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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아침에] 노예는 투쟁할 줄 모른다

얼마 전 신문에서 공감이 가는 글을 만났다. 현대 사회를 분석하며 ‘우리는 이미 지구라는 정신 병동에 함께 갇혀 있는지도 모른다’는 정신과 의사의 진단이었다. 그래서 갇혀버리지 않는 일상이 되기를 꿈꾼다.   잘못된 습관에 저항하지 않아 결국은 악습이 된 두 번째 본성과, 존재로 지향하는 참된 자아로서의 본성이 대치 상태로 싸우는 것은 두 본성의 결합이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욕구를 충족시키는 수단과 존재가 지향하는 자유는 확연히 갈라지는 길이다. 이 길을 뒤섞어 놓고 원하는 대로 선택하게 된 것은 판도라의 빗장이 풀렸음을 의미한다.   판도라는 끝을 모르는 욕망이다. 통제가 되지 않을 때는 파괴의 위력으로 다가온다. 예측할 수 없는 미래에 대한 공포 또한 점진적으로 높아져 미친 놀이판의 면적 또한 넓어져만 간다. 알게 모르게 사람들을 잠식하고 있는 이 사회적 불안감 없이 살아가는 사람들이 얼마나 될지 모르겠다.   밤의 어두움은 더 기괴한 느낌이다. 창조적인 영감을 주던 그때의 그 밤이 아닌 것 같아서 저녁 시간 교회에 나가는 일도 망설인다. 새벽에도, 대축일 늦은 밤에도 걸어가서 참석하곤 했는데….모든 스케줄이 태양이 떠 있을 때까지로 고정되어 버린 듯하다.   나 역시 태양의 빛을 따라서 일상을 시작하고 끝내기로 했다. 새벽 다섯시쯤에 일어나 명상 1시간, 스트레칭 40분, 그리고 아침 식사 준비를 한다. 삶은 계란과 치킨 소시지, 전날 만들어 둔 샐러드와 커피 한잔이다. 9시쯤이면 손빨래를 하고 손글씨를 쓰고 신문을 읽는다. 점심 전까지 손과 두뇌를 움직이기 위해 꼭 하는 것이 필사와 독서다. 필사는 속도가 느리긴 해도 독서보다 기억의 기능이 좋아진다. 오후 3시쯤엔 요구르트와 넛 종류로 이른 저녁식사를 한다. 중간중간 레몬수를 마시고, 과일과 집에서 구운 팥 소가 든 홀그레인 호떡도 먹는다. 먹는 일이 심플해지면 삶의 짐에서도 가벼워진다.   자유는 끊임없이 자신에게서 무언가를 덜어내는 행위이다. 소유하려는 것은 탐욕의 반복일 뿐 자신의 모든 것을 쓰레기통으로 만들게 된다. 정신병동의 면적이 넓어지도록 놔두고 싶지 않다. 너무 풍요로워서 불행해진다면 가던 길을 바꿀 것이다.   나에게는 가난과 자유가 터닝 포인트였다. 정신병동이나 다름없었던 늪을 빠져나오도록 다그치는 각성의 소리를 따르게 되었는데, 사막으로의 여정이 그렇게 시작되었다. 텐트의 역할 그 이상이 되어주지 못하는 육신을 끌어안고, 적게 먹고, 쓰고 사용하는 모든 것은 내 것이 아니고 공동의 유산임을 한시도 잊지 않아야 했다.   지구촌의 기후변화가 얼마나 심각한지 마실 물 조차 모자라는 실정이다. 선진국의 미래는 생태학적 빚더미에 처해 있다는 것을 자성하도록 만든다. 개개인에게 부메랑으로 돌아올 자업자득이기에 그렇다.   온전해진 내면의 힘이야말로 창조목적으로 이끄는 것을 더욱 원하고 선택하게 한다. 파괴의 목적을 멈추고 생명 창조로의 전환을 위해서 정신병동에 갇히지 않으려면 생활 방식에 투쟁이 있어야 한다. 최경애 / 수필가이 아침에 노예 투쟁 본성과 존재 정신 병동 사회적 불안감

2024-10-31

교황 선출 둘러싼 음모…권력 투쟁 적나라한 묘사

앤서니 홉킨스, 조너선 프라이스 주연의 2019년작 ‘두 교황’(넷플릭스)은 자진 퇴위로 전 세계가톨릭 커뮤니티를 뒤흔들었던 교황 베네딕토 16세와 그의 후임 프란치스코의 관계를 토대로, 하늘 아래 교황은 오직 한 명이라는 2000년 가톨릭 역사의 기록을 깬 실화를 바탕으로 했다.   2025년 오스카상 후보로 유력하게 거론되는 영화 ‘콘클라베(Conclave)’는 로버트 해리스의 동명의 소설을 원작으로 한다. 역사 고증에 인간사의 다양한 정치적 상황을 결합한 작품들을 써온 작가 특유의 상상력과 성스럽고도 영적인 바티칸 내에서 자행되는 음모와 배신 등의 ‘스릴’이 영화에서도 그대로 재연된다.     ‘콘클라베’는 로마 가톨릭교회의 교황을 선출하는 선거제도를 뜻한다. 2022년 교황이 갑작스럽게 서거하자 전 세계에서 118명의 추기경들이 바티칸으로 날아온다. 시스티나 예배당에서 거행될 새로운 교황 선출을 위한 비밀회의 투표에 참석하기 위해서다. 로런스 추기경(레이프 파인스)은 새 교황을 선출하는 콘클라베를 감독하는 임무를 맡게 된다. 그러나 그의 이러한 지위는 예상치 못했던 위험을 동반한다.     바티칸이 소재한 로마, 이탈리아를 위시, 유럽 세력이 수적으로 우세한 가운데 바티칸 내 권력 투쟁이 격화되고 로런스는 서거한 교황이 교회의 미래를 바꿀 수 있을 만한 비밀을 숨기고 있었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신성의 그늘 아래 음모와 비밀 동맹이 추진되고 바티칸의 어두운 면이 조금씩 드러난다. 종교 이면에 자리한 최고위층 추기경들의 미묘한 ‘권력에의 의지’가 세속의 정치판과 다를 게 없다.     로런스 추기경은 진실이 알려지는 것을 원치 않는 반대파 세력과 대립한다. 신경전과 지역적 결합 등 서로를 견제하는 치열한 경쟁, 3분의 2 이상의 추기경들의 선택을 받는 사람이 나오기까지 거듭되는 여덟 번의 투표, 전혀 예상하지 못했던 인물이 차기 교황으로 선출된다. 마지막에 벌어지는 한판 승부가 영화를 초긴장 상태로 몰고 간다.   성스러운 장소 바티칸 내의 은밀한 비밀, 배신, 충격적 폭로로 이어지는 ‘콘클라베’에는 그간 교황청을 배경으로 한 영화들에서 볼 수 없었던 장면들이 많다. 2022년 ‘서부 전선 이상 없다’로 뛰어난 연출력을 인정받은 에드워드 버거 감독은 바티칸의 억압적 분위기 속에서 이루어지는 가톨릭 교회의 권력 투쟁과 정치적 음모를 적나라하게 묘사한다.       오스카 남우주연상 후보에 선정될 것이 확실시되는 레이프 파인스 외에 존 리스고(조세프트랑블레 추기경), 스탠리 투치(알도 벨리니 추기경), 이사벨 로셀리니(아그네스 수녀) 등 조연진 배우들의 노련한 앙상블 연기가 볼만하다. 김정 영화평론가교황 선출 교황 선출 권력 투쟁 교황 베네딕토

2024-10-30

[이-하마스 전쟁 일주일째] '지하드·무슬림들의 이교도와 전쟁' 촉구에 남가주도 긴장

이스라엘과 하마스간 전쟁으로 LA, 오렌지 카운티 등 남가주 지역에 경계 태세가 강화되고 있다.   특히 하마스의 전 수장이 세계 곳곳의 아랍인에게 ‘지하드(jihad)’를 촉구하면서 남가주 유대계 커뮤니티를 비롯한 각 기관에서는 테러 등을 우려, 순찰 및 보안을 강화하고 있다. 지하드는 투쟁, 전쟁, 성전이라는 뜻으로 이슬람교의 신앙을 전파하거나 방어하기 위해 이교도와 벌이는 투쟁을 말한다.   주말을 앞둔 13일 LA지역 유대교 회당, 남가주이슬람센터(ICSC) 등에는 무장 경비들이 서 있는 모습이 확인됐다. 또, 회당과 사원 주변으로 LA경찰국(LAPD) 경관들이 길가에 순찰 차량을 정차한 채 주변 동향을 살피는 등 경계를 늦추지 않는 모습이었다.   경찰은 이날 성명에서 “모든 상황을 면밀히 모니터링 하고 있다”고 전했다.   LAPD 블레이크 차우 부국장 역시 KTLA와 인터뷰에서 “일단 지금까지는 LA지역에 위협의 징후는 없다”며 “그러나 우리는 모두에게 경각심을 가져 달라고 요청한다”고 말했다.   당국이 경계 태세를 강화하게 된 것은 지난 11일 하마스 전 수장 칼레드 메샤알이 로이터에 성명이 담긴 음성 파일을 보내면서 비롯됐다.   메샤알은 이 성명에서 “우리는 금요일(13일)에 모두 광장과 거리로 향해야 한다. ‘지하드’를 가르치고 배우는 모든 이들은 지금 그것을 적용해야 할 순간”이라고 말했다.   이 때문에 배우·방송인 노동조합(SAG-AFTRA)도 현재 진행 중인 파업도 잠시 중단했다. 노조측은 성명에서 “안전 문제를 고려해 LA를 비롯한 곳곳에서 열릴 예정이던 모든 피켓 시위 일정을 취소한다”고 밝혔다.   특히 주말이 되면서 불안감은 커지고 있다. 김소연(37·LA) 씨는 “이런 시기에는 사람이 많이 몰리는 공공장소에 가는 것도 두렵다”며 “특히 주말이라서 사람들이 많이 돌아다닐 텐데 당국이 치안에 신경을 써줬으면 한다”고 말했다.   학부모들도 불안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CBS는 LA지역 유대인 학교들은 이미 무장 경비 기관들과 계약을 맺고 보안 태세를 강화했다고 12일 보도했다.   LA통합교육구(LAUSD)도 성명을 발표, “법집행기관과 계속 협력하고 있으며 모든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적절하고 즉각적인 조치를 취할 준비가 돼 있다”고 전했다. 이에 따라 법집행기관들은 공립 학교 주변에도 순찰 인력을 늘리는 등 보안 조치를 강화하고 있다.     소셜미디어 등을 통해 전쟁의 참상 등이 담긴 영상이 퍼지는가 하면 시위를 자극하는 사례가 늘자 풀러턴교육구는 12일 학부모에게 자녀에 대한 SNS 사용을 주의해달라는 내용의 편지도 발송했다.   이미 지난 12일 UCLA, USC 등 남가주 지역 주요 대학 캠퍼스에서는 수백명의 학생이 참가한 가운데 친팔레스타인 시위가 대대적으로 진행되기도 했다.   한편, 하마스의 전 수장이 지하드를 촉구한 가운데 13일 수백 명의 친팔레스타인 시위대와 친이스라엘 시위대가 뉴욕 타임스스퀘어에서 대규모 집회를 진행했다. 이 과정에서 양측 간 난투극이 벌어져 2명이 체포되는 등 혼란이 빚어졌다. 장열 기자 jang.yeol@koreadaily.com이-하마스 전쟁 일주일째 남가주 이교도 남가주 지역 남가주 유대계 투쟁 전쟁

2023-10-13

[삶과 믿음] 종교개혁가 예수의 투쟁 (눅 14:1-6)

예수의 삶을 나눔, 가르침, 저항·투쟁, 영적인 삶, 선포, 보내심으로 이해할 수 있고, 지난 칼럼을 통해 나눔과 가르침을 다루었다. 이제 저항·투쟁에 대해서 살펴보겠다. 예수는 악, 불신앙, 마귀, 사회적, 종교적, 정치적 불의에 저항하는 삶을 살았다. 간혹 전통신학이 예수의 저항을 오로지 영적으로만 이해하거나, 혹은 일부 현대신학이 이를 비판하면서 정치적 사회적 관점으로만 해석하는 데, 예수의 저항과 투쟁은 인간이 직면하고 살아가는 총체적 문제들을 포함한다.     예수는 자유의 투사였다. 이사야서(61:1)를 인용하면서 자신이 할 일을 다음과 같이 정의내렸다: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고 포로된 자, 눈먼 자, 눌린 자를 자유하게 하리라”(눅4:18). 가난과 포로됨, 눈멂과 눌림은 영적, 사회적, 정치적 억압을 의미하고 예수는 이들을 해방하기 위해서 우리를 찾아오셨다. 또한 악한 영에 사로잡힌 자들을 해방하셨고(눅8:26-39), 보기를 원하는 눈먼 자의 눈을 뜨게 하셨다(눅18:35-43). 바울은 죄로부터 해방을 중점적으로 증거했다면(롬3:23-25), 예수는 인간의 총체적인 한계와 얽매임으로부터 해방과 자유를 위해서 싸우셨다.     자유와 해방을 위한 예수의 거룩한 투쟁은 ‘종교적’이기도 하다. 성전에서 장사하는 자들을 내쫓으신 것은 잘 알려진 사건이다(눅19:45). “내 집은 기도하는 집이 되리라 하였거늘 너희는 강도의 소굴을 만들었다”(눅19:46)라고 선포하면서 돈 바꾸는 자들의 상과 비둘기 파는 자들의 의자를 둘러 엎으셨다(막11:15). 거룩한 성전 안에서 행한 예수의 이 파격적인 행동은 예수의 혁명적 투쟁을 가장 잘 드러낸다. 어느 종교이든, 종교가 본연의 모습을 상실하면 강도의 소굴이 될 수 있다는 것은 역사 속에서 늘 있어왔던 일이며, 예수는 이런 종교적 타락으로부터 우리를 해방하기 위해서 투쟁적으로 싸운 ‘종교개혁가’다.         폭력과 타락을 ‘신의 이름’으로 자행하면 종교는 가장 무서운 족쇄가 된다. 지도자들이든 일반 신도이든 간에 서로를 부추겨 자신들의 욕망을 채우려는 데 종교를 악용한다면 제 스스로 노예가 될 수밖에 없는데, 예수께서는 민중들의 무지함에 대해서는 비교적 관대했던 반면에 지도자들의 잘못에 대해서는 치열하게 싸우셨다.       오늘 본문에서 예수는 한 바리새인 지도자(우두머리)의 집에 들어가셨다(눅14:1). 바리새인들은 상하계급이 존재하지 않았는데 그들의 ‘우두머리’라고 표현한 대목이 특이하다. 종교적 위선에 빠진 자들의 가장 촉망받는 지도자의 집에 들어가서 그들을 책망하는 예수의 과감한 행동이 이 표현 속에 잘 드러나 있다. 예수는 종교지도자들에게 “안식일에 병 고쳐주는 것이 합당하냐?”고 물으셨다(눅14:3). 그들이 잠잠하자 다시, “누가 그 아들이나 소가 우물에 빠졌으면 안식일에도 곧 끌어내지 않겠는가!”고 하셨고, 그들은 또다시 침묵에 빠졌다(눅14:5-6). 결국 ‘계명의 틀’에 갇힌 자들에게 생명이 계명보다 더 우선한다는 종교의 본질을 가르친 것이다.     예수는 자신을 ‘안식일의 주인’이라고 하면서(눅6:5) 안식일을 소중히 여기셨다. 그러나 안식일에 어떤 행동까지 허용되는가를 놓고 오랜 논쟁을 거듭해온 바리새인들은 안식일의 외형에 갇힌 노예라는 것을 ‘침묵’으로 드러냈고, 예수께서는 ‘생명을 소중히 여기는 인간의 본성’에 빗대어 안식일의 거룩한 본질, 즉 ‘인간의 생명을 향한 하나님의 거룩한 사랑’을 회복하기 위해서 투쟁하셨다. ‘강도의 소굴’ ‘침묵의 노예’ 된 종교를 생명의 사랑으로 해방하는 종교개혁가 예수의 투쟁과 싸움은 오늘도 계속되고 있다. 차재승 / 뉴브런스윅 신학대학원 교수삶과 믿음 종교개혁가 예수 종교개혁가 예수 혁명적 투쟁 바리새인 지도자

2021-12-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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