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골프칼럼] <2172> 계획과 전략으로 골프를 즐겨라

욕심과 의욕 상실

호쾌한 티샷(tee-shot)이 쭉쭉 날아가 골퍼의 기분을 짜릿하게 하는가 하면 어떤 샷은 숲속으로, 때로는 페어웨이 벙커(fairway bunker)로 들어가, 갈 길은 멀고도 먼데 애간장을 태우는 상황도 벌어지는 게 골프코스이다.    
 
멀리 날려야 좋다는 막연한 욕심은 과용으로 이어지고, 즐거워야 할 골프가 우울하게 돼버리기 일쑤고, 단 한방이라도 가슴 뻥 뚫리는 시원한 샷을 하고 싶다는 욕심을 부릴수록 볼은 엉뚱한 곳으로 가버려 의욕도 상실하고 만다.  
 
티샷에서 의욕이 상실되고 깃발(pin)에 붙이겠다는 자신감마저 상실한다면 골프가 아니라 그때부터놀프(놀이터)로 전락하고 만다. 골프란 계획한 전략에 도전하고 실행하는 스포츠이다. 도전방법에 대한 구체적 계획이 설정되면 실수를 할지언정 과감하게 실천으로 옮겨야 그 진가가 나타난다.  
 
그러나 환상적인 생각만을 앞세울 뿐 스윙에 정작 필요한 기본을 등한시한 채 게임에 임하면 그날의 골프는 거기까지라는 단어로 끝나고 만다.  
 


예를 들면 핸디캡 18 이상의 골퍼가 그린을 공략할 때 7번 아이언의 거리가 150야드라면, 150야드 이내로 한정해야 한다는 것 역시 골프의 불문율로 욕심이 화를 부른다는 맥락이다.  
 
따라서 그 이상의 거리일 때는 깃발을 공략하기보다 그린 전체를 목표로 해야 한다는 뜻이며 작은 점의 공격보다는 큰 원의 공략을 원칙으로 삼아야 한다. 특히 페어웨이 벙커에서 그린을 공략할 때는 스윙에 대한 집착보다는 기본 스탠스(stance)에 충실해야 대부분의 실수를 예방할 수 있다.  
 
벙커 안에서 그린을 보면 평상시보다 멀리 보여 강하게 치겠다는 욕심과 함께 온몸에 힘이 들어가 볼을 치는 순간 양발의 발바닥이 떠 샷을 망치고 만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십중팔구 볼 뒤의 모래를 두껍게 쳐 목표한 비거리는 고사하고 한 번의 샷에 탈출도 불가능해진다.  
 
페어웨이 벙커에서의 기본자세인 스탠스를 소홀하게 한 탓으로 스윙 전부터 이미 샷을 그르친 상태로 보아야 한다.  그러므로 이 같은 상황에서는 계획과 전략에 의해 양쪽 발바닥의 디딤이 확고히 해야 하고 발바닥을 모래에 묻을 때 앞꿈치부터 모래 속에 묻기 시작, 뒤꿈치를 안정감 있게 해야 한다.  
 
그리고 모래 속에 묻힌 발바닥의 기울기를 양 발바닥 안쪽으로 체중을 모아주어야 백 스윙과 다운 스윙에서 모래의 밀림 현상이 없어 하중을 버틸 수 있어 깔끔한 샷으로 마무리할 수 있다.  
 
이와 함께해야 할 것은 양발이 모래에 묻힌 깊이보다 그립을 더 짧게 잡고 스윙 중 무릎은 수평을 유지해야 정확하게 볼만 칠 수 있을 것이다.  
 
 ThePar.com에서 본 칼럼과 동영상 등 박윤숙골프에 관한 모든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박윤숙 / Stanton University 학장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