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재정설계] 미국인 VS 한인 은퇴연금

미국인 401(k), 펜션플랜 등 은퇴 준비
한인 부동산, 은행저축 및 CD 집중

미국인들은 어떤 방법으로 은퇴자금을 준비할까. 미국의 근로자, 비즈니스오너들은 다양한 방법으로 은퇴연금을 준비한다.  
 
근로자들은 회사에서 제공하는 401(k), 403(b)이라는 제도를 통해 은퇴연금을 저축하고, 개인 비즈니스오너들은 IRA, Roth IRA, SEP IRA 등을 활용해 은퇴연금을 저축한다.  
 
그 외 연방이나 주공무원들, 교사, 경찰, 우체국 직원 등은 은퇴 후 평생 받을 수 있는 펜션 플랜이란 제도에 가입이 되어 있다.  
 
한인들은 어떤 방법으로 은퇴자금을 준비할까.  
 


대부분 한인들은 미국인들과는 조금 다르게 은퇴자금을 준비한다.  
 
매달 집세를 받을 수 있는 부동산을 사거나 은행 세이빙 및 CD에 최대한 돈을 모으는 것으로 은퇴준비를 한다.  
 
그 외 현재 사는 집 모기지를 최대한 페이오프함으로써 은퇴를 준비한다. 몇몇 분들 가운데에는 현금을 집안 어딘가에 차곡차곡 모으는 분들도 꽤나 많다.  
 
근래 주식시장에 붐이 일어나면서 주식시장을 통해 은퇴자금을 모으겠다는 사람들이 많이 늘어난 것도 사실이다.
 
내가 준비하고자 하는 은퇴자금의 형태가 어떤 장단점이 있는지, 그리고 내가 은퇴할 시점에 정말 내가 필요한 만큼의 은퇴자금을 만들어 낼 수 있는지 꼼꼼히 따져봐야 하고 계산해 봐야 한다.  
 
''파이어족''에 대해 얘기한 적이 있다. FIRE(Financial Independence Retire Early)족은 최대한 일찍 경제적 자립을 통해 조기 은퇴하는 집단을 일컫는다.  
 
21세기 젊은 친구들 사이에선 새로운 신조어가 되었고, 이른 나이에 조기 은퇴를 목표로 소득의 70% 이상을 줄이고 근검절약하는 젊은 친구들이 파이족을 꿈꾸며 준비한다. 파이어족을 위한 사이트도 있고, 이 사이트를 통해 저축하는 방법 및 투자하는 방법들을 함께 공유하기도 한다.  
 
한 가지 흥미로운 사실은 한국 파이어족과 미국 파이어족이 은퇴를 준비하는 형태에는 큰 차이가 있다는 것이다.  
 
바로 은퇴자금 투자를 금융상품에 하느냐 부동산에 하느냐의 차이다.  
 
미국의 파이어족들은 은퇴자금을 금융상품에 하고 한국의 파이어족들은 부동산에 더 큰 비중을 두고 은퇴준비를 한다는 것이다.  
 
이는 어쩌면 문화와 교육의 차이일 것이다.  
 
한국인들은 눈에 보이는 부동산이 최고라고 배웠고 역사적으로 부동산으로 부자가 된 사람들이 많이 봤기 때문일지도 모른다. 보편적으로 파이어족들은 부동산보다는 금융상품을 더 선호하고 한 바구니에 모든 자산을 담지 않는다.  
 
미국의 파이어족들은 무엇보다 상대적으로 안전하고 수수료가 적은 인덱스 펀드/EFT나 수수료가 전혀 없는 인덱스 어뉴이티(Indexed Annuity)를 더 많이 선호한다. 부동산에 투자했을 때 단점들로부터 자유로워지고 싶다는 것이 첫 번째 이유다.
 
은퇴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매달 안정적으로 들어오는 인컴과 내가 모은 나의 자산을 보호하는 것에 있다. 또한 매해 올라가는 인플레이션보다는 적어도 같거나 조금이라도 많아야 내 돈의 가치가 상실되지 않는다. 현재 내가 은퇴를 위해 저축하는 곳에 이자가 얼마인지, 수수료는 얼마인지, 안정적으로 돈은 자라고 있는지, 어떤 리스크가 있는지 등 꼼꼼히 따져봐야 한다.
 
미국인들이 금융자산에 더 비중을 두고 은퇴자금을 모으는지 관심을 갖고 들여다보는것부터 시작하자. 조금 더 수용적인 자세로 미국인들의 은퇴자금 투자 형태를 이해하고 알아간다면 거기에는 분명 큰 베네핏과 기회가 있음을 알게 될 것이다.  
 
그리고 그것은 나의 자산을 늘리는 초석이 될 것이다.  
 
▶문의: (213)284-2616

클라우디아 송 / 아메리츠 파이낸셜 Field Manager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