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운전자 선호 사양 1위는 '온열 시트'

차 구매자 9만명 설문 조사
편의·주행 안전에 높은 관심
증강현실 HUD는 "필요 없다"

운전자들이 가장 원하는 사양은 온열 시트로 나타났다. 제네시스 차량에 장착된 온열 및 냉방 시트 기능. 박낙희 기자

운전자들이 가장 원하는 사양은 온열 시트로 나타났다. 제네시스 차량에 장착된 온열 및 냉방 시트 기능. 박낙희 기자

신형 차량에 각종 첨단 안전, 편의 사양이 장착되고 있는 가운데 운전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사양은 온열 시트인 것으로 나타났다.
 
오토블러그가 자동차 데이터 리서치그룹 오토퍼시픽의 연례 운전자 설문조사 보고서를 인용해 소개한 바에 따르면 응답자의 66%가 온열 시트를 선택해 가장 원하는 사양 1위에 올랐다.
 
이어 사각지대(Blind-Spot) 모니터링이 60%로 2위를 차지했고 전후방 주차 센서, 사륜구동, 차선 이탈 경고가 뒤를 이었다.
 
이 밖에 애플 카플레이/안드로이드 오토, 조수석 파워 시트, LED 액센트 라이트, 통풍 또는 냉방 시트, 운전석 메모리 시트 등이 톱 10에 들었다.  
 


표

〈표 참조〉
 
이번 보고서는 최근 차를 구매한 9만명을 대상으로 100여개의 선택 사양에 대한 선호도를 조사해 집계한 결과로 운전자들이 편의 사양 및 주행 안전 보조 사양을 선호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런 사양들은 대부분 기본형 트림에는 장착되지 않은 고급 옵션으로 자동차 제조업체들이 운전자 안전과 편의를 위해 기본사양에 포함할 수 있기를 희망했다.
 
애플 카플레이/안드로이드 오토는 최근 출시되는 대부분의 신차에 기본 사양으로 장착되기 시작했음에도 온열 시트에 이어 두 번째로 선호하는 편의사양으로 나타났다.
 
차 외형 관련 선호 사양은 톱 10 가운데 1개에 불과했다.
 
반대로 운전자들이 가장 필요하지 않다고 밝힌 사양으로는 증강현실 헤드업 디스플레이(HUD)가 14%로 1위를 기록했다. 이어 전자 엔진음 증폭과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통한 결제 기능이 2, 3위로 나타났다.  
 
이 밖에 생체인식 기능, 제스처 컨트롤, 컨시어지 서비스, 핸들 없는 완전 자율주행 기능 등이 필요 없는 기능으로 지목됐다. 이들 대부분은 각 차종의 최고급 트림에 한정돼 장착되는 옵션들이다.
 
오토퍼시픽의 애널리스트 로비 드크라프는 “이 같은 기능들은 일반적이지 않고 잘 알려지지 않았기 때문에 관심도가 낮을 수 있다”며 “첨단 기능의 잠재적 이점을 충분히 이해하지 못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한편, 다음번에 구매할 신차에 장착되길 희망하는 사양으로는 응답자의 70%가 내장 대시 캠(블랙박스)을 꼽았으며 대시 캠이 내장된 차 구매를 위해서는 5만 달러 이상 지출할 의향이 있다고 답한 응답자도 79%에 달했다.
 
 
 
 

박낙희 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