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넷플릭스 요리사 대결 예능에 한인 유명 셰프 3명도 출전

요리사 100명이 맞붙는 요리 예능 프로그램에 미주 한인 셰프 3명이 출전한다. 한국에서 내로라하는 요리사가 대거 출연하는 가운데 미주 한인 셰프들이 어떤 모습을 보일지 귀추가 주목된다.     17일 넷플릭스 오리지널 예능 프로그램 ‘흑백요리사 : 요리 계급 전쟁’이 공개됐다. 재야의 고수 ‘흑수저’ 셰프 80명이 명성을 지닌 ‘백수저’ 셰프 20명에게 도전장을 내밀어 경쟁하는 요리 서바이벌 프로그램이다.     최현석, 여경래, 정지선 등 한국 유명 셰프가 포함된 ‘백수저’에 한인 셰프 2명도 어깨를 나란히 했다. 에드워드 리, 선경 롱기스트 셰프가 그 주인공이다.     리 셰프는 미국 요리 경연 프로그램 ‘아이언 셰프’의 2010년도 우승자다. 켄터키주에서 여러 개의 식당을 운영하는 그는 ‘요식업계 아카데미상’이라 불리는 ‘제임스 비어드 어워드’ 수상 후보에 9번이나 이름을 올린 실력자다. 리 셰프는 지난해 4월 백악관에서 개최된 한미 국빈 만찬에 초청돼 음식을 준비하기도 했다.     선경 롱기스트 셰프 역시 경연대회 출신이다. 지난 2013년 푸드 네트워크 요리 경연 프로그램 ‘레스토랑 익스프레스’에서 우승했다. 이후 라스베이거스의 ‘제이드 퓨전’ 총괄셰프를 거쳐 지금은 개인 유튜브 채널과 웹사이트를 통해 아시안 음식 조리법을 전파하는 데 앞장서고 있다.     흑수저 셰프에는 식당 사장, 요리 유튜버, 급식실 조리사 등 각계각층의 요리사가 대거 포함되어 있다. 그중에는 한인 셰프 오스틴 강도 있다. ‘본업도 잘하는 남자’라는 이름으로 프로그램에 참여한 그는 요리 경연 프로그램 ‘마스터셰프 코리아 4’ 탑5에 오른 실력자다. 강 셰프는 모델, 방송인으로도 활동하며 이름을 알렸다.     총 12회로 구성된 이 프로그램은 17일 1~4회가 공개됐다. 오는 24일 5~7회가 베일을 벗는다. 이후 내달 1일 8~10회, 내달 8일 11~12회가 공개될 예정이다.   김경준 기자요리사 대결 한인 셰프 예능 프로그램 흑수저 셰프

2024-09-17

[아름다운 우리말] 예능과 언어학

언어학을 공부하는 사람에게도, 언어를 공부하는 사람에게도 예능 프로그램은 소중한 자료입니다. 가장 빠르게 변화하는 언어의 모습을 그대로 담고 있기 때문입니다. 예능은 마치 유행어와 신조어, 은어와 속어의 경연장 같습니다. 당시의 언어를 알려고 한다면 실생활을 들여다 보는 게 가장 좋은 것입니다. 하지만 실제의 생활을 관찰하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다양하기도 하지만 몰래 보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예능 프로그램은 비교적 자유스러운 분위기에서 자연스러운 대화를 나눕니다. 예능 프로그램을 버라이어티라고도 하는데 이는 참으로 적당한 표현입니다. 다양한 사람의 사는 모습을 보여주기 때문입니다. 과거에는 스튜디오 촬영이 주를 이루었습니다. 여러 가지 기술의 한계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한동안은 야외에서 이루어지는 도전이나 여행, 게임 등이 어우러진 예능이 유행하였습니다. 또한 관찰형 예능도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전지적 참견자 시점 등은 관찰의 의미를 명확히 합니다. 예전에는 몰래카메라가 유행이었다면 이제는 아예 사전에 이야기를 하고 관찰을 합니다.      자연스럽다고는 하지만 예능에는 기획이 있고, 연출이 있고, 작가가 있습니다. 그리고 누군가 나를 들여다본다는 생각에 주저하는 참가자가 있을 겁니다. 따라서 완전히 현실 세계 그 자체라고 이야기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그러나 예능 이상으로 자연스러운 현실 세계를 관찰하고 연구하기란 보통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예능은 그런 의미에서 언어학자에게는 보물창고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일반인의 대화를 모아놓은 자료보다 어쩌면 더 현실적일 겁니다.      또한 예능 프로그램은 당대의 인기 스타들이 함께합니다. 따라서 가장 앞장서 있는 언어의 모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인기인이 사용한 언어를 자연스럽게 일반인들은 따라 하게 됩니다. 그것이 바로 유행어가 됩니다. 유행은 따라 하는 겁니다. 그러나 아무나 따라 하는 것은 아닙니다. 따라 하고 싶은 사람을 따라 하는 것이기에 예능은 귀한 자료가 되는 겁니다. 유행을 이끄는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예능에는 평소에 보기 어려운 유명인이나 인기 연예인이 등장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종종은 자신을 알리고, 자신의 영화나 노래를 소개하려는 의도를 담고 있기도 합니다. 이러한 점이 예능 프로그램의 인기가 높은 이유이기도 합니다. 보고 싶었던 유명인이 솔직한 모습을 많이 보이는 현장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예능에 나온 표현이나 말투는 유행이 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요즘 예능에는 이전과 다른 점이 눈에 띕니다. 그건 바로 자막입니다. 한국어를 배우는 외국인들이 예능을 좋아하는 중요한 이유 중의 하나는 바로 자막이 있기 때문입니다. 자막이 있는 정도가 아닙니다. 자막이 내용을 더 재미있게 만듭니다. 자막 때문에 웃고, 자막 때문에 울기도 합니다. 자막에는 언어학의 다양한 현상이 담겨 있어서 흥미롭니다. 아니, 언어학에서 미처 깨닫지 못했던 수많은 새로운 현상까지 나타나고 있습니다.   예능은 언어학과 언어교육의 귀중한 자료입니다. 그런데 비교적 예능에 대한 깊은 연구는 그다지 이루어지지 못하였습니다. 예능을 활용해 한국어를 가르친다고 하는 경우는 많이 있지만 체계적인지에 관해서는 의문이 있습니다. 예능을 언어학의 관점에서, 한국어교육의 관점에서 바라보면 더 많은 것이 보일 겁니다. 조현용 / 경희대학교 교수아름다운 우리말 예능과 언어학 예능과 언어학 예능 프로그램 관찰형 예능도

2023-07-30

[아름다운 우리말] K-예능과 유행어의 세계

한국어 학습자나 한국에 관심이 많은 외국인을 만나서 한국어를 배우게 된 동기를 물어보면 의외의 대답에 깜짝 놀랄 때가 있습니다. 드라마나 케이 팝은 예상 답안입니다만, 한국 예능 프로그램을 보고 한국어를 배우게 되었다는 대답도 꽤 있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예능 역시 한국 문화를 알리는 중요한 통로가 되고 있습니다. 아니 어쩌면 예능이야 말로 진짜 한국 생활을 보여주는 현장이기도 합니다.   예능은 기본적으로 코믹함을 담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한국 예능을 보고, 실컷 웃고 하루의 피곤함이나 스트레스를 날린다는 사람이 많습니다. 한국의 무엇이 외국인에게 웃음을 준다는 것은 좋은 일입니다. 웃을 일을 만들어 주는 겁니다. 즐겁고, 기쁘고, 행복한 감정이 예능을 통해서 생겨나는 것입니다. 드라마와 달리 예능은 몇 년을 계속 방영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무한도전이나 1박2일, 런닝맨 등은 그야말로 긴 세월을 함께해 왔던 프로그램입니다. 젊은 학생의 경우에는 인생의 대부분이 이런 예능의 역사와 겹칩니다. 아마도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동반자일 겁니다.     한국의 예능은 스튜디오에서 촬영하는 경우도 있지만, 야외에서 촬영되는 체험형인 경우도 많습니다. 이 경우에는 비교적 자유로운 대사가 가능해집니다. 실내의 촬영이어도 드라마 등과는 달리 대사가 자유로운 경우가 많습니다. 예능의 대사가 실제적이라는 말은 그런 의미에서 맞습니다. 아무래도 드라마는 작가의 글을 따라 이야기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자연스러운 구어라고는 보기 어렵습니다. 드라마 대사처럼 멋있는 대사를 주변에서 듣기 어려운 것은 드라마는 작가의 작품이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대신에 예능은 살아서 숨 쉽니다. 물론 예능에도 작가가 있고 기본적인 대사가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순발력이 필요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평소의 말투가 반영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능의 언어가 다른 방송 프로그램의 말에 비해서 훨씬 자연스러운 이유입니다. 가끔은 삐 소리가 날 정도로 자연스럽기도 합니다. 방송에 부적합하다는 말이지요.     예능을 보면 수많은 유행어가 등장합니다. 어떤 유행어는 일부러 만들려고 노력합니다. 예능인이나 개그맨들의 소원 중의 하나는 유행어를 만들어서 널리 퍼지는 것입니다. 유행어 하나면 평생 먹고 산다는 말이 있을 정도입니다. 가끔 예능프로그램을 보면 어떤 특이한 말을 계속 쓰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른바 유행어로 밀고 있는 겁니다. 하지만 유행어 되기는 생각처럼 쉽지 않습니다. 유행어는 운도 좋아야 하고, 시대적 분위기도 타야하며, 무엇보다도 사람들이 쉽게 따라할 만한 것이어야 합니다. 남의 말이나 표현을 따라하는 게 쉬운 일이 아닌 겁니다.   예능은 유행어의 보물창고이기도 합니다. 많은 유행어가 예능에서 시작되어 세상으로 퍼져 나갑니다. 그것은 예능이 세상의 모습을 가장 가깝게 담고 있고, 일상생활어를 제일 편하게 사용하는 프로그램이기 때문일 겁니다. 물론 앞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유행어를 만들고 싶어 하는 사람들이 예능인이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유행어는 말 그대로 유행어입니다. 즉 유행어를 비판적으로 보는 사람도 많지만 유행어는 그야말로 사회의 유행일 뿐 살아남으면 어휘부 속에 남고 아니면 유행으로 사라지는 것입니다.   유행어를 가르치는 것은 그런 점에서 어렵습니다. 유행어와 관련된 한국어 교재가 적은 것도 그러한 이유입니다. 교재로 만들어 놓았는데 유행어가 사라져 버리면 쓸모가 없어집니다. 유행어는 짧으면 그 해만 사용되고 사라지기도 합니다. 길게 사용되어 사전에도 들어갈 정도가 되면 유행어라고도 할 수 없는 일반 어휘가 되고 맙니다. 유행어는 그래서 세대 차이를 보여 갈등의 원인도 되고, 의사소통의 밀접함과 끈끈함의 도구가 됩니다. 외국인에게 한국의 예능과 유행어를 가르치는 것은 한국인의 삶을 자연스럽게 보여주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한국어를 배우는 외국인이 한국인과 지금 쓰는 말로 의사소통하고, 이해하는 지름길이 됩니다. 한국 예능을 통해서 한국인의 삶과 문화와 실제 사용하는 언어에 조금 더 가까워지기를 기대합니다. 조현용 / 경희대 교수아름다운 우리말 예능과 유행어 예능과 유행어 유행어 되기 한국 예능

2023-07-23

[중앙시론] 미국 식탁에 오른 한국 라면

한류 열풍을 타고 미국을 비롯한 세계 각국에서  K-푸드가 인기몰이 중이다. 한국 라면도 인기 메뉴 가운데 하나다. 최근 한국 라면의 세계 시장 점유율이 가파른 상승 곡선을 그리고 있다. 2012년 처음으로 수출 2억 달러를 돌파한 후, 2016년부터 연평균 30%씩 큰 폭으로 성장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7억 달러 선을 가볍게 돌파했다. 미증유의 코로나19팬데믹이 아이러니하게도 효자 역할을 했다. 지구촌이 ‘집콕(집에서만 머무름)’ 생활에 갇힌 것이 라면 수출 증가에 큰 영향을 미쳤다. 한 끼 식사이자 비상식량으로 주목받은 것이다.   이 같은 K-라면 열풍은 팬데믹 이후에도 계속 이어지고 있다. 관련 기관에 따르면 한국의 라면 수출은 올해 1분기 2억 달러를 넘어섰다. 1분기 수출액이 2억 달러를 넘어선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농심 등 일부 라면 제조업체들은 해외공장을 두고 현지에서 직접 생산하고 있어, 판매 규모는 이보다 훨씬 클 것이다.   한국 라면의 인기몰이에는 요즘 더욱 확산되고 있는 한류 영향이 크다. 한국 예능 프로그램, 영화와 드라마 등에 라면이 등장하면서 이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실제 지난 2020년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4관왕을 차지한 영화 ‘기생충’에 등장한 ‘짜파구리(짜파게티 +너구리)’는 미국을 포함한 해외에서 큰 호기심을 불러일으켰다. 오징어 게임도 한몫을 했다. 주인공이 매콤한 국물에 꼬들꼬들한 면을 먹는 모습은 시청자들을 사로잡았다.     일본의 경제 전문가인 사카키바라 에이스케는 저서 ‘식탁 밑의 경제학’에서 세계 각국의 음식문화와 관련, 음식을 ‘자원’으로 간주하는 나라와 ‘문화’로 보는 나라로 분류했다. 영국, 미국, 오스트레일리아 등은 음식을 자원으로 취급하는 반면, 중국, 일본, 프랑스, 이탈리아, 아르헨티나 등은 문화로 간주한다는 것이다.     돌이켜보면 20세기 말 미국이 세계시장의 주도권을 쥐면서, 패스트푸드 열풍이 전 세계에 불었다. 맥도널드로 대표되는 미국 패스트푸드는 지구촌 곳곳으로 퍼져나가고, 누구나 간편하고 빠르게 먹을 수 이유로 세계인이 즐겨 찾는다.     라면도 일종의 패스트푸드 군에 속한다. 무엇보다 저렴한 가격대에, 끓는 물을 붓고 몇 분만 기다리면 먹을 수 있다. 간편하고 시간 절약을 필요로 하는 앵글로색슨 문화와 궁합이 맞는다. 게다가 햄버거와는 다른 독특한 맛까지 있다. 아닌 게 아니라 미국시장은 세계 인스턴트 라면의 격전지라고 할 수 있다. 이 전쟁에서 바야흐로 한국산이 세계인의 입맛을 점령하는 시대를 맞고 있다.   아직은 원조인 일본산이 주종을 이루고 있지만 한국산 제품들이 빠르게 시장을 잠식하고 있다. 일본제품과 차별화한 K-라면이 미국인들의 입맛을 사로잡기까지 관련 기업들이 각고의 노력을 한 것은 물론이다. 그 결과 월마트나 코스트코, 크로거 등 매장에서 미국 소비자들이 먼저 찾는 대표 한류 식품이 됐다.   내친김에 삼성과 LG의 가전제품들이 소니를 추월했듯이 라면도 부동의 1위인 도요스이산을 따라잡기를 기대한다. 이를 위해 아직 건너야 할 강과 넘어야 할 산이 있다. 우선 패스트푸드가 비만 등 여러 가지 성인병의 원인이 된다는 연구보고서들이 말해주듯이 미국인들도 요즘 건강식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따라서 라면도 건강에 좋지 않은 식품으로 인식될 우려가 있다. 업체들은 라면이 건강을 생각하는 식품이라는 인식을 소비자에게 심어줄 필요가 있다. 다시 말해 기존의 편리성과 함께 맛의 다양화를 추구하면서 웰빙식품으로 자리매김하는 것이 소비자 트렌드에 부응하는 길이다.     아울러 즉석조리식품과 경쟁하려면 제품의 고급화도 필요하다. 일본 라면 전문점인 큐라멘이 다양한 메뉴와 고급화로 미국에서 폭발적인 인기를 누리는 것은 많은 것을 시사한다. 권영일 / 애틀랜타 중앙일보 객원 논설위원중앙시론 미국 식탁 한국산 제품들 패스트푸드 열풍 한국 예능

2023-04-19

“미국인들, 한국 콘텐츠 선호”…OTT 이용률 미국 이어 2위

미국 유료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이용자들이 자국 다음으로 한국 영상 콘텐츠를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일 방송통신위원회와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가 내놓은 ‘2022년 해외 OTT 이용행태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 유료 OTT 이용자 및 한국 영상 콘텐츠 이용자 2015명을 조사한 결과 최근 1년간 이용자의 90.4%가 자국 콘텐츠를 가장 많이 이용했고 이어 한국(43.1%), 영국·일본(각 28.7%) 순으로 나타났다.   미국 유료 OTT 이용자들의 한국 드라마·영화 선호 장르는 액션(24.2%), 로맨스·멜로(23.8%), 공포·스릴러·좀비극(23.2%), SF(공상과학)·판타지(14.6%) 순이었다.   구체적으로 드라마로는 ‘오징어게임’, ‘지금 우리 학교는’을, 영화로는 ‘기생충’, ‘부산행’을 재밌게 시청했다고 응답했다.   한국 예능 선호도는 게임 예능(14.7%), 연애 리얼리티 예능(12.9%), 오디션·서바이벌 예능(11.5%)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는 ‘런닝맨’, ‘아는 형님’, ‘주간 아이돌’을 재밌게 봤다고 답했다.   한국 콘텐츠 인지 경로로는 OTT 플랫폼(41.3%)이 가장 높고 소셜네트워크서비스(38.3%), 미디어 광고(35.8%), 가족이나 지인 소개(25.4%)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또 미국 유료 OTT 이용자들은 K-OTT가 출시될 경우 36.8%가 이용하겠다고 응답했으며 특히 남성, 30~40대, 히스패닉 및 아시안 그룹이 비교적 높은 수용도를 보였다. 응답자의 33.3%는 한국에서 방영된 드라마·예능을 최대한 빨리 시청하기를 원한다고 했다. 아울러 K-OTT 출시 시 응답자의 66.2%가 5~15달러의 가격 수용도를 보였다.   OTT 선호 과금 모델은 월정액 구독형(63.1%)이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광고 기반 무료형(17.9%), 유·무료 결합형(12.5%)의 순으로 나타났다.   한편, 한국 영상 전문 OTT에서 추가로 이용하고 싶은 한국 콘텐츠로는 음악(26.7%)과 웹툰(22.6%), 함께 제공해줬으면 하는 자국 콘텐츠로는 영상(31.8%)과 음악(25%)을 꼽았다.미국 콘텐츠 한국 콘텐츠 한국 예능 자국 콘텐츠

2023-04-03

연애 예능 봇물 속, ‘뇌 호강’ 지식 예능의 반란

BTS의 멤버 RM이 tvN ‘알아두면 쓸데없는 신비한 인간 잡학사전-알쓸인잡’(이하 ‘알쓸인잡’‘)의 MC로 나서 화제다.     ’알쓸인잡‘은 tvN의 ’알아두면 쓸데없는 신비한 잡학사전-알쓸신잡‘, ’알아두면 쓸데 있는 범죄 잡학사전-알쓸범잡‘을 잇는 지식 예능이다. 지식 예능은 각 분야의 전문가가 출연하여 한 주제에 대해 심도 있는 이야기를 나누는 방식으로 진행되어, 재미와 교양을 동시에 충족시킨다.   최근에는 그리스 로마 신화에 대한 지식을 전달하는 MBN ‘그리스 로마 신화 – 신들의 사생활’이 론칭하여 큰 화제를 모았다. 특히 어린이 필독서 정도로 알려진 그리스 로마 신화를 어른의 관점에서 적나라하게 스토리텔링하고, 날것 그대로 재현하되 보다 깊은 인문학적 시각으로 접근했다는 점이 눈길을 끈다. 신화 스토리텔러로 변신한 설민석, 예능 MC로 거듭난 배우 한가인, 서울대 인문학 연구원 교수 김헌,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한젬마의 출연자 조합도 색다르다.     tvN 〈책 읽어드립니다〉에서 ‘책 읽어주는 남자’로 활약했던 설민석이 이번엔 ‘신화 읽어주는 남자’로서 지루한 고전을 흥미롭게 구연하고, 배우 한가인은 MC이자 시청자 대표로서 스토리에 공감하고 대중이 궁금해할 지점들을 예리하게 지적하여 질문을 던진다. 다년간 그리스 로마 신화를 연구해온 김헌 교수는 신화 이야기 속에서 현대인이 꼭 알아야 할 의미와 지혜를 발굴하여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한젬마는 그리스 로마 신화 이야기가 담긴 명화를 읽어주어, 프로그램의 심미성을 돋우는 동시에 예술적 안목을 확장하는 발판을 마련해 준다.   한편, 현재 tvN ‘벌거벗은 세계사’, tvN STORY ‘벌거벗은 한국사’는 역사 지식을 전달 중이며, KBS ‘예썰의 전당’은 예술 작품에 대한 지식을 전달 중이다. 지식 예능은 봇물 터지듯 쏟아지는 연애 예능의 홍수 속에서 시청자들에게 색다른 짜릿함을 맛 보여준다. 이것이 또 어떤 분야의 지식 예능이 뇌 호강을 선사할지 기대가 모아지는 이유다.      이동희 기자 ([email protected])예능 연애 지식 예능 연애 예능 설민석 예능

2022-10-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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