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렌트비 지원 신청자 중 한인 비율 0.94% 불과

영어 사용자가 86.5% 압도적으로 많아
언어장벽·정보 부족 등 문제점 도마에

가주 정부가 제공하는 렌트비 지원 프로그램의 전체 신청자 중 한인은 1% 미만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래프

그래프

 
이는 한인을 포함한 비영어권 주민이 가주 정부가 제공하는 렌트비 지원 프로그램 혜택을 제대로 받지 못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비영리언론재단 캘매터스(Cal Matters)는 13일 “팬데믹 사태 가운데 비영어권 주민들은 각종 장애물로 인해 신청조차 못하고 주정부가 제공하는 혜택에서 소외되고 있다”며 “주정부는 렌트비 지원 프로그램 이면의 문제를 좀 더 자세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보도했다.
캘매터스가 인용한 가주기업소비자주택청(BCSH) 자료〈그래프 참조〉를 보면 렌트비 지원 프로그램 신청자는 약 22만3500여 명(9월27일 기준)이다. 이중 무려 18만9393명(86.5%)이 영어권 신청자였다. 이어 히스패닉(11.08%ㆍ2만4383명) 신청자가 두 번째로 많았다. 그외 비영어권 신청자는 극소수에 불과한 셈이다.
 
신청자를 언어권으로 나눠보면 중국인(1.06%ㆍ2322명), 한인(0.94%ㆍ2075명), 베트남인(0.32%ㆍ701명), 러시아인(0.25%ㆍ540명) 등의 순이다.
 


비영어권 주민들의 신청이 저조한 것은 크게 ▶언어 장벽 ▶신청 관련 정보 부족 ▶컴퓨터 사용 문제 등 세 가지로 분석된다.
현재 한인을 대상으로 렌트비 보조 신청을 돕는 K타운액션 수잔 김씨는 “LA와 오렌지카운티 등에서 신청서 작성을 돕고 있는데 한인들이 많지 않다”며 “신청시 파일 등을 업로드해야 하는데 컴퓨터가 익숙하지 않은 한인 시니어들에게는 어려울 수 있다”고 말했다.
지난 9월부터 신청서 작성을 돕고 있는 가주보건협회 펑 보 코디네이터는 캘매터스와의 인터뷰에서 “지난달 베트남 커뮤니티를 상대로 주지사 리콜 선거 참여를 독려하는 캠페인을 펼치던 중 상당수 베트남계 주민들이 렌트비 지원 신청 정보를 모르고 있었다”며 “베트남어만 사용하는 이민자가 혼자서 신청서를 작성하기에는 힘들다는 것도 알게됐다. 신청서에는 베트남어 오역도 있었다”고 전했다.
이미 당국을 상대로 소송도 제기된 상태다.
 
세입자보호그룹, 아시안정의진흥연대(AAAJ) 등은 지난 6월 가주공정고용주택국을 상대로 렌트비 지원 프로그램 신청 절차에 언어 등의 차별적 요소를 지적하며 법원에 소송장을 접수시킨 바 있다.
이와 관련 가주주택지역개발국 제프리 로스 부국장은 “번역 프로그램은 주정부와 계약을 체결한 민간 업체가 운영하고 있다”며 “하지만, 아시아계 신청자를 위해 홍보 비용으로 100만 달러 이상을 지출했고 144개 지역 커뮤니티 단체와 연계해 신청을 돕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렌트비 지원 신청은 웹사이트(housing.ca.gov)를 통해 가능하다. 신청시 한국어로 도움을 받으려면 한인타운노동연대(KIWA), K타운액션, 샬롬센터 등을 통해 가능하다.
 

장열 기자ㆍjang.yeol@koreadaily.com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