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첼로와 26년, 열정을 연주하다

[토요인물] 첼리스트 박은희
SD시티 발레 오케스트라와
코로나도 필하모닉 수석 첼로

10세 때 시작…2005년 도미
SDSU 자오 교수에게서 사사
린 해럴 등 유명인들과 협주

‘첼로 스튜디오’서 학생 교육
“귀가 편한 중저음의 악기
마음 움직여줘 정서에 좋아”

샌디에이고 지역에서 첼로 수석 연주자로 활동하고 있는 박은희 씨는 더 많은 사람들에게 첼로의 감성을 전하고 싶어 한다.

샌디에이고 지역에서 첼로 수석 연주자로 활동하고 있는 박은희 씨는 더 많은 사람들에게 첼로의 감성을 전하고 싶어 한다.

샌디에이고를 베이스로 활동하고 있는 첼리스트 박은희(영어명 레이철ㆍ36) 씨는 한인사회에는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로컬 뮤지션들에게는 열정 있는 첼리스트로 이름을 알리고 있다.
 
그녀는 현재 샌디에이고 시티 발레 오케스트라(San Diego City Ballet Orchestra) 수석 연주자이자 코로나도 필하모닉(Coronado Philharmonic)의 첼로 수석 연주자(Principal Cello)로 활동하고 있다.
 
수석 연주자는 콘서트마스터(concertmasterㆍ악장)와 함께 연주 방법 등을 공동으로 결정하기 때문에 연주에 아주 중요한 영향을 주는 자리다. 그래서 수석 연주자는 높은 수준의 연주 실력은 물론이고 리더십 또한 뛰어나야 한다.
 
박씨는 ‘샌디에이고 시티 발레 오케스트라’와 ‘코로나도 필하모닉’ 등 두 곳에서 ‘첼로 수석 연주자’로서 첼리스트 섹션 전체를 이끌며 성공적 연주의 한 축을 꿰고 있는 것이다.
 
6살 어린 나이에 피아노를 배우며 음악에 눈을 뜬 박은희 씨는 첼로 소리에 반해 10살부터 활을 쥐고 선율을 켜기 시작했다. 첼로와 함께한 26년이 이렇게 시작됐다.
 
그저 어린 나이에는 좋아서 첼로를 잡았지만 전공을 하려고 마음먹은 것은 경북예고에 진학하면서다. 첼로의 매력에 푹 빠져 있었던 시간이었다.
 
예고를 졸업하고 2005년 첼로 공부를 더하기 위해 이곳으로 왔고 샌디에이고 주립대학(SDSU)의 야오 자오(Yao Zhao) 교수(샌디에이고 심포니 종신 수석 첼리스트) 밑에서 첼로 연주를 전공하고 대학원까지 마쳤다.
 
그녀는 에이버리 피셔 상(Avery Fisher Prize)과 두 개의 그래미 상(Grammy Award)을 수상한 저명한 첼리스트 린 해럴(2020년 작고)과 함께 연주도 하고 가르침도 받았다. 또 유명 지휘자 피터 운지안(캐나다 토론토 심포니 오케스트라), 예술 감독 매튜 로이(네덜란드 발레 오케스트라) 등과 함께 공연도 하고 클랜시 뉴먼(첼리스트/작곡가) 등과도 협주했다. 미국에서 가장 유명세를 타고 있는 현악 4중주 ‘포모사 쿼테트(Formosa Quartet)’와 협연을 갖는 등 수많은 공연에 초청돼 연주했다.
 
캘리포니아 음악교사 협회(MTAC-the Music Teachers’ Association of California)와 스즈키 아메리카협회(Suzuki Association of the America)의 회원이기도 한 그녀는 ‘첼로 스튜디오’를 세워 학생들에게 재능과 감성을 가르치고 있다.
 
“첼로는요, 보기에는 크고 부담이 갈 수도 있지만, 귀가 아주 편한 악기예요. 중저음으로 들리는 선율과 감성은 늘 우리의 마음을 움직입니다. 아이들 정서에 더없이 좋다는 것을 널리 알리고 싶습니다.”
 
박은희 첼리스트는 더 많은 사람들이 첼로를 경험할 수 있도록 연주자로, 교사로 그리고 공연 기획자로 나서고 싶다고 포부를 밝혔다.  
 

글ㆍ사진=케빈 정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