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기고] 오징어 게임의 ‘옥에 티’

 지난달 17일 넷플릭스에 공개된 한국 드라마 ‘오징어 게임’이 세계적으로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 TV프로그램에서 세계 1위에 올랐고 벌써부터 에미상 유력 후보라는 예상까지 나오고 있다.
 
 영화 ‘기생충’의 아카데미 4관왕과 BTS의 빌보드 석권에 이어 ‘오징어 게임’이 방송계 최고의 상인 에미상 후보로 거론되는 것을 보면 한국 대중문화가 세계를 열광시키고 있음을 실감한다. 절로 자부심이 생기는 것은 필자 뿐만이 아닐 것이다.
 
 그렇다면 전 세계가 왜 오징어 게임에 열광하는 것일까. 참가자 456명 중 최후의 승자에게 456억원의 상금을 제공하는 서바이벌 게임이 작품의 줄거리다. 최후의 승자가 되기 위해 목숨을 걸고, 극한 게임에 도전하는 과정을 그렸다.
 
 필자는 오징어 게임을 보며 한국의 전통놀이가 인간이 갖고 있는 보편적인 생각에 일치한다는 것을 새삼 느꼈다. 오징어 게임이 전 세계인에게 쉽게 접목되는 것도 이 때문이 아닌가 싶다. 거기에 인간이 경험하는 경쟁적 사회의 보편적 문제를 게임으로 극대화시켜 동질감을 갖게 한 것도 인기 요인으로 분석된다.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달고나’ ‘구슬치기’ 등과 같은 단순하지만 한국적인 동심이 담겨있는 놀이가 전 세계인의 호기심을 유발하고 있다. 게임에 동화된 세계 시청자들은 한국 전통의 놀이에 깊은 관심을 보이기 시작했다.
 
 오징어 게임은 또한 아이들이나 어른들이 모두 좋아하는 비디오 게임을 현실 세계에서 구현했다. 출연자들이 게임 속 역할을 완벽하게 소화는 것을 보면 재미와 감동을 동시에 경험하게 된다. 무엇보다 자신이 그 게임에 참여하는 것 같은 대리 만족을 느낀다. 아픔도 동시에 체험할 수 있기에 더욱 그러한 것 같다.
 
 그러나 아쉬운 점은 있다. 오징어 게임은 경쟁 사회의 어두운 면을 살벌한 게임으로 치환해 인간의 잔인성을 폭로한다. 총 6개의 게임에서 죽은 자의 수만큼 상금이 쌓여가고 결국 최종 승자가 독식하는 게임이 잔혹함을 더한다.
 
 여러 부분에서 청소년들이 시청하기에는 부적절한 요소들이 많다. 주위에 드라마를 본 청소년들이 많은데 이들에 대한 시청 규제를 철저히 했어야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특히 총기를 사용한 살해 방식은 전 세계가 총기규제에 고심하는 상황에서 적절했는지를 다시 생각하게 한다. 이런 것들이 오징어 게임의 옥에 티라고 본다.
 
 미국과 영국, 벨기에, 호주 등 각국에서도 오징어 게임의 폭력성으로부터 어린이를 보호하려는 움직임이 일고 있다. 벨기에의 한 공립학교는 “일부 학생들이 오징어 게임에 등장하는 폭력적인 장면을 따라 하고 있다”며 “불건전하고 위험한 놀이가 중단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작품의 폭력성이 아동과 청소년에게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이다.
 
 오징어 게임이 또 한번 전 세계에 한국 대중문화의 우수성을 알리는 것 같아 기쁘다. 하지만 엇갈린 반응도 유심히 지켜봐야 한다.
 
 요즘 어린 손주들이 BTS, 블랙핑크의 노래와 춤을 제법 따라하며 재롱을 피운다. 미국에서 태어난 아이들까지도 한국의 대중문화에 열광하고 있다.  
 
지금처럼 우리 한국이 세계 대중문화계에서 이렇듯 국위를 선양한 적이 있었던가. 한국이 자랑스럽다. 

박철웅 / 일사회 회장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