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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고] 극지 연구자의 경고

50대 후반을 넘긴 세대라면 어릴 적 집에 재봉틀 하나쯤은 있던 기억이 있을 것이다. 당시 대부분의 재봉틀은 미국 브랜드인 싱거(SINGER)였다. 이 재봉틀은 6·25전쟁 후 생계유지를 위한  중요한 자산이었다. 그런데 아이러니하게도 이 재봉틀은 도무지 고장이 나질 않아 제조사가 망하고 말았다.     오랫동안 극지 연구를 해 온 필자는 미세플라스틱이 극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강조해 왔다. 특히 최근에는 중국이 미세플라스틱 문제와 관계가 깊다. 중국의 온라인 소매 업체들이 저가 상품을 무기로 고객 확보에 나서고 있기 때문이다. 대표적인 것이 테무와 알리익스프레스 같은 업체들이다. 이들 업체는 초저가 제품들로 기존 이커머스 시장을 빠르게 잠식하고 있다.     문제는 이들 업체 판매 제품에  철저한 품질 조사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점이다. 우려되는 문제는 첫째, 이들 업체가 판매하는 플라스틱 제품이 환경 기준에 적합한가 여부다. 제대로 검사가 이뤄지지 않다 보니 제품에 중금속이나 유해 화학물질의 함유 가능성이 있다. 이런 물질들은 호르몬 장애, 신경계 손상, 암 등 질병 유발 위험성이 높다. 플라스틱 제품은 자연분해가 되지 않아 소각하거나 재활용이 필요하다. 그런데 유해물질이 함유한 폐플라스틱을 재활용한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해, 대부분 소각해야 한다.     폐플라스틱은 소각로의 온도에 따라 새로운 문제가 생긴다. 환경기준 규정에 따르면 폐플라스틱은 1000도 이상의 고온에서 소각해야 한다. 하지만 이에는 큰 비용과 시간이 든다. 따라서 일부 소각장에서는 1000도 이하로 소각하는데 이 경우 다이옥신 (dioxine)이라는 독성 화학물질이 생성된다. 다이옥신은 자연 분해되지 않고, 영원히 지구(토양, 해저)에 남는 치명적인 화학부산물이자 환경호르몬이다. 베트남 전쟁 당시 살포된 고엽제에 포함돼  많은 후유증을 남긴 화학물질로도 악명이 높다.       두 번째는 싼 만큼 고장이 잦고 어린이들에게 치명적인 피해를 줄 수 있다는 점이다. 고장이 많은 제품의 대부분은 플라스틱이 원료다. 제조 및 생산보다 처리에 더 많은 경비와 시간이 요구되기도 한다.     기후변화로 인한 기상 이변은 삶의 질을  떨어뜨린다. 자연은 회복력을 갖고 있지만, 화학물질에는 취약하다. 자연은 이러한 화학물질을 분해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축적했다 언젠가는 우리에게 되돌려 준다는 사실이다.      따라서 온라인을 통해 판매되는 제품들도 철저한 성분 조사가 필요하다. 일정한 기준을 통과한 제품만 수입을 허용하고 수시로 무작위 조사도 해야 한다. 이를 방치할 경우 각 국가는 중국에서 생산된 쓰레기까지 처리해야 하는 상황을 맞게 될 것이다.      최근 중국의 온라인 소매 업체들의 공세가 전 세계로 확산하고 있다. 미국의 아마존에서 판매하는 제조품의 대부분도 중국산이기에 더욱 심각한 상황이 아닐 수 없다. 설령 제품 기준에 맞춘다고 해도 플라스틱 제품들은 내구성이 약한 편이라 결국 소각 처리하지 않으면 안 된다. 이제 병물조차 마음 놓고 마실 수 없는 시기가 됐다. 어떻게 하면 미세 플라스틱을 줄일 수 있는지가 관건이 됐다.     요즘도 싱거 재봉틀과 같은 제품은 얼마든지 있다. 폐플라스틱 문제 해결을 위해 소비자들은 온라인 쇼핑에서도 가격은 조금 더 비싸더라도 믿을 수 있는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리고 가능하면 일회성 제품의 구매는 삼가는 것이 좋다는 것도 이런 맥락이다.   폐플라스틱은 극지까지 도달해 해양 생태계는 물론, 인간의 건강에도 피해를 끼치고 있다. 자연은 그저 우리에게 주어진 것이 아니라 잘 보살피며 영원히 동행해야 할 존재다. 자연은 절대 배신하지 않는다. 그리고 인간에게 일방적으로 한없는 이로움을 준다. 마치 우리의 어머니들처럼. 김용원 / 알래스카주립대 페어뱅크스 교수기고 연구자 경고 플라스틱 제품들 미세플라스틱 문제 제품 기준

2024-05-13

"워싱턴 추모의벽 이외 풀러턴·용산에도 오류"

워싱턴 DC의 한국전참전용사기념공원에 건립된 추모의벽에 전사자 이름 일부가 잘못됐다고 지적한 테드 베이커는 10일 “DC 추모의벽보다 한국의 참전기념비에 있는 오류가 더 심각하다”고 말했다.   한국전쟁 연구자로 ‘한국전 프로젝트(Korean War Project)’라는 웹사이트를 운영하는 테드와 할 베이커 형제는 용산전쟁기념관의 한국전 전사자 명비와 플러턴 오렌지카운티 한국전 참전용사 기념비도 같은 문제가 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테드 베이커는 “두 기념비 모두 매우 오래되고 부정확한 미국 국방부 사망자 분석시스템(DCAS) 자료를 사용했다”면서 “국립문서기록관리보관소(NARA)법에 따라 DCAS에 한번 기록되면 수정될 수가 없다”고 말했다. 이는 워싱턴 DC 추모의벽처럼 애초 잘못 기록된 오래된 데이터를 사용하면서 일부 전사자 이름에 오류가 반복되고 있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테드 베이커는 용산전쟁기념관에 있는 미군 전사자 이름 가운데 1만9324명이 성이나 이름, 중간이름 등이 잘못된 것으로 추정했다.   할 베이커는 추모의벽에 있는 이름 오류와 관련, “전사자 이름 오류를 수정하고 추모의벽도 고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앞서 뉴욕타임스(NYT)는 이들 형제를 인용해 추모의벽에 있는 미군 전사자 이름의 오류를 보도했다.   이와 관련, 추모의벽 건립을 담당했던 한국전참전용사기념재단(KWVMF)의 제임스 피셔 전 사무총장은 “미국 의회가 정한 한국전 전사라는 법적 기준에 따라 건립됐으며 관련 권한은 국방부가 갖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현재까지 추모의벽에 포함돼야 하는데 빠졌다는 항의가 온 것은 없다”고 밝혔다.워싱턴 용산 이름 오류 한국전 전사자 한국전쟁 연구자

2023-01-10

[시론] 아직은 반쪽짜리 인공지능

요즘에는 하루가 멀다 하고 놀라운 기능을 갖춘 인공지능이 발표된다. 지난달 미국 비영리 인공지능 연구소 오픈AI(OpenAI)는 ‘달리2(DALL·E 2)’ 인공지능을 발표했다. 달리2 인공지능은 사람이 지시한 대로 일러스트 그림을 그려준다. 논문에 실린 예제 중에는 “프랑스 황제 나폴레옹 복장으로 치즈 조각을 들고 있는 고양이를 묘사한 선전 포스터”를 그린 것이 있다.     최근의 인공지능을 보면 이제 갓 말문이 트인 아기와 같다는 생각이 든다. 최근 몇 년 사이에 언어를 이해하는 능력이 크게 늘었다. 언어를 이해하는 것은 지능의 중요한 요소다. 부모에 전적으로 의존하는 존재에서 벗어나 드디어 한 명의 인간으로 성장하는 중요한 시점이기 때문이다.   그런데 인공지능은 그저 평범하게 언어를 이해하는 수준에 그치지 않는다. 이제 갓 말을 시작했는데, 전문 작가 못지않게 글을 쓰고, 직업 화가 못지않게 그림을 그려내고 있다.     그러면 이제 머지않아 인간처럼 자의식을 갖춘 인공지능이 등장할 수 있을까. 대다수 인공지능 연구자들은 인간 수준의 지적 능력을 갖춘 인공지능은 요원하다고 본다. 스탠퍼드대 앤드루 응 교수는 초인공지능에 대한 걱정이 “미래에 화성에서 인구 과밀이 될까 우려하는 것”과 같다고 한다. 아직 인류는 화성에 발을 내딛지도 못했다.   인공지능 분야 석학들은 현재의 인공지능이 인간의 정신활동 중 일부만을 수행할 수 있을 뿐이라는 점을 지적한다. 인간의 정신활동은 크게 시스템 1과 시스템 2로 구분된다. 시스템 1은 주의를 기울이지 않아도 저절로 작동하는 직관적이고 빠른 정신작업을 처리한다. 우리가 주변 사물을 인식하는 것, 소리를 듣고 방향을 알아채는 것, 모국어로 된 단순한 문장을 이해하는 것이 시스템 1의 활동이다.   이에 비해 시스템 2는 정신을 집중해서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 느린 정신활동이다. 여러 물건 중 무엇을 살지 결정하는 것, 어떤 주장이 논리적인지 판단하는 것, 어떤 활동이 윤리적인지 고려하는 것은 시스템 2가 담당한다.     그런데 현재의 인공지능은 시스템 1 영역에서 크게 성장하고 있을 뿐, 시스템 2의 정신활동에 대해서는 거의 발전하지 못하고 있다. 최근 10년 동안 인공지능이 눈부신 발전을 보인 분야인 사물 인식, 음성 인식, 직접적 언어 이해 등은 모두 시스템 1의 영역이다.   하지만 시스템 2가 담당하는 문제들, 특히 논리적 추론이나 도덕적 판단 분야는 여전히 걸음마도 제대로 떼지 못한 수준이다. 작년 한 인공지능 연구자는 대화형 인공지능에 여러 윤리적 질문을 던진 다음 제대로 된 답을 하는지 조사했다. 윤리학자들이 따지는 복잡한 윤리적 상황을 묻는 것이 아니었다. 예컨대 계단에서 노인이 탄 휠체어를 밀어도 되는지와 같은 간단한 질문이다. 인공지능은 계단에서 노인이 탄 휠체어를 미는 행동이 수용될 수 있는 확률이 74%라고 답했다. 비슷하게 법률에 관련된 질문에도 제대로 답하지 못했다. 1000만원짜리 평범한 중고차 거래에서 위약금으로 10억원을 물기로 하는 계약이 유효한지 물었다. 인공지능은 계약서에 그렇게 적혀 있다면 유효하다고 답했다.     요컨대 지금의 인공지능은 아직 반쪽짜리다. 시스템 1 작업만 수행할 수 있을 뿐 시스템 2 작업은 제대로 처리할 수 없기 때문이다. 앞서 언급한 앤드루 응 교수는 인공지능이 가까운 미래에 자동화할 수 있는 작업이 주로 “인간이 1초 이내의 생각만으로 처리할 수 있는 일”이라고 전망했다. 이는 시스템 1이 처리하는 작업이다.     하지만 진정으로 인간을 인간답게 하는 것은 시스템 2의 능력이다. 논리적이고 이성적인 추론, 윤리적이고 도덕적 판단이 이에 속한다. 시스템 2 작업을 제대로 처리할 수 있는 인공지능이 언제쯤 등장할 것인지는 미지수다. 인공지능을 제대로 활용하려면 이러한 한계에 유의해야 한다. 김병필 / KAIST 기술경영학부 교수시론 반쪽짜리 인공지능 인공지능 연구자 인공지능 분야 대화형 인공지능

2022-05-18

[아름다운 우리말] 가슴으로 하는 언어학

우리는 과학적이라는 말을 좋아합니다. 보통 과학과 인문학은 구별되는 개념이었으나 언제부터인가 인문학 속에 과학이 중요한 요소가 되었습니다. 과학이라고 하면 자연과학만을 의미했으나 이제는 사회과학도 과학이고 인문학도 과학입니다. 과학이 아닌 게 없습니다. 그래도 여전히 과학자라는 말은 한정적이네요. 아마 사회과학 연구자가 스스로를 과학자라고는 하지 않을 겁니다.   과학은 학문이라기보다는 연구방법론이 된 느낌입니다. 과학적으로 접근한다는 표현이 방법론을 의미하고 있습니다. 과학적이라는 말은 객관적이라는 말이고 계량화되었다는 말입니다. 그래서 늘 통계가 중요합니다. 조사 방법에 감정은 주관적 요소이므로 제외해야 합니다. 그래서 과학적 연구라는 말에는 인간의 감정이 배제되어 있습니다. 감정이 들어가는 것을 비과학적이라고 말합니다.   저는 이런 점이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객관적인 것이 나쁜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통계로 측정되지 않고, 정리할 수 없는 인간의 감정이 있습니다. 언어의 많은 부분이 그렇습니다. 생각과 사고라는 말을 어떻게 구별하여야 할까요? 마음과 생각은 어떻습니다. 기쁜 감정과 즐거운 감정은 어떤 차이가 있습니까? 물론 어느 정도까지는 설명이 가능할 겁니다. 설명하려는 노력을 게을리하자는 말은 아닙니다. 당연히 언어학을 공부하는 사람이라면 설명을 위해 최대한 노력해야 합니다. 하지만 언어에는 감정이 있다는 점을 놓쳐서는 안 될 겁니다.   언어는 인간의 특징을 나타내는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그래서 언어를 연구한다는 것은 인간을 연구하는 것입니다. 연구라고 표현했지만 실제로는 이해하는 것입니다. 인간을 이해하고, 인간으로서 살아갈 수 있도록 돕는 것입니다. 그래서 인간을 위한 학문으로 언어학을 하는 것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머리로 하는 언어학이 아니라 가슴으로 하는 언어학이 필요한 이유입니다. 정확히 말하자면 머리와 가슴으로 하는 언어학입니다.     언어의 특성에 대해 공부를 하면서 저는 언어를 머리에도 담아보고, 가슴에도 비추어 봅니다. 머리로 생각할 때는 몰랐던 부분이 가슴으로 생각하면 뚜렷해집니다. 인간을 제대로 이해하게 됩니다. 언어학은 과학적 접근도 필요하지만 인문학적 접근도 필요합니다. 두 접근이 조화를 이루어야 합니다. 마치 믿음과 학문의 관계와 같습니다. 인간에 대한 믿음이 없는 학문은 공허합니다. 배움이 없는 믿음은 허황하기 짝이 없습니다. 이는 이미 공자께서 밝혀 놓으신 일이기도 합니다. 논어 위정(爲政) 편에 나오는 학이불사즉망사이불학즉태(學而不思則罔 思而不學則殆)이 그런 의미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배우기만 하고 생각하지 않는 것도, 생각만 하고 배우지 않는 것도 모두 문제입니다.     믿음은 종교 이야기가 아닙니다. 세상이 그래야 한다는 믿음입니다. 저는 그렇게 생각합니다. 아픈 것은 나쁜 게 아닙니다. 그런데 병을 죄라고 생각하던 시기가 있었습니다. 병은 나쁜 것은 아니지만 고통스러운 것이니 낫게 해 주면 좋은 겁니다. 아픈 사람은 병이 나아야 한다는 믿음이 의학을 발달시킵니다. 믿음이 학문을 발달시키는 겁니다. 인간과 자연은 함께 살아야 한다는 믿음이 환경을 소중하게 생각하게 합니다. 그러한 믿음으로 청정에너지의 개발이 이루어집니다.     언어학을 공부하면서 어떤 믿음을 가지고 있습니까? 어떤 믿음을 가슴에 품고 있습니까? 그게 언어학의 시작입니다. 언어는 소통을 위한 도구입니다. 언어는 싸우지 말자고 하는 겁니다. 언어를 통해서 감정을 교류합니다. 언어를 통해서 서로를 더 깊게 이해합니다. 서로 말을 나눈다는 것 자체가 기쁜 일입니다. 언어에 대한 이러한 믿음은 언어학을 깊게 만듭니다. 가슴으로 하는 언어학입니다. 조현용 / 경희대학교 교수아름다운 우리말 언어학 가슴 사회과학 연구자 과학적 접근 보통 과학

2022-04-03

[아름다운 우리말] 가슴으로 하는 언어학

 우리는 과학적이라는 말을 좋아합니다. 보통 과학과 인문학은 구별되는 개념이었으나 언제부터인가 인문학 속에 과학이 중요한 요소가 되었습니다. 과학이라고 하면 자연과학만을 의미했으나 이제는 사회과학도 과학이고 인문학도 과학입니다. 과학이 아닌 게 없습니다. 그래도 여전히 과학자라는 말은 한정적이네요. 아마 사회과학 연구자가 스스로를 과학자라고는 하지 않을 겁니다.   과학은 학문이라기보다는 연구방법론이 된 느낌입니다. 과학적으로 접근한다는 표현이 방법론을 의미하고 있습니다. 과학적이라는 말은 객관적이라는 말이고 계량화되었다는 말입니다. 그래서 늘 통계가 중요합니다. 조사 방법에 감정은 주관적 요소이므로 제외해야 합니다. 그래서 과학적 연구라는 말에는 인간의 감정이 배제되어 있습니다. 감정이 들어가는 것을 비과학적이라고 말합니다.   저는 이런 점이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객관적인 것이 나쁜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통계로 측정되지 않고, 정리할 수 없는 인간의 감정이 있습니다. 언어의 많은 부분이 그렇습니다. 생각과 사고라는 말을 어떻게 구별하여야 할까요? 마음과 생각은 어떻습니다. 기쁜 감정과 즐거운 감정은 어떤 차이가 있습니까? 물론 어느 정도까지는 설명이 가능할 겁니다. 설명하려는 노력을 게을리하자는 말은 아닙니다. 당연히 언어학을 공부하는 사람이라면 설명을 위해 최대한 노력해야 합니다. 하지만 언어에는 감정이 있다는 점을 놓쳐서는 안 될 겁니다.   언어는 인간의 특징을 나타내는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그래서 언어를 연구한다는 것은 인간을 연구하는 것입니다. 연구라고 표현했지만 실제로는 이해하는 것입니다. 인간을 이해하고, 인간으로서 살아갈 수 있도록 돕는 것입니다. 그래서 인간을 위한 학문으로 언어학을 하는 것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머리로 하는 언어학이 아니라 가슴으로 하는 언어학이 필요한 이유입니다. 정확히 말하자면 머리와 가슴으로 하는 언어학입니다.     언어의 특성에 대해 공부를 하면서 저는 언어를 머리에도 담아보고, 가슴에도 비추어 봅니다. 머리로 생각할 때는 몰랐던 부분이 가슴으로 생각하면 뚜렷해집니다. 인간을 제대로 이해하게 됩니다. 언어학은 과학적 접근도 필요하지만 인문학적 접근도 필요합니다. 두 접근이 조화를 이루어야 합니다. 마치 믿음과 학문의 관계와 같습니다. 인간에 대한 믿음이 없는 학문은 공허합니다. 배움이 없는 믿음은 허황하기 짝이 없습니다. 이는 이미 공자께서 밝혀 놓으신 일이기도 합니다. 논어 위정(爲政) 편에 나오는 학이불사즉망사이불학즉태(學而不思則罔 思而不學則殆)이 그런 의미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배우기만 하고 생각하지 않는 것도, 생각만 하고 배우지 않는 것도 모두 문제입니다.     믿음은 종교 이야기가 아닙니다. 세상이 그래야 한다는 믿음입니다. 저는 그렇게 생각합니다. 아픈 것은 나쁜 게 아닙니다. 그런데 병을 죄라고 생각하던 시기가 있었습니다. 병은 나쁜 것은 아니지만 고통스러운 것이니 낫게 해 주면 좋은 겁니다. 아픈 사람은 병이 나아야 한다는 믿음이 의학을 발달시킵니다. 믿음이 학문을 발달시키는 겁니다. 인간과 자연은 함께 살아야 한다는 믿음이 환경을 소중하게 생각하게 합니다. 그러한 믿음으로 청정에너지의 개발이 이루어집니다.     언어학을 공부하면서 어떤 믿음을 가지고 있습니까? 어떤 믿음을 가슴에 품고 있습니까? 그게 언어학의 시작입니다. 언어는 소통을 위한 도구입니다. 언어는 싸우지 말자고 하는 겁니다. 언어를 통해서 감정을 교류합니다. 언어를 통해서 서로를 더 깊게 이해합니다. 서로 말을 나눈다는 것 자체가 기쁜 일입니다. 언어에 대한 이러한 믿음은 언어학을 깊게 만듭니다. 가슴으로 하는 언어학입니다. 조현용 / 경희대학교 교수아름다운 우리말 언어학 가슴 사회과학 연구자 과학적 접근 보통 과학

2022-03-27

"손을 찾아 주세요"… 손 든 박스 도난

 덴버경찰국은 사람 손이 든 박스를 훔쳐간 도둑을 찾는 것을 도와달라고 공개적으로 도움을 요청했다. 경찰은 지난 3월 3일 목요일, 덴버의 센트럴 파크 주택가 인근 이스트 23번가 7700 블락에 주차되어 있던 화물 트럭에서 달리 수레 하나와 박스 하나의 도난신고가 들어왔다고 밝혔다. 덴버 경찰에 따르면, 지난 2일 수요일 오후 2시30분경부터 목요일 오전 9시30분에 도난이 이루어진 것으로 보고 있다. 파란색 박스에는 흰색 스티커로 “면제 인간 표본(Exempt Human Specimen)”이라고 적혀 있으며, 의료 연구 목적으로 사용될 사람 손이 들어있다.이 박스의 주인은 사이언스 케어(Science Care)라는 회사로, 이 곳은 의료 연구자 및 교육자들에게 인간의 조직 세포들을 기증하는 것을 돕는다. 사이언스 케어의 최고경영자인 트리시아 해멧은 “최근에 덴버 지역에서 기증받은 인간 조직이 담긴 밀봉된 박스가 도난당했다. 트럭은 의료 트레이닝 행사가 끝난 후 사이언스 케어로 이 조직을 돌려주러 오는 길이었다. 누군가가 불법적으로 트럭을 침입해 사이언스 케어 박스를 훔쳐갔다”고 밝혔다. 해멧은“이것은 매우 드문 상황이며, 이 박스를 찾는데 미디어에서 도움을 주어 감사하다”고 말했다. 도난당한 박스는 흰색과 푸른색의 “Science Care” 로고가 붙여져 있으며, 약 20 x 15 x 18인치 크기의 박스이다. 아직까지 이 도난과 관련해 체포된 사람들은 없으며, 수사관들은 용의자를 추적해 도난물품을 되돌려받는데 힘을 쓰고 있다. 9뉴스의 법 분석가인 스캇 로빈슨은 의료 연구 목적의 사람 손이 든 박스를 훔쳐간 사람은 절도 외에도 예상치 못한 죄목으로 기소될 수 있다고 말했다. 로빈슨은 “그 사람 손을 그냥 버리거나 쓰레기통에 유기할 경우, 시신 훼손죄가 적용될 수 있다. 이것은 콜로라도에서 중범죄에 해당하며, 유죄가 인정될 경우 최고 3년의 징역형에 처해질 수 있다”고 덧붙였다. 위에 묘사된 박스가 버려진 것을 발견한 사람은 덴버경찰국 720-913-2000으로 신고전화하기 바란다. 또 이와 관련해 중요한 제보를 할 사람은 크라임 스타퍼스 720-913-7867로 전화하거나 metrodenvercrimestoppers.com으로 신고하면 된다. 제보자는 익명으로 처리될 수 있으며, 최고 2,000달러의 포상금을 받을 수 있다. 이하린 기자박스 도난 박스 도난 파란색 박스 의료 연구자

2022-0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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