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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지만, 파드리스서 김하성과 함께 뛴다…투수 리치 힐과 함께 이적

최지만(32)이 김하성(27)과 함께 메이저리그(MLB) 샌디에이고 파드리스에서 뛴다.   MLB닷컴은 1일 “트레이드 마감일에 샌디에이고가 왼손 투수 리치 힐과 1루수 최지만을 영입했다”고 전했다.   샌디에이고는 피츠버그 파이리츠로부터 베테랑 최지만과 힐을 받고, 왼손 투수 잭 울프, 외야수 에스투아르 수에로, 1루수 알폰소 리바스 등 유망주 3명을 내주는 트레이드를 단행했다.   한국 야구팬들을 깜짝 놀라게 한 트레이드다.   배지환과 피츠버그에서 뛰던 최지만은 올해 남은 시즌을 김하성과 함께 보낸다.   2016년 LA 에인절스에서 빅리그에 데뷔한 최지만은 뉴욕 양키스, 밀워키 브루어스, 탬파베이 레이스, 피츠버그를 거쳐 샌디에이고까지 왔다. 샌디에이고는 최지만의 6번째 빅리그 팀이다.   최지만은 올해 4월 왼쪽 아킬레스건을 다쳐 3개월 가까이 자리를 비우고, 7월 8일에 빅리그로 복귀했다. 올 시즌 성적은 타율 0.205, 6홈런, 11타점으로 저조하지만, 최근 선발 출전한 8경기에서 홈런 4개를 치는 등 장타력을 회복하고 있다.   MLB닷컴은 “샌디에이고는 왼손 거포를 원했다”며 “최지만은 상대가 오른손 선발을 내세울 때 지명타자로 선발 출전하고, 왼손 투수가 선발로 마운드에 서면 대타 요원으로 대기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어 “이제 팀 동료가 된 김하성이 간절하게 뛰길 원하는 월드시리즈 무대에 가장 먼저 오른 한국인 타자가 최지만”이라고 소개하기도 했다.   실제 최지만은 탬파베이에서 뛰던 2020년에는 한국인 야수로는 최초로 월드시리즈에 출전했다.   아직 포스트시즌 진출을 포기하지 않은 샌디에이고는 올 시즌 뒤 자유계약선수(FA) 자격을 얻는 최지만을 영입했다.   메이저리그 최정상급 내야수로 도약한 김하성과 함께 최지만은 샌디에이고에서 ‘한국인 듀오’로 활약한다.파드리스 김하성 샌디에이고 파드리스 왼손 투수 지명타자로 선발

2023-08-01

[문화산책] 왼손 피아니스트의 인간 승리

장애를 극복하고 우뚝 선 예술가의 인간승리는 지친 우리를 감동으로 일으켜준다. 특히 음악가들이 그렇다. 그들이 빚어내는 속 깊은 음악도 그렇고, 그 인생에 배어있는 불굴의 의지도 그러하다.   바이올리니스트 이츠하크 펄만, 시각장애인 피아니스트 츠지이 노부유키 등등…. 그들을 보고 들으면 절망 속에서도 털고 일어날 힘이 솟는다.   피아니스트 레온 플라이셔(Leon Fleisher, 1928-2020)도 그런 멋진 인간승리의 표본이다. 최전성기에 갑자기 오른손을 못 쓰게 된 피아니스트, 그 혹독한 시련을 끝내 이겨낸 인간 드라마는 나를 울린다.   레온 플라이셔는 동유럽에서 샌프란시스코로 이민 온 가난한 유태인의 아들로 태어나 4세 때 피아노를 시작, 8세 때 이미 대중 앞에서 연주 활동을 시작했다. 16세 때 뉴욕 필과 협연했고, 세계적 권위의 퀸 엘리자베스 피아노 콩쿠르에서 우승하면서 신동으로 화려한 조명을 받았다. 이를 계기로 당대의 거장 아르투르 슈나벨의 제자가 되어, 이른바 베토벤 악파의 계승자가 되었다. 이후 세계적 오케스트라와 협연하며 세계무대에서 활발하게 활동하던 중, 37세에 갑자기 근육긴장이상증으로 오른쪽 손가락이 마비되는 불행을 겪었다. 그러나 불굴의 의지로 35년 동안 왼손만으로 연주 활동을 하며, ‘왼손을 위한 협주곡’ 등 왼손만으로 연주할 수 있는 레퍼토리를 적극적으로 개발했다.   또한, 지휘자로 활동했고, 존경받는 교육자로 많은 세계적 피아니스트를 길러냈다. 그리고 끈질긴 치료 노력과 의학의 발달로 2004년 기적적으로 오른손을 회복, 양손 연주를 시작했다.   이렇게 적어놓으니 마치 이력서 같아서 큰 느낌이 없을지 모르겠지만, 피아니스트에게 사형선고나 다름없는 오른손 마비가 시작된 후 펼쳐졌을 엄청난 시련과 극복의 인간 드라마는 감동적이다. 연주 경력 절정기에 찾아온 혹독한 시련을 이겨낸 인간 승리에 대해 레온은 “난 두 손을 모두 써서 연주했을 때만큼 한 손으로도 음악과 내가 연결된 것이 많다는 것을 깨닫게 됐다”라고 말했다.   “2년 동안 나는 자포자기하고 절망했지요. 그런데 어느 날 아침 눈을 뜨는데 불현듯 하나의 생각이 나를 깨웠지요. 음악과의 관계란 나와 음악과의 관계이지 피아노 연주자로서 만의 관계가 아니다는 새로운 인식은 모든 것을 가능하게 했습니다.…낙담하고 어둠에 싸이고 희망을 잃기는 아주 쉬워요. 그러나, 다음 날 아침, 새로운 가능성의 세계를 가지고 잠을 깰 수 있어요. 그 가능성을 절대 저버리지 마십시오. 그 가능성에 마음을 열어 놓고 항상 찾으십시오.”   양손 연주가 가능해진 감격으로 2004년 출시한 음반의 제목은 ‘양손(Two Hands)’이다. 매우 상징적이고 감동적이다. 무려 40여년간의 투병을 통해, 고희를 넘어 되찾은 두 팔로 온전하게 연주했다는 감격이 얼마나 컸으면 이런 타이틀을 달았을까. 이 음반은 클래식 음반으로는 드물게 10만장 이상 판매됐고 뉴욕타임스의 베스트 음반에 선정됐다. 그리고 수익금 전액은 같은 병으로 고통 받는 사람들에게 기부되었다.   인간성 상실의 시대, 인간 승리와 존엄을 증명해준 피아니스트 레온 플라이셔, 인류를 온정과 용기로 위로한 숭고함을 생각하며 그의 연주를 듣는다.   물론, 레온 플라이셔를 가장 뛰어난 피아니스트라고 할 수는 없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불굴의 의지는 인간적으로 충분히 감동적이고, 그런 강인함은 음악에도 스며있을 것이다. 결국 예술은 사람이 하는 것이고, 그래서 예술가와 작품을 떼어서 생각할 수 없다. 장소현 / 시인·극작가문화산책 피아니스트 왼손 왼손 피아니스트 피아니스트 레온 세계적 피아니스트

2023-06-15

[골프칼럼] <2188> 오른손목 각도가 정확도·거리 산출

볼이 있는 곳으로부터 홀(cup)까지의 거리가 멀고 그린 면의 경사도 원만한 편이라면 경사가 심할 때보다 클럽선택에 망설임이 따른다.     퍼터(putter)로 할 것인가 피칭웨지, 아니면 샌드웨지를 선택할 것인가에 혼란이 생긴다. 특별한 테크닉이 있거나 클럽을 자유자재로 다룰 수 있다면 별문제 없지만 확실한 어프로치 방법을 모른다면 당연히 망설여질 것이다.     물기가 있는 그린이라면 볼이 구르지 않아 러닝 어프로치(running approach)가 불가능하고 건조한 상태라면 볼을 띄우는 것보다 굴리는 것이 유리하며 때로는 퍼터를 사용하는 지혜도 필요하다.     어떠한 샷이라도 일직선으로 치는 것이 정석이지만 상황에 따라 띄우거나 굴리는 두 방법 중 하나를 선택하고 거리산출에 신경 써야 한다.     그린 주변에서 어프로치를 실행할 때 뒤땅(fat shot)을 치거나 탑핑(topping)이 발생하는 대부분의 실수는 오른손을 강하게 사용할 때 생겨난다.     오른손에 의존하여 다운스윙 스피드를 컨트롤(control)하면 그 순간부터 타이밍을 놓쳐 엉뚱한 샷이 되고 만다.     따라서 20야드 이내의 홀(cup)을 향한 그린 주변의 어프로치는 양어깨와 팔, 그리고 그립을 잡고 있는 양손의 형태가 영문 소문자‘y’구도를 이뤄야 정교한 스윙은 물론 정확한 거리 산출이 가능하다.     이 ‘y’구도는 어드레스(set-up)부터 볼을 치는 순간과 팔로스루(follow through)까지 흐트러짐 없이 지키며 스윙을 끝내야 한다.  그리고 다운스윙으로 내려지는 순간부터 왼손이 클럽헤드보다 목표 방향을 향해 앞서 나가야 뒤 땅치기를 방지함과 동시에 방향성을 보장받을 수 있다.     그러나 볼을 굴리기 위해서는 어드레스 때 중앙보다 오른발 쪽에 볼이 있어야 굴리기 쉽다. 즉 오른발 뒤꿈치 선상에 볼이 놓이면 낮은 탄도에 구름이 매끄러워진다.     볼을 굴리기 위해서 사용할 클럽은 피칭웨지나 샌드웨지를 제외한 어떤 클럽을 사용해도 무방하며 때에 따라선, 드라이버를 사용할 수 있는 용기도 있어야 한다.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클럽은 8번이나 9번 아이언을 주로 많이 사용하지만, 뒤땅치기나 볼 위를 클럽 날(edge)로 치는 이른바 탑핑 샷이 많이 발생한다면 다음과 같은 연습방법이 효과적이다.     그립을 쥘 때 양손이 합쳐지지 않고, 양손을 완전히 분리하여 그립을 쥐고 연습하는 방법이다. 왼손 그립은 평소와 같은 방법이고 오른손은 왼손으로부터 완전히 분리하여 약 2~3인치 왼손보다 아래서 오른손으로 그립을 쥔다.     이때 오른손을 쥐는 방법 역시 평상시와 같은 방으로 쥐지만 그립이 오른손의 손바닥에 완전히 밀착되어 가볍게 쥐어야 한다.     그립이 완성되면 평상시와 같이 연습하되 오픈스탠스, 그리고 볼을 치면서 스윙이 끝날 때까지 오른손의 손목 각도가 변하지 않아야 한다.     만약 볼을 치면서 뒤땅을 치거나 탑핑이 발생하면 오른손 손목을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스윙이 끝날 때까지 원래의 손목 각도를 절대 유지한 채 스윙이 끝나도록 각별한 관심이 필요하다.  이 연습은 20야드 이내의 숏 게임에서만 가능하고 그 이상의 거리에서는 삼가 해야 한다.     ThePar.com 에서 본 칼럼과 동영상 등 박윤숙 골프에 관한 모든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박윤숙 / Stanton University 학장골프칼럼 오른손목 정확도 오른손목 각도 거리 산출 왼손 그립

2022-03-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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