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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아침에] 무례한 세상을 품위 있게 살기

말짱한 오후, 구름 한 점 없이 맑은 하늘을 지나던 태양이 온 세상을 찬란하게 비추던 날이었다. 우람한 체구를 자랑하며 힘차게 달리는 픽업트럭을 따라 한적한 길을 조신하게 가고 있었다.  자동차 앞 유리에 물벼락이 쏟아졌다. 소나기를 맞은 것처럼 어디선가 날아온 물방울이 앞 유리창에 들이쳤다. 반사적으로 윈도 브러시를 움직여 차 유리창에 흩뿌려진 물방울을 닦아내면서 앞차를 보니 앞차의 윈도 브러시도 부지런히 움직이고 있었다.     앞차에서 유리창을 닦으려고 물을 뿜은 것이 분명했다. 그렇지 않고서야 마른하늘에 물벼락이 쏟아질 리가 없지 않은가? 무례했다. 어떻게 감히 나에게 그럴 수가 있는가? 차선을 바꾸고 속도를 올려 나에게 물을 뿌린 무례한 자동차 옆으로 바짝 다가섰다. 픽업트럭을 모는 무례한 운전자는 뒤에서 얼마나 황당한 일을 당했는지는 아랑곳하지 않은 채 앞만 보고 달리고 있었다.     목사만 아니었다면 경적을 거칠게 울리고, 헤드라이트도 껐다 켰다 하면서 그 운전자가 뒤차에 얼마나 무례한 짓을 했는지를 알렸을 것이다. 아니면 그 차 앞으로 끼어들어 똑같이 물을 뿜어 소심한 복수라도 했을지 모른다.  ‘그래도 목사인데 품위를 지켜야지.’ 꼭 목사가 아니더라도 사회의 구성원으로 사는 현대인에게 품위가 있다면 그 정도 무례함은 적당히 눈감아 줄 여유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면서 애써 마음을 추슬렀다. 억지로라도 너그러운 마음을 품으니 훨씬 편안해졌다. 품위를 지킨 자신을 스스로 칭찬하면서 가던 길을 갔다.     그다음 날도 같은 길을 달리고 있었다. 그런데 이게 웬일인가? 또 물벼락이 쏟아졌다. 어제와 다른 점이 있다면, 이번에는 내 앞에 아무도 없었다는 것이다. 앞에서 물을 뿜는 자동차도 없었는데, 마른하늘에 물벼락이라니? 윈도 브러시를 작동시키면서 룸미러로 뒤를 보니 내 차를 따라오던 뒤차도 깜짝 놀랐는지 멈칫하더니 윈도 브러시를 움직이고 있었다.   이번에는 내가 무례한 사람이라는 누명을 쓸 차례였다. 내가 물을 뿜은 것이 아니라고, 나는 아무 잘못이 없다고, 내가 그렇게 무례한 사람은 아니라고 말해 주고 싶었다. 괜한 오해로 불필요한 다툼에 휘말리는 것은 더더욱 원치 않았다.     다행히 그 차의 운전자도 품위를 지키는 사람이었나 보다. 아무런 불만 표시 없이 그저 가던 길을 갈 뿐이었다. 그 물벼락의 정체는 며칠 후 밝혀졌다. 이번에도 같은 길을 달리고 있었다. 두 번이나 물벼락을 맞은 곳을 지날 때였다. 아니나 다를까 이번에도 어디선가 날아온 물방울이 유리창에 흐트러졌다.  여전히 날은 맑았고, 앞에서 물을 뿜을만한 자동차도 보이지 않았다. 범인은 길옆에 있는 공장에서 넘어온 물줄기였다. 공장을 드나드는 큰 트럭들을 청소하려고 틀어놓은 물인지, 시간 맞춰 나오는 스프링클러의 물인지는 모르지만, 사람 키의 두 배도 넘는 높다란 담장 너머에서 날아온 물줄기임에는 틀림이 없었다.     하마터면 사소한 오해로 품위를 잃어버릴 뻔했다. 앞뒤 사정도 모른 채 앞차의 무례함을 탓했던 내가 부끄러웠다. 세상이 나에게 무례할 때가 있다. 그 무례함을 꾸짖기 전에 그렇게밖에 할 수 없는 사정을 헤아리는 여유를 갖자. 그 여유가 무례한 세상을 품위 있게 살게 해 줄 것이다.  이창민 / 목사·LA연합감리교회이 아침에 무례 품위 윈도 브러시 앞뒤 사정 오후 구름

2022-10-10

[이기희의 같은 하늘 다른 세상] 사람값은 가슴으로 매긴다

사람값은 사람이 매긴다. 다른 사람이 매긴다. 삶의 무게는 질량으로 잴 수 없고 사람값은 숫자로 매기기 어렵다. 살아 생전 보다 사후에 매겨지는 점수가 더 정확한 수치인지 모른다. 나이값 얼굴값 꼴값 사람값 하며 살기는 참 어렵다. 살아 생전에 붙은 화려한 수식어보다 죽은 뒤 남기는 몇줄의 평판이 어쩌면 그 사람의 진짜 모습인지 모른다.   지역사회에 알게 모르게 봉사(?)하던 두 분의 죽음이 생각난다. 한 분은 이름도 얼굴도 없이, 가족이 있는지 없는지 모르지만, 연장자 아파트에서 가난하게 지내던 할머니다. 자기 처지를 한탄하지 않았고, 황금 송아지 키우던 과거를 내세우지 않았으며, 손수 키운 채소로 맛난 김치 만들어 이웃과 다정하게 나눠 먹었다. 일요일엔 교회밴 타고 오시는데 텃밭에서 갓 뽑은 채소를 봉지에 담아 좋아하는 사람들에게 나눠주셨다. 나도 몇 번 얻어먹는 행운을 누렸는데 부추나 깻잎은 일렬로 줄세워 깨끗이 손질해 씻어주셔서 요리하기 편했다.   다른 한 분은 지식과 교양, 품위와 인격을 모두 갖춘 분이다. 전문직 남편 덕분에 적당한 부를 누렸고 두 자녀를 좋은 대학에 보냈으며 교회에 나름대로 열심히 봉사했다. 가난한 사람, 병든 사람을 외면하지 않았고 왼손이 하는 일을 오른손이 소문내지 않았으며 알게 모르게 지역 사회에 봉사한 분이다.   ‘죽음’은 한 인간의 민낯을 빼지도 더하지도 않고 진솔하게 그려낸다. 많은 사람들이 할머니의 죽음을 진심으로 애통해 했다. 꼬부라진 손으로 플라스틱 봉지에 담긴 싱싱한 채소를 건네주던 할머니의 다정한 미소를 그리워하고 그 분의 일생을 추모했다. 다른 한 분의 죽음에 대한 반응은 엇갈렸다. 배우고 교양 있는 사람들은 우아한 단어로 추모하고 애도했다. 나도 그 부류에 속했다. 하지만 덜 가진 사람, 적게 배운 사람들의 태도는 냉담했다. “그 사람 잘난 체 하잖아요. 겉 다르고 속 달라요. 도와주는 게 아니라 불쌍해서 그러는 거죠.”   깜짝 놀랐다. 이 처절하고 진솔한 동물적 감각! ‘동물적 감각’은 인간이 어떤 행동을 하기 위해서 무엇을 판단하고 결정을 내리는 과정을 거치지 않고 습관처럼 행동하는 것을 말한다. 반응시간이 빠르고 진솔하다. 동물적 감각은 이성이 지닌 ‘위선의 탈’ 속에 숨은 인간의 속내와 진실의 실체를 보게 한다.   위선자는 겉으로만 착한 체하는 사람이다. 지식이 인격과 단절 될 때, 가슴이 얼음처럼 차가울 때 베푸는 동정은 사랑이 아니라 기만이다. 자애로운 동정심은 ‘빈민 구제’가 아니라 ‘자신의 구원’을 위한 노블리스 오블리제일 뿐이다.   사람들은 가슴으로 말한다. 가슴은 없는 말을 꾸며대지 않고 없는 말을 지어내지 않는다. 보이는 대로 말하고 느낀 대로 판단하고 내키는 대로 답한다. ‘잘 생긴 놈은 얼굴 값하고 못생긴 놈은 꼴값한다’ 해도 생긴 대로 살고 정성 담아 사람 대하고 동정 대신 사랑으로 섬기면 죽어서도 사람값을 하지 않을까.   호랑이가 아니라서 죽어 남길 가죽 없고, 이름 석자 기억할 명성은커녕 남길 유산 조차 없으니 그냥 허공에 떠돌다 흩어질 이름 석자 나 홀로 불러 볼 뿐. 아무도 그리워하지 않는다 해도 외로워 말고, 누구도 기억해 주지 않아도 슬퍼하지 않고, 내 생의 점수가 빵점이라 해도 후회하지 말고, 위선이 아닌 내 모습 그대로 당당하게, 가슴 뜨겁게 살아온 날들과 남은 시간들을 위해 건배! (Q7 Fine Art 대표, 작가)   이기희이기희의 같은 하늘 다른 세상 사람값 가슴 나이값 얼굴값 플라스틱 봉지 교양 품위

2021-10-26

[문화 산책] 정치인과 말의 품격

국어사전에는 품격, 품위, 격조… 같은 낱말이 분명하게 실려 있다. 사전에 실려 있다는 것은 그런 것이 존재한다는 뜻이다. 하지만, 있기는 있는데, 실제로 우리 주위에서 찾아보기는 힘든 요즈음이다.   사전은 품격을 “사람 된 바탕과 타고난 성품 또는 사물 따위에서 느껴지는 품위” 또는 “사람의 타고난 성품, 사물 등에서 느껴지는 품위”라고 풀이한다.   품격이란 그 사람만의 향기와 같다. 그래서 셰익스피어는 “꽃에도 향기가 있듯 사람에게도 품격이라는 것이 있다”고 말했다.   꽃도 싱싱할 때 향기가 신선하듯 사람도 마음이 맑지 못하면 품격을 지키기 어렵다는 말씀이다. 셰익스피어의 말씀처럼 자신만의 향기를 가진 품격을 갖추어야 한다. 물론 쉬운 일이 아니다.   요즘처럼 어지럽고 험상궂은 세상에 품격 운운하면 ‘미친 녀석’ 소리 듣기 딱 십상이겠지만 그래도 품격을 포기할 수는 없다.   사람에게 인격과 품위가 있듯, 나라에는 국격(國格)이 있다. 나라의 수준을 말해주는 품위와 격조다. 지금 대한민국의 국격은 어떠신가?   지금 우리의 조국 대한민국의 현실은 완전히 진흙탕 싸움이다. 선거 때마다 똑같은 아수라판이다. 눈 뜨고 보기 힘들 정도로 야비하게 서로 끌어내리고, 조그만 꼬투리라도 나오면 부풀려서 상처내기에 정신이 없다. 진실인지 아닌지 따위는 아랑곳하지 않고 뱉어내고 물어뜯고 본다.   선거 때마다 무차별 기승을 부리는 막말 소동, 진흙탕 싸움이 아이들 교육에 미칠 영향을 생각하면 끔찍하다. 품격이니 국격 같은 낱말을 떠올리는 일조차 쑥스럽다. 급기야 미학을 전공한 시사평론가께서 점잖게 비아냥거리며 한 말씀하셨다.   “쌍욕하는 대통령이냐? 막말하는 대통령이냐? 대한국민은 축복 받은 국민입니다. 경사났네, 경사났어.” 이런 판국에 국격을 따진다는 것 자체가 우습고 슬프다.   막말이나 쌍욕보다 한층 고약한 건 거짓말이다. 기억이 안 난다고 딱 잡아떼고, 악의적으로 꾸며 덮어씌우는 가짜 뉴스는 더 나쁘다. 지금의 현실은 그런 엉터리를 누가 더 잘하나 시합이라도 하는 것 같다.   이런 상황에서 뻔뻔스럽고 맷집 좋아서 상처 좀 덜 받고, 흙탕물 좀 덜 묻은 사람이 지도자로 뽑힌들 나라를 제대로 이끌어갈 수 있을까?   대통령이나 국회의원이 흠결 없는 도덕 성인군자이기를 바라는 순진한 국민은 없을 것이다. 그럴 필요도 없고, 그건 애당초 불가능한 일임을 잘 알기 때문이다. 그저, 자기 개인적 이득을 챙기지 않고 오로지 나라를 위해 일하는 건강한 일꾼을 뽑으면 된다. 그리고는 그 사람이 인간적 도리와 최소한의 품격, 염치와 상식을 지키는 사람이기를 기도할 수밖에 없다.   링컨, 처칠, 레이건처럼 살벌한 정치판에서도 유머를 잃지 않은 정치가가 한국에서는 왜 못나오는 걸까? 처칠 영국 수상이 청중 앞에서 연설을 할 때는 항상 청중들이 빽빽하게 모여서 환호를 지른다. 그 장면을 본 미국의 정치학자의 감탄에 처칠이 대답했다.   “총리님은 청중들이 저렇게 많이 모이는 것이 기쁘시겠습니다.”   “물론 기쁘지요. 그러나 내가 교수형을 당한다면 두 배는 더 많은 청중들이 모여들 거라는 생각으로 정치를 합니다.”   모든 것 다 양보하더라도, 퇴임 후가 아름다운 대통령을 뽑는 것이 국민의 의무일 것이다. 그것이 바로 국격을 높이는 일 중의 하나이기 때문이다. 국민들이 정신만 차리면 물론 가능한 일이다. 장소현 / 시인·극작가문화 산책 정치인 품격 품격 품위 품격 염치 성품 사물

2021-1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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