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러데이 온라인 쇼핑 주의 하세요"
공정거래위 피해 방지법 공개
판매자 정보 꼭 확인해야
카드로 결제, 영수증 보관
칩부족 사태 영향으로 연말 쇼핑 시즌을 맞아 온라인 구매 사기 피해가 늘어날 것으로 전망됐다.
연방공정거래위원회(FTC)는 4일 웹사이트를 통해 팬데믹 기간 중 마스크 부족 사태에 따라 관련 사기가 급증한 것과 마찬가지로 칩부족에 따른 온라인 쇼핑 사기 피해를 경고했다.
FTC는 장난감과 같이 연말 쇼핑 시즌의 일부 인기 제품들에 들어가는 반도체 칩 부족으로 가격 인상과 제품 찾기가 어려울 수 있다며 온라인 주문을 했는데 제품을 받지 못하는 사기 피해 예방을 위한 쇼핑 가이드를 공개했다.
연말 온라인 쇼핑 가이드 요령 5가지 리스트에 따르면 첫째, 무엇보다도 우선 판매자에 대한 정보를 알아보라고 권고했다. 온라인 검색을 통해 판매자뿐만 아니라 판매하고 있는 제품들에 대한 포스팅이 있는지를 확인해야 한다. 검색 요령은 판매자 또는 제품명에 ‘불만(Complaint)’이나 ‘사기(Scam)’를 검색어로 함께 찾으면 된다. 그리고 판매자와 제품에 대한 최근의 평가, 리뷰를 읽어보고 실제 구매자가 남긴 것인지도 확인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둘째로는 전혀 들어보지도 못한 판매자라든지 사실일까 의심이 갈 정도의 할인율이나 핫딜이라면 일단 주의할 것을 조언했다. 온라인 웹사이트 주소 시작이 https://로 시작되는 보안 강화 사이트인지 확인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다.
셋째는 칩부족 사태 가운데서도 알뜰 쇼핑을 할 수 있기 때문에 가격, 배송날짜, 할인, 쿠폰코드, 환불 규정 등을 비교해보고 온라인 쇼핑을 하는 것이 유리하다.
넷째는 가능한 크레딧카드로 결제하는 것이 문제 발생 시 이의를 제기할 수 있는 기회나 권리가 더 많아 권장된다. 만일 판매자가 은행 송금, 암호화폐, 우편 현금 지급 등을 요구하면 거래를 중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형적인 사기범들의 수법이기 때문에 다른 업체를 찾는 것이 피해 예방의 지름길이다.
마지막으로 온라인 주문 확인 이메일 및 영수증을 반드시 저장해 놔야 한다. 적어도 주문한 제품이 안전하게 배송이 되고 리턴을 하지 않기로 결정이 날 때까지는 자료를 보관해야 한다.
FTC는 할러데이 쇼핑 중에 사기 피해나 불만 등이 발생할 경우에는 FTC 전용 웹사이트(ReportFraud.ftc.gov)를 통해 신고하라고 당부했다.
박낙희 기자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