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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산책] 부끄러운 역사도 우리 역사다

올해는 한국과 일본 대중문화 역사에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 해다. ‘김대중-오부치 선언’과 함께 일본의 대중문화를 개방한 지 25주년이자, 한류(韓流)의 시발점이 된 드라마 ‘겨울연가’가 일본의 국영방송인 NHK를 통해 방영되어 선풍적 인기를 끈 지 20주년을 맞는 해이다. 그 25년 동안에 대한민국은 눈부신 발전을 거듭해, 이제는 한국문화가 일본문화를 훌쩍 뛰어넘어 세계 정상을 향하고 있다. 개방 당시의 걱정과 위기감, 열등감 등을 말끔히 날려버린 것이다. 참 대단한 저력이다. 자랑스럽다.   물론, 그렇다고 해서 모든 것이 깔끔해진 건 아니다. 정치적으로, 당장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출 문제로부터 독도, 위안부, 강제노역 등등 갈등의 골이 깊어, 사이가 몹시 나쁜 상황이다. 좋아질 기미도 좀처럼 보이지 않는다.   이런 현실에서, 한일 관계의 건전한 미래를 위해서는 폭넓은 대중문화의 교류가 대단히 중요하다. 두 나라 국민이 서로를 알고, 마음이 통해야 이해도 하고 협력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민간의 문화교류는 꾸준히 이어지고 있다는 점이다. 특히 젊은이들의 인적 교류가 활성화되고 있고, 코로나가 지나면서 양국의 관광이 활기를 되찾고 있는 것도 반가운 현상이다. 미래에 희망을 걸게 한다.   하지만, 정신과 문화적 면에서도 우리 앞에는 아직도 많은 문제가 산처럼 쌓여있다. 예를 들어, 우리말에 남아있는 일본말 찌꺼기, 친일파 척결 논쟁 등이 대표적이다. (더 깊이 들어가면, 한이 없어서 서글퍼진다. 이 짧은 글에서 자세히 설명할 수는 없다.)   특히, 친일파 논쟁은 대단히 예민한 문제다. 친일파에 대한 우리 사회의 시선은 매우 차갑고 비정하다. 일단 친일파로 찍히면 끝장이다. 용서도 없고, 제대로 변명할 기회조차 주어지지 않는다. 무자비하다.   그런데, 친일(親日)이 무엇이냐, 어떤 사람이 친일파냐를 구분하는 기준은 애매하고 허술하기 짝이 없다. 객관적인 기준이 있을 수 없는 일이다. 보는 각도나 역사관에 따라 달라질 수밖에 없다. 그러다 보니, 정권에 따라 친일파의 기준이 달라지기도 하는 것이다.   내가 알기로는, 현재 친일파 규정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은 민족문제연구소가 2009년에 편찬한 ‘친일인명사전’인데, 여기에 수록된 사람은, 여러 분야에 중복으로 수록된 인물 431명을 포함하면, 총 5207명이 된다. 사회 각 분야의 기라성(?) 같은 이름들이 즐비하다.   문화예술 분야에서는 총 165명이 친일파로 수록되어 있다. 분야별로 살펴보면, 문학 40명, 음악·무용 43명, 미술 24명, 연극·영화 58명 등이다. 어린 시절 학교에서 우리 현대사 개척기의 중요한 선구적 인물로 배웠던 훌륭한 예술가들이 다수 포함되어 있다. 그런 큰 인물들이 어느 날 느닷없이 친일파로 몰려 사라져 버린다. 그 이유를 자세히 설명해주지도 않는다.   학문적으로 공부를 하다보면, ‘이 사람들을 빼면 역사를 제대로 말할 수 없는데…’ 라는 생각이 들 때도 많다. 공과 과를 객관적으로 평가해야 마땅할 텐데, 친일파로 찍힌 작가에게는 그런 것이 통하지 않는다. 매우 혼란스럽다.   물론, ‘친일인명사전’을 편찬한 민족문제연구소 관계자들의 고뇌를 무시하는 건 아니다. 엄청난 비난을 감수하고 총대를 멘 용기와 나름대로 기준을 만들려고 무진 애를 쓴 노력도 인정한다. 하지만, 부끄러운 역사도 엄연한 우리의 역사다.   그리고 지금은 일본을 제대로 아는 진정한 의미의 친일파가 많이 필요한 시기다. 특히, 젊은 세대의 지일(知日), 친일파(親日派)… 알아야 이길 수 있다. 장소현 / 시인·극작가문화산책 역사 대중문화 역사 친일파 논쟁 찌꺼기 친일파

2023-08-10

[열린 광장] 나는 친일파인가

아내는 나더러 친일파라고 한다. 내 나이 또래끼리 일본말 몇 마디 주고받았다고 친일파로 본다면 너무 성급한 판단이다. 나는 어려서부터 일본 먹을거리는 좋아했다. 특히 팥고물이 든 말랑말랑한 찹쌀떡을 좋아했다. 요즘도 간장, 참기름, 메밀국수, 어묵 같은 식품은 일제를 선호한다. 그러나 나는 일본 군국주의는 싫어한다. 소름이 돋는다. 북한에서 소학교 때 군국주의 표상인 일본군 오장(伍長)이 훈육 주님이었다. 별명이 ‘마무시’ 살모사였다. 작은 키에 얼굴이 까맣고 표독하게 생겼다. 까만 안경에 군모와 긴 일본도를 차고 장화를 신고 위세를 부렸다. 하루는 우리 4학년 반이 공부 시간에 약간 떠들었다. “너희들 떠들지 말라고 했지. 내가 너희들을 잘못 가르쳤으니 내가 벌을 받아야 한다. 나를 때려라” 하며 정강이를 걷더니 급장에게 회초리를 가져오라고 했다. 급장이 회초리를 들고 머뭇거리니 그것을 빼앗더니 급장의 바지를 올리라고 했다. 그는 힘껏 내려치며 이렇게 때리라고 했다.   애들이 자지러졌다. 한 학생, 두 학생, 삼십여 명이 때리니 선생의 정강이 살이 터지더니 피가 나오기 시작했다. 살모사는 살모사다. 부동의 자세로 서 있었다. 여학생들은 모두 때리는 척했다. 남학생 가운데 장난을 좋아하는 놈들은 힘껏 때렸다. 요즘 이런 방식으로 학생을 훈육하는 선생은 없을 것이며, 만약 그런 선생이 있다면 아동학대로 처벌 대상이 될 것이다.     군국주의는 온갖 비행과 범죄를 저질렀다. 그 가운데 유명한 것이 위안부다. 나도 기억한다. ‘데이신 다이’, 정신대(挺身隊)란 이름으로 어린 처녀들을 기차로 태워가는 사진을 신문 기사에서 가끔 보았다. 그들은 가난한 집의 딸로 군수품 공장에서 일하여 돈벌이 가는 줄 알았다.   이제는 ‘forgive and forget’, 용서하고 과거를 잊을 때라고 생각한다. 하루속히 일본과의 관계를 정상화해야 한다. 나는 요즘 NHK 방송을 자주 시청한다. 매시간 뉴스를 보내주고 관광 안내와 음식을 소개해준다. 나는 일본 밥상 차림이 마음에 든다. 맛있는 반찬 서너 너덧 가지로 깔끔하게 차린 일인 분 밥상을 말한다.     몇 년 전 한국을 방문했었다. 전남 영광에서 한정식으로 점심을 먹었다. 네 사람씩 점심상을 차려주는데, 두 부부가 마주 앉았다. 지지고 볶은 30여 가지의 반찬이 나왔다. 물김치와 찌개는 같은 그릇에서 넷이 먹어야 했다. 그 많은 음식을 반의반도 먹지 못한 것을 쓰레기통에 버리는 것을 보았다. 어마어마한 낭비다.   NHK 방송에서 특히 나의 눈길을 끈 것은 장인 정신이다. 한 메밀 소바 음식점을 소개했다. 텃밭에서 손수 메밀을 심고 길러서 수확하여 가루를 만들어, 매일 점심으로 200그릇만 만들어 판매한다. 모든 작업을 성실하고 정직하게 한다. 정성을 들인다. 하나도 정성, 둘도 정성, 셋도 정성이다. 나는 친일이나 반일도 아니고 친정성(親精誠) 파다. 윤재현 / 전 연방정부 공무원열린 광장 친일파 사람씩 점심상 남학생 가운데 메밀 소바

2022-12-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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