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파산법] 파산에 대한 대표적 오해들

크레딧 리포트에 평생 남지 않아
2년 내 크레딧 700점대 까지 가능

1. 파산은 크레딧 리포트에 평생 오르나요?
 
아니다. 파산은 채무를 탕감해줌으로 재기를 도와주는 방법이지만 채무가 탕감됐다고 크레딧 리포트가 바로 깨끗해지는 것은 아니다. 즉, 채무가 네거티브에서 제로 밸런스가 됐다고 바로 크레딧 점수가 오르는 것은 아니다. 파산은 공공 기록(Public record)으로 크레딧 리포트에 챕터 7은 10년, 챕터 13은 7년까지 오르지만 이 기간에 크레딧 점수를 올릴 수 없다는 말은 아니다. 파산 공공 기록과는 별개로 크레딧 점수는 신용 기록으로 오르는 것이므로 파산 이후에도 크레딧을 쌓으면 크레딧 점수는 향상된다.
 
2. 높은 크레딧 점수가 파산에 도움이 될까요?

 
아니다. 파산하기 전 연체 기록이 없는 깨끗한 신용 기록과 높은 신용 점수도 파산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받는다. 물론 대부분 파산 신청자의 크레딧은 이미 나빠져서 파산으로 더 나빠지는 경우는 흔치 않다. 하지만 깨끗한 신용 기록과 높은 신용 점수를 가진 이가 부득이하게 파산하면 최소 100~200점까지 크레딧 점수가 떨어진다. 또한 과거에 아무리 신용 기록이 좋았더라도 파산 기록으로 인해 크레딧 카드 발급이 어려울 수 있다.
 
3. 파산 기록이 크레딧 리포트에 남는 7~10년 동안 신용 회복이 불가능한가요?
 
아니다. 파산은 단기적으로 신용 점수를 떨어뜨리지만, 파산 후 신용을 쌓으면 충분히 회복이 가능하다. 대부분 채권자(보통 은행)는 융자 심사에 있어 최근 1~2년 신용 기록에 큰 비중을 두므로 7~10년 후까지 파산 기록이 없어지기를 기다리기보다는 파산 직후부터 바로 신용 회복을 시작하는 게 좋다. 파산 후 신용을 회복하는 방법에는 첫째, 담보 또는 무담보 크레딧 카드(Secured/unsecured credit cards) 신청, 둘째, 가족이나 지인 카드에 추가사용자(Authorized user) 신청, 셋째, 이자율이 높지만 자동차 융자 신청해서 제때 잘 갚는 방법으로 신용 점수를 올릴 수 있다.
 
4. 모든 파산이 신용 기록에 같은 영향을 주나요?
 
아니다. 채권자는 빚을 100% 탕감받는 챕터 7 파산보다 챕터 13 파산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챕터 13 파산은 채무를 3~5년에 걸쳐 상환해야 하기 때문에 가능한 한 채무를 갚기 위해 노력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따라서 챕터 13은 더 빠른 신용 회복이 가능하지만 매달 채무 상환이 가능한 인컴을 증명해야 하므로 자격 조건이 까다롭다.
 
다시 강조하지만, 파산 후 신용을 향상시킬 수 있으니 포기하지 말고 위에 제시한 방법으로 신용 기록을 쌓으면 2년 이내에 700점대 신용 점수가 충분히 가능하다.
 
▶문의: (213)283-9757  

켈리 장 변호사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