애 그 자체라고 말할 수 있다.
 
권순철 화백은 말한다. “예수님은 말구유에서 태어나고 목수 일을 하며 밑바닥 삶을 사셨지요. 그 말구유 정신을 배워야 해요.”
 
한국화가 김병종의 ‘바보예수’ 연작은 작품 제목으로 인해 1980년대 기독교계에서 ‘신성모독’이라는 비난과 협박을 받았고, 동양화단에서는 먹으로 예수를 그렸다는 혹평을 받았다. 그러나, 이 작품은 유럽의 전시회에서 호평을 받으면서 재평가되었다. 어쩌면 ‘바보’ 같은 희생이 담긴 사랑만이 세상을 구원한다는 믿음 때문이다.
 
한편, 김수환 추기경이 85세 때 그린 자화상 아래쪽에는 ‘바보야’라는 문구가 적혀 있는데, 이는 ‘자신을 낮추는 겸손하고 순수한 마음’을 표현한 것이다. 김병종의 ‘바보예수’ 연작도 같은 믿음을 담고 있다.
 
성탄절을 맞아 이런 그림을 보면서, 나의 신앙을 되돌아본다.

장소현 / 미술평론가·시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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