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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론] 익숙함에 안주하지 않는 초심

세상이 바뀌는 과정에서 가장 큰 걸림돌은 ‘관성(慣性)’이라고 한다. 사람은 누구나 그렇지만 지금까지 살아온 대로 익숙한 습관으로 사는 것이 편하고 안전하다고 생각하게 마련이다. 새로운 세상을 위해 위험을 무릅쓰기를 원치 않는 것이다.   지구온난화, 기후 위기 같은 문제를 예로 들면 이해가 쉬울 것이다. 병들어 죽어가는 지구를 살리려면 우리가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한 방안은 이미 수도 없이 많이 나와 있다. 그러나 막상 실천은 거의 하지 않는다. 관성 때문이다. 지금보다 가난하고 불편하게 살고 싶은 사람은 없으니….   그러니 세상 개선되거나 달라지는 것은 하나도 없고, 늘 요란하고 시끄럽기만 한 것이다. 예술에서도 그런 현상이 마찬가지로 일어난다. 늘 새로운 것을 추구해야 하는 예술가를 가로막는 장벽이 바로 관성 또는 습관, 익숙함이다.   남의 이야기를 하려는 것이 아니다. 내 이야기다. 나는 지금 몸에 익은 관성에 기대어 늘 그렇고 그런 글을 쓰고 있는 것이 아닌가를 심각하게 반성하는 요즈음이다. 반성한다고 바로 무슨 묘책이 나오는 건 아니겠지만….   예술계의 어느 장르나 비슷한데, 열심히 해서 자기 작품세계를 어느 정도 인정받고, 제법 명성이 생기면 그에 알맞은 성공이 보장되고, 이른바 자기 세계라는 틀이 만들어진다. “아무개 작가는 어떠어떠한 작품을 한다”라는 식의 틀. 그걸 ‘개성’이라는 그럴듯한 말로 포장한다.   일단 그런 틀이 생기면 어지간해서는 거기서 벗어나기가 쉽지 않다. 피카소 정도 되면 모를까, 자기 울타리를 벗어나면 위험이나 손해를 감수해야 하기 때문이다. 그러니 지금까지 하던 대로 하는 것이 안전하다는 관성이 강하게 작용하게 마련이다.   결국 과감한 변신이나 파격적 시도는 엄두를 못 내고, 늘 하던 대로 같은 작업을 되풀이하면서 약간의 변화를 조심스럽게 시도하는 정도에 그치게 된다. 그래서 잘 되면 끈질기고 철저하게 자기 탐구하는 진지한 작가로 평가되는 것이고, 자칫 방심하면 매너리즘의 구렁텅이에 빠져 허우적거리게 되는 것이다.    작가의 자세는 무척 다양하다. 화가를 예로 들자면 김창열 화백처럼 지치지도 않고 줄기차게 물방울만 그린 구도자적 작가도 있고, 지루한 걸 견디지 못해 몇 년마다 새로운 주제에 도전하는 화가도 있고, 수시로 새로운 시도를 하며 오락가락 정신없는 사람도 있다.   어느 쪽이 옳다 그르다로 말할 일은 물론 아니다. 핵심은 창조력과 긴장감 같은 것이다. 농축된 정신이 담긴 작품을 만드느냐, 익숙한 솜씨로 제품이나 상품을 제작하느냐의 문제… 그래서 너무 익숙해지면 둔감해지기 쉽고, 만만하게 여기기도 쉬움을 경계하는 말씀이 많은 것이겠지.   대배우 채플린이 연기라는 직업에 대해 이렇게 말했다. “우린 영원한 아마추어야. 거기서 벗어나기엔 인생은 너무 짧아.” 내게는 이 말씀이 큰 자극이 된다. 새기고 또 새겨들을 말씀이다. 달리 말하자면, 연기를 처음 시작한 아마추어의 설렘, 떨림, 긴장감, 겸허함 같은 소중한 것을 잃어서는 안 된다는 경고의 말씀이다. 자기도 모르게 익숙해져서 만만하게 여기는 교만함에 빠져서는 안 된다는 말씀, 초심을 잃지 말라는 말씀….   말년의 루빈스타인이 “나는 아직도 무대에 나가 피아노 앞에 앉으면 너무나 떨린다”고 한 말씀을 음미한다. 장소현 / 시인·극작가시론 안주 초심 말씀 초심 자기 작품세계 지구온난화 기후

2022-07-11

[시론] 익숙함에 안주하지 않는 초심

세상이 바뀌는 과정에서 가장 큰 걸림돌은 ‘관성(慣性)’이라고 한다. 사람 누구나 그렇지만 지금까지 살아온 대로 익숙한 습관으로 사는 것이 편하고 안전하다고 생각하게 마련이다. 새로운 세상을 위해 위험을 무릅쓰기를 원치 않는 것이다.   지구온난화, 기후 위기 같은 문제를 예로 들면 이해가 쉬울 것이다. 병들어 죽어가는 지구를 살리려면 우리가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한 방안은 이미 수도 없이 많이 나와 있다. 그러나 막상 실천은 거의 하지 않는다. 관성 때문이다. 지금보다 가난하고 불편하게 살고 싶은 사람은 없으니….   그러니 세상 개선되거나 달라지는 것은 하나도 없고, 늘 요란하고 시끄럽기만 한 것이다. 예술에서도 그런 현상이 마찬가지로 일어난다. 늘 새로운 것을 추구해야 하는 예술가를 가로막는 장벽이 바로 관성 또는 습관, 익숙함이다.   남의 이야기를 하려는 것이 아니다. 내 이야기다. 나는 지금 몸에 익은 관성에 기대어 늘 그렇고 그런 글을 쓰고 있는 것이 아닌가를 심각하게 반성하는 요즈음이다. 반성한다고 바로 무슨 묘책이 나오는 건 아니겠지만….   예술계의 어느 장르나 비슷한데, 열심히 해서 자기 작품세계를 어느 정도 인정받고, 제법 명성이 생기면 그에 알맞은 성공이 보장되고, 이른바 자기 세계라는 틀이 만들어진다. “아무개 작가는 어떠어떠한 작품을 한다”라는 식의 틀. 그걸 ‘개성’이라는 그럴듯한 말로 포장한다.   일단 그런 틀이 생기면 어지간해서는 거기서 벗어나기가 쉽지 않다. 피카소 정도 되면 모를까, 자기 울타리를 벗어나면 위험이나 손해를 감수해야 하기 때문이다. 그러니 지금까지 하던 대로 하는 것이 안전하다는 관성이 강하게 작용하게 마련이다.   결국 과감한 변신이나 파격적 시도는 엄두를 못 내고, 늘 하던 대로 같은 작업을 되풀이하면서 약간의 변화를 조심스럽게 시도하는 정도에 그치게 된다. 그래서 잘 되면 끈질기고 철저하게 자기 탐구하는 진지한 작가로 평가되는 것이고, 자칫 방심하면 매너리즘의 구렁텅이에 빠져 허우적거리게 되는 것이다. 물론 해당 작가는 ‘개성’이라고 끝까지 우기겠지만….   작가의 자세는 무척 다양하다. 화가를 예로 들자면 김창열 화백처럼 지치지도 않고 줄기차게 물방울만 그린 구도자적 작가도 있고, 지루한 걸 견디지 못해 몇 년마다 새로운 주제에 도전하는 화가도 있고, 수시로 새로운 시도를 하며 오락가락 정신없는 사람도 있다.   어느 쪽이 옳다 그르다로 말할 일은 물론 아니다. 핵심은 창조력과 긴장감 같은 것이다. 농축된 정신이 담긴 작품을 만드느냐, 익숙한 솜씨로 제품이나 상품을 제작하느냐의 문제… 그래서 너무 익숙해지면 둔감해지기 쉽고, 만만하게 여기기도 쉬움을 경계하는 말씀이 많은 것이겠지.   몸에 익은 관성에 기대 안주하는 안일한 자세에서 벗어나려면, 허구한 날 그 나물에 그 밥 같은 따분한 글을 쓰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대배우 채플린이 연기라는 직업에 대해 이렇게 말했다. “우린 영원한 아마추어야. 거기서 벗어나기엔 인생은 너무 짧아.” 내게는 이 말씀이 큰 자극이 된다. 새기고 또 새겨들을 말씀이다. 달리 말하자면, 연기를 처음 시작한 아마추어의 설렘, 떨림, 긴장감, 겸허함 같은 소중한 것을 잃어서는 안 된다는 경고의 말씀이다. 자기도 모르게 익숙해져서 만만하게 여기는 교만함에 빠져서는 안 된다는 말씀, 초심을 잃지 말라는 말씀….   말년의 루빈스타인이 “나는 아직도 무대에 나가 피아노 앞에 앉으면 너무나 떨린다”고 한 말씀을 음미한다. 장소현 / 시인·극작가시론 안주 초심 말씀 초심 자기 작품세계 지구온난화 기후

2022-07-08

[시론] 초심을 잃지 않는 정치

지난달 24일 메이저리그 공식 매체 ‘MLB.com’은 “뉴욕 메츠의 홈구장 주차장에는 롤스로이스, 포르셰, 페라리 등 최고급 수퍼카들이 넘쳐난다. 그중 딱 한 대의 차가 눈에 튀는데 닛산 2010년형 ‘알티마’다”라며 “그 차 주인은 연봉이 무려 700만 달러인 메츠의 외야수 브랜든 니모”라고 보도했다.     니모는 12년 넘게 알티마를 고수하는 이유에 대해 “그 차는 나를 겸손하도록 해준다. 내가 어디서 어떻게 시작했는지를 항상 일깨워주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 “경기에서 성적이 나쁜 날에는 그냥 올라타고 마음 편하게 백을 뒷자리에 집어 던지면 된다. 10만 달러짜리 벤츠를 사지 않은 것을 잘했다고 마음을 다잡게 된다”며 “내가 아무리 큰 돈을 벌어도 절대로 이 차는 버리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다시 말해 겸손을 생각하고 초심을 잃지 않겠다는 확고한 각오다.   한국에서는 문재인 대통령 부인 김정숙 여사의 공식 행사 의상이 논란이 되고 있다. 논란이 공식화된 것은 신평 변호사가 자신의 페이스 북에 김정숙 여사의 과도한 사치를 지적하는 글을 올리면서다. 의상 문제가 큰 이슈로 등장하며 신 변호사 본인은 물론 가족의 안전이 위협 당했다고 한다.     그러나 그는 “애초에 왜 이런 일이 생겼느냐 하는 점에 관해 제발 살펴보기를 바란다”했다. 신 변호사는 “문 대통령은 청와대에 들어가서 개인 식비나 치약 대금도 월급에서 차감하겠다고 공언했다”는 약속을 상기시켰다.     그 후 소셜미디어(SNS)로 많은 사람들이 김정숙 여사의 실제 의상을 나열했다. 납세자연맹은 정보공개를 요구했다. 청와대는 정보공개 청구에 대해 그 비용의 지출이 ‘국가기밀’이라며 거부했다.   그러나 서울행정법원이 정보공개를 판결로 명했다. 청와대 측은 판결에 불복하고 항소를 했다. 옷값에 청와대 특수활동비 등이 들어간 것 아니냐는 의혹에 대해 청와대는 공식 브리핑을 통해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며 “의류 구입 목적으로 특수활동비 등 국가 예산을 사용한 적이 없다”고 공개적으로 반박했다.     특히 큰 논란의 대상이 된 표범 브로치에 대해 탁현민 비서관은 “인도는 총리가 세계 호랑이의 날에 맞춰 기자회견을 열 정도로 호랑이에 대한 관심이 큰 나라이고… 잘 어울리는 표범 브로치를 착용했다”고 해명했다.     문제의 해결은 청와대가 나서서 특수활동비를 공개하면 된다. 국민의힘 김재원 전 최고위원은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리려고 공개를 하지 않는 것은 더 큰 화를 불러일으킨다”며 “문 대통령도 재임 중에 솔직히 공개하는 것이 국민에 대한 도리”라고 강조했다.   법원이 청와대 측의 주장을 거부하고 정보공개를 판결로 명했다. 법원이 대통령 비서실의 특수활동비가 국방, 외교, 안보 등의 사유로 공개하기 어렵다는 것을 알고도 국민 앞에 공개하라고 했겠는가. 이미 박근혜 정부 시절에는 다 공개된 사안으로 많은 사람이 교도소에 가지 않았는가.   또한 2017년에는 공무로 참석하는 행사용 의상비는 일부 예산을 지원한다고 청와대가 발표했다. 그렇다면 더더욱 특수활동비 내역을 당당히 공개하는 것이 마땅하다.   대통령 부부가 청와대로 들어갈 때 겸손과 초심은 어디로 갔는가. 이제라도 국민의 의혹에 솔직히 해명하면 된다.     브랜든 니모가 12년 넘게 알티마를 고수하는 이유에 자연히 머리가 숙여지는 것도 겸손과 초심을 잃지 않으려는 마음가짐 때문이다. 박철웅 / 일사회 회장시론 초심 정치 청와대 특수활동비 청와대 측은 행사용 의상비

2022-04-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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